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 종합계획 보고

문서번호 예방과-3840 결재일자 2020.2.1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예방팀장 예방과장 소방서장 김다혁 황인대 조동건 02/18 권오덕 협 조 홍보교육팀장 박종숙 - 단독?다세대?연립 등 주택화재 인명피해 저감을 위한 - 2020년 주택용소방시설 설치 촉진 종합계획 2020. 2. 구로소방서 (예방과) 목 차 Ⅰ. 추진배경 01 Ⅱ. 주택화재 실태 01 Ⅲ. 그간 주요성과 02 Ⅳ. 추진목표 및 전략 04 Ⅴ. 세부 추진과제 05 □ 무상보급ㆍ지원 확대 및 체계적 현황 관리 05 □ 유관기관(단체) 협업 대시민 설치 촉진 08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지원 여건 및 환경조성 10 □ 시민 접점 매체 활용 홍보콘텐츠 집중 표출 11 □ 홍보시책 적극 발굴 홍보 13 □ 안전교육ㆍ체험기회를 활용한 상시 홍보 14 □ 적극적인 언론보도 추진 15 Ⅵ. 행정사항 16 Ⅰ. 추진배경 □ (화재피해) 최근 5년간 주택에서 발생한 화재 사망자는 전체 화재사망자의 50.5%이며, 매년 가장 많은 인명피해가 주택에서 발생 주택 : 단독?다중?다가구?다세대및 연립주택으로 이하 ‘주택’으로 표기 □ (의무설치)’17.2.5.부터 소방시설법 제8조에 따라 기존 주택을 포함하여 모든 주택의 소유자는 “주택용 소방시설 의무설치” 해야함. □ (설치실태)’19년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실태 설문조사(12월) 결과 서울시 설치율은 55.5%로 전년대비 8.6%↑ Ⅱ. 주택화재 실태 1 주택현황 및 최근5년 화재 통계 □ 주택 현황 : 1,989,902가구 <서울시 통계> 계(가구) 단독주택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비주거용건물내 주택 1,989,902 1,265,784 142,704 556,979 24,435 □ 전체화재 대비 주택화재 및 사망자 발생 현황 (최근5년간) 구 분 전체화재 일반주택 화재 주택화재 및 사망자 발생율 화재발생(건) 사망자(명) 화재발생(건) 사망자(명) 화재(%) 사망자(%) 연평균 6,117 38.8 1,941 19.6 31.8 53.9 합 계 30,591 194 9,707(31.7%) 98(50.5%) - - 2019년 5,881 37 2,417 23 41.1 62.2 2018년 6,368 53 1,895 18 29.7 33.9 2017년 5,978 37 1,757 15 29.4 40.5 2016년 6,443 40 1,885 19 29.3 47.5 2015년 5,921 27 1,753 23 29.6 85.2 ? 최근 5년간 전체화재 30,591건 중 함 ?인명피해(사망)는 전체화재 사망 194명 중 함 2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의무 제도」& 화재저감 해외 사례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의무 제도 기준 마련 구 분 미 국 영 국 일 본 프랑스 대한민국 기준마련 1977년 1991년 2004년 2011년 2012년 ○ (미국·일본) 주택 단독형감지기 설치율 대비 화재사망자 추이 ?1978년 보급률 32% ⇒ 사망자 6,015명 ?2010년 보급률 96% ⇒ 사망자 2,640명 ?32년간 사망자 56%(3,375명)감소 ?사망자(자살?방화제외), `15년 보급률 81.1% ? 