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대학생 지역상생 관광 콘텐츠 개발·홍보 사업계획

문서번호 관광정책과-1088 결재일자 2020.1.2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협력팀장 관광정책과장 관광체육국장 홍진화 김성훈 김규룡 01/29 주용태 협 조 대외협력팀장 채명준 2020년 대외협력기금 신규사업 - 대학생 지역상생 관광 콘텐츠 개발?홍보 사업계획 2020.1.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대학생 지역상생 관광 콘텐츠 개발?홍보 사업계획 대학생 지역 상생관광 홍보단을 운영하여 서울-지방간 교류를 통해 지역의 관광자원을 새롭게 발굴하고 지속가능한 지역 관광콘텐츠를 개발?홍보하여 지역관광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함 1 필요성 및 추진방향 ?? 추진배경 및 필요성 ○ 시민의 여가 확대로 국내(서울, 지방) 관광에 대한 수요 증대 - 워라밸 문화 확산, 여가 유형 중 여행에 대한 높은 선호(52%/’17 서울서베이) ○ 주요국 외래관광객의 서울 관광 편중 현상 심화 - 방한 관광객 지방 방문(’16→’18) : 중국 47.0%→34.5%/일본 42.4%→34.7% ○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을 통해 유통되는 개인 생산 정보의 파급력 확대 ? 서울과 지방의 관광 분야 상생 발전 및 상호 교류 촉진을 위해서 민간 영역을 활용한 지역 관광자원의 발굴, 홍보 활성화 필요 ?? 추진방향 ○ 여행 콘텐츠 제작에 관심이 많고 SNS 활용에 능숙한 대학생이 주체가 되어 지역관광 홍보 콘텐츠 제작?확산 ○ 우리시와 우호교류 협약을 맺은 지자체 및 서울의 관광 자원을 균형 있게 안배하여 관광자원 발굴?홍보 활동 수행 ○ 우리시?출연기관 보유 자원을 통해, 대학생의 미디어 콘텐츠 제작 등 활동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제작된 콘텐츠의 노출 창구로 활용 2 세부 추진계획 ?? 사업개요 ○ 추진근거 : 관광진흥법 제48조(관광 홍보 및 관광자원 개발) ○ 사업대상 : 서울 소재 대학교 재(휴)학생(외국인 포함) ○ 사업기간 : 2020. 1~12월 ○ 목 적 : 대학생의 신선한 안목으로 서울과 지방의 숨은 관광자원을 발굴, 확산(홍보)함으로써 서울-지방의 관광 분야 상생 발전 실현 <‘지역상생 관광홍보단’(가칭) 운영 개요> ? 활동기간 : 2020. 4 ~ 11월 ? 활동인원 : 40명(5명 단위로 8개 내외의 팀 구성) ? 활동내용 : 월별로 주요 관광이슈, 관광자원에 대한 개인·팀 단위 과업수행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한 지자체 팸투어 참여(수시) 동영상, 사진, 기사 등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 제작 및 온라인 홍보 ? 활동혜택 : 서울시와 우호협력체결 지자체 중심의 팸투어 참여기회 사진 및 영상, 여행관련 교육 등 ○ 사업내용 : 서울과 우호교류협력 지자체의 역사문화자원이나 지역축제 등 관광 체험 기회 제공, 홍보 활동 지원 ?? 추진 절차 서울시 (’20.1) 서울시 (’20.2) 서울시·용역사 (’20.3) 관광홍보단 활동 지원 (’20.4~11) 서울시·용역사 (’20.12) 세부 계획수립 용역 입찰·계약 대학생 지역관광 홍보단 모집·선정 지역관광 체험 및 홍보활동 지원 성과공유 및 시상 ① 사업참여 지자체 및 ‘지역상생관광 홍보단’(가칭) 모집 : 1~ 3월 사업참여 지자체 모집 ※ 현재 진행 중 ○ 모집대상 : 서울시와 우호협력체결 지자체(64개 지자체) ○ 역 할 : 지역상생관광 홍보단 대상 자체 팸투어 등 프로그램 운영 ○ 수요조사 기간 : 2020.1.2.