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 하반기 박물관 평생교육 운영 결과 보고

문서번호 교육홍보과-82 결재일자 2020.1.3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한성백제박물관장 문선영 이경자 01/31 김기섭 협 조 총무과장 박용헌 전시기획과장 김영심 유물과학과장 권순철 백제학연구소장 조영훈 2019 하반기 박물관 평생교육 운영 결과 보고 2020. 1. 한성백제박물관 교육홍보과 2019 하반기 박물관 평생교육 운영 결과 보고 2019년 하반기 박물관 평생교육 운영을 종료하고 해당 기간의 운영 실적, 설문조사 결과, 사진 자료 등을 정리?분석하여 보고함으로써, 향후 계획 수립 시 기본 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1 운영개요 ?? 교육 개요 ○ 교육기간: 2019. 07.~12. ○ 교육과정: 15개 프로그램 ○ 교육대상: 일반성인, 전문가, 어린이, 청소년, 가족, 장애인, 외국인, 다문화 등 ○ 교육실적: 총 191회 7,119명 ?? 교육 운영 내역 연번 교 육 명 운영일시 운영횟수 누적인원 1 제17기 한성백제 아카데미(일반 성인) 10월 1일(화)~12월 3일(화), 화요일 10회 1,010명 2 제13기 박물관 대학원(성인 중 역사문화 분야 지망자) 10월 17일(목)~11월 21일(목), 목요일 6회 360명 3 가야사 시민강좌 공동개최(초·중·고 교원) 8월 29일(목)~10월 31일(목), 목요일 8회 456명 4 2019 여름방학 교사직무연수(초·중·고 교원) 8월 6일(화)~8월 9일(금), 화요일~금요일 8회 128명 5 2019 여름방학교실(초등학교 4~6학년 동반가족) 7월 23일(화)~8월 14일(수), 화요일~토요일 24회 823명 6 2019 겨울방학교실(초등학교 4~6학년 동반가족) 12월 21일(토)~12월 28일(토), 화요일~토요일 9회 297명 7 2019 하반기 온조역사체험교실(초등학교 5~6학년) 9월 24일(화)~11월 21일(목), 화요일ㆍ목요일 15회 805명 8 2019 하반기 학교 밖 박물관교실(초등학교 4~6학년) 10월 2일(수)~11월 29일(금), 수요일ㆍ금요일 11회 554명 9 2019 근초고왕 역사놀이교실(초등학교 4~6학년) 9월 24일(화)~11월 21일(목), 화요일ㆍ목요일 6회 286명 10 2019 하반기 백제박사프로젝트1(청소년) 9월 3일(수)~12월 13일(금), 화요일~금요일 4회 126명 11 2019 하반기 학예사 진로체험 교육(청소년) 7월 3일(수)~12월 13일(금), 화요일~금요일 10회 212명 12 2019 하반기 주말 가족 교육(가족) 9월 7일(토)~12월 14일(토), 토요일 42회 1,229명 13 2019 하반기 주말 문화유산 탐방(가족) 9월 7일(일)~11월 30일(일), 토요일 23회 530명 14 2019 하반기 문화 다양성 교육(외국인 및 다문화) 7월 2일(화), 12월 13일(금), 화요일~금요일 4회 97명 15 2019 하반기 희망누리 박물관(장애인) 9월 3일(화)~12월 13일(금), 화요일~금요일 11회 206명 합계 191회 7,119명 2 운영 결과 1) 제17기 한성백제 아카데미 ○ 운영개요 - 교육주제: 동방성곽지국: 고대 산성 - 교육일시: 10월 1일(화)~12월 3일(화), 화요일 14:00~16:00 - 교육장소: 한성백제홀 - 운영횟수: 10회 - 누적인원: 1,010명 - 교육만족도: 89.6% (설문인원: 84명) ○ 운영내역 회차 일자 강의제목 강사 1 10월 1일 한국의 산성 차 용 걸 충북대학교 명예교수 2 10월 8일 백제, 고구려, 신라, 가야의 축성법 비교 심 광 주 토지주택박물관 전문위원 3 10월 15일 산성과 고분군, 취락의 관계 김 길 식 용인대학교 문화재학과 교수 4 10월 22일 웅진, 사비기의 백제 산성 서 정 석 공주대학교 문화재보존과학과 교수 5 10월 29일 삼국시대 산성 여행 임 영 선 충남 기민중학교 교사 6 11월 5일 한성기의 백제산성 박 중 균 한성백제박물관 학예연구사 7 11월 12일 백제 교통로와 성곽 서 영 일 (재)한백문화재연구원 원장 8 11월 19일 호남지방의 백제 산성 최 인 선 순천대학교 사학과 교수 9 11월 26일 신라, 성곽을 