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여럿이 만드는 미래, 모두가 연결된 미술관’2020년 서울시립미술관 종합 홍보계획

문서번호 교육홍보과-1017 결재일자 2020.2.1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장세희 송은숙 백기영 02/11 백지숙 협 조 총무과장 김기용 수집연구과장 전소록 전시과장 고원석 ‘여럿이 만드는 미래, 모두가 연결된 미술관’ 2020년 서울시립미술관 종합 홍보계획 2020. 2.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여럿이 만드는 미래, 모두가 연결된 미술관’ 2020년 서울시립미술관 종합 홍보계획 전략적인 홍보마케팅 · 시민참여에 기반한 소통활동 ·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다각적인 홍보로 ‘여럿이 만드는 미래, 모두가 연결된 미술관’으로서의 서울시립미술관 이미지 확립에 기여하고자 함 1 추 진 방 향 관람객 증가 및 인지도 제고를 위한 전략적 홍보·마케팅 시민참여형 홍보활동 및 문화행사 추진 홈페이지, 이메일, SNS등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다각적인 홍보 2 추 진 개 요 사업기간 : 2020. 1. ~ 12. 사 업 비 : 444,288천원 (단위 : 천원) 세 부 사 업 명 2019년 2020년 증 감 합 계 450,115 444,288 △5,827 시립미술관 홍보강화 (홍보물 발간, 문화행사 개최, 기념품 제작 등) 286,145 270,792 △15,353 홈페이지 및 전시안내 시스템 운영 (홈페이지, 도슨팅 앱, 음성안내시스템 운영 등) 163,970 173,496 △9,526 3 세부 추진 계획 1. 관람객 증가 및 인지도 제고를 위한 전략적 홍보·마케팅 미술관 소식지「SeMA」온라인 제작 및 배포 ? 사업내용 - 전시, 교육, 행사, 사업과 미술관 새소식 등을 온라인으로 제작 및 배포하여 미술관 인지도 및 만족도 제고 ? 추진일정 - 계획 수립 및 계약 : 2020. 3월 - 제작, 배부 : 2020. 3월~12월 ? 사 업 비 : 78,160천원 관광객 대상 미술관 홍보를 위한「종합 안내 리플릿」제작 ? 사업내용 - 연중 2~3회 국·영·중·일문으로 미술관 소개 및 연간 전시에 대한 종합 안내 리플릿 제작하여 관광객 대상 홍보 시행 ? 추진일정 - 계획 수립 및 계약 : 2020. 3월 - 제작, 배부 : 2020. 3월~12월 ? 사 업 비 : 26,000천원 문화예술분야 언론매체를 통한 홍보 ? 사업내용 - 주요 전시에 대한 기자간담회 개최 및 전시별 보도자료 배포 - 온·오프라인 매체를 통해 홍보 및 광고 캠페인 연중 운영 ? 추진일정 : 2020. 1월~12월 ? 사 업 비 : 17,000천원 홍보전문 대행사를 활용한 전략적 홍보 ? 사업내용 - 전략적·체계적 홍보 추진을 위한 전문 홍보·마케팅 대행 - 홍보 · 마케팅 프로그램 기획 및 콘텐츠 제작, 자문 등 ? 추진일정 : 2020. 2월~12월 ? 사 업 비 : 55,000천원 미술관만의 특성을 살린 품격있는 기념품 개발 및 제작 ? 사업내용 - 미술관 내방 귀빈 증정용, 해외 미술관 방문 선물용 등으로 사용 - 디자인과 미술관 특성을 고려한 기념품 · 홍보물품으로 제작 ? 사 업 비 : 23,000천원 ? 추진일정 : 2020. 7월~12월 ? 사 업 비 : 23,000천원 2. 시민참여형 홍보활동 및 문화행사 추진 대학생 현장 홍보활동 자원봉사팀 ‘마케터즈 SeM’ 운영 ? 사업내용 - 대학생 등으로 자원봉사팀을 구성하여 미술관의 전시·행사에 대한 홍보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수행함 ? 추진계획 - 선발인원 : 제11기 10명 내외 - 활동내용 ? 정기적인 오프라인 회의 운영 및 아이디어 실행 ? 