2005년 대비 2014년 화재 사망자 1,006명으로 9년간 사망자 17.5%(214명)감소 ○ (영 국) `89년 보급률 35%(사망자 642명)→`11년 88%(사망자 294명) ※ 22년 동안 사망자 54%(348명) 감소 ? 매년 약16명 감소추세 ○ (프랑스) 주택 계약시(임대인?임차인) 화재경보기 설치?확인서 작성 Ⅲ. 그간 주요 성과 1 주요 추진성과 ?? 주택용 소방시설 자율 설치율 향상을 통한 화재발생 사망자 대폭 감축 ○`18.12월 설치율 46.9% → `19.12월 설치율 55.5% (전년대비 8.6%↑) ○일반주택 화재분석 결과 최근 5년 대비 사망자수 25.8% (31명 → 23명 / 8명) 감소, 재산피해 137%(29.7억 → 70.4억 /40.7억) 증가 ?? 다양한 시책 추진을 통한 무상보급 확산 및 설치율 제고 ○ 취약계층「주택용 소방시설 무상 보급」완료 (2010년~2019년) ※ 116,517세대 소화기117,236개, 단독경보형감지기171,875개 ○ 국가유공자 및 기업사회공헌「주택용 소방시설 무상 보급」완료 ※ (국가유공자) 116세대 소화기116개, 감지기103개, (사회공헌) 620세대 소화기620개, 감지기970개 ○ 주거 밀집지역「서울 안전마을」조성 (100개소) ※ 소화기 2,471개 단독경보형감지기 2,547개 보급, 보이는 소화기 1,686개, 안전교육 550명 ○ 시민 자율 초기 대응 역량 강화「보이는소화기」설치 ※ 『보이는 소화기』 5,545개 설치 (기본형 4,156개, 거리형 1,389개) ○ ‘20년도 예산 확보(11억7천8백만원) : 시예산 6억원, 자치구예산 5억7천8백만원 ※ ’19년도 자치구 13,966세대 보급 (6억2천9백만원) ?? 소방관서 구매?설치 “원스톱 지원센터”운영을 통한 편의지원 ○ 공동구매 추진(1,734가구), 소방시설 설치 지원(2,358가구) ○ 소방공무원, 의용소방대 공동구매(소화기 2,112개, 감지기 3,111개) ?? ‘주택용 소방시설’ 정책 관련 언론보도 홍보 ○ 주택용 소방시설 미담사례 적극 발굴 및 홍보 (252건) ○ 케이블, 소방전문지, 모바일 등 주택용소방시설 설치 홍보 언론보도 (307회) ?? 시민 접점 매체 활용 홍보콘텐츠 집중 표출 ○ 주택용 소방시설 “대형 에어조형물” 활용 홍보 (96개소, 홍보 인원 3,583,680명) ○ 공공기관 전광판, 지하철 등 영상매체 홍보영상물 집중 표출 (방영수 70,197회) ○ 설 및 추석 명절 고향집, 주택용 소방시설 선물하기 캠페인 (48개소, 인원 4,483명) ○ 가스 점검 시『가스검침원 활용』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인원 1,532명, 설치지도 1,778건) ○ 동영상 및 패러디를 활용한 위트 넘치는 홍보물 발굴 (80건) ○ 지역축제 (157회), 초·중학교 찾아가는 교실 (31,319명), 모든 소방안전교육 (222,241명) Ⅳ. 추진목표 및 전략 추진 목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확대로 주택화재 인명피해 저감 ´20년 목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을 통한 설치율 58% 달성 설 치 촉 진 세 부 추 진 과 제 무상보급ㆍ지원 확대 및 체계적 현황 관리 기초생활수급자 주택용 소방시설 무상보급 확대 등 8개 과제 유관기관(단체) 협업 대 시민 설치 촉진 통장협의회 「찾아가는 정책 홍보원」 운영 등 7개 과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지원 여건 및 환경조성 「주택 소방안전대책 협의회 운영」 등 4개 과제 시민 접점 매체 활용 홍보콘텐츠 집중 표출 주택용 소방시설 에어 조형물 활용 홍보 등 8개 과제 홍보시책 적극 발굴 홍보 홍보물 활용한 위트 넘치는 홍보 등 3개 과제 안전교육ㆍ체험 기회를 활용한 상시 홍보 지역축제, 「주택용 소방시설 정책 홍보부스」 운영 등 3개 과제 적극적인 언론보도 추진 주택용 소방시설 미담사례 적극 발굴 및 홍보 등 3개 과제 Ⅴ. 