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수질관리 추진계획

문서번호 행정지원과-1760 결재일자 2020.1.2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수질팀장 행정지원과장 서부수도사업소장 송철호 박달경 01/23 박영헌 2020년 수질관리 추진계획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본부 수질과-722(2020.1.16.)호 2020. 1. 서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순 서 Ⅰ. 일반현황 ……………………………………… 1 Ⅱ. 시민고객과 함께하는 수질검사 …………… 2 1. 아리수품질확인제 추진 2. 다중이용 음수대 수질검사 3. 아리수 소믈리에 운영 4. 시민고객 신청(수질민원) 수질검사 5. 기타 수질검사 Ⅲ. 배급수계통 수질관리 ………………………… 8 1. 수질자동감시시스템 운영 2. 배수지 수질관리 3. 재염소 분산 주입시설 운영 4. 관말정체지역 수질검사 5. 상수도공사 통수전 수질검사 6. 상수도관망 중점관리지역 수질검사 Ⅳ. 법정 수질검사 ………………………………… 13 1. 옥내급수관 정체수 수질검사 2. 법정 수도꼭지 수질검사 Ⅴ. 고객신뢰도 향상 ……………………………… 15 1. 수도교실 운영 2. 수질검사 결과 자료 공표 3. 수질검사원 자체 교육 Ⅵ. 수질기준초과에 대한 주민공지방안………… 17 Ⅰ 일반현황 인력현황 - 현원 28명 구분 계 일반직 수질검사원(기간제근로자) 인원 28 8 20 업무 - 배수지, 법정수도꼭지, 급수관 상태검사, 통수전 등 수질검사 - 수질민원 처리 등 - 수도꼭지 수질검사 및 아리수 홍보 - 2인 1조 운영(10개조) 주요장비 보유현황(수질검사용) : 총 27종 121대 차량 수질종합 분석기 잔류염소 측정기 탁도계 pH측정기 비색계 (철,구리) 미생물 검사장비 기타 5대 1대 14대 32대 20대 23대 6종8대 23대 ※ 기타는 흄후드, 전자식 저울, 건조기, 냉장고, 초음파 세척기 등 수질검사 항목 구 분 검 사 항 목 수질민원 5개 (탁도, 잔류염소, pH, 철, 구리) 배수지 12개 급수관 상태검사 7개 법정수도꼭지 6개 정기 수질검사 대상시설 구 분 다중이용 음수대 법정수도꼭지 급수관 상태검사 배수지 시설수 374개소 2,919대 54개소 147개소 21개소 검사주기 분기 1회 월 1회 2년 1회 분기 1회 Ⅱ 시민고객과 함께하는 수질검사 1 아리수품질확인제 추진 시민이 만족하는 수돗물 위상 확보를 위해 정확한 수질정보를 공유하고 현장 소통 강화 및 홍보를 위해 아리수품질확인제 추진 검사목표 : 27,000가구 검사기간 : 2020. 3. 2. ~ 10. 31.(8개월) 검사대상 : 18,243가구 계 급수환경 개선가구 어려운 이웃 노후주택 등 다중이용음수대 27,000 500 2,000 12,824 2,919 검사주기 연 1 회 연 4회 검사항목 : 12개 항목 ? 1차(5항목) : pH, 잔류염소, 탁도, 철, 구리 ? 2차(7항목) : 일반세균, 총대장균군, 대장균, 망간, 아연, 염소이온, 암모니아성질소 ※ 1차 검사결과 부적합시 → 2차 검사 시행 검사방법 ? 수질검사반 편성 운영 - 수질팀 8명, 기간제근로자 20명(2인1조, 10개조)으로 편성 ? 추진방법 - 기간제근로자(수질검사원)채용 수도꼭지 수질검사 및 홍보 - 기간제근로자 채용 및 직무교육 : ’20. 3월 추진결과 조치 ? 수질검사 결과 적합 ⇒ 검사결과표 배부 및 수질 안전성과 우수성 홍보 ? 