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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521 결재일자 2020.2.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류제웅 이은주 조규관 02/06 한정희 협 조 재난관리과장 신자행 예방과장 김동진 현장대응단장 김현태 - 안전서울의 중심 명품 서초소방서 - 2020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소방행정과 [홍보교육팀] 목 차 Ⅰ. 관련 근거 1 Ⅱ. 추진목표 및 전략 1 Ⅲ. 중점 추진전략 2 1.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2 2.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6 3.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9 4.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11 Ⅳ. 홍보예산 14 Ⅴ. 협조사항 14 참고 1. 2020년도 소방홍보 연중 업무 로드맵 1부. 2. 연락공보담당 주요임무 확인사항 1부. 2020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Ⅰ 관련근거 □ 본부 예방과-2600(2020.1.31.)호『2020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알림』 Ⅱ 추진목표 및 전략 목표 시민안전의식 강화 및 서울소방 우수정책 공감 홍보 추진 전략 및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신뢰도 높은 선제적 언론홍보 추진 1-1. 시의성 있는 시민 안전정보 기획보도 1-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1-3. 대형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2-1. 서울안전한마당 개최 2-2. 119소방동요경연대회 개최 2-3. 소방안전작품공모전 개최 2-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개최 2-5.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3-1.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3-2. 안전소식지「아이러브 119」보급 활성화 3-3.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4-2.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Ⅱ 중점 추진 전략 1 신뢰도 높은 선제적 언론 홍보 추진 ○ 계절?유형별 시의성 높은 주제의 기획보도로 시민안전정보 제공 ○ 우수정책?미담 보도 및 재난현장에서의 신뢰성 높은 정보 제공 1??1 시의성·보도 가능성을 고려한 언론홍보 □ 추진부서 : 홍보교육팀, 각 부서(언론보도 희망에 따라) □ 기획보도 절차 보도계획 제출 ? 취합 / 조율 ? 보도자료(안) 작성 / 제출 ? 보도자료(안) 수정 / 제출 ? 보도확정 / 통보 각 부서 홍보교육팀 각 부서 홍보교육팀 →본부 홍보기획팀 홍보교육팀 → 각 부서 제출기한 : 보도 희망일 전 주 월요일 오전 10시까지(각 부서 -> 홍보교육팀) □ 보도자료 배포 보도자료 작성 및 제출 ? 보도자료 검토 ? 보도자료 수정 / 보완 ? 보도자료 배포 각 부서 홍보교육팀 홍보교육팀, 각 부서 협의 홍보교육팀 → 각 언론사 제출기한 : 보도 희망일 2일 전 오전 10시까지(각 부서 -> 홍보교육팀) □ 기획보도 방향(예시) ? 계절?시기별로 시의성 높은 주제 선정하여 시민안전정보 제공 - (날씨?계절) 폭염, 한파, 낙상, 심혈관질환, 산불, 전기장판 등 - (명절?성묘) 추석, 설 연휴 대책, 말벌, 예초기 위험성 등 ? 재난 통계분석을 통한 체계적이고 선제적인 안전정보 제공 - 최근 3년간 화재·구조·구급활동 통계분석 → 피해예방요령 ? 사회적 이슈가 된 재난 및 정책에 대한 적시성 있는 보도 - 고시원 화재 → 인명피해 예방을 위한 간이SP설치 사업 ? 조직 우수정책?