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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도 소방안전 홍보 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631 결재일자 2020.2.1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장현준 백종혁 이상일 02/17 백남훈 2020년도 소방안전 홍보 계획 ◇ (목표) 시민안전의식 강화 및 서울소방 우수정책 공감 홍보 ◇ (내용) 5개 추진전략 / 19개 세부과제 중점 추진사항 ① 선제적 언론 기획보도를 통한 시의적절한 안전정보 제공 ② 시민 공감 안전문화 행사 개최로 참여자 확대 방안 마련 ③ 일상 속 시민접점 홍보 강화로 시민 체감도 향상 ④ 재난현장 기록물 수집방안 다양화 및 관리 체계화 ⑤ 대외적 이미지 제고 및 대시민 홍보를 위한 시책 추진 노원소방서 (홍보교육팀) 목 차 Ⅰ. 추진 근거 1 Ⅱ. 추진 목표 및 전략 1 Ⅲ. 세부 추진사항 2 1. 선제적 언론홍보 추진 2 2. 시민 공감 안전문화 확산 5 3. 생활 중심 시민접점 홍보 강화 8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11 5. 특수시책 15 Ⅳ. 홍보 예산 18 Ⅴ. 행정사항 18 [붙임] 1. 2020년도 소방홍보 업무 로드맵 19 2. 미담?수범사례 동향보고(서식) 20 3. 언론 취재 협조요청 동향보고(서식) 21 4. 긴통단 연락공보담당 주요 확인사항 22 2020년도 소방안전 홍보 계획 시의성과 신뢰성 높은 언론홍보로 시민 요구에 충족하는 안전정보 제공과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안전문화 확산 등의 소방안전 홍보 계획임 Ⅰ 추진 근거 □ 市 예방과-2541(20.1.30.)호「20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보고」 □「20년 노원 주요업무계획」2-2 다양한 콘텐츠 활용 시민안전문화 확산 Ⅱ 추진 목표 및 전략 목표 시민안전의식 강화 및 서울소방 우수정책 공감 홍보 추진 전략 및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선제적 언론홍보 추진 1-1. 시의성 있는 안전정보 제공 및 소방 홍보 전개 1-2. 대규모 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 공감 안전문화 확산 2-1.「시민의,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안전 이벤트 2-2. 서울안전한마당(Safe Seoul) 2-3. 서울시 119소방동요경연대회 2-4.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2-5.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생활 중심 시민접점 홍보 강화 3-1.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3-2.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3-3. 119 시민안전 홍보판 설치 및 운영 3-4. 안전소식지 「아이러브119」 원고 제출 3-5. 시민 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4-2.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4-4. 홍보 업무 담당자 등 직무교육 확대 특수시책 5-1. 직원 증명사진 촬영 및 활용 5-2. 승진 축하 및 기념 사진액자 제작 및 증정 5-3. 실생활에 유용한 홍보물품 제작(본부 협업) Ⅲ 세부 추진사항 1 선제적 언론홍보 추진 ? 계절?유형별 시의성 높은 주제의 기획보도로 시민안전정보 제공 ? 우수정책?