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415 결재일자 2020.2.7.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송기선 신연화 代서상식 02/07 이창식 협 조 2020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소방행정과 (홍보교육팀)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20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Ⅰ 추진목표 및 전략 목표 시민안전의식 강화 및 서울소방 우수정책 공감 홍보 추진 전략 및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신뢰도 높은 선제적 언론보도 추진 1-1. 시의성 있는 시민안전정보 기획보도 1-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1-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2-1. 서울안전한마당 참가 2-2. 119소방동요경연대회 참가 2-3.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참가 2-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참가 2-5. 불조심 강조의 달 어린이 작품공모전 개최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3-1.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3-2.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3-3. 안전소식지「아이러브 119」자료 제공 3-4.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관리 4-2.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등록 범위 확대 4-4.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참석 Ⅱ 중점 추진 전략 1 신뢰도 높은 선제적 언론홍보 추진 ○ 계절?유형별 시의성 높은 주제의 기획보도로 시민안전정보 제공 ○ 우수정책?미담 보도 및 재난현장에서의 신뢰성 높은 정보 제공 1??1 시의성 있는 시민 안전정보 기획보도 □ 기획보도 방향 및 예시 ? 계절?시기별로 시의성 높은 주제 선정하여 시민안전정보 제공 - (날씨?계절) 폭염, 한파, 낙상, 심혈관질환, 산불, 전기장판 등 - (명절?성묘) 추석, 설 연휴 대책, 말벌, 예초기 위험성 등 ? 재난 통계분석을 통한 체계적이고 선제적인 안전정보 제공 - 최근 3년간 화재·구조·구급활동 통계분석 → 피해예방요령 - 유형별 화재원인 → 숙박형 고시원, 노후 김치냉장고 화재예방요령 ? 사회적 이슈가 된 재난 및 정책에 대한 적시성 있는 보도 - 고시원 화재 → 인명피해 예방을 위한 간이SP설치 사업 - 재난 황금시간 확보 → 불법 주·정차 강제처분 강화 ? 조직 우수정책?활동상 등 기획보도로 조직 이미지 제고 □ 2020년도 기획보도(안) 구분 기획보도 주제 1분기 ○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관련 행사 ○ 건조한 봄철 산불·들불 조심, 봄철 야외활동 안전사고 예방대책 ○ 쪽방촌 비상벨, 대형덤프차 인명구조 사고대응, 건조기후 지속 2분기 ○ 서울안전한마당, 몸짱소방관 대회, 가정의 달 행복 더하기 ○ 구급대 폭행대책, 폭염구급대, 자동차 화재유형, 냉방기화재 주의 ○ 소방차 길 터주기, 전기제품 화재피해 예방, 학교대책 3분기 ○ 새내기 소방관들의 꿈, 가정집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 ○ 온열질환, 말 벌떼 습격주의, 취약계층 소화기 무상보급 ○ 가을철 산악사고, 추석연휴 대책, 쪽방 등 화재취약계층 해소 4분기 ○ 야생 멧돼지 10월 출몰 최다, 유기견 피해예방 요령 ○ 따뜻한 겨울나기 김장나눔 행사 ○ 한파관련 고드름 동파 주의, 소방시설 점검능력 1??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 언론사 취재지원 ? 지원방향 : 소방 조직?정책 홍보 및 시민안전정보 제공 ? 지원시기 : 언론사 등 외부 요청 시 ? 지원분야 : 뉴스 / 교양?다큐 / 드라마?영화 / 방송광고 등 ? 추진절차 취재지원 요청 ? 