(목) ~ 2020.1.23.(목) ○ 선 정 : 희망 지자체 중 보유 관광콘텐츠의 사업 적합성, 지원예산(교통, 숙박 등) 확보 여부 등을 고려하여 최종 선정 ‘지역상생 관광홍보단’ 모집 공고 ○ 모집대상 : 서울 거주 대학교 재(휴)학생(외국인 교환학생 포함) ○ 모집기간 : 2020. 2~3월 중 ※ 30일 내외 모집 ○ 모집방식 : 온?오프라인 홍보를 통한 공개모집 - 서울 소재 대학 취업지원센터를 통해 홍보(포스터, 리플릿, 홈페이지 게재 등) - 서울시 및 관광재단 등 홈페이지, 대학생 취업 사이트 등 활용 홍보 ○ 모집인원 : 40명 내외 - 개인 또는 관광·홍보마케팅 등 관련 동아리 단위 참여 가능 - 외국인 대학생(유학생·교환학생 등)을 20% 이상 모집 ○ 활동기간 : 8개월(2020. 4~11월) ○ 활동내용 : 서울시, 사업참여 지자체의 관광자원 발굴 및 홍보 - 월별 주요 관광 이슈에 따른 미션 수행(축제, 지자체 도보관광 답사 등) -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홍보 목적의 공식 프로그램(팸투어 등) 참여 - 동영상·이미지·기사 등 다양한 형식의 홍보 콘텐츠 제작, SNS·블로그 게재 ○ 활동비 지원 : 미션 수행에 따른 실비를 지급기준(별도 마련)에 의거, 지급 ※ 지자체 팸투어 비용은 해당 지자체 부담으로 별도 지원 ② ‘지역상생관광 홍보단’(가칭) 선정 : 3.31까지 ○ 심사방식 : 서류 심사(1차), 면접 심사(2차) ○ 심사위원 : 별도 구성(관련 전문가, 공무원 등 5인 내외 구성) ○ 선정인원 : 40명 내외(미충원시 추가 모집 가능) ○ 면접 심사기준(안) - 활동역량(40점) : 자원취재·홍보콘텐츠 제작역량, 유사활동 경험 등 - 활동계획(30점) : 계획의 구체성 및 정책 부합성, 실현가능성 등 - 기 타(30점) : 블로그·SNS 활성화 정도 및 활동빈도, 응모자의 적극성·창의성 등 ③ ‘지역상생관광 홍보단’(가칭) 활동 지원 : 4~11월 ○ (참여 지자체 대상) 관광문화자원·축제 등 체험기회 연계, 홍보활동 지원 - 정기적 미션 부여를 통해 개인·팀 단위로 지역의 관광자원 발굴·취재 -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홍보 목적의 공식 프로그램(팸투어 등) 참여 등 ※ 지방관광 촉진을 위해 활동과업의 일정 비율(60% 내외) 이상은 지방의 관광콘텐츠를 발굴·홍보 하도록 과업 부여 ○ (서울 대상) 주요 이벤트 및 市 체험형 관광자원 연계, 홍보활동 지원 -「SEOUL FESTA 2020」(4.29~5.5) 준비 및 진행과정 집중 취재·홍보 - 도보관광 및 순례길 등 체험형 관광을 연계하여 취재 지원 ○ 실적 관리 : 사진·영상물 등 활동 결과물의 개인·공동 SNS 게재(매월) - 월 단위로 개인·팀 단위 미션 이행실적 확인 후 활동비 지급 ※ 월별 미션 및 횟수, 콘텐츠 분량 등에 관한 활동 매뉴얼 별도 마련 ○ 결과 공유 : 개인·공동 SNS, 서울관광재단·해당 지자체 등 보유 매체 게재 소셜미디어 유관 기관 홈페이지 ?개인별 블로그 및 SNS 계정 ?‘지역상생관광 홍보단’ 사업 SNS 계정 ※ 서울시 대표 SNS 통해 사업 계정 홍보 ?서울관광재단 홈페이지, VISITSEOUL TV ?사업참여 지자체의 유관 홈페이지 ?