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내 손안에 서울」운영계획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536 결재일자 2020.2.7. 공개여부 부분공개(5 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운영팀장 뉴미디어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김은미 오현진 이종선 02/07 박진영 협 조 소통기획팀장 강선미 현장소통팀장 이강년 2020년「내 손안에 서울」운영계획 2020.2.6.(목)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2020년「내 손안에 서울」운영 계획 서울시 시민소통포털 ‘내 손안에 서울’을 중심으로 뉴미디어 매체를 통합하고 그간의 운영현황 및 실적을 분석?진단해 2020년 매체력을 강화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인터넷 홈페이지 운영 활성화에 관한 조례 (서울특별시조례 제7135호, 2019.5.16.) ? 서울특별시 시민 소통 활성화에 관한 조례 (서울특별시조례 제7442호, 2020.1.9.) ?? 운영개요 ? 매 체 명: (mediahub.seoul.go.kr) ※ 하이서울뉴스 창간(‘03.7.1.)→서울톡톡 제호변경(’12.8.29.)→내손안에서울 미디어통합 1차(’14.10.6.) →내손안에서울 미디어통합 2차(’19.8.1.) ? 운영목적: 시민참여를 기반으로 서울생활에 필요한 정보 적기에 제공 ? 콘텐츠 발행건수: 시민 생산 콘텐츠 비중 54% 기 간 총콘텐츠수(건) 핫이슈 일반뉴스 전문필진 시민기자 19.1.~12. 2,666 257 679 192 1,435 ※ 시민기자 확대 모집 ‘Wake Up’ 프로젝트(7월~) ? 구독자수: 일 39만명 (397,991명, ‘20년 1월 기준) ? 방문자수: 월평균 37만명 Ⅱ 그간의 추진성과 및 경과 ‘19년 주요성과 ? 서울 소식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뉴미디어 5개 매체 통합 ? 뉴미디어 매체 방문자수 증가, 서울사랑(매거진) 82% 증가 ? 검색 최적화(검색 제휴 추진) 및 뉴스레터 구독자 증가 ?? ‘내 손안에 서울’을 중심으로 뉴미디어 5개 사이트 통합 ?? ‘개인 맞춤형’ 시정 정보 제공 및 전 실국 ‘소셜 모아보기’ 신설 ‘서울을 가지세요’ → ‘내 손안에 서울’ 이관 개인 맞춤형 정책 정보 제공(‘19.6.) 전 실국 운영 SNS 모아보기 페이지 운영 ?? 뉴미디어 통합 매체 방문자수 증가 ? ‘내 손안에 서울’ 시 운영 홈페이지 중 방문자수 2위(대표 홈페이지 제외) 《 내 손안에 서울 2019년 월별 방문자 현황 》 ? ‘내 손안에 서울’ 외부 매체 조회수 현황 ? 뉴미디어 통합 사이트도 방문자수 대폭 상승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자수 확대 ?? 주요 포털 뉴스에 ‘내 손안에 서울’ 콘텐츠 표출 ? 뉴스 등록 및 검색 제휴를 통한 시정 콘텐츠 확산 구글, 다음 뉴스 검색 화면 예시(서울라이트, 신혼부부 주거지원) ?? ‘통합홍보배너’를 활용한 홍보 네트워크 확장 ? 시 산하투출기관 및 자치구(24) 등 총 67개 사이트 적용 . . ? 월 평균 노출량 대폭 증가로 광고 효과성 증명 Ⅲ 개선과제 ?? 모바일을 중심으로 한 콘텐츠 큐레이션 및 화면 구성 필요 ? 뉴스 중심으로 PC는 수동, 모바일은 자동 큐레이션으로 별도 진행 ? PC 사용자(35%)보다 모바일 사용자(63%) 다수, 모바일 중심으로 화면 개편 추진 PC 수동 큐레이션 영역 모바일:자동 큐레이션 영역 ?? 검색 최적화 안정화에 따른 검색기반 콘텐츠 강화 ? 이메일(PCRM) 유입은 줄고 검색을 통한 유입은 지속 증가 추세 ? 모바일 중심으로 콘텐츠 큐레이팅 및 화면 개편, 앱 홍보 강화 ? 이메일 유입 의존도를 탈피해 문자 뉴스레터 서비스를 통해 유입경로 다변화 추진 Ⅳ 추진계획 2020년 내 손안에 서울 운영 추진방향 1 미디어허브 기능 및 콘텐츠 큐레이팅 지속 확대 ?? 