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청소년 박물관 톡(talk)’ 프로그램 운영결과 보고

문서번호 교육대외협력과-195 결재일자 2020.2.4.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대외협력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역사박물관장 진영욱 김지연 박현욱 02/04 송인호 협 조 경영지원부장 임원빈 총무과장 김춘섭 2019년 ‘청소년 박물관 톡(talk)’ 프로그램 운영결과 보고 2020. 2. 서울역사박물관 (교육대외협력과) 2019년 ‘청소년박물관 톡(talk)’ 운영결과 보고 중·고등학교의 자유학기제 및 창의적 체험 활동 수요에 대응하여 실시한 2019년도 ‘청소년 박물관 톡(talk)’ 교육 운영이 완료됨에 따라 운영 결과를 분석하여 향후 계획 수립 및 교육 운영에 활용하고자 함 1 운영개요 및 실적 ?? 운영개요 ○ 기 간: 2019.3.27(수)∼12.18(수) ○ 대 상: 중, 고등학교 학급 및 동아리 단체 ○ 장 소: 1학습실, 야주개홀, 상설전시실, 기획전시실A, 경교장, 정동 일대 ○ 강 사: 박물관 교육강사, 특별강사 ○ 실 적: 63회(일반 55회, 특별 8회)/ 1,832명(일반 1,232명, 특별 600명) ○ 만 족 도 - 학생: 85.3%(상설프로그램), 70.3%(새 출발, 박물관과 함께) - 교사: 100%(상설프로그램), 95.7%(새 출발, 박물관과 함께) ○ 집행예산: 34,230,000원 ?? 운영실적 ○ 수요자에게 박물관을 기반으로 한 진로탐색, 현장답사, 역사콘텐츠 제작 체험 등 주제 교육을 제공하여 운영함 ○ 조선시대부터 근?현대까지 역사적 콘텐츠를 심도 있는 현장 교육을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관련 체험 활동을 함께 수행할 수 있도록 함 ○ 진로교육법 및 자유학기제?자유학년제에 맞춰 중·고등학교 학급 단체와 동아리에게 서울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고, 진로 탐색을 도와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청소년 교육에 기여 2 운영내용 ?? 상설프로그램 교육 운영 내용 ○ 교육 내용 및 실적 회차 주제 세부내용 횟수/명 만족도(%) 학생 교사 1 전시를 열다 (진로탐색) - 큐레이터 직업 이해 - 상설전시실 학습 및 팀별 전시기획 - 전시과정 실습 16회 (314명) 85.5 100 2 역사 현장을 찾아본다 (교과연계학습) - 상설전시실(2존) 학습 - 정동 일원 건축일원 답사 ※ 환구단, 경성부청사 포함 26회 (644명) 86.3 100 3 경교장, 해방과 통일의 장 (교과연계학습) - 해방 후 한국 현대사 학습 - 경교장 답사 - 통일 호외 제작 8회 (179명) 82 100 4 내가 만든 역사 한 장면(창의체험활동) - 상설전시실 학습 - 근현대사 주제 UCC 제작 - 전시과정 실습 5회 (95명) 83.4 100 55회 (1,232명) 85.3 100 ※ 청소년박물관 톡은 당초 60개교가 예약했으나 17개교가 날씨, 학사일정 변동, 인원 미달 등을 이유로 교육을 취소, 12개교를 추가 섭외하여 총 55회 운영 ?? 특별프로그램 ‘새 출발, 박물관과 함께’ 운영 ○ 교육운영 - 대입과 고입 시험을 마친 고3, 중3 학생들을 대상으로 신규 콘텐츠를 기획하여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특별프로그램으로 운영 ※ 서울시중부교육지원청과 협력 운영 ○ 운영구성 구 성 시 간 세 부 내 용 장소 도입 09:30 ~09:45 15분 [오리엔테이션] ? 인사 및 프로그램 안내 ? 서울역사박물관 소개(박물관의 역할과 기능) - 박물관 주요 기능 (수집, 연구, 전시, 교육, 보존) ? 박물관 관람 방법 및 예절 안내 야주개홀 전개 09 :45 ~11:10 90분 [특별강연] ? 