세부 추진과제 1 무상보급ㆍ지원 확대 및 체계적 현황 관리 1-1 예방팀 기초생활수급자 주택용 소방시설 무상보급 확대 ○ 대 상: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등 화재취약계층 625세대 ○ 예 산 : 25,000천원 (화재저감 소방안전대책 추진 / 사회보장적수혜금) ○ 내 용 : 세대별 “소화기(3.3kg) 1개, 단독경보형감지기 1개이상” 설치 1-2 예방팀 자치구,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예산 활용 무상보급 추진 ○ 목 적 : 자치구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지원 조례’ 제정 완료에 따른 무상보급 ○ 대 상 :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등 화재취약계층 ○ 내 용 : 세대별 “소화기(3.3kg) 1개, 단독경보형감지기 1개이상” 설치 1-3 예방팀 공공기관ㆍ사회단체 등 업무협약(MOU) 무상보급 추진 ○ 대상/시기 : 공공기관 ㆍ사회단체ㆍ개인 및 기업 등 / 연중 ※ 사회공헌사업과 연계 추진 ○ 대 상 :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등 화재취약계층 ○ 내 용 : 세대별 “소화기(3.3kg) 1개, 단독경보형감지기 1개이상” 설치 기초생활수급자『주택용 소방시설』무상지원 사업 ① 시(市) 예산 투입 무상 보급 ②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 매년 서울시 예산투입(‘20년 6억원) ? 최근 10년 동안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등 11만 세대에 무상 보급 (45억원) ?공공기관, 사회단체, 개인 및 기업 등과 업무협업(MOU)을 통해 무상지원 추진 ○ 추진절차: 지역사회 사회단체 및 기업 중 사회공헌활동에 참여 의사가 있는 기업 등과 연계하여 주택용 소방시설(소화기, 단독경보형감지기) 현물기부 2020년 상반기 성과평가 반영 ※ (소방청 ? 국민권익위원회 질의ㆍ회신) 기업ㆍ단체 무상보급은 기부자의 의사에 맞게 취약계층에게 소방서가 단지 ‘전달’ 하는 정도라면 부정청탁금지법 위반이 아님 예방팀 1-4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실태 전수조사 ○ 기 간 : ’20. 2.~11. (10개월) ○ 대 상 : 관할 주택 중 전수조사 미 실시 주택 ○ 조 사 자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단, 공공근로자 ○ 방 법 : 센터 관할 소속 일반주택 방문 및 전화 ○ 주요내용 (※ ’21년 소방민원정보시스템 DB확장 및 시스템 구축) - 일반주택 주택용 소방시설(소화기 및 단독경보형감지기) 설치실태 파악 등 - 방문조사 시 소화기 및 단독경보형감지기 병행설치는 탄력적 운용 - 소방시설법 제8조 시행(’12.2월) 이전 주택 우선적 입력 관리 20년 범정부 협업 활성화 계획 반영 (주민등록 사실조사와 병행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실태 조사) ☞ 자치구 주택관련부서와 협의, 건축물 관리대장 또는 주민등록부 등 행정자료 확보 제공 예방팀 1-5 의용소방대 