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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게임산업 육성 및 e스포츠 활성화 위탁사업 추진실적 및 정산결과 보고

문서번호 경제정책과-2358 결재일자 2020.2.1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콘텐츠산업팀장 경제정책과장 김미숙 이진숙 02/13 이방일 - 2019 게임산업 육성 및 e스포츠 활성화 - 위탁사업 추진실적 및 정산결과 보고 2020. 2. 경제정책실 (경제정책과) 2019년 게임산업 육성 및 e스포츠 활성화 위탁사업 추진실적 및 정산결과 보고 게임 산업의 저변 확대와 건전게임 문화 확산을 위해 추진한 ’19년 게임산업 육성 및 e스포츠 활성화 사업의 추진실적 평가와 정산결과를 보고드림 1 추진개요 ?? 추진근거 ○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제4조(창업 등의 활성화) ○ 이스포츠 진흥에 관한 법률 제5조(지방 이스포츠의 진흥) ○ ’19년 게임산업 육성 및 e스포츠 활성화 계획(경제정책과-2937) ?? 사업개요 ○ 사 업 명 : 게임산업 육성 및 e스포츠 활성화 ○ 사업기간 : ’19. 1월~12월(12개월) ○ 사업위치 : 마포구 상암동 에스플렉스센터 2~4층, 8~17층 ○ 추진방법 : 민간위탁(서울산업진흥원) ○ 주요 사업내용 ① 게임산업 육성 - 게임콘텐츠 성장 촉진 프로그램 운영 및 우수 게임콘텐츠 제작 지원 - 서울게임콘텐츠 센터 운영 및 국내·외 마케팅 지원 등 ② e스포츠 활성화 - 서울e스타디움Ⅰ·Ⅱ 운영 및 국제 e스포츠 대회 개최 - 게임 크리에이터 대시민 행사 개최 및 e스포츠 대회 참석 등 ③ 건전게임 문화조성 - 게임 리터러시 교육 및 보드게임페스타 행사 개최 등 2 추진실적 ’19년 주요 실적 분 야 세부 사업명 내 용 게임산업 육성 인디게임 성장 촉진 프로그램 ? 분야별 총 194개사 지원 우수 게임 콘텐츠 제작 지원 ? 총 10개 작품 제작 지원 서울게임콘텐츠센터 운영 ? 총 70개 입주공간 지원 국내·외 마케팅 지원 ? ‘G-Rank 챌린지 서울상’ 12개사 지원 ? ‘G-STAR’ 20개사 참가지원 e스포츠 활성화 서울e스타디움Ⅰ, Ⅱ 운영 ? 28개 대회, 20,593명 방문 서울컵 e스포츠대회 개최 ? 유튜브 약 150만 뷰 기록 크리에이터 대시민 행사 운영 ? 온·오프라인 총 62만명 관람 대통령배 아마추어 대회 참가 ? 전국 16개 지자체 중 서울시 종합 10위 건전게임 문화조성 게임 리터러시 교육 ? 총 8회, 487명 수강 서울 보드게임페스타 지원 ? 참가인원 26,148명, 게임산업 육성 ?? 인디게임 성장 촉진 3단계 프로그램 운영 ○ 추진내용 - 성공 가능성 높은 인디게임을 대상으로 집중 지원하여 빠른 성장 촉진 - 우수콘텐츠에 대한 콘텐츠 품질분석, 경쟁력 강화, 마케팅 등 지원 구 분 추 진 내 용 콘텐츠 진 단 (1단계) ? 게임콘텐츠 진단 Kit를 활용하여 콘텐츠 세부 진단 : 97개사 - 그래픽, 마케팅, 편의성 등 게임성 검증 경쟁력 강 화 (2단계) ? 네트워킹 세미나 개최 : 4회 개최, 32개사 참여 - 네트워킹 및 교육(기업들의 노하우 공유 등), 비즈매칭 등 ? QA (품질검수) 지원 : 30개사 지원 - FUN QA(게임 상품성, 사업성, 품질 지표 수립 및 검수), 기능 QA (단말기 호환성, 게임 버그 등 검수), FGT(Focus Group Test) ? 