결재문서

2020년 소방청렴도 종합 대책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931 결재일자 2020.2.1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행정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강선욱 김동욱 원병연 02/18 민춘기 협 조 예방과장 박종률 2020년 소방청렴도 종합 대책 목 차 Ⅰ. 청렴성과 및 청렴대책 수립상 시사점 1 Ⅱ. 청렴도 향상 추진 목표 5 Ⅲ. 세부 추진 방안 6 1. 청렴 자율준수제 운영 6 2. 청렴 문화조성 및 공감대 확산 전개 9 3. 청렴도 제고를 위한 자율적 부패 예방활동 추진 11 4. 포용과 해소를 통한 청렴문화 안착 13 5. 눈높이 조절을 통한 시민만족도 향상 16 Ⅳ. 행 정 사 항 19 Ⅰ. 청렴성과 및 청렴대책 수립상 시사점 ? 전국 소방분야 청렴도 4위(9.68점), 서울시 민원업무 중 1위 달성! - 다양한 교육으로 청렴실천 문화 조성 및 청렴해피콜, 자체 청렴도 평가 등을 통한 시민의견 수렴?정책 반영 ? 소방은 그 동안 서울시 청렴도 향상에 주도적 역할 수행 - 소방청렴도 전국 1위(’11년, ’12년, ’15년), 청렴지수 9점대 12회 유지 1 2019년 서울소방 추진성과 ?? 외부 청렴도 9.68점(서울시 8.60점)으로 전국 소방분야 평균 8.99점보다 0.69점 높으며, 17개 시·도 소방본부 중 4위를 기록 하여 5년 연속 상위권 유지 < 전국 소방 연도별 점수 및 순위 > ?? 서울시 감사위원회 주관 청렴지수(4개 항목 9개 지표) 및 공직 기강(4개 항목 7개 지표) 평가 : 최우수 기관 ?? 서울시 감사위원회 주관 내부청렴도 : 2년 연속 1위 ㈜한국리서치 구 분 표본수(명) 내부청렴도 조직문화 인사항목 예산집행 업무지시 서울특별시 4,173 7.67 7.87 6.82 8.08 7.88 본청 836 7.22 7.38 6.25 7.87 7.44 본부·사업소 1,330 7.01 7.27 5.95 7.51 7.26 소방본부·소방서 2019년 2,007 8.29 8.48 7.64 8.55 8.40 2018년 3,838 7.82 8.39 7.47 6.60 8.50 ?? 서울시 감사위원회 주관 청렴해피콜 조사 : 최상위권 구 분 친절도 신속·공정성 만족도 평 균 9.34점 9.37점 9.31점 분야 계 약 (2천만원 이상) 전체 9.51점 9.54점 9.48점 소방 9.62점 9.62점 9.60점 보조금 9.28점 9.31점 9.19점 민원 9.39점 9.43점 9.37점 ?? 서울시 시민봉사담당관 주관 민원응대 품질점검 : 최상위권 - 전화응대분야 구분 전체 (317) 소방 (33) 상수도 (22) 공사출연 (23) 보건복지 (37) 경제 일자리 (16) 혁신교육 (13) 일반행정 (48) 문화체육(23) 주택건축 (42) 도로교통 (30) 기후 녹지 (30) 표본수 1,585 165 110 115 185 80 65 240 115 210 150 150 ‘19년하 86.3 90.7 89.5 89.1 86.6 86.4 85.8 85.6 85.4 84.9 84.0 83.3 ’19년상 86.4 91.5 87.2 87.9 87.0 84.8 86.2 85.2 85.6 85.5 84.6 84.8 순위 1 2 3 4 5 6 7 8 9 10 11 - 방문응대분야 구분 전체 (42) 주택건축 (1) 소방 (24) 상수도 (8) 보건복지 (4) 일반행정 (1) 공사출연 (4) 표본수 126 3 72 24 12 3 12 ’19년하 90.2 95.7 93.6 85.6 85.1 85.0 83.8 ’19년상 90.0 99.3 92.7 87.6 85.5 77.3 83.9 순위 1 2 3 4 5 6 2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분석 ※ 청렴도 평가는 내?