수질검사 결과 부적합 ⇒ 직결급수 전환, 노후배관 개량 등 개선방법 안내 ※ ‘19년 추진실적 : 29,907가구(목표 대비 112.9%) ▶ 부적합(25개소) : 옥내배관 노후 22, 저수조 체류시간 과다 3 ⇒ 모두 개선완료 기간제근로자(수질검사원) 운영 현황 연도별 채용현황 구 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인원(명) 12 명 14명 14명 14명 20명 20명 20명 채용기간 2.25.~12.31. 3.1.~12.31. 4.1.~11.30. 3.1.~10.31. 2.27.~10.31. 3.2.~10.31. 3.4.~10.31. 2020년 채용계획 ? 채용현황 : 20명(수질검사원 18, 업무보조원 2) ? 채용기간 : 2020. 3. 2. ~ 10. 31.(8개월) ? 채용일정 - 응시원서 접수 : 2020. 1. 28. ~ 2. 10 - 1차 서류전형, 2차 면접시험, 최종합격자 발표(‘20. 2. 21) - 본부 및 자체교육 : 2020. 3. 2. ~ 3. 6.(본부 2일, 자체 3일) ? 채용방법 : 공개채용 - 1차 : 서류전형(전공, 상수도 행정참여 및 대시민 활동, 자격증 소지여부 등) ※ 전공분야 : 화학, 공업, 생물, 환경공학, 식품학, 미생물학 등 - 2차 : 면접시험(전문성, 근로의지, 용모 및 태도, 활동능력, 표현력 및 봉사자세 등) ? 면접위원 : 4명 (내부 1, 외부 3) ? 월 평균 임금 : 200만원내외(일급 73,710원) - 주ㆍ연차 수당 및 출장비(1일 5,000원) - 4대 보험 가입혜택 (고용보험, 산업재해보상보험, 국민연금, 건강보험) ? 근무형태 : 주 5일 근무(09:00 ~ 17:00) - 2인 1조 10개조 편성 운영 - 조별 1일 평균 14건 수도꼭지 수질검사 및 아리수 홍보 - 업무 보조원 : 수질검사 결과 전산화 작업 및 수질검사 아리수품질확인제 수질검사 방법 개선(기간제근로자) ? 관련근거 : 본부장 요청사항(생산부 주요업무 보고시, ‘18. 8. 27.) - 수질검사 목표(대상가구)와 인원을 줄이는 것에 초점을 두지말고 실적을 채우기 위한 물량 위주가 아닌 사업이 제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내실화 방안 마련. ? 개선 내용 ? 가구당 소용시간 충분히 확보 및 목표건수 조정으로 업무 부담감소 - 현재 가구당 가구당 18분(1개조 1일 19건) ⇒ 1개소 ? 품질확인제와 병행하여 음용실태 조사 및 시민의견 청위 - 먹는물 종류(수돗물, 정수기 등), 음용 행태(그대로, 끊여서 등) ? 시민과의 소통시 알기쉬운 용어 사용으로 공감대 형성(전문용어 자제) - 탁도 : 물의 맑고 흐린 정도 - 배수지 : 아리수를 가정에 안정적으로 보내기 위해 저장하는 곳 ? 아리수 품질에 대한 시민의 막연한 불신해소를 위한 홍보 실시 - 시민과 함께 현장에서 수질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아리수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전달 ? 맞벌이 등을 위하여 야간 수질검사 홍보강화 등 적극추진 - 노후아파트 , 관말지역 등 수질저하 유려가구 등에 홍보 및 수질검사 실시 ? 