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시민 칭찬받은 우수민원공무원 선정 및 포상 계획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4017 결재일자 2020.2.1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민원기획팀장 시민봉사담당관 심재현 박성규 02/18 김정애 협조 소통기획팀장 강선미 2020년 시민 칭찬받은 우수민원공무원 선정 및 포상 계획 2020. 2.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2020년 칭찬 받은 민원공무원 포상 계획 민원접점 부서에서 근무하면서 우수한 서비스 품질로 민원인으로 부터 칭찬 받은 직원을 포상함으로써 사기진작 하고자 함. Ⅰ 추진실적 분석 ? 그동안 추진실적 : 총 50건(91명) 선정 포상(2019.7월~12월) ○ 매월 각부서로 부터 총 91건(190명)을 신청접수 받아 총 50건(91명) 선정 포상 - 소방서 선정비율(38%)이 본청 및 사업소(90%)에 비해 낮음(칭찬내용의 감동 차별성 미흡) 구 분 신청 접수 대상자 선정 비 고 계 91건(190명) 50건(91명) 월평균 8건 포상 본청 및 사업소 30건( 36명) 27건(33명) 선정율 90% 소 방 서 61건(154명) 23건(58명) 선정율 38% ? 칭찬받은 대상자를 행정포털에 게시하여 칭찬사례 공유 전파(총7회) ? 칭찬받은 민원공무원 시장님 격려(2019.8.30 / 7월 포상대상 9명) <향후 개선?보완 필요 사항> ? 다양한 채널을 통해 시민들에게 적극 홍보하여 사례를 함께 공유하는 시민소통 확대 필요 《 시민들이 민원공무원 친절 감동사례를 적극 제보할 수 있도록 홍보 및 서울시 이미지 제고 필요 》 Ⅱ 2020년도 추진계획 ? 추 진 개 요 ○ 추진근거 : 2019년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기본지침(행정안전부, ‘19.2) ○ 대 상 : 시민들로부터 칭찬 받은 민원 공무원(본청 및 사업소 공무원) ○ 운영방법 : 매월 8건 선정(연간 100여건), 해당부서 추천을 받아 심의 선정 ○ 포상내용 : 문화상품권(건별 10만원) 및 상패(개인별) ? 세부 추진계획 ① 선정 및 포상 ○ 대 상 : 응답소, 홈페이지, 우편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하여 시민으로부터 칭찬 받은 공무원(칭찬 사유가 타당하고 내용이 구체적인 사례) ○ 절 차 : 매월 해당부서에서 시민봉사담당관에 증빙자료와 함께 포상후보 신청, 내부 포상심의회 심의 후 포상자 선정 칭찬사례 제보 ? 포상요청 신청 (매월 초) ? 민원포상심의 위원회 심의 ? 포상금 지급 (시 민) (해당 부서) (시민봉사담당관) (심의 의결후) ○ 심의위원회 구성?운영 : 시민봉사담당관내 팀장 이상으로 구성(6명) ○ 인센티브 포상실시 : 칭찬사례 1건당 문화상품권(10만원), 상패 지급(개인별) ○ 기타 시장님 격려 : 연 2회(상?하반기) 실시 ② 칭찬받은 사례 대시민 홍보 ○ 추진방법 : 칭찬받은 사례 중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우수사례를 선별하여 보다 심층적으로 기획기사 등으로 우리시 보유매체에 중점 노출 ○ 홍보매체 : “서울사랑”(시정종합월간지), “내손안에서울”(뉴스웹진) “서울시 홈페이지” 등 ○ 실시횟수 : 년 2회(상?하반기 분산 실시) ③ 우수 칭찬 사례집 발간 ○ 대 상 : 2019년(하반기)~2020년도 상반기 까지 칭찬받은 우수 사례를 종합하여 사례집 발간 배포(총 100여 사례) ○ 추진방법 : 월별로 선정된 칭찬받은 사례를 테마별(소통, 적극행정, 문제해결 등) 구분하여 인쇄 제작(1,000부) ○ 발간시기 : 2020년 하반기(9~10월 / 소요예산 1,500만원) ④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시 부서가점 부여 ○ 시행방법 : 친절한 민원응대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2020년 민원 서비스 종합평가시(11월) 부서별 가점 신규 제공 ○ 가점기준 : 우수 칭찬사례로 선정되어 포상을 받은 경우(건당 1점) 칭찬사례로 포상요청 신청한 경우(건당 0.3점) ※ 가점은 최대 5점까지 부여 Ⅲ 행 정 사 항 ? 예산사항 ○ 소요예산 : 총 3,054만원 - 포상금?상패 : 1,554만원 (포상금960만원, 상패 594만원) - 칭찬 사례집 발간 : 1,500만원 ○ 예산과목 - 문화상품권 : 고품질 민원서비스 제공, 민원서비스 품질관리 및 시상, 포상금, 민원행정서비스 우수기관 시상 - 상 패 : 고품질 민원서비스 제공, 기본경비, 사무관리비 - 사 례 집 : 소통관리 및 시정정보 제공, 사무관리비 ? 상패 제작 및 상품권 구매 ○ 상장번호 부여(인사과 요청) 및 시장직인 사용승인 후 외부 관련업체에 상패의뢰 제작 ○ 상품권 연간단가계약 업체에 상품권 구매 ? 추진일정 ○ 선정?포상계획 안내 : ’20. 2월 ○ 칭찬사례 대시민 기획?홍보 : ’20. 상반기(5월), 하반기(9월) ○ 우수칭찬 사례집 발간 : ’20. 9~10월 붙임 1. 민원칭찬 포상 추천서 1부. 끝. 【첨부서식 1】 민원칭찬 포상 추천서 칭찬받은 공무원 소 속 성 명 전화번호 민 원 명 포상추천 세부사유 (민원칭찬접수 및 처리일, 소관부서, 포상신청 사유 정확히 기재) 상기인은 우수한 품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민원인으로부터 위와 같은 내용으로 칭찬을 받아 이달의 민원칭찬 포상 대상자로 추천합니다. 2020년 월 일 추천자 : (서명 또는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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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시민 칭찬받은 우수민원공무원 선정 및 포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4017 생산일자 2020-02-1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심재현 (02-2133-6463) 관리번호 D000003936969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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