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갈등민원업무 효율화를 위한 협력계획

문서번호 갈등조정담당관-873 결재일자 2020.1.2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갈등조정관요원 갈등조정팀장 갈등조정담당관 신환창 윤병수 전결 01/29 홍수정 협조 운영총괄팀장 정문철 고충민원조사1팀장 임상수 갈등민원업무 효율화를 위한 협력계획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갈등민원업무 효율화를 위한 협력계획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송재혁 시의원 지적사항인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와 갈등조정담당관의 업무중복’에 대해 기관간 협의를 통해 업무협력계획을 수립하고자 함 1 추진 배경 ??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업무 중복성’ 지적(‘19.11.08) ○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행정사무감사 시 송재혁 시의원 질의 -갈등조정담당관과 시민옴부즈만위원회간 유사한 업무형태를 중복되지 않게 어떻게 조정할 것인지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와 갈등조정담당관의 결과물(백서)로 나온 내용이 아주 흡사하므로, 적어도 두 기관이 가지고 있는 목표나 업무에 대한 분장은 구분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 ○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는 시민이 청구한 민원 조사 및 해결을, 갈등조정담당관은 갈등 예방을 주 목적으로 하나, 고충민원 경우 먼저 접수된 기관에서 처리하므로 업무중복성 발생 ?? 다양한 통로를 통해 접수되는 고충민원 처리 효율성을 위해 기관간 협력 필요 ○ 고충민원은 국민신문고, 응답소,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갈등조정담당관, SNS 등 여러 경로를 통하여 접수 사례 발생 ○ 일관성 있는 행정을 위하여 기관간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할 필요 작 성 자 갈등조정담당관:홍수정☎2133-6350 갈등조정팀장:윤병수☎6352 조정관: 신환창☎6361 2 추진 목적 ?? 고충민원의 처리 창구 단일화 및 기관간 협력으로 행정서비스 제고 ○ 접수된 고충민원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처리 절차와 업무 내용을 고려하여 기관간 협력 ?? 고충민원의 처리 방식을 시민이 선택하게 함으로써 시민만족도 제고 ○ 고충민원 처리 기간과 방식, 처리 기관을 시민에게 고지하고 선택하도록 하여 시민이 만족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 3 추진 계획 ?? 회의 제목 : 고충민원 처리를 위한 회의 ?? 추진 시기 : 사안 발생시 수시(’20.2~) ?? 참석 대상 ○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2인(고충민원조사1팀장, 시민감사옴부즈만) ○ 갈등조정담당관 2인(갈등조정담당관, 갈등조정관) ?? 논의 내용 ○ 고충민원 접수 현황 공유 ○ 고충민원의 처리 방향 및 방법 ○ 주 소관부서와 협력부서 연계 ※ 업무중복성 해소를 위한 사전 회의 ·일 시: ’20.1.21.10:00 ·참석자: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총괄팀장, 갈등조정담당관, 갈등조정팀장 ·결 과: 민원갈등 현안 공유 및 처리를 위한 수시회의 필요성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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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민원업무 효율화를 위한 협력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혁신기획관 갈등조정담당관
문서번호 갈등조정담당관-873 생산일자 2020-01-2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신환창 관리번호 D000003922548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