미담 보도 및 재난현장에서의 신뢰성 높은 정보 제공 1??1 시의성 있는 안전정보 제공 및 소방 홍보 전개 □ 안전정보 제공 및 미담사례 소개 ? 계절?시기별로 시의성 높은 주제 선정하여 시민안전정보 제공 - (날씨?계절) 폭염, 한파, 낙상, 산불, 전기장판 등 - (명절?성묘) 추석, 설 연휴 대책, 말벌 등 봄철 산불 예방 유관기관 합동 훈련 여름철 안전사고 예방 추석 맞이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 현장 활동 속 아름다운 스토리 적극 발굴 및 홍보 - 내 용 : 화재·구조·구급·생활안전 출동 중 미담 또는 특이사례 - 방 법 : 홍보 담당자(내선 333) 문의 및 관련 내용 메일 송부 ※ 붙임 2 서식 활용 podong5324@seoul.go.kr 메일 발송 - 절 차 현장 활동 대원 ? 홍보교육팀 ? 본부 홍보기획팀 1. 미담사례 등 포착 2. 사진, 영상 확보 1. 본부 홍보팀 통보 2. 보도자료 초안 작성 1. 보도자료 완성 2. 언론사 제공 □ 우수정책 등 기획보도 ? 조직 우수정책 및 사회적 이슈가 된 재난 관련 기획보도 - 산림 화재 대비 구청과의 협업을 통한 산불장비보관함 신설 - 아파트 밀집지역 내 황금시간 확보 위한 불법 주·정차 처분 등 ? 추진 절차 보도자료 작성 및 제출* ? 보도자료 검토 및 확인 ? 보도자료 최종제출 ? 市 출입 언론사 배포 홍보교육팀 본부 홍보기획팀 본부 홍보기획팀→ 市 대변인실 市 대변인실 *보도 예정일 2일 전 오전 10시까지 본부 홍보기획팀 제출 □ 언론사 취재지원 ? 지원시기 : 언론사 등 외부 요청 시 ? 지원분야 : 뉴스 / 교양?다큐 / 드라마?영화 / 방송광고 등 취재지원 제한 ?(드라마?영화) 상업적 성격 프로그램 원칙적 지원 불가 ※ 단, 조직홍보를 위한 정책적인 결정이 있을 경우에 가능 ?(방송광고) 공무원의 상업성 광고 출연 불가 / 공익광고만 가능 ※ 방송광고심의에 관한 규정 제44조(방송광고 출연제한) 의거 ? 지원내용 : 소방 조직?정책 홍보 및 시민안전정보 제공 ? 추진절차 취재지원 요청 ? 본부 홍보팀 협의 ? 지원 여부 결정 ? 취재지원 ? 본부 동향보고 언론사 홍보교육팀 본부 홍보기획팀 홍보교육팀 홍보교육팀 *각 과 및 안전센터는 언론사에서 취재요청 시 홍보교육팀으로 연결 1??2 대규모 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 언론 모니터링 실시 ? 추진목표 : 언론동향 파악?부정보도 대응 및 언론홍보 자료 축적 ? 추진방법 ①서울소방 언론보도 스크랩 확인, ②언론 취재동향 파악 및 공유 - (스 크 랩) 매일 / 본부 홍보기획팀 / 소방?市 관련 보도사항 ※ 행정포털 메인 화면 우측 하단 일일 소방언론보도 참고 - (동향파악) 취재요청 시 각 부서 → 홍보교육팀 → 본부 홍보기획팀 ※ 각 과 및 안전센터에서는 해당 내용을 서식(붙임 3)에 맞게 작성하여 관련 자료(구급활동일지 등)와 함께 홍보교육팀 홍보 담당자 메일로 송부 언론사 응대요령 및 유의사항 ? 청사 방문시 - 주간: 본서 홍보교육팀 또는 사전 협의한 부서로 안내 - 야간: 본서 당직계통으로 안내, 당직관에게 안내 ? 전화 문의시 - 상대방의 소속, 이름, 연락처, 문의사항 정중히 확인 - 담당 부서로 연결해줄 경우 사유 설명, 친절히 안내 - 비공개 정보(개인정보) 요청시 공개 못하는 사유 명확히 설명 - 즉각적인 답변이 곤란한 경우 상황 설명 후 재연락 안내 등 ? 취재지원 등 언론사 대응 유의사항 - 언론사의 민감한 자료제공 요청 시, 본부 홍보기획팀과 사전 협의 - 기자 전화 통화 시, 통화내용이 보도될 수 있음을 필히 인지 □ 부정보도 발생 시, 해명?설명자료 제공 *본부 홍보기획팀 창구 일원화 ? 대응목적 : 오보?비판적 기사 신속 대응으로 대외 신뢰성 확보 ? 대응절차 ①(해당부서, 홍보교육팀) 해명?설명 필요여부 결정 후 필요시 자료 작성 ※ 해명 : 기사 내용 틀린 경우 / 설명 :내용 맞지만 추가설명 필요한 경우 ②(본부 홍보기획팀) 쟁점사항 및 방향 검토 후 市?소방청 대변인실 협의 ③(市?