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소방서 수신자 내부결재 (경유) 제 목 2020년 02월 중 비상소화장치함 점검 계획 보고 1. 관련근거 가. 2019년 소방재난업무가이드 재난대응행정편 제3항 15장 “소방용수시설 및 비상소화장치관리” 나. 재난관리과-733(2018.1.24.)호 『비상소화장치 유지관리 철저 재강조』 다. 재난관리과-5391(2018.6.11.)호 『비상소화장치 점검 횟수 등 변경 알림』 라. 재난관리과-1028(2019.2.1.)호 『비상소화장치함 관리방법 변경 알림』 2. 비상소화장치 순찰 계획을 붙임과 같이 실시하고자 합니다. 가. 기 간 : 2020. 02월 중(기간 중) 나. 대 상 : 비상소화장치 9호 등 12개소(일체형 10-호스릴6개포함, 분리형 2) 대 상(관리번호) 담당자 비 고 10호, 11호, 12호 2팀 9호, 16호, 17호, 18호, 19호 3팀 13호, 14호, 15호, 20호 1팀 다. 내 용 ○ 점검(순찰)방법(월 1회 이상) - 소방이륜차(펌프차) : 월 1회 이상(전체) - 119안전센터장 : 월 1회 이상(선별) ○ 비상화장치 점검 관련 변경 사항(2018.6.12일 점검부터 적용) - 점검 횟수 : 월 3회 이상 ⇒ 월 1회 이상(변경) - 종이 점검부에 점검내역을 기재 ⇒ 119행정정보시스템을 활용 점검내역 전산 입력 - 소방용수 조사와 동일하게 비상소화장치 조사를 119행정정보시스템 근무일지와 연계 - 비상소화장치 훈련 입력을 119행정정보시스템 근무일지와 연계 - 비상소화장치 담당자는 조사 및 훈련 결과를 필히 119행정정보시스템 근무일지와 연계 할 것.(메뉴적용 : 2018.6.12.부터) ○ 고장소방용수 각 소방서 통보(용수담당) ⇒ 소방안전지도 활용으로 갈음 ○ 중점점검사항 - 비상소화장치함의 손?망실 여부 확인 - 비상소화장치 활용 소화전 위치도 부착 및 훼손 여부 파악 - 비상소화장치함 내 비품 확인 및 정리?정돈 - 함 주변 불법주차 및 쓰레기 등 방치여부 확인 - 비상소화장치 표시 적정여부 및 사용시 장애여부 확인 - 소방호스 적재 상태 점검 ? 5본, 3본은 접은 수관으로 적재 ? 2본은 1본씩 접은 수관 또는 두겹 말이로 묶어서 적재 ○ 비상소화장치함 비밀번호 자물쇠를 개방 상태로 관리(2019.2.1.공문의거) - 적재 비품 도난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고 도난상황 발생시 즉시 보고 할 것. 붙임 1. 비상소화장치 현황 1부. 2. 비상소화장함 위치도 1부. 3. 119행정정보시스템 비상소화장치 조사 입력 매뉴얼 1부. 4. 119행정정보시스템 비상소화장치 훈련 입력 매뉴얼 1부. 끝. 담당자 김형곤 진압2팀장 최원석 119안전센터장 02/06 성종경 협조자 시행 영동119안전센터-803 ( ) 접수 ( ) 우 06054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산대로 320 영동119안전센터 (논현동) / http://fire.seoul.go.kr/knfs/ 전화 02-517-5119 /전송 02-542-0119 / live@seoul.go.kr / 부분공개(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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