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수돗물 인식개선 종합홍보 추진계획

문서번호 행정지원과-3238 결재일자 2020.2.1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서부수도사업소장 유수훈 강정환 박달경 02/13 박영헌 협 조 시설관리과장 김홍준 급수운영과장 이병운 현장민원과장 이준호 요금과장 김맹순 맛있는 아리수, 마시는 건강수 2020년 수돗물 인식개선 종합홍보 추진계획 2020. 2. 서 부 수 도 사 업 소 (행 정 지 원 과) 순 서 추 진 개 요 / 3 추 진 계 획 / 5 ① 전 직원이 참여하는 길거리 현장홍보 / 5 ② 유관기관 프로그램 연계 아리수 방문홍보 / 6 ③ 환수위 시의원과 함께하는 지역 밀착 아리수 홍보 / 7 ④ 아리수 친화거리에서 실시하는 아리수 홍보 추진 / 8 ⑤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운영 / 9 ⑥ 찾아가는 수도 교실 운영 /10 ⑦ 자치구 행사 참여 음용수 블라인드 테스트 실시 /11 ⑧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모집 및 운영 /12 ⑨ 청소년 홍보단 활용 학교 방문 홍보 /13 민간업체 연계 수돗물 디스펜서 비치를 통한 아리수 홍보 /14 외부 광고 매체 활용 아리수 홍보 /15 공신력 있는 언론매체 홍보 /16 사업소 홈페이지 개선 운영 /17 기 대 효 과 /18 행 정 사 항 /18 2020년 수돗물 인식개선 종합홍보 추진계획 다양한 홍보 활동을 통해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인 우수 공공재 아리수의 가치를 널리 알림으로써 市상수도 행정에 대한 대시민 인식 제고를 도모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 추진 배경 ○ 수도꼭지 수돗물에 대한 시민들의 심리적 불신과 막연한 거부감 상존 - 과거의 노후 상수도관, 소독 냄새 등으로 수돗물에 대한 시민 불신 여전 ○ 소득증대 및 생활수준 향상으로 인한 편리성 중시 사고의 먹는 물 선택 - 정수기 보급(렌탈) 증가, 먹는 샘물의 편리성으로 좁아지는 수돗물 입지 ○ 환경문제의 사회적 대두, 친환경적 관점에서의 수돗물 접근 필요 - 수돗물의 친환경성 홍보, 먹는 물 선택의 합리적 기준 제시의 필요성 증대 ?? ‘19년 아리수 홍보 주요 추진현황 구 분 시민참여 아리수 홍보 매스미디어 활용 홍보 캠페인 수도교실 이벤트홍보 지역신문 구 홈페이지 소식지 지역방송 ‘19년 36 30 23 262 112 11 1 ‘18년 24 31 17 254 129 10 - 증감 +12 -1 +6 +8 -17 +1 +1 ○ 시민과 함께하는 현장캠페인 및 이벤트를 통한 대면홍보 -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및 대시민 현장홍보: 36회 (김기덕 시의원 참석 1일 현장수도사업소 실시 2회) - 민간시설(카페)연계 수돗물 디스펜서 비치를 통한 아리수 홍보(1월~12월) - 사업소 홍보 동영상 제작, 대외 행사 사용 및 본부 영상공모전 우수상 수상 (영상 제목_ 단수시엔 비상급수팩, 러닝타임_ 2분46초) ○ 매스미디어 및 온라인 활용 홍보로 다양한 상수도 소식 게재 - 시의원 참석 1일 현장수도사업소 및 비상급수팩 관련 자체 생산 보도자료 게재 ?? 추진목표 및 추진방향 추진 목표 우수한 공공재로서의 수돗물 가치 제고, 시민들의 삶 속에 더욱 친숙해진 아리수 구현 추진 방향 시민 곁으로 현장형 홍보 시민이 함께 체감형 홍보 시민을 향한 매체 홍보 ?? 