글로벌 퍼블리셔 비즈매칭 지원 : 3회 개최, 20개사 참여 - 글로벌 퍼블리셔인 넷마블 터키법인, 치타 모바일과 비즈매칭 마케팅 집중지원 (3단계) ? 전문 MCN 또는 1인 크리에이터와 연계한 홍보 마케팅 : 15개사 - 게임 리뷰 등 홍보를 위한 크리에이터 연계 영상 콘텐츠 제작·송출 ○ 추진결과 : 총 194개사 지원 ※ 지원기업 주요성과 개발사 주요성과 참여사업 개발콘텐츠 - 콘텐츠 진단 지원 - 경쟁력 강화 지원 (QA지원) - 집중 홍보지원 - 콘텐츠 진단 지원 - 경쟁력 강화 지원 (네트워킹 세미나, QA지원) ?? 우수 게임콘텐츠 제작 지원 ○ 추진내용 : 진단·심사를 통해 검증된 우수 게임 콘텐츠에 제작지원 ○ 추진결과 : 총 10개사 지원 루나:차원의 감시자 메탈릭 차일드 햄스터 타운 샤이니아 연대기 신도 야근을 하나요? 드리프트 배틀 레이싱 퍼즐 아쿠아리움 고양이 별장 전설의 히어로즈 라이징 스타 ?? 서울게임콘텐츠 센터 운영 ○ 위 치 : 상암동 에스플렉스센터 시너지움 8~10층 ○ 추진내용 : 게임스타트업 및 개발자 총 70개사(팀)에 입주지원 구분 면적(㎡) 조성 내용 비고 계 5,785 총 70개 입주공간 - 스타트업 지원공간 10층 1,239 입주공간 4개, 회의실 2개 5-10인 9층 2,303 입주공간 9개, 회의실 2개, 접견실 인디게임개발자 지원공간 8층 2,243 1인좌석(55개),독립개발공간(2), 휴게실 등 1인 공간 ○ 추진결과 : 70개사 지원 ?? ‘G-RANK 챌린지 서울상’ 시상 및 마케팅 지원 ○ 선정대상 : 3년 평균 연매출 120억 이하의 비상장사 ○ 선정방법 : 게임전문가로 이루어진 선정위원회에서 선정 ○ 수상특전 : 게임전문채널 OGN를 활용한 마케팅 지원 - 게임영상을 활용한 트레일러를 1달간 ‘Best Game Movie’에 편성 ○ 추진결과 : 12개사 선정 및 지원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니어이스케이프 데드라인2: 나무바이러스 인생역전- 리치킹 키우기 길고양이 이야기 별 헤는 밤 배틀 히어로즈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헥소니아 톤톤용병단: 디에고의 분노 언폴디드: 참극 햄스터 타운 코인공주 언노운 나이츠 ?? G-STAR 참가지원 ○ 추진내용 : 국내 최대 국제 게임전시회 G-STAR 참가지원 - 서울관(B2B) 부스 지원, 통역 및 사무집기 임차 지원, 리플렛·디렉토리북·배너 등 홍보물 제작 등 ○ 추진결과 : 20개사 지원 - ※ 지원기업 주요성과 개발사 주요성과 ?? 2019 인디게임위크엔드 개최 ○ 기 간 : ’19.12.6.(금)~12.8.(일) ○ 추진내용 : 개발자 네트워킹 및 역랑강화 기회 제공 - 전문가 기조연설, 게임개발(주제:null, 무제), 네트워킹 등 ○ 추진결과: 총 96명 참가, 19개팀 게임 개발 전문가 키노트 게임개발 발표/우수팀 시상 참가자 단체사진 e스포츠 활성화 ?? 서울e스타디움 Ⅰ·Ⅱ 운영 ○ 위 치 : 상암동 에스플렉스센터 시너지움 - 서울e스타디움 Ⅰ (12층~17층), 서울e스타디움 Ⅱ(2층~4층) ○ 운 영 사 : CJ ENM(OGN채널) ○ 운영내용 : e스포츠 경기장 운영 및 방송 송출 ○ 추진결과 : 28개 대회 개최, 20,593명 방문 ? 위 치 : 에스플렉스센터 12층~17층 ? 전체면적 : 약 7,500㎡ ? 주요시설 - 주요경기장 : 약 758석 - 보조경기장 : 약 192석 서울e스타디움 Ⅰ ? 위 치 : 에스플렉스센터 2층~4층 ? 전체면적 : 약 2,784㎡ ? 주요시설 - 80개 경기석 및 PC 설치 - 무대 및 방송시설 구축 서울e스타디움 Ⅱ ?? ‘서울컵 슈퍼매치 2019’ 개최 ○ 기간/장소 : ’19.12.21.