소방청 대변인실) 언론사 해명?설명자료 배포 □ 재난발생 시, 긴급구조통제단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 대응 1단계 - 연락공보담당: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 수행역할 ? 연락담당 : 현장활동 중인 모든 기관 단체의 연락과 업무 협력을 담당 ? 공보담당 : 현장 언론담당 일원화 / 보도자료 제공으로 오보 예방 ⇒ 현장대변인을 지정하여, 상황 발생 후 1시간 이내 언론브리핑 실시 ? 대응 2단계 이상 - 단계별 조직구성 ? 대응 2단계 : 소방서(主) + 본부 긴급구조지휘대 연락공보지원반(지원) ? 대응 3단계 : 소방서 + 市 긴급구조통제단 연락공보담당 전면 가동(主) - 연락공보담당 : (2단계)서 홍보교육팀장 / (3단계)본부 홍보기획팀장 - 수행역할 :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붙임 4) 2 시민 공감 안전문화 확산 ? 안전체험 등 안전문화 행사로 시민안전의식 및 자율 재난 대응력 향상 ? 문화와 안전을 결합한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안전체험 기회 마련 2??1 「시민의,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안전 이벤트 □ 지역 문화축제와 연계한 현장 소방안전체험장 운영 ? 노원구 지역 문화축제 4월 5월 10월 등(燈) 축제 어린이날 축제 탈 축제 / 청소년 축제 / 어린이집 연합 체육대회 ? 방 법 : 현장 체험부스 운영, 시민 참여형 교육 및 홍보 ? 강 사 : 안전교육 담당자, 의용소방대원 ? 내 용 : 생활안전 체험부스 운영 및 방화복, 공기호흡기 착용, 물소화기 사용 등 이색 체험 제공 □ 「소방안전 버스킹(Busking)」 이벤트 ? 기 간 : 3 ~ 10월 중 ? 대 상 : 서울시민 누구나 ? 장 소 : 지하역사, 공원, 플리마켓 등 유동인구 밀집 지역 ? 방 법 : 현장 체험부스 운영, 시민 참여형 교육 및 홍보 ? 강 사 : 안전교육 담당자, 의용소방대원 ? 내 용 : 심폐소생술, 자동심장충격기 및 소방시설 사용법 등 2 ??2 서울안전한마당(Safe Seoul) □ 개최기간 : 5. 7.(목)~5. 9.(토) □ 행사장소 : 여의도공원 문화의 마당 □ 행사주최 : 소방본부 · ㈜한화손해보험 □ 참여대상 : 서울시민, 안전관련 기관 및 단체 □ 운영내용 ? 시민 참여 테마가 있는 안전체험 프로그램 운영 ? 몸짱 소방관 선발대회, 스트롱맨 소방차 끌기 참여 등 현장대응단 구조1팀 지방소방사 채준호 참가 2 ??3 서울시 119소방동요경연대회 □ 추진목표 : 소방동요를 통한 시민 안전문화 확산 □ 행사개요 ? 일정/장소 : 7월 중(예정) / 협의 중 ? 참가대상 : 초등부1개 팀, 유치부1개 팀(섭외 중) ? 추진절차 개최장소 선정 ? 모집?접수 ? 예선심사 ? 본선대회 1~2월 2~4월 5월 7월 □ 중점 추진방향 ? 예선심사를 통한 대회 참여 기회 증대 및 대회 수준 향상 - 참가가 용이한 동영상 제출로 어린이 단체 등의 참여기회 증대 - 예선심사 과정을 통해 수준 높은 참가팀 선발로 대회 수준 향상 ? 동요대회 적극 참가 유도를 위한 다양한 혜택제공 방안 마련 - 교육청 협의를 통한 대회 지도교사 市 교육감표창 확대 추진 등 ? 심사기준 완화를 통해 보다 창의적이고 흥미로운 행사 유도 2 ??4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 공모전 개요 ? 작품주제 :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특별시 서울 만들기 ? 공모부문 : 사진, 불조심 포스터, 웹툰, 만화 ? 추진방법 : 학교, 미술학원 등 안내문 배부 및 방문 ? 추진절차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시회 ? 전국대회 6~9월 10월 11월 11월 □ 전시회 개최 ? 