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운영 추진 계획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958 결재일자 2020.1.3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관리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김선희 안영미 김동경 01/31 박진영 2020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운영 추진 계획 2020. 1.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2020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운영 추진계획 와 중소기업간 공동 브랜딩한 상품을 통해 협업 기업의 이미지 제고 및 수익창출과 서울브랜드 이미지 확산으로 상생가치 창출 1 추진 개요 ?? 추진 근거 ○ 서울브랜드 활용?확산 계획(시장방침, ’16.2.24) ○ 서울특별시 상징물 조례 제6조 및 7조(상징물 관련 사업 등) ?? 사업 개요 ○ 사 업 명 : 2020 파트너스 구성 및 운영 ○ 사업기간 : ’20.3월 ~ ’20.12월 ○ 사업내용 : 아이서울유와 브랜드 협업을 통해 상품 개발 ?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협업기업 발굴 선정 ? 아이서울유를 활용한 협업 제품 개발 및 브랜드 자문?코칭 진행 ? 아이서울유 협업 제품 마케팅 기획 및 추진 ○ 추진방법 : 협상에 의한 계약 후 전문 운영업체 선정하여 추진 전문 운영업체 선정 (’20. 1~ 2월) ? 협업기업 심사·선정 (’20. 3~ 5월) ? 협업 프로젝트 기획·제작 (’20. 6 ~ 9월) ? 협업 프로젝트 유통·판매 (’20.10~11월) ? 결과 보고 (’19. 12월) 용역 공고 및 전문 업체 선정 (도시브랜담당관) 협업기업 선정 (20개 기업) (전문 운영업체) 협업 브랜드?제품개발 (전문 운영업체) 협업제품 판로지원 (팝업스토어 운영 등) (전문 운영업체) 결과분석 (안내책자 발간) (도시브랜담당관) ○ ? ? 2 ’19년 추진성과 <총 평> ◆ 협업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서울브랜드 아이서울유가 시민 일상속으로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서울의 가치 공유 - 인지도('18년 84%→'19년 86.6%), 호감도('18년 70.7%→'19년 73.3%) 기여 ◆ 공동브랜딩을 통한 협업기업의 수익창출 및 기업홍보로 상생효과 ?? 공개 모집을 통한 협업 기업 발굴 : 21개 기업 선발 ○ 아이서울유 디자인과 가치를 활용한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참여 의사(의지)가 있는 기업 발굴 ? 공개 모집결과 50개기업 신청하여 서류심사 및 pt심사를 통해 선발 ?? 브랜드 자문 및 코칭(3회)을 통해 협업브랜드 및 제품?콘텐츠 개발 ○ 협업브랜드 : 19개 브랜드 개발 ○ 협업제품 : 102개 제품?콘텐츠 개발 ? 13개 제품군 94개/ 식품군 4가지 메뉴/ 2개 어플/ 애니메이션 1편/ 서울음악 재즈아티스트 1명 ?? 협업상품의 유통?판매 촉진을 위한 팝업스토어 운영(2회) ○ DDP 팝업스토어 운영 (‘19.10.14~10.19.살림터 1층) ? ○ 홍대아트아치 갤러리 팝업스토어 운영 (‘19.11.20.~12. 1.) ? ? 브랜드 체험 및 구매 유도 (아이서울유티셔츠 만들기, 홍보 버스킹 공연 등) 3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아이서울유파트너스 모집?심사 선정 ○ 상품 이외의 서비스 기업은 협업 결과물 예측과 활용 기대 어려움 ? 웹, 콘텐츠, 플랫폼서비스, 여행체험서비스, 음악 등 ○ 소기업 위주의 파트너스 구성으로 자발적 협업보다 서울시 의존도 높음 ?? 결과물이 명확하고 예측 가능한 상품 위주 선발 필요 - 시행 초기임을 감안하여 안정적인 운영시 까지 제품 위주 모집 ?? 파트너스 선발시 소기업, 중기업 적절한 선발로 기업간 시너지 효과 기대 - 선발시 제품단가, 자체 제품 유통망여부, 연간매출액 등 심사요건 고려 ??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브랜드 자문?코칭 ○ 전문가별로 아이서울유 로고 활용 및 결과물 구현 방안에 대한 의견 상이 ○ 2개월 동안 3회의 자문 및 코칭의 노력 대비 결과물 구현 및 매출액 저조 ?? 자문 및 코칭 전 전문가 회의 진행을 통해 의견 통일 필요 - 가급적 전 회차에 동일한 전문가 참여하여 진행과정 숙지 ?? 제품개발 후 매출로 이어지도록 다각적으로 검토하여 코칭 - 코칭의 회수를 줄이고 기업에 필요한 유통 마케팅 방안 강구 ?? 협업제품 판매 위한 팝업스토어 운영 및 마케팅 노력 ○ 가격대가 있는 제품은 구매로 이어지지 않음 ○ 제품 매출은 장소의 영향이 크므로 면밀한 시장 조사후 장소 선정 ??다양한 가격대의 상품 개발로 브랜드 경험할수 있는 기회 제공 - 1,000원~10,000대의 낮은 금액대 구매 부담없는 제품 개발 ??