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539 결재일자 2020.2.1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김태리 김영호 임영진 02/17 이정희 협 조 현장대응단장 김태돈 예방과장 홍진희 재난관리과장 최광열 2020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동 작 소 방 서 (홍보교육팀)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목 차 Ⅰ. 관련 근거 1 Ⅱ. 추진목표 및 전략 1 Ⅲ. 중점 추진전략 2 1. 신뢰도 높은 선제적 언론홍보 추진 2 2. 시민공감 안전문화 확산 6 3.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10 4.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14 Ⅳ. 홍보예산 19 Ⅴ. 행정사항 19 붙임 1. 2020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1부. 2. 아이러브119 제출원고 작성 서식 1부. 3. 언론취재 동향보고 서식 1부. 2020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Ⅰ 관련 근거 □ 본부 예방과-2541(2020.1.30.)호 『2020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알림』 Ⅱ 추진목표 및 전략 목표 시민안전의식 강화 및 동작소방서 우수정책 홍보 추진 전략 및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신뢰도 높은 선제적 언론홍보 추진 1-1. 시의성 있는 시민안전정보 기획보도 1-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1-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2-1. 서울안전한마당 참가 2-2. 119소방동요경연대회 참가 2-3.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응모 2-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참가 2-5.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3-1.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3-2.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3-3. 119 시민안전 홍보판 설치 및 운영 3-4. 안전소식지「아이러브 119」보급 활성화 3-5.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4-2.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Ⅲ 중점 추진 전략 1 신뢰도 높은 선제적 언론홍보 추진 ○ 계절?유형별 시의성 높은 주제의 기획보도로 시민안전정보 제공 ○ 우수정책?미담 보도 및 재난현장에서의 신뢰성 높은 정보 제공 1??1 시의성 있는 시민 안전정보 기획보도 ※ 추진부서 : 홍보교육팀, 전 부서 □ 추진절차 보도계획 및 자료제출* ? 보도주제 선정 ? 보도자료 작성 및 제출 각 부서 홍보교육팀 홍보교육팀→ 각 언론사 등 *제출기한 : 보도예정일 15시 30분까지(각 과?현장대응단 및 센터 → 홍보담당) □ 기획보도 방향(예시) 강원도 산불 재난 소방력 지원 폭염 관련 응급환자 이송 설 명절 주택용 소방시설 캠페인 ? 계절?시기별로 시의성 높은 주제 선정하여 시민안전정보 제공 - (날씨?계절) 폭염, 한파, 낙상, 고드름, 선풍기, 전기장판 등 - (명절?성묘) 추석연휴 안전대책, 말벌 주의보, 예초기 위험성 등 ? 재난 통계분석을 통한 체계적이고 선제적인 안전정보 제공 - 재난 유형별 통계분석 → 통계에 따른 시민 안전정보 제공 - 건축공사장 화재유형 및 원인분석 → 건축공사장 화재예방요령 ? 사회적 이슈가 된 재난 및 정책에 대한 적시성 있는 보도 - 쪽방 화재 → 주거취약시설(쪽방 등) 소방점검 결과 보도 ? 조직 우수정책?활동상 등 기획보도로 조직 이미지 제고 1??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 언론사 취재지원 ? 지원방향 : 소방서 진행 정책 홍보 및 시민안전정보 제공 ? 