외부평가, 정책고객평가, 감점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외부평가를 제외한 기타 항목은 분야별 공통사항이며, 서울시 종합청렴도는7.82점(3등급)으로 2018년 대비 0.43점 상승함 순위 1 2 3 3 5 6 7 업무 소방 환경 녹지 보건복지 여 성 기획자치 행 정 상하수도 도시교툥 건설주택 문화관광 체 육 점수 9.68 9.54 9.51 9.51 9.38 8.51 7.18 ?? 서울시 민원업무 분야별 외부청렴도 측정결과 : 소방 5년 연속 1위 ? 민원업무 분야별 외부청렴도 측정결과는 소방업무가 9.68점으로 가장 높고 문화관광체육업무가 7.18점으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남. ※ ‘향응?편의제공 경험이 있다’고 응답(도시교통건설주택 분야 1명, 문화관광체육 분야 3명) ?? 소방분야 외부 청렴도 항목별 세부점수 결과(10점) - 측정대상업무 : 완비증명, 위험물허가. 계약(2천만 원 이상), 보조금(5백만원 이상) 평가영역(가중치) 세부항목(점수) 2019 2018 전년대비 외부 청렴도 점수 9.68 9.77 ▼ 0.09 부패경험 (0.520) 금품 경험률 10 10 - 향응 경험률 10 10 - 편의 경험률 10 10 - 금품·향응·편의 경험빈도 10 10 - 금품·향응 경험규모 10 10 - 부패인식 (0.480) 특정인에 대한 특혜 여부 9.28 9.65 ▼ 0.37 연고관계에 따른 업무 처리 9.38 ▼ 0.10 업무처리시 갑질 관행 9.69 9.50 ▲ 0.19 부정청탁에 따른 업무처리 9.59 ▲ 0.09 업무처리 기준 절차의 공개성 8.97 9.44 ▼ 0.47 업무처리의 책임성 8.87 9.78 ▼ 0.91 - 부패경험지수 5개 항목에서 만점을 받았으나, 부패인식지수 5개 항목 중 업무처리 시 갑질행위(9.69점), 부정청탁에 따른 업무처리(9.59점) 2개 항목을 제외한 3개 항목에서 전년대비 하락함. 3 청렴대책 수립 상 시사점 ?? 치밀한 반부패 관리시스템 지속 추진 ? 청렴 조직문화 정착의 자평에도 불구하고 부패 잠재위험성 우려 구분 부패간접경험 청렴도 전국 소방순위 2013년 1건 9.19점 5위 2014년 2건 8.30점 12위 2017년 1건 9.36점 5위 ⇒ 반부패 관리시스템의 지속 추진 -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 민원인 의견청취를 위한 『청렴해피콜』, 여론조사 전문기관 소방 청렴도 조사 의뢰 -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등 ?? 투명하고 책임 있는 업무처리로 민원만족도 제고 2019년도 권익위 청렴도 조사 결과 부패인식지수 중 전년대비 ① 업무처리 기준 절차의 공개성(8.97점) ②업무처리의 책임성(8.87점) 항목이 상대적으로 낮음. ⇒ 민원인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민원만족도 시책 추진 -민원처리과정(접수?진행→종결)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강화 - 법령적용의 통일성확보를 위한 제도 운영, 불만족 민원관련 부서장 상담제 실시 등 ?? 내부청렴도 향상을 위한 내부의식 개선 서울시 내부청렴도(7.85점)는 전년도(7.33점) 보다 상승하였으나 설문항목 중 「업무지시 공정성」은 전년대비 하락(7.31→7.03점)함 ⇒ 다양한 시책추진으로 직원 의식 개선 - 소방서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상?