본부 홍보기획팀 협의 ? 취재지원 여부 결정 ? 취재지원 언론사 소방서 본부 홍보기획팀 소방서 / 담당부서 ※ 시민생활 및 서울소방 조직 이미지에 미칠 영향 등 종합적 고려 ? 취재지원 제한 - 드라마?영화 : 상업적 성격 프로그램 원칙적 지원불가 ※ 단, 조직홍보를 위한 정책적인 결정이 있을 경우에 가능 - 방송광고 : 공무원의 상업성 광고 출연 불가 / 공익광고만 가능 ? 방송광고심의에 관한 규정 제44조(방송광고 출연제한) ① 국가공무원법 또는 지방공무원법에 따른 공무원은 방송광고에 출연할 수 없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2. 법령 또는 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 정치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3. 소속기관의 홍보를 위하여 제작한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 미담사례 및 사회적 이슈와 맞물린 소방활동 홍보 ? 현장활동 속 감동적이고 아름다운 스토리 적극 발굴 - 추진절차 현장촬영요원 ? 소방서 ? 본부 홍보기획팀 1. 미담사례 등 포착 2. 사진, 영상 확보 1. 본부 홍보팀 통보 2. 보도자료 초안 작성 1. 보도자료 완성 2. 언론사 제공 - 수범사례 : 화재진압 후 귀소 중 심정지 환자를 살린 펌뷸런스 ? 사회 이슈와 맞물려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조직 활약상 홍보 - (설·추석) 명절맞이 고향집 주택용 소방시설 선물하기 캠페인 - (사회이슈) 장애인 전국체전 대비 훈련 및 점검 등 - (겨울철) 따뜻한 겨울나기 사랑의 119 김장 나눔 행사 캠페인 소방훈련 황금시간 확보 김장나눔 1??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 언론 모니터링 실시 ? 추진목표 : 언론동향 파악?부정보도 대응 및 언론홍보 자료 축적 ? 추진방법 : ①서울소방 언론보도 스크랩, ②언론 취재동향 파악 - (스 크 랩) 매일 / 본부 홍보기획팀 / 소방?市 관련 보도사항 - (동향파악)취재요청 시 / 소방서→본부 보고(先 유선, 後 공문) ? 취재지원 등 언론사 대응 유의사항 - 언론사의 민감한 자료제공 요청 시, 본부 홍보기획팀과 사전 협의 - 기자 전화 통화 시, 통화내용이 보도될 수 있음을 필히 인지 ? 자료활용 - (내부공유) 메일 발송, 게시판 게재, 카카오톡 공유 등 - (자료축적) 서울소방 웹하드 보관 *2010년부터 축적 □ 부정보도 발생 시, 해명?설명자료 제공 *본부 홍보기획팀 창구 일원화 ? 대응목적 : 오보?비판적 기사 신속 대응으로 대외 신뢰성 확보 ? 대응절차 ①(해당부서) 해명?설명 필요 여부 결정 후 필요시 자료 작성 ※ 해명 : 기사 내용 틀린 경우 / 설명 :내용 맞지만 추가설명 필요한 경우 ②(홍보기획팀) 쟁점사항 및 방향 검토 후 市?소방청 대변인실 협의 ③(市?소방청 대변인실) 언론사 해명?설명자료 배포 □ 재난발생 시, 긴급구조통제단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 대응 1단계 : 소방서 대응단계(區 긴급구조통제단) - 연락공보담당 :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 수행역할 ※ 세부사항은 [참고3] 주요임무 확인사항 및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연락담당 : 현장활동 중인 모든 기관 단체의 연락과 업무 협력을 담당 ? 공보담당 : 현장 언론담당 일원화 / 보도자료 제공으로 오보 예방 ⇒ 현장대변인을 지정하여, 상황 발생 후 1시간 이내 언론브리핑 실시 ? 대응 2단계 이상 - 단계별 조직구성 ? 대응 2단계 : 소방서(主) + 본부 긴급구조지휘대_연락공보지원반(지원) ? 대응 3단계 : 소방서 + 市 긴급구조통제단_연락공보담당 전면 가동(主) - 연락공보담당 : (2단계)서 홍보교육팀장 / (3단계)본부 홍보기획팀장 ※ 대응 2단계 시, 본부 홍보기획팀은 본부 긴급구조지휘대 일환으로 연락공보지원 역할 수행 - 수행역할 :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본부 홍보기획팀 역할(2~3단계) - 현장대응 : 5명(홍보기획팀장, 언론보도, 홍보기획, 촬영, 영상기획) ⇒ 재난현장 언론브리핑 및 연락공보담당관 역할 지원?수행 - 본부대응 : 1명(홍보운영) ⇒ TV, 인터넷 등 언론동향 분석?