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한강스토리텔링사업 추진계획

문서번호 문화홍보과-400 결재일자 2018.3.1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문화홍보과장 총무부장 한강사업본부장 오은선 양철수 박기용 03/14 윤영철 협 조 시민활동지원과장 권돈혁 2018년 한강스토리텔링사업 추진계획 2018. 3 한강사업본부 (문화홍보과) 목 차 ?? 사업 비젼 1 ?? 추진 방향 1 ?? 사업 개요 1 ?? 추진프로그램 4 1. 한강 이야기 여행 4 2. 이야기공간 조성 6 3. 이야기 속으로 7 4. 한강 이야기누리단 운영 12 ?? 홍보 계획 13 ?? 소요 예산 14 ?? 향후일정 14 2018년 한강스토리텔링사업 추진계획 한강 역사·문화·생태이야기를 활용하여 이야기공간 조성, 시민참여 프로그램 추진하여 한강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유익한 볼거리와 즐길거리 제공 ?? 비전과 테마 ○ 비 전 : 천만시민과 소통하는 한강 이야기 ○ 테 마 : 오감으로 체험하는 한강 이야기 ?? 추진방향 ○ 조형물 설치를 지양하고 이야기 원형(383개)을 활용한 콘텐츠 개발 ○ 시민이 직접 참여·체험·소통하는 온·오프라인 시민참여 프로그램 운영 ○ 한강 및 인근 역사·문화자원을 연계한 강북·남 균등 사업 추진 ?? 사업개요 ○ 기 간 : ‘18. 3~12월 ○ 소요예산 : 199백만원(사무관리비) ○ 규 모 : 총 20,000명(목표) ○ 운영방식 : 이야기원형 활용한 오감체험 콘텐츠 개발·운영하고 경험을 통해 느낀 시민 각자의 한강이야기 표현·공유 할 기회 마련 ○ 추진 프로그램 - 한강 이야기 여행 : 11개 권역별로 만나는 해설사 동반 한강 이야기길 탐방 - 이야기 공간 조성 : 시민과 함께 한강 이야기를 감상·소통하는 공간 조성 - 이야기 속으로 : 이야기원형과 연계한 대상별 심화 체험학습 프로그램 운영 - 한강 이야기누리단 운영 : 공원별 대표 한강이야기 시민이 직접 선정·활용·홍보 한강 스토리텔링 사업 개념 및 유사사례 ○ 스토리텔링의 개념 - 스토리텔링(storytelling) 개념 : 이야기(story)와 의사전달(telling)의 합성어 ⇒ 문화콘텐츠를 이야기 방식으로 풀어내어 시민과 관광객이 쉽게 접근하고 이해하도록 함 - 관광스토리텔링 개념 : 특정 대상, 장소 등에 스토리 부여하여 관광자원을 창조 또는 가치 강화 - 관광스토리텔링의 구성요소 : 교육성, 이해용이성, 정보성, 고유성, 흥미성, 신뢰성 등 - 스토리텔링의 창출·형성과정 : 스토리 ‘발굴 ⇔ 체험 ⇔ 공유’ 전 과정을 통해 상호작용 ○ 한강 스토리텔링 사업 개요 - 추진배경 : 한강 역사·문화·생태자원을 서울의 대표 문화자원으로 활용 - 한강 스토리 발굴 기준 : 현장성(역사적 사건 등), 근접성(마을 지명 등), 흥미성 - 중요자원 : 383개의 이야기 원형 - 추진성과 분석 : ‘스토리 발굴’에 치중하여 조형물 설치(하드웨어) 위주의 사업 추진 ⇒ 한계점 : 한강의 비전과 정체성을 대표하는 것이 아니라, 개별 콘텐츠 중심으로 추진 ○ 유사사례 - 국내 : 양평 두물머리길, 하동 박경리 토지길, 군산 금강하구길, 청계천 스토리텔링 상황극, 춘천 마임축제 · 춘천 마임축제 스토리텔링 : 춘천지역 전통설화 공지어를 ‘도깨비’와 연계하여 