가능한 팝업스토어 장소 섭외 후 파트너스 기업 모집 - 장소의 유동인구 성향에 따라 제품 개발 및 기업 참고에 도움 4 ’20년 추진계획 <’20년 개선사항> ◆ 활용이 어려운 음식?서비스 기업보다는 제품 위주의 파트너스 선발 ◆ 역량있는 중기업 선발하여 서울브랜드 연계한 글로벌 마케팅 도전 ◆ 브랜드 자문?코칭을 최소화, 실질적 도움이 되는 유통 마케팅에 중점 ?? 추진방향 ○ 소기업과 중기업의 적절한 비율로 선발하여 기업간 시너지 효과 도모 ? 소기업군 : 스타트업, 크리에이터 ,청년사업가 등 소규모사업 ? 중기업군 : 자체 마케팅이 가능하고, 글로벌 마케팅 실현이 가능한 기업 ○ 협업상품이 매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유통 및 마케팅 자문?코칭 강화 ○ 협업제품 온라인 판로지원 및 우수상품 홍보마케팅 ? 서울시 협력 온라인몰 (함께누리몰, 에이블마켓) 입점 지원 ○ 상품의 다양화 및 저가 공략으로 판매 유인 및 팝업스토아 운영 활성화 ? 30,000원 내외 협업제품 다양화 및 개발, 팝업스토아 2회 이상 운영 ○ 협업제품 개발시「’19 상품화사업 그래픽 및 가이드라인」적용 개발 ○ ’19년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기업과 서울시와 지속적인 파트너쉽 유지 ? ’19년 성과물 시민청 전시 및 제품 정보 실?국 안내하여 구매 유도 ? 온라인 커뮤니티 및 정기 간담회 등을 통해 유통 마케팅 등 정보제공 등 ?? 세부 추진내용 ※ 전문 운영업체 추진 ①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협업기업 모집?선정 : ’20. 3~ 5월 ‘19년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협업 프로젝트 실행과 연계하여 홍보 추진 ○ ’20년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협업기업 모집 기획?홍보 ?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협업기업 모집 기획(분야, 대상, 혜택, 문의, 접수 등) ?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협업기업 모집 홍보(포스터, 보도자료, SNS 매체 활용 등) ○ ’20년 아이서울유파트너스 협업기업 신청 접수 및 선정 ? 아이서울유파트너스 협업기업 신청 접수(협업신청서, 협업기획서 등) ? 아이서울유파트너스 협업기업 심사 및 선정(심사기준, 선정기준 등) ② 서울브랜드 콘텐츠 기획·제작을 위한 브랜드 자문 및 코칭 : ’20. 6~9월 기업들간의 비즈니스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해 브랜드 워크샵 형태로 추진 ○ 아이서울유파트너스와 협업을 위한 브랜드 자문 및 코칭 추진 ? 아이서울유활용과 브랜드 협업 안내, 기업간 상호 소개 등 ? 아이서울유와 기업간의 협업을 위한 브랜드 전략 도출(컨셉, 스토리 등) ? 아이서울유 활용한 협업 브랜드 및 제품 개발(네이밍, 디자인 등) ③ 아이서울유 콘텐츠 유통·판매를 위한 팝업 스토어 기획·운영 : ’20. 10 ~11월 서울의 품격과 이미지를 느낄 수 있도록 브랜드 체험관 형태로 추진 ○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협업 브랜드 유통 및 판매 전략 수립 ?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팝업 스토어 브랜드 체험 콘텐츠 구성 및 공간 기획 ?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팝업 스토어 운영 및 홍보(보도자료, SNS 홍보 등) ④ 2020 서울브랜드(I·SEOUL·U) 파트너스 결과 보고(’20. 12) ○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협업사례 결과 분석 및 발전방안 제시(단기,중기, 장기) ?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협업 안내서 제작 ?? 판로지원을 위한 유관기관과의 협력 추진 ○ 서울산업진흥원(SBA) 마케팅본부 ? ‘I?Market Seoul?U’ 매장에 협업제품 유통?판매 ※ 사전 서울어워드 인증 필요 : 매월 진행, 아이서울유제품 가점 적용 - 인증시 국내외 판로지원, 네이버스마트스토어 참여, 상품전시 등 혜택 ○ 디자인재단(DDP) 사업본부 ? DDP 팝업스토어 운영 : 패션위크 등 행사 기간 동안 개최 장소 협조 ? ‘DDP 스토어’ 매장에 협업제품 유통?판매 ※ DDP 스토어 (살림터, 배움터) 입점 신청, 아이서울유제품 가점 적용 ? 메종&오브제 해외전시 참가 지원 :글로벌 비즈니스 기회제공 및 판로 개척 ○ 서울시 협력 온라인몰 (함께누리몰, 에이블마켓) 입점 지원 ? 장애인기업, 여성기업, 친환경기업, 협동조합 등 자격이 되는 협업 기업 연계 지원 5 전문 운영업체 선정계획 ?? 입찰 공고 ○ 사전공고(도시브랜드담당관) : ’20. 1월중 - 시 홈페이지(www.seoul.go.kr) 및 나라장터(www.g2b.go.kr) 게재 ○ 본공고(재무과) : ’20. 2월초 ○ 공 고 안 : 붙임 1 ○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9조 및 동법 시행령 43조(협상에 의한 계약 체결)?