전시시기 : 11월 중 ? 전시대상 : 공모전 입상작, 대규모 재난현장 사진 등 확대 2 ??5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 공모기간 : 9~10월 □ 작품주제 : 청소년(초·중·고등학생) 생활 속 안전 □ 공모형식 : 동영상(5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UCC 영상) □ 작품심사 : 10월 중 작품(영상)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국대회 참가 9~10월 10월 11월 3 생활 중심 시민접점 홍보강화 ? SNS?모바일 앱?이모티콘 등 신매체 시민접점 홍보 강화 ?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영상매체?안전소식지?캠페인 홍보 확대 3??1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 추진내용 ? 매체별 특징을 고려한 전략적 뉴미디어 홍보 - 페이스북 : 안전정보 제공 중심 / 카드뉴스, 사진, 영상, 웹툰 - 인스타그램 : 스토리?감성 홍보 중심 / 사진·영상, 웹툰 - 유 튜 브 : 상세한 정보가 담긴 영상(3분 이상) ? 다양한 유형의 뉴미디어 콘텐츠 제작 - 카드뉴스 : 가독성 증대로 시민안전정보 효과적 제공 추진 - 사 진 : 소방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사진 활용?배포 - 영 상 : 짧은 영상을 통해 임팩트 있는 내용 전달 ? 뉴미디어 홍보 역량 강화 및 인센티브 제공 - 홍보담당자 대상 뉴미디어 직무교육(연 2회) ? 주관/강사 : 본부 홍보기획팀 / 동국대 영화영상학과 관계자(재능기부) ? 일정/대상 : 3월, 9월 / 각 소방서 홍보담당자 ? 교육내용 : SNS 기초지식, 기획, 활용전략 및 사례 등 - 뉴미디어 분야 인센티브 제공 ? (성과평가) 매체별 최고 조회수 기록 콘텐츠 제공 소방서 가점 부여 ? (포상제도) 매체별 최고 조회수 기록 콘텐츠 제작자 시상(분기별/3명) □ 뉴미디어 운영매체 현황 : 본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 소방재난본부 SNS 계정 통합 관리(`18.2.21. 市-뉴미디어담당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 : 23억여 명 ※ 국내 사용자 수 : 1,800만 명('19년도 기준) ?친구 외에 좋아요를 통한 팬(fan) 무제한 확장 가능 페이스북 ?전 세계 사용자 10억여 명 ?시각적인 정보(이미지)에 특화, 해시태그(#) 검색 강점 ?20대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소셜미디어 인스타그램 ?전 세계 사용자 19억여 명, 최근 가장 부각되는 영상매체 ?매일 세계 10억 시간 영상시청, 국내 3천만 명 이상 방문 ?동영상 제작자(크리에이터, Creator)를 위한 플랫폼 유튜브 3??2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 제작계획 (본부) ? 제작방향 : 계절?유형별 맞춤 정보 및 사회이슈 관련 사항 ? 제작수량 : 10여건 ? 제작내용 - (시민안전정보) 화재대피 요령, 물놀이 사고, 겨울철 난방기기 화재 등 노원구청 전광판 - (소방정책 홍보) 주택용 소방시설, 소방차 길 터주기 등 □ 송출매체 다각화 (소방서) ? (공공기관) 구청, 학교, 주민센터 등 ? (문화시설) 영화관, 백화점, 대형마트관 등 ? (대중교통) 지하역사, 버스 등 3??3 119 시민안전 홍보판 설치 및 운영 (예)남산1호터널 입구 □ 추진기간 : 연중 □ 예 정 지 : 롯데백화점 노원점 사거리, 태릉입구역 사거리 등 □ 추진기관 : 소방본부 & ㈜ 더난개발 협업 □ 정보내용 ? (통계전광판) 전일 서울시 119(화재, 구조, 구급건수) 상황 정보 ? (홍보표지판) 각종 재난예방 및 안전관리 시민안전 정보 3??4 안전소식지 「아이러브119」원고 제출 □ 발간형태 : 월간으로 책자 및 e-book(`09년 5월호부터) 제작 ※ (창간) 2007년 11월 1호지(창간호) 발간 □ 원고제출 : 매월 1건 이상 발굴하여 본부 제출 □ 제출내용 ? 