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자원순환과-1751 결재일자 2020.1.3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재활용사업팀장 자원순환과장 대기기획관 기후환경본부장 임한묵 이소연 김윤수 권민 01/30 정수용 협 조 2020년 서울새활용플라자 사업계획 2020. 1. 기후환경본부 자원순환과 2020년 서울새활용플라자 사업계획 서울새활용플라자의 효율적인 운영으로 새활용 문화 확산과 새활용 산업 육성을 위한 ’20년도 사업계획서를 검토 보고 드림 Ⅰ 서울새활용플라자 민간위탁 개요 ?? 수탁기관 : (재)서울디자인재단 ?? 위탁사무 : 서울새활용플라자 시설관리 및 운영 전반 ○ 새활용 등 재활용 산업육성 및 입주자(기관) 유치?관리 ○ 새활용 교육 및 시민 참여 프로그램 운영 ○ 서울새활용플라자 시설?운영 및 운영활성화, 네트워크 구축 등 ○ 새활용 산업육성 중장기 발전방안 수립 등 ?? 위탁기간 : 2020.1.1.~ 2022.12.31.(3년) ?? 위탁비용(’20년) : 4,439백만원 (국비 81, 시비4,358) 구 분 계 인건비 운영경비 사업비 위탁수수료 민간위탁금 (천원) 4,438,778 973,030 2,241,748 1,200,000 24,000 ?? 인력현황 : 일반직 및 계약직 등 총 14명 (2020.1.28. 기준) 구분 합계 일 반 직 계 약 직 소계 1급 2급 3급 4급 5급 6급 라급 마급 소계 3급 4급 5급 6급 정원 16 16 1 - 2 - 6 5 1 1 - - - - - 현원 14 5 1 - 1 - - 1 1 1 9 1 5 3 ※ 정규직 전환대상 계약직 2명 퇴사(’19.12.31.), 4~5월중 정규직 충원 및 전환 Ⅱ 2019년 사업추진 성과 및 평가 ?? 2019년 주요 성과 ○ 서울새활용플라자 방문객 : 133,185명 (’18년 대비 125%) - 40,783명(’17, 9월 개관) ⇒ 106,337명(’18) ⇒ 133,185명 총계 상반기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133,185 58,428 11,134 8,491 7,172 6,735 11,495 13,401 하반기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74,757 13,263 14,254 9,988 15,315 12,594 9,343 ○ 방송·온라인·지면 등을 통한 업사이클 홍보 : 586회 - 매체별 보도현황 계 방송 지면 온라인 매거진 586 21 185 373 7 - 페이스북(팔로워 2,310명), 인스타그램(팔로워 2,000명), 홈페이지(누적 272,275명) ○ 생애주기별 시민 맞춤형 ‘새활용아카데미’ : 51종, 1,426회, 32,177명 새활용 캠프 체험 프로그램 국제 포럼 ○ 개관2주년 ‘새활용국제페스티벌’ : 포럼(3회), 세미나(5), 워크숍(6) 등 개최 - ’19.9 ~ 12월, 3개월간 4개국 2,895명 참여 ○ 국내외 새활용 홍보 및 협력 : 47개 해외 도시 및 기관 244명 방문 - UAE, 인도네시아, 미국, 에스토니아, UNESCO, iF(독일) 등 해외 도시· 기관 대상 SUP 견학, 서울 자원순환 정책 벤치마팅, 새활용 사업 협력 등 UAE 방문단 iF DESIGN 대표 방문 인도네시아 북수마트라 주지사 ○ 업사이클 산업육성 : 입주기업 매출액 증가, 대외 협력사업 수주 등 - 소재은행, 유통 및 판로 개척, 마케팅 지원, 창업 교육, 홍보 지원 등 - 입주기업 매출액 합계 201% 증가 성과 ? 