새로운 도깨비 신화 창조 - 해외 : 중국 인상계획(인상유삼저, 인상서호), 대만등불축제, 오스트리아 브레겐츠 페스티벌 등 · 인상유삼저·인상서호 : 지역의 강·호수관련 전설·설화 등을 소재로 스토리 발굴 → 공연콘텐츠 활용 → 공연 제작과정에서는 지역주민 참여 → 공연무대는 지역 자연산수 활용 ○ 유사사례 성공요인 - 유사사례 유형별 분류 : 지역연계 이야기를 만들어 공연·축제화, 테마별 탐방루트 개발, 수변경관을 활용한 예술작품 창조, 지역 자원을 연계한 브랜드 창출 - 성공요인 : 사업브랜드와 개별 자원 연계성, 매력적인 이야기 선정, 효과적인 이야기 전달방식, 지속적인 이야기거리 생산 및 관리체계 구축, 대표 이야기의 다양한 방식의 스토리텔링 ○ 시사점 - 비젼과 개별 자원의 연계성 필요 : 기본계획을 반영한 비젼 수립과 체계적인 사업계획 수립 - 시민 참여 방식 개선 필요 : 시민 공감대와 의견을 수렴하는 새로운 체험 방식 도입 - 다양한 이야기 전달 방법 개발 필요 : 경관조성 및 안내, 체험교육, 관광투어, 공연?전시 등 - 인근 지역 연계성 강화 필요 : 한강의 특성을 반영한 인근 자치구 및 지역 관광·문화사업 연계 ?? 스토리텔링사업에 대한 제언요지(시의회-한강시민위원회 등) ○ 다양한 스토리 전달방법과 시민참여행사 필요('14. 3.11~13) ○ 시민의 접근성과 참여도를 높이는 사업 추진방안 필요(´14. 6.) ○ 조형물 설치가 아닌 시민참여행사 위주로 사업추진(´16.11.17) ○ 저자도 등 ‘한강의 섬’ 관련 스토리 발굴하면 좋겠음(‘17.6.15) ○ 한강 및 인근 역사자원 연계사업 및 프로그램 필요(‘17. 6.26) 전문가 자문의견 ○ 시에서 구체적인 사업내용 정하기보다는, 사업개요(장소, 중요이야기등)만을 설정하고 다양한 사업 추진방안을 전문가 및 시민들과 함께 만들어가야 함 ○ 이야기 원형의 현대적 의미를 강조한 시민체험 및 홍보 방안이 매우 필요함 ○ 시민의 자발적인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는 다양한 시민참여 프로그램 필요 ○ 중요 역사·문화자원 전체를 테마별로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사업방안 필요 ⇒ 역사자원 밀집지역 체험투어 또는 11개 공원별 중요 자원을 부각한 시민참여행사 추진 ※ 전문가 자문회의('17.2.3) 및 서면자문('17. 3.28~4.7), 평가위원(17. 7.28) 의견수렴 ?? 보완/개선 ○ 한강공원 보전 및 관리 비전을 실현·홍보하는 체계적인 사업방안 모색 -「한강 기본계획」과 중장기 비전을 반영한 공원별 대표 이야기 선정 ⇒ 비젼 : 시민과 자연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한강공원 선정방법 : 온·오프라인 설문조사를 통한 공원별 대표이야기 선정 ○ 권역별 인근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한 관광 탐방코스 개발·홍보 - 권역별 한강 대표이야기와 연계되는 인근 자치구 역사·문화자원을 해설·탐방하며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대상별·테마별 관광코스 개발·운영 ⇒ 기존 사업성과 적극 반영하여 정기 운영 및 외국인 등 특별코스 개발 ○ 유·무형자산 동시 개발하여 다양한 참여방식 및 이야기 전달방안 확보 - 공원별 대표 이야기 활용한 탐방코스-프로그램-이야기공간 동시 추진 ⇒ 예시 : ‘투금탄 설화’ 이야기공간-어린이 보물 수색대?