미디어허브 기능 및 콘텐츠 큐레이팅 확대 ? ‘자치구 소식지’ 모아볼 수 있는 페이지 신설 ⇒ 자치구 홍보체계 강화 ? 정보소통광장 ‘120 주요질문’ 정책 페이지로 통합 추진 네이버 뉴스 스탠드 예시 화면 정보소통광장 ‘120주요질문’ 코너 ?? 사용자 콘텐츠 이용 패턴 분석을 통한 ‘추천 정보’ 제공 ? 개인화 서비스 제공을 통한 맞춤형 추천 정보 제공 ? GA(Google Analytics) 및 빅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콘텐츠 확대 2 방문자수 확대를 위한 모바일 중심으로 개편 ?? 모바일 중심으로 메인화면 및 뉴스레터 디자인 개편 ? 다수 사용자인 모바일 사용자가 콘텐츠 접근이 용이하도록 화면 개선 디자인 1안 디자인 2안 ?? 문자 뉴스레터를 활용한 시정 콘텐츠 전달력 강화 ? 즉각적인 알림과 확실한 전달력을 가진 SMS(카톡) 서비스 제공 ?? 내 손안에 서울 푸시 기능 개선 및 앱 홍보 추진 ? 뉴스레터를 앱 푸시 알림으로 전송, ‘손 안에 쥐어주는 홍보’ 진행 ? 앱 다운로드 이벤트, 별점 리뷰 쓰기 등 ‘앱 마케팅’ 추진 서울시민카드 앱 이벤트 사례 대학민국 구석구석 앱 이벤트 사례 3 시민참여 콘텐츠 확대 및 홍보 마케팅 강화 ?? 지속적인 시민참여 이벤트 및 광고 등을 통한 방문자수 증대 ? 계기별 다양한 온·오프라인 시민참여 이벤트 진행 ? 전문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시정 홍보 효과 제고 오픈 5주년 시민참여 이벤트 사례 50플러스재단 x 삼성카드인생락서 사례 ?? 홍보(캠페인) 거점 플랫폼으로 경쟁력 제고 ? 청년·신혼부부 출발선 지원정책 등 ‘시정 이슈 특별페이지’ 제작 ? 시민참여 캠페인 등과 연계 홍보 거점 플랫폼으로 매체 영향력 강화 ? 통합배너홍보 ‘서울시?산하투출기관 全 사이트’로 매체 네트워크 확장 ? 홍보매체 확장을 위한 배너 디자인 및 시스템 적용 가이드 마련 2019년 서울케어 특별페이지 2020년 공정한 출발선 특별페이지 ?? 홍보(뉴스레터 신청) 리플릿 발행 ? 시민 생활접점 현장에 배포가 용이한 홍보 리플릿 제작 ? 찾아가는 서울시청 및 주요 시민참여 행사(축제)장 등에 적극 배부 Ⅴ 추진일정 ? 시스템 분석 및 앱 기능 개선 검토 : ’20. 1~3. ? 모바일 최적화 화면 디자인 개발 : ’20. 4. ? 자치구 소식지, 120 주요질문 등 신규 서비스 적용 : ’20. 5. ? 모바일 최적화 화면 디자인 적용 : ’20. 7. ? 모바일 뉴스레터 서비스 제공, 앱 홍보 마케팅 실시 : ’20. 10. ? 시민참여 이벤트 및 캠페인 진행 : 계기별 추진 Ⅵ 행정사항 ?? 소요예산 ? 예산과목 - 뉴미디어 활용 시민과의 소통 활성화, 시민 눈높이에 맞는 웹사이트 관리 및 운영, 뉴미디어 웹사이트 운영, 사무관리비 ? 온라인 뉴스 제작 32,000천원 ? 시민참여 서비스 55,200천원 ? 홍보배너 통합관리 운영 42,900천원 ?? 협조사항 ? 홍보 리플릿 배부(찾아가는 서울시청) ? 자치구 소식지 모아보기(자치구 홍보 협력) 붙임. 매체 운영체계.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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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내 손안에 서울」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536 생산일자 2020-02-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은미 (02-2133-6501) 관리번호 D000003929858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인터넷및모바일홍보관리 > 서울시온라인뉴스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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