(토)~12.22.(일) / 서울e스타디움 Ⅱ ○ 대회종목 : 배틀그라운드 ○ 참가대상 : 6개국, 16개 팀 - 한국, 일본,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총 6개국 참가 ○ 추진결과 - 대회현장 약 400여명 참관, 온라인 스트리밍 약 150만뷰 기록 - 서울컵 방송 플랫폼(유튜브 등) 글로벌 홍보영상 방영 지원(9개사) 대회 현장 시상식 홍보영상 방영 ?? 게임 크리에이터 대시민 행사 ‘게임콘 2019’ 개최 ○ 기간/장소 : ’19.12.21.(토)~12.22.(일) / DDP ○ 행사내용 - 게임 크리에이터와 함께하는 게임체험 및 e스포츠 대회 개최 - 게임질병코드 도입 관련 토론회 및 게임인식 개선 캠페인 진행 - SBA 서울인디게임 홍보관 ‘서울맛겜존’ 운영 ○ 추진결과 - 온·오프라인 약 62만명 관람 (온라인 61만명, 오프라인 9천명) - 서울인디게임홍보관 참여 8개 게임사 합계 1천여건 이상 다운로드 ‘게임콘 2019’ 전경 토론회 인식 개선 캠페인 서울인디게임홍보관 ?? 제11회 대통령배 아마추어 e스포츠 대회 참여 ○ 주 최 : 문화체육관광부 ○ 주 관 : 한국e스포츠협회, 16개 지방자체단체 ○ 게임종목 : 리그오브레전드, 배틀그라운드, 카트라이더, 오디션 구 분 기 간 장 소 지역예선 ’19. 5. 6.(월)~6. 30.(일) 전국 77곳 공인 e스포츠 PC클럽 지역본선 ’19. 7. 20.(토) 전국 16개 광역시도 개별 장소 전국결선 ’19. 8. 17(토) ~ 8. 18(일) 대전 한밭대학교 종합체육관 ○ 추진결과 : 전국 16개 지방자치단체 중 종합 10위 참가자 등록 대진표 추첨 본선 경기 진행 시상식 ?? 정규 e스포츠 리그 공동개최 지원 ○ 추진내용 : CJ ENM(OGN)과 e스포츠 정규리그 공동 개최 대회명 종목 대회기간 대회장소 2019 PKC Phase 3 배틀그라운드 ’19. 8. 20~10. 6 서울e스타디움Ⅱ OSL 퓨처스 슈퍼e레이스 ’19. 9. 20~10. 18 서울e스타디움 Ⅰ·Ⅱ 오버쿡드2, 철권7 ‘19. 11. 29 ~12. 31 서울e스타디움 Ⅰ ○ 추진결과 - 유튜브, 트위치 등 온라인 스트리밍 약 480만 뷰 기록 - 국산 e스포츠 종목의 대회 개최로 국내 게임 산업 발전에 기여 - e스포츠화 되지 않았던 게임을 종목화하여 게임 산업 저변 확대 배틀그라운드 리그 슈퍼e레이스 리그 오버쿡드2 건전게임 문화 조성 ?? 게임 리터러시 교육 운영 ○ 추진내용 : 올바른 게임문화 인식 개선 및 진로탐색을 위한 교육 운영 ○ 추진결과 : 총 8회 교육, 487명 수강 회차 일자 장소 참가인원 주요내용 1 7.3.(수) e스포츠 명예의 전당, 게임콘텐츠센터 서울디지텍고 36명 올바른 이용방법 등 게임분야 진로체험 특강 2 8.29.(목) 세명컴퓨터고등학교 24명 3 9.17.(화) 한세사이버고등학교 28명 4 10.31.(목) 상암중학교 20명 5 9.27.(금) 일반시민 23명 게임과 인문학 세미나 6 10.12.(토) SETEC전시장 (보드게임페스타) 학부모 120명 청소년 게임문화 이해와 게임이용 지도방법 7 10.13.(일) 8 12.22(일) 서울e스타디움Ⅰ 서울컵 참관객 236명 e스포츠 진로체험을 위한 프로게이머의 강연 ?? 서울 보드게임페스타 개최 ○ 추진내용 : 시민친화형 보드게임 행사개최로 건강한 게임 생태계 조성 및 건전한 게임 문화 기여 ○ 추진결과 : 26,148명 참여, 구분 제10회 제11회 일 시 ’19.5.4.(토)~5.5.(일) ’19.10.12.(토)~10.13.