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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관악소방서 소방안전홍보 기본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599 결재일자 2020.2.12.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이응열 허용 한상우 02/12 고숭 협 조 2020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관악소방서 (홍보교육팀) 목 차 Ⅰ. 추진목표 및 전략 1 Ⅱ. 중점 추진 전략 2 1. 신뢰도 높은 선제적 언론홍보 추진 2 2. 시민공감 안전문화 확산 5 3.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8 4.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11 Ⅲ. 홍보예산 15 Ⅳ 행정사항 16 참고 2020년도 소방홍보 연중 업무 로드맵 2020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Ⅰ 추진목표 및 전략 목표 시민안전의식 강화 및 서울소방 우수정책 공감 홍보 추진 전략 및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신뢰도 높은 선제적 언론홍보 추진 1-1. 시의성 있는 시민안전정보 기획보도 1-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1-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2-1. 제14회 서울안전한마당 참여 2-2. 119소방동요경연대회 참가 2-3.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참가 2-4. 제14회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참가 2-5.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참여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3-1.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3-2. 안전소식지「아이러브 119」원고제출 및 홍보 3-3. 시민 중심의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4-2.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기록 철저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4-4. 홍보 관계자 직무교육 참가 Ⅱ 중점 추진 전략 1 신뢰도 높은 선제적 언론홍보 추진 ○ 계절?유형별 시의성 높은 주제의 기획보도로 시민안전정보 제공 ○ 우수정책?미담 보도 및 재난현장에서의 신뢰성 높은 정보 제공 1??1 시의성 있는 시민 안전정보 기획보도 □ 기획보도 방향 및 예시 ? 계절?시기별로 시의성 높은 주제 선정하여 시민안전정보 제공 - (날씨?계절) 폭염, 한파, 낙상, 심혈관질환, 산불, 전기장판 등 - (명절?성묘) 추석, 설 연휴 대책, 말벌, 예초기 위험성 등 ? 재난 통계분석을 통한 체계적이고 선제적인 안전정보 제공 - 최근 3년간 화재·구조·구급활동 통계분석 → 피해예방요령 - 유형별 화재원인 → 숙박형 고시원, 노후 김치냉장고 화재예방요령 ? 사회적 이슈가 된 재난 및 정책에 대한 적시성 있는 보도 - 코로나 바이러스 확대 → 소방서 대응대책 및 미담사례 전파 - 재난 황금시간 확보 → 불법 주·정차 강제처분 강화 1??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 언론사 취재지원 ? 지원방향: 소방 조직?정책 홍보 및 시민안전정보 제공 ? 지원시기: 언론사 등 외부 요청 시 ? 지원분야: 뉴스 / 교양?다큐 / 드라마?영화 / 방송광고 등 ? 추진절차 취재지원 요청 ? 홍보기획 협의 ? 취재지원 여부 결정 ? 취재지원 언론사 각 부서 홍보교육팀 홍보교육팀 및 각 부서 ※ 시민생활 및 서울소방 조직 이미지에 미칠 영향 등 종합적 고려 ? 취재지원 제한 - 드라마?영화: 상업적 성격 프로그램 원칙적 지원불가 ※ 단, 조직홍보를 위한 정책적인 결정이 있을 경우에 가능 - 방송광고: 공무원의 상업성 광고 출연 불가 / 공익광고만 가능 ? 