‘SEOUL FESTA 2020’ 공식 홈페이지 등 ④ ‘지역상생관광 홍보단’(가칭) 역량강화 교육 지원 : 4~10월 ○ 교육내용 : 사진·동영상 등 콘텐츠 제작 방법, 스토리텔링 기법 등 ○ 교육방법 - 기본교육(4~6월) : 용역사 과업으로 자체 또는 외부전문가 활용 진행 - 보수교육(7~10월) : ‘서울시민관광 아카데미’(서울관광재단) 내 강좌 개설·진행 ※ 그 외의 타 전문기관 교육 적극 연계 : 관광마케팅 교육(한국지역진흥재단), 소셜미디어 홍보교육(市 뉴미디어담당관) 등 ○ 교육형태 : 이론 및 실습(지자체 팸투어 현장교육 등) 교육 병행 ⑤ 결과 평가 및 상호 공유 등 : 12월 ○ 개인·팀 단위 활동 결과물 평가 - 참여 태도(정량 - 미션 이행 실적, 팸투어 참여율 등), 결과물 평가(정성) ○ 활동 대학생에 대한 인센티브 지원 - 기본 참여 요건 충족시 수료증 발급, 우수 활동자에 대한 시장 표창(3명 내외) ○ ‘지역상생관광 홍보단’ 활동 공유회 개최 - 활동 결과물 공유(시사회) 및 우수 콘텐츠 또는 활동자에 대한 시상, 격려 ○ 창업·취업 희망자에 대한 프로그램 연계 지원 - 활동 이수자 수요조사를 거쳐 유관 분야 취업·창업 희망자에 대한 지원 프로그램 연계 유관 프로그램(예시) ?지역연계형 청년 창직·창업 지원사업(서울시) - 지역 아이템 활용 또는 지역 창업 청년(개인, 팀)에 대한 단계별 사업비 지원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서울시) - 시 또는 자치구 주관으로 청년 고용 기업·단체에 대한 고용 또는 청년창업을 지원 ?크리에이티브 포스(서울산업통상진흥원) - 1인 미디어 제작자 위한 장비 지원, 마케팅·저작권 등 교육 및 멘토링 제공 3 소요예산 및 행정사항 ?? 추진방법 : 전문운영 대행사를 공모·선정하여 계약 체결 ○ 계약방법 : 제한경쟁 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근거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 ○ 주요 과업내용 구 분 내 용 비고 서울시 · 사업기획 및 총괄관리 · 사업 참여 지자체 선정 · 서울시 관광콘텐츠(마을관광, 지자체 투어 등) 발굴 지원 · 지자체 홍보 팸투어 등 유관기관 협업사항 조정 · 기타 행정사항 용역사 · 지역상생관광 홍보단 선발 및 관리 · 지역관광 체험(팸투어 등) 일정 기획 및 관리 · 활동과제(미션) 부여 및 이행 확인, 활동비 지급 · 홍보단 제작 콘텐츠 보완 및 관리 · 지역상생관광 홍보단 사업 SNS 계정 관리 및 활성화 · 활동 평가 및 공유회 개최, 만족도 조사 등 입찰을 통한 계약업체진행 ?? 소요예산 : 70,000천원 ○ 예산과목 : 기획조정실 협력상생담당관, 일반행정, 시정현안 협업기반 조성, 지방자치단체 교류협력강화(대외협력기금국내협력계정), 대학생 지역상생 관광콘텐츠 개발 및 홍보사업,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201―01) ?? 추진일정 ○ 사업 참여 희망 지자체 수요 조사 : 2020.1.23까지 ○ 용역 업체 계약 체결 : 2020.2.28까지 ○ 지역상생관광 홍보단(가칭) 모집?선발 : 2020.3.31까지 ○ 지역상생관광 홍보단(가칭) 운영 : 2020.4~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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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 지역상생 관광 콘텐츠 개발·홍보 사업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문서번호 관광정책과-1088 생산일자 2020-01-29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홍진화 (02-2133-2813) 관리번호 D0000039224265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정책 > 관광정책기획 > 관광계획수립및추진 > 지역상생관광활성화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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