입주기업 매출액 합계(’19.10월 조사) : 4,037(’17) ⇒ 8,121백만원(’18) - 입주기업과 대기업·공공간의 다양한 협력사업 진행 : 약17억원 수주(37개 사업) ○ 업사이클링 기업지원을 위한 소재은행 활성화 : 소재중계 1,573건 - 업사이클 소재DB 구축 및 중계 : 1,573건(원단, 목재, 종이 등 247개 DB) - 소재은행 적정가격 산정 연구 시행 (’19.7~10월, 247종 가격 산정) - 보유소재 시범 판매 : 199건 판매 (110만원, ’19.11.5. ~ 12.31. 판매) ?? 2019년 사업평가 ○ 새활용아카데미 확대 등 새활용플라자 활성화 목표 13만명 달성 - 새활용아카데미 교육인원 증가(’18년 19,816명 ⇒ ’19년 32,177명) - 다채로운 매체 홍보(586회) 및 “새활용페스티벌”을 비롯한 국제 워크숍·포럼·세미나(14회, 4개국 2,895명) 개최로 해외에도 SUP 홍보 ○ 리앤업사이클숍, 입주기업 지원으로 업사이클 산업육성 및 확산 기여 - 리앤업사이클숍 조성 및 시범 운영(마포구, 송파구)으로 업사이클 기반 확산 - 입주기업 창업교육, 판로개척 등의 다양한 지원을 통해서 매출액 증대 ○ 많은 성과를 이루었지만, ’19년 방문 시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 조사결과 미흡한 부분에 대한 개선책이 ’20년 사업계획에 반영 필요 - 2019년 서울새활용플라자 시민 만족도 조사 결과(KORA 시행) 분야 주요 내용 개선 계획 인지도 서울새활용플라자 및 새활용에 대한 인지도가 낮음 서울새활용플라자, 새활용에 대한 다양한 홍보 강화 검색/공고 홍보가 부족 포털사이트 및 SNS를 통한 적극적 홍보 문의/관람 사전예약 없이 체험 불가능 현장 접수 체험 프로그램 증대 상설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방문 접근성이 떨어짐 일요일 관람 만족도가 평일에 비해 낮음 장한평역 셔틀버스 운행정보 홍보강화 일요일 정규 주말 프로그램 편성 관람/체험 다양한 볼거리 및 체험거리 필요 새활용 주말장터, 탐방, 체험 등 상설, 현장접수 가능 프로그램 운영 홍보 SNS가 기관 홍보에 적합한 채널로 인식 새활용에 대해 모든 것을 보고, 배우고, 경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홍보 및 마케팅 중점개선 고객 10대/학교 및 학원 단체 중/고등학교 연계 프로그램 강화 Ⅲ 2020년 추진방향, 목표 및 예산 ?? 추진방향 시 정책 자원순환 도시 서울 새활용 비 전 지속가능 업사이클 문화 확산을 위한 시민참여 복합문화공간 서울새활용플라자 새활용 미 션 ① 교육 혁신 : 체계적, 전문적 업사이클 디자인 혁신 교육 프로그램 운영 ② 산업 육성 : 업사이클 디자인 산업육성 및 인큐베이팅 사업 추진 ③ 정책 확산 : 순환경제 업사이클 디자인 연구개발 및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달 성 전 략 교육 혁신 산업 육성 정책 확산 새활용아카데미 체계화 새활용 프로그램 전문화 자원순환 산업육성 확대 입주기업 역량강화 지원 새활용 및 SUP 인식 확산 국내외 거버넌스 활성화 핵 심 사 업 ?새활용 Thinking-up ?새활용 Pro-up ?새활용 Life-up ?기업 마케팅 지원 및 컨설팅 ?제품 유통 판로 지원 ?소재 유통 및 장비 지원 ?새활용페스티벌 ?국내외 홍보마케팅 ?리앤업사이클 체계 활성화 기대효과 ㅇ서울시교육청/연수기관 협력 ㅇ새활용 교육커리큘럼 개발/운영 ㅇ의?식?주?