하반기) 및 매뉴얼 제작?배포 (업무추진비 공개 방법 ,청백e-시스템 경보발생 조치 등) -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점검, 인사행정의 공정성ㆍ신뢰성 제고 등 Ⅱ. 청렴도 향상 추진 목표 지속적 청렴자율 준수제 정착으로 유리알처럼 깨끗한 강서소방서 ! 추 진 방 향 청렴 자율준수제 이행 청렴 문화조성 및 공감대 확산 전개 청렴도 제고를 위한 자율적 부패 예방활동 추진 포용과 해소를 통한 청렴문화 안착 눈높이 조절을 통한 시민만족도 향상 청렴자율 준 수 제 청렴의식 제 고 시민만족 향 상 자율적 부패예방 청렴문화 안 착 Ⅲ. 세부추진 방안 1 청렴 자율준수제 운영 ? “자율”과 “책임”을 통한『청렴 자율준수제』 청렴 자율준수제(Compliance Program) : 각 실?본부?국 및 투출기관 등이 자발적 으로 체계적인 부패 예방노력을 기울이면 평가를 통해 포상, 감사유예 등 혜택을 부여하는 제도 정착 ? 청렴실천 결의를 통한 청렴의지 표명 자정 노력 지속 ?? 청렴ㆍ친절 선포식 개최 ○ 추진시기: 2020년 3월 직장교육훈련 시 ○ 추진부서: 행정팀 ○ 장 소: 3층 강당 ○ 참석대상: 전 직원 《 청렴실천 선서 주요내용》 ? 법과 원칙을 준수하고, 공정한 업무처리로 부패 없는 직무 수행 ? 시정청렴도 개선방안 이행 및 민원업무 성실히 수행으로 책임과 의무 ? 투명한 업무수행으로 서울소방 위상을 높이는데 노력 ?? 청렴서약서 작성 ○ 추진시기: 2020년 3월 중(별도 계획수립 시행) ○ 추진부서: 전 부서 ○ 대 상: 전 직원 ○ 내 용 - 개인별 청렴서약서 작성 후 각 부서별 자체보관 - 청렴과 친절 실천에 대한 자기성찰과 실천의지 및 책임감 부여 ?? 청렴자율준수 담당관 임명 및 전담 인력 구성 ○ 운영부서: 소방행정과, 재난관리과, 예방과, 현장대응단 ○ 청렴자율준수 담당관: 소방행정과장 ○ 전담 인력 구성 - 전담팀장: 행정팀장 - 팀 원 행 정 팀 장비회계팀 대응총괄팀 예 방 팀 검사지도팀 위험물안전팀 현장대응단 위. 강선욱 위. 김종돈 위. 이용고 장. 전성락 교. 강승윤 위. 나호환 위. 양희철 ○ 활동내용 - 부패예방 교육, 감독·점검 등 청렴자율준수 업무 총괄 - 부패위험요소 발굴, 모니터링 및 점검, 부패 신고접수 및 상담 - 운영현황, 부패발생 점검결과 등 필요사항 보고(기관장) - 청렴 자율준수제 도입·운영 지도 및 교육·홍보 - 소방특성에 맞는 부패요소 발굴 및 모니터링 강화 - 현장에서 느끼는 민원 만족도 모니터링 및 개선사항 발굴 - 사무분장 “청렴자율준수담당 업무” 부여 및 기록 ?? 비위유형 발굴 토론회 및 간담회 개최 ○ 추진시기: 분기 1회 ○ 주 재: 소방서장 ○ 내 용 - 기관장 참여로 청렴자율준수제 실행의지 표명 - 부패관련 위반 보도사례 수집 전파 및 교육 - 소방특성에 맞는 비위유형 및 개선사항 발굴 - 청렴동아리 및 여성공무원 간담회 병행 추진 - 필요시 확대간부회의 병행 실시 ?? 청백-e 경보발생 조치 및 업무추진비 공개, 자가진단 실시 ○ 추진기간: 연 중 ○ 추진부서: 전 부서 ○ 내 용 - 청백-e 경보발생 조치: 법인카드 사용 후 시스템에서 확인 - 업무추진비 공개: 익월 5일한 서울시 정보공개 시스템 등록 ☞ 소방행정과 일상경비 담당자가 전 부서 취합 일괄 등록 - 자가진단 e호조 시스템에 등록된 수의계약체결 건(공사, 용역) - 매월 5일한 시스템 확인을 통한 경보발생 조치 및 업무추진비 공개 확인 ?? 