추진과제와 추진사업 추 진 과 제 추 진 사 업 지역 및 직능단체 행사와 연계하여 시민 곁에 더욱 밀착 접근하는 현장형 홍보 ①전 직원이 참여하는 길거리 현장홍보 ②유관기관 프로그램 연계, 아리수 방문홍보 ③환수위 시의원과 함께하는 지역밀착 아리수 홍보 ④ 아리수 친화거리에서 실시하는 아리수 홍보 추진 지속 신규 확대 신규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실질적인 인식개선 효과를 창출하는 체감형 홍보 ⑤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운영 ⑥ 찾아가는 수도 교실 운영 ⑦ 자치구 행사 참여 음용수 블라인드 테스트 실시 ⑧ 아리수‘청소년 홍보단’모집 및 운영 ⑨ 청소년 홍보단 활용 학교 방문 홍보 지속 지속 지속 지속 확대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에 대한 우려가 종식될 때까지 시민 접촉 홍보는 보류 다양한 미디어 발굴을 통해 아리수 공신력을 제고하는 매체 홍보 ⑩ 민간업체 연계 수돗물 디스펜서 비치를 통한 아리수 홍보 ⑪ 외부 광고매체 활용 아리수 홍보 ⑫ 공신력 있는 언론매체 홍보 ⑬ 사업소 홈페이지 개선 운영 확대 지속 지속 지속 Ⅱ 추진계획 시민 곁으로 현장형 홍보 1 전 직원이 참여하는 아리수 현장홍보 직원들이 직접 유동인구 밀집지역에 나아가 시민들과의 친밀한 대면 홍보를 통하여 아리수에 대한 긍정적 인식 제고 및 음용문화 확산 ?? 추진방향 ○ 시민들과의 면대면(Face to face) 홍보를 통한 시민생활 밀착 캠페인 ○ 전 직원 모두가 참여하여 시민과의 소통?공감하는 기회로 마련 ?? 추진개요 ○ 기 간 : 2020년 3월 ~ 10월 (연간 30회 권장, 해당과 월3회 실시)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에 대한 우려가 종식될 때까지 보류 ○ 장 소 : 관내 유동인구가 많은 공원, 지하철역 등 ○ 인 원 : 부서별 월별 목표 지정으로 전 직원 적극 참여 유도 부서명 월별홍보일정 캠페인 활동예시 시설관리과 3월(보류), 8월 요금과 4월, 9월 현장민원과 5월, 10월 급수운영과 6월 행정지원과 7월 ○ 추진방법 - ISO 22000 획득, 본부 제작 및 자체 제작 아리수 홍보 리플릿 배부 - 노후 급수관 교체 지원사업, 무료수질검사 등 주요 사업 홍보 안내 인쇄물 배부 - 대용량 보냉통에 담은 시원한 아리수를 시민들에게 제공 (여름철) ?? 소요예산 : 1,000천원(홍보안내문 등 제작)_ 상반기 리플릿 제작 ▶ ‘19년도 추진실적 : 월 3회 이상, 연간 31회 추진 시민 곁으로 현장형 홍보 2 유관기관 프로그램 연계 아리수 방문홍보 관내 동주민센터, 구청 등 유관기관을 찾아가 동네 주민들 대상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석, 방문 아리수 홍보를 추진 ?? 추진방향 ○ 공공기관을 방문한 지역 주민들 대상으로 우수 공공재 아리수를 홍보 ○ 주민 대상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시민들의 능동적인 참여의식을 활용 ?? 추진개요 ○ 기 간 : 연중 (유관기관 프로그램 일정에 맞춤) ○ 장 소 : 구청 강당, 주민 자치회관 등 프로그램 실시 장소 홍제1동 자치회관 노래교실 방문 홍제1동 주민센터 통장협의회 참석 마포구청 마실영화관 참석 ○ 추진방법 - 구청 및 동주민센터 주민 프로그램 일정 파악 후 홍보 추진 (동주민센터 직능단체 회의, 구청에서 실시하는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 주민자치회관 주관 각종 프로그램 등) - 회의나 행사 전 후 막간을 이용해 우수한 공공재 수돗물 알리기 - 자체 제작 홍보리플릿과 홍보 기념품 배부 - 노후 옥내 급수관 교체 지원사업, 아리수 품질확인제 등 사업 안내 ?? 