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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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745 결재일자 2020.2.1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심재관 김근중 나효숙 02/13 김현 협 조 재난관리과장 노기오 예방과장 양용희 현장대응단장 최연웅 2020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 (목표) 시민안전의식 강화 및 서울소방 우수정책 공감 홍보 ◇ (내용) 4개 추진전략 / 17개 세부과제 〈중점 추진사항〉 ① 선제적 언론 기획보도를 통한 시의적절한 시민안전정보 제공 ② 시민공감 안전문화 행사 개최로 참여자 확대 방안 마련 ③ 일상 속 시민접점 홍보 강화로 시민 체감도 향상 ④ 재난현장 기록물 수집방안 다양화 및 관리 체계화 동대문소방서 (소방행정과) 목 차 Ⅰ. 관련근거 1 Ⅱ. 추진목표 및 전략 1 Ⅲ. 중점 추진전략 2 1.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2 2.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6 3.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9 4.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15 Ⅳ. 홍보예산 21 Ⅴ. 행정사항 22 붙임 1. 소방홍보 연중 업무 로드맵 2. 연락공보담당 주요임무 확인사항 3. 언론취재 동향보고(서식) 4. 언론보도 요청자료 예시(서식) 2020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Ⅰ 관련 근거 □ 본부 예방과-2600(2020.1.31.)호 『2020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알림』 Ⅱ 추진목표 및 전략 목표 시민안전의식 강화 및 서울소방 우수정책 홍보 추진 전략 및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1-1. 시의성 있는 시민안전정보 기획보도 1-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1-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2-1. 서울안전한마당 개최 2-2. 119소방동요경연대회 개최 2-3. 소방안전작품공모전 개최 2-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개최 2-5.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3-1.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3-2.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3-3. 119 시민안전 홍보판 설치 추진 3-4. 안전소식지 「아이러브119」보급 활성화 3-5.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4-2.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4-4.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확대 Ⅲ 중점 추진 전략 1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 계절?유형별 시의성 높은 주제의 기획보도로 시민안전정보 제공 ○ 우수정책?미담 보도 및 재난현장에서의 신뢰성 높은 정보 제공 1??1 시의성 있는 시민 안전정보 기획보도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홍보교육팀), 본부 홍보기획팀 □ 추진절차 : ①주간보도계획 제출 → ②보도자료 작성?제출 ① 주간보도계획 보도계획 제출* ? 보도주제 선정 ? 보도계획 최종제출 ? 보도확정 / 통보 각 부서 및 기관 홍보기획팀 홍보기획팀→ 市 대변인실 市 대변인실→ 홍보기획팀 *제출기한 : 보도 희망일 전 주 화요일 오전 10시까지(각 부서?기관→홍보기획팀) ② 보도자료 보도자료 작성 및 제출* ? 보도자료 검토 ? 보도자료 확인 ? 보도자료 최종제출 ? 市 출입 언론사 배포 각 부서 및 기관 홍보기획팀 사업부서 홍보기획팀→ 市 대변인실 市 대변인실 *제출기한 : 보도 예정일 2일 전 오전 10시까지(각 부서?기관→홍보기획팀) □ 기획보도 방향 및 예시 ? 계절?시기별로 시의성 높은 주제 선정하여 시민안전정보 제공 - (날씨?계절) 폭염, 한파, 낙상, 심혈관질환, 산불, 전기장판 등 - (명절?성묘) 추석, 설 연휴 대책, 말벌, 예초기 위험성 등 ? 재난 통계분석을 통한 체계적이고 선제적인 안전정보 제공 - 최근 3년간 화재·구조·구급활동 통계분석 → 피해예방요령 - 유형별 화재원인 → 숙박형 고시원, 노후 김치냉장고 화재예방요령 ? 사회적 이슈가 된 재난 및 정책에 대한 적시성 있는 보도 - 고시원 화재 → 인명피해 예방을 위한 간이SP설치 사업 - 재난 황금시간 확보 → 불법 주·정차 강제처분 강화 ? 조직 우수정책?활동상 등 기획보도로 조직 이미지 제고 - 119광역수사대 기획수사 결과발표, 쪽방촌 비상벨 설치 - 서울소방항공대 다목적 헬기도입, 구급대 폭행피해 방지 ? 현장대응?구조?