쌓다 조 효 식 국립대구박물관 학예연구사 10 12월 3일 고구려의 산성 이 성 제 동북아역사재단 한국고중세사연구소장 ○ 운영효과 - 특별전 <백제의 산성>과 연계, 고대사 및 고고학 관련 각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수강생들의 전시 이해도를 높이는 데에 기여하였음. ○ 향후계획 - 강좌명을 박물관대학으로 변경하고 특별전 <고구려와 한강>과 연계하여 시민들의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는 강의 주제와 역량 있는 강사들을 초청, 운영하고자 함. 2) 제13기 박물관 대학원 ○ 운영개요 - 교육주제: 한국 고대의 미술문화 탐구 2 - 교육일시: 10월 17일(목)~11월 21일(목), 목요일 19:00~21:00 - 교육장소: 교육실 - 교육내용: 역사 관련 분야 종사자 및 일반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 야간 역사문화 강좌 - 운영횟수: 6회 - 누적인원: 360명 - 교육만족도: 91.3% (설문인원: 46명) ○ 운영내역 회차 일자 강의제목 강사 1 10월 17일 도교와 고대미술 - 회화 한 정 희 홍익대학교 미술사학과 교수 2 10월 24일 공예품으로 본 도교문화의 흐름과 특징 안 경 숙 국립중앙박물관 학예연구사 3 10월 31일 불교와 한국 고대미술 ? 탑과 부도 엄 기 표 단국대학교 교양학부 교수 4 11월 07일 불교와 고대미술 ? 불상 소 현 숙 덕성여자대학교 연구교수 5 11월 14일 불교와 고대미술 ? 건축, 가람배치 배 병 선 국립강화문화재연구소 소장 6 11월 21일 한국 고대 서예 이 완 우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교수 ○ 운영효과 - 상반기에 이어, 고대 미술문화를 주제로 한 연속적인 강의 구성과 분야별 최신 연구 성과의 반영으로 교육생의 참여도가 높았음. - 다양한 강의 주제에 적합한 전문 강사를 섭외하여 교육생들의 만족도를 제고하였음. ○ 향후계획 - 저녁 시간을 활용하는 직장인 및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 주제를 선정하여 교육의 질을 향상시킬 예정임. 3) ‘가야사 시민강좌(제18기 대가야문화대학)’ 공동개최 ○ 운영개요 - 교육주제: ‘가야고분군‘의 가치 - 교육일시: 8월 29일(목)~10월 31일(목), 목요일 14:00~16:00 - 교육장소: 강당 - 교육내용: 서울 및 인근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가야고분군의 세계유산적 가치에 대한 전문적인 강의 - 주 최: 한성백제박물관 · 대가야박물관 - 운영횟수: 8회 - 누적인원: 456명 - 교육만족도: - (대가야박물관 미실시) ○ 운영내역 회차 일자 강의제목 강사 1 8월 29일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 과정과 의미 하 승 철 가야고분군추진단 2 9월 5일 김해 대성동고분군 심 재 용 대성동고분박물관 3 9월 19일 남원 유곡리와 두락리고분군 곽 장 근 군산대학교 4 9월 26일 창녕 교동과 송현동고분군 조 경 화 창녕박물관 5 10월 2일 합천 옥전고분군 박 준 현 합천박물관 6 10월 10일 함안 말이산고분군 조 신 규 함안박물관 7 10월 17일 고령 지산동고분군 배 성 혁 대동문화재연구원 8 10월 31일 고성 송학동고분군 김 지 연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 ○ 운영효과 - 서울시와 고령군이 체결한 우호교류협약 추진의 일환으로, 대가야박물관과 공동으로 시민강좌를 개최하여 서울과 지역이 상생하는 성공적인 문화 교류 사업의 사례 실현 ○ 향후계획 - 서울의 고대사 전문 박물관으로서, 향후 가야사를 포함하여 다른 지역의 고대사 전문 강좌를 운영하여 박물관 강연 주제 다양화 4) 2019 여름방학 교사직무연수 ○ 운영개요 - 주제: 박물관에서 배우는 백제의 역사 - 일시: 8월 6일(화)~8월 9일(금), 화~금요일 - 장소: 박물관 교육실·전시실·몽촌토성 발굴현장 - 대상: 전국 초·중·고 교원 - 운영횟수: 8회 - 누적인원: 128명 - 교육만족도: 100% (설문인원: 16명) - 