소요예산 : 비예산 ▶ ‘19년도 추진실적 : 홍제1동 주민센터 통장협의회 참석 등 2회 시민 곁으로 현장형 홍보 3 환수위 시의원과 함께하는 지역밀착 아리수 홍보 환경수자원위원회 시의원과 함께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지역밀착형 아리수 홍보를 강화하여 수돗물에 대한 인식 개선 및 수돗물 음용문화 확산 ?? 추진방향 ○ 지역주민 인지도가 높은 시의원과 함께 지역밀착형 아리수 홍보 추진 ○ 실생활에 밀접한 상수도 정책을 홍보함으로써 지역주민의 관심유도 ?? 추진개요 ○ 기 간 : 연중 1회 이상 ※ 2020년 4.15. 총선 후 실시 ○ 장 소 : 시의원 지역구 내 유동인구 밀집 지역 ○ 추진방법 - 시의원 사무실과 협의 후 장소 선정 및 일정 조율 - 주요 현장캠페인, 기획홍보, 이벤트 행사 등 홍보 방법 선택 후 추진 ?1일 현장수도사업소 운영 시 시의원을 ‘1일 현장수도사업소장’으로 초빙 - 지역신문 시의원 기고문 및 아리수 광고 게재 ? 기고문 게재 : 본부 표준안을 토대로 지역 상황에 맞는 기고문 지역신문 게재 ? 아리수 광고 : 본부 제작 광고 및 사업소 자체 사업 광고문 지역신문 게재 시의원과 함께하는 아리수 홍보(19.10) 1차 시의원과 함께하는 아리수 홍보(19.11) 2차 지역신문 시의원 기고문 게재 (19.1) ?? 소요예산 : 비예산 ▶ ‘19년도 추진실적 : 시의원과 함께하는 현장수도사업소 2회 실시 시민 곁으로 현장형 홍보 4 아리수 친화거리에서 실시하는 아리수 홍보 추진 시민 관광객 등 유동인구가 많은 관내 주요 거점에 ‘아리수 친화거리’를 조성하여, 거리와 어울리는 재미있는 프로그램이 있는 아리수 홍보 추진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에 대한 우려가 종식될 때까지 보류 ?? 추진방향 ○ 유명 관광거리, 도심거리 등에 조성된 아리수 친화거리 적극 활용 홍보 ○ 거리 특색과 설치된 음수대를 고려 맞춤형 홍보 프로그램 개발 추진 ?? 추진개요 ○ 친화거리 선정 : 본부에서 선정 후 설치 ○ 관내 친화거리 : 서대문구 신촌 명물거리 아리수 친화거리 위치도 설치된 아리수 스트로 공연장 ○ 추진방법 - 길거리 현장 홍보 상시 진행, 리플릿 배부 및 음수대 관리 점검 - 연중 2회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아리수 퀴즈 맞히기 등 체험 행사 진행 (참가자에게 기념품 증정, ※ 1일 현장수도사업소 접목) - 연중 1회 즉석 수질 검사 실시 및 아리수 맛있게 먹는 법 시연 - 연중 1회 수돗물 음용사진 SNS 업로드 캠페인 실시 (친화거리에서 인증샷, 개인 SNS 사진 업로드 시 기념품 증정) ?? 소요예산 : 2,700천원(홍보용품 제작)_ 홍보 기념품 제작 外 ▶ ‘19년도 추진실적 : 5월 행정지원과 길거리 현장홍보 실시 1회 시민이 함께 체감형 홍보 5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운영 대규모 아파트 단지 및 자치구 관할 장소에 1일 현장수도사업소 부스를 설치, 수도 관련 불편 민원을 현장에서 직접 해결함으로써 주민 편의 제공 ?? 추진방향 ○ 아리수 홍보와 더불어 유용한 아리수 행정서비스 제공에 주력 ○ 부서별 인원을 고루 배정, 다양한 분야의 시민 참여, 민원 해결 유도 ?? 추진개요 ○ 기 간 : 연중 4회 (분기별 1회, 1분기 보류) ○ 장 소 : 대규모 아파트 단지 등 유동인구 밀집 지역 ○ 추진방법 - 사전 답사 후 장소 선정, 장소 이용 협조 요청 및 안내 협조 공문 발송 - 해당 회차 참여인원 각과 협조 선발 (현장수도사업소장은 각과 직제순) ? 아리수 품질확인제 관련 수질 검사 요청 접수 (행정지원과 수질팀 2명) ? 