공유 2 시민공감 안전문화 확산 ○ 안전체험 등 안전문화 행사로 시민안전의식 및 자율 재난 대응력 향상 ○ 문화와 안전을 결합한 다양한 행사 개최로 자발적 시민 참여 극대화 2 ??1 제14회 서울안전한마당 참가 □ 행사개요 ? 개최기간 : 5. 7.(목) ~ 5. 9.(토) / 3일간 ? 행사장소 : 여의도공원 문화의마당 ? 행사주최 : 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 · ㈜한화손해보험 ? 참여대상 : 서울시민 · 안전관련 기관 및 단체 ※ 최근 3년 평균 : 시민 약 9만 6천명 / 64개 기관 / 시민만족도 96.2% ? 주요내용 : 안전체험, 안전문화, 시민참여 훈련, 국제세미나 등 ※ (안전체험) 5개 유형 / 화재, 교통, 생활, 체험차량, 어울림 안전체험 안전문화 시민교육·훈련 세미나 □ 중점사항 ? 몸짱소방관 선발대회 출전 : 3월 중 세부계획 별도 수립 - 출전선수 : 1명(예정) 사 진 소 속 계 급 성 명 생년월일 ? 재난 초기 시민 대응력 향상을 위한 소방안전체험 - 시민 수요가 높은 소화기?완강기 등 체험 부스 다수 설치 - 연령대별 체험 프로그램 운영 매뉴얼을 통한 맞춤형 교육 ? 대표 안전문화 축제로의 도약을 위한 다양한 문화행사 개최 - 스트롱맨 소방차끌기, 몸짱소방관 선발대회 등 이벤트 개최 - 행사 캐릭터 및 로고 활용, 행사 기간 중 문화공연 제공 2 ??2 서울시 119소방동요경연대회 참가 □ 추진목표 : 소방동요를 통한 시민 안전문화 확산 □ 행사개요 ? 행사일정 : 7월 중(예정) ? 행사장소 : 협의 중 ※(최근 3년) 서울대(`19), 서울시립대(`18), 삼육대(`17) 개최 ? 행사주최 : 서울특별시(소방재난본부) ? 참가규모 : 30개팀 2,000여명(초등부15, 유치부15) ? 추진절차 개최장소 선정 ⇒ 모집?접수 ⇒ 예선심사 ⇒ 본선대회 1~2월 2~4월 5월 7월 □ 전국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 행사일정 : 9. 23(수) ~ 9. 24(목) / 2일간 ? 행사주최 : 소방청 & 한국소방안전원 ? 행사장소 : 세종문화예술회관(세종시 소재) ? 참 가 팀 : 서울시 대회 대상 2팀(초등부1, 유치부1) 2 ??3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참가 □ 공모전 개요 ? 작품주제 :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특별시 서울 만들기 ? 공모부문 : 사진, 불조심포스터(고?저학년), 웹툰, 만화 ? 추진절차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시회 ⇒ 전국대회 6월~9월 10월 11월 11월 □ 전시회 개요 ? 전시시기 : 2020. 11월 중 ? 전시대상 : 공모전 입상작, 대규모 재난현장 사진 등 확대 2 ??4 제14회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참가 □ 공모개요 ? 공모기간 : 2020. 9월 ~ 10월 ? 작품주제 : 청소년(초·중·고등학생) 생활 속 안전 ? 공모형식 : 동영상(5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UCC 영상) ? 작품심사 : 2020. 10월 중 작품(영상)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국대회 참가 9월 ~ 10월 10월 11월 □ 전국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 일정/장소 : 2020. 11. 18.(수) / 대전시청 3층 대강당 ? 행사주최 : 소방청 & 한국소방안전원 ? 참가대상 : 서울시 예선 1위팀 ? 경연방법 : 시·도에서 제작한 UCC 영상을 무대에서 직접 공연 2 ??5 불조심 강조의 달 어린이 작품공모전 개최 □ 공모전 개요 ? 작품주제 : 화재예방을 위한 생활 속 어린이 안전의식 고취 ? 공모부문 : 포스터, 삼행시 ? 참여대상 : 은평구 내 초등학교 재학생 ? 추진절차 은평구 예선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시상식 (종무식 병행) 11월 11월~12월 12월 □ 중점사항 ? 수상작품은 은평소방서 홈페이지, SNS, 소방 관련지 등 게재 ? 은평소방서 시민안전체험관 내 전시 등 생활안전 홍보 시 활용 ? 수상자 은평소방서장 상장 및 부상 수여 3 생활 중심 시민접점 홍보강화 ○ SNS?모바일 앱?