구급 등 업무분야별 정책홍보실적 관리 추진 □ 2020년도 기획보도(안) 구분 기획보도 주제 1분기 ○ 새해 소방정책, 연간 소방활동 통계, 더 빠른 소방차 초기화재 진압 ○ 화재안전특별조사 관련 결과발표, 인명구조견 새식구 맞이 ○ IoT기술 활용 스마트 안전도시, 고시원 대책, 9천 시간 무사고 ○ 미승인 소방용품 유통 불법업체 적발, 설 연휴 소방안전대책 ○ 건조한 봄철 산불·들불 조심, 봄철 야외활동 안전사고 예방대책 ○ 쪽방촌 비상벨, 대형덤프차 인명구조 사고대응, 건조기후 지속 2분기 ○ 서울안전한마당, 몸짱소방관 대회, 가정의 달 행복 더하기 ○ 장애인의 날 맞춤형 재난대응 요령, 풍수해대비 및 대책 등 ○ 눈에 잘 띄는 노면 디자인, 놀면서 익히는 안전문화 콘텐츠 개발 ○ 구급대 폭행대책, 폭염구급대, 자동차 화재유형, 냉방기화재 주의 ○ 생존수영, 소방차 길 터주기, 전기제품 화재피해 예방, 학교대책 3분기 ○ 화재안전특별조사, 찾아가는 심리지원단, 상반기 소방활동통계 ○ 새내기 소방관들의 꿈, 가정집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 ○ 온열질환 통계, 말 벌떼 습격주의, 취약계층 소화기 무상보급 ○ 가을철 산악사고, 추석연휴 대책, 쪽방 등 화재취약계층 해소 ○ 주택실물화재 재현실험, 휴대전화 리튬 배터리 화재위험성 4분기 ○ 거리형 보이는 소화기 확대 추진, 국내 최초 지하철 체험장 개장 ○ 야생 멧돼지 10월 출몰 최다,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관련 특이행사 ○ 몸짱 소방관, 지하 매립식 시민자율 소방함, 겨울철 구급통계 ○ 최근5년간 주거시설 화재피해 추이, 유아 차량 갇힘 사고대응 ○ 한파관련 고드름 동파 주의, 소방시설 점검능력, 시민안전파수꾼 1??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홍보교육팀), 전 부서 □ 언론사 취재지원 ? 지원방향 : 소방 조직?정책 홍보 및 시민안전정보 제공 ? 지원시기 : 언론사 등 외부 요청 시 ? 지원분야 : 뉴스 / 교양?다큐 / 드라마?영화 / 방송광고 등 ? 추진절차 취재지원 요청 ? 홍보교육팀 협의 ? 취재지원 여부 결정 ? 취재지원 언론사 추진부서 현장대응단(센터) 홍보교육팀 홍보교육팀 추진부서 / 각센터 ※ 시민생활 및 서울소방 조직 이미지에 미칠 영향 등 종합적 고려 ? 취재지원 제한 - 드라마?영화 : 상업적 성격 프로그램 원칙적 지원불가 ※ 단, 조직홍보를 위한 정책적인 결정이 있을 경우에 가능 - 방송광고 : 공무원 상업성 광고 출연 불가 / 공익광고만 가능 ? 방송광고심의에 관한 규정 제44조(방송광고 출연제한) ① 국가공무원법 또는 지방공무원법에 따른 공무원은 방송광고에 출연할 수 없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2. 법령 또는 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 정치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3. 소속기관의 홍보를 위하여 제작한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 미담사례 및 사회적 이슈와 맞물린 소방활동 홍보 ? 현장활동 속 감동적이고 아름다운 스토리 적극 발굴 - 추진절차 현장촬영요원 ? 소방서 ? 본부 홍보기획팀 1. 미담사례 등 포착 2. 사진, 영상 확보 1. 본부 홍보팀 통보 2. 보도자료 초안 작성 1. 보도자료 완성 2. 언론사 제공 - 수범사례 : 화재진압 후 귀소 중 심정지 환자를 살린 펌뷸런스(송파소방서) SBS MBC 문화일보 한국일보 ? 사회 이슈와 맞물려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조직 활약상 홍보 - (하이트진로 이사장 소방공무원체험) 소방관 일일체험 이벤트 - (사회이슈) 갈길 먼 소방차 길 터주기 등 - (반려동물 화재피해) 전기레인지 화재 범인은 ‘고양이’ 소방공무원 체험 소방차 길 터주기 화재피해복구 전기레인지 화재 범인은 고양이 1??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홍보교육팀), 각 부서(부정보도 내용에 따라) □ (평시) 언론 모니터링 실시 & 부정보도 대응 ? 언론 모니터링 실시 - 추진목표 : 언론동향 파악?부정보도 대응 및 언론홍보 자료 축적 - 추진방법 : ①서울소방 언론보도 스크랩, ②언론사 취재동향 파악 ? (스크랩) 매일 / 본부 홍보기획팀 / 서울소방·소방청·서울시 관련 보도사항 ? (취재동향 파악) 언론사 취재요청 시 / 소방서→본부 보고(先 유선, 後 공문) - 자료활용 : (평시) 내부공유?자료축적 / (부정보도발생) 대응 ? (스크랩) 메일 발송, 일일소방언론보도 게재, 카카오톡 공유, 웹하드 보관 ? (취재동향 파악) 월별 취재현황 분석 작성, 특이사항 자료 축적 등 ? 취재지원 등 언론사 대응 유의사항 - 언론사의 민감한 자료제공 요청 시, 본부 홍보기획팀과 사전 협의 - 기자 전화 통화 시, 통화내용이 보도될 수 있음을 필히 인지 □ 부정보도 발생 시, 해명?설명자료 제공 *본부 홍보기획팀 창구 일원화 ? 대응목적 : 오보?비판적 기사 신속 대응으로 대외 신뢰성 확보 ? 대응절차 ①(해당부서) 해명?설명 필요 여부 결정 후 필요시 자료 작성 ※ 해명 : 기사 내용 틀린 경우 / 설명 :내용 맞지만 추가설명 필요한 경우 ②(홍보기획팀) 쟁점사항 및 방향 검토 후 市?소방청 대변인실 협의 ③(市?소방청 대변인실) 언론사 해명?