옥내노후급수관 컨설팅, 옥내누수탐지 등 상담 및 접수 (현장민원과 1명 이상) ? 전자고지신청, 수도요금 관련 민원 상담 및 접수 (요금과 1명 이상) ? 수전분리, 신설 등 수도공사관련 민원 상담 및 접수 (시설과, 급수과 각 1명 이상) 맛있게 아리수 마시기 안내 블라인드 테스트 수도관련 각종 건의사항 청취 -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아리수 맛있게 마시는 법 안내 (행정지원과 2명) ?? 소요예산 : 비예산 ▶ ‘19년도 추진실적 : 서대문 독립공원, 마포구청 등 5회 (시의원 참여 2회) 시민이 함께 체감형 홍보 6 찾아가는 수도교실 운영 수돗물에 대한 친근감과 더불어 신뢰도 향상을 위해 일반시민과 미래의 음용주체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질전문 직원이 직접 찾아가는 수도교실 운영 ?? 추진방향 ○ 정확한 정보 제공을 통해 아리수에 대한 신뢰 향상 및 인식 제고 ○ 학생, 일반시민 등 대상별로 세분화된 운영으로 눈높이 교육 실시 ?? 추진개요 ○ 기 간 : 2020. 3 ~ 12월, 24회 이상(권고) ○ 대 상 :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일반시민, 단체 등 ○ 운영주체 : 수질팀 수질담당 직원 ○ 운영절차 : 수도교실 운영안내 ⇒ 신청 ⇒ 확정 통보 ⇒ 수도교실 운영 사업소→ 학교, 교육청 등 신청기관 → 사업소 사업소 → 신청기관 운영 현장 ○ 운영내용 - 교육 대상자에 맞게 자체 개발한 관련 교육 및 아리수 홍보영상 상영 - 프로그램 주제와 연관된 실험, 만들기 등 구체적 체험활동 시행 - 다양한 정보제공을 위한 물관련 교육 및 교과 연계 프로그램 시행 - 서울 상수도의 발전 및 성과, 현재 상수도의 위상 및 가치 소개 -「찾아가는 수도교실」운영보완 및 방법개선을 위한 설문조사 실시(고학년) ??추진일정 ○세부운영계획 수립 및 안내공문 발송 : ‘20.3월 ?? 소요예산 : 비예산 ▶ ‘19년도 추진실적 : 총 30회, 참여인원 740여명 시민이 함께 체감형 홍보 7 자치구 행사 참여 음용수 블라인드 테스트 실시 관내 지역적 특성을 살린 각종 문화 행사에 동참하여 행사를 방문한 시민에게 음용수 블라인드 테스트 참여 이벤트 실시 ?? 추진방향 ○ 많은 시민들이 운집한 곳에서 문화 행사로 인한 열린 마음에 호소 ○ 행사와 어우러지는 자연스러운 접근으로 더욱 친근한 아리수 홍보 ?? 추진개요 ○ 기 간 : 연중 (행사 일정에 맞춤) ○ 장 소 : 지역별 행사 장소 4월 중 8월 중 10월 중 안산 자락길 벚꽃축제 서대문 독립 민주 축제 인왕골 한마음 축제 ○ 추진방법 - 지속적 지역 행사 현황 파악 후 아리수 홍보에 적합한 행사 선별 - 행사 일정 및 특색 파악 후 적절한 아리수 홍보 방법 선택 -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등 이벤트 시행으로 축제에 동참하기 - 자체 제작 리플릿, 사업 안내 홍보 인쇄물 (노후 옥내 급수관 교체 지원사업, 아리수 품질확인제 등), 홍보 기념품 배부 ?? 소요예산 : 비예산 ▶ ‘19년도 추진실적 : 서대문 독립 민주 축제 등 4회 시민이 함께 체감형 홍보 8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모집 및 운영 미래의 음용 주체인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을 운영함으로써 조기에 아리수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어 장기적 수돗물 인식개선 추진 ?? 