등『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단』운영 ○ 목 적 : 일반주택의 주택용소방시설 설치현황을 파악하여, 미 보급 세대에대하여 무상보급 및 집중 홍보 ○ 업무총괄: 현장대응단장 및 관할119안전센터장 ○ 대 상: 관내 일반주택 ○ 횟 수 : 월 2회 이상 ○ 방 법 : 센터 관할 소속 일반주택 방문 및 전화 ※ 「주택용 소방시설 전수조사」서식으로 실적 관리 ○ 내 용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실태 파악(소화기, 단독경보형감지기) ? 2011년도 이전 무상보급 단독경보형감지기 건전지 교체 ? 소화기 및 단독경보형감지기 병행 설치는 탄력적 운용 ? 소화기 사용법 및 단독경보형감지기 사용 설명 ? 주택화재안전정보 등 화재발생원인 개선 등 활용 ※ 자치구 주택관련부서와 협의 행정자료 확보 예방팀 1-6 『주택용 소방시설』자체 설문조사 ○ 기 간: ’20. 11월 ~ 12월중(3주간) ○ 대 상: 관내 일반주택 거주하는 초·중학교 학생·학부모 ○ 조사항목: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여부 및 거주 주택 유형 ○ 조사절차: 세부계획 추후수립 시행 예방팀 1-7 신규 주택「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실적 및 멸실 주택 관리 ○ 관련근거 : 서울특별시 주택의 소방시설 설치 조례 제4조 - 시장 및 구청장의 소방시설 설치여부 지도·안내 의무 ○ 대 상 : 일반주택(신축, 증축, 개축, 재축, 이전, 대수선), 멸실주택, 공가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다세대주택 연립주택 각 가구별로 소유권 구분 안됨(소유주 1인) 각 가구별로 소유권 구분(소유주 여러명) ○ 방법/시기 : 각 구청 건축과와 협의하여 설치실적 관리 / 연중 ○ 주요내용 - 주택 사용승인 등 신·개·재축시 소방시설 설치여부 확인 및 관리 - 관내 멸실주택 및 비어있는 주택 현황 관리 예방팀 →각 구청 건축과 ⇒ 각 구청 건축과 → 예방팀 ⇒ 예방팀→ 市예방과 신규 주택 소방시설 설치 및 멸실주택 실적 요청 설치 실적 제출 (매분기) 실적관리 (매분기 실적 보고) 1-8 예방팀 화재취약계층 무상보급 현황 체계적 관리 ○ 취약계층 개인정보 제공(각 구청 → 예방팀) 근거 활용 체계적 관리 - 개인정보 제공 받아 보급현황 현행화 (대상가구 수 대비, 보급가구 수) - 취약계층 무상보급 실적 본부 제출(분기별) 및 예산확보 자료 활용 기초생활수급자(반지하 거주, 홀몸노인, 장애인, 한부모가정 등), 차상위계층 2 유관기관(단체) 협업 대시민 설치 촉진 2-1 예방팀 통장협의회(반상회)「찾아가는 정책 홍보관」운영 ○ 방법/시기 : 각 119안전센터장 또는 예방팀장 방문 / 분기1회이상 ○ 내 용 :? 주택용 소방시설 정책 교육(거주지역 주택용 소방시설 활용사례 홍보 등) ? 공동구매 등 추진(관내판매업자 리스트 제공 및 구매 절차 안내) 2-2 가스 점검 시『가스검침원 활용』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예방팀 ○ 대상/시기 : 귀뚜라미 에너지(구로) / 연중 ○ 내 용 : 귀뚜라미 에너지 홈페이지 활용 주택용 소방시설 전방위 홍보 2-3 소방청 초등학교 교과서(안전한 생활 2학년)「주택용 화재경보기」삽화 신규 반영 ○ 시 기 : ’20. 3월부터 사용 ○ 내 용 : 주택화재예방에 대한 어린이 소방안전의식 향상 도모 < 개정 전(前) > < 개정 후(後) > 2-4 예방팀 공공기관 홍보영상물 집중표출 및 교육 지원 ○ 방법/시기 : 각 구청, 경찰서, 도서관 기관별 의뢰/ 분기1회이상 ○ 내 용 ? 