이모티콘 등 신매체 시민접점 홍보 강화 ○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영상매체?안전소식지?캠페인 홍보 확대 3??1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 뉴미디어 운영매체 현황 : 본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 소방재난본부 SNS 계정 통합 관리(`18.2.21. 市-뉴미디어담당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 : 23억여 명 ※ 국내 사용자 수 : 1,800만 명('19년도 기준) ?친구 외에 좋아요를 통한 팬(fan) 무제한 확장 가능 페이스북 ?전 세계 사용자 10억여 명 ?시각적인 정보(이미지)에 특화, 해시태그(#) 검색 강점 ?20대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소셜미디어 인스타그램 ?전 세계 사용자 19억여 명, 최근 가장 부각되는 영상매체 ?매일 세계 10억 시간 영상시청, 국내 3천만 명 이상 방문 ?동영상 제작자(크리에이터, Creator)를 위한 플랫폼 유튜브 □ 추진내용 ? 매체별 특징을 고려한 전략적 뉴미디어 홍보 추진 - 페이스북 : 안전정보 제공 중심 / 카드뉴스, 사진, 영상, 웹툰 - 인스타그램 : 스토리?감성 홍보 중심 / 사진·영상, 웹툰 - 유 튜 브 : 상세한 정보가 담긴 영상(3분 이상) 중심 ? 임팩트 있는 다양한 유형의 뉴미디어 콘텐츠 제작 - 카드뉴스 : 가독성 증대로 시민안전정보 효과적 제공 추진 - 사 진 : 소방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사진 활용?배포 - 영 상 : 짧은 영상을 통해 임팩트 있는 내용 전달 ※ 영상에 많은 정보를 포함하는 긴 영상은 유튜브를 활용 ? 시의성 높은 안전정보 제작 및 시민에게 직접 제공 - 계절 맞춤형 시민안전정보의 선제적 제공 ⇒ (봄)해빙기, (여름)물놀이안전, (가을)말벌, (겨울)전기화재 등 - 사회 안전이슈?대응단계 발령 시, 관련 정보 즉시 제공 ⇒ 화재, 구조 등 대형재난 발생한 경우 실시간 재난정보 ? 뉴미디어 홍보 역량 강화 - 홍보담당자 대상 뉴미디어 직무교육 참가(연 2회) ? 주관/강사 : 본부 홍보기획팀 / 동국대 영화영상학과 관계자(재능기부) ? 일정/대상 : 3월?9월 / 각 소방서 홍보담당자 ? 교육내용 : SNS 기초지식, 기획, 활용전략 및 사례 등 3??2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 시민안전정보 영상 신규제작 및 송출매체 다각화 ? 영상내용 : ① 시민안전정보 영상, ② 소방정책 홍보영상 ① 화재대피 요령, 물놀이 사고, 겨울철 난방기기 화재, 심폐소생술 등 ② 주택용 소방시설, 소방차 길터주기, 서울안전한마당, 몸짱소방관 달력 등 ? 송출매체 다각화 - (공공기관) 구청, 학교, 주민센터, 소방서 등 - (문화시설) 영화관, 백화점, 대형마트, 도서관 등 □ 직원 간 소통 및 정보공유를 위한 콘텐츠 송출 ? 추진목표 : 직원 사기진작?상호 소통?정보 공유 ? 송출방법 : 본서 1층 영상전광판·IPTV, 시민안전체험관 IPTV 등 ? 송출내용 - 서울소방·은평소방서 홍보영상, 재난현장 활동상, 미담사례 - 각종 정책?훈련?행사 등 은평소방서 활동상 - 소방?재난 관련 언론보도사항 및 미담 보도사례 등 본서 1층 영상전광판 본서 1층 IPTV 시민안전체험관 IPTV 3??3 안전소식지 「아이러브119」자료 제공 □ 발간개요 ? 발간형태 : 월간으로 책자 및 e-book(`09년 5월호부터) 제작 ※ (창간) 2007년 11월 1호지(창간호) 발간 ? 주요내용 : 생활 속 사고대처요령 및 시민 안전정보 제공 등 ? 배포방법 : 책자 배부(400부) / 서울시 E-BOOK 사이트 게시 ? 시민호응도 : 市 e-book 간행물 15개 중 가장 높은 조회수 기록 - 2번째 인기 있는 “내친구서울”(뉴미디어담당관) 대비 약 2배 높은 조회수 ※ 19년 E-BOOK 조회 수 □ 자료 제공 방안 ? 원고 제출 : 매월 10일까지 본부 담당자 메일 제출 ? 원고 길이 : A4용지 1장 이상 1장(글자크기 12P 기준) ? 독자의 시선을 끌 수 있는 제목 기재 ? 증명사진 등 글쓴이를 단독으로 알아볼 수 있는 사진 및 원고와 관련된 사진 함께 제출 ? 표지사진으로 쓰일 소방관련 사진 및 그림 제출(세로형태) ? 소방공무원 미담사례 외 의용소방대원, 아르바이트생, 시민안전파수꾼 등 다양한 원고 발굴 3??4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추진개요 ? 