설명자료 배포 □ (재난발생) 긴급구조통제단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 긴급구조대응계획에 의거하여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 대응 1단계 : 소방서 대응단계(區 긴급구조통제단) - 연락공보담당 : 홍보교육팀장 - 수행역할 ※ 세부사항은 [참고3] 주요임무 확인사항 및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연락담당 : 현장 활동 중인 모든 기관 단체의 연락과 업무 협력을 담당 ? 공보담당 : 현장 언론담당 일원화 / 보도자료 제공으로 오보 예방 ※ 현장대변인은 소방행정과장, 상황 발생 후 1시간 이내 언론브리핑 실시 ? 대응 2~3단계 : 소방서 + 소방재난본부 / 서울시 - 단계별 조직구성 ? 대응 2단계 : 소방서(主)+ 본부 긴급구조지휘대_연락공보지원반(지원) ? 대응 3단계 : 소방서 + 市 긴급구조통제단_연락공보담당 전면 가동(主) - 연락공보담당 : (2단계)서 홍보교육팀장 / (3단계)본부 홍보기획팀장 ※ 대응 2단계 시, 본부 홍보기획팀은 본부 긴급구조지휘대 일환으로 연락공보지원 역할 수행 - 수행역할 :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본부 홍보기획팀 역할(2~3단계) - 현장대응 : 5명(홍보기획팀장, 홍보기획, 뉴미디어, 촬영, 영상기획) ⇒ 재난현장 언론브리핑 및 연락공보담당관 역할 지원?수행 - 본부대응 : 2명(홍보운영, 언론보도) ⇒ 언론동향 파악?분석 및 언론사 전화 문의 대응 [ 참고 : 서울특별시 긴급구조통제단 가동체계 ] 예비단계 → 대응1단계 → 대응2단계 → 대응3단계 소방서 긴급구조 지휘대 운영 區 긴급구조 통제단 (소방서장) 운영 區 긴급구조 통제단 본부긴급구조지휘대 운영 서울특별시 긴급구조통제단 운영 ↑ ↑ ↑ 긴급구조지휘대장 판단 소방서장 판단 방면지휘본부장 또는 소방본부장 판단 2 시민공감 안전문화 확산 ○ 안전체험 등 안전문화 행사로 시민안전의식 및 자율 재난 대응력 향상 ○ 문화와 안전을 결합한 다양한 행사 개최로 자발적 시민 참여 극대화 2 ??1 제14회 서울안전한마당 개최 ※ 추진부서 : 소방재난본부, 각 소방서(홍보교육팀) □ 행사개요 ? 개최기간 : 5. 7.(목) ~ 5. 9.(토) / 3일간 ? 행사장소 : 여의도공원 문화의마당 ? 행사주최 : 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 · ㈜한화손해보험 ? 참여대상 : 서울시민 · 안전관련 기관 및 단체 ※ 최근 3년 평균 : 시민 약 9만 6천명 / 64개 기관 / 시민만족도 96.2% ? 주요내용 : 안전체험, 안전문화, 시민참여 훈련, 국제세미나 등 ※ (안전체험) 5개 유형 / 화재, 교통, 생활, 체험차량, 어울림 안전체험 안전문화 시민교육·훈련 세미나 □ 중점사항 ? 재난 초기 시민 대응력 향상을 위한 소방안전체험 - 시민 수요가 높은 소화기?완강기 등 체험 부스 다수 설치 - 연령대별 체험 프로그램 운영 매뉴얼을 통한 맞춤형 교육 ? 국·내외 소방관?전문가 초청을 통한 글로벌 안전문화 행사화 - 서울형 야외 안전체험행사 홍보 및 해외 사례와의 비교 - 국외 전문가?소방관 초청 초고층건축물 국제 세미나 개최 등 ? 대표 안전문화 축제로의 도약을 위한 다양한 문화행사 개최 - 스트롱맨 소방차끌기, 몸짱소방관 선발대회 등 이벤트 개최 - 행사 캐릭터 및 로고 활용, 행사 기간 중 문화공연 제공 2 ??2 서울시 119소방동요경연대회 개최 ※ 추진부서 : 소방재난본부, 각 소방서(홍보교육팀) □ 추진목표 : 소방동요를 통한 시민 안전문화 확산 □ 행사개요 ? 행사일정 : 7월 중(예정) ? 행사장소 : 협의 중 ※(최근 3년) 서울대(`19), 서울시립대(`18), 삼육대(`17) 개최 ? 행사주최 : 서울특별시(소방재난본부) ? 참가규모 : 30개팀 2,000여명(초등부15, 유치부15) ? 추진절차 개최장소 선정 ⇒ 모집?접수 ⇒ 예선심사 ⇒ 본선대회 1~2월 2~4월 5월 7월 □ 중점 추진방향 ? 예선심사를 통한 대회 참여 기회 증대 및 대회 수준 향상 - 참가가 용이한 동영상 제출로 어린이 단체 등의 참여기회 증대 - 예선심사 과정을 통해 수준 높은 참가팀 선발로 대회 수준 향상 * 예선심사 도입 전 : 각 서별 1팀 참가→ 도입 후 : 각 서별 다수 팀 참가 ? 동요대회 적극 참가 유도를 위한 다양한 혜택제공 방안 마련 - 교육청 협의를 통한 대회 지도교사 市 교육감표창 확대 추진 등 ? 심사기준 완화를 통해 보다 창의적이고 흥미로운 행사 개최 - 상향된 표현력?참신성 점수 유지 / 입?퇴장 퍼포먼스 감점 삭제 ? 전국대회 참석팀 컨설팅 지원 등으로 우수성과 거양 도모 ? 동요대회 미참석 학교?어린이집 관람 초청을 통한 대외 홍보 확대 □ 전국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참가 ? 행사일정 : 9. 23(수) ~ 9. 24(목) / 2일간 ? 행사주최 : 소방청 & 한국소방안전원 ? 행사장소 : 세종문화예술회관(세종시 소재) ? 참 가 팀 : 서울시 대회 대상 2팀(초등부1, 유치부1) 2 ??3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개최 ※ 추진부서 : 소방재난본부, 각 소방서(홍보교육팀) □ 공모전 개요 ? 작품주제 :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특별시 서울 만들기 ? 공모부문 : 사진, 불조심포스터(고?저학년), 웹툰, 만화 ? 