한강역사탐방 동시운영 ?? 추진 프로그램 ① 한강이야기여행 ○ 추진방향 - 한강 경관 및 인근 역사·문화자원 감상·공유하는 매력있는 관광해설 제공 - 시민 접근성을 고려하여 공원별·테마별·대상별 특화된 추진방안 모색 ○ 추진일정 : 3~11월 내, 300회 운영 - 전문 해설사 모집·교육 : 4~6월(3개월), 10회 연속 운영 - 한강역사탐방 운영 : 4~11월(9개월), 1일 1회(2시간) 운영 - 기획 특별탐방 운영 : 7~9월(예정) ○ 장 소 : 한강 및 인근 자치구 ○ 소요예산 : 45백만원 ○ 규 모 : 5,000명(목표) ○ 대 상 : 누구나(외국인, 장애인 포함) ○ 중요자원 : 권역별 역사·문화 이야기길 - 한강역사탐방 : 11개 한강공원 및 인근 자치구 연계 총 12개 코스 - 한강자전거여행 : 20개 코스 활용-단거리 12개, 중·장거리 8개 ○ 해설자료 : 오디오 가이드, 스탬프북, 자기주도형 해설 워크북 등 ○ 내용(중요대상) - 전문 해설사 모집·교육 : 한강 역사문화 해설사 모집?교육 및 활동지원 · 모집(성인 50명) : 한강 역사?문화에 관심있는 권역별 인근 자치구 시민 모집 · 전문교육(10회 이상) : 한강 역사?문화?생태 관련 이론교육 및 현장 해설 실습 · 선발(20명 이상) : 참여율, 이론 및 실습평가를 통해 해설사 선발하여 활동 지원 - 권역별 역사탐방(누구나) : 권역별 역사이야기 소개하는 정기 도보투어 - 자기 주도형 자전거여행(누구나) : 오디오와 카드뉴스로 즐기는 18개 자전거투어 - 기획 특별탐방(외국인 등) : 외국인 한강투어, 영화 속 한강투어 등 권역별 역사탐방 코스 한강공원 구 분 테 마 세 부 코 스 강남 광나루 1코스 (고급용) 광나루길 경강의 시작?전쟁 5/8호선 천호역 원형광장 ? 하남위례성 - 광진교 교명주 ?도미부인 설화 이야기공간 ? 광나루한강공원 ? 광진교8번가 ? 용당산 ? 광나루 표석 잠실 2코스 (중급) 송파나루길 도시의 형성?발전 2호선 잠실나루역 3번 출구 - 잠실철교 ? 성내천 ? 잠실어도 ? 잠실한강공원 ? 잠실종합운동장 ? 석촌호수(삼전도비) ? 송파대산놀이- 삼전도표석 - 삼학사길 강북 뚝섬 3코스 (중급) 뚝섬나루길 조선건국과 목재집결 2호선 한양대역 4번 출구 - 전관원 표석 ? 살곶이정 ? 중랑천 ? 뚝섬 살곶이벌 ? 응봉 ? 살곶이목장과 다리 ? 마조단 - 왕십리 강남 반포 4코스 (고급용) 노들나루길 충효사상과 다리건설 9호선 흑석역 1번 출구 ? 효사정 ? 학도의용군 위령탑 - 한강대교 - 주교사 표석 - 용양봉 저정 ? 노강서원터 ? 사육신 공원 - 한강철교 5코스 (중급) 동작진길 명당 동작진의 역사 4호선 동작역 3번 출구 ? 국립현충원 ? 동작릉 ? 호국지장사 ? 동작마을 - 동작나루표석 ? 서래섬 - 세빛섬 여의도 6코스 (초급용) 여의나루길 한강의 기적 9호선 국회의사당 6번 출구 ? 국회의사당 ? 여의도한강공원(인어공주, 괴물 조형물 등) - 밤비섬 - 전통의 숲 강북 이촌 7코스 (중급) 서강나루길 세곡?어류 운반지 6호선 광흥창역 1번 출구 ? 광흥창 - 공민왕사당 ? 밤섬부군당 ? 서강나루공원 ? 서강나루표석 ? 