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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인쇄매체 및 방송협력 추진계획

문서번호 시민소통담당관-2259 결재일자 2020.2.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매체소통팀장 시민소통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이병문 윤선재 유재명 02/07 박진영 협 조 주무관 차현주 2020년 인쇄매체 및 방송협력 추진계획 2020. 2. 6. 시민소통기획관 (시민소통담당관) 2020년 인쇄매체 및 방송협력 추진계획 주요 핵심사업 등에 대한 시민의 이해와 공감도 제고를 위해 언론 인쇄매체, 방송협력 등을 통해 시정정보를 제공하고자 함 Ⅰ 추 진 방 향 ?? 시정 주요사업에 대해 실·본부·국 등과 협력, 집중적인 시정 홍보 ○ 주거·재생, 완전돌봄체계, 혁신창업·좋은 일자리, 대기질 개선 등 ?? 정책별·대상별 타깃 세분화하여 수요자별 맞춤형 홍보 추진 ?? 신문·방송매체 이외에 신규매체 확대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한 정보 제공 Ⅱ 사 업 개 요 ?? 관련근거 : 정부기관 및 공공법인 등의 광고시행에 관한 법률 ?? 대 상 : 한국ABC협회에 가입한 신문?잡지, 정보간행물 등 언론사 인쇄매체, TV·라디오 방송매체 등 ?? 사업내용 ○ 일간지, 지역지, 전문지, 주·월간지 등을 통한 주요 핵심사업 등 정보제공 ○ TV 및 라디오 매체 등을 통한 시정광고 및 캠페인 ○ TV(지상파, 종편, 케이블) 방송을 통한 시정정보 제공 ?? 집행방법 : 한국언론진흥재단을 통해 대행(정부광고법시행령 제6조) ?? 사 업 비 : 14,500백만원(인쇄매체 4,000백만원, 방송협력 10,500백만원) Ⅲ ’19년 추진실적 및 ’20년 추진계획 1 인쇄매체(신문·잡지 등) 활용, 시정정보 제공 ?? 2019년 추진결과 ○ 신문·잡지 등 : 21개 사업 429회 게재 - 시민의 삶과 직결된 제로페이 안내, 우리동네 키움센터, 청년수당지원, 신혼부부 주거지원, 서울형 유급병가지원, 녹색교통지역 차량운행제한 등 - 잘 생겼다! 서울 2019, 서울케어(12개 시립병원), 중소기업대박!람회 등 - 기타 시민과 함께 하는 미세먼지 시즌제, 전국체전,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서울거리예술축제, 서울라이트 등 우리동네 키움센터 서울형 유급병가지원 잘 생겼다! 서울 신혼부부 주거지원 ○ 주 독자층을 고려한 지역지·전문지 등 확대, 수요자별 맞춤형 홍보 - 주요 핵심사업은 매체 영향력이 큰 주요 일간지 등에 게재 - 제로페이·서울케어·서울형 유급병가지원·미세먼지시즌제·녹색교통지역 차량운행제한 등 시민생활과 직결되는 정보는 지역지, 관련 전문지, 여성지 등 시민밀착형 매체를 활용하여 정보 제공 (단위 : 회, 백만원) 계 일간지 주간지 월간지 지역신문 정보지 횟수 집행액 횟수 집행액 횟수 집행액 횟수 집행액 횟수 집행액 횟수 집행액 429 2,000 162 1,440 65 207 50 149 133 159 19 45 ?? 2020년 언론매체 활용, 시정정보 제공계획 < 추진방향 > ◈ 시정 주요사업에 대해 실·본부·국 등과 협력, 집중적인 시정 홍보 ◈ 정책수혜자 및 주 구독층 등을 고려, 맞춤형 정보제공 확대 ○ 시정 주요사업에 대해 실·본부·국 및 투자출연기관과 통합·전략 집행 - 신혼부부 등 주거지원 확대, 완전돌봄체계 실현, 획기적 청년지원, 서울경제 활력 제고, 좋은 일자리창출, 대기질 개선 등 - 사업 추진부서 및 기관과 사전 협의(컨셉·시기·매체·예산 등) 조율 집행 ○ 매체 영향력이 큰 주요 일간지를 통한 주요 사업 집중 홍보 - 발행부수?