그림책으로 본 근?현대사 - 동?서양의 그림책을 통해 역사체험 전시 관람 11:10 ~11:50 40분 [박물관 전시 공간 탐방] ? 서울역사박물관 상설전시 자율탐방 - 상설전시실 1존 ~ 4존 중 2개존을 대상으로 미션카드를 이용한 미션활동 및 관람 상설전시실 (1존~4존) 마무리 11:50 ~11:55 5분 ? 마무리 및 정리 - 설문지 작성 야주개홀 ○ 교육 내용 및 실적 회차 주제 단체명 횟수/명 만족도(%) 학생 교사 특별 새 출발, 박물관과 함께 배문중학교 3학년 3회 (473명) 70.3 95.7 덕성여자고등학교 3학년 서울아이티고등학교 3학년 그림책 교구 상설전시실 미션카드 ?? 집행금액: 34,230,000원 ○ 집행내역 구 분 구분 산출 내역(원) 예산(원) 사무 관리비 강사료 ○ 강사료 <일반강사> - 130,000원(2시간)×3명×51회 = 19,890,000 - 130,000원(2시간)×2명×3회 = 780,000 - 130,000원(2시간)×1명×1회 = 130,000 - 80,000원(1시간)×1명×5회 = 400,000 - 70,000원(1시간)×2명×5회 = 700,000 <특별강사> - 강사료 : 350,000원(2시간)×1명×3회 =1,050,000 - 원고료 : 100,000원 × 1회 = 100,000 23,050,000 재료비 ○ 활동지 : 6,562,000원 ○ 재료비 : 3,078,000원 ○ 체험의상 구입 : 1,540,000 11,180,000 총계 34,230,000 ○ 예산과목: 박물관활성화, 박물관 교육,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201-01) 3 설문개요 및 결과 ?? 상설프로그램 설문 개요 ○ 일 시: 교육종료 후 실시, 총 55회 ○ 대 상: 설문지 참여자 1,232명(학생: 1,165명, 교사: 67명) - 학생 성별: 남(51.5%)>여(48.5%) / 교사 성별: 여(71.6%)>남(28.4%) ○ 내 용: 교육생 기본사항, 만족도, 이해도 등 ?? 상설프로그램 설문 요약 ○ 학생설문결과 구분 내용 결과 기본사항 학 년 중3(41%) 중2(24.8%) 고2(13.3%) 박물관 교육 참여 횟수 없음(58.9%) 1∼2번(26.5%) 교육전반 만족도 85.2% 이해도 88.8% 느낌점 및 의견 좋았던 점 - 재미있게 현장에서 역사를 직접 체험 하고 갑니다 - 학예사처럼 직접 전시를 하고 체험할 수 있어 좋았다 - 경교장 미션과 호외 만들기를 통해 그 시절을 더 알게 되었다 개선할 점 - 덥고 추웠다 - 수업시간이 짧았다 ※ 상설프로그램 주제별 선호도 분석 - 집단별 선택률 분석 결과 주제 선택은 중학생은 2주제>1주제>3주제>4주제 순이며, 고등학생의 경우 1주제>2?3주제>4주제 순으로 선택함 - 만족도는 근현대사를 사전 교육 받은 고등학생이 중학생 대비 만족도가 높음 ○ 교사설문결과 구분 내용 결과 기본사항 교육 정보 습득 박물관 홈페이지(40.3%), 공문(28.4%), 지인(10.4%) 박물관 교육 참여 횟수 1회(29.9%), 4회(23.9%) 교육전반 만족도 100% 교육방법 100% 느낌점 및 의견 좋았던 점 - 역사 현장을 답사하며 교과서에 있는 내용을 직접 학습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 학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 학생들의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준비물 마련이 좋았습니다 개선할 점 - 답사 시 활동지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간단한 상품 등이 제공하여 동기 부여되면 좋겠습니다 ?? 특별프로그램 ‘새 출발, 박물관과 함께’ 설문 개요 ○ 일 시: 강의 당일(2019.12.4.∼12.18.) 