사이버 청렴교육 의무 이수제 시행 ○ 추진기간: 연 중 ○ 대 상: 전 직원 ○ 방 법: 서울소방학교 및 인재개발원 사이버교육 이수 ○ 내 용: - 서울소방학교, 인재개발원 5시간이상 교육 과목 이수 시 인정 - 감사원 청렴사이버교육 이수 시 인정 - 신규 및 전입직원 교육: 인사발령 신고 시 과 정 명 과 목 명 차 시 사이버청렴교육Ⅰ 사이버청렴교육 15차시 청렴조직과 실천 5차시 사이버청렴교육Ⅱ 공직자를 위한 목민심서 7차시 세상을 바꾸는 힘 공익신고 8차시 청렴조직과 실천 5차시 알기 쉬운 공직자 행동강령 알기 쉬운 공직자 행동강령 15차시 사례로 배우는 공직자 행동강령 10차시 ?? 청렴자율준수 이행여부 관련 점검 및 평가 보고회 ○ 추진기간: 반기 1회 ○ 추진부서: 행정팀 ○ 내 용 - 비위 발굴 토론회 및 간담회 개최 여부 - 청백-e 경보발생 조치율 확인 및 미 조치 사유 - 자가진단 실시 및 업무추진비 공개 적절성 여부 - 청렴 사이버교육 이수현황 및 설문조사 결과 분석 - 간부회의 병행 실시 ?? 청렴자율준수제 실효성 확보(인사행정 포함) ○ 추진기간: 연 중 ○ 추진부서: 행정팀 ○ 내 용 - 청렴 자율준수제 성과 우수 직원 근무성적평정 반영(우대) - 청렴교육에 대한 설문조사 및 결과 반영 - 공무원범죄 예방?감소를 위한 노력 등 ☞ 금품?향응수수 및 횡령, 음주운전, 성범죄 발생 시 감점 2 청렴 문화조성 및 공감대 확산 전개 ? 청렴 문화조성으로 공감대 확산 ? 청렴 동아리 및 간담회를 통한 청렴 자율의지 전파 ?? 청렴 동아리“허심탄회”운영 및 간담회 개최 ○ 구 성: 총 38명 ○ 운영부서: 소방행정과, 예방과 ○ 운영방법 - 분기 1회 이상 정기모임(필요시 수시 개최) - 워크숍과 연계하여 운영 가능(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유적지 탐방 포함) ○ 내 용 - 청렴도를 향상 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 발굴 - 청렴활동에 따른 제도개선 건의 - 청렴?친절도 향상을 위한 청렴활동 적극 참여(전화친절도 측정 등) ??“청렴을 말하다”청렴 특강 ○ 추진시기: 직장훈련 교육 시(별도계획 수립 시행) ○ 추진부서: 행정팀 ○ 내 용 - 유명강사 및 국민권익위원회 강사 초청 - 인문학이 요구하는 청렴과 시대 흐름에 맞는 청렴 - 일, 관계, 리더의 역할 등 ?? 찾아가는“청렴?친절의 날”운영 ○ 추진시기: 매월 첫째주 수요일 ○ 추진부서: 전 부서 ○ 운영방법 - 청렴관련 우수사례 공유 및 티타임 갖기 운동 전개 - 직원 고충해결 및 애로ㆍ건의사항 접수처리 - 시대가 요구하는 청렴교육 등 ?? 인사행정의 공정성·신뢰성 제고를 위한 제도 운영 ○ 추진시기: 연 중 ○ 추진부서: 소방행정과(행정팀) ○ 주요내용 - 정기인사 등 자체 인사 시 전보기준 사전 예고제 실시 - 인사 전 개인별 희망부서·보직 및 고충자료 파악 - 소방공무원 고충상담실 운영 등 ??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횡단전개) ○ 추진시기: 연 중 ○ 추진부서: 전 부서 ○ 대 상: 각 부서에서 발굴·시행중인 반부패 및 청렴실천 사례 ○ 방 법: 감사위원회 반부패 및 청렴실천 공모계획과 연계 시행 ○ 기대효과: 반부패 우수시책 및 직원 개인별 청렴 실천 사례를 전 기관이 공유하여 조직 내 청렴문화 정착 3 청렴도 제고를 위한 자율적 부패 예방활동 추진 ? 습관화된 의식변화와 예방활동을 위한 부단한 노력 ? 회의, 익명제보, 개선 건의창구 다양화 ??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 운영기간: 연 중 ○ 점 검 자: 소방행정과장, 행정팀장, 감찰 등 ○ 주요활동 - 상급자의 위법, 부당한 업무지시 예방 및 근절 - 식사시간 준수여부, 담당자 부재 시 업무대행자 지정·업무처리 확인 - 권한남용, 사적이익 추구행위, 부적절한 유착관계 등 부패위험요소 차단 등 ○ 기대효과: 위법·부당한 업무형태 등 각종 비위 개연성 사전 차단 ??