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서울시 대표 SNS 운영계획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895 결재일자 2020.2.14.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채널팀장 뉴미디어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하정미 김지원 이종선 02/14 박진영 협 조 주무관 정연희 2020년 서울시 대표 SNS 운영계획 2020. 2.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2020년 서울시 대표 SNS 운영계획 시 대표 SNS 채널 운영을 통해 시정정보, 서울의 행사 및 축제정보 등을 신속하게 제공하여 시정 공감대를 형성하고 양방향 소통을 활성화하기 위한 연간 운영계획을 수립하고자 함 1 운영개요 ?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시민에게 유익한 시정정보를 적기에 제공 ? 채널별 특성에 맞는 정보 제공을 통해 이용 시민과의 소통 강화 ?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공감 채널로서 시 대표 소셜미디어 활용 2 2019 추진현황 ?? 시 대표 SNS를 통해 총 105만 명과 관계망 형성 (기준: ’19.12월말) ? 전년대비 친구수 약 11만 명 증가 - 36만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페이스북이 가장 높은 비중 차지(35%) ? 페이스북 36만명(35%), 인스타그램 28만명(26%), 트위터 22만명(21%), 카카오스토리 19만명(18%) [시 대표 SNS 팔로워 증가 현황] - 4개 채널 중 인스타그램 팔로워 증가폭이 가장 큼 [채널별 팔로워 비중] ?? 주요 시정 및 생활 정보 등 콘텐츠 게재 ? 계기별 주요 시정 현장 안내, 재난상황?교통정보 신속 제공 ? 소셜미디어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콘텐츠로 시정 공감대 확산 - 서울명소 드론 영상 ‘전지적 서울 시점’ 시리즈 연재 : ? - SNS 주 이용층 타깃 서울 캐릭터 ‘해치’ 콘텐츠 연재 : - 청년 스타트업 활용 트렌디한 편집 기법 활용 영상 제작 :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및 시민행동요령 확산 서울명소 드론 영상 전지적 서울 시점 연재 서울 캐릭터 해치 콘텐츠 연재 청년스타트업 활용 이분할 영상 콘텐츠 제작?확산 ※ 채널별 2019 콘텐츠 Best 5 [붙임 1] 참조 ?? SNS 시민참여 캠페인 2회 추진 : 3.1절 100주년 손글씨 캠페인 「100년 전 그날처럼」(’19. 2~4월) 100만 친구 달성 캠페인 「한강 쓰레기는 내 손으로」(’19. 9~11월) ※ 2019 외부기관 수상내역 ? 2019 아시아-태평양스티비상 소셜미디어 활용 분야 '은상' 수상(10월) ? 2019 대한민국 SNS 대상 광역지자체 '최우수상' 수상(10월) ? 2019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소셜미디어대상 ‘리딩스타상’ 수상(11월) 3 평가 및 운영방향 1 소셜 트렌드에 맞는 콘텐츠 제작으로 시민 소통 강화 ? SNS 이용자의 채널 구독 목적이 변화함에 따라(관계 맺기 → 콘텐츠 소비) 선호하지 않는 콘텐츠가 지속 노출될 경우 구독을 취소하는 경향이 있음 ⇒ 시 대표 SNS 채널 특성 및 트렌드에 맞는 ‘콘텐츠’ 전략 필요 [2020년 소셜미디어 주요 트렌드] √ 주 팔로우 층인 MZ세대(1030) 중심의 쇼트비디오, 인플루언서 협업 콘텐츠 확대 √ 본격화된 5G 기술(4K UHD 초고화질, 360도 3D AR 등)활용 실감형 콘텐츠 제작 2 SNS를 활용한 캠페인 추진으로 시민참여기회 확대 ? 