놀이 R&D 구현 ㅇSBA/시민청 등 연계 ㅇDDP협력 강화 ㅇ소재/꿈공 기능 재정의 ㅇ전략적 홍보마케팅 전개 ㅇ홍보매체 집중과 다변화 ㅇ국제공동협력 기능 강화 ?? 방문객 목표 : 130,000명(’19년 목표 120,000명 대비 110%로 조정) 구분 새활용 교육 시민교육 탐방 새활용 페스티벌 개별 방문객 목표 39,200명 13,000명 30,000명 47,800명 130,000명 ?? 사업별 목표 단위사업 세부사업 내 용 목 표 1. 새활용 교육 새활용 창의교육 (Thinking-up) (유아~초등)학교연계 학생연수 10,800명 (중고등~대)학교연계 학생연수 8,000명 새활용 전문교육 (Pro-up) 교사 및 전문가 연수 1,200명 새활용 생활교육 (Life-up) 새활용 수리소, 캠프 17,000명 지자체, 외국인 대상 프로그램 2,200명 2 시민교육 탐방 새활용 탐방 13,000명 3 새활용 페스티벌 국제 포럼, 마켓, 워크숍 30,000명 4 개별 방문객 일반시민, 관람객 47,800명 ?? 사업예산 ○ 예산총계 : 4,438,778천원 구 분 2019년 2020년 증감 비고 인건비 910,709 973,030 62,321증 ? 기본급, 보험료 인상분 반영 운영경비 2,233,945 2,241,748 7,803증 ? 종합시설용역 인건비증가 사업비 1,670,000 1,200,000 470,000감 위탁수수료 33,400 24,000 9,400감 ? 사업비의 2% 합 계 4,848,054 4,438,778 409,276감 ○ 운영경비 : 2,241,748천원 구 분 세부내역 금 액 사무관리비 사무용품, 소모품, 도서인쇄비 포함 30,000 교육훈련비 직무교육, 운영활성화 워크숍 등 10,200 여비 국내, 국외여비 포함 20,000 회의운영비 회의수당, 다과 등 30,000 업무추진비 기관, 부서 업무추진비 8,400 관서업무추진비 관서업무추진비 4,640 공공요금 및 제세 전기, 상하수도 요금 260,400 지급수수료 건물, 시설, 조경, 전화, 인터넷 요금, 보험, 안전점검 등 64,234 수선유지비 종합시설위탁관리 용역비, 시설수선, 소모품, 차량, 정보화 등 1,813,874 합 계 2,241,748 ○ 사업비 : 1,200,000천원 단위사업 세부사업 내 용 금 액 1. 새활용 아카데미 운영 1-① 새활용 창의교육 Thinking-up (유아~초등)학교연계 학생연수 190,000 705,000 (중고등~대)학교연계 학생연수 1-② 새활용 전문교육 Pro-up 교사 및 전문가 연수 80,000 1-③ 새활용 생활교육 Life-up 새활용 수리소, 캠프 201,500 지자체, 외국인 대상 프로그램 새활용 탐방 1-④ 새활용페스티벌 국제 포럼, 마켓, 워크숍 233,500 2. 새활용 산업 육성 2-① 입주기업 육성 입주기업 마케팅 지원사업 108,000 365,000 입주기업 교육컨설팅 제품 유통판로 개발 2-② 업사이클 산업지원 소재 오프라인 통합 운영판매 257,000 메이커 장비 운영 지원 3. 새활용 정책 확산 3-① 홍보?마케팅 온오프라인 홍보 및 아카이빙 120,000 130,000 국내외 언론홍보, 오디오 도슨트 재단 시민행사 및 전시 참가 시민참여 활성화, 숍 자생 지원 10,000 합 계 1,200,000 Ⅳ 주요 사업계획 ?? 새활용 아카데미 운영 : 서울의 창의적 업싸이클러 육성 플랫폼 구축 ○ 새활용 창의교육(Thinking-up) : 190,000천원 / 18,800명 - 학교와 연계한 유, 초, 중, 고, 대학 학생연수 : 새활용상상놀이(유), 소재구조대(초), 찾아가는 새활용 씽킹업(중), 소재해부학교(대) 등 ? 