3회 ○ 대 상: 설문지 참여자 422명(학생: 399명, 교사: 23명) - 학생 성별: 남(51%)>여(49%) / 교사 성별: 남(73.9%>여(26.1%) ○ 내 용: 교육생 기본사항, 만족도, 이해도 등 ?? 특별프로그램 ‘새 출발, 박물관과 함께’ 설문요약 구분 내용 결과 기본사항 학 년 고3(75%) 중3(25%) 박물관 방문 횟수 없음(51.8%) 1∼2번(30.7%) 박물관 교육 참여 횟수 없음(81.2%) 1∼2번(17.1%) 교육운영 만족도 학생 70.3% 교사 95.7% 이해도 학생 71.8% 교사 87% 느낌점 및 의견 좋았던 점 - 그림책을 활용한 강의가 재미있었다 - 여러 나라의 근현대 역사를 잘 알 수 있는 강의여서 좋았다 - 퀴즈, SNS 이벤트 등 덕분에 동기 유발이 되었다 - 강사 선생님이 쉽고 친절한 설명이 좋았다 개선할 점 - 동화책을 읽어 주는 정적인 강의라 아쉬웠다 - 수업 시간이 길었다 ※ 특별프로그램 운영 분석 - 그림책을 활용한 주제와 전시 체험 프로그램은 타 프로그램과 차별되어 흥미로웠다고 평가함 - 고3의 경우 입시가 완전히 끝나지 않은 채로 교육에 참여했으며, 참여 학교의 한 학년 전체를 대상으로 운영하다 보니 만족도에 편차가 있었음 4 평가 및 향후계획 ?? 교육평가 ○ 상설프로그램 교육생 분석 결과 중학생이 41회(962명)를 신청하여 14회(270명)를 신청한 고등학생 대비 많았고, 만족도는 고등학생(94.5%)이 중학생(82.7%)에 비해 전반적으로 높음 ○ 교육 운영 결과 고등학생의 경우 학령인구 감소와 대학입시 준비 등에 따른 바쁜 학사일정으로 인해 수강인원이 감소하였고, 중학생은 자유학기제, 자유학년제 등 학교 교육 과정과 관련이 높아 참여 비중이 높았음 ○ 대입·고입을 마친 학생들을 대상으로 특별프로그램 ‘새 출발, 박물관과 함께’를 3회 운영하여 청소년 단체 프로그램의 외연을 넓힘 ?? 향후계획 ○ 서울시 교육청, 서울시 중부교육지원청 등 관련 기관과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효율적인 운영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함 ○ 고등학교 학령인구 감소 및 바쁜 학사일정, 중학교의 자유학기제에 맞춘 교육프로그램의 개편이 필요, 2020년 교육내용에 반영할 예정임 ○ 특별프로그램 운영 결과 청소년 수험생의 여건을 파악하여, 이를 기반으로 향후 전환기 프로그램은 대상별 수요에 맞게 적합한 내용과 인원으로 편성하여 운영하고자 함 붙임 : 1. 관련 보고서 1부 .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91.47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1. 2019년 서울 역사 올레길 사업 연계역사지킴이 3·1운동을 만나다 운영 결과 보고.hwp

    비공개 문서

  • 2-1. 2019년 청소년박물관톡 운영결과.hwpx

    비공개 문서

  • 2-2. 2019년 청소년박물관톡 운영결과 (새 출발 박물관과 함께).hwpx

    비공개 문서

  • 3-1. 2019년 청소년박물관톡 설문내용 및 결과.hwpx

    비공개 문서

  • 3-2. 2019년 청소년박물관톡 설문내용 및 결과 (새 출발 박물관과 함께).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19년 ‘청소년 박물관 톡(talk)’ 프로그램 운영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역사박물관 학예연구부 교육대외협력과
문서번호 교육대외협력과-195 생산일자 2020-02-0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진영욱 (724-0191) 관리번호 D0000039265128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교육및문화행사운영 > 청소년교육프로그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