활동상 등 기획보도로 조직 이미지 제고 - 119광역수사대 기획수사 결과발표, 쪽방촌 비상벨 설치 1??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 추진부서 : 홍보교육팀, 각 부서(취재·촬영 등 지원에 따라) □ 언론사 취재지원 ? 지원방향 : 소방 조직?정책 홍보 및 시민안전정보 제공 ? 지원시기 : 언론사 등 외부 요청 시 ? 지원분야 : 뉴스 / 교양?다큐 / 드라마?영화 / 방송광고 등 ? 추진절차 취재지원 요청 ? 홍보교육팀 협의 ? 취재지원 여부 결정 ? 취재지원 언론사 등 각 부서 홍보교육팀 홍보교육팀, 각 부서 ※ 시민생활 및 서울소방 조직 이미지에 미칠 영향 등 종합적 고려 ? 취재지원 제한 - 드라마?영화 : 상업적 성격 프로그램 원칙적 지원불가 ※ 단, 조직홍보를 위한 정책적인 결정이 있을 경우에 가능 - 방송광고 : 공무원 상업성 광고 출연 불가 / 공익광고만 가능 ? 방송광고심의에 관한 규정 제44조(방송광고 출연제한) ① 국가공무원법 또는 지방공무원법에 따른 공무원은 방송광고에 출연할 수 없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2. 법령 또는 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 정치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3. 소속기관의 홍보를 위하여 제작한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 미담사례 및 사회적 이슈와 맞물린 소방활동 홍보 ? 현장활동 속 감동적이고 아름다운 스토리 적극 발굴 - 추진절차 전 직원(현장촬영요원) ? 홍보교육팀 ? 본부 홍보기획팀 1. 미담사례 등 포착 2. 사진, 영상 확보 1. 보도자료 초안 작성 2. 본부 홍보기획팀 보고 1. 보도자료 완성 2. 언론사 제공 SBS MBC 문화일보 한국일보 ? 사회 이슈와 맞물려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조직 활약상 홍보 - (구급대 폭행근절) 서울 119광역수사대 최초 구속수사 - (여름철 폭염) 폭염대응 구급활동, 생존수영 배워요 등 - (사회이슈) 몸짱소방관 달력, 갈길 먼 소방차 길 터주기 등 광수대 출범1년 폭염대책 생존수영 황금시간 확보 1??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 언론 모니터링 실시 ? 추진목표 : 언론동향 파악?부정보도 대응 및 언론홍보 자료 축적 ? 추진방법 : ①서울소방 언론보도 스크랩, ②언론 취재동향 파악 - (스 크 랩) 매일 / 본부 홍보기획팀 / 소방?市 관련 보도사항 - (동향파악)취재요청 시 / 소방서→본부 보고(先 유선, 後 공문) ? 취재지원 등 언론사 대응 유의사항 - 언론사의 민감한 자료제공 요청 시, 본부 홍보기획팀과 사전 협의 - 기자 전화 통화 시, 통화내용이 보도될 수 있음을 필히 인지 ? 자료활용 - (내부공유) 메일 발송, 게시판 게재, 카카오톡 공유 등 - (자료축적) 서울소방 웹하드 보관 *2010년부터 축적 □ 부정보도 발생 시, 해명?설명자료 제공 *본부 홍보기획팀 창구 일원화 ? 대응목적 : 오보?비판적 기사 신속 대응으로 대외 신뢰성 확보 ? 대응절차 ①(해당부서) 해명?설명 필요 여부 결정 후 필요시 자료 작성 ※ 해명 : 기사 내용 틀린 경우 / 설명 :내용 맞지만 추가설명 필요한 경우 ②(홍보기획팀) 쟁점사항 및 방향 검토 후 市?소방청 대변인실 협의 ③(市?소방청 대변인실) 언론사 해명?설명자료 배포 □ 재난발생 시, 긴급구조통제단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 대응 1단계 : 소방서 대응단계(區 긴급구조통제단) - 연락공보담당 : 홍보교육팀장 - 수행역할 ※ 세부사항은 [참고3] 주요임무 확인사항 및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연락담당 : 현장 활동 중인 모든 기관 단체의 연락과 업무 협력을 담당 ? 공보담당 : 현장 언론담당 일원화 / 보도자료 제공으로 오보 예방 ⇒ 현장대변인을 지정하여, 상황 발생 후 1시간 이내 언론브리핑 실시 ? 대응 2~3단계 : 소방서 & 소방재난본부(2단계), 서울시(3단계) - 단계별 조직구성 ? 대응 2단계 : 소방서(主) + 본부 긴급구조지휘대_연락공보지원반(지원) ? 