방송광고심의에 관한 규정 제44조(방송광고 출연제한) ① 국가공무원법 또는 지방공무원법에 따른 공무원은 방송광고에 출연할 수 없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2. 법령 또는 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 정치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3. 소속기관의 홍보를 위하여 제작한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 미담사례 및 사회적 이슈와 맞물린 소방활동 홍보 ? 현장활동 속 감동적이고 아름다운 스토리 적극 발굴 - 추진절차 현장촬영요원 ? 소방서 ? 본부 홍보기획팀 1. 미담사례 등 포착 2. 사진, 영상 확보 3. 홍보교육팀 알림 1. 홍보교육팀 통보 2. 보도자료 초안 작성 1. 보도자료 완성 2. 언론사 제공 및 본 부 홍보팀 보고 1??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 언론 모니터링 실시 ? 추진목표: 언론동향 파악?부정보도 대응 및 언론홍보 자료 축적 ? 추진방법: ①서울소방 언론보도 스크랩, ②언론 취재동향 파악 - (스 크 랩) 매일 / 본부 홍보기획팀 / 소방?市 관련 보도사항 - (동향파악)취재요청 시 / 소방서→본부 보고(先 유선, 後 공문) ? 취재지원 등 언론사 대응 유의사항 - 언론사의 민감한 자료제공 요청 시, 본서 홍보교육팀과 사전 협의 - 기자 전화 통화 시, 통화내용이 보도될 수 있음을 필히 인지 □ 부정보도 발생 시, 해명?설명자료 제공 *본부 홍보기획팀 창구 일원화 ? 대응목적: 오보?비판적 기사 신속 대응으로 대외 신뢰성 확보 ? 대응절차 ①(해당부서) 해명?설명 필요 여부 결정 후 필요시 자료 작성 ※ 해명 : 기사 내용 틀린 경우 / 설명 :내용 맞지만 추가설명 필요한 경우 ②(홍보기획팀) 쟁점사항 및 방향 검토 후 市?소방청 대변인실 협의 ③(市?소방청 대변인실) 언론사 해명?설명자료 배포 □ 재난발생 시, 긴급구조통제단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 대응 1단계: 소방서 대응단계(區 긴급구조통제단) - 연락공보담당: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 수행역할 ※ 세부사항은 [참고3] 주요임무 확인사항 및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연락담당: 현장활동 중인 모든 기관 단체의 연락과 업무 협력을 담당 ? 공보담당: 현장 언론담당 일원화 / 보도자료 제공으로 오보 예방 ⇒ 현장대변인을 지정하여, 상황 발생 후 1시간 이내 언론브리핑 실시 ? 대응 2단계 이상 - 단계별 조직구성 ? 대응 2단계: 소방서(主) + 본부 긴급구조지휘대_연락공보지원반(지원) ? 대응 3단계: 소방서 + 市 긴급구조통제단_연락공보담당 전면 가동(主) - 연락공보담당: (2단계)서 홍보교육팀장 / (3단계)본부 홍보기획팀장 ※ 대응 2단계 시, 본부 홍보기획팀은 본부 긴급구조지휘대 일환으로 연락공보지원 역할 수행 2 시민공감 안전문화 확산 ○ 안전체험 등 안전문화 행사로 시민안전의식 및 자율 재난 대응력 향상 ○ 문화와 안전을 결합한 다양한 행사 개최로 자발적 시민 참여 극대화 2 ??1 제14회 서울안전한마당 참여 □ 행사개요 ? 개최기간: 5. 7.(목) ~ 5. 9.(토) / 3일간 ? 행사장소: 여의도공원 문화의마당 ? 행사주최: 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 · ㈜한화손해보험 ? 참가내용: 본부 협의 후 추진 ※ (안전체험) 5개 유형 / 화재, 교통, 생활, 체험차량, 어울림 안전체험 안전문화 시민교육·훈련 세미나 ※ 2019년 관악소방서 실시 프로그램 - 어린이 화재조사관(FSI) ‘소방과학실’ 2 ??2 119소방동요경연대회 참가 □ 추진목표: 소방동요를 통한 시민 안전문화 확산 □ 행사개요 ? 행사일정: 7월 중(예정) ? 행사장소: 협의중 ※(최근 3년) 서울대(`19), 서울시립대(`18), 삼육대(`17) 개최 ? 행사주최: 서울특별시(소방재난본부) ? 참가규모: 30개팀 2,000여명(초등부15, 유치부15) ? 섭외대상: 관악 관내 초등학교, 유치원 ※ 2019년 관악소방서 참가 (한울어린이집 / 금상) ? 추진절차 개최장소 선정 ⇒ 모집?접수 ⇒ 예선심사 ⇒ 본선대회 1~2월 2~4월 5월 7월 □ 전국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참가 ? 