수질검사 결과 시민에게 공개하여 아리수 신뢰도 향상 - 수질검사 결과 중블럭 단위로 공개 아리수 앱에 공개 2 다중이용 음수대 수질검사 학교, 공원, 공공기관 등 다중이용시설에 설치되어 있는 음수대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수질검사를 추진하여 아리수 음용률 제고 검사대상 : 374개소, 2,919대 계 학 교 공공기관 공 원(샘터) 유치원 지하철역 개소 대 개교 대 개소 대 개소 대 개소 대 개소 대 374 2,919 142 2,346 82 319 137 226 11 26 2 2 검사주기 : 연 4회(단, 지하철역은 월 1회, 수온 추가검사) 검사항목 : 12개 항목(1차 검사결과 부적합시 → 2차검사) ? 1차(5항목) : pH, 잔류염소, 탁도, 철, 구리 ? 2차(7항목) : 일반세균, 총대장균군, 대장균, 망간, 아연, 염소이온, 암모니아성질소 검사방법 ? 학교와 공공기관 등 다중이용 음수대를 분리하여 수질검사 추진 - 학교음수대 : 기간제근로자(수질검사원)와 직원이 3, 5, 9, 11월에 검사 - 공원, 공공기관, 유치원, 샘터 등 : 수질팀 직원이 분기 1회 검사 ? 사전 수질검사 예고제 실시 - 분기별 검사전에 사전 안내문 발송 후 현장검사 검사결과 조치 ? 수질기준에 적합 : 수질검사결과표를 음수대 전면에 부착 ? 수질기준에 부적합 : 원인을 조사 시설개량, 순환배관 설치, 퇴수타이머 조정 권고 수질검사결과표 아리수음수대 아리수샘터 ※ ‘19년 추진실적 : 4회, 11,599대 ▶ 부적합 : 없음 3 아리수 소믈리에 운영 현장에서 아리수 수질검사와 맛, 냄새까지 감별하고 급수시설 검사를 통해 아리수 음용률 향상에 기여 검사대상 : 아리수토탈서비스 수질민원 신청대상 추진기간 : 2020. 3. ~ 10월 운영반 편성 : 1개조 3명(직원 1, 민간인 2) 운영방법 ? 민간인은 수질검사원으로 구성하여 수질검사 및 맛, 냄새 교차검사 ? 현장방문 급수설비 상태점검(배관종류, 녹물출수 여부 등) ? 5항목 수질검사 및 맛, 냄새 평가(금속맛, 소독냄새, 고무호스냄새, 곰팡이냄새) 결과조치 ? 맛, 냄새 이상시 그 지점부터 역추적하여 발생지점별 원인을 파악하고 유형에 따라 현장에 맞는 해결책 강구 ? 수도꼭지 이상시 - 녹물 등에 의한 맛, 냄새 이상시 발생지점 퇴수 조치 등 - 물탱크 청소, 철거 및 관개량이 필요시 지원 안내 - 맛, 냄새 평가에 영향을 주는 이화학 수질검사 동시에 실시 ? 배수지 ? 가압장 이상시 - 배수지 주변 노후배관 및 정체구역 조사 ⇒ 확인결과 이상시 관련과 통보(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 정수처리에 원인이 있는 경우 - 아리수정수센터(강북, 뚝도, 영등포)에 개선조치토록 통보 ⇒ 송수 잔류염소 및 활성탄 주입량 조정, 고도정수처리 이상여부 등 ※ ‘19년 추진실적 : 부적합(22개소) (금속맛 22), 개선완료 4 시민고객 신청(민원) 수질검사 시민고객 아리수에 수질 이상이 발생되었을 경우 신속하게 출동하여 수질검사 및 원인을 조사 조속히 해결함으로써 아리수 신뢰성 제고 검사대상 ? 대상 : 냄새, 적·탁수, 이물질, 색도, 일반수질검사 민원 ? 신청 : 120번, 상수도홈페이지, 유선, 서면, 방문 등 고객관리시스템 등록 민원 검사항목 : 민원종류에 따라 탄력적으로 검사 ? 12항목 : 기본 5항목 + 미생물 등 7항목(부적합시) 검사방법 ? 민원접수시 수질검사반이 출동하여 원인 조사 및 수질검사 ? 자체 조사결과 정밀 수질검사가 필요하면 상수도연구원에 검사 의뢰 냄 새 적, 탁수 이물질 (알갱이) 색 도 일반 수질검사 유독성 흙냄새 소독내 적수 탁수 분홍 청색 7 0 0 32 0 0 7 1 593 ※ ‘19년 추진실적 : 640건 5 기타 수질검사 하절기 기온 상승으로 인한 잔류염소 부족으로 시민위생안전과 건강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노후 및 부식억제제 사용 공동주택 수질검사 추진대상 : 노후 공동주택(5개소), 부식억제제사용 공동주택(1개소) 추진시기 : 8 ~ 9월 중 검사항목 : 노후 공동주택(pH, 잔류염소, 탁도, 철, 구리), 부식억제제(투입농도) 검사방법 ? 