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511 결재일자 2020.2.1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이연우 조경현 02/14 최성희 협 조 재난관리과장 류중무 예방과장 박숙자 현장대응단장 고기정 2020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2020. 2. 중 랑 소 방 서 (소방행정과) 2020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Ⅰ 관련 근거 市예방과-2600(2020.1.31.)호 “2020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알림” Ⅱ 추진목표 및 전략 목표 시민안전의식 강화 및 서울소방 우수정책 공감 홍보 추진 전략 및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신뢰도 높은 선제적 언론보도 추진 1-1. 시의성 있는 시민안전정보 기획보도 1-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1-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2-1. 서울안전한마당 운영 2-2. 119소방동요경연대회 추진 2-3.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추진(포스터, 사진 등) 2-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추진(UCC) 2-5. 시민 참여 안전의식 전환(등산로 미니플래카드)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3-1.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3-2. 안전소식지「아이러브 119」원고 게재 3-3.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3-3-1. 중랑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개최(공모전 출품작)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관리 4-2.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Ⅲ 중점 추진 전략 1 신뢰도 높은 선제적 언론홍보 추진 ○ 계절?유형별 시의성 높은 주제의 기획보도로 시민안전정보 제공 ○ 우수정책?미담 보도 및 재난현장에서의 신뢰성 높은 정보 제공 1??1 시의성 있는 시민 안전정보 기획보도 □ 추진절차 현장요원/관련 부서 ? 홍보교육팀 ? 본부 홍보기획팀 1. 시의성 높은 사건 관내 발생 2. 사진, 영상 확보 1. 보도자료 작성 2. 언론사 또는 본부 홍보기획팀 제출 1. 보도자료 작성 2. 언론사 제공 □ 보도 방향(예시) ? 계절?시기별로 시의성 높은 주제 선정하여 시민안전정보 제공 - (날씨?계절) 폭염, 한파, 낙상, 심혈관질환, 산불, 전기장판 등 - (명절?성묘) 추석, 설 연휴 대책, 말벌, 예초기 위험성 등 ? 사회적 이슈가 된 재난 및 정책에 대한 적시성 있는 보도 - 신종 코로나 감염증 예방법· 확산 방지대책 등 - 재난 황금시간 확보 → 불법 주·정차 강제처분 강화 ? 조직 우수정책?활동상 등 기획보도로 조직 이미지 제고 (사회적 이슈)신종 코로나 감염증 확산방지 총력 (추석) 소방통로 확보 훈련 1??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 언론사 취재지원 ? 지원방향 : 소방 조직?정책 홍보 및 시민안전정보 제공 ? 지원시기 : 언론사 등 외부 요청 시 ? 지원분야 : 뉴스 / 교양?다큐 / 드라마?영화 / 방송광고 등 ? 추진절차 언론사 ? 관련부서 ? 홍보교육팀 (본부 홍보기획팀) ? 홍보교육팀 및 관련부서 취재지원 요청 홍보교육팀 협의 취재지원 여부 결정 취재지원 ? 취재지원 제한 - 드라마?영화 : 상업적 성격 프로그램 ※ 조직홍보를 위한 정책적인 결정이 있을 경우에 가능 - 방송광고 : 공무원의 상업성 광고 출연 불가 / 공익광고만 가능 ? 방송광고심의에 관한 규정 제44조(방송광고 출연제한) ① 국가공무원법 또는 지방공무원법에 따른 공무원은 방송광고에 출연할 수 없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2. 법령 또는 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 정치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3. 