3.1운동 100주년 및 한강 쓰레기 문제를 다룬 SNS 캠페인 추진으로 많은 시민참여를 이끌어낸 반면, 관련 조례 부재로 보상형 이벤트 추진에 어려움을 겪음 ⇒ 관련 조례 제정으로 시의성 있는 캠페인?이벤트 추진 확대 ※ 「서울특별시 시민 소통 활성화 관한 조례」제정(’20.1.9.) 3 시 산하기관 SNS 운영 효율성 제고를 위한 소통기회 마련 ? 시 산하기관 SNS 개설이 매년 증가함에 따라 관리미흡 등의 문제점이 계속 발생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가이드가 필요함 ⇒ SNS 채널 운영 사례 공유 세미나 개최 4 2020 운영계획 1 소셜 트렌드에 맞는 콘텐츠 제작 및 확산 ? 시즈널 이슈 및 주요 사업 중심으로 시정정보 적기 제공 봄(3~5월) 3월 입학, 여성의 날 4월 봄꽃 축제 5월 근로자·가정의 달 여름(6~8월) 6월 호국보훈의 달 7월 여름철 안전 8월 휴가철, 한강 가을(9~11월) 9월 추석 10월 가을축제 11월 수능시험 겨울(12~2월) 12월 성탄절 1월 겨울철 안전 2월 설날, 졸업 ??[환경] 미세먼지 행동요령 ??[돌봄] 우리동네 키움센터 ??[주택] 신혼부부 주거지원 ??[안전] 폭서기, 안전 대책 ??[문화·관광] 한강몽땅축제 ??[복지] 서울케어 ??[도시재생] 광화문광장 ??[문화] 추석 행사·축제 ??[교통] 수능 교통 대책 ??[문화] 설날 행사·축제 ??[경제] 서울사랑상품권 ??[청년] 청년 주거 지원 ? 인스타그램 ‘스토리’?트위터 ‘이모지’ 등 채널 트렌드에 맞춘 게시물 확대 - 10-20대 사용이 급증하는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스토리’ 기능을 통해 서울풍경 안내, 투표 등 실시간 소통 확대 ※ 스토리 : 15초 내 콘텐츠를 24시간 공유하는 기능 - 시의성 있는 소식을 신속하게 전하는 트위터 특성에 맞춰 ‘이모지’ 및 ‘실시간 트렌드(실시간 검색)’를 적극 활용하여 채널 활성화 및 신규 팔로워 유입 유도 ※ 트위터 이모지 : 세계 여성의 날, 설날 등 트위터에서 국?내외 주요 이슈를 기념하여 제공하는 기능 으로, 특정 해시태그 (단어)로 트윗할 때 ‘이모지’가 자동으로 따라붙음 예시) 인스타그램 ‘스토리’ 예시) 트위터 ‘이모지’(좌) ‘실시간 트렌드’(우) ? 쇼트비디오, 인플루언서 협업 등 콘텐츠 다양성 제고 및 시리즈 기획물 연재 - 세로형 뮤직비디오 ‘100초로 듣는 서울(가칭)’, SNS 인플루언서 협업 감성 사진 ‘서울에 설탕 한스푼(가칭)’ 콘텐츠 제작 - AR(증강현실) 기법 등을 활용한 실감형 영상 콘텐츠 제작 세로형 쇼트비디오 시리즈물 100초로 듣는 서울(가칭) 인플루언서 협업 콘텐츠 예시) 서울에 설탕 한스푼 AR 기법 영상 콘텐츠 2 SNS를 활용한 시민참여 캠페인 추진 확대 ? 시의성에 맞는 시민 공감 소셜 캠페인 분기별 추진 - 삼일절?광복절?한글날 등 국경일 기념 시민 공감 캠페인 추진 ? ’18-19년 큰 호응을 얻은 손글씨 릴레이 2020년 버전 ‘손글씨 삼일운동(가칭)’ 진행 - 한강 이용객이 많은 봄/여름철 대비 「한강 쓰레기를 내 손으로」2탄 추진 ? 1탄 ‘줍줍’ 메시지로 관심 유도 → 2탄 ‘버려’ 메시지로 행동 유도 연계 캠페인 진행 - 메가 스포츠 이벤트 ‘2020 도쿄올림픽’ 연계 서울시민 캠페인 추진 ? 서울 연고 스포츠 구단(SK농구단, FC서울 등) 협업 캠페인 ‘대한민국 함께 응원해(가칭)’ 2020년 손글씨 삼일운동 한강 쓰레기는 내 손으로 2탄 서울 스포츠 구단과 함께하는 도쿄올림픽 응원 캠페인 ? SNS 채널별 특성에 맞는 시민 참여 이벤트 상시 진행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시민 참여 코너 매달 진행을 통한 채널 활성화 ? 댓글 활용 시민이 직접 만드는 인터렉티브 콘텐츠?