추진절차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시회 ⇒ 전국대회 6월~9월 10월 11월 11월 □ 전시회 개요 ? 전시시기 : 2020. 11월 중 ? 전시대상 : 공모전 입상작, 대규모 재난현장 사진 등 확대 2 ??4 제14회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개최 ※ 추진부서 : 소방재난본부, 각 소방서(홍보교육팀) □ 공모개요 ? 공모기간 : 2020. 9월 ~ 10월 ? 작품주제 : 청소년(초·중·고등학생) 생활 속 안전 ? 공모형식 : 동영상(5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UCC 영상) ? 작품심사 : 2020. 10월 중 작품(영상)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국대회 참가 9월 ~ 10월 10월 11월 □ 전국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 일정/장소 : 2020. 11. 18.(수) / 대전시청 3층 대강당 ? 행사주최 : 소방청 & 한국소방안전원 ? 참가대상 : 서울시 예선 1위팀 ? 경연방법 : 시·도에서 제작한 UCC 영상을 무대에서 직접 공연 2 ??5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 추진부서 : 소방재난본부, 각 소방서(홍보교육팀)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강인한 소방관?안전한 서울 홍보 및 화상환자 치료비 기부 ? 추진기간 : 2020. 5월 ~ 2021. 1월 ? 추진내용 : 민관협업 달력 제작?판매하여 화상환자 치료비 기부 ※ ‘20년도 달력 실적 : 16,330부 판매 / 약 1.3억원 기부 예상 ? 참여기관 : 작가 오중석(촬영), GS SHOP(판매), 한림화상재단(기부) □ 추진일정 선발대회 ⇒ 화보촬영 ⇒ 달력제작 ⇒ 판매·기부 5월 선발대회 직후 7~10월 11~익년 1월 □ 중점사항 ? 달력 내 임팩트 있는 안전문구 등 삽입으로 시민안전의식강화 도모 - 서울소방 이미지 홍보와 재난예방 홍보 효과 동시 달성 추구 ? 시민 구매 편의성 제고를 위해 오프라인 전국 판매 추진 - 20년도 달력의 경우, 교보문고 핫트렉스 전국 판매(매장별 상이) ? 달력 글로벌 홍보 확대 : 외국 관광객, 국외 언론, MOU기관 발송 등 3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 SNS?모바일 앱?이모티콘 등 신매체 시민접점 홍보 강화 ○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영상매체?안전소식지?캠페인 홍보 확대 3??1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 추진부서 : 전 부서 □ 뉴미디어 운영매체 현황 : 본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 소방재난본부 SNS 계정 통합 관리(’18.2.21. 市-뉴미디어담당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 : 21억여 명 ※ 국내 사용자 수 : 1,600만 명('18년 7월 기준) ?친구 외에 좋아요를 통한 팬(fan) 무제한 확장 가능 페이스북 ?전 세계 월간 사용자 8억여 명, 일간 사용자 5억여 명 ?시각적인 정보(이미지)에 특화, 해시태그(#) 검색 강점 ?20대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소셜미디어 인스타그램 ?전 세계 사용자 15억여 명, 최근 부각되는 영상매체 ?평균 1억 건 영상 시청 및 일 3,000만 명이상 방문 ?동영상 제작자(크리에이터, Creator)를 위한 플랫폼 유튜브 □ 추진내용 ? 직능별 전문가 협업을 통한 소방홍보 콘텐츠 제작 및 활용 - 대 상 : 작가, 캘리그래퍼, 음악가 등 직능별 전문가 - 방 법 : 소방서별 직능 전문가 모집 및 콘텐츠 제작 - 내 용 : 전문 능력 기반 양질의 소방홍보 콘텐츠 뉴미디어 공유 ? 매체별 특징을 고려한 전략적 뉴미디어 홍보 추진 - 페이스북 : 안전정보 제공 중심 / 카드뉴스, 사진, 영상(60초) - 인스타그램 : 스토리?감성 홍보 중심 / 사진·영상(60초) - 유 튜 브 : 상세한 정보가 담긴 영상(3분 이상) 중심 ? 임팩트 있는 다양한 유형의 뉴미디어 콘텐츠 제작 - 카드뉴스 : 가독성 증대로 시민안전정보 효과적 제공 추진 - 사 진 : 소방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사진 활용?배포 - 영 상 : 짧은 영상을 통해 임팩트 있는 내용 전달 ※ 영상이 길어질 경우, 요금제 등으로 인해 시민참여 감소 ? 시의성 높은 안전정보 제작 및 시민에게 직접 제공 - 계절 맞춤형 시민안전정보의 선제적 제공 ⇒ (봄)해빙기, (여름)물놀이안전, (가을)말벌, (겨울)전기화재 등 - 사회 안전이슈 발생 시, 관련 정보 즉시 제공 ⇒ 지진, 대형화재 등 시민 관심사항이 발생한 경우 ? 뉴미디어 홍보 역량 강화 및 인센티브 제공 - 홍보담당자 대상 뉴미디어 직무교육(연 2회) ? 주관/강사 : 본부 홍보기획팀 / 동국대 영화영상학과 관계자(재능기부) ? 일정/대상 : 3월?9월 / 각 소방서 홍보담당자 ? 교육내용 : SNS 기초지식, 기획, 활용전략 및 사례 등 - 뉴미디어 분야 인센티브 제공 ? (성과평가) 매체별 최고 조회수 기록 콘텐츠 제공 소방서 가점 부여 ? (포상제도) 매체별 최고 조회수 기록 콘텐츠 제작자 시상(분기별 / 3명) ? 