추진방향 ○ 학교 급수환경 개선으로 인한 음용수로의 수돗물 인식 제고 ○ 미래의 음용주체인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기회 제공으로 아리수 홍보 ?? 추진개요 ○기 간 : 학년 단위 (2020. 4월 ~ 2021. 2월) ○대 상 : 음수대가 설치된 초?중?고등학교 학생 ○추진방법 -학교 음수대 관리 및 개선 건의, 체험투어 및 수도교실 등 프로그램 참여 -SNS를 통한 아리수 바로 알기 활동, 월별 지정과제 수행, 온라인 백일장 참여 - 학생, 교사, 학부모들에게 아리수 우수성 전파 음수대 관리 아리수 사랑 카페 활동 홍보단 사생대회 ??추진일정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모집 : ’20. 3월 (※학교 개학 시점에 맞추어 모집)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활동 : ’20. 4월 ~ ’21. 2월 ○활동 유공 학교 및 교사?학생 표창 : ’20. 12월 ?? 소요예산 : 6,000천원 (음수대 관리 지원금, 아리수 체험과제 우수자 원고료) ▶ ‘19년도 추진실적 : 초·중·고 14개교 134명 참여 시민이 함께 체감형 홍보 9 청소년 홍보단 활용 학교 방문 홍보 관내 청소년 홍보단 가입 학교를 대상으로 홍보단 활동 독려와 함께 다양한 체험을 통한 아리수 홍보 추진 ?? 추진방향 ○ 청소년 홍보단 활동 점검 및 독려 차원에서의 홍보 ○ 기존의 홍보단 활동과 병행, 보다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홍보 추진 ?? 추진개요 ○ 기 간 : 2020. 6월 ~ 12월, [6개월간] ○ 대 상 : 관내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가입 학교 중 ○ 추진방법 - 방문 학교 선정 후 담당 학교 지도교사와 협의 후 방문 진행 - 홍보단 활동 및 음수대 관리 사항 점검, 지도사항 전달 및 활동 독려 - ‘수돗물 vs 정수기 vs 시중 생수’ 블라인드 테스트로 흥미 유발 - ‘재밌는 아리수 퀴즈 풀기’ 실시, 정답자에게 기념품(볼펜) 증정 - 희망학교에 한해서 아리수 정수센터 견학추진(선택사항, 예정) 코스 내 용 1코스 (역사탐방길) 뚝도 아리수정수센터, 수도박물관, 서울숲 - 관람코스 : 홍보관→정수장 시설물 →수도박물관, 서울숲 자유투어 등 2코스 (체험놀이 탐방길) 구의 아리수정수센터, 구의문화재 - 관람코스 : 생산시설 전망대 →구의문화재 → 물환경전시관, 다양한 체험활동 등 3코스 (친환경탐방길) 영등포 아리수정수센터, 서서울호수공원 - 관람코스 : 전망대 →홍보관 → 정수시설 견학, 서서울호수공원 자유투어 등 ※ 체험코스와 주변 관광코스를 연계하여 재미있는 아리수 문화체험 추구 ?? 소요예산 : 비예산 ▶ ‘19년도 추진실적 : 수색초등학교 방문 음용수 블라인드 테스트 실시(1회) 시민을 향한 매체 홍보 10 민간업체 연계 수돗물 디스펜서 비치를 통한 아리수 홍보 민간업체(카페)에 마련된 식수대에 수돗물 디스펜서를 비치하여 카페를 방문하는 인근 주민에게 마시는 물로써의 수돗물 인식 제고 ?? 추진방향 ○ 민간업체에 있는 소규모 식수대를 활용한 아리수 홍보 추진 ○ 기선정 업체 관리 및 유지, 선정 업체 확대를 통한 사업 확장 모색 ?? 추진개요 ○ 기 간 : 연중 (수시) ○ 대 상 : 사업소 인근 식수 디스펜서가 필요한 카페(프랜차이즈 제외) 기선정 업체1(카페 쏠) 기선정 업체2(빈트리) 매장 내 수돗물 진열 ○ 추진방법 - 사업소는 카페에 필요한 수돗물 디스펜서와 홍보 리플릿 제공 ?월2회 필수 방문 후 디스펜서 청결관리 점검 ?수돗물에 대한 필수 유용 정보 카페 운영진에게 지속적 전달 ?디스펜서 작동 여부 점검 및 수질검사 주기적인 실시 - 업체는 매일 수돗물을 디스펜서에 담아 고객들에게 제공 ?