전년도 광고집행 규모 등을 고려, 균형있게 매체 선정·집행 - 시 출입 일간지(시정신문 포함) 23개 매체, 창간일 광고집행 ○ 정책수혜자 및 주 구독층 고려, 분야별 맞춤형 광고집행 확대 - 대 상 : 발행부수가 높은 시사·경제지, 여성지, 종교지, 협회지 등 - 광고확대 : ’19년 7개 매체 ’20년 20개 매체 확대(13개↑) 분 야 언론사명 매체수 주 독자층 의료·건강 2 의료인, 노년층 등 아동·가족 7 주부, 아동, 학부모 등 창업·자활 2 자영업, 소상공인, 노숙인 등 취업 3 취업준비 대학생 시사·경제 4 40~50대, 중소기업 종교 3 종교인 관광·취미 3 20~50대 ※ ’19년 광고·기사 연계 : 음식과사람, 빅이슈코리아, 대학내일, 여성조선, 퀸, 여행스케치, SRT 2 지상파 TV 등 방송사 협력사업 활용, 시정정보 제공 ?? 2019년 추진결과 ○ 시정광고(TV, 라디오 등) - 제로페이서울(5~6월) : - 따릉이 할인(11~12월) : 제로페이서울 따릉이 할인 ※ 기타 라디오(SBS, MBC, CBS, TBS, 불교, 평화, 원음 등) 및 팟빵 광고 - 청년수당 모집(4월), 서울시민기자단 모집(7월), 건강돌봄(7월), 유급병가(8월), 전국체전(9월), 5등급 차량제한(11월), 우리동네키움센터(12월), 서울라이트(12월) ○ 지상파?종편?케이블TV 방송 - ※ 예능, 교양정보 등을 통해 제로페이, 창업, 돌봄, 상생상회 등 시민생활 정보 제공 골목식당 동네한바퀴 모닝와이드 생방송오늘아침 ○ 라디오 프로그램을 통한 시정현안 세부정보 제공 - 우리동네키움센터, 자영업지원, 서울안전한마당, 한강몽땅, 전국체전 등 123회 ?? 2020년 방송협력을 통한 시정정보 제공계획 ○ 시정 주요정보 집중 제공을 위한 지상파TV·영화관 등 시정광고 - 신혼부부 주거지원, 우리동네키움센터, 청년출발지원, 혁신창업 등 ○ 다큐, 교양정보 프로그램을 통한 시정정보 방송 - 청년, 여성, 중장년, 어르신 등 세대별 맞춤형 정보 제공 ○ 인기 예능프로그램 시정노출로 시정호감도 증대 - 서울사랑상품권, 청년신혼부부임대주택, 노들섬예술공간 등 < 매체 및 프로그램별 특성을 고려한 방송협력 추진> ?? 지상파TV : 교양?생활정보(여성?주부?40대 이상), 다큐(남성, 50대 이상) ?? 케이블?종편 : 화제성 높은 예능?생활정보(20~40대) ?? 라디오 : 주 청취층(20~40대) 대상 시정정보 제공 ?? 2020년 방송협력 추진(안) 구분 채널/프로그램(안) 방송내용(안) 지상파 TV 시정광고 청년지원, 주거, 돌봄, 혁신성장 등 핵심사업 정보제공 예능 청년신혼부부임대주택, 서울사랑상품권, 노들섬예술공간 등 교양정보 영유아?청년?여성?은퇴자?어르신 등 세대별 시정정보 다큐 MICE서울, 주거복지, 청년지원 등 주요사업 소개 종편, 케이블, IPTV, 영화관 시정광고 청년지원, 주거, 돌봄, 혁신성장 등 핵심사업 정보제공 예능 따릉이, 생활사박물관, 노들섬 예술공간 등 교양정보 자영업지원, 임대주택, 일자리, 보육, 여성안심, 건강돌봄 등 영화관 광고 청년지원, 주거, 돌봄, 혁신성장 등 핵심사업 정보제공 라디오 시정광고 청년지원, 주거, 돌봄, 혁신성장 등 핵심사업 정보제공 스토리텔링 정보제공 자영업, 돌봄, 주거, 일자리, 복지, 청년, 미세먼지 등 3 언론매체 활용, 광고집행 방법(광고절차 등) ?? 매체영향력, 매체 특성 등 고려, 매체선정 후 광고배정 ○ (신 문) 매체 영향력(발행부수, 전년도 광고집행 규모 등)을 고려하여 배정 ○ (TV·라디오) 매체 영향력(시청률, 청취율 등) 및 프로그램별 특성 고려, 배정 ○ (잡 지) 주·월간지 발행부수 1만부 이상, 전문지 5천부 이상 우선배정 ○ (지 역 지) 서울전역 지역별 적정 안배 및 균형집행 ?? 사업부서(실·본부·국) 광고집행 절차 ① 광고계획 사전협의 ② 계획수립 관련팀장 협조 ③ 지면광고 사전검토 ④ 언론매체 및 방송협력 협조 ⑤ 광고의뢰 및 광고비 집행 사업부서 사업부서 시민소통담당관 사업부서 사업부서 ※ 지면광고(신문, 잡지 등) : 매체소통팀 / 방송협력(TV,라디오 등) : 방송소통팀 ① 광고계획 수립 前 언론사, 광고단가, 광고방법 시민소통담당관과 사전협의 ② 광고계획 수립시 시민소통담당관 관련팀장 협조 ③ 언론사 지면광고 사전검토(※ 방송매체 제외) - 광고 시안 광고게재 1주일 前 시민소통담당관 검토 ④ 언론매체 및 방송협력 협의서(기안?