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민간홍보대행 용역 추진계획

문서번호 홍보과-726 결재일자 2020.1.22.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홍보과장 경영관리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상수도사업본부장 박지환 홍기관 이상국 구아미 01/22 백호 협 조 주무관 홍기석 ‘상수도사업본부 발족 30년!, 수돗물 통수 111년!, 믿고 마시는 아리수’ 2020년 민간홍보대행 용역 추진계획 2020년 1월 상수도사업본부 (홍보과) 2020년 민간홍보대행 용역 추진계획 민간 홍보·마케팅 업체의 전문성과 노하우를 활용하여 긍정적인 여론 형성을 위해 전략적이고 효과적인 홍보를 추진하고자 함. 1 2019년 추진 사항 ?? 시민단체 협력 홍보 캠페인 : ’19.7.20 ~ ’19.11.30 ○ 시민단체 협력사업으로 수돗물 인식개선 및 긍정적인 여론 확산 목적 ○ ’19.4.22 수돗물 사랑협약식 9개 단체 온·오프라인 홍보 캠페인 수돗물 사랑캠페인 청소년 수돗물 캠프 탭탭 남산 걷기 영상 콘텐츠 제작 ?? 블라인드 테스트 및 아리수 1주일 체험 캠페인 : ’19.9.24 ~ ’19.11.14 ○ 맛을 통한 정확한 정보전달로 시민들의 편견 해소 ○ ‘맛있는 물을 찾아라!’ 샘물, 아리수 시음 테스트(8회차, 3,000명) ○ 인플루언서, 체험단(60인)을 통한 아리수 체험하기 바이럴마케팅 활동 음용하는 모습 설문조사 모습 인플루언서 체험단(60인) ?? 다큐멘터리 제작 및 협력 사업 : ’19.10.6 방송 ○ 수돗물의 정수과정 밀착취재를 통해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 이미지 제고 ○ 다양한 서울시민의 일상생활과 연계하여 아리수의 가치 전달 ○ SBS 일요특선 다큐멘터리 “깨끗한 맛수다”(시청률 1.1%) 아현초등학교 서울물연구원 전문가 인터뷰 시민 인터뷰 ?? 공익광고 등 콘텐츠 제작 : ’19.7.17 ~ ’19.12.24 ○ 정확한 정보전달 및 이미지 브랜딩을 통한 긍정적인 여론 형성 ○ “내삶에 흐르는 아리수” 공익광고 1편 제작 ○ 바이럴 2편, 블라인드테스트 4편, 모션그래픽 2편, 브랜디드 콘텐츠 1편 공익광고 바이럴 영상 블라인드테스트 모션그래픽 ?? 사업분석 및 개선전략 2019년 사업분석 ? 2020년 개선전략 온·오프라인 캠페인, 콘텐츠 제작 등 사업적 연관성 부족 홍보방향의 일관성과 통일성으로 독자적인 홍보체계 구축 실제 오프라인 행사 참여인원 부족 및 온라인 연계 미진 오프라인 캠페인과 온라인 매체연계를 통한 바이럴마케팅 활성화 시민공감 인플루언서, 크리에이티브를 활용한 적기 홍보실시 자문위원회, 市홍보물 심의 등 절차의 복잡성으로 홍보시기 놓침 홈페이지, SNS, 온라인TV 연계강화 콘텐츠 제작업체와 SNS 운영업체 상이하여 계획적인 홍보 미흡 실시간 모니터링, 댓글 응대 위기발생시 상황전파 부족 2 민간홍보대행 필요성 ?? 시민의 수돗물에 대한 막연한 의심·거부감 등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기위해서는 전략적이고 지속적 홍보 추진 필요 ?? 홍보매체별 특성에 맞는 홍보 콘텐츠 제작·활용, 홍보캠페인 전개 등은 전문분야 영역으로 전문마케팅 업체의 홍보대행 필요 3 민간홍보대행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20년 민간홍보대행 용역 사업 ?? 사업기간 : 계약 체결일 ~ 2020. 12. 31.(목) ?? 사업목적 : ‘마시는 물’로의 믿음과 확신 및 누구나 인정하는 아리수 구현 ?? 사업내용 : 서울의 수돗물 온·오프라인 홍보 · 마케팅 구 분 사 업 내 용 홍보전략 수립 ①홍보전략·실행계획 수립 - 추진로드맵 및 구체적 홍보방향 제시 이미지브랜딩 ② ③ 바이럴마케팅 ④ 캠페인 ⑤ 홍보 효과분석 ⑥ - ?? 추진방법 : 민간 전문마케팅업체를 통해 용역 시행 ○ 업체선정 : 일반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로 수행업체 선정 ○ 계약근거 : 지방계약법 시행령 제43조(협상에 의한 계약체결) 4 세부 추진 계획 ■ 서울 시민이 아리수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채널을 활용한 아리수 정보 제공으로 수돗물 편견 해소 및 긍정적 인식 제고 ■ BI개발 및 콘텐츠 제작·배포를 통해 이미지 브랜딩 강화 ■ 블라인드 테스트, 대학생 공모전 등 아리수 캠페인·이벤트를 통해 아리수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음용기회 확대 1 2020년 홍보전략 및 실행계획 수립 ?? 