소속기관의 홍보를 위하여 제작한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 미담사례 및 사회적 이슈와 맞물린 소방활동 홍보 ? 현장활동 및 업무 중 감동적이고 아름다운 스토리 적극 발굴 - 추진절차 현장 및 내근직원 (현장 촬영요원) ? 관련 부서 ? 홍보교육팀 1. 미담사례 등 포착 2. 사진, 영상 확보 1. 홍보교육팀 통보 2. 보도자료 초안 작성 1. 보도자료 완성 2. 언론사 제공 또는 본부 홍보기획팀 제출 ? 사회 이슈와 맞물려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조직 활약상 홍보 - (구급대 폭행근절) 서울 119광역수사대 최초 구속수사 - (여름철 폭염) 폭염대응 구급활동, 생존수영 배워요 등 - (사회이슈) 신종 코로나 감염증 확산방지, 몸짱소방관 달력 등 1??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 소방활동 비판적 취재 시 동향보고 철저 ? 방문?전화 통한 임의취재 시도 시 즉시 홍보교육팀?감찰계통 알림 ? 취재지원 등 언론사 대응 유의사항 - 언론사의 민감한 자료제공 요청 시, 홍보교육팀과 사전 협의 - 기자와 전화 통화 시, 통화내용이 보도될 수 있음을 필히 인지 □ 부정보도 발생 시, 해명?설명자료 제공 *본부 홍보기획팀 창구 일원화 ? 대응목적 : 오보?비판적 기사 신속 대응으로 대외 신뢰성 확보 ? 대응절차 ①(해당부서) 해명?설명 필요 여부 결정 후 필요시 자료 작성 ※ 해명 : 기사 내용 틀린 경우 / 설명 :내용 맞지만 추가설명 필요한 경우 ②(홍보기획팀) 쟁점사항 및 방향 검토 후 市?소방청 대변인실 협의 ③(市?소방청 대변인실) 언론사 해명?설명자료 배포 □ 재난발생 시, 긴급구조통제단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 대응 1단계 : 소방서 대응단계(區 긴급구조통제단) - 연락공보담당 : 홍보교육팀장 - 수행역할 ? 연락담당 : 현장활동 중인 모든 기관 단체의 연락과 업무 협력을 담당 ? 공보담당 : 현장 언론담당 일원화 / 보도자료 제공으로 오보 예방 ⇒ 현장대변인을 지정하여, 상황 발생 후 1시간 이내 언론브리핑 실시 ? 대응 2단계 이상 - 단계별 조직구성 ? 대응 2단계 : 소방서(主) + 본부 긴급구조지휘대_연락공보지원반(지원) ? 대응 3단계 : 소방서 + 市 긴급구조통제단_연락공보담당 전면 가동(主) - 연락공보담당 : (2단계)서 홍보교육팀장 / (3단계)본부 홍보기획팀장 - 수행역할 :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2 시민공감 안전문화 확산 ○ 안전체험 등 안전문화 행사로 시민안전의식 및 자율 재난 대응력 향상 ○ 문화와 안전을 결합한 다양한 행사 개최로 자발적 시민 참여 극대화 2 ??1 제14회 서울안전한마당 □ 개최기간 : 5. 7.(목) ~ 5. 9.(토) / 3일간(상황에 따라 변경 가능) □ 행사장소 : 여의도공원 문화의마당 □ 행사주최 : 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 · ㈜한화손해보험 □ 주요내용 : 안전체험, 안전문화, 시민참여 훈련, 국제세미나 등 ※ (안전체험) 5개 유형 / 화재, 교통, 생활, 체험차량, 어울림 VR 화재 현장체험 안전동화책 만들기 스트롱맨 선발대회 몸짱소방관 선발대회 2 ??2 서울시 119소방동요경연대회 □ 행사일정 : 7월 중(예정) □ 행사장소 : 협의 중 ※ 서울대(`19), 서울시립대(`18), 삼육대(`17) 개최 □ 행사주최 : 서울특별시(소방재난본부) □ 참 가 : 1팀 이상(협의 중) □ 추진절차 개최장소 선정 ⇒ 모집?접수 ⇒ 예선심사 ⇒ 본선대회 1~2월 2~4월 5월 7월 □ 중점 추진방향 : 변경된 심사기준에 부합한 연습 유도 ? 상향된 표현력?참신성 점수 유지 / 입?퇴장 퍼포먼스 감점 삭제 ※ 전국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 행사일정 : 9. 23(수) ~ 9. 24(목) / 2일간 ? 행사주최 : 소방청 & 한국소방안전원 ? 행사장소 : 세종문화예술회관(세종시 소재) ? 참 가 팀 : 서울시 대회 대상 2팀(초등부1, 유치부1) 제20회 서울시 119소방동요대회(유치부-대상) 제20회 전국 119소방동요대회 (유치부-최우수상) 2 ??3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 작품주제 :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특별시 서울 만들기 □ 공모부문 : 사진, 불조심포스터(고?