지원시기 : 언론사 등 외부 요청 시 ? 지원분야 : 뉴스 / 교양 · 다큐 프로그램 / 방송광고 등 ? 추진절차 취재지원 요청 ? 본부 홍보기획팀 협의 ? 취재지원 여부 결정 ? 취재지원 언론사 소방서 본부 홍보기획팀 소방서 주관부서 ※ 시민생활 및 서울소방 조직 이미지에 미칠 영향 등 종합적 고려 ? 취재지원 제한 - 드라마?영화 : 상업적 성격 프로그램 원칙적 지원불가 ※ 단, 조직홍보를 위한 정책적인 결정이 있을 경우에 가능 - 방송광고 : 공무원 상업성 광고 출연 불가 / 공익광고만 가능 ? 방송광고심의에 관한 규정 제44조(방송광고 출연제한) ① 국가공무원법 또는 지방공무원법에 따른 공무원은 방송광고에 출연할 수 없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2. 법령 또는 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 정치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3. 소속기관의 홍보를 위하여 제작한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 미담사례 및 사회적 이슈와 맞물린 소방활동 홍보 ? 현장활동 속 감동적이고 아름다운 스토리 적극 발굴 - 추진절차 현장대응단 및 각 센터 ? 소방서 ? 본부 홍보기획팀 1. 미담사례 등 포착 2. 사진, 영상 확보 1. 본부 홍보팀 통보 2. 보도자료 초안 작성 3. 언론사 제공 보도결과 통보 ? 사회 이슈와 맞물려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조직 활약상 홍보 - (구급대 폭행근절) 서울 119광역수사대 최초 구속수사 - (여름철 폭염) 폭염대응 구급활동, 생존수영 배워요 등 - (사회이슈) 몸짱소방관 달력, 갈길 먼 소방차 길 터주기 등 □ 기사 마감시간을 고려한 훈련 · 행사 계획 ? 사전협조 ? 조간신문기사 마감 : 16시 ? 사진보도가 필요한 훈련 · 행사 등은 가급적 오전에 실시 1??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 추진부서 : 홍보교육팀, 각 부서(부정보도 내용에 따른 해당부서) □ 언론 모니터링 실시 ? 추진목표 : 언론동향 파악?부정보도 대응 및 언론홍보 자료 축적 ? 추진방법 : ①서울소방 언론보도 스크랩, ②언론 취재동향 파악 - (스 크 랩) 매일 / 본부 홍보기획팀 / 소방?市 관련 보도사항 - (동향파악)취재요청 시 / 소방서→본부 보고(先 유선, 後 공문) ? 취재지원 등 언론사 대응 유의사항 - 언론사의 민감한 자료제공 요청 시, 본부 홍보기획팀과 사전 협의 - 기자 전화 통화 시, 기자는 항상 녹음하고 있다는 점을 필히 인지 □ 부정보도 발생 시, 해명?설명자료 제공 *본부 홍보기획팀 창구 일원화 ? 대응목적 : 오보?비판적 기사 신속 대응으로 대외 신뢰성 확보 ? 대응절차 ①(해당부서) 해명?설명 필요 여부 결정 후 필요시 자료 작성 ※ 해명 : 기사 내용 틀린 경우 / 설명 :내용 맞지만 추가설명 필요한 경우 ②(본부 홍보기획팀) 쟁점사항 및 방향 검토 후 市?소방청 대변인실 협의 ③(市?소방청 대변인실) 언론사 해명?설명자료 배포 □ 재난발생 시, 긴급구조통제단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 대응 1단계 : 소방서 대응단계(區 긴급구조통제단) - 연락공보담당 : 홍보교육팀장 - 수행역할 ※ 세부사항은 [참고3] 주요임무 확인사항 및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연락담당 : 현장 활동 중인 모든 기관 단체의 연락과 업무 협력을 담당 ? 공보담당 : 현장 언론담당 일원화 / 보도자료 제공으로 오보 예방 ⇒ 현장대변인을 지정하여, 상황 발생 후 1시간 이내 언론브리핑 실시 ? 대응 2~3단계 : 소방서 & 소방재난본부(2단계), 서울시(3단계) - 단계별 조직구성 ? 대응 2단계 : 소방서(主) + 본부 긴급구조지휘대_연락공보지원반(지원) ? 대응 3단계 : 소방서 + 市 긴급구조통제단_연락공보담당 전면 가동(主) - 연락공보담당 : (2단계)서 홍보교육팀장 / (3단계)본부 홍보기획팀장 ※ 대응 2단계 시, 본부 홍보기획팀은 본부 긴급구조지휘대 일환으로 연락공보지원 역할 수행 - 수행역할 :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본부 홍보기획팀 역할(2~3단계) - 현장대응 : 5명(홍보기획팀장, 언론보도, 홍보기획, 촬영, 영상기획) ⇒ 재난현장 언론브리핑 및 연락공보담당관 역할 지원?