밤섬공원 - 현석나들목 8코스 (중급) 양화나루길 외국문화의 유입 2/6호선 합정역 7번 출구 - 양화진 외국 선교사 묘소 - 절두 성지- 양화진 표석 - 서강나루공원 강남 양화 9코스 (초급용) 선유도길 한강 개발과 환경 9호선 선유도역/선유도 안내센터 ?환경놀이마당-시간의정원-녹색기둥의 정원-온실 10코스 (중급) 선유봉길 선유봉 역사 2호선 당산역 4번 출구 ? 한강전망대 ? 양화한강공원 ? 공무도하가비 ? 선유교 ? 선유도 유래비 - 선유도공원 강서 11코스 (중급) 공암나루길 한강 설화와 허준 9호선 가양역 1번 출구 ? 공암나루 ? 광주바위 ? 허가바위 ? 허준박물관★ 양화 12코스 (초급용) 겸재정선길 겸재의 한강그림 9호선 양천향교역 1번 출구 ? 양천향교 ? 소악루 - 겸재정선미술관★ ※ 난이도 : 초급(90분), 중급(120분), 고급(120분, 오르막길 포함) ② 이야기공간 조성 ○ 추진방향 : 시민이 스토리텔러가되어 한강 이야기를 활용한 감상·소통의 공간을 조성할 환경과 기회 제공 ○ 추진기간 : 5~11월, 2회 ○ 장 소 : 2개소 - 광나루한강공원 외 1개소 ○ 소요예산 : 60백만원 ○ 규 모 : 10,000명(목표) ○ 컨 셉 : 이야기누리단 및 시민이 선정한 한강 대표 이야기를 소개·공유, 심화 체험하는 공간 조성 ○ 운영방식 : 테마가 있는 이야기공간, 시민기획 이야기공간 - 테마형 : ‘사랑’과 ‘미로’ 테마로 축제형 이야기공간 조성·운영 - 시민기획형 : 시민(이야기누리단)이 기획·연출 서포터즈로 참여 하여 전문가와 함께 한강이야기 감상·소통하는 체험공간 조성 ○ 내 용 : 시민과 전문가가 함께 한강 이야기 감상·소통하는 이야기공간 조성 및 연계 문화예술행사 개발·운영 ? 한강사랑동화 : ‘도미부인 설화’ 속 ‘사랑과 이별’을 간접 체험하는 문화예술행사 및 공간을 조성하고 참여시민의 사랑이야기 기록하기 ? 시민기획 이야기공간 : 시민과 전문가가 함께 한강 수변경관과의 아름다움을 감상하고 시민 이야기를 소통하는 공간 조성?운영 ▲ ‘사랑’ 주제의 시민참여행사 ▲ 수변공연-부라켄즈 페스티벌 ▲ 온라인 콘텐츠 - 3D동화책 ▲ 2017 잉꼬부부 운동회 ? 테마가 있는 이야기공간 - 사 업 명 : 한강사랑동화 - 일 정 : 9.15~16, 2일간 - 장 소 : 광나루한강공원 - 소요예산 : 30백만원 - 규 모 : 5,000명(목표) - 대 상 : 누구나 - 소재/주제 : 도미부인 설화/모든 역경을 이겨낸 사랑 - 콘 셉 트 : 이별의 미로를 탈출한 우리의 사랑이야기 - 운영방식 : ‘사랑’을 주제로 전통놀이, 문화예술교육을 이별의 미로 속에서 체험하면서 나만의 사랑이야기 기록·공유하기 - 세부내용 : 이별의 미로(체험존) 운영→ ‘사랑’관련 예술 공연 → 6하원칙으로 추억 기록하기 → 나만의 사랑동화 기록·공유하기 - 활용가능(안) : 전통극(탈춤), 만화, 사진, 공예(배만들기) 등 ? 시민기획 이야기공간 - 추진방향 : 시민(이야기누리단)과 전문가가 함께 한강 이야기를 오감으로 체험할 수 있는 시민 공간을 조성?홍보 ▲ 중국 인상서효 공연 - 일 정 : 7~10월 중(하반기) - 장 소 : 미정(강북지역 우선 검토) - 소요예산 : 30백만원 - 규 모 : 5,000명(목표) - 운영방식 : 이야기 누리단, 전문가 자문, 이야기 장터 성과를 취합하여 ‘2018년 한강 대표 이야기’ 체험공간을 지역 주민(창작자 등)과 참여하여 함께 조성?