행사일정: 9. 23(수) ~ 9. 24(목) / 2일간 ? 행사주최: 소방청 & 한국소방안전원 ? 행사장소: 세종문화예술회관(세종시 소재) ? 참 가 팀: 서울시 대회 대상 2팀(초등부1, 유치부1) 2 ??3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참가 □ 공모전 개요 ? 작품주제: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특별시 서울 만들기 ? 공모부문: 사진, 불조심포스터(고?저학년), 웹툰/만화 ? 추진절차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시회 ⇒ 전국대회 6월~9월 10월 11월 11월 ※ 2019년 관악소방서 수상 - 불조심 포스터(저학년) 우수상1점 / 안전홍보상 11점 - 불조심 포스터(고학년) 우수상2점 / 안전작품상 1점 / 안전홍보상 16점 2 ??4 제14회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참가 □ 공모개요 ? 공모기간: 9월 ~ 10월 ? 작품주제: 청소년(초·중·고등학생) 생활 속 안전 ? 공모형식: 동영상(5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UCC 영상) ? 작품심사: 10월 중 작품(영상)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국대회 참가 9월 ~ 10월 10월 11월 □ 전국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 일정/장소: 2020. 11. 18(수) / 대전시청 3층 대강당 ? 행사주최: 소방청 & 한국소방안전원 ? 참가대상: 서울시 예선 1위팀 ? 경연방법: 시·도에서 제작한 UCC 영상을 무대에서 직접 공연 2 ??5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참여 □ 사업개요 ? 사업목적: 강인한 소방관?안전한 서울 홍보 및 화상환자 치료비 기부 ? 협조기간: 2020. 5월 ~ 2021. 1월 ? 참여기관: 작가 오중석(촬영), GS SHOP(판매), 한림화상재단(기부) □ 추진일정 선발대회 ⇒ 화보촬영 ⇒ 달력제작 ⇒ 판매·기부 5월 선발대회 직후 7~10월 11~익년 1월 ※ 2020년 관악소방서 소방사 김혁진 출전희망(준비중) 3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 SNS?모바일 앱?이모티콘 등 신매체 시민접점 홍보 강화 ○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영상매체?안전소식지?캠페인 홍보 확대 3-1 뉴미디어(SNS) 시민소통 강화 □ 뉴미디어 운영매체 현황 : 본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 소방재난본부 SNS 계정 통합 관리(’18.2.21. 市-뉴미디어담당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 : 23억여 명 ※ 국내 사용자 수 : 1,800만 명('19년도 기준) ?친구 외에 좋아요를 통한 팬(fan) 무제한 확장 가능 페이스북 ?전 세계 사용자 10억여 명 ?시각적인 정보(이미지)에 특화, 해시태그(#) 검색 강점 ?20대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소셜미디어 인스타그램 ?전 세계 사용자 19억여 명, 최근 가장 부각되는 영상매체 ?매일 세계 10억 시간 영상시청, 국내 3천만 명 이상 방문 ?동영상 제작자(크리에이터, Creator)를 위한 플랫폼 유튜브 □ 추진내용 ? 직능별 전문가 협업을 통한 소방홍보 콘텐츠 제작 및 활용 - 대 상: 작가, 캘리그래퍼, 음악가 등 직능별 전문가 - 방 법: 소방서별 직능 전문가 모집 및 콘텐츠 제작 - 내 용: 전문 능력 기반 양질의 소방홍보 콘텐츠 뉴미디어 공유 ? 매체별 특징을 고려한 전략적 뉴미디어 홍보 추진 - 페이스북: 안전정보 제공 중심 / 카드뉴스, 사진, 영상, 웹툰 - 인스타그램: 스토리?감성 홍보 중심 / 사진·영상, 웹툰 - 유 튜 브: 상세한 정보가 담긴 영상(3분 이상) 중심 ? 임팩트 있는 다양한 유형의 뉴미디어 콘텐츠 제작 - 카드뉴스: 가독성 증대로 시민안전정보 효과적 제공 추진 - 사 진: 소방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사진 활용?배포 - 영 상: 짧은 영상을 통해 임팩트 있는 내용 전달 ※ 영상에 많은 정보를 포함하는 긴 영상은 유튜브를 활용 ? 