진행순서 교시 날짜 1교시 2교시 3교시 4교시 09:45~ 10:00~10:50 11:00~11:50 13:30~14:20 14:30~15:20 제1일 8월 6일(화) 등록 및 개강식 학생단체 관람 지도를 위한 전시 설명 및 해설 사회 교과 지도에 필요한 서울의 역사와 문화 소개 연수 운영 담당자 백 길 남 (한성백제박물관 학예연구사) 김 웅 호 (서울역사편찬원 전임연구원) 제2일 8월 7일(수) 몽촌토성 발굴성과 보고 및 현장 답사 고대 천문연구와 여름철 별자리 박 중 균 (한성백제박물관 학예연구사) 양 홍 진 (한국천문연구원 선임연구원) 제3일 8월 8일(목) 백제 악기와 금동대향로 유네스코 세계유산 백제역사지구의 가치 정 환 희 (국립국악원 연구원) 이 병 호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과장) 제4일 8월 9일(금) 백제 사람들의 삶의 모습 박물관을 교과 지도에 활용한 사례 발표 14:20~14:40 폐강식 오 승 환 (가디언문화유산연구원 원장) 이 아 라 (부산 배산초 교사) 연수 운영 담당자 ○ 운영효과 - 백제의 역사와 관련하여 각계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백제 왕도 유적의 이해와 관심도를 높이는 데에 기여 - 박물관 전시실과 몽촌토성 발굴현장 등을 직접 답사하면서 백제 유적과 유물에 대해서 직접 보고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향후계획 - 백제 유적 발굴에 대한 수업은 실내 강의가 어렵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차년도에는 2시간 모두 발굴현장에서 진행하는 것으로 변경 예정 - 개별 점심 식사에 대한 불편함이 있어, 차년도에는 직원식당 제공 혹은 중식 없이 오후 4시간씩 4일간 운영으로 변경 예정 5) 2019 여름방학교실 ○ 운영개요 - 교육주제: 금 나와라 뚝딱! 대장간 이야기 - 교육일시: 7월 23일(화)~8월 14일(수), 화~토요일, 10:00~12:00, 14:00~16:00 - 교육장소: 교육실 및 전시실 - 교육내용: 초등학교 4~6학년생 동반 가족 대상으로 상설전시와 연계하여 고대 금속의 사용과 사회의 변화를 알아보고, 금동신발 모양의 종이 공예품을 만드는 체험 - 운영횟수: 24회 - 누적인원: 823명 - 교육만족도(부모): 95.0% (설문인원: 315명) - 교육만족도(학생): 91.0% (설문인원: 446명) ○ 운영효과 - 시청각 자료로 금속의 사용과 사회의 변화, 철기 제작과정에 대해 알아본 후, 전시실에서 다양한 금속유물을 관람하며 청동기와 철기의 종류, 쓰임새 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함 - 고대 금동신발을 응용한 공예품을 만들어 교육생의 만족도를 높임 ○ 향후계획 - 방학 동안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을 개발하여 운영하고자 함 - 상설전시와 연계하여 관심있는 교육 주제를 개발하여 확대 운영하고자 함 6) 2019 하반기 겨울 방학 교실 ○ 운영개요 - 교육주제: 금 나와라 뚝딱! 대장간 이야기 - 교육일시: 12월 21일(화)~12월 28일(수), 화~토요일, 10:00~12:00, 14:00~16:00 - 교육장소: 교육실 및 전시실 - 교육내용: 초등학교 4~6학년생 동반 가족 대상으로 상설전시와 연계하여 고대 금속의 사용과 사회의 변화를 알아보고, 금동신발 모양의 종이 공예품을 만드는 체험 - 운영횟수: 9회 - 누적인원: 297명 - 교육만족도(부모): 93.0% (설문인원: 169명) - 교육만족도(어린이): 92.8% (설문인원: 94명) ○ 운영효과 - 여름방학교실에 참여하지 못한 초등학교 예비 4학년들을 포함하여 겨울 방학교실을 운영함으로써 교육 참여 범위를 확대하였음 - 초등학교 예비 4학년들의 참여도가 높았고, 고대 금동신발을 응용한 공예품을 가족과 함께 만들어 교육생의 호응이 좋았음 ○ 향후계획 - 초등학교 4학년 이상의 학생과 함께 참여하는 미취학, 저학년의 동반 교육생이 쉽고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함 - 상설전시와 교과서를 연계하여 학생과 학부모가 관심있는 교육 주제를 