제44조(지식기반사업 등의 계약방법) 제1항 제5호 -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 제5장(협상에 의한 계약체결 기준) ○ 참가자격 -「중소기업기본법」제2조에 따른 중?소기업자 또는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제2조에 따른 소상공인으로서 「중소기업 범위 및 확인에 관한 규정」에 따라 발급된 중·소기업·소상공인 확인서(중소기업확인서)를 소지한 자. - 입찰공고일 전일부터 주된 영업소의 소재지가 서울에 위치한 업체로 개찰일(낙찰자는 계약체결일)까지 당해자격을 유지해야함 - 나라장터 입찰참가자격 등록된 업체이어야 하며, 나라장터 입찰자격 미등록 업체는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 특별유의서에 의거 전자입찰서 제출마감일 전일까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입찰참가자격등록규정에 따라 입찰참가자격 등록하여야 함 - 미자격자가 고의로 입찰에 참가하여,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92조에 해당될 경우에는 관계규정에 따라 부정당업자로 제재할 수 있음 ?? 업무수행방식 ○ 선정된 업체를 대상으로 우선 추진해야 하는 과제를 제시하고 실행 계획을 접수받아 과업부여 ○ 과업 부여 받은 업체는 제시한 실행계획에 맞는 전략과 콘텐츠 및 사후 관리까지 일체를 전담하여 추진 ?? 입찰참가 등록 및 제안서 접수 ○ 입찰참가 등록 및 가격투찰(전자입찰) - 일 시 : ’20. 2월중 - 방 법 : 국가종합전자 조달시스템(나라장터) ○ 제안서 및 가격입찰서 제출(방문접수) - 일 시 : ’20. 2월중 - 장 소 : 서울특별시 도시브랜드담당관(서울시청 무교별관 6층) ?? 평가위원 선정 ○제안서 평가위원 예비명부 확정 - 평가의 공정성을 위하여 제안서 평가위원회 구성인원의 3배수를 전문 분야별로 추천받아 예비 평가위원으로 선정 - 예비평가위원별 고유번호 부여하여 예비명부 확정 ○입찰참가자가 제안서 제출 시 전문분야별 평가위원 번호 추첨 - 전문분야별 다빈도 순으로 선정(동일한 경우 연장자 순) - 추첨된 인원에 대해 참석여부 확인 후, 최종 평가위원 확정 ※ 제안서 평가위원회 구성 및 평가 세부사항은 별도방침 수립?운영 ?? 제안서 평가위원회 개최 ○ 일 시 : ’20. 2월중 예정 ○ 장 소 : 미 정(제안서 제출자에게 개별 통보) ※ 제안서 발표는 프리젠테이션(PT) 심사로 진행 ○ 구 성 : 최소 7인 이상 ~ 최대 10인 이하 ○ 심사방법 - 평가배점 : 기술능력 평가 90점(정량20, 정성70) + 입찰가격 평가 10점 ○ 정성평가 심사내용 -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모집 홍보 및 선정 과정 운영 -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브랜드 협업을 위한 브랜드 자문 코칭 -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브랜드 팝업 스토어 기획·운영 구 분 평 가 항 목 배 점 계 100 기술 능력 평가 정량적 평가 경영상태 회사의경영상태 6 20 참여인력 기술상태 프로젝트 참여인력수 4 프로젝트 참여인력경력 4 수행경험 (실적금액) 최근 3년간 국내외 브랜딩실적 6 정성적 평가 과업 추진전략 및 추진방향 5 70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모집 홍보 및 선정 과정 운영 10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브랜드 자문 및 코칭 기획 10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협업 브랜드 및 프로젝트 개발 15 협업 프로젝트 유통 및 마케팅 추진 (팝업스토어 기획?운영 및 민간협력 연계 등) 25 제안사만의 특별제안 등 추가제안 둥 5 입찰가격 평가 10 ?? 업체선정 ○ 추진방법 : 협상대상 1순위 업체부터 협상을 추진하되, 협상기간 내 협상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다음 순위 업체와 협상 ○ 협상기간 : 협상대상 업체 통보일(공문발송)로부터 10일 이내 6 추진일정 ○ 전문용역사 모집공고 : ’20. 2월초 ○ 제안서평가 : ’20. 2월중순 ○ 협상 및 선정 : ’20. 2월말 ○ 용역 추진 : ’20. 3월 ~ 12월 ○ 최종 보고 : ’20. 12월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0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운영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958 생산일자 2020-01-3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선희 (02-2133-6197) 관리번호 D0000039240270
분류정보 세금재정 > 지방세외기획 > 예산기획 > 공기업관리 > 시민참여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