시의성 높은 안전정보 제작 및 시민에게 직접 제공 - 계절 맞춤형 시민안전정보의 선제적 제공 ⇒ (봄)해빙기, (여름)물놀이안전, (가을)말벌, (겨울)전기화재 등 - 사회 안전이슈?대응단계 발령 시, 관련 정보 즉시 제공 ⇒ 화재, 구조 등 대형재난 발생한 경우 실시간 재난정보 ? 뉴미디어 홍보 역량 강화 - 홍보담당자 대상 뉴미디어 직무교육(연 2회) ? 주관/강사: 본부 홍보기획팀 / 동국대 영화영상학과 관계자(재능기부) ? 일정/대상: 3월?9월 / 각 소방서 홍보담당자 ? 교육내용: SNS 기초지식, 기획, 활용전략 및 사례 등 3-2 안전소식지 「아이러브119」원고 제출 및 홍보 □ 안전소식지 아이러브119 ? 개요: 월간으로 책자 및 e-book(2009년 5월호부터)제작 ? 주요내용: 시민 안전정보 제공 등 ? 자료제공 방안 : 매월20일까지 119안전센터별 미담사례, 소방안전 기고문 등 본부 제출 3??3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추진개요 ? 추진기간: 2020. 11. 1 ~ 11. 30 / 1개월 ? 추진목표: 시민이 참여하고 함께 만드는 화재안전문화 ? 주요내용 -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화재예방홍보 확산 - 소방안전교육 집중 운영으로 시민 재난대응력 강화 - 시민참여형 이벤트 제공으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등 □ 중점사항 ? 불조심 강조의 달 시작을 알리는 임팩트 있는 캠페인 추진 -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등 다양한 이벤트 추진 - 시민접점 동시다발적 캠페인 추진 - 소방 청사?대형건물 현수막 동시 게첨식 추진 등 카퍼레이드 캠페인 대형 현수막 영상홍보 4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기록장비 보강 ○ 체계적 수집?자료관리 및 지속적 교육을 통한 홍보 역량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관리 □ 관악소방서 보유현황 (기준 :‘20.2.11) 구분 품 명 모 델 수량 구입연도 기타 촬영 장비 디지털 캠코더 렌즈 카메라 바디 스트로브 편집 장비 편집PC 레이드시스템 소프트웨어 부대 장비 배터리 (소모품) 삼각대 휴대용 하드디스크 장치 프린터 안전장비 카메라백팩 □ 장비점검 ? 점검기간: 3월 ~ 5월 ? 점검대상: 소방서 사용 중인 기록장비 ? 점검방법: (1차)각 기관 자체점검 ⇒ (2차)본부 방문점검 ? 점검내용 - 물품관리시스템 등록 장비수량과 실제 보유수량 일치 여부 - 장비 정상작동 여부?관리상태 등 4-2 재난현장 등 119활동상 기록 철저 [※ 본부 계획 의거 실시] □ 재난현장 기록관리 ? 기록대상: 주요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 기록방법: 소방서별 배부된 디지털캠코더?카메라 활용 ? 담 당 자 - 현장촬영 및 관리대장 작성: 홍보담당자 및 지휘차 촬영담당 - 사진촬영 및 기록 : 재난조사(화재감식) - 자료관리: 소방서 홍보담당자 - 언론사 자료제공 책임관: 홍보교육팀장(주간), 당직관(야간) ? 기록순서 출동상황 ? 현장도착 ? 귀소 ? 피양의무 위반 차량 단속 촬영 ? 출동경로, 도로상황 촬영 ? 현장 위치 파악이 가능하도록 촬영 ?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 촬영 ? 소방활동 근접 촬영 ? 소방활동 중 인명구조 상황 우선 촬영 ? 기록물 편집 ? 웹하드 상신 ? 재난현장DB 아카이브 등록 [ 참고 : 잘된 예 / 잘못된 예 ] 화재진압활동 구조활동 구급활동 ? 잘된 예 : 소방 활약이 직접적으로 나타나는 영상?사진 불에 탄 실외기만 찍은 사진 씽크홀 추정 현장 사진 ? 잘못된 예 : 주변 상황을 파악할 수 없는 특정부분만 촬영한 경우 □ 현장활동기자단 참여 ? 운영목적: 구조?구급 등 다양하고 생생한 현장자료 확보 - (기존) 지휘차가 출동하는 재난현장?119활동상 기록 위주 - (개선) 구조?구급?생활안전 등 단독 출동 시에도 기록 가능 ? 촬영장비: 헬멧캠코더(GOPRO) - 본부 지원 ? 모집기간 및 방법: 연중 수시로 홍보담당 문의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현황 ? 구축목적 - 아날로그 기록물 디지털화로 항구적인 보존 - 기록물 공유 확대 / 자료검색 용이성 확보 ? 시스템명: 재난현장 DB 아카이브(http://98.30.25.70) ? 