추진기간 : 2020. 11. 1 ~ 11. 30 / 1개월 ? 추진목표 : 시민이 참여하고 함께 만드는 화재안전문화 ? 주요내용 -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화재예방홍보 확산 - 소방안전교육 집중 운영으로 시민 재난대응력 강화 - 시민참여형 이벤트 제공으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등 □ 중점사항 ? 불조심 강조의 달 시작을 알리는 임팩트 있는 캠페인 추진 - 119 RUN,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등 다양한 이벤트 추진 - 시민접점 동시다발적 캠페인 추진 (소방서 관내 주요장소) - 소방 청사?대형건물 현수막 동시 게첨식 추진 등 시민 접점 불조심 캠페인 안전교육 작품공모전 ? 자치구?유관기관 연계 홍보 강화 - 자치구 : 영상송출, 현수막?포스터 게재, 지역축제 연계 등 - 유관기관 : 서울교통공사, 전기안전공사 등과 협업 4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기록장비 보강 ○ 체계적 수집?자료관리 및 지속적 교육을 통한 홍보 역량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관리 □ 장비현황 : 총 15개 품목 34점 (기준:`20.1.1.) 구분 장비명 현황 총계 촬영 장비 디지털캠코더 (고프로 포함) 2점 6개 품목 / 14점 디지털카메라 3점 렌즈 5점 스트로브 2점 숄더리그 1점 카메라 가방 1점 편집 장비 편집PC 5점 2개 품목 / 7점 소프트웨어 2점 부대 장비 TV 2점 7개 품목 / 15점 배터리 5점 메모리카드 1점 외장형 하드 3점 안전헬멧 1점 삼각대 2점 포토프린터 1점 □ 점검계획 ? 점검기간 : 2020. 3월 ~ 5월 ? 점검방법 : (1차)각 기관 자체점검 ⇒ (2차)본부 방문점검 ? 점검내용 - 물품관리시스템 등록 장비수량과 실제 보유수량 일치 여부 - 장비 정상작동 여부?관리상태?사용 상 건의사항 청취 등 4??2 재난현장 등 119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 재난현장 기록관리 ? 기록대상 : 주요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 기록방법 : 소방서별 배부된 디지털캠코더?카메라 활용 ? 담 당 자 - 현장촬영 및 관리대장 작성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 - 자료관리 : 소방서 홍보담당자 - 언론사 자료제공 책임관 : 홍보교육팀장(주간), 당직관(야간) ? 기록순서 출동상황 ? 현장도착 ? 귀 소 ? 피양의무 위반 차량 단속 촬영 ? 출동경로, 도로상황 촬영 ? 현장 위치 파악이 가능하도록 촬영 ?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 촬영 ? 소방활동 근접 촬영 ? 소방활동 중 인명구조 상황 우선 촬영 ? 기록물 편집 ? 웹하드 상신 ? 재난현장DB 아카이브 등록 [ 참고 : 잘된 예 / 잘못된 예 ] 화재진압활동 구조활동 구급활동 ? 잘된 예 : 소방 활약이 직접적으로 나타나는 영상?사진 불에 탄 실외기만 찍은 사진 씽크홀 추정 현장 사진 ? 잘못된 예 : 주변 상황을 파악할 수 없는 특정부분만 촬영한 경우 □ 현장활동기자단 운영 ? 운영목적 : 화재?구조?구급 등 다양?생생한 현장자료 확보 - (기존) 지휘차가 출동하는 재난현장?119활동상 기록 위주 - (개선) 구조?구급?생활안전 등 단독 출동 시에도 기록 가능 ? 운영인력 : 총 5명(정기모집 희망자 중 본부 선발인원) ? 촬영장비 : 헬멧캠코더(GOPRO) 1개 ? 운영절차 ① 촬 영 ? ② 제 출 ? ③ 편 집 ? ④ 활 용 재난현장 촬영 (현장활동기자) 촬영자료 제출 (현장활동기자) 사진, 영상 편집 (본부 담당자) ? 언론사 제공 ? 온,오프라인 홍보 ? 홍보콘텐츠 제작·배포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현황 ? 구축목적 - 아날로그 기록물 디지털화로 항구적인 보존 - 기록물 공유 확대 / 자료검색 용이성 확보 ? 시스템명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http://98.30.25.70) ? 분류체계 : 13개 - ①화재, ②구조, ③구급, ④훈련, ⑤예방행정… ⑬현장활동기자 등  ? 