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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회 서울은 미술관 공공미술 컨퍼런스 추진 계획

문서번호 디자인정책과-1492 결재일자 2020.2.1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공미술사업팀장 디자인정책과장 문화본부장 고혜원 이남재 박숙희 02/10 유연식 협 조 제5회 ?서울은 미술관? 공공미술 컨퍼런스 추진계획 2020. 2. 문 화 본 부 (디자인정책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제5회 ?서울은미술관? 공공미술 컨퍼런스 추진계획 서울시 공공미술「서울은 미술관」프로젝트의 성공사례 및 담론을 공유하고 시민 관심 확산을 위해 제5회「서울은 미술관」공공미술컨퍼런스를 추진하고자 함 1 행사개요 ?? 추진방향 ○ ?서울은 미술관? 사업의 방향제시를 위해 공공미술의 현 실태 파악 및 공공미술 담론형성 ○ 국내외 공공미술 사례 검토를 통해 서울시 공공미술의 발전방향에 대한 창의적 제언 및 정책기반 조성 ?? 행사개요(안) ○ 행 사 명 : 제5회「서울은 미술관」공공미술 컨퍼런스 ○ 일 시 : ’20. 10. 15.(목) ○ 장 소 : 서울시청 다목적홀(8층) ○ 주 제 : 대중문화와 공공미술 (가제) ○ 내 용 : 주제 연구 발표(강연), 전문가·시민 토론 ○ 소요예산 : 100백만원 ○ 참여대상 : 작가, 큐레이터, 시민 등 500명 ○ 추진방법 : 전문 운영대행사를 선정하여 행사 운영 - 전문 큐레이터 섭외하여 공공미술위원회 자문, 사전 워크숍 등 진행 ○ 추진절차 운영 대행사 선정 ? 주제·장소, 연사 섭외 ? 워크숍 준비 및 개최 ? 컨퍼런스 개최 ’20. 2~3월 ’20. 4~5월 ’20. 6~9월 ’20. 10월 2 ’19년 사업평가 < 제4회 「서울은 미술관」공공미술컨퍼런스 개최 실적 > ? 주 제 : 건축물 미술작품과 공공성 ? 동시대 도시 일상성과 공공성의 실천 ? 일시/장소 : ‘19.10.16(수)~17(목) / 서울시청 신청사 8층 다목적홀 ? 참 가 자 : 총 448명 ? 초청연사 : 해외연사 4명, 국내연사 4명, 좌장 2명 - 카스퍼쾨니히(Kasper Konig/ 독일), 마리 조제 테리엔(Marie-Josee Therrien/ 캐나다), 마이클 스웨이니(Michael Sweney / 미국), 제스 페르니(Jes Fernie/ 영국) - 김정혜(서울과학기술대학교 강사), 황승흠(국민대학교 법학대학 교수), 최현주(서울여대학교 초빙교수), 박태호(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 - 최태만(국민대 교수/ 좌장), 김창수(가천대학교 교수/ 좌장) ? 주요내용 - 개회식 및 강연 - 주제발표, 사전 현장워크숍 개회사 강연 종합토론 현장 워크숍 ?? 주요성과 ○ 공공미술 컨퍼런스에 대한 미술계 및 시민의 관심 증가 - 서울시 현안 주제 ‘건축물 미술작품’에 대해 관계자 및 시민 공감대 형성 ○ 주제를 중심으로 각 나라 관련 연사 초청을 통한 내용 구체화 - 시민들의 공공미술 이해를 돕고자 전문가 초청하여 주제에 대한 강연 진행 - 캐나다, 미국, 영국 등 해외 사례 탐구 및 서울시 건축물 미술작품에 대한 방향 탐색 ?? 개선사항 3 세부 추진계획 ?? 행사주제 ○ 주 제(안) : 대중문화와 공공미술 - 화제 제시 : 대중문화도 공공미술이 될 수 있는가 ※ 대중문화와 공공미술 대중문화는 대중이 공통으로 쉽게 접하고 즐길 수 있는 것으로, 대중과의 소통에 중심을 둔 미술을 포함한다. - 대중문화에 속하는 미술 사례 : 팝아트 팝아트 : 파퓰러 아트(Popular Art, 대중예술)를 줄인 말로서, 대중에게 친숙한 광고, 상품, 유명인 등을 인용하여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표현한 예술 , 키치(Kitsch) 키치(Kitsch) : ‘저속한 작품’ 혹은 ‘공예품’을 뜻하는 용어로 ‘천박한, 대중취미의, 조악한’ 예술품으로 지칭되다가, 1960년대 팝아트의 등장 이후 대중문화의 한 장르로 자리 잡음 스러운 물건, 만화·애니메이션 캐릭터나 동물 등을 접목한 미술 키스해링, 파울로 그라종, <팬더인형> 아만다패러, <거대한 흰토끼> ?? 행사 기획 ○ 사전 워크숍(2~3회) - 미술, 디자인, 건축 등 공공미술 전문가와 발표주제 사전 논의 - 안건 구체화 및 연사 간 발표자료 공유 등 ○ 서울시 내부 기관 협력 - ‘「서울은 미술관」공공미술축제’와 동일 주제로 구성하여 콘텐츠 확대 ?? 