구정 소식지 및 각 청사 영상매체(민원안내 전광판) 등) 활용 ? 구청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 시 출강하여 정책 설명 구청에서는 공인중개사 등 다양한 단체를 대상으로 연중 정기교육 실시 2-5 예방팀 ‘요금납부 고지서’및‘SNS 안내문’에 홍보문구 게첨 ○ 방법/시기 : 상수도사업본부, 한국전력공사, 전기안전공사 도시가스 등 협의하여 게첨 / 연중 ○ 내 용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의무화 2-6 예방팀 센터장 등 활용『주택용 소방시설 책임담당제』운영 ○ 대상/시기 : 119안전센터장, 내근 팀장 / 월 1회 이상 예시) 방화순찰 대상 ○ 내 용 : 센터 관할 지역별로 책임관을 지정, 설치 촉진 및 실적관리 2-7 예방팀 『공인중개사법』시행규칙 개정(17.7.31.시행) 관련 홍보 강화 ○ 각 구청 토지정보과(공인중개사 위탁교육 관련부서) 등 협업·홍보 ※ 공인중개서 주택 중개 시 단독경보형감지기 설치 확인·설명 강화 【 중개대상물 확인?설명서 개정내용 】 → 단독경보형감지기 설치여부 및 개수를 매도(임대)인에게 자료를 요구하여 확인한 뒤 주택 중개대상물 확인?설명서에 적고, 계약 전에 매수자나 임차인에게 반드시 설명 ※ 공인중개사법 시행령 제38조 제1항에 따라 성실·정확하게 중개대상물의 확인·설명을 하지 않거나 설명의 근거자료를 제시하지 않은 경우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 3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지원 여건 및 환경조성 3-1 예방팀 「주택 소방안전대책 협의회」운영 ○ 시 기 : 연1회(상반기) 회의 개최 ○ 구 성 : 유관기관, 지역 단체 등 ○ 내 용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 추진방침 및 역할분담 협의 3-2 주택용 소방시설“원스톱 지원센터”활성화 예방팀 ○ 시 기 : 연 중 ○ 역 할 : 주택용 소방시설 관련 정보 제공, 대시민 소통창구 - 주택용 소방시설 관련 전화?인터넷 상담(구매 및 설치방법) - 홈페이지 안내문 게제 등 홍보, 설치지원 요청시 현장 방문 설치 - 의용소방대, 마을부녀회 등 지역 단체 공동구매를 통한 설치 촉진 ○ 방 안 : ‘원스톱 지원센터’ 현황정비 및 지속적 운영 ○ 내 용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 추진방침 및 역할분담 협의 3-3 「서울형 안전마을」신규조성 및 사후관리 강화 예방팀 ○ 대 상 : 기 조성한 ‘화재 없는 안전마을’ ※ 기초소방시설 旣 보급 대상 및 보이는 소화기 설치 지역 포함 ○ 내 용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실태 조사 및 보급, 홍보물 주택 거주 배포 ? 소화기·심폐소생술 등 안전교육, 명예소방관 위촉 등 ○ 방 법 : 의용소방대, 통장협의회 및 동 주민센터와 협업하여 추진 3-4 소방청 본부 전문조사기관 위탁 설치 실태조사 추진 ○ 전문조사기관 설치 실태 조사 위탁 → 설치율 객관성?신뢰성 확보 (소방청) 4 시민 접점 매체 활용 홍보콘텐츠 집중 표출 4-1 예방팀 주택용 소방시설“에어(Air)조형물”활용 홍보 ○ 시기/횟수 : ’20. 6월, 12월 / 2회 ○ 구 성 : 소화기ㆍ단독경보형감지기 일체형 공기 조형물 ○ 홍보 방법 : 지역 축제 및 각종 행사시 설치 홍보 4-2 예방팀 홍보영상물“지역 방송매체”송출 ○ 추진/시기 : 유관기관 홈페이지 및 각종 홍보매체 / 연중 ○ 광고 제목 : 주택용 소방시설 의무설치 홍보 ○ 내 용 : 주택화재 주요원인(실화, 전기적요인)에 따른 경보기 작동소리(기능)를 들려줌으로써 화재발생 사실을 인지·대피할 수 있다는 사실 강조 4-3 예방팀 문화?