대응 3단계 : 소방서 + 市 긴급구조통제단_연락공보담당 전면 가동(主) - 연락공보담당 : (2단계)서 홍보교육팀장 / (3단계)본부 홍보기획팀장 ※ 대응 2단계 시, 본부 홍보기획팀은 본부 긴급구조지휘대 일환으로 연락공보지원 역할 수행 - 수행역할 :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2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 안전체험 등 안전문화 행사로 시민안전의식 및 자율 재난 대응력 향상 ○ 문화와 안전을 결합한 다양한 행사 개최로 자발적 시민 참여 극대화 2 ??1 제14회 서울안전한마당 참가 □ 행사개요 ? 개최기간 : 5. 7.(목) ~ 5. 9.(토) / 3일간 ? 행사장소 : 여의도공원 문화의마당 ? 행사주최 : 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 & ㈜한화손해보험 ? 주요내용 : 안전체험, 안전문화, 시민참여 훈련, 국제세미나 등 ※ 2019년 서초소방서 운영 부스 - 내가 만드는 소방관 페이퍼토이 한마당 - 안전대피를 위한 생명손수건 ‘화재대피체험’ 안전체험 안전문화 시민교육·훈련 세미나 □ 중점사항 ? 재난 초기 시민 자율 대응력 향상을 위한 체험 운영 - 시민이 즐겁게 안전을 익힐 수 있는 체험 부스 설치 - 연령대별 체험 프로그램 운영 매뉴얼 마련으로 맞춤형 교육 ? 종합 안전문화 축제 도약을 위한 다양한 문화행사 참여 - 스트롱맨 소방차 끌기 대회 - 몸짱소방관 선발 대회 2 ??2 서울시 119소방동요경연대회 참가 □ 추진목표 : 소방동요를 통한 시민 안전문화 확산 □ 행사개요 ? 행사일정 : 7월 중(예정) ? 행사장소 : 협의 중 ? 행사주최 : 서울특별시(소방재난본부) ? 참가규모 : 30개팀 2,000여명(초등부15, 유치부15) ? 추진절차 개최장소 선정 ⇒ 모집?접수 ⇒ 예선심사 ⇒ 본선대회 1~2월 2~4월 5월 7월 ? 섭외대상 : 서초관내 초등학교, 유치원 ※ 2019년 참가 팀 (잠원초등학교<은상>, 예원유치원<최우수상>) □ 전국 119소방동요경연대회 ? 행사일정 : 9. 23.(수) ~ 9. 24.(목) / 2일간 ? 행사주최 : 소방청 & 한국소방안전원 ? 행사장소 : 세종문화예술회관(세종시 소재) ? 참 가 팀 : 서울시 대회 대상 2팀(초등부1, 유치부1) 2 ??3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작품 모집 □ 공모전 개요 ? 작품주제 :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특별시 서울 만들기 ? 공모부문 : 사진, 불조심포스터(고?저학년), 웹툰, 만화 ? 추진절차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시회 ⇒ 전국대회 6월~9월 10월 11월 11월 2 ??4 제14회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참가 □ 공모개요 ? 공모기간 : 2020. 9월 ~ 10월 ? 작품주제 : 청소년(초·중·고등학생) 생활 속 안전 ? 공모형식 : 동영상(5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UCC 영상) ? 작품심사 : 2020. 10월 중 작품(영상)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국대회 참가 9월 ~ 10월 10월 11월 □ 전국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 일정/장소 : 2020. 11. 18(수) / 대전시청 3층 대강당 ? 행사주최 : 소방청 & 한국소방안전원 ? 참가대상 : 서울시 예선 1위팀 ? 경연방법 : 시·도에서 제작한 UCC 영상을 무대에서 직접 공연 2 ??5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협조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강인한 소방관?안전한 서울 홍보 및 화상환자 치료비 기부 ? 추진기간 : 2020. 5월 ~ 2021. 1월 ? 추진내용 : 민관협업 달력 제작?판매하여 화상환자 치료비 기부 ※ ‘20년도 달력 실적 : 16,330부 판매 / 약 1.3억원 기부 예상 ? 