노후 공동주택 : 현장검사, 동별 1개지점 및 원하는 세대, 저수조 청소확인 ? 부식억제제 공동주택 : 사용종류 및 약품명 조사 후 상수도연구원 검사의뢰 Ⅲ 배급수계통 수질관리 1 수질자동감시시스템(seoul water now)운영 수돗물 공급계통의 배수지와 수계 관말 등 수도꼭지에 대한 수질을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대시민 공개 및 수질이상시 사전 예방 조치 설치현황 : 31개소 35대 ? 배수지(19소) : 북악터널, 불광터널, 증산, 백련, 삼우, 독박골, 진관, 만리, 와우산 가좌, 홍은, 연희, 홍제, 노고산, 수색, 홍은3, 자하문, 능안, 응암배수지 ? 가압장(2개소) : 현행가압장, 만리가압장 ? 수도꼭지(10개소) : 월드컵공원, 경성고등학교, 길마상상공원, 쌍용황금아파트, 공덕초등학교 남가좌현대아파트, 해담은어린이공원, 송죽원, 궁말어린이공원, 은평문화예술정보학교 감시항목 ? 수질감시 : 5항목(탁도, 잔류염소, pH, 전기전도도, 수온) ? 시민공개 : 3항목(탁도, 잔류염소, pH ⇒ 상수도 홈페이지, 전광판, 스마트폰 앱에 공개) 감시방법 ? 담당자 : 수질분야(수질팀), 전송분야(기전팀)로 구분 운영 ? 감시자 : 주간(수질담당자), 야간 및 공휴일(당직자) 감시 경보발령 ? 수질기준 초과시 경보 발령 및 담당자에게 SMS 문자메시지 전송 ? 경보발령기준 : 탁도 0.5 NTU이상, 잔류염소 0.1㎎/L이하, pH5.8이하, 8.5이상 단, 지역배수지(북악,증산,와우산)는 탁도(0.3 NTU이상), 잔류염소(0.2㎎/L이하)강화 유지관리방법 ? 법정 정도검사(30대, 15지점) : 탁도, 잔류염소(배수지 10, 수도꼭지 4, 가압장 1) ? 전 직원에 대한 감시요령 등 교육 추진 ? 측정기별 관리카드 작성 기록 유지, 주 1회 자체보정 및 점검 실시 ? 각종 공사시 사전 통보로 수질이상 예방(공사부서 협조 요청) ※ ‘19년 추진실적 : 49회 1,519개 지점(점검 및 보정), 정도검사(32대) 2 배수지 수질관리 깨끗하고 안전하게 생산된 수돗물을 각 가정의 수도꼭지까지 공급될 수 있도록 공급과정에 있는 배수지 수질관리 정기 수질검사 : 21개소 ? 검사항목 : 탁도 등 12항목 ? 검사주기 : 연 4회(분기별 1회) ? 검사지점 : 배수지 유출수 또는 가장 가까운 수도꼭지 수시 수질검사 : 배수지, 배수지 관말 수도꼭지 ? 검사대상 : 4개소(잔류염소) ※ 수질자동측정기 미설치 소배수지(2개소) : 할미당, 기자촌배수지 배수지 수계 관말지점(2개소) : 할미당, 기자촌 ? 검사주기 : 배수지(주 1회), 배수지 관말(주 1회) 배수지별 잔류염소 월별 목표관리제 설정 운영 ? 대 배수지 : 동절기(0.35±0.10㎎/ℓ), 하절기(0.30±0.10㎎/ℓ) ? 소 배수지 : 동절기(0.30±0.15㎎/ℓ), 하절기(0.25±0.15㎎/ℓ) 아리수정수센터에서 생산된 수질 그대로 유지토록 철저한 관리 ? 수도꼭지에서 맛있는 물 가이드 라인(잔류염소 0.1~0.3㎎/ℓ)목표 달성 현장근무자 교육 ? 목 적 : 배수지, 가압장 등 현장근무자의 실무능력을 향상하여 수질사고를 사전 예방 ? 대 상 : 배수지 ? 가압장 현장 근무자 ? 시 기 : 연 1회 (2월중 실시) ? 