수행 - 본부대응 : 1명(홍보운영) ⇒ TV, 인터넷 등 언론동향 분석?공유 2 시민공감 안전문화 확산 ○ 안전체험 등 안전문화 행사로 시민안전의식 및 자율 재난 대응력 향상 ○ 문화와 안전을 결합한 다양한 행사 개최로 자발적 시민 참여 극대화 2 ??1 제14회 서울안전한마당 참가 ※ 추진부서 : 홍보교육팀 □ 행사개요 ? 개최기간 : 5. 7.(목) ~ 5. 9.(토) / 3일간 ? 행사장소 : 여의도공원 문화의마당 ? 행사주최 : 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 · ㈜한화손해보험 ? 참여대상 : 서울시민 · 안전관련 기관 및 단체 ※ 최근 3년 평균 : 시민 약 9만 6천명 / 64개 기관 / 시민만족도 96.2% ? 주요내용 : 안전체험, 안전문화, 시민참여 훈련, 국제세미나 등 ※ (안전체험) 5개 유형 / 화재, 교통, 생활, 체험차량, 어울림 ※ 2019년 동작소방서 체험 코너 - (프로그램1) 달려라 미니로봇 소방차! - (프로그램2) 순간포착! 소방관을 찾아라! 달려라 미니로봇 소방차! 순간포착! 소방관을 찾아라! ? 2020년 운영예정 코너 : 찰칵! 추억을 만드는 소방 STUDIO - 서울안전한마당을 방문한 시민들에게 기념사진을 촬영 - 쉽사리 입을 수 없는 소방 복제를 입고 이색사진촬영 - 즉석에서 촬영한 사진을 인화해 줌으로써 기념품 증정효과 ※ 2020. 서울안전한마당 동작소방서 운영 계획 별도 수립. 2 ??2 서울시 119소방동요경연대회 참가 ※ 추진부서 : 홍보교육팀 □ 추진목표 : 소방동요를 통한 시민 안전문화 확산 □ 행사개요 ? 행사일정 : 7월 중(예정) ? 행사장소 및 참가팀 : 협의 중 ※(최근 3년) 서울대(`19), 서울시립대(`18), 삼육대(`17) 개최 ? 행사주최 : 서울특별시(소방재난본부) ? 참가규모 : 30개팀 2,000여명(초등부15, 유치부15) ※2019년 동작소방서 참가팀 : 숭실대 테리 앤 제니 유치원(금상수상) ? 추진절차 개최장소 선정 ⇒ 모집?접수 ⇒ 예선심사 ⇒ 본선대회 1~2월 2~4월 5월 7월 ? 2020년 참가팀 섭외하여 추후 별도 계획 수립 예정 □ 전국 119소방동요경연대회 ? 행사일정 : 9. 23(수) ~ 9. 24(목) / 2일간 ? 행사주최 : 소방청 & 한국소방안전원 ? 행사장소 : 세종문화예술회관(세종시 소재) ? 참 가 팀 : 서울시 대회 대상 2팀(초등부1, 유치부1) 2 ??3 서울 소방안전작품공모전 개최 ※ 추진부서 : 홍보교육팀 □ 공모전 개요 ? 작품주제 :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특별시 서울 만들기 ? 공모부문 : 사진, 불조심포스터(고?저학년), 웹툰, 만화 ? 추진절차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시회 ⇒ 전국대회 6월~9월 10월 11월 11월 ※2019년 동작소방서 수상작:웹툰분야(오선영-최우수상),사진분야(김태리-우수상) ? 2020년 참가예정 : 오선영(웹툰 - 한국 애니메이션 고등학교) ? 추후 관내 학교 및 미술학원을 통한 섭외공문 발송 예정 □ 전시회 개요 ? 전시시기 : 2020. 11월 중 ? 전시대상 : 공모전 입상작, 대규모 재난현장 사진 등 확대 2 ??4 제13회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 추진부서 : 홍보교육팀 □ 공모개요 ? 공모기간 : 2020. 9월 ~ 10월 ? 작품주제 : 청소년(초·중·고등학생) 생활 속 안전 ? 공모형식 : 동영상(5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UCC 영상) ? 작품심사 : 2020. 10월 중 작품(영상)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국대회 참가 9월 ~ 10월 10월 11월 ※2019년 동작소방서 수상작: 경문 안전레인저(경문고등학교방송반-우수상) ? 2020년 대회 참가학교 : 중앙대학교 부속중학교 예정 □ 전국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 일정/장소 : 2020. 11. 18.(수) / 대전시청 3층 대강당 ? 행사주최 : 소방청 & 한국소방안전원 ? 참가대상 : 서울시 예선 1위팀 ? 