홍보 · 예시(안)-예술(수변공연), 인문(강좌), 시민참여전시, 온라인(웹툰, VR 등) ③ 이야기 속으로 ○ 추진방향 : ‘14~’16년 조성된 이야기공간 활용, 주요 이야기원형의 현대적 의의를 시민이 직접 탐구·체험 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 제공 ○ 추진기간 : ‘18. 4~11월 ○ 장 소 : 강서, 양화, 망원, 광나루 ○ 소요예산 : 70백만원 ○ 규 모 : 총 6,000명(목표) ○ 콘 셉 트 : 한강공원 전체를 이야기 박물관이라고 설정하고 곳곳에 숨겨진 역사·문화·생태 이야기 시민이 직접 발굴 ○ 테 마 : 한강의 숨겨진 이야기를 찾아라 ○ 소 재 : 역사·문학, 문화?예술, 자연·생태 - 역사·문화 : 투금탄 설화, 도미부인 설화, 진경산수화(경교명승첩) - 자연·생태 : 강서습지생태공원, 샛강생태공원, 난지생태습지원 등 ○ 운영방식 : 이야기-창의체험-문화예술교육을 접목한 과제(미션) 해결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자 스스로 이야기의 주제와 의미 발굴 - 활용가능분야 : 국악, 연극, 만화, 무용, 미술·공예, 사진, 연극 등 ○ 대상별 프로그램 ? 어린이(이야기 보물 수색대): 형제·자매·친구가 함께 한강 이야기 보물카드가 숨겨진 황금상자를 찾고 나만의 한강이야기 만들기 ? 중·장년(이야기 테라피) : 생태공원 탐구하고 느낀 감정 예술로 표현하기 ? 가족(생태계 명탐정) : 가족이 함께 샛강생태공원의 숨겨진 이야기탐방 ? 청소년(한강 진경산수화) : 진경산수화 그리는 법을 배워보고 겸재정선이 그림 그렸던 장소에서 참여자가 현재 한강의 모습을 표현해보는 체험교육 ? 누구나(이야기장터) : 시민(이야기누리단) 개발 우수 콘텐츠를 시범운영 하여 이야기 이해도, 만족도 등을 엽전으로 투표하는 이야기 종합 박람회 ? 어린이 - 이야기 보물 수색대 - 일 정 : 4~6월, 8~10월(20회) - 장 소 : 강서한강공원 - 소요예산 : 20백만원 - 규 모 : 1,500명(목표) - 대 상 : 어린이(8~13세) 형제·자매·친구 ? 2인 1조 - 소재/주제 : 투금탄 설화/형제간의 우애 또는 친구와의 우정 - 운영물품 : 워크북, 필기구, 방석 및 학교단체 차량지원(예정) - 운영방식 : 2인 1조로 7개 보물카드(투금탄 설화 그림카드)가 숨겨진 황금상자를 찾고 나만의 투금탄 설화 만들기 - 세부내용 : 운영안내 → 주제 연계 공연 → 서로에 대해 알아보기 → 황금 찾기 → 퀴즈풀기 → 나만의 투금탄 설화 만들기 ? 중·장년 - 이야기 테라피 - 일 정 : 4~6월, 8~10월(10회) - 장 소 : 강서습지생태공원 - 소요예산 : 10백만원 - 규 모 : 500명(목표) - 대 상 : 중·장년 ? 이야기보물 수색대 참가자 부모 등 - 소재/주제 : 자연·생태/자연에서 힐링하고 감정 표현하기 - 운영방식 : 강서습지생태공원을 탐방하고 자연에서 힐링하며 느낀 다양한 감정을 이야기와 예술로 표현하기 - 세부내용 : 운영안내 → 생태공원 소개 → 현장답사 → 숲 해설 교육 → 동·식물의 역사적 상징성 → 나만의 컬러링북 만들기 - 활용가능(안) : 사진-생태 사진교육, 심리-숲 테라피 등 ? 가족 - 생태계 명탐정 - 일 정 : 4~11월(토) 10:30~11:30 · 매주 토요일 정기운영(총 34주) - 장 소 : 여의도 샛강생태공원 - 소요예산 : 5백만원 - 규 모 : 1,000명(목표) - 대 상 : 유아동반 가족, 1회 30명 - 소재/주제 : 생태공원/샛강의 미스터리를 풀어라 - 운영인력 : 샛강생태공원 생태코디 - 운영물품 : 학부모 해설지, 탐정일지(워크북), 관찰물품 등 - 운영방식 : 부모가 선생님이 되어 어린이 명탐정과 함께 샛강 관찰·탐방하고 우리가족만의 환경보호 방법 찾기 ? 