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점검 ○ 점검시기: 연 2회(상·하반기) ○ 점검대상: 전 부서 ○ 점 검 자: 소방행정과장, 행정팀장, 감찰, 지출 등 ○ 점검내용: 업무추진비 집행실태, 행동강령 교육 등 ○ 기대효과: 공정한 업무수행과 행정의 투명성 확보 ?? 청렴 해피콜 및 청렴도 조사결과 분석?토의 ○ 개최시기: 2020년 3월 ~ 12월(기간 중 2회) ○ 추진부서: 소방행정과(행정팀) ○ 참 석: 내근 전 직원 ○ 대 상: 4개 민원(시설감리, 완비증명, 위험물 허가 계약) 및 행정분야 ○ 내 용 - 민원인 불만사항 및 성적 미흡분야 개선방안 도출 - 부패유발요인 제거 및 소방 청렴도 취약분야 분석 등 민원처리 현황 제출 Happy-Call실시 불편·불만 건의사항 청렴이행 점검회의 문제해결 피드백 소방서 청렴윤리팀 민원인 청렴윤리팀 소방서 ?? 시민청렴 자문단 - 청렴 옴브즈만 운영 ○ 추진시기: 연 중 ○ 추진부서: 예방과 ○ 자문단 구성: 6명 - 청렴환경 조성에 관심이 많은 소방산업체 종사자 중 선발 - 전직 소방공무원 및 일반시민 참여 ○ 활동내용 - 민원업무 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불친절, 불공정 행위 감시 - 현장에서 느끼는 민원 만족도 모니터링 및 개선사항 발굴 ○ 운영방법 - 부서장 수시 면담 및 정기 간담회(반기별 1회 이상) - 전화, E-메일, 개별면담, 카페 등을 통해 상시 정보 교환 - 필요시 부서장 순회 상담 및 여론청취 등 ?? 원 스트라이크 아웃제 지속 유지 및 관리ㆍ감독자 연대책임 강화 ○ 추진기간: 연 중 ○ 추진부서: 소방행정과 ○ 주요내용 - 직무관련 금품?향응 수수자에 대하여 엄격한 처벌기준 적용 - 청렴의무 위반자 처벌 및 공금횡령 등 부패행위자 형사고발 - 담당자는 물론 결재권자까지 책임 확대 4 포용과 해소를 통한 청렴문화 안착 ? 관습화 되어 있는 업무개선 및 해피바이러스 제공 ? 활기찬 직장생활 분위기 조성을 통한 청렴문화 안착 ?? 직원행복“불필요한 일 버리기”추진 ○ 추진시기: 매 월 ○ 추진부서: 전 부서 ○ 추진방법: 간부회의 및 “두드림”과 연계하여 운영 ○ 대상업무 - 소방행정업무 전반(행정, 재난대응, 예방, 안전센터 등) ?? 청렴·안전ㆍ소통 나눔의 날 및 다짐의 장 운영 ○ 추진시기: 매 월 ○ 추진부서: 전 부서 ○ 운영방법 - 부서별 간담회 및 워크숍 병행 실시 - 청렴ㆍ안전ㆍ소통 나눔의 기회마련 - 직원 상호간 소속감 및 동료애를 발휘할 수 있는 직장생활 추구 - 부서별 실정에 맞게 콘텐츠 자율적 설정 (영화관람, 스포츠 활동, 호프데이, 간담회 등) ?? 성희롱ㆍ성폭력 고충상담 전담창구 개설 운영 ○ 추진시기: 연 중 ○ 신고방법: PC와 스마트폰으로 레드휘슬 홈페이지 접속 후 신고 ※ 여직원 전용 익명제보 시스템(레드휘슬) 별도 운영 기 존 말 할수 있어요! 확 대 ○ 운영방법: 청렴윤리팀 전담 여직원이 접수, 상담, 조사 등 일괄 업무 처리 ① 익명 제보 ② 실시간 접수 ③ 자료 보완요구 성희롱 등 여성공무원 고충 등 여성고충상담원 실시간 접수 및 내용 확인 제보의 진정성 검토, 사실관계 및 증거 보완 요청 ④ 조사방향 결정 ⑤ 사실관계 조사 ⑥ 처리결과 입력 조사여부, 방법, 대상, 기간 등을 사전 심의하여 조사방향 결정 관련자 진술 청취, 공문 확인 등 사실 조사 신분상 조치, 추가자료 요구(종결) 등 ○ 기대효과 - 여성공무원을 대상으로 발생하는 비위발생 시 조사한계 극복 (같은 여성으로서 상대방을 이해해 줄 수 있는 전문상담원 배치) - 여성공무원 성희롱 등 피해 발생 시 익명성이 보장되는 상담 및 신고창구의 부재 해결(개인의 사생활 보호) ?? 