민·관 협업을 통한 뉴미디어 콘텐츠 제작 및 홍보채널 확대 - 뉴미디어 전문기업 ㈜쉐어하우스 협업 홍보 지속 추진 ? 홍보방향 : 소방관이 직접 전해주는 다양한 시민안전정보 ? 추진경과 : ’18. 9월 MOU 체결하여 영상 협업 제작 및 SNS 홍보 ※ 쉐어하우스 구독자 : 페이스북 171만명 / 유튜브 50만명 등 ? 추진실적 : 영상 7편 협업 제작, 시민 124만명 시청 / 18년도 ? 추진방법 : 주제협의 → 시나리오 작성 → 영상촬영?제작 → 협업홍보 - 다양한 뉴미디어 홍보채널 확보를 위해 민간기업 협업 확대 추진 <본부 페이스북> <쉐어하우스 협업> <비디오머그> 3??2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 추진부서 : 소방재난본부, 소방행정과(홍보교육팀) □ 시민안전정보 영상 신규제작 및 송출매체 다각화 ? 제작계획 - 제작방향 : 계절?유형별 맞춤 정보 및 사회이슈 관련 사항 - 제작내용 : ①시민안전정보 영상, ②소방정책 홍보영상 ① 화재대피 요령, 물놀이 사고, 겨울철 난방기기 화재, 심폐소생술 등 ② 주택용 소방시설, 소방차 길터주기, 서울안전체험한마당, 몸짱소방관 달력 등 ? 송출매체 다각화 - (공공기관) 구청, 학교, 주민센터, 소방서 등 - (문화시설) 영화관, 야구장, 백화점, 대형마트 등 - (대중교통) 지하역사, 지하철, 시내버스 등 동대문구청 대형 판매시설 지하역사 □ 직원 간 소통 및 정보공유를 위한 콘텐츠 송출 ? 추진목표 : 직원 사기진작?상호 소통?정보 공유 ? 송출방법 : 본부 전자게시판, 소방기관 멀티비전?TV 등 ? 송출내용 - 서울소방 홍보영상, 재난현장 활동상, 미담사례 - 각종 정책?훈련?행사 등 서울소방 우수사업 - 소방?재난 관련 언론보도사항 및 미담 보도사례 등 3??3 119 시민안전 홍보판 설치 추진 ※ 추진부서 : 소방재난본부 □ 사업개요 ? 추진목적 : 「119시민안전홍보판」을 설치하여 시민 안전정보 제공 ? 추진기간 : `20. 1월부터 연중 ? 설치장소 : 시내 주요 도로변 및 터널주변 녹지공간 ? 추진기관 : 소방재난본부 & ㈜ 더난개발 협업 ? 추진내용 : 119 시민안전 홍보판 2종(전광판, 표지판) 설치 -(통계전광판) 전일 서울시 119(화재, 구조, 구급건수) 상황 정보제공 -(홍보표지판) 각종 재난예방 및 안전관리 시민안전 정보제공 ※ 금년 중 통계전광판 14개, 홍보표지판 25개 추가 설치?운영 추진 예정 □ 설치?운영 현황 ? 통계전광판 : 6개소(남산1호터널,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등) 남산1호터널 입구 올림픽대로 한남대교 ? 홍보표지판 : 5개소(구룡터널, 영등포 타임스퀘어 등) 구룡터널 상도터널 타임스퀘어 3??4 안전소식지 「아이러브119」보급 활성화 ※ 추진부서 : 소방재난본부, 소방행정과(홍보교육팀), 각 부서 □ 발간개요 ? 발간형태 : 월간으로 책자 및 e-book(’09년 5월호부터) 제작 ※ (창간) 2007년 11월 1호지(창간호) 발간 ? 주요내용 : 생활 속 사고대처요령 및 시민 안전정보 제공 등 ? 배포방법 : 책자 배부(400부) / 서울시 E-BOOK 사이트 게시 ? 시민호응도 : 市 e-book 간행물 15개 중 가장 높은 조회수 기록 - 2번째 인기 있는 “내친구서울”(뉴미디어담당관) 대비 약 2배 높은 조회수 ※ 19년 E-BOOK 조회 수 □ 활성화 방안 ? 안전관련 유관기관 등 공유를 통해 홍보 확대 - 소방청, 교육청, 가스?전기안전공사 등 유관기관 책자 배부 - 유관기관 SNS 공유를 통해, 더 많은 시민에게 안전정보 제공 ? 정기적 우수원고 포상 등 인센티브 제공으로 양질의 콘텐츠 확보 - 우수 원고 제출자에 대해 분기별 2명 포상금 지급 예정 3??5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홍보교육팀), 재난관리과(대응총괄팀) □ 추진개요 ? 추진기간 : 2020. 11. 1 ~ 11. 30 / 1개월 ? 추진목표 : 시민이 참여하고 함께 만드는 화재안전문화 ? 주요내용 -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화재예방홍보 확산 - 소방안전교육 집중 운영으로 시민 재난대응력 강화 - 시민참여형 이벤트 제공으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등 ※ 불조심 강조의 달에 맞추어 자체계획수립 후 추진 □ 중점사항 ? 불조심 강조의 달 시작을 알리는 임팩트 있는 캠페인 추진 - 119 RUN,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등과 결합 캠페인 추진 - 소방서 관내 주요장소 선정 후 동시다발적 캠페인 추진 - 소방 청사?대형건물 현수막 동시 게첨식 추진 등 ? 본청?자치구?유관기관 연계 홍보 강화 - 본청?자치구 : 영상송출, 현수막?포스터 게재, 지역축제 연계 등 - 유관기관 : 서울교통공사, 전기안전공사 등과 협업 소방작품공모전 전시회 전통시장 불조심 화재 예방 캠페인 포스터게재 영상홍보 4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기록장비 보강 ○ 체계적 수집?