보유자료 : 158,084개 (영상 36,204건, 사진 121,880건) ※ 아날로그 자료 전산화 실적(1991~2010년) : 71,555개(영상 22,958, 사진 48,197) 화재진압활동 구조활동 구급활동 □ 자료 수집범위 확대 계획 ? 수집방향 : (기존)재난현장 기록 ⇒ (확대)非 재난 소방 기록물 ? 자료형태 : 非 재난 소방기록물 사진?영상 변환 보관 ? 수집범위 확대 문서 ?과거 불조심 포스터, 소방서 과거 백서, 홍보용 리플릿 등 장비 ?소방차량, 방화복, 근무복, 활동복, 구조장비, 진압장비 등 청사 ?청사 신축 관련 사진, 구 청사 사진, 계절별 청사 사진 등 기념품 ?해외소방 기념품, 자체제작 홍보기념품, 행사 ?소방의 날, 소방기술경연대회, 불조심캠페인, 전입?승진자 신고, 신년회 등 ? 수집방법 : 테마 선정 후, 집중 수집?등록기간 운영 - 수집주기 : 연 2~4회 실시 / 1회에 2~3개월 - 수집주체 : 각 소방서 홍보담당자 - 수집절차 : ①테마공지⇒ ②수집 ⇒ ③등록 ⇒ ④활용 ? 활용방향 : 작품공모전 전시회 및 언론 홍보자료로 활용예정 4-4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참석 □ 재난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주관 및 시기 : 서울소방학교(MBC아카데미 위탁)/연 2회(2월,8월) ? 교육대상 : 홍보담당자 및 희망자 / 1회당 ? 교육내용 - 영상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한 전문 편집 프로그램 사용법 - 양질의 콘텐츠 제작을 위한 현장촬영 및 영상편집 교육 - 보도사진 촬영법, 촬영사진 편집(포토샵) 및 활용법 실습 □ 현장활동기자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본부 홍보기획팀 자체 추진) ? 주관 및 시기 : 본부 홍보기획팀 / 연 2회(3월,9월) ? 장소 및 대상 : 협의중 / 현장활동기자 및 홍보관계자 ? 교육내용 - 재난현장 사진, 영상 전문 촬영 교육?체험 프로그램 제공 - 재난영상 촬영 자료 편집?활용을 위한 숙달된 전문가 양성 Ⅲ 홍보예산 □ 예산현황 : 총 3,000천원 + @ 【단위 : 천원】 총 계 1분기 2분기 4분기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사무관리비 시민안전의식 강화 사무관리비 시민안전의식 강화 행사운영비 3,000 + @ 2,000 서울안전체험한마당 프로그램 소요예산 1,000 □ 예산 집행(안) - 몸짱소방관 선발대회 출전선수 지원 및 현수막 응원 등 - 소방동요대회 참가팀 현수막, 전세버스 등 지원비 - 불조심 강조의 달 어린이 작품공모전 부상(문화상품권), 심사비 등 - 홍보기자재 소모품 구입 및 고장 발생 시 수리비 등 Ⅳ 행정사항 □ 안전소식지「아이러브119」원고 적극 발굴·제출 : 매월 5일까지 ? 단순 구급처치 내용의 활동 스토리 지양 ? 현장대응단 및 각 센터 ? 소방활동 관련 미담사례, 화재예방 및 안전에 관한 내용 등 ? 자료 제공 방안(12p), 아이러브119 원고 작성 예시(참고4) 필히 참조 □ 각 부서는 언론사로부터 취재요청 접수 시 홍보교육팀으로 통보 □ 취재지원 등 언론동향 보고 철저 : 先 유선, 後 공문 □ 사건사고 속 숨은 스토리 적극 발굴 → 홍보교육팀 유선 연락 □ 재난현장 아카이브 등록 시 카테고리 및 제목 확인 철저 → 현장대응단 ? 제목(예시) : ‘20200206 은평소방서 불광동 단독주택 화재’ - 제목에 ‘은평소방서’ 필히 기재 붙임 1. 2020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1부. 2. 연락공보담당 주요임무 확인사항 1부. 3. 2019년도 소방안전홍보 추진실적 1부. 4. (예시)아이러브119 원고 작성 1부. 끝. 붙임1 2020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연간 추진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시의성 있는 시민 안전정보 기획보도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부정보도 및 대형재난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서울안전한마당 참가 소방동요경연대회 참가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참가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참가 불조심 강조의 달 어린이 작품공모전 개최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안전소식지 아이러브 119 자료제공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 및 관리 재난현장 및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참석 붙임2 연락공보담당 주요임무 확인사항 연 락 공 보 반 단계별 주요임무 확인사항 대비단계 ?