화재·구조·구급·생활안전 등 소방활동 중 특이사례 ? 재난현장 속 요구조자의 경험담과 소방대원에 대한 감사글 ? 그 밖의 생활 속 사고대처요령 및 시민 안전정보 제공 등 □ 배포방법 : 책자 배부(400부) / 서울시 E-BOOK 사이트 게시 □ 시민호응도 : 市 e-book 간행물 15개 중 가장 높은 조회수 기록 ※ 두번째 인기 있는 “내친구서울”(뉴미디어담당관) 대비 약 2배 높은 조회수 3??5 시민 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안전 캠페인 □ 추진목표 : 시민이 참여하고 함께 만드는 화재안전문화 □ 추진기간 : 11. 1 ~ 11. 30(1개월) □ 주요내용 ?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에서 캠페인 실시 ?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화재예방홍보 확산 ? 소방안전교육 집중 운영으로 시민 재난대응력 강화 ? 시민참여형 이벤트 제공으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등 4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기록장비 보강 ? 체계적 수집?자료관리 및 지속적 교육을 통한 홍보 역량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 점검계획 ? 점검기간 : 3 ~ 5월 ? 점검대상 : 기록장비 전체 ? 점검방법 : (1차)자체점검 ⇒ (2차)본부 방문점검 ? 점검내용 - 물품관리시스템 등록 장비수량과 실제 보유수량 일치 여부 - 장비 정상작동 여부, 관리상태, 사용 상 건의사항 공유 등 □ 보강계획 ? 보강기준 : 내용연수 및 노후 정도 여부, 신규 필요장비 확인 ? 보강내용 : 디지털 캠코더(본부 배정 예정), 촬영장비 지지대, 반사판 및 반사판 고정대 등 디지털 캠코더 촬영장비 지지대 반사판 고정대 □ 장비 보유현황(2020.1.1. 기준) 구 분 장비 분류 세부 모델명 수량(개) 촬영장비 카메라 Canon EOS 5D Mark Ⅳ 1 Canon EOS 7D 1 Nicon D300 1 캠코더 Sony HXR-NX30N 1 렌즈 Canon EF 24-105mm F4LIS Ⅱ USM 1 Canon EF-S 15-85mm 1 Canon EF 70-200mm 1 스트로브 Nikon SB-910 1 Canon 600EX-RT 1 편집장비 편집PC Dell t5600(D01T001) Intel Xeon E5 1 Dell(듀얼)P2412Hb 1 레이드시스템 새로텍 C5-US3, 10TB 1 부대장비 삼각대 HPUSN CT-328 1 숄더리그 1 외장하드 Seagate 5TB 1 포토프린터 Canon PIXMA G3900 1 4??2 재난현장 등 119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 재난현장 기록관리 ? 기록대상 : 지휘차가 출동하는 모든 재난현장 ? 기록방법 : 디지털캠코더, 카메라 등 활용 - 현장활동 대원들의 소방활동 상황이 직접적으로 나타나도록 촬영 - 주변 상황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없는 특정부분 촬영 지양 ? 담 당 자 - 영상기록 : 지휘차 운전대원 - 사진기록 : 재난조사(화재감식), 현장활동 대원 - 언론사 자료제공 책임관 : 홍보교육팀장(주간), 당직관(야간) ? 기록순서 출동상황 ? 현장도착 ? 귀 소 ? 피양의무 위반 차량 단속 촬영 ? 출동경로, 도로상황 촬영 ? 현장 위치 파악이 가능하도록 촬영 ?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 촬영 ? 