저학년), 웹툰, 만화 □ 추진절차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시회 ⇒ 전국대회 6월~9월 10월 11월 11월 □ 전시회 개최 : 2020. 11월 중 공모전 홍보 포스터 저학년 포스터(대상) 말벌포획사진(안전홍보상) 릴레이 전시회 2 ??4 제14회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 작품주제 : 청소년(초·중·고등학생) 생활 속 안전 □ 공모형식 : 동영상(5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UCC 영상) □ 작품심사 : 2020. 10월 중 작품(영상)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국대회 참가 9월 ~ 10월 10월 11월 □ 전국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 일정/장소 : 2020. 11. 18.(수) / 대전시청 3층 대강당 ? 행사주최 : 소방청 & 한국소방안전원 ? 참가대상 : 서울시 예선 1위팀 ? 경연방법 : 시·도에서 제작한 UCC 영상을 무대에서 직접 공연 무대 시연 제13회 전국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진대회(동상/4위) 2 ??5 시민실천 안전의식 전환(등산로 미니플래카드 게시) □ 추진개요 【홍보교육팀, 예방팀, 현장대응단 구조대】 ? 추진기간 : 2020. 3 ~ 4월 중 [별도계획 수립] ? 추진대상 : 관내 주요산 4개소 (용마산, 망우산, 봉화산, 구릉산) ? 추진방법(예방팀 협조) - 산별 설치장소 사전 파악(구조대) 및 미니플래카드 제작(홍보교육팀) - 구조대 산악표지판 및 119구급함 일제조사 시 설치 ? 주요내용 - 관내 주요산 등산로에 안전의식 전환 미니플래카드 게시 - 등산객 이목집중할 수 있는 픽토그램 및 문구 활용 3 생활 중심 시민접점 홍보강화 ○ SNS?모바일 앱?이모티콘 등 신매체 시민접점 홍보 강화 ○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영상매체?안전소식지?캠페인 홍보 확대 3??1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 뉴미디어 운영매체 현황 : 본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 소방재난본부 SNS 계정 통합 관리(`18.2.21. 市-뉴미디어담당관) □ 추진내용 ? 매체별 특징을 고려한 전략적 뉴미디어 본부 제출 ? 임팩트 있는 다양한 유형의 뉴미디어 콘텐츠 발굴 <본부 페이스북> <쉐어하우스> <비디오머그> 3??2 안전소식지 「아이러브119」참여 활성화 □ 소방안전소식지「아이러브 119」 원고 제출(매월 20일한) ? 제출내용 : 생활 속 사고대처요령, 시민 안전정보, 소방관이야기 등 3??3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추진개요 ? 추진기간 : 2020. 11. 1 ~ 11. 30 / 1개월 ? 추진목표 : 시민이 참여하고 함께 만드는 화재안전문화 ? 주요내용 -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화재예방홍보 확산 - 소방안전교육 집중 운영으로 시민 재난대응력 강화 - 시민참여형 이벤트 제공으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등 캠페인 안전체험 대형 현수막 영상송출 3 ??3 ??1 중랑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개최 □ 추진개요 ? 추진기간 : 2020. 12. 1. ~ 12. 31.(1개월) ? 추진장소 : 중랑소방서 1층 현관 3층 안전체험교실 앞 복도 등 ? 추진방법 : 공모전 출품작 회수 후 이젤 사용 전시 ? 주요내용 - 출품 모든 작품을 전시함으로 출품자들의 성취감 제고 - 소방안전 포스터 및 사진 등 전시이벤트 통한 대시민 홍보 극대화 4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기록장비 보강 ○ 체계적 수집?자료관리 및 지속적 교육을 통한 홍보 역량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유지?관리 □ 홍보장비 관리 ? 카메라, 캠코더 등 홍보장비는 주간 및 월간점검 실시 ? 현장촬영 등 홍보장비 사용 시 귀소 후 즉시 정비 실시 □ 장비보유현황 : 총 13개 품목 29점 (기준:`20.1.1.) 