연락공보반은 대비단계에 운영하지 않음 대응1단계 ?연락공보반 업무는 총괄지휘반에서 수행 □ 유관기관 연락망 확인 □ 재난상황 파악 및 보도자료 작성 □ 재난대응 활동상황 기록관리 (사진, 비디오 등) 대응2단계 □ 유관기관 연락관 도착 확인 및 상주공간 제공 □ 신문 및 인터넷 보도내용 스크랩, 보도내용 분석 및 보고 □ 언론 취재동향 등 파악 보고 □ 재난상황별 국민행동요령 홍보 □ 재난현장 정보센터 (Press Center) 설치 □ 언론 발표 전담자 지정 □ 정보공개 관련 제약 사항 확인 □ 종합적인 대응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수시) □ 미담사례 및 현장대응 활동의 성공적 내용 홍보 □ 사상자 등 최종피해 현황 언론매체 홍보 □ 보도자료 사본, 기타 공지사항 게시(현장지휘소, 자원대기소 등) □ 피해지역 수습상황 및 주민안심 홍보자료 작성 배포 대응3단계 □ 대응1,2단계 연계 임무 지속실시 □ 기능별 대응계획 중 대중정보계획(#3) 가동 □ 재난상황에 대한 비상경보 메시지 홍보(기상특보, 재난상황 등) □ 위험지역 통제 및 출입제한 등 긴급대피 정보 전파?홍보 □ 신문 및 인터넷 보도자료 배포 □ 재난방송국(KBS)또는 지방방송 활용 홍보 □ 재난상황에 대한 현장대응 및 수습상황에 대한 보고 붙임3 2019년도 추진성과 1 언론홍보 분야 1-1. 언론보도 실적(최근 3년간) 구 분 2019 2018 2017 방송매체 활용 45건 40건 63건 종이매체 활용 490건 425건 666건 재난예방 이벤트 10회 2,325명 10회 2,625명 11회 6,253명 ? 기획보도를 통한 시민안전정보 제공 및 조직홍보 - 필로티 구조, 라텍스 화재위험, 겨울철 혈관질환 관련 인터뷰 등 - 소방차 길터주기 동승체험, 벌집제거 동행취재, 완강기 사용법 등 라텍스 화재 위험성 (KBS) 완강기 사용법 (KBS) 벌집제거 동행취재 (JTBC) ? 소방관 다큐멘터리 등 기획취재 및 촬영 협조 - KBS 아침마당 / 2019.1.17. / 안전불감증 패널 - MBC 기억록 / 2019.12.23. / 2001년 홍제동 화재 - SBS 아무도 모른다 / 2020년 3월 / 드라마 촬영 협조 KBS 아침마당 MBC 기억록 SBS 아무도 모른다 1-2. 신매체 홍보실적 본부 콘텐츠 아이템 제공 본부 완성 콘텐츠 제공 대피가 최우선 열혈소방 소생캠페인 소방차 길터주기 ? 사진,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한 시민안전정보 제공 - 소방차 길 터주기, 대피우선 등 시민 참여 중요성 홍보 - 화재위험 3대 겨울용품 안전사용, 주택용 소방시설 중요성 등 홍보자료 제작 ? 공감형 콘텐츠 제작을 통한 대외적 소방이미지 향상 기여 - 보도자료 배포가 어려운 여러 정책 및 미담 등 재가공 후 배포 - 각종 현장활동 사진을 통해 강인하면서도 친근한 이미지 구축 2 안전문화 분야 2-1. 제13회 서울안전한마당 참가 ? 기간/장소 : 2019.5.9.(목)~5.11.(토) / 여의도공원 ? 참여기관 : (공동주최)한화손해보험, (참여)68개 기관·단체 ? 참여인원 : 115,000명 ? 운영 및 참가 프로그램 - (안전체험) 나도 119 신고할 수 있어요 - (몸짱소방관 선발대회) 소방장 임효진 달력모델 선정 안전체험 몸짱소방관 선발 대회 2-2. 서울시 119소방동요경연대회 참가 ? 일자/장소 : 2019.7.4.(목) / 서울대학교 ? 참가팀 : 유치부 1개 팀(백합유치원) ?총 참가팀:29개 팀(초등부 14,유치부 15 / 1,500여 명) ? 수상결과 : 백합유치원(우수상) ? 전국대회 : 중랑 미림유치원(2위) / 강북 수송초등학교(4위) 소방동요경연대회 현장 모습 ? 제29회 서울소방안전 작품공모전 참가 - 공모기간 : 2019.8.16.(금)~9.20.(금) - 공모부문 : 사진, 웹툰, 만화, 불조심 포스터(고학년/저학년) - 입 상 작 : 51점(불조심포스터 49, 사진 1, 만화 1) ? 서울 소방안전작품 릴레이 전시회 개최 - 추진일시 : 2019. 11. 11.