청소년 - 한강 진경산수화 - 일 정 : 9~11월(8회) - 장 소 : 양화한강공원 등 - 소요예산 : 15백만원 - 규 모 : 1,000명(목표) - 대 상 : 청소년 - 소재/주제 : 경교명승첩 등 / 2018년 한강 진경산수화를 찾아라 - 운영방식 : 겸재정선의 진경산수화 그리는 방법(준법 등)을 배워보고 실제 장소 방문하여 나만의 진경산수화 그리기 - 세부내용 : 운영안내 → 이론교육 → 진경산수화 자세히 알아보기 → 유물 속 장소 방문 → 나만의 한강 진경산수화 만들기 - 활용가능(안) : 전통회화, 서양화, 사진, 디자인, 미디어아트 등 ? 누구나 - 이야기장터 - 추진방향 : 시민이 스토리텔러가 되어 자신이 기획·개발한 한강 이야기 콘텐츠를 소개하고 소통할 기회 제공 - 일 정 : 6월 내, 2일간 - 장 소 : 망원한강공원 - 소요예산 : 20백만원 - 규 모 : 2,000명(목표) - 대 상 : 누구나 - 소 재 : 한강의 역사, 문화, 자연·생태이야기 - 운영인력 : 이야기누리단(교육팀)이 기획자 및 강사로 활동 - 콘텐츠 활용분야 : 문화예술교육 관련 11개 · 문학, 공예, 국악, 디자인, 만화, 무용, 미디어아트, 미술, 사진, 연극, 영화 - 운영방식 : 한강 역사?문화?자연·생태 주제로 이야기누리단이 개발한 콘텐츠를 개발자가 직접 운영·홍보하고 참여자의 이야기 만족도, 선호도 등을 엽전으로 투표 ※ 참고사례 : 아트마켓, 교육 박람회, 이야기 공모전 등 이야기누리단 콘텐츠 개발 ⇒ 우수 콘텐츠 선발 ⇒ 이야기 장터 운영 ⇒ 참여시민 만족도 현장 조사 교육분야 전문가 신규 콘텐츠 발굴·기획안 작성 전문가 자문을 통해 우수 콘텐츠 선발 선발된 이야기누리단 직접 프로그램 운영 개발 콘텐츠를 통한 이야기 만족도 엽전 투표 ▲ 예술교육 공모전 ▲ 체험프로그램?국악 분야 ▲ 체험프로그램 ? 미술 분야 ④ 한강 이야기누리단 운영 ○ 운영취지 : 한강 이야기에 관심있는 시민들과 함께 이야기원형을 분류·선별하고 다양한 콘텐츠로 활용 할 방안 모색 ○ 기 간 : 4 ~ 8월, 8개월 - 모집/교육 : 4월 / 5~6월, 총 3회 - 개발 콘텐츠 발표·공유 : 7~8월 내, 2회 ○ 장 소 : 11개 한강공원 ○ 소요예산 : 10백만원 ○ 규 모 : 110명(공원별 10명씩 선발) - 분야/구분 : 교육, 기획 2개 분야 / 11개 공원 11개팀 ○ 대 상 : 공원별 인근 지역주민 중, 문화예술 분야 전공자 - 역사, 전시·행사 기획·연출, 문화예술교육 관련 등 전문 인력 · 관련분야 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등 관련 자격증 취득자 및 유사 경력자 ○ 콘 셉 트 : 우리 동네 한강 이야기를 찾아라 ○ 운영방식 : 11개 한강공원 인근 거주자 위주의 팀을 구성하고 우리 동네 한강 이야기 관련 이론교육, 현장탐방, 토의 후, 나만의 한강 이야기 콘텐츠 기획·개발 ○ 주요활동 - 팀별 활동 : 거주지 인근 한강 이야기 학습·토의 및 대표이야기 선정 - 개인 활동 · 교육 분야 : 이야기원형 활용한 문화예술교육 기획·개발 및 시연 · 기획 분야 : 이야기 연계 문화예술 전시·공연·행사 기획 및 발표 ○ 지원사항 : 자원봉사 활동인증 및 우수 콘텐츠 개발 지원 등 ○ 연계 프로그램 : 거주지와 상관없이 한강 대표 이야기 선정, 퀴즈, 릴레이 소설 등 한강 이야기 관련 온라인 이벤트 추진 ※ 관련법규:「서울시 인터넷 홈페이지 운영 활성화에 관한 조례」제7조 2, 4호 ?? 