(일) 장 소 SETEC 제1~3 전시장 SETEC 제1~3 전시장 참여기업 국내 보드게임기업 17개사 국내 보드게임기업 16개사 행사내용 국내외 보드게임 500여종 전시·체험 보드게임 대회 운영 등 행사결과 ?? 서울인디게임포럼 개최 ○ 기간/장소 : ’19. 4.24.(수) / 서울애니메이션센터 ○ 추진내용 : 게임산업 규제혁신과 인식개선을 위한 포럼진행 - 게임산업의 규제혁신 방안 및 게임 순기능에 대한 발표·토론 - 게임 관련 인식개선을 위한 릴레이 영상 캠페인 진행 ○ 추진결과: 게임개발자, 변호사, 게임크리에이터 등 총 80명 참가 규제혁신 방안 발표 게임질병 패널토론 인식개선 영상 3 성과평가 ?? 주요성과 ○ 인디게임 성장 촉진 3단계 프로그램 연계운영으로 집중성장 지원 - 1단계 콘텐츠 진단 통과 기업에게 2단계 경쟁력 강화 프로그램 및 3단계 홍보지원 프로그램을 집중 지원하여 빠른 성장 촉진 도모 ○ 국산게임의 e스포츠화 지원을 통한 산업 활성화 노력 - 국산게임(배틀그라운드)를 활용한 국제대회 개최 및 참가국 확대 유치 ○ 건전한 게임문화 확산을 위한 게임리터러시 교육 운영 - 게임에 대한 바른 이해를 통해 건전한 게임문화 조성 및 인식개선 도모 ?? 개선사항 ○ 국외 게임전시 참여를 통한 해외 수출 판로 개척 기회 제공 - 게임스컴 아시아(싱가포르)등 국외 게임전시회 참가 지원 ○ 게임 선용문화 조성을 위한 게임리터러시 교육 운영 확대 필요 - 게임중독 질병코드 이슈에 따라 게임 과몰입 예방 교육 등 확대 필요 4 검토결과 ?? 사업비 정산 (집행내역) 구분 교부액(원) 집행액(원) 집행잔액(원) 민간위탁금 ?? 위탁사무 점검 결과 ○ 위탁사무 점검(’19.12월) 결과 적정 집행 - 민간위탁금을 목적과 용도에 맞게 집행하였으며, 사업 달성도 등도 적정 - 서울산업진흥원 자체 별도 회계 감사 실시 예정 (’20년 2월) ○ 개선사항 및 미흡사항은 차년도 업무계획에 반영 5 행정사항 ?? 집행잔액 및 이자 등 세외수입 조치 ○ 반납방법 : 세입고지서(세무과 승인)에 의거 세입조치 구분 계 (원) 집행잔액(원) 발생이자(원) 붙임 : 서울 게임산업 지원 및 e스포츠 활성화 사업 결과보고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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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9년도 게임산업육성 및 e스포츠 활성화 사업 결과보고(저용량).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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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게임산업 육성 및 e스포츠 활성화 위탁사업 추진실적 및 정산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경제일자리기획관 경제정책과
문서번호 경제정책과-2358 생산일자 2020-02-1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미숙 (02-2133-5242) 관리번호 D0000039345085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기획 > 문화산업육성 > 게임산업육성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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