경연방법 : 시·도에서 제작한 UCC 영상을 무대에서 직접 공연 2 ??5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 추진부서 : 홍보교육팀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강인한 소방관?안전한 서울 홍보 및 화상환자 치료비 기부 ? 추진기간 : 2020. 5월 ~ 2021. 1월 ? 추진내용 : 민관협업 달력 제작?판매하여 화상환자 치료비 기부 ※ ‘20년도 달력 실적 : 16,330부 판매 / 약 1.3억원 기부 예상 ? 참여기관 : 작가 오중석(촬영), GS SHOP(판매), 한림화상재단(기부) □ 추진일정 선발대회 ⇒ 화보촬영 ⇒ 달력제작 ⇒ 판매·기부 5월 선발대회 직후 7~10월 11~익년 1월 ? 2020년 몸짱소방관 대회 참가직원 : 사.이동인(현장대응단) 3 생활 중심 시민접점 홍보강화 ○ SNS?모바일 앱?이모티콘 등 신매체 시민접점 홍보 강화 ○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영상매체?안전소식지?캠페인 홍보 확대 3??1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 뉴미디어 운영매체 현황 : 본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 소방재난본부 SNS 계정 통합 관리(`18.2.21. 市-뉴미디어담당관)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 추진내용 ? 매체별 특징을 고려한 전략적 뉴미디어 홍보 추진 - 페이스북 : 안전정보 제공 중심 / 카드뉴스, 사진, 영상(60초) - 인스타그램 : 스토리?감성 홍보 중심 / 사진·영상(60초) - 유 튜 브 : 상세한 정보가 담긴 영상(3분 이상) 중심 ? 임팩트 있는 다양한 유형의 뉴미디어 콘텐츠 제작 - 카드뉴스 : 가독성 증대로 시민안전정보 효과적 제공 추진 - 사 진 : 소방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사진 활용?배포 - 영 상 : 짧은 영상을 통해 임팩트 있는 내용 전달 ※ 2020년 현재 서울소방 공식 채널에서 “맛보기119” 연재 중 ? 시의성 높은 안전정보 제작 및 시민에게 직접 제공 - 계절 맞춤형 시민안전정보의 선제적 제공 ⇒ (봄)해빙기, (여름)물놀이안전, (가을)말벌, (겨울)전기화재 등 - 사회 안전이슈?대응단계 발령 시, 관련 정보 즉시 제공 ⇒ 화재, 구조 등 대형재난 발생한 경우 실시간 재난정보 시민을 위한 안전정보 제공 (주방용 소화기,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 등) ? 뉴미디어 홍보 역량 강화 (본부 계획에 맞춰 시행) - 홍보담당자 대상 뉴미디어 직무교육(연 2회) ? 주관/강사 : 본부 홍보기획팀 / 동국대 영화영상학과 관계자(재능기부) ? 일정/대상 : 3월?9월 / 각 소방서 홍보담당자 ? 교육내용 : SNS 기초지식, 기획, 활용전략 및 사례 등 - 뉴미디어 분야 인센티브 제공 ? (성과평가) 매체별 최고 조회수 기록 콘텐츠 제공 소방서 가점 부여 ? (포상제도) 매체별 최고 조회수 기록 콘텐츠 제작자 시상(분기별 / 3명) 3??2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 시민안전정보 영상 송출매체 다각화 - (공공기관) 옥외전광판, 구청, 학교, 주민센터, 소방서 등 - (문화시설) 영화관, 백화점, 대형마트 등 - (대중교통) 지하역사, 지하철, 시내버스 등 동작구청 유관기관(보라매둥지) 노량진 외부 전광판 □ 직원 간 소통 및 정보공유를 위한 콘텐츠 송출 ? 추진목표 : 직원 사기진작?상호 소통?정보 공유 ? 송출방법 : 행정포털 부서업무공지를 이용하여 게시 ? 송출내용 - 서울소방 홍보영상, 재난현장 활동상, 미담사례 - 각종 정책?훈련?행사 등 우수사업 - 소방?재난 관련 언론보도사항 및 미담 보도사례 등 3??3 안전소식지 「아이러브119」원고 제공 □ 발간개요 ? 발간형태 : 월간으로 책자 및 e-book(`09년 5월호부터) 제작 ※ (창간) 2007년 11월 1호지(창간호) 발간 ? 주요내용 : 생활 속 사고대처요령 및 시민 안전정보 제공 등 ? 배포방법 : 책자 배부(400부) / 서울시 E-BOOK 사이트 게시 ? 시민호응도 : 市 e-book 간행물 15개 중 가장 높은 조회수 기록 - 2번째 인기 있는 “내친구서울”(뉴미디어담당관) 대비 약 2배 높은 조회수 ※ 19년 E-BOOK 조회 수 □ 자료제공 방안 ? 원고제출 : 매월 20일까지 본부 제출 ? 