내 용 : 수질검사방법(탁도, 잔류염소), 수질자동감시시스템 점검요령, 보고체계 등 3 현장제조염소 주입시설 운영 정수장에서 생산된 수돗물의 잔류염소를 적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배수지에서 염소 투입시설 운영 설치위치 : 1개소〔북악터널 배수지 내(100㎏/일) 소독방식 ? 소금물을 전기분해한 차아염소산나트륨 소독 투입방식 ? 유량비례 자동투입 방식(운영프로그램 및 전송시스템 구축으로 원격조정) 운영시기 ? 북악터널배수지 : 상시운영 체제(동절기, 하절기 투입량 조정) 수질검사 ? 소독부산물 검사 : 4항목(브롬이온, 브롬산염, 클로라이트, 염소산염) ? 주기 및 지점 : 월 1회, 4지점(투입전 1, 투입후 3) ? 검사의뢰 : 서울물연구원 ※ ‘19년 추진실적 : 12회, 부적합 사항 없음 맛있는물 가이드라인 달성 관말 모니터링 추진(북악) ? 대 상 : 36지점(배수지 17, 배수지 관말 19) 잔류염소 측정 - 북악직송(7지점), 불광터널(9지점), 백련배수지(14지점), 증산배수지(6지점) ? 측정방법 : 자동측정 24지점(자동측정기 설치지점), 자체측정 12지점 ? 측정주기 : 주 1회 ? 가정 수도꼭지에서 잔류염소 0.1㎎/ℓ이상 유지토록 지속적 모니터링 실시 운영방법 ? 수계별 대표 관리지점 잔류염소가 0.20㎎/ℓ정도 유지되도록 투입량 조정 - 홍은계통(홍제배수지), 불광계통(삼우배수지), 백련계통(홍제배수지) ? 수질감시시스템과 강북정수장 송수 잔류염소의 수시 확인 및 연락체계 유지 ? 수계별 관말지점에서 0.1~ 0.2㎎/ℓ유지되도록 투입량 조정 4 관말정체지역 수질검사 수돗물이 정체되어 수질이 저하된 관말에 대하여 주기적으로 퇴수 및 검사하여 수질오염을 사전에 예방하고 수돗물의 신뢰도 제고 검사대상 : 20개소(은평 5, 서대문 9, 마포 6) 검사주기 : 50일 검사항목 : 탁도, 잔류염소 검사지점 : 현장여건에 따라 소화전, 퇴수변, 다용도밸브, 수도꼭지 등 추진방법 ? 지역팀 취약지역 지속적 발굴 및 수질팀과 합동으로 수질검사 ? 기준초과시 지역팀 퇴수 후 재검사 ※ ‘19년 추진실적 : 7회, 140지점(이상없음) 5 상수도공사 통수전 수질검사 상수도 공사시 이물질이 혼입되거나 급격한 유속변화에 대비, 통수전에 수질검사를 실시하여 녹물출수 등 수질오염 및 민원 예방 ※ 추진근거 : 상수도 배급수시설 수질관리업무지침 대 상 ? 배수지, 가압장 : 신?증설 또는 개량, 청소, 수리공사 등 ? 상수도공사 : 구경 100㎜이상으로 단일공사구간 100m이상 신부설, 개량공사 등 검사항목 ? 배수지 신?증설 또는 개조공사 : 먹는물 수질기준 전 항목 ? 가압장 신?증설 및 개조공사 : 12항목 ? 배수지 청소?수리 등 저수시설 공사 : 물 청소(4항목), 세정제 청소(7항목) ? 송수관 신?증설 또는 개조공사 : 12항목(단수 발생으로 시민불편시 탁도, 잔류염소) ? 상수도 배급수관공사 및 기타 상수도공사 : 2항목(탁도, 잔류염소) 검사방법 : 공사 후 통수전에 검사하여 적합할 경우 통수 ※ ‘19년 추진실적 : 37건(기준이내 통수) 6 상수도 관망 집중관리 수질검사 관내 취약관로 및 적수 발생이 우려되는 지역에 대한 철저한 수질관리 및 모니터링을 강화하여 민원발생 최소화 등 선제적으로 대응 ※ 추진근거 : 환경부 중점관리지역 최종 선정 및 관리계획 검사대상 : 5개소(서대문구2, 마포구2, 은평구1) ? 관말 정체구간으로 수질저하가 우려되는 지역 ? 수질민원 등이 빈번하여 집중적인 수질관리가 필요한 지역 - 월 2회 수질검사가 용이한 지역을 대상으로 선정 ※ 향후 수질검사를 분석하여 지점 재선정 및 해제 여부 결정 검사주기 : 월2회 검사항목 : 12항목 ? 현장항목(5항목) : 탁도, pH, 잔류염소, 철, 구리 ? 