교육청, 과기부 등 공교육 연계를 통한 새활용인식 사고력, 창의력 증진 ○ 새활용 전문교육(Pro-up) : 80,000천원 / 1,200명 - 교사대상 새활용 직무연수 및 새활용 창업기업 성장지원 심화 프로그램 ? 교사 새활용교육 인식확대 및 창업기원 지원으로 새활용산업 발전 기여 ○ 새활용 생활교육(Life-up) : 201,500천원 / 32,200명 - 업사이클 생활화와 자가수리로 자원순환 실천이 가능한 새활용 수리소 ? 리페어 까페, 새활용 수리소 등 12,000명 ? 가구, 가전, 의류 등 리페어 및 자가수리로 새활용 문화확산, 리앤업 체험 - 새활용에 대한 시민의 자발적, 적극적 활동을 유도하는 새활용 캠프 ? SUP와 함께하는 힐링캠프, 새활용실천가, 장담그기 마을축제 등 5,000명 - 지자체, 해외방문단 맞춤형 새활용 교육 및 일반시민 새활용 시민탐방 ? 지자체, 외국정부, 국제기구, 외국기관 대상 유네스코 협력 2,200명 ? 일반시민 대상 도슨트 탐방, 일반 탐방 및 자원순환시설 연계 탐방 13,000명 ○ 시민과 함께하는 국제 새활용페스티벌 : 233,500천원 / 30,000명 - 새활용 포럼, 페어, 축제, 전시로 구성된 업사이클페스티벌 : 4월~12월 개최 - 글로벌 마켓, 기업연계 바자회가 있는 업사이클마켓 : 9월 첫 주 개최 ?? 새활용 산업육성 : 업사이클 산업 인큐베이팅 ○ 판로개척, 역량강화 등 입주기업 육성 : 108,000천원 - 마케팅 지원 사업 : 대형 유통기업(현대, 롯데, 신세계) 협력 팝업 전시 및 팝업 스토어 개발·운영 지원, 외부 전시회 및 박람회 참여 지원 등 ? 외부 전시회 및 박람회(5회), 대형 유통기업 팝업스토어(5회), 기타 전시회(2회) - 입주기업 역량강화 : 상품 브랜딩 기획 등이 가능한 경영·회계·디자인 전문가 컨설팅, 워크숍 지원 및 기업·공공기관·사회단체 협력 거버넌스 지원 등 ? 기업 컨설팅(1회), 입주기업 워크숍(2회), CS교육 및 강사양성교육(2회) - 입주기업 공간 재배치 : 제품개발 및 역량집중 공간(4층)과 시민접근 및 체험·교육 공간(3층)을 구분하여 입주공간, 공방, 교육장 및 전시장 재배치 ○ 소재은행, 꿈꾸는 공장을 통한 업사이클 산업 지원 : 257,000천원 - 소재은행 운영 : 다양한 정보제공, 판매, 중개, 소재 조사 및 발굴, DB 구축 등 안정적 소재 공급, ’19년 시범판매 ⇒ ’20년 정식판매(유료) ? 소재 거래 건수 목표 : 1,600건(’19년 1,542건) - 꿈꾸는 공장 운영 : 안정적 운영을 위한 장비·디자인 전문가 파트너 섭외 및 예비 창업자 대상 시제품 제작 컨설팅 운영, 유료 회원제 장비 교육 등 ? 꿈공장 장비 교육 목표 : 42회(’19년 38회) ?? 새활용 정책확산 : 온오프라인 홍보와 국제적 혁신 네트워크 ○ 홍보·마케팅 : 120,000천원 - 온오프라인 홍보 및 아카이빙 : 새활용 문화 확산을 위한 SNS 운영관리 및 카드뉴스 제작, 오프라인 인쇄물 제작 및 배포를 통한 정보 기록화 등 ? 페이스북·인스타그램 5,500팔로워 달성, 영상·아카이빙북·기념품 제작 등 - 해외 방문객 및 국내외 언론 적극 대응 : 해외 방문객 전용 다국어 온라인 오디오 도슨트 시스템 구축, 홍보용 동영상 제작, 언론 홍보 섭외 등 ○ 리앤업사이클 체계 활성화 : 10,000천원 - 리앤업사이클숍 활동 지원 : 성미산, 송파 리앤업사이클숍 마을장인·코디네이터 선정 및 양성교육 실시, 리앤업사이클플라자 추진구 시민 탐방 실시 등 ○ 국내외 업사이클링 컨설팅 지원 : 비예산 - UAE 아부다비, 태국, 제주 등 국내외에서 추진중인 업사이클 프로젝트 컨설팅 지원, 환경부·경기도 등 업사이클 산업육성 공유 등 Ⅴ 시설관리 운영 계획 ?? 