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교육 일지( 민원 처리 및 공직기강 확립 철저 등 )

문서번호 시설관리과-2698 결재일자 2020.2.12. 공개여부 부분공개(6) 주무관 시설운영팀장 시설관리과장 결 재 황광숙 김남구 02/12 변재홍 협 조 교육 일지( 민원 처리 및 공직기강 확립 철저 등 ) 교육일시 2020. 02. 11. (화) 17:30~17:50 교육대상 참석-25명, 미참석-14명(휴가자-1명,교육-3명,제어실교대근무자-10명) (※ 미참석자 추후 서면 교육) 교 관 시설관리과장 교육제목 민원 처리 및 공직기강 확립 철저 교 육 내 용 ??응답소 및 상수도 홈페이지 민원 처리 철저 ○ 민원 업무는 시민불편 감소를 위해 타 업무에 우선 신속 처리 - 인사이동, 부서관리자 및 담당자 부재시 인수인계 철저 - 민원 처리 기한 준수 및 처리 기한 연장시 중간 회신 철저 ○ 업무 처리 미숙 및 불친절 응대로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 -현장에서 단정하지 않은 복장 및 반말 어투 응대 금지 -담당업무외의 사항은 해당 부서 친절히 안내 -민원(방문,전화 등) 처리시 친절하고 성의있게 민원 경청 ○ 민원 처리시 민원인 개인정보 보호 철저 -민원정보 유출 시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형사처벌? 손해배상의 대상이 됨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 제7조(정보 보호), 개인정보보호법 제71조(벌칙) ?? 행정운영과-792(‘20.01.21)호와 관련임 ?? 방문 및 전화응대서비스 친절도 향상 철저 ○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처리하려는 마인드 확립 ○ 전화응대친절평가표, 전화응대매뉴얼 숙지 및 상시게첨 ○ 전화응대시 담당자/대직자 연결, 끝인사 및 종결태도에 유의하여 응대 ○ 방문민원 응대시 사무실 환경정비 및 적극적·친절한 민원 응대로 매우 만족을 느낄 수 있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 ○ 경청태도: 민원 응대시 고객의 말을 끝까지 듣고 공감 표현 후 응대 ○ 응대태도: 사무적이고 형식적인 응대 , 반말 · 지시형 등 적절치 못한 말투 금지 ○ 연결태도: - 본인 업무가 아닐 경우 담당자의 이름 및 전화번호 안내 후 전화연결 - 본인 답변시에도 스스로 담당자임을 밝히고 답변할 수 있는 응대 - 대직자의 경우 대직에 필요한 업무 숙지가 필요 교 육 내 용 ?? 공무원 행동강령 준수 철저 ○공무원은 부정 행위를 인지한 때에는 행동강령책임관 또는 공직자비리 신고센터에 즉시 신고하여야함 ○공직자의 의무 및 금지 사항 ▶ 6대 의무: 성실·복종, 친절·공정, 비밀엄수, 청렴, 품위 유지 의무 ▶ 4대 금지사항 : 직장이탈, 영리업무의 겸직, 정치운동, 집단행위의 금지 ○ 공무원의 직무 수행시 시민고객의 권리 보장 ?? 상수도 청렴도 향상 철저 ○ 금품 및 향응 등을 받는 행위 금지(서울특별시 공무원 행동강령 제12조) - 공무원은 직무상의 관련여부 및 기부·후원 등 명목여하를 불문하고 어느 누구로부터도 일체의 금품 및 향응 등을 받거나 요구해서는 안됨 ○ 퇴직공무원과 직무관련 접촉금지(서울특별시 공무원 행동강령 제10조의2) - 시에서 퇴직 후 3년이 지나지 않은 사람과 직무 관련 사적 접촉 금지 다만 부득이한 사정으로 접촉하는 경우 해당 행동강령책임관 또는 행동강령 총책임관에게 사전에 서면으로 신고해야 됨. ○ 부적절 언행, 부적정 업무처리 등 공직분위기 저해 금지 - 직위를 이용한 갑질 문화 청산: 인격 모독성 발언, 성희롱, 폭력, 사생활 침해 등 - 업무 부적정 처리 등: 고의적인 업무지연·회피, 편파적인 업무처리, 무단 외출 등 ? 복무 및 초과근무규정 준수 등 공직기강 확립 철저 ○ 최근 초과근무기 태그 실태와 관련한 민원이 제기되고 있으니 초과근무규정 준수 철저히 할 것 ○ 초과근무 부정체크를 통한 부당 수령 금지 - 사적용무 및 음주 후 귀청하여 부정 초과근무하는 행위 근절 ○ 초과근무 부당수령 승인권자에 대한 불이익 처분 - 초과근무 승인권자 명단 별도 관리 및 성과연봉 등급 결정시 1등급 하향 조정 ○ 초과근무수당 부당수령자에 대한 불이익 처분 - 부당수령액 전액 환수 조치, 부당수령액의 2배 금액을 가산하여 추가 징수 - 3회 이상 적발 또는 위반사실이 극히 불량한 경우 적발 횟수와 관계없이 인사위원회 징계의결 요구 조치 교 육 내 용 ○ 출·퇴근, 중식시간 준수 철저 ○ 허위 출장 신고 및 여비 수령 행위 금지 ○ 음주운전 금지 ○ 보안 관리 철저 - 청사등 중요 시설물에 대한 출입관리 강화 및 보안관리, 당직근무 철저 - 최종 퇴청자 및 당직자는 사무실 보안점검 철저 - 퇴근(퇴실)시 휴게실, 대기실, 탕비실 등의 난방 또는 온수기 전원 차단 - 야간 및 주말 초과근무자 퇴청시 PC 등 콘센트 전원 차단철저(플러그 뽑기) - PC 보안 관리 철저 ▶ 4가지 패스워드 설정(CMOS,윈도우로그인,화면보호기,중요문서암호화) ▶ 내 PC지키미 프로그램 실행 및 취항항목 개선 철저 ○ 공용차량 교통법규 준수 등 운행 관리 철저 - 「움직이는 서울시정」 이라는 인식하에 교통 법규 준수와 안전 운전 철저히 할것 - 제한속도 및 신호 준수, 정숙 운전, 끼어들기 안하기, DMB시청 및 공회전 금지 적법 주차 철저 ?? 성희롱 등 4대폭력 예방 철저 ○ 성희롱 및 막말 행위자에 대하여는 무관용 인사원칙(가해자 업무배제 또는 즉시 전보, 부서 책임자 연계 책임제) 시행중임 ○ 성희롱· 성폭력 사건 관련 동향 보고는 조사담당관 및 인사과뿐아니라 여성정책담당관, 인권담당관,언론담당관에도 반드시 동향보고 실시 ○ 언어폭력 금지, 직원 존댓말 하기, 성적농담 금하기 등 분위기 조성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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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민원응대 요령 및 민원처리 사례.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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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응답소 길라잡이 최종(v1.3)_20180302.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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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화응대 매뉴얼.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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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특별시 공무원 행동강령.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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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초과근무 부정행위 발생 시 처리기준.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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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응답소(국민신문고) 민원처리시 준수사항.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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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일지( 민원 처리 및 공직기강 확립 철저 등 )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강서수도사업소 시설관리과
문서번호 시설관리과-2698 생산일자 2020-02-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황광숙 (3146-3908) 관리번호 D000003933147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교육훈련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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