소방공무원 미담사례 외 의용소방대원, 아르바이트생, 시민안전 파수꾼 등 다양한 원고 발굴 ? 시민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양질의 컨텐츠 제작 3??4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추진개요 ? 추진기간 : 2020. 11. 1 ~ 11. 30 / 1개월 ? 추진목표 : 시민이 참여하고 함께 만드는 화재안전문화 ? 주요내용 -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화재예방홍보 확산 - 소방안전교육 집중 운영으로 시민 재난대응력 강화 - 시민참여형 이벤트 제공으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등 불조심 집중캠페인 불조심 가두캠페인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 중점사항 - 시민접점 동시다발적 캠페인 추진 (소방서 관내 주요장소) - 소방 청사?대형건물 현수막 동시 게첨식 추진 등 ? 자치구?유관기관 연계 홍보 강화 - 자치구 : 영상송출, 현수막?포스터 게재, 지역축제 연계 등 포스터 게재 서울교통공사 협업 불조심 영상송출 4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기록장비 보강 ○ 체계적 수집?자료관리 및 지속적 교육을 통한 홍보 역량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 장비현황 : 총 18개 품목?38점 구 분 품 명 규격 및 모델 수량 구입연도 촬영장비 비디오카메라 SONY HXR-NX5N 1 10. 01. SONY HXR-NX30N 1 13. 04. SONY PJ820(지휘차) 1 14. 05. DSLR카메라 NIKON D300S 1 10. 03. CANON EOS 7D kit 1 13. 04. CANON EOS 5D Mark 4 1 19. 03. 렌 즈 CANON EF-S 15-85㎜ 1 13. 04. CANON EF 24-105 F4L ISⅡUSM 1 19. 03. CANON EF 70-200㎜ 1 13. 04. NIKON-AF 18-135㎜ 1 10. 01. NIKON-AF 80-200㎜ 1 10. 01. 스트로브 NIKON SB-910 1 13. 04. NIKON SB-800 1 07. 01. CANON 600EX-RT 1 13. 04. 편집장비 편집PC Dell T5600(D01T001) INTEL Xeon E5 1 13. 04. 모니터 Dell P2412Hb 60-97mm 2 13. 04. 성주 컴택 TD200-GC28S 1 19. 06. 소프트웨어 Adobe Premiere Pro CS6(V15) 라이센스//설치CD 1/1 13. 04. Adobe Photoshop CS6(V12) 라이센스/설치CD 1/1 13. 04. 백업소프트웨어 Rebit 6 1 14. 05. 부대장비 무선마이크 URX-P1 1 08. 08. UTX-B1 1 08. 08. 배터리 캠코더 SONY FV-100 1 14. 05. 캠코더 SONY FV-70 1 14. 05. 삼각대 aria AA-600SV 1 13. 01. aria AA-747N R2 1 13. 01. HPUSN CT-328 (SLIK SDV-30) 1 15. 01. 휴대용 하드디스크 새로텍, CN/C5-US3,10TB 1 13. 04. Seagate 5TB 데스크탑 외장하드 1 16. 07. 프린터 CANON PIXMA G3900 1 16. 07. CANON Selphy CP910 1 16. 06. 안전장비 안전헬멧(랜턴포함) 1 15. 01. 카메라백팩 로우프로 Fastpack BP 250 AW 1 16. 07. 기타장비 촬영용사다리 3단형(알루미늄) 1 09. 02. 메모리카드(소모품) 메모리카드 32G 1 14. 01. 캠코더용 조명 APputure Amaran AL-160 1 16. 07. 숄더리그 BLD L6100C 1 16. 07. 촬영의류 안전조끼(소모품) 1 16. 01. (기준 : 20. 2. 10) ※ 내구연한 도래 비디오카메라 (Sony HXR-NX30N) 교체 예정. [ 참고 : 홍보장비 내용연수 ] 구 분 디지털카메라 디지털캠코더 비디오 프로젝터 디지털녹음기 디지털 이미지프린터 내용연수 5 6 8 3 5 ※ 소방청 고시 제2017-1호 “소방장비 표준규격 및 내용연수에 관한 규정” □ 장비점검 ? 점검기간 : 2020. 3월 ~ 5월 ? 점검대상 : 특수구조단?24개 소방서 사용 중인 기록장비 ? 