체육시설‘대형전광판’집중 표출 ○ 대 상: 고척돔구장 실내 전광판 ○ 방법/횟수: 예방팀, 고척돔구장 협의 / 분기 1회 홍보사례 ◈ 구로소방서 : 고척돔 야구장 전광판 표출 - (2018. 9월) 경기 휴식시간, 소소심 등 표출 ◈ 마포소방서 : 월드컵경기장 전광판 표출 - (2018. 8월) 경기 시작전 주택용소방시설 표출 4-4 예방팀 대형 판매시설 이용객 눈에 띄는 생활 속 홍보 ○ 대상/횟수: 대형마트, 전자상가 등 / 연중 ○ 방 법: 홍보방송, 전시용 TV, 카트 등 4-5 예방팀 눈에 확 띄는“로고젝터”홍보 ○ 방법/시기: 구로소방서 청사 앞, 벽면 설치 / 연중 ○ 내 용: 주·야간에 조명 로고젝터 활용하여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4-6 예방팀 대중교통, 타고 내리며 저절로 알게 되는 틈새 홍보 ○ 대상/시기: 버스, 지하철, 터미널, 역사 등 / 연중 ○ 방 법 : 주관 기관과 업무 협의 추진 서울시 버스정책과 (버스 홍보), 서울교통공사 (지하철 홍보) ○ 매 체 : 대중교통내 영상매체, 외부 홍보물 부착 등 4-7 예방팀 현수막 지정 게시대 활용한 홍보 ○ 대상/시기: 자치구 현수막 지정 게시대 / 연중 ○ 방 법: 각 자치구에 신청 4-8 예방팀 주택용 소방시설 의무설치 언론 및 방송매체 홍보 ○ 주 제: 주택용 소방시설 의무설치 홍보 / 연중 ○ 활 용: 신문광고 디자인을 포스터제작, SNS광고 등 5 홍보시책 적극 발굴 홍보 5-1 예방팀 홍보교육팀 홍보물 활용한 위트 넘치는 홍보 ○ 방법/기간 : 예산 활용 또는 유관기관 협업 추진 / 연중 동영상 제작 주택 담장 벽화 컵 홀더 홍보 판넬 설문 조사 카드뉴스 춤추는 로봇 안전 벽화 안전공유이벤트 자전거 홍보 5-2 예방팀 대형 건축공사장 가림막펜스 안전벽화(포토존) ○ 대상/시기: 상주감리 공사 현장 / 연중 ※ 연면적 3만㎡이상의 대형공사장 ○ 방 법: 건축 허가동의 시(시설지도) 자치구 협의 ○ 내 용: 트릭아트, 정책 홍보벽화 구현 ※ (트릭아트) 눈의 착시현상을 이용한 미술작품 5-3 예방팀 다중운집장소(계단, 엘리베이터 등) 랩핑 광고 ○ 대상/시기: 다수 시민이 운집하는 장소 / 연중 ※ 예시) 지하철 계단, 대형마트 엘리베이터 등 ○ 방 법: 예산 설치 및 관계인 협의 ○ 내 용: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시안을 랩핑 형식 으로 표현 6 안전교육?체험기회를 활용한 상시 홍보 6-1 홍보교육팀 지역 축제,「주택용 소방시설 정책 홍보부스」운영 ○ 내용 /기간: 각 자치구 축제 행사에 참여하여 정책홍보 / 연중 6-2 홍보교육팀 초등·중학교 교실로「찾아가는119안전교육」운영 ○ 내용 /대상: 소방관, 의용소방대, 안전파수꾼 등이 방문 교육 / 관내 학교 전체 ○ 방 법: 교실 개별방문 또는 강당 집합교육 / 학교별 협의 ○ 교 육: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및 화재시 초기대응요령·CPR 등 ※ 교육 실시 후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결과 사후 확인(담임선생님 협조) 6-3 홍보교육팀 모든 소방안전교육 및 대외활동 시 설치의무 안내 ○ 내부 교육 : 소방안전체험관, 진로체험, 소방서 견학 시 안내?홍보 ○ 외부 강의 : 민방위교육, 응급처치 교육 등 다양한 시민교육 지원 ※ 유관기관 대국민 교육 시 주택용 소방시설 의무설치 내용 상시 교육 ·홍보 소방안전협회 ? 