최고의 일꾼“분야별 소방왕”선정 ○ 추진시기: 연 1회(연말) ○ 추진부서: 소방행정과(행정팀) ○ 내 용 - 소통?공감?지휘력 최고 “안전센터” 팀장 선발 - 응급의료는 내가 최고 “119구급대원” 선발 - 업무 영역을 초월한 “최고의 일꾼” 선발 등 ○ 인센티브 제공 - 희망부서 인사우선권, 성과상여금 및 상훈 시 인센티브 부여 - 표창수여 및 부상품(상금) 등 제공 ?? 청렴하고 소통하는 workshop 운영 ○ 추진시기: 상·하반기 각 1회 ○ 추진부서: 소방행정과(행정팀) ○ 내 용 - 직장과 가정에서의 일상적인 업무의 틀을 벗고, 휴식을 통한 재충전의 시간 - 산책과 유적지 탐방을 통한 명상 및 심신 치유의 시간 - 소통과 공감을 위한 청렴 토론회 및 간담회 5 눈높이 조절을 통한 시민만족도 향상 ? 민원처리의 신속 · 공정으로 체감서비스 만족도 제고 ? 적극행정 면책제도, 법무지원을 통한 직원의 업무경감 ?? CS전문교육업체 재능기부를 통한 전화?방문 민원응대 품질향상 ○ 추진시기: 반기 1회 ○ 추진부서: 행정팀 ○ 업 체: 롯데중앙연구소 또는 롯데몰 CS팀 ○ 점검대상: 전화응대 및 방문 민원응대 품질 ○ 내 용 - 서울시 전화 및 방문 민원응대 품질점검 방법 준용 - 점검결과 개선방향 및 장려사항 제시 - 미흡한 분야 재교육을 통한 민원응대 품질 향상 ?? 민원해결 청취관제 및 상담센터 운영 ○ 추진시기: 연 중 ○ 추진부서: 예방과 ○ 민원해결 청취 및 상담센터 - 운영책임관: 예방과장(사법조사) - 상담센터: 민원실 및 사법조사실 - 대상민원: 완공, 완비증명, 위험물 허가 등 - 내 용 · 민원인 고충ㆍ이의제기 예방과장 직접 상담 · 권한과 책임있는 관리자 직접 상담에 의한 민원처리 · 이권다툼에 의한 소방관계법 처리 고충 등 ?? 고객감동 5S 친절운동 적극 추진 ○ 추진시기: 연 중 ○ 추진부서: 예방과 ○ 추진내용 - 민원인 방문 초기부터 친절운동 전개로 민원만족도 향상 ①일어서서 맞이하기(Stand-up) ②눈 마주치고 인사하기(See) ③웃으며 응대하기(Smile) ④업무신속처리(Speed) ⑤결과만족(Satisfaction) - 민원실내 ‘5S 친절운동’ 게시로 민원인과 무언의 약속 - 신규 업무담당자는 ‘5S 친절운동’ 부서별 자체교육 실시 ?? 민원인 전용 주차공간 지정 운영 ○ 추진시기: 연 중 ○ 추진부서: 전부서 ○ 방 법 - 청사 내 주차구역에 민원인 전용 주차구역을 지정하고 민원인 전용주차구역임을 표기 - 민원인 주차에 불편이 없도록 전용 주차구역 관리 철저 ○ 기대효과: 민원인들의 불편을 해소하여 민원인 만족도 향상 ??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시행 ○ 대 상: 완비증명(신규), 위험물허가?완공, 2천만원 이상 공사·용역 ○ 발송주체: 업무 담당자 ○ 방 법: 행정포털 서울시 문자전송서비스 활용 ○ 내 용: 민원처리과정(접수→진행→종결) 실시간 문자 전송 - 문자발송 내용은 세부 업무단위별 실정에 맞게 자율적으로 작성하되 공직자 비리 창구안내번호(02-2133-4800)는 반드시 안내 ※ 각 단계별 문자발송(예시) 1단계 (접수) 안녕하십니까? ○○부서 ○○업무 담당자입니다. 귀하께서 신청하신 00민원은 0월 0일까지 처리예정입니다. 투명하게 업무를 처리할 것을 약속드리며 업무처리과정에서 공무원의 금품?