구분 품목 모델 수량 용도 및 특징 비고 촬영 장비 비디오카메라 소니 HXR-NX30N 1 HDCAM 정사진 카메라 캐논 EOS 7D 1 디지털용 캐논 EOS 6D 1 디지털용 촬영 장비 카메라 렌즈 EF15-85mm 1 사진촬영용 캐논 EF 70~200mm 1 탐론, JP/A007 1 안전헬멧 헬멧 1 홍보담당 현장촬영용 set 헤드랜턴 IT/Plasma 1 편집 장비 T V 엘지 XCANVAS 30DD 1 편집용 PC 본체 HP XW8400 1 디지털 편집용 본체 Dell T5600 1 모니터 HP L1906 2 모니터 P241H6 2 부대 장비 스트로보(플래시) 600EX-RT 1 사진촬영용 메모리카드 512GB 2 사진 및 영상 저장용 1GB 3 16GB 2 와이리스 마이크 소니 UWP-C1 1 삼각대 소니 VCT-80AV 1 HPUSN CT-328 1 외장형 하드 Segate Expansion Gen2 5TB 1 재난현장 자료 기록용 새로텍 CN/C5-US3 1 포토프린터 Cannon PIXMA G3900 1 4??2 재난현장 등 119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 재난현장 기록관리 【현장대응단】 ? 기록대상 : 지휘차가 출동하는 모든 재난현장 ? 기록방법 : 현장영상 카메라 등 활용 ? 담 당 자 - 현장촬영 : 지휘차 운전원, 재난감식 - 자료관리 : 홍보담당자 - 언론사 자료제공 책임관 : 홍보교육팀장(주간), 당직관(야간) ? 기록순서 출동상황 ? 현장도착 ? 귀 소 ? 피양의무 위반 차량 단속 촬영 ? 출동경로, 도로상황 촬영 ? 현장 위치 파악이 가능하도록 촬영 ?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 촬영 ? 소방활동 근접 촬영 ? 소방활동 중 인명구조 상황 우선 촬영 ? 기록물 편집 ? 웹하드 상신 ? 재난현장DB 아카이브 등록 [ 참고 : 잘된 예 / 잘못된 예 ] 화재진압활동 구조활동 구급활동 ? 잘된 예 : 출동대 활약이 직접적으로 나타나는 영상?사진 불에 탄 실외기만 찍은 사진 씽크홀 추정 현장 사진 ? 잘못된 예 : 주변 상황을 파악할 수 없는 특정부분만 촬영한 경우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사진?영상 등록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현황 ? 구축목적 : 아날로그 기록물의 디지털화로 항구적인 보존, 기록물 공유 확대, 자료검색 용이성 확보 ? 시스템명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http://98.30.25.70) ? 분류체계 : 13개 - ①화재, ②구조, ③구급, ④훈련, ⑤예방행정… ⑬현장활동기자 등  □ 자료 수집범위 확대 ? 수집방향 : (기존)재난현장 기록 ⇒ (확대)非 재난 소방 기록물 ? 수집주체 : 홍보담당자, 각 과 · 현장대응단 및 각 안전센터 서무 ? 자료형태 : 非 재난 소방기록물 사진?영상 변환 보관 Ⅲ 홍보예산 집행계획 □ 예산현황 : 총 3,000천원 (사무관리비) 【단위 : 천원】 총 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3,000 2,000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서울안전한마당 프로그램 소요예산 (시민 안전의식 강화) - 1,000 (시민 안전의식 강화) Ⅳ 행정사항 【전 부서】 □ 현장활동 ?일상업무 중 미담사례 발굴?제출 ? 각 부서는 미담사례 발굴 시 사진, 영상 확보 후 홍보교육팀 홍보 담당 e-메일 제출(serapina1113@seoul.go.kr) □ 언론보도 관련 홍보교육팀 사전협의 ? 언론보도를 요하는 각종 행사 및 훈련 시 홍보교육팀 협의 ? 언론사 취재 요청 시 반드시 홍보교육팀 협의 후 진행 붙 임 1. 2020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1부. 2. 미담사례(서식) 1부. 3. 동향보고(서식)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0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중랑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511 생산일자 2020-02-14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연우 (02-925-0904) 관리번호 D000003935232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