종합시설 관리 : 1,915,964천원 ○ 새활용플라자 종합시설관리 용역 및 외부공사 발주 - 종합시설관리용역(1~12월) : 시설, 전기, 보안, 미화 등 총 25명 운영 - 건물 외벽청소(4월), 정화조 정비(5월), 데크 오일스텐 작업(10월) 등 ○ 시민안전을 위한 예방점검 실시 및 기타 업무추진 - 자체 예방점검(상시), 특별점검(4회), 법정 정기점검(2회) 실시 등 ?? 전기시설 운영 및 장한평 역사관리 : 36,784천원 ○ 전기·소방·승강기 등 전기시설 및 신재생에너지 시설 관리 - 정기안전검사(1회), 시설물 하자(수시), 신재생(태양광·지열·중수) 시설물 관리 - 새활용플라자 서버구축용 전기 증설, 옥외·실내 조명 신설 공사 등 ○ 장한평 테마역사 홍보관 컨텐츠 교체 및 유지보수(수시) ?? 주차장 및 새활용거리 관리 : 5,000천원 ○ 부설주차장 24시간 운영 및 시민 볼거리가 있는 새활용거리 조성 - 시민 방문객 편의를 위한 새활용거리 진입로 안내사인물 보강 설치 - 새활용플라자 홍보 배너 설치 등 대시민 홍보 강화 ?? 업사이클 상점 및 체험공간 운영 : 99,000천원 ○ SUPer MARKET 상시 운영 및 체험프로그램 병행 - 업사이클링 시민 체험 프로그램 진행, 제품별 자원순환 스토리텔링 구축 ?? 셔틀버스, 픽업버스 운영 : 135,000천원 ○ 장한평역 ⇔ 서울새활용플라자 왕복 셔틀버스(25인) 제공(20분 간격) - 전기버스(45인)를 이용한 단체 방문·관람·체험 픽업 서비스 운영 ?? 정보화서비스 운영 및 유지관리 : 50,000천원 ○ 홈페이지 운영 및 유지관리, 소프트웨어 구입 등 - 콘텐츠 개발·업데이트, 디자인 개선, 시스템 개선 및 고도화 등 Ⅵ 사업계획 검토 ?? 2020년 사업계획서 검토결과 보완 승인 ○ - - ○ - - ○ - - ?? 보완이 필요한 사항 ○ - - - ○ - - - Ⅶ 위·수탁사무 준수사항 ?? 위·수탁사업 추진시 ○ 보완이 필요한 사항은 사업시행시 반영 철저(재단) ○ 사업별 추진 일정과 주요사항은 반드시 자료 공유(시 ? 재단) - 사업 시행 시 중요한 사업은 시의 사전 승인절차 이행(재단 ⇒ 시) ?? 위탁금 교부, 물품구매, 용역, 공사발주 등 사업비 집행시 ○ 사업비는 시가 정하는 용도와 목적에 따라 사용하며 관련 규정을 준수하여 관리?집행 - 서울새활용플라자 시설관리 및 운영사무 위·수탁 협약서 준수 - 지방재정법 및 동법시행령, 보조금의 예산 및 관리에 관한 법률 및 동법시행령, 서울시 보조금 관리 조례 및 서울시 재무회계규칙 등 관련 법규 준수 -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행정안전부 예규) 등 준수 ○ 계약심사 및 사업비 교부신청(세부계획 등 포함)에 의해 교부 - 계약심사 완료 전 교부 할 경우 추후 계약심사를 반영하여 정산 실시 - 계약심사, 일사감사 등 사전 절차 이행 철저 ○ 사업비 집행 후 정산보고 철저 Ⅷ 향후일정 ?? 사업계획서 보완 승인(시 ⇒ 재단) : ’20. 1월 ?? 민간위탁금 계약심사 추진(계약심사과) : ’20. 1월 ?? 민간위탁금 교부신청(재단 ⇒ 시) : ’20. 1월 ?? 사업비 교부 및 사업추진 : ’20. 2월 ~ 붙임 : 2020년 서울새활용플라자 사업계획서 1부. 끝.
19671087
20210929005741
본청
자원순환과-1751
D0000039233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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