매일 아침 디스펜서에 수돗물 보충(얼음과 레몬 첨가 권고사항) ?디스펜서 청결관리 철저 및 홍보 리플릿 정돈 비치 ?고객이 수돗물에 대해 신뢰를 가질 수 있는 정보 전달 ?? 소요예산 : 300천원(홍보용품 제작) ▶ ‘19년도 추진실적 : 카페 빈트리, 쏠 (2군데 선정 후 운영 중) 시민을 향한 매체 홍보 11 외부 광고 매체 활용 아리수 홍보 마을 버스 내부, 야외 전광판, LED 홍보차량 등 외부 광고 매체를 활용한 효과적인 아리수 홍보 추진 ?? 추진방향 ○ 민간에서 광범위하게 활용중인 광고 매체를 통한 아리수 홍보 추진 ○ 본부 제작한 광고시안, 홍보 동영상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홍보 시도 ?? 추진개요 ○ 기 간 : 연중 (수시) ○ 매체종류 : 마을버스 내외부 광고, 야외전광판, LED 홍보차량 등 마을 버스 홍보 (18년) LED 홍보차량 홍보 (19년 1차) LED 홍보차량 홍보 (19년 2차) ○ 추진방법 - 예산 범위 내 다양한 외부 광고 수단 조사 후 매체 선정 ?기제작된 광고 시안 및 광고 동영상을 활용할 수 있는 매체 선정 - 관내 유동 인구 밀집 지역에 광고를 송출하여 광범위한 노출 유도 ?LED 홍보차량은 마포구 은평구 서대문 주요 거점을 순회 ?마을버스는 주요 노선도 파악 후, 가장 효과적인 노선을 선택 - LED 홍보차량은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등 주요 홍보 행사 활용 ?행사장 부근에 LED 홍보차량 정차 후, 동영상 송출 ?? 소요예산 : 1,000천원(홍보안내문 등 제작) ▶ ‘19년도 추진실적 : LED 홍보차량 아리수 홍보(2회) 시민을 향한 매체 홍보 12 공신력 있는 언론매체 홍보 관내 언론매체에 아리수 광고 및 서부수도사업소 소식을 게재(방송)하여 수돗물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 제고 ?? 추진방향 ○ 인지도와 신뢰도가 높은 지역매체를 통한 이미지 광고 및 홍보글 게재 ○ 파급력이 큰 지역방송에 서부수도사업소 소식 취재 후 방영 추진 ?? 추진개요 ○ 주요매체 지 역 방 송 CJ헬로비전,딜라이브 TV 마포, 티브로드 서대문 등 지 역 신 문 은평타임즈, 마포신문, 서부신문, 서대문신문, 삼개신문, 은평신문 등 자치구소식지 내고장마포, 서대문마당, 은평구 소식지 등 유관기관 홈페이지 관내 구청, 교육청 홈페이지, 동주민센터 홈페이지 등 ○ 추진방법 - ISO22000 인증 획득 등 아리수 새소식 및 우수성 홍보 - 옥내 급수관 교체 지원, 아리수 품질확인제 등 사업 안내 - 월별 마포?은평?서대문 지역의 수질 검사 결과 보도 -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벽화 조성 사업 등 사업소 행사 보도 자치구 소식지 지역신문 유관기관 홈페이지 지역방송 ?? 소요예산 : 9,000천원 (본부 재배정 예정) ▶ ‘19년도 추진실적 : 386건(지역언론사 262건, 소식지 11건, 홈페이지 112건) 시민을 향한 매체 홍보 13 사업소 홈페이지 개선 운영 시민들에게 상수도 정보와 사업소 소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홈페이지 관리와 콘텐츠 강화 ?? 추진방향 ○ 사업소 홈페이지에 다양한 홍보콘텐츠 업로드를 통해 올바른 아리수 정보제공 ○ 최신 상수도 정보의 신속 게재 및 다양한 시민의견 수렴을 통해 시민소통 활성화 ?? 