공용서식-통합서식_001) 관련팀장 협조 ⑤ 광고의뢰 및 광고비 집행 - 사업부서에서 ‘정부광고통합지원시스템(https://www.goad.or.kr)“ 통해 한국언론진흥재단에 의뢰 - 정부기관 및 공공법인 등의 광고시행에 관한 법률 제정(’18. 6.12)에 따라 광고료(부가가치세 포함)에 수수료를 포함하여 의뢰 및 집행(’18.12.13 시행) ※ 예시) 990만원 집행 : 광고료(부가세 포함) 900만원, 광고수수료(부가세 포함) 90만원 Ⅳ 행 정 사 항 ?? 실·본부·국 언론매체·방송협력 활용 시정홍보시 협력체계 구축 ○ 주요 핵심사업 및 시민체감형 사업부서와 협력하여 통합적·체계적 홍보 ○ 언론사 인쇄매체(신문?잡지 등), 방송협력(TV, 라디오 등) 계획수립 및 추진시 시민소통담당관과 협의 붙 임 : 1. 2020년 연간 광고집행 계획(안) 2. 정부광고 요청서(양식) 1부. 붙임 1 2020년 연간 광고집행 계획(안) (단위 : 백만원) 월별 주요사업 광고 예산(안) 총 계 14,500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 사업추진 상황 및 이슈발생 등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붙임 2 정부광고 요청서(서울시 → 정부광고통합지원시스템 → 한국언론진흥재단) ■ 정부기관 및 공공법인 등의 광고시행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별지 서식] 정부광고 요청서 ※[ ]에는 해당되는 곳에 √표를 합니다. 요청기관 서울특별시 부서명 : / 성명 : / 이메일 : / 전화번호 : 부서명(지출 담당자) (부서명 : / 성명 : / 이메일 : / 전화번호 : ) 요청내용 광고건명 : 광고기간 : 광고규격 : 홍보매체 : 언론사 및 방송사명 광고물 제작 여부 등 [ √ ] 자체 제작 [ ] 제작 의뢰 소요금액 ① 정부광고료 (방송광고판매액) 원(부가세 포함) ② 소요경비 (①을 제외한 광고물 제작비 등) 원(부가세 포함) ③ 수수료 (①의 100분의 10) 원(부가세 포함) 합계(①+②+③) 원(부가세 포함) ?정부기관 및 공공법인 등의 광고시행에 관한 법률? 제5조, 같은 법 시행령 제3조제2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2조에 따라 위와 같이 정부광고를 요청하오니 조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년 월 일 서울특별시장 직인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귀하 붙임 서류 210mm×297mm[백상지(80g/㎡) 또는 중질지(80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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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인쇄매체 및 방송협력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시민소통담당관
문서번호 시민소통담당관-2259 생산일자 2020-02-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병문 (02-2133-6427) 관리번호 D000003929801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시책홍보기획및관리 > 언론매체광고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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