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서울영상크리에이터 운영계획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433 결재일자 2020.2.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협력팀장 뉴미디어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윤영숙 조미현 이종선 02/05 박진영 2020년 서울영상크리에이터 운영계획 2020. 2.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2020년 서울영상크리에이터 운영계획 유튜브 중심의 동영상 콘텐츠 이용자의 지속적 증가에 따라 트렌디 한 시정홍보를 위해 각 분야의 영향력 있는 유튜버를 선발하여 서울영상크리에이터를 운영하고자 함. Ⅰ 추진 개요 ?? 추진방향 ○ 각 분야에 영향력 있고 개성 있는 유튜버 등을 적극 유치·활동 지원 ○ 유튜브 등 SNS 주 이용자층에 맞는 콘텐츠 제작으로 확산력 제고 ○ 질적 성장을 위해 홍보효과 등 전문가 사업 평가를 통한 사후관리·보완 ?? 사업내용 ○ 모집대상 : 서울시민으로서 개인채널을 보유하고 영상창작 및 운영을 통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사람 ○ 주요활동 : 개인 창작영상에 서울의 정책과 문화 등 다양한 이슈를 콘텐츠로 구성·제작 보유채널 및 개인채널 통해 확산 ○ 지원혜택 : 영상제작비 지원, 촬영장소 섭외, 우수작 선발 시상, 시 콜라보 영상 제작기회, 위촉장 수여, 각종 행사초청 등 ○ 사업예산 : 200,000천원 Ⅱ 2019년 추진실적 및 평가 ?? ‘19년 추진실적 ○ 30팀 활동, 주요 시정 관련 영상콘텐츠 150편 제작 및 배포 - 활동 팀 수 증가(10팀→30팀)로 영상콘텐츠 제작편수 대폭 증가 ※ ’18년 제작 편수 49편 대비 306% 증가 - 각종 매체 연간 총 조회수 2,551,590회, 편당 평균 18,225회 ○ 사회적 이슈, 서울시정, 문화, 볼거리 등을 영상으로 다양하게 창작 - 영상크리에이터 개인별 특성에 맞는 컨셉과 포맷으로 영상 창작 위안부 피해자 이야기 전국체전 새활용 플라자 서울식물원 ○ 팀간 네트워킹 워크숍 및 역량 제고를 위한 교육 실시(3회) 1차 : ’19.7.20(토) 2차 : ’19.9.19(목) 3차 : ’19.12.12(목) ?? 평가 및 개선 필요성 ○ 전년대비 운영인력 대폭 증가에 따른 제작편수 획기적 증대 - 2018년 10명보다 2배가 늘어난 30명의 크리에이터 활동으로 타임랩스, 웹예능, 브이로그 등 다양한 형식의 창작물 150편이 제작되었음 ○ 모든 참여자에게 동일한 제작지원비 지급으로 소극적 활동으로 영상품질과 확산에 미흡한 팀과 팀 해체 등 문제점이 나타남 - 전년대비 전체영상 편당 평균조회 수 하락(60,148회 →18,225회) - 팀원의 탈퇴, 팀 해체 등 획일적 팀제 운영의 문제점 발생 ○ 명실상부한 파워 유튜브 유인을 통한 영상품질 향상과 확산 필요 - 전반적인 운영개선으로 서울시 대표 유튜버단으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 ○ 운영성과 평가단계 미비로 사후관리가 미흡하여 점검·보완 필요 - 서울영상크리에이터의 활동 효과를 점검하여 다음 해 운영계획에 반영 Ⅲ 2020년 추진계획 ?? 운영개요 ○ 운영기간 :′20. 3월 ~′20. 12월(10개월) ○ 인 원 : 25팀 ○ 운영목표 : 연 125편 영상 콘텐츠 제작·배포 ○ 주요활동 : 팀별로 격월 1편의 영상 콘텐츠 제작 및 개인채널 배포 ?? 운영방향 ○ 모집인원 및 선발기준 개선을 통한 영향력 있는 크리에이터 선발 ○ 다양한 혜택 부여를 통해 영상의 질적 향상 및 활동의지 고취 - 기본제작비+ 우수작 선정 포상금 지급 + 추가 콘텐츠 제작 기회 제공 등 ○ 팀별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및 운영결과 평가를 통한 점검·보완 Ⅳ 세부 운영계획 1 중점 개선사항 ?? 