소방?위험물 안전관리 종사자 등 실무?강습 교육시 소방시설협회 ? 소방시설 설계?공사?감리업, 방염처리업 등 회원사 대상 홍보 화재보험협회 ? 대국민 화재예방교육시 및 간행물?유인물 발간시 건축사 협회 ? 건축사 협회 정기회?세미나, 각종 교육 및 소식지?간행물 발간시 공인중개사협회 ? 공인중개사협회 회원 대상 실무교육 및 소식지?간행물 발간시 주택임대관리협회 ? 주택임대 관련 홈페이지 게시시 주택용 소방시설 완비사항 표출 리모델링 협회 ? 회원사 대상 세미나 및 교육프로그램 운영시 필수 시공사항 홍보 7 적극적인 언론보도 추진 7-1 예방팀 홍보교육팀 주택용 소방시설 미담사례 적극 발굴 및 홍보 ○ 화재피해 감소사례 발굴?보고 ? 기고문 등 지속적 언론홍보 - 화재조사(현장대응단) 사례 발굴하여 예방팀 및 홍보교육팀 통보 7-2 홍보교육팀 케이블, 라디오, 소방전문지, 지역소식지, 모바일 등 다양한 매체 홍보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 정책 및 수혜사례자 인터뷰 등 7-3 예방팀 홍보교육팀 홍보인프라 총동원 다매체 집중 홍보 중앙?지역 언론 ? 화재피해저감사례 적극 발굴 홍보, 보도자료, 기고문 배포 ? 소방전문지, 대중잡지 등 지면할애 홍보, 칼럼작성 등 온라인 (SNS?블로그 등) ? 페이스북, 트위터 등 활용 SNS 홍보 추진 ? 관공서, 단체 등 소셜허브 활용 카드뉴스, 홍보자료 제공 ? 관계기관 등 홈페이지 배너?팝업창 및 모바일 활용홍보 홍보물 제작?활용 ? 장소별?연령별?시기별 특성 및 홍보 아이디어 발굴을 통한 홍보물 제작?활용 등 적극적 홍보 실시 홍보그림?문구 삽입 ? 국민생활과 밀접한 생필품 등 활용 홍보콘텐츠 지속 표출 ⇒ (홍보사례) 각종 영수증 및 전단지, 고지서, 주류 등 홍보부스 운영 ? 지역 소방안전체험행사 및 안전문화 행사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촉진 홍보부스 필히 운영 Ⅵ. 행정사항 □ (홍보교육팀)은 자체계획의 수립?시행에 최선을 다하고, 특히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에 따른 화재피해 감소사례를 적극적인 언론보도 홍보를 바라며, □ (현장대응단)은 주택용 소방시설 및 보이는 소화기 등 활용 화재피해 저감 사례가 있을시 예방팀, 홍보교육팀으로 통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결과보고 서식 별도 알림 예정, 추진실적은 소방서 성과평가 포함)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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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0년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 종합계획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구로소방서 예방과
문서번호 예방과-3840 생산일자 2020-02-1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다혁 (02-2615-0119) 관리번호 D0000039368975
분류정보 안전 > 재난예방관리 > 사회적재난관리 > 안전사고예방활동 > 화재예방대책및경계활동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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