자료관리 및 지속적 교육을 통한 홍보 역량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홍보교육팀), 현장대응단 □ 장비현황 : 총 22개 품목?41종?42점 (기준 : ’20.1.1) 구 분 장비명 현 황 총 계 촬영장비 카메라 Canon 5D MARK IV 1 4개 품목 / 11종 11점 Canon EOS 7D 1 캠코더 HXR-NX30N 1 HDR-PJ820 1 카메라 렌즈 Canon EF 70-200mm 1 Canon EFS 15-85mm 1 Nikon AF 18-70mm 1 Nikon AF 80-200mm 1 Canon P/EF 24-105 1 스트로브(후레쉬) Canon 600EX-RT 1 Nikon SB-910 1 편집장비 편집PC Dell T5600(D01T001) 1 5개 품목 / 12종 12점 HP XW8400 1 성주컴텍, 데스크톱 TD200-GC28S 1 모니터 Dell P2412Hb 2 HP L1906 2 성주컴텍, 액정모니터 CN/LK24NG7, 60cm 1 HDR 데크 sony, JP/HVR-M25N 1 레이드시스템 새로텍 C5-US3 1 필립스 SDE5170BC/97 1 seagate 5TB 1 소프트웨어 Adobe Premiere 1 Adobe Photoshop 1 부대장비 무선마이크, TV, 안전헬멧, 삼각대, 프린터, 카메라백팩 등 11개 품목 / 11종 11점 기타장비 현장영상전송장비(MLBS) 세트, 외부이동영상장치 2개 품목 / 7종 8점 □ 장비관리 기준 ? 비디오카메라 등 기록장비는 일일 및 월간점검 - 점검내용 : 관리현황, 정상작동 여부, 조작능력 등 ? 홍보장비의 내용연수 등 장비목록 현행화 및 구매요청 [ 참고 : 홍보장비 내용연수 ] 구 분 디지털카메라 디지털캠코더 비디오 프로젝터 디지털녹음기 디지털 이미지프린터 내용연수 5 6 8 3 5 ※ 소방청 고시 제2017-1호 “소방장비 표준규격 및 내용연수에 관한 규정” □ 점검계획 ? 점검기간 : 2019. 3월 ~ 5월 ? 점검대상 : 특수구조단?24개 소방서 사용 중인 기록장비 ? 점검방법 : (1차)각 기관 자체점검 ⇒ (2차)본부 방문점검 ? 점검내용 - 물품관리시스템 등록 장비수량과 실제 보유수량 일치 여부 - 장비 정상작동 여부?관리상태?사용 상 건의사항 청취 등 4??2 재난현장 등 119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홍보교육팀), 현장대응단, 각 119안전센터 □ 재난현장 기록관리 ? 기록대상 : 주요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 기록방법 : 소방서별 배부된 디지털캠코더?카메라 활용 ? 담 당 자 - 현장촬영 및 관리대장 작성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 - 자료관리 : 홍보담당자 - 언론사 자료제공 책임관 : 홍보교육팀장(주간), 당직관(야간) ? 기록순서 출동상황 ? 현장도착 ? 귀소 ? 피양의무 위반 차량 단속 촬영 ? 출동경로, 도로상황 촬영 ? 현장 위치 파악이 가능하도록 촬영 ?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 촬영 ? 소방활동 근접 촬영 ? 소방활동 중 인명구조 상황 우선 촬영 ? 기록물 편집 ? 웹하드 상신 ? 재난현장DB 아카이브 등록 [ 참고 : 잘된 예 / 잘못된 예 ] 화재진압활동 구조활동 구급활동 ? 잘된 예 : 소방 활약이 직접적으로 나타나는 영상?사진 불에 탄 실외기만 찍은 사진 씽크홀 추정 현장 사진 ? 잘못된 예 : 주변 상황을 파악할 수 없는 특정부분만 촬영한 경우 □ 현장활동기자단 운영 ? 운영목적 : 구조?구급 등 다양하고 생생한 현장자료 확보 - (기존) 지휘차가 출동하는 재난현장?119활동상 기록 위주 - (개선) 구조?구급?생활안전 등 단독 출동 시에도 기록 가능 ? 운영인력 : 총 80명(현장출동대원 - 소방서, 특수구조단, 방재센터) ? 촬영장비 : 헬멧캠코더(GOPRO) 27개 ? 운영절차 ① 촬 영 ? ② 제 출 ? ③ 편 집 ? ④ 활 용 재난현장 촬영 (현장활동기자) 촬영자료 제출 (현장활동기자) 사진, 영상 편집 (본부 담당자) ? 언론사 제공 ? 온,오프라인 홍보 ? 홍보콘텐츠 제작·배포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홍보교육팀), 현장대응단, 각 119안전센터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현황 ? 구축목적 - 아날로그 기록물 디지털화로 항구적인 보존 - 기록물 공유 확대 / 자료검색 용이성 확보 ? 시스템명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주소 : http://98.30.25.70 ? 분류체계 : 13개 - ①화재, ②구조, ③구급, ④훈련, ⑤예방행정… ⑬현장활동기자 등 ? 보유자료(우리서) : 4,322개 (영상 505건, 사진 3,817건) ※ 아날로그 자료 전산화 실적(1991~2010년) : 71,555개(영상 22,958, 사진 48,197) 화재진압활동 구조활동 구급활동 □ 자료 수집범위 확대 계획 ? 수집방향 : (기존)재난현장 기록 ⇒ (확대)非 재난 소방 기록물 ? 자료형태 : 非 재난 소방기록물 사진?영상 변환 보관 ? 수집범위 확대 문서 ?과거 불조심 포스터, 소방서 과거 백서, 홍보용 리플릿 등 장비 ?소방차량, 방화복, 근무복, 활동복, 구조장비, 진압장비 등 청사 ?청사 신축 관련 사진, 구 청사 사진, 계절별 청사 사진 등 기념품 ?해외소방 기념품, 자체제작 홍보기념품, 행사 ?소방의 날, 소방기술경연대회, 불조심캠페인, 전입자?승진자 신고, 신년회 등 ? 수집방법 : 테마 선정 후, 집중 수집?등록기간 운영 - 수집주기 : 연 2~4회 실시 / 1회에 2~3개월 - 수집주체 : 홍보담당 - 수집절차 : ①테마공지⇒ ②수집 ⇒ ③등록 ⇒ ④활용 ? 