참여기관 : 작가 오중석(촬영), GS SHOP(판매), 한림화상재단(기부) □ 추진일정 선발대회 ⇒ 화보촬영 ⇒ 달력제작 ⇒ 판매·기부 5월 선발대회 직후 7~10월 11~익년 1월 3 생활 중심 시민접점 홍보강화 ○ SNS?모바일 앱?이모티콘 등 신매체 시민접점 홍보 강화 ○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영상매체?안전소식지?캠페인 홍보 확대 3??1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 뉴미디어 운영매체 현황 : 본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 소방재난본부 SNS 계정 통합 관리(’18.2.21. 市-뉴미디어담당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 : 21억여 명 ※ 국내 사용자 수 : 1,800만 명('19년도 기준) ?친구 외에 좋아요를 통한 팬(fan) 무제한 확장 가능 페이스북 ?전 세계 사용자 10억명 ?시각적인 정보(이미지)에 특화, 해시태그(#) 검색 강점 ?20대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소셜미디어 인스타그램 ?전 세계 사용자 19억여 명, 최근 가장 부각되는 영상매체 ?매일 세계 10억 시간 영상시청, 국내 3천만 명 이상 방문 ?동영상 제작자(크리에이터, Creator)를 위한 플랫폼 유튜브 □ 추진내용 ? 매체별 특징을 고려한 전략적 뉴미디어 홍보 추진 - 페이스북 : 안전정보 제공 중심 / 카드뉴스, 사진, 영상, 웹툰 - 인스타그램 : 스토리?감성 홍보 중심 / 사진·영상, 웹툰 - 유 튜 브 : 상세한 정보가 담긴 영상(3분 이상) 중심 ? 임팩트 있는 다양한 유형의 뉴미디어 콘텐츠 제작 - 카드뉴스 : 가독성 증대로 시민안전정보 효과적 제공 추진 - 사 진 : 소방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사진 활용?배포 - 영 상 : 짧은 영상을 통해 임팩트 있는 내용 전달 ? 시의성 높은 안전정보 및 대상별 맞춤 영상 제작 - 계절 맞춤형 시민안전정보의 선제적 제공 - 연령·직업별 대상 맞춤 안전정보(영상) 제작 - 사회 안전이슈?대응단계 발령 시, 관련 정보 즉시 제공 ⇒ 화재, 구조 등 대형재난 발생한 경우 실시간 재난정보 3??2 안전소식지 「아이러브119」원고 제출 활성화 □ 활성화 방안 ? 소방활동 관련 미담사례, 소방안전에 관한 대 시민 정보를 담은 기고문 등 제출 독려 ? 안전관련 관계기관 등 공유를 통해 홍보 확대 - 서초구청, 초?중?고등학교 등 관계기관에 e-book 독서 홍보 - 지역 언론사와의 공유를 통해 더 많은 시민에게 안전정보 제공 3??3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추진개요 ? 추진기간 : 2020. 11. 1 ~ 11. 30 / 1개월 ? 추진목표 : 시민이 참여하고 함께 만드는 화재안전문화 ? 주요내용 -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화재예방홍보 확산 - 소방안전교육 집중 운영으로 시민 재난대응력 강화 - 시민참여형 이벤트 제공으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등 □ 추진사항 ? 주요 행사들과 시너지 효과를 내는 임팩트 있는 캠페인 추진 -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등과 결합 캠페인 추진 - 소방서 관내 주요장소 선정 후 동시다발적 캠페인 추진 불조심 캠페인 홍보 베너 영상 송출 4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기록장비 보강 ○ 체계적 수집?자료관리 및 지속적 교육을 통한 홍보 역량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관리 □ 보유현황 구 분 촬영장비 편집장비 부대장비 디지털 캠코더 디지털 카메라 렌즈 스트로브 편집PC 레이드 시스템 소프트 웨어 삼각대 외장 하드 디스크 프린터 안전장비 카메라 백팩 기타 계 1 2 2 1 2 1 1 2 1 2 1 2 2 □ 장비점검 ? 점검기간 : 2020. 3월 ~ 5월 ? 점검대상 : 소방서에서 사용 중인 기록장비 ? 점검방법 : (1차)각 기관 자체점검 ⇒ (2차)본부 방문점검 ? 