추진개요 ○ 주 소 : http://arisu.seoul.go.kr/arisu_center/center8/sub1_1.jsp ○ 추진목표 : 콘텐츠 점검 주1회(월4회) 이상 / 아리수 새소식 게재 월2회 이상 ○ 추진내용 - 관내 공사 및 단수 현황, 모집공고 안내 등 시민에게 유용한 정보 신속 게재 - 무료 수질검사, 노후 옥내배관 교체지원 등 주요 사업 홍보글 지속적으로 게재 - 사업소 홍보현장, 직원 수범사례 등 실시간 사업소 정보 제공으로 소통 강화 사업소 채용 공고 및 결과 발표 안내 사업소 진행 사업 안내 서울시 홍보 광고문 게재 ?? 소요예산 : 비예산 ▶ ‘19년도 추진실적 : 점검 월4회 이상, 게시물 72건 Ⅲ 기대효과 ?? 시민 곁에 밀착하는 현장형, 시민이 함께하는 체감형 홍보 실시 ○ 소통 및 공감대 형성을 통한 아리수 인식 개선 효과 창출 ?? 다양한 매체 발굴을 통한 광범위하고 전략적인 매체 홍보 실시 ○ 아리수 품질에 대한 호의적 여론 형성 및 입소문을 통한 음용률 향상 ?? 다양한 체험활동 실시로 재미와 흥미를 유발하는 아리수 홍보 추진 ○ 아리수의 우수성을 직접 체험해보는 계기 마련으로 실질적인 인식 제고 Ⅳ 행정사항 ?? 주요사업별 세부추진계획 수립 시행 ○ 주요사업내역 연번 사 업 명 추진시기 1 민간업체 연계 수돗물 디스펜서 설치를 통한 아리수 홍보 연중 2 홍보 리플릿 제작 ‘20.2월중 3 찾아가는 수도 교실 운영 ‘20.3월중 시작 4 길거리 현장홍보 실시 ‘20.3월중 시작 ※ 신종 코로나 종식될 때까지 보류 5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모집 · 운영 ‘20.4월중 시작 6 상반기 지역신문 광고비 지출 ‘20.6월중 7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분기별 8 하반기 홍보 기념품 제작 ‘20.7월중 9 하반기 지역신문 광고비 지출 ‘20.12월중 ○ 시행결과 분석 관리 - ‘현장캠페인’, ‘1일 현장수도사업소’ 등은 홍보 종료 시 결과보고 확행 및 홍보실적 관리 - 홍보시 부진 및 보완사항을 분석하여 추후 홍보자료 등에 활용 ?? 협조사항 ○ 길거리 현장홍보 월별 순차적 실시 : 전 부서 - 추진결과 제출 : 익월 10일까지 행정지원과에 공문 제출 ○ 사업소 주관 홍보 활동 협조 : 전 부서 - 매월 발생되는 사업소 홍보 활동 시 각 과별 적극적인 지원 및 참여요청 ※ 참여행사 : ‘1일 현장수도사업소’, ‘각종 이벤트 홍보’ 등 ?? 아리수 인식개선 사업 홍보예산 ○ 예산액 : 11,000천원 (추후 지역언론 예산 재배정) - 항목별 예산액 (단위 : 천원) 홍보안내문 등 제작 2,000 청소년 홍보단 운영 6,000 홍보용품 제작 3,000 지역언론 홍보 예산 본부 재배정(예정) 9,000 (금액 미확정) ○ 예산과목 - 상수도사업비용, 영업비용,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시민과 소통하는 아리수 홍보).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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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0년 수돗물 인식개선 종합홍보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서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3238 생산일자 2020-02-1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유수훈 (02-3146-3512) 관리번호 D0000039338597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상수도홍보관리 > 아리수홍보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