향응 요구 등 부당한 사항이 있으신 경우 공직자비리신고 창구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02-2133-4800) 2단계 (진행) 귀하께서 신청하신 00민원은 0월 0일에 현장실사 예정이고 0월 0일까지 처리완료 예정입니다. 업무처리과정에서 불편하셨거나 기타 민원사항이 있으신 경우 000담당자에게 연락주시면 조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02-000-000 담당부서 연락처) 3단계 (종결) 귀하께서 신청하신 00민원이 0월 0일 처리 완료되었습니다. 그동안 업무처리에 적극 협조하여 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지금까지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신 경우 공직자비리신고센터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02-2133-4800) ○ 기대효과: 청렴에 대한 경각심 제고 및 민원처리절차 공개를 통한 대외적 신뢰도 제고 ?? 법령적용의 통일성 확보를 위한 제도 운영 ○ 추진시기: 연 중 ○ 추진분야: 예방과 민원(시설감리, 완비증명, 위험물허가 등) ○ 운영절차 소방서간 상이한 법령 해석사례 발굴 본부 예방업무담당자 회의 시 안건 회부 업무매뉴얼 정비 및 교육ㆍ 전파 전 기관 본부 예방과ㆍ소방감사담당관 전 기관 ○ 기대효과: 민원처리 공정성을 확보하여 업무 신뢰성 확보 ?? 불만족 민원관련 부서장 상담제 실시 ○ 추진시기: 연 중 ○ 추진부서: 예방과 ○ 대상민원: 예방민원(시설감리, 완비증명, 위험물 허가 등) ○ 방 법: 민원인이 고충?이의제기 시 예방과장이 민원인과 직접 상담 ○ 기대효과: 권한과 책임이 있는 공무원의 직접 접촉으로 민원처리 신뢰성 증대 ?? 민원업무담당자 전문성 강화 ○ 추진시기: 반기 1회 ○ 추진부서: 예방과 ○ 추진대상: 민원업무 담당자(건축, 위험물, 완비증명 등) 또는 예정자 ○ 내 용 - 직무관련 전문교육기관 위탁교육시 민원업무 담당자 또는 민원 업무담당 예정자 우선 선발 - 외부 위탁교육 우선기회 부여, 자격증 취득 시 인사 가점 부여 - 전문교육을 통한 자신감 회복 및 최신 정보 공유로 전문성 향상 Ⅳ. 행 정 사 항 ?? 청렴 자율준수제 자체 추진계획 이행 철저 ○ 청렴 관련 각종 행사시 해당부서와 사전 업무협의 후 시행 ○ 각 부서장은 청렴자율준수제 시행에 만전을 기하고, 소속 직원 교육철저 ?? 책임의식 강화로 반부패 관리시스템 강화 ○ 민원업무 등 처리시 반부패 행위자 및 감독자 문책 ○ 우수사례 발굴 및 횡단전개로 청렴실천 붙임 1. 2020년 소방청렴도 종합대책 추진 일정표 1부. 2. 청렴서약서 1부. 끝. 붙임1 2020년 소방청렴도 종합대책 추진 일정표 단위업무(5) 세부업무(28) 추진일정 주관부서 비 고 1. 청렴 자율준수제 운영 1. 청렴·친절 선포식 개최 3월 행정팀 2. 청렴서약서 작성 3월 전부서 3. 청렴자율준수 담당관 임명 및 전담 인력 구성 3월 행정팀 4. 비위유형 발굴 토론회 및 간담회 개최 분기 1회 행정팀 5. 청백-e 경보발생 조치 및 업무추진비 공개, 자가진단 실시 연 중 전부서 6. 사이버 청렴교육 의무 이수제 시행 연 중 전부서 7. 청렴자율준수 이행여부 관련 점검 및 평가 반기 1회 행정팀 8. 청렴자율준수 실효성 확보(인사행정 포함) 연 중 행정팀 2. 청렴 문화조성 및 공감대 확산 전개 1. 청렴 동아리 “허심탄회” 운영 및 간담회 개최 분기 1회 소방행정과, 예방과 2. “청렴을 말하다” 청렴 특강 별도계획 행정팀 3. 찾아가는 청렴·친절의 날 운영 매 월 전부서 4. 인사행정의 공정성·신뢰성 제고를 위한 제도 운영 연 중 행정팀 5.