전시·사업 홍보와 팝업전시 진행 등 ? 추진일정 : 2020. 3월~12월 ? 사 업 비 : 9,832천원 관객 눈높이에 맞춘 참여형 문화행사 추진 ? 사업내용 - 개관 시간 연장을 통해 전시와 다양한 프로그램을 연계하는 뮤지엄나이트 행사 운영(월 1~2회) ? 추진일정 : 2020. 1월~12월 ? 사 업 비 : 61,800천원 3. 홈페이지, 이메일, SNS등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다각적인 홍보 활발한 실시간 소통을 위한 SNS 운영 확대 ? 사업내용 - 전시, 교육, 문화행사 등 미술관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여 시민 편의 제고하고 시민의견에 대한 빠른 피드백을 통해 대중 소통 활성화 도모 ※ 운영 중인 SNS :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 채널 ? 추진일정 - 콘텐츠 현행화 : 수시 시민 서포터즈 ‘SeMA 패밀리’ 운영 ? 사업내용 - 미술관 멤버십 회원에게 전시, 교육, 행사 등 미술관 소식을 지속적으로 메일링 서비스하여 관심을 유도하고, 참여율 제고 - 전시초대, 무료행사 초청, 할인쿠폰 제공 등 혜택 강화 ? 회원수 : 37,770명(2020년 2월 현재) ? 추진일정 - 뉴스레터 및 할인 쿠폰 발송(월1회) : 2020. 1월~12월 - 전시, 교육, 행사 프로그램 홍보 메일 발송 : 수시 - 모니터링 및 간담회 개최 : 반기별 1회 - 모니터 의견 수렴 : 월별 1회 다양한 IT장비 접근성을 강화한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운영 ? 사업내용 - 다양한 IT환경에 맞춰 홈페이지를 유지관리하고, 특화된 콘텐츠를 발굴 및 보강하여 미술관에 대한 정보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전달 ? 추진일정 - 용역발주 및 사업자선정 : 2020. 1월 ~ 2월 - 사업수행 : 2020. 2월 ~12월 ? 사 업 비 : 119,914천원 미디어보드 활용 홍보 ? 사업내용 - 미술관 시설에 설치된 미디어보드 운영을 통해 전략적인 미술관 전시 및 사업 홍보 ※ 설치현황 : 7대 (본관 3대, 세마벙커·세마창고·남서울미술관·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각 1대) 전시해설을 쉽게 해주는 도슨팅 앱 운영 ? 사업내용 - 연간 전시 일정에 따라 한국어 및 영어 전시설명 콘텐츠를 구축하여 관람객들에게 전시작품에 대한 이해와 감상 편의 제공 ? 추진일정 - 사업계획 수립 및 사업자 선정 : 2020. 1월 ~ 2월 - 음성 콘텐츠 제작 및 서비스 : 2020. 2월 ~ 12월 - 사업 완료 정산 : 2020. 12월 ? 사 업비 : 46,698천원 - 전시도슨팅앱 유지관리 : 16,162천원 - 음성안내시스템 콘텐츠 제작 및 유지보수 : 30,536천원 4 행 정 사 항 총무과 ? 각종 행사 진행에 따른 시설 및 장비 사용 협조 ? 홈페이지(시설, 대관), 도스팅앱 등 서비스를 위한 각종 자료 제공 전시과, 수집연구과 ? 홈페이지(전시, 교육 등), 음성안내시스템 등 서비스를 위한 각종 자료 제공 ? 전시, 행사에 대한 보도자료 및 SNS콘텐츠 업로드 관련 협조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여럿이 만드는 미래, 모두가 연결된 미술관’2020년 서울시립미술관 종합 홍보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1017 생산일자 2020-02-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장세희 (02-2133-4412) 관리번호 D000003932215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