활용방향 : 작품공모전 전시회 및 언론 홍보자료로 활용예정 4-4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확대 ※ 추진부서 : 소방재난본부, 소방행정과(홍보교육팀) □ 재난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주관 및 시기 : 서울소방학교(MBC아카데미 위탁)/연 2회(2월,8월) ? 교육대상 : 홍보담당자 및 희망자 24명 / 1회당 ? 교육내용 - 영상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한 전문 편집 프로그램 사용법 - 양질의 콘텐츠 제작을 위한 현장촬영 및 영상편집 교육 - 보도사진 촬영법, 촬영사진 편집(포토샵) 및 활용법 실습 □ 현장활동기자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본부 홍보기획팀 자체 추진) ? 주관 및 시기 : 본부 홍보기획팀 / 연 2회(3월,9월) ? 장소 및 대상 : 협의중 / 현장활동기자 및 홍보관계자 ? 교육내용 - 재난현장 사진, 영상 전문 촬영 교육?체험 프로그램 제공 - 재난영상 촬영 자료 편집?활용을 위한 숙달된 전문가 양성 Ⅳ 홍보예산 □ 예산현황 : 총 3,000천원 【단위 : 천원】 구 분 총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배정 시기 3,000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 사무관리비 2,000 사진인화 안전체험한마당 동요대회 홍보물품 2월중 시민안전의식 강화 / 행사운영비 1,000 - - - 불조심행사 10월중 □ 진행 계획 ? 소방서 재난예방 홍보활동 예산 : 2,000천원 - 서울 안전체험 한마당, 소방동요 경연대회 등 운영비용 등 ?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예산 : 1,000천원 - 불조심 현수막 제작, 홍보물품 구매 등 Ⅴ 행정사항 □ 현장대응단(안전센터) 아이러브119원고 제출 : 매월 15일까지(공문) □ 현장대응단(안전센터) 현장활동 영상·사진 제출 후 유선 통보 ? 소방웹하드(동대문소방서>소방행정과>홍보교육팀>현장활동 사진영상) - 파일명 : 날짜/센터명/대상명/제목(예시 : 20190101 전농 답십리동 고드름제거) □ 취재지원 등 언론동향 보고 철저 : 先 유선, 後 공문 ? 각 부서에서는 언론보도를 요하는 행사 진행 또는 언론사 취재요청시 사전에 홍보교육팀과 협의, 관련 자료 등 첨부하여 보도의뢰 ※ 유의사항 : 취재 요청 시 반드시 홍보교육팀과 협의 후 결정 □ 사건사고 속 숨은 스토리 적극 발굴 협조 ? 각119안전센터 현장활동 속 감동적 귀감이 되는 스토리 발견시 → 본서 홍보담당에게 유선 연락 □ 재난현장 아카이브 등록 콘텐츠 발굴 협조 ? 현장대응단, 각안전센터는 현장활동 영상 및 사진(웨어러블캠, 핸드폰, 블랙박스 등 촬영) 확보 시 홍보담당에 전달 협조 ? 아카이브에 등록하여 현장활동 대원들의 활약상을 기록(미담사례 등은 언론사에 보도의뢰 병행) ※ 활용가치 있는 재난현장 기록물(사진) 선정 후 등록-각종 화재, 구조, 구급, 기타 재난현장에서의 활동 모습을 담은 사진, 단순 감식사진은 제외 ※ 600만 화소 이상 , 3MB 초과의 고화질 사진 등록 □ 각 부서장은 소방 활동 홍보에 적극 협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붙 임 1. 2020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1부. 2. 연락공보담당 주요임무 확인사항 1부. 3. 언론취재 동향보고(서식) 1부. 4. 언론보도 요청자료 예시 1부. 끝. 붙임1 2020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연간 추진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시의성 있는 시민 안전정보 기획보도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부정보도 및 대형재난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서울안전한마당 개최 소방동요경연대회 개최 및 참석(전국) 소방안전작품공모전 개최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개최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119 시민안전 홍보판 설치 추진 안전소식지 아이러브 119 보급 활성화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 및 관리 재난현장 및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확대 붙임2 연락공보담당 주요임무 확인사항 연 락 공 보 반 단계별 주요임무 확인사항 대비단계 ?연락공보반은 대비단계에 운영하지 않음 대응1단계 ?연락공보반 업무는 총괄지휘반에서 수행 □ 유관기관 연락망 확인 □ 재난상황 파악 및 보도자료 작성 □ 재난대응 활동상황 기록관리 (사진, 비디오 등) 대응2단계 □ 유관기관 연락관 도착 확인 및 상주공간 제공 □ 신문 및 인터넷 보도내용 스크랩, 보도내용 분석 및 보고 □ 언론 취재동향 등 파악 보고 □ 재난상황별 국민행동요령 홍보 □ 재난현장 정보센터 (Press Center) 설치 □ 언론 발표 전담자 지정 □ 정보공개 관련 제약 사항 확인 □ 종합적인 대응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수시) □ 미담사례 및 현장대응 활동의 성공적 내용 홍보 □ 사상자 등 최종피해 현황 언론매체 홍보 □ 보도자료 사본, 기타 공지사항 게시(현장지휘소, 자원대기소 등) □ 피해지역 수습상황 및 주민안심 홍보자료 작성 배포 대응3단계 □ 대응1,2단계 연계 임무 지속실시 □ 기능별 대응계획 중 대중정보계획(#3) 가동 □ 재난상황에 대한 비상경보 메시지 홍보(기상특보, 재난상황 등) □ 위험지역 통제 및 출입제한 등 긴급대피 정보 전파?