프로그램(안) 구 분 내 용 1부 대중문화와 공공미술 ○ 개회식 ○ 대중문화와 공공미술 정의 및 흐름 확인 2부 대중문화와 공공미술의 세계적 트렌드 및 국내외 사례 ○ 대중문화와 공공미술의 세계적 흐름 및 유형 연구발표 ○ 서울의 대중문화와 공공미술 동향 및 사례 3부 대중문화와 고급문화 ○ 고급문화와 비교한 ‘대중문화’에서의 공공미술의 의미 ○ 동시대 공공미술로서의 대중문화의 발전 가능성 종합토론(패널토론) ○ 대중문화와 공공미술 vs 고급문화와 공공미술 ○ 정리 발언 및 총평 ※ 고급문화 : 소수 전문가가 생산하고 향유하는 것으로 회화, 조각 등과 같은 순수미술을 포함함 ?? 초청 연사 ○ 연사 구성 - 기조연설 : 1~2명(전체 컨퍼런스 주제 강연) - 연사(이론가, 비평가 등) : 4~8명 국내외 연사 - 좌장 : 1~2명 ○ 초청 방법 : 선정된 큐레이터 주재로 연사 추천 및 발주부서 논의 ?? 홍보 추진 ○ 온?오프라인, 언론 및 미디어 등 다양한 매체 적극 활용 ○ 대상?시기별 맞춤형 홍보 및 참여 프로그램 개발로 시민공감대 확산 홍보컨셉 홍보일정 홍보매체 홍보내용 참여분위기 조성 (예열기간) ’20. 8월 언론 - 온라인 언론을 통한 사전홍보(배너광고, 카드뉴스 등) 인터넷 기사 작성 온라인 등록 홈페이지 정보제공 서울시 홍보매체 활용 유관기관 각 지자체 행사공지, 초청장, 포스터 발송 행사기간 집중 홍보 ’20. 9~10월 언론 미술매거진(월간미술, 서울아트가이드 등) 언론 보도자료 배포 및 인터뷰 및 기사 온라인 SNS 채널 홍보(서울시, 문화본부 SNS 등) 홈페이지 홍보, 민간포털 활용(네이버, 다음 등) 오프라인 행사장 가로등 배너, 현수막, 포스터 등 대학 및 관련기관 포스터 등 홍보 ○ 시·자치구 관련 공무원 참석요청 독려 : 교육 4시간 인정 4 대행업체 선정 ○ 용 역 명 : 제5회「서울은 미술관」공공미술 컨퍼런스 행사 운영 ○ 용역기간 : 계약체결일~’20.12.11(금) ○ 과업내용 : 행사기획 및 준비, 실행, 사후관리 등 총괄 대행 - 컨퍼런스 종합기획 및 전문 디렉터를 선정하여 주제·프로그램 구성 - 연사초청, 홍보계획 수립 및 시행(홍보영상 제작 및 온·오프라인 홍보매체 활용) - 컨퍼런스 실행계획 수립 및 실행, 행사 결과보고 및 사후자료집, 동영상 제작 등 ○ 입찰방법 : 제한경쟁입찰(지방계약법 시행령 제20조) ○ 입찰참가자격 - ?지방계약법 시행령? 제13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14조에 의한 경쟁입찰 참가자격을 갖춘자 -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2조, ?중소기업 범위 및 확인에 대한 규정?에 따라 발급된 중·소기업·소상공인확인서를 소지한 업체 - 업종 국제회의기획업, 직접생산확인증명서(전시회 기획 및 대행서비스 또는 기타 행사기획 및 대행서비스) 소지자 ○ 계약방법 : 협상에 의한 계약(지방계약법 시행령 제43조) - 제안서 및 가격평가에 의거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계약 체결 ○ 심사방법 : 제안서평가 위원 구성 및 기획자 발표 심사 - 기술적평가(90점) : 정량적 평가(20점), 정성적 평가(70점)/입찰가격(10점) ※ 제안서평가위원회 구성 및 운영계획 별도 수립 ○ 선정절차 입찰공고 ? 입찰등록 및 제안서 제출 ? 제 안 서 평 가 ? 협상대상자 선정 및 통보 ? 협상 및 계약체결 5 행정사항 ?? 소요예산 : 100,000천원 ○ 예산과목 : 문화본부 디자인정책과, 디자인 역량강화추진, SOFT 서울기반구축 사업, 서울은 미술관 정책기반 조성 프로젝트, 행사운영비(201-03) ○ 세부내역 구분 세부항목 금액(천원) ※ 실행계획 수립에 따라 세부 집행계획 변경 가능 ?? 추진일정 ○ ’20. 2~3월 : 입찰 공고 및 업체 선정 ○ ’20. 3~4월 : 세부계획 논의 ○ ’20. 5~6월 : 국내외 연사 및 예술가 초청·섭외 등 사업추진 ○ ’20. 7~9월 : 워크숍, 홍보 및 행사준비 ○ ’20. 10월 : 최종점검 및 행사개최 ○ ’20. 11~12월 : 사업 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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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회 서울은 미술관 공공미술 컨퍼런스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디자인정책과
문서번호 디자인정책과-1492 생산일자 2020-02-1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고혜원 (2133-2713) 관리번호 D0000039310148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건축물및조형물관리 > 공공미술프로젝트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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