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 연 중 전부서 3. 청렴도 제고를 위한 자율적 부패예방 활동 추진 1.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연 중 행정팀 2.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점검 반기 1회 행정팀, 장비회계팀 3. 청렴해피콜 및 청렴도 조사결과 분석?토의 반기 1회 소방행정과 4. 시민청렴 자문단-청렴 옴브즈만 운영 연 중 예방과 5. 원 스트라이크 아웃제 지속 유지 및 관리·감독자 연대책임 강화 연 중 소방행정과 단위업무(5) 세부업무(20) 추진일정 주관부서 비 고 4. 포용과 해소를 통한 청렴문화 안착 1. 직원행복 “불필요한 일 버리기” 추진 매 월 전부서 2. 청렴·안전·소통 나눔의 날 및 다짐의 장 운영 매 월 전부서 3. 성희롱·성폭력 고충상담 전담창구 개설 운영 연 중 행정팀 4. 최고의 일꾼 “분야별 소방왕” 선정 연 말 행정팀 5. 청렴하고 소통하는 workshop 운영 하반기 행정팀 5. 눈높이 조절을 통한 시민만족도 향상 1. CS전문업체 재능기부를 통한 서비스 품질향상 반기 1회 행정팀 2. 민원해결 청취관제 및 상담센터 운영 연 중 예방과 3. 고객감동 5S 친절운동 적극 추진 연 중 예방과 4. 민원인 전용 주차공간 지정 운영 연 중 전부서 5.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시행 반기 1회 예방과 붙임2 청렴 서약서 청렴서약서 나는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마음가짐을 새롭게 하여 깨끗하고 신뢰받는『청렴 소방』실현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서약한다. 1. 나는 직무와 관련하여 어떠한 경우에도 금품·향응을 받지 않는다. 1. 나는 청렴성에 의심을 받을 만한 알선?청탁 등 일체의 행동을 하지 않는다. 1. 나는 모든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공정성을 저해하는 어떠한 행위도 하지 않는다. 1. 나는 부패근절은 공직자의 기본임을 인식하고, 청렴한 공직 풍토의 조성과 친절도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 1. 나는 시민으로부터 가장 신뢰받는 공직사회를 조성하기 위해 모든 공·사 생활에 솔선수범 하겠다. 만약 위 사항을 위반하였을 경우 어떠한 처벌이나 불이익 조치도 감수할 것을 다짐하며 서약합니다. 2020. 3. . 서약자: 소속 직급 성명 (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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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소방청렴도 종합 대책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강서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931 생산일자 2020-02-1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강선욱 (02-3662-2119) 관리번호 D000003936847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지도감사(서무) > 감사수감및결과조치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