개발하여 참여율을 높이고자 함 7) 2019 하반기 온조역사체험교실 ○ 운영개요 - 교육주제 : 한성을 지켜라! - 교육일시 : 09월 24일(화)~11월 21일(화), 화ㆍ목요일 09:30~11:30 - 교육장소 : 교육실 및 전시실 - 교육내용 : 초등학교 5~6학년 학급 대상으로 박물관 상설전시와 연계하여 백제의 전성기인 한성도읍기부터 고구려와 한강 유역에서 벌이는 격전과정까지 이해 - 운영횟수 : 15회 - 누적인원 : 805명 - 교육만족도(교사) : 98.3% (설문인원 : 29명) - 교육만족도(학생) : 89.6% (설문인원 : 731명) ○ 운영효과 - 제2전시실 및 제3전시실의 전시내용과 연계하여, 백제 한성도읍기의 찬란한 역사와 한강을 무대로 성장한 백제와 고구려 이야기를 전달함. - 팀별로 몽촌토성을 직접 탐방하며 한강의 위치와 한성의 지리적 이점을 몸소 체험하고, 창의력을 발휘하는 스토리텔링 대결로 백제와 고구려군의 격전을 재현함. ○ 향후계획 - 상설 제3전시실 개편과 연동하여 교육 시나리오 및 교구를 수정·보완하여 운영할 예정임. 8) 2019 하반기 학교 밖 박물관교실 ○ 운영개요 - 교육주제: 백제 산성 탐험 - 교육일시: 10월 02일(수)~11월 22일(금), 수ㆍ금요일 09:30~11:30 - 교육장소: 교육실 및 전시실 - 교육내용: 초등학교 4~6학년 대상으로 특별전시회 <백제의 산성>과 연계하여 백제의 주요 산성과 주요 유물을 통해 고대 산성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학습 - 운영횟수: 11회 - 누적인원: 554명 - 교육만족도(교사): 97.6% (설문인원: 21명) - 교육만족도(학생): 85.2% (설문인원: 525명) ○ 운영효과 - 특별전 <백제의 산성>과 연계, 백제의 한성도읍기부터 사비도읍기까지 주요 산성에서 출토된 유물들을 관람하고, - 고대 산성의 개념과 기능, 축조방법을 통해 백제 산성의 특징을 이해하고, 주요 유물을 활용한 무드등 만들기 체험을 통해 특별전시회의 활성화 및 홍보에 기여하였음. ○ 향후계획 - 박물관 및 백제의 역사와 문화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새로운 교구와 교육내용을 개발할 예정임. 9) 2019 근초고왕 역사놀이교실 ○ 운영개요 - 교육주제: 나는야, 백제 와박사 - 교육일시: 11월 26일(화)~12월 29일(목), 화ㆍ목요일 09:30~11:30 - 교육장소: 교육실 및 전시실 - 교육내용: 초등학교 4~6학년 대상으로 백제 와박사의 의미와 백제 기와의 종류, 문양, 사용방법 등에 대해 시청각 교육과 전시실 유물 관람 후 만들기 체험 - 운영횟수: 6회 - 누적인원: 286명 - 교육만족도(교사): 97.7% (설문인원: 11명) - 교육만족도(학생): 90.8% (설문인원: 271명) ○ 운영효과 - 특별전 교체 기간 및 동절기 박물관 이용객 감소기간에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박물관 운영 활성화 기여 - 수업 단계별 미션 수행을 통해 교육 참여자에게 명예 와박사 임명장을 수여함으로써, 백제 기와의 특징과 백제의 박사제도 및 와박사라는 고대 전문직업인에 대한 이해 증대 ○ 향후계획 - 상설전시와 연계하여, 박물관 및 백제의 역사와 문화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새로운 교구와 교육내용을 개발할 예정임. 10) 2019 하반기 백제박사프로젝트① ○ 운영개요 - 교육주제: 삼국, 한강에서 만나다 - 교육일시: 9월 3일(화)~12월 13일(금), 화~금요일 10:00~12:00 또는 14:00~16:00 - 교육장소: 교육실 및 전시실 - 교육내용: 중학교 1~3학년을 대상으로 시청각 교육과 전시실 관람을 통해 한강을 둘러싼 삼국의 각축을 알아보고, 모둠별로 UCC를 촬영, 편집, 상영하는 체험 교육 - 운영횟수: 4회 - 누적인원: 126명 - 교육만족도(교사): 95.0% (설문인원: 5명) - 교육만족도(학생): 91.3% (설문인원: 121명) ○ 운영효과 - 제3전시실 ‘삼국의 각축’을 주제로 교육 내용을 개편하고, 학생들의 흥미 유발을 위해 다양한 미션과 소품을 사용하여 UCC를 제작하도록 함. ○ 향후계획 - 모둠 구성원들이 