홍보 □ 신문 및 인터넷 보도자료 배포 □ 재난방송국(KBS)또는 지방방송 활용 홍보 □ 재난상황에 대한 현장대응 및 수습상황에 대한 보고 붙임3 언론취재 동향보고 언론취재 동향보고 부서명 동대문 소방서 책임관 소방○ ○○○ 담당자 (연락처) ○○○ (☏ ) < 개 요 > 취재개요를 2줄 이내로 간략히.... ?? 취재일시 : 2020. 00. 00(목), 12:00~13:00 ?? 매 체 명 : 언론사명(프로그램 명) ○ 취재기자 : 이름 및 직위(연락처) ?? 취재목적 : ?? 답 변 자 : 이름 및 직위 ?? 취재 협조내용 : 인터뷰, 전화통화, 촬영, 동행취재, 자료제공 등 택일 ○ 기자의 질문내용과 답변자의 답변 내용 등을 요약 정리 ○ 기자에게 제공한 자료가 있을 경우 그 내용을 기재하고 필요시 첨부 ?? 향후계획(필요시) ○ 특이사항이라고 판단되는 내용과 필요시(비판보도 예상시) 해당부서의 향후조치계획 등을 기재 ?? 보도(방송) 예정일시 : 2020. 00. 00(금), 20:00~21:00 ○ 프로그램명 및 방영예정시간 등을 기재. 끝. 붙임4 언론보도 요청자료 예시 [언론보도 요청자료 예시] 보도자료 제공일자: 2020년 1월 2일 홍보교육팀장 김 근 중 Tel2249-1119 제공부서: 동대문소방서 홍보교육팀 홍보담당 심 재 관 Tel2249-1119 Fax2242-0119 shim0902s@seoul.go.kr 사진없음 사진있음 매수 : 2매 항상 소방행정발전과 소방홍보에 적극 협조해주심에 감사드리며 귀 사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동대문소방서, 서울시의회 의원과 소통간담회 실시 동대문소방서(서장 김현)는 2일(수) 오전 000 의원(교통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000 의원(도시안전건설위원회), 000 의원(기획경제위원회 부위원장)을 초청하여 소통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시의원과의 소통 간담회는 정유년 새해를 맞아 소방행정 업무추진과 관련하여 시의원과 재난정보 공유 등 발전적 협력관계를 구축하고자 마련되었다. 이 자리에서 김현 소방서장은 ?동대문소방서의 2019년 업무추진실적 및 2020년 주요업무 계획 안내 ? 이하생략 □ 6하원칙에 의거 작성 - 언론보도 요청 부서에서 기초 자료 작성 및 증빙서류 첨부하여 홍보팀에 요청
19775209
20210929002429
본청
소방행정과-1745
D0000039343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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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기관명 | 서울시 | 부서명 | 동대문소방서 소방행정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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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번호 | 소방행정과-1745 | 생산일자 | 2020-02-13 |
공개구분 | 공개 | 보존기간 | 3년 |
작성자(전화번호) | 심재관 (02-2245-0119) | 관리번호 | D0000039343329 |
분류정보 |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 ||
이용조건 |
관련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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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4-09-04 부서 : 양천소방서 소방행정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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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4-08-18 부서 : 서대문소방서 소방행정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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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5-01-07 부서 : 관악소방서 소방행정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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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4-10-06 부서 : 서대문소방서 소방행정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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