점검내용 - 물품관리시스템 등록 장비수량과 실제 보유수량 일치 여부 - 장비 정상작동 여부?관리상태?사용 상 건의사항 청취 등 4??2 재난현장 등 119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 재난현장 기록관리 ? 기록대상 : 주요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 기록방법 : 디지털캠코더?카메라 활용 ? 담 당 자 - 현장촬영 및 관리대장 작성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 - 자료관리 : 홍보담당자 - 언론사 자료제공 책임관 : 홍보교육팀장(주간), 당직관(야간) ? 기록순서 출동상황 ? 현장도착 ? 귀소 ? 피양의무 위반 차량 단속 촬영 ? 출동경로, 도로상황 촬영 ? 현장 위치 파악이 가능하도록 촬영 ?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 촬영 ? 소방활동 근접 촬영 ? 소방활동 중 인명구조 상황 우선 촬영 ? 기록물 편집 ? 웹하드 상신 ? 재난현장DB 아카이브 등록 [ 참고 : 잘된 예 / 잘못된 예 ] 화재진압활동 구조활동 구급활동 ? 잘된 예 : 소방 활약이 직접적으로 나타나는 영상?사진 불에 탄 실외기만 찍은 사진 씽크홀 추정 현장 사진 ? 잘못된 예 : 주변 상황을 파악할 수 없는 특정부분만 촬영한 경우 □ 현장활동기자단 참여 ? 운영목적 : 구조?구급 등 다양하고 생생한 현장자료 확보 - (기존) 지휘차가 출동하는 재난현장?119활동상 기록 위주 - (개선) 구조?구급?생활안전 등 단독 출동 시에도 기록 가능 ? 촬영장비 : 헬멧캠코더(GOPRO) ※ 2019년 현재 서초소방서 현장활동기자 4명 / 헬멧 캠코더 4개 운용중 ? 운영절차 ① 촬 영 ? ② 제 출 ? ③ 편 집 ? ④ 활 용 재난현장 촬영 (현장활동기자) 촬영자료 제출 (현장활동기자) 사진, 영상 편집 (본부 담당자) ? 언론사 제공 ? 온,오프라인 홍보 ? 홍보콘텐츠 제작·배포 ? 모집기간 및 방법 : 연중 수시(홍보담당자에게 문의)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현황 ? 구축목적 - 아날로그 기록물 디지털화로 항구적인 보존 - 기록물 공유 확대 / 자료검색 용이성 확보 ? 시스템명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http://98.30.25.70) ? 분류체계 : 13개 - ①화재, ②구조, ③구급, ④훈련, ⑤예방행정… ⑬현장활동기자 등  ? 보유자료 : 158,084개 (영상 36,204건, 사진 121,880건) ※ 아날로그 자료 전산화 실적(1991~2010년) : 71,555개(영상 22,958, 사진 48,197) 화재진압활동 구조활동 구급활동 □ 자료 수집범위 확대 ? 수집방향 : (기존)재난현장 기록 ⇒ (확대)非 재난 소방 기록물 포함 ? 자료형태 : 非 재난 소방기록물 사진?영상 변환 보관 ? 수집범위 확대 문서 ?과거 불조심 포스터, 소방서 과거 백서, 홍보용 리플릿 등 장비 ?소방차량, 방화복, 근무복, 활동복, 구조장비, 진압장비 등 청사 ?청사 신축 관련 사진, 구 청사 사진, 계절별 청사 사진 등 기념품 ?해외소방 기념품, 자체제작 홍보기념품, 행사 ?소방의 날, 소방기술경연대회, 불조심캠페인, 전입?승진자 신고, 신년회 등 ? 수집방법 : 테마 선정 후, 집중 수집?등록기간 운영 - 수집주기 : 연 2~4회 실시 / 1회에 2~3개월 - 수집주체 : 홍보담당자 - 수집절차 : ①테마공지⇒ ②수집 ⇒ ③등록 ⇒ ④활용 Ⅲ 홍보예산 □ 예산현황 【단위 : 천원】 총 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사무관리비 사무관리비 사무관리비 사무관리비 7,000 2,000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 - 1,000 (시민안전의식 강화) 4,000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① 소방서 재난예방 홍보활동 예산 : 2,000천원 -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 사무관리비 / 2월 중 ② 소방악대 악기 수리 및 소모품 교체 : 4,000천원 -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 사무관리비 / 2월 중 ③ 서울안전한마당 프로그램 운영 예산 : 프로그램 소요예산 - 시민안전의식 강화 ? 