모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 방법 개선 모색 11) 2019 하반기 학예사 진로체험 교육 ○ 운영개요 - 교육주제: 알쓸신잡(job)_알아두면 쓸모있는 신기한 직업탐구 - 교육일시: 9월 3일(화)~12월 13일(금), 화~금요일 10:00~12:00 또는 14:00~16:00 - 교육장소: 교육실 및 전시실 - 교육내용: 중학생 대상으로 학예사의 업무에 대해서 알아보고, 유물 등록 및 관리를 중심으로 학예사 업무를 체험 - 운영횟수: 10회 - 누적인원: 212명 - 교육만족도(교사): 100% (설문인원: 10명) - 교육만족도(학생): 91.3% (설문인원: 176명) ○ 운영효과 - 박물관과 학예사의 업무를 소개하고, 실무를 체험할 수 있도록 보완함. ○ 향후계획 - 학예사의 다양한 업무 분야를 경험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확대·개편 하고, 꿈길 및 진로직업체험센터와 연계하여 참여율을 높이고자 함 12-1) 2019 하반기 주말 가족 교육① ○ 운영개요 - 교육주제: 영원히 사는 곳, 무덤 - 교육일시: 9월 7일(토)~10월 26일(토), 토요일 13:00~17:00 ※ 1일 3회 운영: 13:00~15:00, 14:00~16:00, 15:00~17:00 - 교육장소: 교육실 및 전시실 - 교육내용: 초등학생 동반 가족을 대상으로 시청각을 통해 선사~고대의 무덤의 종류와 변화를 알아보고, 전시실에서 디오라마, 무덤 모형을 통해 백제 한성도읍기 무덤과 유물을 살펴본 후, 석촌동 돌무지무덤 모형 블록쌓기 체험 - 운영횟수: 21회 - 누적인원: 573명 - 교육만족도(부모): 95.2% (설문인원: 252명) - 교육만족도(학생): 90.3% (설문인원: 293명) ○ 운영효과 - 가족과 함께 전시실을 살펴본 후 활동지 풀이, 무덤 모형쌓기 체험을 통해 주말 여가시간을 박물관에서 즐겁게 보낼 수 있도록 유도. ○ 향후계획 - 가족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주제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추진함. 12-2) 2019 하반기 주말 가족 교육① ○ 운영개요 - 교육주제: 왕이 살던 곳, 풍납토성 - 교육일시: 11월 2일(토)~12월 14일(토), 토요일 13:00~17:00 ※ 1일 3회 운영: 13:00~15:00, 14:00~16:00, 15:00~17:00 - 교육장소: 교육실 및 전시실 - 교육내용: 초등학생 동반 가족을 대상으로 백제 한성도읍기 왕성인 풍납토성과 몽촌토성에 대해 알아본 후, 풍납토성 팝업북 만들기 체험 - 운영횟수: 21회 - 누적인원: 656명 - 교육만족도(부모): 94.8% (설문인원: 299명) - 교육만족도(학생): 90.2% (설문인원: 337명) ○ 운영효과 - 상설전시와 연계하여 가족들이 함께 박물관을 관람하고, 팝업북을 만들어보는 체험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여 주말 여가시간을 박물관에서 즐겁게 보낼 수 있도록 유도. ○ 향후계획 - 가족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주제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추진함. 13) 2019 하반기 주말문화유산 탐방 ○ 운영개요 - 교육주제: 한성백제 워킹투어 - 교육일시: 9월 7일(토)~11월 30일(토), 토요일 10:00~12:00 - 교육장소: 한성백제박물관(상설전시실), 풍납동 토성, 몽촌토성 - 교육내용: 초등학생 동반 가족을 대상으로 박물관 전시 관람 및 한성백제 문화유산 탐방 실시 - 운영횟수: 22회 - 누적인원: 530명 - 교육만족도(부모): 89.8% (설문인원: 237명) - 교육만족도(학생): 87.8% (설문인원: 238명) ○ 운영효과 - 가족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유익한 문화유산 탐방으로 자리매김하였음. ○ 향후계획 - 백제역사와 유적을 연계하고, 최신 연구성과를 반영하여 탐방내용을 구성함으로써 참여 가족들의 흥미를 높이도록 함. 14) 2019 하반기 문화 다양성 교육 ○ 운영개요 - 교육주제: Let’s join us, Seoul Baekje Museum! - 교육일시: 7월 2일(화)~12월 13일(금), 화요일~금요일 ※ 신청 기관과 협의 후 확정 - 교육장소: 교육실 및 전시실 - 교육대상: 한국 거주 외국인 및 다문화 가정 - 교육내용: 외국인 대상 교육으로 전시실을 관람한 후 기념도장을 찍고, 유리구슬을 이용하여 팔찌 만들기 체험 - 운영횟수: 4회 - 누적인원: 97명 - 교육만족도: 92.6% (설문인원: 93명) ○ 운영효과 - 한국거주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백제의 역사와 문화를 접하고 한국의 고대사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음. ○ 향후계획 - 외국인 및 다문화 단체에 적극적인 홍보하여 교육을 확대 운영하고, 다문화 가정을 대상으로 교육 주제와 체험내용을 개편하고자 함. 15) 2019 하반기 희망누리 박물관 ○ 운영개요 - 교육주제: 백제와 함께 하는 이웃 나라들 - 교육일시: 9월 3일(화)~12월 13일(금), 화~금요일 ※ 신청 기관과 협의 후 확정 - 교육대상: 장애인 단체 및 특수학교, 특수 학급 - 교육장소: 박물관 교육실 및 전시실 또는 참가 기관의 교육 공간 - 교육내용: 백제와 이웃나라의 대외교류와 문화발전에 대해 알아본 후, 유물 모형을 통한 감각(촉각)체험과 펠트로 제작한 백제 유물 모형 완성하기 - 운영횟수: 11회 (찾아가는 박물관 3회 포함) - 누적인원: 206명 - 교육만족도(찾아가는 박물관/교사): 92.7% (설문인원: 17명) - 교육만족도(찾아가는 박물관/학생): 85.3% (설문인원: 17명) - 교육만족도(희망누리 박물관/교사): 96.4% (설문인원: 35명) - 교육만족도(희망누리 박물관/학생): 90.6% (설문인원: 58명) ○ 운영효과 - 활동지를 활용하여 스티커 붙이기, 스탬프 찍기 연계 체험과 교육대상에 맞춰 제작한 펠트 교구를 적극 활용하여 체험활동을 적극 추진함. - 박물관을 방문할 경우 전시실을 감상하고, 학교 또는 단체로 직접 찾아갈 경우 전시 영상자료를 활용하여 운영함으로써 호응도가 높았음. ○ 향후계획 - 교육대상의 특성에 맞춘 새로운 교육자료를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개발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고, 교육생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자 함. 3 향후 운영 방향 ?? 교육 운영 점검 및 전시 연계 교육 강화 ○ 2019년도 하반기에 개발하여 운영했던 교육은 설문 조사 결과 및 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교육 운영 방향 점검 및 개선점 보완 ○ 개편된 상설전시 및 특별전시 연계 교육을 반영하여 교육 내용을 보완하고, 최신 연구성과를 반영하여 선사·고대 전문 교육 강화 ?? 장애인 및 다문화 가정을 위한 교육 운영 확대 ○ 장애인 단체 및 특수학교, 특수학급의 교육 신청 증가에 따라 운영 기간 및 횟수를 확대하고 보다 쉽고 재미있는 교육 주제 선정 및 내용 보완 ○ 외국인·다문화 단체와의 상시적인 교류 및 홍보를 통하여 교육 운영 활성화 도모 ?? 가족 대상 방학교실 및 주말 교육 활성화 ○ 가족 구성원이 모두 참여하여 체험할 수 있는 교육 주제와 체험 교구를 개발하여 활용 ○ 주말문화유산탐방 운영은 날씨 등의 외부 환경에 따라 적절하게 조정하고, 대체 프로그램 개발 필요 붙임 1. 설문 결과 1부 2. 사진 자료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9 하반기 박물관 평생교육 운영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한성백제박물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82 생산일자 2020-01-3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문선영 ((02)2152-5833) 관리번호 D000003924064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