점검방법 : (1차)각 기관 자체점검 ⇒ (2차)본부 방문점검 ? 점검내용 - 물품관리시스템 등록 장비수량과 실제 보유수량 일치 여부 - 장비 정상작동 여부?관리상태?사용 상 건의사항 청취 등 4??2 재난현장 등 119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홍보교육팀), 현장대응단, 각 119안전센터 □ 재난현장 기록관리 ? 기록대상 : 주요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 기록방법 : 소방서별 배부된 디지털캠코더?카메라 활용 ? 담 당 자 - 현장촬영 및 관리대장 작성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 - 자료관리 : 홍보담당자 - 언론사 자료제공 책임관 : 홍보교육팀장(주간), 당직관(야간) ? 기록순서 출동상황 ? 현장도착 ? 귀소 ? 피양의무 위반 차량 단속 촬영 ? 출동경로, 도로상황 촬영 ? 현장 위치 파악이 가능하도록 촬영 ?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 촬영 ? 소방활동 근접 촬영 ? 소방활동 중 인명구조 상황 우선 촬영 ? 기록물 편집 ? 웹하드 상신 ? 재난현장DB 아카이브 등록 [ 참고 : 잘된 예 / 잘못된 예 ] 화재진압활동 구조활동 구급활동 ? 잘된 예 : 소방 활약이 직접적으로 나타나는 영상?사진 불에 탄 실외기만 찍은 사진 씽크홀 추정 현장 사진 ? 잘못된 예 : 주변 상황을 파악할 수 없는 특정부분만 촬영한 경우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현황 ? 구축목적 - 아날로그 기록물 디지털화로 항구적인 보존 - 기록물 공유 확대 / 자료검색 용이성 확보 ? 시스템명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주소 : http://98.30.25.70 ? 분류체계 : 13개 - ①화재, ②구조, ③구급, ④훈련, ⑤예방행정… ⑬현장활동기자 등  화재진압활동 구조활동 구급활동 □ 자료 수집범위 확대 계획 ? 수집방향 : (기존)재난현장 기록 ⇒ (확대)非 재난 소방 기록물 ? 자료형태 : 非 재난 소방기록물 사진?영상 변환 보관 ? 수집방법 : 사진 및 영상 자료 전직원 등록 및 공유시스템 구축 ? 활용방향 : 작품공모전 전시회 및 언론 홍보자료로 활용예정 문서 ?과거 불조심 포스터, 소방서 과거 백서, 홍보용 리플릿 등 장비 ?소방차량, 방화복, 근무복, 활동복, 구조장비, 진압장비 등 청사 ?청사 신축 관련 사진, 구 청사 사진, 계절별 청사 사진 등 기념품 ?해외소방 기념품, 자체제작 홍보기념품, 행사 ?소방의 날, 소방기술경연대회, 불조심캠페인, 전입자?승진자 신고, 신년회 등 4-3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확대 □ 재난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본부 계획에 맞추어 시행) ? 주관 및 시기 : 서울소방학교(MBC아카데미 위탁)/연 2회(2월,8월) ? 동작소방서 영상전문교육 이수자 현황 (2020. 2월 현재) 연번 소 속 계 급 성 명 비 고 1 소방행정과 지방소방교 김태리 홍 보 2 소방행정과 지방소방위 정현철 재난영상 3 소방행정과 지방소방교 임한나 안전교육 4 노량진센터 지방소방경 김영숙 노량진센터장 □ 현장활동기자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본부 계획에 맞추어 시행) ? 주관 및 시기 : 본부 홍보기획팀 / 연 2회(3월,9월) ? 장소 및 대상 : 협의중 / 현장활동기자 및 홍보관계자 ? 교육내용 - 재난현장 사진, 영상 전문 촬영 교육?체험 프로그램 제공 - 재난영상 촬영 자료 편집?활용을 위한 숙달된 전문가 양성 Ⅳ 홍보예산 □ 예산현황 : 총 2,700천원 【단위 : 천원】 구 분 총 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배정 시기 2,700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 사무관리비 2,000 사진인화 홍보물품 안전체험 한마당 - - 2월 중 시민안전의식 강화 / 행사운영비 700 - - - 불조심행사 10월 중 □ (본부) 예산배정 계획 ① 소방서 재난예방 홍보활동 예산 : 2,000천원 - 재난의선제적예방홍보 ? 사무관리비 / 2월중 ② 서울안전한마당 프로그램 운영 예산 : 프로그램 소요예산 - 시민안전의식강화 ? 