행사운영비 / 4월 중 ④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예산 : 1,000천원 - 시민안전의식 강화 ? 사무관리비 / 10월 중 Ⅳ 협조사항 □ 각 부서장은 정책추진?각종 행사 계획 수립 시 홍보범위 및 방법에 대해 홍보교육팀과 사전 협의 □ 현장대응단 및 각 119안전센터는 소방활동 관련 미담사례, 화재예방 및 각종 안전에 관한 내용, 기타 주변에 소개할 만한 내용 등을 홍보교육팀으로 제출 □ 각 부서는 언론사로부터 취재 요청 시 홍보교육팀으로 사전 통보(유선, 이메일 등) 참 고 1. 2020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1부. 2. 연락공보담당 주요임무 확인사항 1부. 참고1 2020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연간 추진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시의성 있는 시민 안전정보 기획보도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부정보도 및 대형재난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서울안전한마당 개최 소방동요경연대회 개최 및 참석(전국) 소방안전작품공모전 개최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개최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119 시민안전 홍보판 설치 추진 안전소식지 아이러브 119 보급 활성화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 및 관리 재난현장 및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확대 참고2 연락공보담당 주요임무 확인사항 연 락 공 보 반 단계별 주요임무 확인사항 대비단계 ?연락공보반은 대비단계에 운영하지 않음 대응1단계 ?연락공보반 업무는 총괄지휘반에서 수행 □ 유관기관 연락망 확인 □ 재난상황 파악 및 보도자료 작성 □ 재난대응 활동상황 기록관리 (사진, 비디오 등) 대응2단계 □ 유관기관 연락관 도착 확인 및 상주공간 제공 □ 신문 및 인터넷 보도내용 스크랩, 보도내용 분석 및 보고 □ 언론 취재동향 등 파악 보고 □ 재난상황별 국민행동요령 홍보 □ 재난현장 정보센터 (Press Center) 설치 □ 언론 발표 전담자 지정 □ 정보공개 관련 제약 사항 확인 □ 종합적인 대응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수시) □ 미담사례 및 현장대응 활동의 성공적 내용 홍보 □ 사상자 등 최종피해 현황 언론매체 홍보 □ 보도자료 사본, 기타 공지사항 게시(현장지휘소, 자원대기소 등) □ 피해지역 수습상황 및 주민안심 홍보자료 작성 배포 대응3단계 □ 대응1,2단계 연계 임무 지속실시 □ 기능별 대응계획 중 대중정보계획(#3) 가동 □ 재난상황에 대한 비상경보 메시지 홍보(기상특보, 재난상황 등) □ 위험지역 통제 및 출입제한 등 긴급대피 정보 전파?홍보 □ 신문 및 인터넷 보도자료 배포 □ 재난방송국(KBS)또는 지방방송 활용 홍보 □ 재난상황에 대한 현장대응 및 수습상황에 대한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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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초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521 생산일자 2020-02-0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류제웅 (02-596-4119) 관리번호 D000003928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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