‘너의 서울을 보여줘(가칭)’ 제작 ※ 인터렉티브 콘텐츠 : 이용자가 줄거리 혹은 결말을 선택?결정하는 콘텐츠로 더 많은 이용자들이 포스팅에 더 많이 참여하고 클릭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음 ?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사진?영상 이벤트 ‘이달의 Best 서울’ 매월 추진 - 아이돌 등 팬덤문화 플랫폼 ‘트위터’ 활용 K-culture 이벤트 추진 ? ‘K-POP’, ‘K-FOOD’ 등 한류 콘텐츠 속 서울 찾기’ 트위터 이벤트 SNS 댓글로 만드는 ‘너의 서울을 보여줘’(가칭) ‘이달의 BEST 서울’ 이벤트 개최 및 인스타그램을 통해 사진 소개 K-POP 속 서울 찾기 이벤트 3 SNS 광고 추진을 통한 홍보 효과 확대 ? 주요 시정정보 적기 제공 및 신규 팔로워 확보 - 페이스북 등 SNS 매체 정책 특성상 광고를 집행해야 더 많은 SNS 이용자들에게 콘텐츠를 전달할 수 있어 집중홍보가 필요한 핵심사업 위주로 광고 추진 - 신규 구독자 확보를 위해 반응도가 높은 공감형 콘텐츠는 광고를 집행하여, 더 많은 게시물 노출이 채널 구독으로 이어지도록 유도 ? 전략적 콘텐츠 선정 및 타깃팅을 통한 효율 극대화 - 채널별 특성과 구독자 연령대 및 관심사 등을 고려한 광고 소재 선정 4 시 산하기관 SNS 운영 효율성 제고를 위한 소통기회 마련 ? 기관별 SNS 계정 운영 분석·평가를 통한 운영 내실화 - 실·국·본부별 SNS 계정 운영 분석·평가를 실시하고, 평가 결과에 따라 부실 계정 폐쇄 권고 등 시 산하기관 SNS 채널의 운영 효율성 제고 - 신규 계정 개설 시 뉴미디어담당관 협조 요청을 하도록 함으로써 통합적 관리 추진 ? 시 산하기관 SNS 운영 사례 공유 세미나 개최 - 효과적인 소셜미디어 운영 가이드를 전파하고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성공적인 홍보 사례를 공유하는 소통의 장 마련 5 추진일정 2 ~ 4월 5 ~ 6월 7 ~ 9월 10 ~ 12월 기관 SNS 분석용역 (상시)콘텐츠,이벤트 소셜 캠페인 추진 (상시)콘텐츠,이벤트 SNS 세미나 개최 (상시)콘텐츠,이벤트 소셜 캠페인 추진 (상시)콘텐츠,이벤트 6 소요예산 ?? 소요예산 : ? SNS 콘텐츠 제작 및 배포 : ? 시민참여 캠페인 추진 : ? 시정콘텐츠 SNS 광고 : [예산과목] : 뉴미디어담당관, 뉴미디어 활용 시민과의 소통 활성화, 소셜미디어 등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강화, 소셜미디어를 통한 시민과의 소통 활성화,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붙임 :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2.33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 1] 채널별 2019 best 5 콘텐츠 현황.hwpx

    비공개 문서

  • [붙임 2] 2019년 페이스북 도달수 상위 20위 콘텐츠 현황.hwpx

    비공개 문서

  • [붙임 3] 2019년 페이스북 콘텐츠 정책 주제별 현황.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20년 서울시 대표 SNS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895 생산일자 2020-02-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하정미 (2133-6511) 관리번호 D000003934875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인터넷및모바일홍보관리 > 소셜미디어활용시정정보제공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