2020년 주요 개선사항 구 분 2019년 2020년 개선 모 집 ?모집인원 : 30팀 ?팀 구성(팀별 2~4명) ?모집인원 : 25팀 ?팀 구성(인원제한 폐지)※ 1인 가능 선 발 기 준 ?SNS 운영지수, 콘텐츠 제작능력, 활동의지에 배점부여, 점수합산 ※ 별도의 자격제한 없음 ?자격제한 - 유튜브 구독자 수 2,000명 이상 - 인스타그램 팔로워 20,000명 이상 지 원 혜 택 ?편당 제작비 지원 : 110만원(통일) ?기본제작비(110만원)+추가 인센티브 - 우수작 시상금, 추가 제작기회 등 교 육 평 가 ?연 3회 워크숍·교육 실시 ?교육 형식의 다양화 - 영상·마켓팅 전문가 멘토링,팀별 토의 등 ?운영효과에 대한 전문가 평가 ① 모집인원 조정 ○ 전년도 30팀 → 25팀(팀별 인원제한 폐지)로 운영규모 조정 - 운영내실화를 위해 인력조정을 통해 우수영상 인센티브 예산 확보 - 연간 제작편수는 감소되나, 영향력 있는 유튜버 활용으로 확산력은 확대 - 개성 있는 1인 유튜버의 참여유도를 위해 팀 인원 제한 폐지 ② 선발기준 강화 ○ 영향력 있고 유능한 인력확보 위해 지원자격 제한 - 유튜브 구독자 2,000명 이상, 인스타그램 팔로워 20,000명 이상자로 제한 - 독창적이고 개성 있는 영상창작 등 차별성 보유 지원자 우대 - 그간 제작 콘텐츠 수를 평가기준에 반영 활발한 활동가에게 점수 부여 ③ 제작 인센티브 확대 ○ 기본 제작비+우수작(팀) 포상+추가제작 기회를 통해 경쟁력 제고 - 모두에게 똑같은 제작비 지원으로 작품에 대한 열정이 미흡하여 영상품질이나 조회 수가 전년에 비해 저하되는 문제점 나타남 - 팀별 경쟁유도 및 활동의지 고취로 영상품질과 확산력 제고 기대 - 공정성 확보를 위해 평가기준과 전문가 심사를 통해 우수작 선발 <제작비 지원 및 인센티브 지급 계획(안)> 상반기 하반기 금 액 제작비 우수작 시상금 (상·하반기 각 5팀) 우수작 추가 제작기회 총 계 ④ 교육 및 환류절차 시행 ○ 개인별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및 운영결과에 대한 점검·보완 - 현업에서 활동 중인 영상제작 및 마켓팅 전문가 초빙 멘토링 실시(연 3회) - 크리에이터 영상의 홍보효과 분석 및 전문가 평가·자문을 통해 면밀히 효과를 점검하여 다음연도 사업에 보완·반영 < 2 모집 및 선발 ○ 응모자격 - 서울시민 또는 주 활동공간이 서울에 있는 영상제작 가능자 - 본인 유튜브 계정 구독자 수 2,000명 이상 또는 인스타그램 팔로워 20,000명 이상인 자 ○ 모집인원 : 25팀 ※ 예비합격자 5팀 추가선발 - 팀 및 개인으로 신청 - 최소 점수 미달 등 적합한 자가 없을 시 모집인원 조정 - 선발 후 활동불가 사유 발생 또는 활동 미흡시(기간내 미제출, 연락불가 등 활동의지가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 해촉 후 예비합격자 순대로 대체 선발 ○ 선발기준 : SNS 운영지수, 콘텐츠 제작능력, 활동의지 등 - 정량적, 정성적 평가요소를 적절히 안배하여 공정성 확보 ○ 선발방법 : 전문가 평가단의 서면 심사 ※ 별도 모집계획 수립 후 시행 <표> 세부 평가기준(안) 구분 항목 세부내용 배점 정량적 (50) ① SNS 운영지수 - 본인 계정 유튜브(인스타그램) 구독자 수 · 1만명(10만명) 미만 : 10점 · 1만명(10만명) 이상~5만명(50만명) 미만 : 20점 · 5만명(50만명) 이상 : 30점 30점 ② 제작 콘텐츠 수 - 본인 계정 유튜브(인스타그램)에 직접제작/업로드 수 · 콘텐츠 수 5개 미만 : 5점 · 콘텐츠 수 5개~20개 미만 : 15점 · 콘텐츠 수 20개 이상 : 20점 20점 정성적 (50) ③ 콘텐츠 제작능력 -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 및 영상 제작능력 ※ 서울시 콘텐츠 제작계획 및 등 제출된 링크 참고 30점 ④ 활동의지 - 지원동기 및 포부 20점 3 운영관리 ○ 운영절차 팀별 콘셉트 ▷ 아이템 선정 ▷ 영상 콘텐츠 제작 ▷ 제작완료 및 배포 ? 팀별 기획방향 및 콘셉트 논의 ? 팀별로 격월 1회 주요 시정 아이템 선정 ? 