채수 후 실험실 검사항목(7항목) - 일반검사 4항목(아연, 망간, 암노니아성질소, 염소이온) - 세균검사 3항목(일반세균, 총대장균군, 대장균 또는 분원성대장균군) 검사결과 조치 ? 수질검사결과 관련부서 통보(본부 배수과, 수질과) ? 검사 결과 환경부 제출(국가상수도정보시스템 입력) Ⅳ 법정 수질검사 1 급수관(옥내급수관) 상태검사 수돗물 수질을 불신하는 주된 요인인 노후 옥내급수관의 관리를 강화하고 급수설비에 대한 공개념을 도입하여 수돗물 불신 해소 ※ 관련근거 : 수도법 제33조, 수도법시행령 제51조 검사대상 : 147개소 ? 공공기관 : 연면적 5,000㎡이상 ? 다중이용시설 : 연면적 60,000㎡이상 계 학 교 공공업무시설 노유자시설 의료시설 기 타 147 114 22 7 2 2 ※ 2020 검사 대상 : 34개소 검사주기 ? 준공검사 후 5년이 경과한 후부터 2년 1회(‘12. 5. 17. 법 개정) 검사항목 ? 7항목 : 탁도, pH(자체), 색도, 철, 구리, 납, 아연(중부수도 의뢰) 검사수수료 ? 76,700원/건 : 검사료 27,700원, 시료채취비 등 출장비 49,000원 시료채취 ? 검사지점에 대하여 정체없이 바로 냉수 1L 채수 검사기관 ? 먹는물 수질검사 간주기관(수도사업소) 결과조치 ? 사업소장명의 수질검사성적서 발부, 부적합시 건물관리자 및 관리부서 통보 ※ ‘19년 추진실적 : 52개소 110지점 ▶ 부적합 : 없음 2 법정 수도꼭지 수질검사 수계별, 급수계통별 수도꼭지 수질검사를 실시하여 고객중심의 실질적인 수돗물 수질정보 제공 및 이미지 개선에 기여 ※ 근거 : 수도법 제29조 제1항, 본부장 방침(수질과-7919, 2014.11.19.) 먹는물 수질기준 및 검사 등에 관한 규칙 제4조 3항 검사대상 : 월 54개소 ? 정수센터 수계별, 급수계통별, 구별, 취약지점 등 안배 - 일반수도꼭지 지점 : 52개소(은평구, 서대문구, 마포구) - 노후배관 지점 : 2개소 검사주기 ? 매월 1회(둘째, 셋째주 월 · 화요일) 검사항목 ? 일반지역 수도꼭지 : 6항목 ※ 잔류염소, 일반세균, 대장균, 총대장균군. 자체 추가 : 탁도, pH ? 노후지역 수도꼭지 : 12항목 ※ 잔류염소, 일반세균, 대장균, 총대장균군, 염소이온, 암모니아성질소 철, 구리, 아연, 망간. 자체 추가(탁도, pH) 검사기관 ? 일반지역 수도꼭지 : 자체 수도사업소 ? 노후지역 수도꼭지 : 철,구리,아연,망간(중부수도 의뢰), 기타(자체 사업소) 결과조치 ? 수질검사 결과 기준초과시 원인파악 후 개선안내 및 건물관리자, 관리부서 통보 ? 수질검사 결과 통보(본부 수질과 데이터관리, 환경부 자료입력 등) Ⅴ 고객신뢰도 향상 1 수도교실 운영 미래 고객인 학생들을 주 대상으로 건강하고 맛있는 아리수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수돗물 불신 해소 추진목표 : 연 30회 이상 추진대상 : 유치원생, 초중고 학생, 일반시민 등 추진방법 ? 어린이집, 유치원 : 상, 하반기에 참여 신청 안내 - 다른 먹는물과의 비교실험 및 시각적 실험 위주(pH, 잔류염소) ? 학 교 : 서부교육청 및 각 학교에 참여 신청 안내(상, 하반기) - 아리수음수대 신규 설치 학교 우선 교육 실시토록 사전 안내 - 교내 방송망 이용 및 과학반 등 특별 활동반의 반별 심화교육(30명내외)추진 ? 시 민 : 아파트 반상회, 부녀회원 대상 홍보 추진 주요 운영내용 ? 교육대상별 수준을 고려한 자체제작 ppt 자료 활용 - 현장에서 직접 참여하는 수질실험을 통하여 아리수의 우수성 전달 ? 