분류체계: 13개 - ①화재, ②구조, ③구급, ④훈련, ⑤예방행정… ⑬현장활동기자 등  4-4 홍보 관계자 직무교육 참가 □ 재난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주관 및 시기: 서울소방학교(MBC아카데미 위탁)/연 2회(2월,8월) ? 교육대상: 홍보담당자 및 희망자 24명 / 1회당 ? 교육내용 - 영상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한 전문 편집 프로그램 사용법 - 양질의 콘텐츠 제작을 위한 현장촬영 및 영상편집 교육 - 보도사진 촬영법, 촬영사진 편집(포토샵) 및 활용법 실습 □ 현장활동기자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본부 홍보기획팀 자체 추진) ? 주관 및 시기: 본부 홍보기획팀 / 연 2회(3월,9월) ? 장소 및 대상: 협의중 / 현장활동기자 및 홍보관계자 ? 교육내용 - 재난현장 사진, 영상 전문 촬영 교육?체험 프로그램 제공 - 재난영상 촬영 자료 편집?활용을 위한 숙달된 전문가 양성 Ⅲ 홍보예산 【단위 : 천원】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총 계 Ⅳ 행정사항 □ 각 부서는 언론사로부터 취재요청 및 접촉 시 호보교육팀으로 통보 ? 취재요청 시 반드시 홍보교육팀과 협의 후 결정 ? 언론 접촉 시 동향보고 철저 (先유선 , 後 공문) □ 각 부서장은 정책추진 및 각종 행사 계획 수립 시 홍보범위 및 방법에 대해 홍보교육팀과 사전 협의 ? 언론매체 홍보가 필요한 업무는 사전 보도자료가 작성될수 있도록 사전통보 □ 현장대응단 및 각 119안전센터 아이러브 119 제출 - 매월5일까지 제출 ? 소방활동 관련 미담사례, 화재예방 및 각종 안전에 관한 내용, 기타소개할 내용 □ 재난현장 기록장비 및 아카이브 등록실적 충족 철저 구 분 분 류 건 수 담당부서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등록실적 사진 재난현장 20건 이상 현장대응단, 안전센터 교육?훈련 10건 이상 현장대응단, 홍보교육팀 예방행정 10건 이상 검사지도팀, 홍보교육팀 영상 재난현장 등 20건 이상 현장대응단, 안전센터 긴급구조 종합 훈련 등록 홍보교육팀 참고1 2020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연간 추진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시의성 있는 시민 안전정보 기획보도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부정보도 및 대형재난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제14회 서울안전한마당 참여 소방동요경연대회 참여(전국) 소방안전작품공모전 개최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참가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참여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119 시민안전 홍보판 설치 추진 안전소식지 아이러브 119 원고제출 및 홍보 시민중심의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 및 관리 재난현장 및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확대 붙임 : 언론브리핑 문안(예시)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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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관악소방서 소방안전홍보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악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599 생산일자 2020-02-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응열 (02-6981-8233) 관리번호 D000003933186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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