소방활동 근접 촬영(위험요소 확인) ? 소방활동 중 인명구조 상황 우선 촬영 ? 기록물 편집 ? 웹하드 상신 ? 재난현장DB 아카이브 등록 □ 자체 현장활동기자단 운영 ? 운영목적 : 화재?구조?구급 등 다양?생생한 현장자료 확보 - (기존) 지휘차가 출동하는 재난현장?119활동상 기록 위주 - (개선) 구조?구급?생활안전 등 단독 출동 시에도 기록 가능 ? 운영인력 : 현장활동 대원 전체 ? 촬영장비 : 헬멧 캠코더(GOPRO), 휴대폰 카메라 등 활용 ? 운영절차 ① 촬 영 ? ② 제 출 ? ③ 편 집 ? ④ 활 용 재난현장 촬영 (현장활동 대원) 촬영자료 홍보교육팀 제출 (메일, 문자 등) 사진, 영상 편집 (홍보 담당자) ? 언론사 제공 ? 온·오프라인 홍보 ? 홍보콘텐츠 제작·배포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현황 ? 구축목적 - 아날로그 기록물 디지털화로 항구적인 보존 - 기록물 공유 확대 / 자료검색 용이성 확보 ? 시스템명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http://98.30.25.70) ? 분류체계 : 13개 ※ ①화재, ②구조, ③구급, ④훈련, ⑤예방행정… ⑬현장활동기자 등 화재진압활동 구조활동 구급활동   □ 자료 수집범위 확대 계획 ? 수집방향 : (기존)재난현장 기록 ⇒ (확대)非 재난 소방 기록물 ? 자료형태 : 非 재난 소방기록물 사진?영상 변환 보관 ? 수집범위 구분 세 부 내 용 문서 ?과거 불조심 포스터, 소방서 과거 백서, 홍보용 리플릿 등 장비 ?소방차량, 방화복, 근무복, 활동복, 구조장비, 진압장비 등 청사 ?청사 신축 관련 사진, 구 청사 사진, 계절별 청사 사진 등 기념품 ?해외소방 기념품, 자체제작 홍보기념품, 행사 ?소방의 날, 소방기술경연대회, 불조심캠페인, 전입?승진자 신고, 신년회 등 ? 수집방법 : 테마 선정 후, 집중 수집 및 등록기간 운영 - 수집주기 : 연 2~4회 실시 / 1회에 2~3개월 - 수집주체 : 각 소방서 홍보담당자 - 수집절차 : ①테마공지 ⇒ ②수집 ⇒ ③등록 ⇒ ④활용 ? 활용방향 : 작품공모전 전시회 및 언론 홍보자료로 활용 예정 4-4 홍보 업무 담당자 등 직무교육 확대 □ 재난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주관 및 시기 : 서울소방학교(MBC아카데미 위탁)/연 2회(2월,8월) ? 교육대상 : 홍보 담당자 및 희망자 ? 교육내용 - 영상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한 전문 편집 프로그램 사용법 - 양질의 콘텐츠 제작을 위한 현장촬영 및 영상편집 교육 - 보도사진 촬영법, 촬영사진 편집(포토샵) 및 활용법 실습 등 □ 현장활동기자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본부 홍보기획팀 추진) ? 주관 및 시기 : 본부 홍보기획팀 / 연 2회(3월,9월) ? 장소 및 대상 : 협의중 / 현장활동기자 및 홍보 담당자 등 ? 교육내용 - 재난현장 사진, 영상 전문 촬영 교육?체험 프로그램 제공 - 재난영상 촬영 자료 편집?활용을 위한 숙달된 전문가 양성 등 5 특수시책 ? 우리 서 실정에 맞는 소속 직원들을 위한 홍보 아이템 제공 ? 소방의 대외적 이미지 제고 및 대시민 홍보 위한 아이템 개발 5-1 직원 증명사진 촬영 및 활용 □ 추진 목적 ?「소방공무원 복제 규칙(행안부령 제82호)」개정(2018.11.13.) ? 개정 전 복제 착용 사진의 사용으로 시민 혼란 야기 ? 통일된 증명사진 촬영을 통한 직원들의 소속감 고취 □ 추진 개요 정복(예) 근무복(예) ? 기 간: 3~5월 중 ※ 세부 일정은 별도 안내 예정 ? 장 소: 본서 3층 회의실 ? 복 장: 정복(예장, 탈모), 근무복 - 개인별 희망 시 활동복 가능 - 복장은 기준에 맞게 개인별 준비 ? 방 법 - (내근) 과별 순차적 촬영 - (외근) 정례조례 시 각 팀별 촬영 ※ 현장대응단 내근과 병행 ? 