홍보 동영상(에니메이션) 자료 활용 ? TDS측정기, 전기분해장치 등 활용 수돗물의 정확한 정보 제공 ? 아리수 맛있게 먹는방법, 노후 옥내배관 지원사업 등 소개 ? 아리수사랑 체험투어 현장 견학과 연계하여 아리수의 안전성과 우수성 홍보 ※ ‘19년 추진실적 : 30회, 739명 참여 (추진율 100%) 계 유치원 초등학교 일반시민 횟 수 인 원 횟수 인원 횟수 인원 횟수 인원 30회 739명 9 203 20 496 1 40 2 수질검사 결과 자료 공표 정수장에서 생산된 아리수의 수질검사 결과를 매월 관내 시민고객에게 공표하여 아리수 신뢰도 제고 공표대상 : 68개소 ? 지역언론 19(지역신문 15, 유선방송 4) ? 관내 구청 3(서대문구, 은평구, 마포구) 인터넷 홈페이지 ? 동 주민센터 46개동(서대문구 14, 은평구 16, 마포구 16) 정 기 : 월 1회 아리수 수질검사 결과 공표자료 제공 수 시 : 각종 수질검사시 현장 홍보 병행 수돗물 수질홍보 내용 ? 아리수 품질확인제 추진시 정수센터별 월별 수질검사결과 자료 ? 시민고객과 함께하는 수질검사(무료 수질검사, 수도교실 등) ※ ‘19년 추진실적 : 12회, 816개소, 월1회 지역언론 자료 제공 3 수질검사원 자체 교육 수질검사원이 시민들에게 음용수로서 아리수의 우수성과 안전성을 홍보할 수 있도록 현장 실무능력 및 전문지식 교육 대 상 : 수질검사원(기간제근로자) 20명 시 기 ? 정기교육 : 월 1회 ? 수시교육 : 일일 미팅제(5분) 실시 및 현안업무 발생시 교육자 : 수질팀장 교육 내용 ? 맞춤형 무료 수질검사에 따른 현장 고객응대요령, 업무공지, 지시사항 등 ※ ‘19년 추진실적 : 7회, 140명 Ⅵ 수질기준초과에 대한 주민공지 수돗물 공급시 수질기준을 초과할 경우 그 내용을 시민들에게 공지하여 시민행동요령 등을 알림으로써 민원해소 및 시민들의 알 권리 제공 ※ 법적근거 : 수도법 제27조, 시행령 제47조, 시행규칙 제18조 공지기준 대상 ? 탁도가 1NTU를 초과하여 24시간 이상 지속되는 경우 ? 탁도가 5NTU를 초과하는 경우 ? pH가 5.5미만이거나 9.0을 초과하여 1시간이상 지속되는 경우 ? 질산성질소의 농도가 10㎎/L을 초과하는 경우 등 공지시기 ? 수질기준초과 사실을 알게 된 때로부터 24시간 이내 공지내용 ? 오염물질의 종류, 농도 및 수질기준, 오염에 따른 건강상 위해의 가능성 ? 주민의 행동요령 ? 문제 해결을 위한 조치계획 ? 예상되는 원상회복 일시 ? 담당자의 이름 및 전화번호 공지방법 ? 지역언론 매체를 통한 공지 : 19개소(지역신문 15, 유선방송 4) ? 동 주민센터 게시판을 통한 공지 : 관내 46개(은평 16, 서대문 14, 마포 16) 공지결과 조치 ? 본부 및 환경부에 24시간 이내에 보고 ※ ‘19년 추진실적 : 수질기준초과에 따른 주민공지사항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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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0년 수질관리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서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1760 생산일자 2020-01-2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송철호 (3146-3544) 관리번호 D000003919890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