사무관리비 / 4월 중 ③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예산 : 700천원 - 시민안전의식강화 ? 행사운영비 / 10월 중 Ⅴ 행정사항 □ 각 부서 및 안전센터는 홍보업무추진 시 촬영에 적극 협조 □ 각 부서 및 안전센터는 홍보업무추진 관련 자료제공 ? 활동 관련 미담사례, 화제예방 및 각종 안전에 관한 내용 ? 단순 구급처치 내용의 활동 스토리 지양 ? 각 부서별 배부된 아이러브119 참고하여 사건사고 속 숨은 스토리 적극 발굴 → 홍보교육팀으로 연락 □ 각 부서는 언론사로부터 취재요청 및 접촉 시 홍보교육팀으로 통보 ? 취재요청 시 반드시 홍보교육팀과 협의 후 결정 ? 언론 접촉 시 동향보고 철저 (先유선, 後공문) □ 재난현장 기록장비 관리 철저 및 아카이브 등록실적 충족 철저 구 분 분 류 건 수 담 당 부 서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등록실적 사진 재난현장 20건 이상 현장대응단 및 각 센터 교육·훈련 10건 이상 홍보교육팀 예방행정 10건 이상 검사지도팀 영상 재난현장 20건 이상 현장대응단 및 각 센터 긴급구조통제단 훈련 등록 홍보교육팀 붙 임 1. 2020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1부. 2. 아이러브119 제출원고 작성 서식 1부. 3. 언론취재 동향보고 서식 1부. 끝. 붙임1 2020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연간 추진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시의성 있는 시민 안전정보 기획보도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부정보도 및 대형재난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서울안전한마당 개최 소방동요경연대회 개최 및 참석(전국) 소방안전작품공모전 개최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개최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119 시민안전 홍보판 설치 추진 안전소식지 아이러브 119 보급 활성화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 및 관리 재난현장 및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확대 붙임2 아이러브119 제출원고 작성 서식 < 제 목 > 일 시 : 2020.7.29.(토)~7.30.(일)(10:00 ~ 18:00) 장 소 : 00로 일대 인 원 : 내 용 - - - 활동장면(사진) 사진1) 간략히 설명 사진2) 간략히 설명 ※ 작성 방법 ? 실제로 실적이 있을 경우에 작성하시고, 억지로 만들어 낼 필요는 없습니다. ? 내용(예시)은 의소대활동, 의소대와 소방공무원 봉사활동, 구조·구급· 화재진압 활동 시 미담사례, 특수시책 추진 사항 등 ? 위 서식에 의거 간략히 작성하시고, 단순행사는 제외입니다. 붙임3 언론취재 동향보고 서식 <개 요> 언론취재동향보고 부서명 팀 장 담당자 □ 취재일시 : 2020년 0월 0일(월) 10:00 ~ 11:30 □ 취재장소 : 동작소방서 1층 차고 □ 매 체 명 : 000tbc <긴급구조 119!> □ 담 당 : 000tbc 김소방 작가 () □ 답 변 자 : □ 인터뷰 내용 : □ 보도 일시 : ‘20. 00. 00.(수) 00:00 예정 / “프로그램 명” □ 기타 특이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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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0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동작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539 생산일자 2020-02-1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태리 (02-847-0900) 관리번호 D000003935738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