활용안 - 서울특별시 행정포털 개인정보란에 증명사진 첨부 - 각종 업무 추진 시 또는 언론 보도자료 제공 시 활용 등 5-2 승진 축하 기념 사진액자 제작 및 증정 □ 추진 목적 ? 승진 축하 마음을 담은 사진액자 증정을 통한 직원의 사기진작 ? 우리 서 만의 기념액자 소유로 인한 직원들의 소속감 고취 □ 추진 개요 ? 기 간 : 1~12월 ? 대 상 : 승진자 전원 ? 규 격: 접이식 액자(5×7㎝) ? 복 장: 근무복(상황에 따라 변경 가능) ? 방 법 - 신고식 전 축하문구 등이 포함된 액자 사전 준비(행정팀) - 신고식 당일 기념촬영 후 인화하여 액자에 넣어 증정(홍보교육팀) 5-3 실생활에 유용한 홍보물품 제작[본부 협업] □ 추진 목적 ? 노원소방서만의 상징적 기념품 브랜드화를 통한 홍보 효과 극대화 ? 특색 있고 실용적인 홍보물품 제작을 통한 예산의 효율적 집행 □ 추진 개요 ? 기 간 : 1~6월 중(예정) ? 방 법 : 본부 홍보기획팀과 협업(1월 중 제작안 보고 완료) ? 예 산 :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 사무관리비(201-01) ? 제작안 : 머그컵 & 컵 받침대 / 컵 받침대 세트 / 사진 액자(5×7㎝) 머그컵 & 받침대 컵 받침대 세트 사진 액자 ※ 본 계획은 본부의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음 □ 활용안 ? 외부인사 등 소방서 방문 또는 유관기관과 협업 시 기념품 증정 ? 현장 소방안전체험장 운영시 시민들을 위한 행사 부상품 활용 ? 소방의 날, 송년회 등 소방서 자체행사 시 직원을 위한 선물 등 Ⅳ 홍보 예산 □ 소방서 재난예방 홍보활동 (금 2,000천원) ⇒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사무관리비) / 1분기 □ 서울안전한마당 프로그램 운영 (프로그램별 소요예산) ⇒ 시민안전의식강화(사무관리비) / 4월 중 □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금 1,000천원) ⇒ 시민안전의식 강화(행사운영비) / 10월 중 Ⅴ 행정사항 □ 각 과(단)장 및 119안전센터장은 주요업무 추진, 현장활동 시, 그리고 일상생활 중 미담?수범사례 등 지속 발굴하여 공유 ※ 1??1 시의성 있는 안전정보 제공 및 소방 홍보 전개(p.2~3) 관련 □ 언론사의 취재 등 요청 시 반드시 홍보교육팀과 사전 협의 바람 붙임 : 1. 2020년도 소방홍보 업무 로드맵 1부. 2. 미담?수범사례 동향보고(서식) 1부. 3. 언론 취재 협조요청 동향보고(서식) 1부. 4. 긴통단 연락공보담당 주요 확인사항 1부. 끝. 붙임 1 2020년도 소방홍보 업무 로드맵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연간 추진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 선제적 언론홍보 추진 1-1 시의성 있는 시민 안전정보 기획보도 1-2 부정보도 및 대형재난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2. 시민 공감 안전문화 확산 2-1 시민 주도의 안전 이벤트 2-2 서울안전한마당 2-3 서울시 119소방동요경연대회 2-4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2-5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3. 생활 중심 시민접점 홍보 강화 3-1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3-2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3-3 119 시민안전 홍보판 설치 및 운영 3-4 안전소식지 아이러브 119 원고 제출 3-5 시민 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 및 관리 4-2 재난현장 및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4-4 홍보 업무 담당자 등 직무교육 확대 5. 