사업기간 : 계약 체결일 ~ 2020. 12. 31. ?? 사업목적 : 홍보전략 수립을 통한 통합 홍보방안 마련 ?? 사업규모 : 4개 개별사업에 대한 추진로드맵 및 구체적인 홍보 제시 ?? 사업내용 ○ 202O년 홍보전략 도출 및 실행계획 수립·시행 ○ 홍보 슬로건 개발, 개별사업 연계를 통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계획 수립 ○ 설득력 있는 핵심 메시지 발굴, 타깃 분석을 통한 홍보 극대화 마련 ?? 사업내용 시민과 공감대 형성 아리수에 대한 접점 확대 Identity 확립 브랜딩이미지 강화 콘텐츠 개발 바이럴마케팅 활동으로 소통 및 참여 확대 ? ? ? “수돗물에 대한 선입견 탈피 및 막연한 불안감 해소” 2 이미지 브랜딩을 위한 ?? 사업기간 : 계약 체결일 ~ 2020. 7월 이내 ?? 사업목적 : 이미지 브랜딩 강화를 통해 긍정적인 여론 형성 ○ ?? 사업내용 ○ 브랜드 이미지 개발 당 초 변 경 법적 기관명 부 - 현재 ‘아리수’처럼 쉽게 불릴 수 있도록 제작하여 브랜드 이미지 강화 ? - - - 온·오프라인에서 일관되게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 활용 가이드라인 개발 - 심볼마크, 로고타입, 전용색상, 시그니처, 인쇄규정 등 콘 텐 츠 제작 내용 홍보 매체 지상파, IPTV 등 콘텐츠 SNS, 온라인TV 스토리텔링 교육 상 신문, 버스쉘터,지하철 ○ 콘텐츠 제작 ?? 소요예산 : 3 바이럴마케팅 활동을 통한 시민소통 강화 ?? 사업기간 : 계약 체결일 ~ 2020. 12. 31. ?? 사업목적 : 멀티미디어 활용을 통한 정확한 정보전달 및 시민공감 ?? 사업규모 : ?? 사업내용 : 온라인 콘텐츠 개발을 통한 바이럴마케팅 활동 ○ SNS 채널 - - - 구 분 주력 채널 보조 채널 매 체 - 온라인 캠페인, 이벤트를 통한 바이럴마케팅 활동 전개 ○ - - - - - 구 분 온라인 TV 매 체 (유튜브) (네이버 TV) ?? 소요예산 : 4 시민참여 행사 아리수 실시 ?? 사업기간 : 계약 체결일 ~ 2020. 10. 31 ?? 사업목적 : 수돗물에 대한 인식 개선 및 음용습관 변화 유도 ○ 아리수 음용체험으로 수돗물에 대한 막연한 불신 해소 ○ 시민 직·간접 체험 공유·확산 통한 아리수 음용 공감대 형성 및 자연스러운 시민 음용습관 변화 유도 ?? 사업내용 : 먹는 물 블라인드 테스트 행사 및 아리수 홍보 ○ 행사횟수: ○ 행사내용 - 2019년 아리수 물맛 블라인드 테스트 먹는 물 체험(시음) 가장 맛있는 물 선택 ○ 행사장소 : 시민청, 공원 음수대, 대학교, 초·중·고등학교 등 ?? 소요예산 : 5 수돗물 신뢰도 제고를 위한 전개 ?? 사업기간 : 계약 체결일 ~ 2020. 7월 이내 ?? 사업목적 : ○ ○ ?? 사업내용 : ○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 신뢰도 제고를 위한 홍보 영상 제작 ○ SNS에 활용할 수 있는 흥미로운 영상 발굴 ○ 공모전 과정 서류접수 홍보물 제작 결과 발표 ??수돗물 음용문화 확산을 위한 사례분석 및 캠페인 기획(안) 제출 ??1차 서류 심사 ??선정 팀에 활동비 제공, 멘토링 진행 및 캠페인 수행(1개월) ??결과 발표(경연) 프레젠테이션 ??우수팀 선정 ?? 소요예산 : 6 을 통한 홍보효과 분석 ?? 사업기간 : 계약 체결일 ~ 2020. 12.31 ?? 사업목적 : 효과분석을 통한 효율적인 홍보방안 마련 ?? 사업내용 : ○ ○ 상수도사업본부 모든 홍보사업 분석 필요 ○ ?? 소요예산 : 5 소요예산 ?? 사 업 명 : 2020년 민간홍보대행 용역 사업 ?? 예산과목 : 상수도사업비용, 영업비용, 일반관리비,일반운영비(사무관리비) ?? 예 산 액 : ○ : ○ : ○ : ○ : 6 추진일정(안) ?? 사업 사전규격 공개 : ?? 사업발주 및 입찰공고 의뢰 : ?? 제안서평가위원회 개최 : ?? 계약체결 및 사업착수 : .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0년 민간홍보대행 용역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홍보과
문서번호 홍보과-726 생산일자 2020-01-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지환 (02-3146-1218) 관리번호 D0000039193078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상수도홍보관리 > 아리수홍보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