홍보계획 ○ 목 표 - 체계적 홍보 및 다양한 매체활용으로 사업 인지도 향상 및 참여 확대 - 연간 정기 운영되는 프로그램의 시즌별?대상별 이색 홍보방안 추진 ○ 슬로건 “한강의 숨겨진 이야기를 찾아라!” ○ 오프라인 홍보 - 언론?월간지 · 보도자료, 기획기사, 언론사 매칭 신문광고?카드뉴스 제작 · TV?라디오(YTN, TBS) 인터뷰 방송 홍보 · 기타 문화?여성잡지, 자치구 소식지를 통한 프로그램 정보 제공 - 유관기관 : 학교, 예술단체 등 유관기관 공문 등을 통한 정보 제공 ○ 온라인 홍보 - 시 대표 온라인 채널 : 서울나들이(네이버), 내 손안에 서울 - 민간매체 활용 홍보 : 서울마니아 블로그, 해치군의 서울나들이 등 - 서울시?한강사업본부 자체 매체 활용 : 홈페이지, 페이스북(트위터 연동) - 자전거전문 온라인 채널 : 서울바이크, 녹색교통운동, 자전거 21 등 ?? 협조사항 ○ 시민활동지원과 : 이야기누리단 자원봉사 활동인증(실비 등) 지원 ○ 총 무 과 : 관련 정보 홈페이지 게시 등 온라인 홍보·관리 ○ 운영총괄과 : 이야기공간 유지관리, 현장 안내 및 홍보 등 ○ 녹지관리과 : 생태 관련사업 현장 운영 및 홍보물 배포·관리 ?? 소요예산 : 총 199백만원 ○ 예산과목 : ‘18년 한강스토리텔링 관광상품화, 사무관리비 ○ 프로그램 예산 (단위: 천원) 구분 건 명 금 액 총 계 199,000 1 한강역사탐방 45,000 전문 해설사 선발?교육 15,000 이야기여행 정기 운영?관리 및 홍보 30,000 권역별 역사탐방 운영 및 신규 코스 개발 20,000 홍보물 및 교육 자료 개발?배포 10,000 2 이야기공간 조성?운영 60,000 이야기 안내판 재정비 30,000 한강사랑동화 30,000 3 이야기 속으로(시민참여 프로그램) 70,000 이야기 보물 수색대 20,000 이야기 테라피 10,000 생태계 명탐정 5,000 한강 진경산수화 15,000 이야기장터 20,000 4 한강 이야기누리단 운영 10,000 한강공원 누리단 운영·관리 8,000 연계 온라인 이벤트 추진 2,000 5 전문가 자문회의 개최 등 4,000 6 기존 이야기공간 유지?관리 10,000 ?? 향후일정 ○ 추진계획 수립 1 ~ 3월 ○ 사업 용역발주·착수 3 ~ 4월 ○ 사업추진 4 ~ 11월 ○ 추진사업 준공 및 평가 12월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8년 한강스토리텔링사업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한강사업본부 총무부 문화홍보과
문서번호 문화홍보과-400 생산일자 2018-03-14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오은선 관리번호 D0000033145909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문화사업수행 > 한강문화사업추진 > 한강역사문화복원및개발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