특수시책 5-1 직원 증명사진 촬영 및 활용 5-2 승진 축하 및 기념 사진액자 제작 및 증정 5-3 실생활에 유용한 홍보물품 제작(본부 협업) 붙임 2 미담?수범사례 동향보고(서식) 미담(수범)사례 동향보고 (상계) < 2020. 00. 00(금) > ?? 출동 개요 ○ 출동일시 : 2020. 00. 00 (금) 00:00~00:00 ○ 출동장소 : OO ○ 출동종별 : 화재, 구조, 구급, 생활안전 ○ 출동대원 : 지방소방O OOO (1팀) ○ 출동내용 : ?? 미담(수범) 내용 ○ ○ ?? 관련 사진 작 성 자 센터장:◎◎◎☎6981-0000 ○○팀장:△△△☎1234 담당:▽▽▽☎5678 붙임 3 언론 취재 협조요청 동향보고(서식) 언론 취재 협조요청 동향보고 (상계) < 2020. 00. 00(금) > ?? 방송 개요 ○ 매 체 명 : 방송국/신문사 등 <프로그램명> ○ 방송일시 : 2020. 00. 00 (금) 00:00~00:00 ○ 담당작가 : OOO 작가(000-0000-0000) ○ 방송내용 : ?? 요청 내용 ○ 취재일시 : 2020. 00. 00 (금) 00:00 ○ 취재장소 : OO119안전센터 사무실 ○ 답 변 자 : 지방소방O OOO ○ 취재목적 - - ○ 인터뷰 내용 - - 작 성 자 센터장:◎◎◎☎6981-0000 ○○팀장:△△△☎1234 담당:▽▽▽☎5678 붙임 4 긴통단 연락공보담당 주요 확인사항 연 락 공 보 반 단계별 주요 확인사항 대비단계 ?연락공보반은 대비단계에 운영하지 않음 대응1단계 ?연락공보반 업무는 총괄지휘반에서 수행 □ 유관기관 연락망 확인 □ 재난상황 파악 및 보도자료 작성 □ 재난대응 활동상황 기록관리 (사진, 비디오 등) 대응2단계 □ 유관기관 연락관 도착 확인 및 상주공간 제공 □ 신문 및 인터넷 보도내용 스크랩, 보도내용 분석 및 보고 □ 언론 취재동향 등 파악 보고 □ 재난상황별 국민행동요령 홍보 □ 재난현장 정보센터 (Press Center) 설치 □ 언론 발표 전담자 지정 □ 정보공개 관련 제약 사항 확인 □ 종합적인 대응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수시) □ 미담사례 및 현장대응 활동의 성공적 내용 홍보 □ 사상자 등 최종피해 현황 언론매체 홍보 □ 보도자료 사본, 기타 공지사항 게시(현장지휘소, 자원대기소 등) □ 피해지역 수습상황 및 주민안심 홍보자료 작성 배포 대응3단계 □ 대응1,2단계 연계 임무 지속실시 □ 기능별 대응계획 중 대중정보계획(#3) 가동 □ 재난상황에 대한 비상경보 메시지 홍보(기상특보, 재난상황 등) □ 위험지역 통제 및 출입제한 등 긴급대피 정보 전파?홍보 □ 신문 및 인터넷 보도자료 배포 □ 재난방송국(KBS)또는 지방방송 활용 홍보 □ 재난상황에 대한 현장대응 및 수습상황에 대한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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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도 소방안전 홍보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원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631 생산일자 2020-02-1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장현준 (02-6981-6833) 관리번호 D0000039364044
분류정보 안전 > 재난예방관리 > 재난재해예방홍보및교육 > 소방홍보기획 > 소방언론홍보및보도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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