콘텐츠 제작계획 수립 ? 시나리오 구성, 촬영장소, 인물 등 섭외 ? 촬영 및 편집 진행 ? 완료 콘텐츠 검수 ? 영상 콘텐츠 배포 ※ 제작월 제작계획 제출 : 전월 25일까지(예 : 12월 콘텐츠의 경우 11월 25일까지) ※ 제작월 영상 콘텐츠 제출 : 해당월 말일까지(예 : 12월 콘텐츠의 경우 12월 31일까지) ○ 콘텐츠 제작방향 - 주요 시정(정책, 행사, 볼거리 등)을 시민의 입장에서 흥미롭고 알기 쉽게 전달 - 팀별 강점 활용 및 시즈널한 이슈 선정으로 홍보의 시의성 및 시리즈 콘텐츠 확보 - 성평등 균형을 위하여 콘텐츠 내용 내 성별 고정관념을 반영하지 않아야 함 ※ 「2018 성별영향평가 검토의견 통보」(여성정책담당관-41, 2019.01.02.) ○ 배포 및 확산 - 라이브서울, 시 SNS, 시 블로그, 내 손안에 서울 등 시 보유 매체에 배포 - 영상크리에이터 개인 유튜브 및 SNS,네이버tv 등 기타 매체를 통한 확산 - 시기별 SNS 광고 집행을 통한 영상 확산 및 영상크리에이터 브랜딩 제고 ○ 우수작 선정 : 연2회 실시 ※ 별도 계획 수립 후 시행 - 관련 전문가로 심사위원회 구성, 공정한 심사를 통해 우수작 선정 - 선정된 우수작은 상금과 함께 추가 제작기회 제공으로 시정홍보에도 기여 <우수작 선정 평가기준(안)> 구분 항목 세부내용 배점 정량적 (30) ① 조회 수 - 개인채널에 업로드 된 영상 조회수 · 1만 미만 : 10점 · 1만 이상~5만 미만 : 20점 · 5만 이상 : 30점 30점 정성적 (70) ② 영상 품질 - 영상 기획력 및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력 영상미, 자막 등 시청자 친화적 영상 제작력 영상 전개 능력(스토리텔링) 50점 ③ 공익성 - 서울시정 전달 및 공익적 목적의 함양 20점 ○ 교육 및 워크숍 : 연 3회 실시 ※ 별도 계획 수립 후 시행 - 영상 기획·제작·편집 관련 진단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전문가 교육 실시 -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사, 인기 유튜버 등 관계자 초빙으로 멘토링 진행 Ⅴ 소요 예산 ?? 소요예산 : 200,000천원 ○ 영상 콘텐츠 제작비 : 165,000천원 - 25팀 × 125편 = 137,500천원 - 우수작 인센티브(상금, 추가 제작지원금) = 27,500천원 ○ 모집 심사수당 : 1,200천원 ○ 위촉식, 교육, 평가자문위원회 등 기타 운영비 : 33,800천원 ?? 예산과목 ○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뉴미디어 활용 시민과의 소통 활성화, 소셜미디어 등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강화,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통한 시정 공감대 확산, 사무관리비 Ⅵ 추진 일정 ○ 서울영상크리에이터 모집·선발 - ′20. 2월중 ○ 서울영상크리에이터 위촉식 - ′20. 3월중 ○ 서울영상크리에이터 5기 운영 - ′20. 3월~′20.12월(10개월) ○ 서울영상크리에이터 전문가 교육 - ′20. 3월, 7월, 10월(연 3회) ○ 평가위원회 및 자문위원회 - ′20. 7월, 11월(연 2회) 붙임 2020 서울영상크리에이터 운영 규정. 1부.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0년 서울영상크리에이터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433 생산일자 2020-02-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윤영숙 (3146-3306) 관리번호 D000003927705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인터넷및모바일홍보관리 > 소셜미디어활용시정정보제공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