(월) 10:00 ~ 16:00 - 전시장소 : 연신내역 지하1층 역무실 앞 - 전시방법 : 소방서별 지정일자 릴레이 전시 - 전시작품 : 50점(역대 소방안전 작품공모전 입상작 등) ? 불조심 강조의 달 어린이 작품공모전 개최 - 공모기간 : 2019.11.5.(월)~11.29.(금) - 공모부문 : 2개 부문(불조심포스터, 삼행시) - 공모결과 : 총 54점(불조심포스터42, 삼행시12) - 입 상 작 : 총 16점(불조심포스터8, 삼행시8) 1 : 일일이 위험한 곳을 점검하고 또 살펴보고 1 : 일상에서 꾸준히 실천하면 9 : 구할수 있어요! 행복한 우리집 불조심포스터 대상 삼행시 대상 시상식 3 영상·촬영 분야 ? 소생캠페인 홍보영상 등 시선을 사로잡는 영상 제작?활용 - 닥터헬기 소생캠페인 홍보영상    - 은평소방서 10대 뉴스    - 2019년 은평소방서 의용소방대 활약상    - 불조심 강조의 달 어린이 작품공모전 시상식 영상 등 소생 캠페인 은평소방서 10대뉴스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붙임4 (예시) 아이러브119 원고 작성 제목: 변기에 무릎이 끼였어요 은평소방서 현장대응단 구조1대장 이성촌 서대문 소방서에서의 9년 6개월이라는 긴 시간의 근무를 마치고 친정 은평 소방서로 전출을 와서 새로운 환경에 적응을 하느라 정신이 없다. 새로운 직원들과의 만남 그리고 새로운 환경은 늘 나를 설레게 한다. 서대문에서 은평으로 전입을 오기전날 “그래 처음 소방에 발을 들여놓던 그날처럼 은평에서도 잘해봐야지”라는 굳은 결심과 함께 이곳에서의 생활도 그렇게 서서히 익숙해져가고 있다. 그렇게 근무를 3당번째 하던날 시건개방을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약간의 야식을 사들고 와서 직원들과 담소를 나누며 주린 배를 채우고 있을 때 또 출동 지령이 떨어진다. “구조출동 은평구 OO동 OO술집 화장실 변기에 무릎이 끼인사고” 수많은 출동을 다니며 구조 활동을 펼쳐왔지만 세상에 무슨 변기에 무릎이 다 빠져 라는 의아한 생각과 함께 지근거리에 위치한 현장에 도착을 해보니 참으로 난감 그 자체였다. 20초반이나 되어 보이는 여자 요구조자가 술을 많이 마신탓에 변기 옆에 쭈그리고 앉아 토를 하다 그만 변기 뒤쪽과 수도꼭지 사이에 오금이 끼어 빠지지 않는 상태였다. 위급한 상황은 아니지만 오래 쭈그리고 앉아 있는 상태로 발이 저리다고 고통을 호소하고 있었고 게다가 변기 안에는 토한 음식물 찌꺼기가 막혀 내려가지도 않은 상태로 몸과 얼굴에는 가래침과 더불어 음식물 찌거기가 뒤범벅되어 있었다. 요구조자를 들어서 빼 보려고 시도를 했지만 수도꼭지가 오금에 꽈악 끼어 도무지 빠질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결국 나는 차선책으로 시멘트로 고정되어 있는 변기 아랫부분을 망치와 정을 이용, 파괴하여 변기를 살짝 들어 옆으로 이동 시키자 꽈악 끼어있던 요구조자의 무릎이 빠졌다. 망치질을 연신 해대던 김구봉 반장은 이마에 송글송글 맺힌 땀방울을 훔쳐내며 긴 안도의 한숨과 거친 숨을 동시에 내뱉고 있었고 그 옆에는 창피해서인지 아님 술에 취해서인지 고개를 들지 못하고 다리를 주무르며 절룩 거리는 요구조자에게 다가가 다리상태를 확인하자 괜찮다는 말을 남기고는 부리나케 그곳을 빠져나갔다. 그냥 웃어넘긴 해프닝 출동이었지만 그만한 딸 둘을 키우고 있는 나로써도 남 일처럼 여겨 지지가 않았다. 그렇게 무사히 구조할동을 마치고 사무실에 되돌아와서 출동 전에 먹다 남은 떡볶이며 튀김 어묵 등을 개걸 스럽게 먹고있는 대원들을 바라보며 말로 표현하지 못할 미소를 띄우며 그 자리를 빠져 나왔다. 붙임 1. 작성자 사진(별도 메일첨부) 2. 관련 사진(별도 메일첨부) 소방위 이성촌 변기에 무릎 사진 1 변기에 무릎 사진 2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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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은평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415 생산일자 2020-02-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송기선 (02-355-1119) 관리번호 D000003929791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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