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 공공한옥 브랜드 상품 개발 용역」결과보고

문서번호 한옥건축자산과-881 결재일자 2020.1.2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건축자산문화팀장 한옥건축자산과장 재생정책기획관 김성찬 정미영 이기배 01/21 양용택 「서울 공공한옥 브랜드 상품 개발」용역 결과보고 2020. 1. 도 시 재 생 실 (한옥건축자산과) 「서울 공공한옥 브랜드 상품 개발」용역 결과보고 우리 시 공공한옥의 활용가치 확산 및 시민 만족도 제고를 위해 서울 공공한옥 브랜드 상품 개발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 1차(단오상품 개발 및 전시·마켓 운영), 2차(동지상품 개발 및 전시·마켓 운영) Ⅰ 추진개요 ?? 추진근거 ○ 2018년「서울 공공한옥 활용 컨설팅」용역 추진 결과 - 운영자간 협업방식의 상품개발, 공동전시 등 공공한옥 활용 확장 필요 - 북촌의 장소성, 공공한옥 체험, 전시콘텐츠에 대한 방문객 요구 증대 ○ 2019년 서울 공공한옥 운영 및 관리 계획(한옥건축자산과-1237, ’19.2.7.) - 공공한옥별 스토리 발굴 통한 홍보콘텐츠 구축 및 브랜드화 추진 ○「서울 공공한옥 브랜드 상품 개발」용역 추진 계획(한옥건축자산과-3707, ’19.4.9.) ?? 용역개요 ○ 용역기간 : ’19.4.18(목) ~ ’19.12.31(화)(9개월) ○ 계약업체 : ○ 계약금액 : ○ 과업범위 : 서울 공공한옥 27개소, 북촌 소재 민간 공방 12개소 ○ 과업내용 - 서울 공공한옥 공예품 목록화 및 브랜드 상품 기획·제작 ※ 단오, 동지 전시·마켓 운영 관련 두 절기 상품 개발(18종 이상) - 서울 공공한옥 합동전시 및 아트마켓 기획·운영 ※ 단오맞이 전시·마켓(‘19.6.4.~6.16.), 동지맞이 전시·마켓(’19.12.10.~12.22.) Ⅱ 추진결과 <서울 공공한옥 공예품 목록화 및 브랜드 상품 기획·제작> ?? 공예품 목록화 ○ 대 상 : 공공한옥 전통공방 11개소 ○ 내 용 - 공방별 상품 및 대표 작품별 원재료, 용도/기법/품목, 규격, 가격, 이미지 등 조사 - 상품 176개, 작품 43개 총 219개 목록화 ○ 활 용 : 서울한옥포털, 공공한옥 가이드북 등 홍보콘텐츠로 활용 예정 ?? 브랜드 상품 기획·제작 ○ 참여공방 : 공공한옥 전통공방 9개소, 민간 공방 6개소 ○ 상품 기획·제작 : 24종 기획 / 18종 167개 제작·판매 - 단오 : 단오부채, 단오 목걸이·팔찌세트, 젓가락·나전받침 세트 등 - 동지 : 머그컵·받침 세트, 옻칠은반지, 색동에코백, 나전 핸드폰 거치대 등 [판매액 상위 3개 기획상품] 연번 이미지 상품명 단가 총 판매액 참여공방 1 목걸이·팔찌 세트 30,000원 ~35,000원 동림매듭공방 홍염공방 2 젓가락·나전받침 세트 25,000원 나전과옻칠 목공예공방 소반공방 3 옻칠은반지 30,000원~40,000원 소반공방 925홀릭 <공공한옥 합동전시 및 아트마켓 운영> ※ 장소: 북촌 한옥청 ?? 단오맞이 전시·마켓 ○ 주 제 :「레트로 단오 : 여름을 준비하는 날, 단오」 ○ 기 간 : ’19.6.4.(화) ~ 6.16.(일) 12일간(월요일 휴무) ○ 참여공방 : 12개소(공공한옥 공방 12개소) ○ 운영성과 : 총 4,800여명 방문 / ○ 내 용 : 합동전시, 아트마켓, 단오책방, 휴게공간 운영 합동전시 공공한옥 12개소 대표작품 총 12종 전시 아트마켓 공공한옥 12개소 공예품 및 기획상품 총 69종 판매 단오책방 단오를 테마로 하는 도서, 홍보물 총 45권 공유 휴게공간 방문객 쉼터, 공방 등 북촌 탐방 정보 제공 ?? 동지맞이 전시·마켓 ○ 주 제 :「뉴트로 동지 : 겨울과 만나는 북촌공예」 ○ 기 간 : ’19.12.10.(화) ~ 12.22.(일) 12일간(월요일 휴무) ○ 참여공방 : 23개소(공공한옥 공방 10개소, 북촌 소재 민간 공방 13개소) ○ 운영성과 : 총 3,000여명 방문 / ○ 내 용 : 합동전시, 아트마켓, 영상상영, 휴게공간 운영 합동전시 공공한옥 및 민간공방 23개소 대표작품 총 23종 전시 아트마켓 공공한옥 및 민간공방 23개소 공예품 및 기획상품 77종 판매 영상상영 공방별(23개소) 공예품 제작 과정 소개영상 상영 휴게공간 방문객 쉼터, 공방 등 북촌 탐방 정보 제공 Ⅲ 주요성과 및 검토과제 ?? 홍보실적 ○ 행사홍보 홈페이지 게재 SNS 게시 전시포스터/도록 제작·배포 <서울한옥포털> <서울시 행정포털> <내 손안에 서울> <인스타그램> <포스터> <도록> ○ 언론보도: 총 40여건 보도 - 보도자료 : 2건 배포(’19.6.1.(토) 조간, ’19.12.7.(토) 조간) 연번 보도일자 보도제목 언론사 1 ’19.5.31. 북촌 한옥서 단오 맞이 행사 연합뉴스 2 ’19.5.31. 여름을 준비하는 날, ‘단오’ 북촌 공공한옥으로 나들이 오세요! 뉴시스 3 ’19.5.31. ‘봉숭아 물들이기’ 북촌 공공한옥서 단오 나들이할까요? 뉴스1 4 ’19.12.6. "동지맞이 가족 나들이, 북촌으로 떠나볼까" 머니투데이 5 ’19.12.6. “북촌으로 동지맞이 나들이 가볼까”…서울시, ‘겨울과 만나는 북촌’ 행사… 이투데이 ?? 행사 스케치 ○ 단오맞이 전시·마켓 ※ 기간: ‘19.6.4.(화) ~ 6.16.(일) <전시 전경1> <전시 전경2> <전시 전경3> <전시 전경4> <단오책방 전경1> <단오책방 전경2> <아트마켓 전경1> <아트마켓 전경2> <관람객 전경1> <관람객 전경2> ○ 동지맞이 전시·마켓 ※ 기간: ’19.12.10.(화) ~ 12.22.(일) <전시 전경1> <전시 전경2> <전시 전경3> <전시 전경4> <영상상영 전경1> <영상상영 전경2> <아트마켓 전경1> <아트마켓 전경2> <관람객 전경1> <관람객 전경2> ?? 주요성과 ○ 공공한옥 상품(작품) 목록화를 통한 공방별 콘텐츠 분석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컨설팅 기초자료 마련 ○ 공공한옥 운영자와 북촌 소재 민간 공방 운영자 간 기획상품 공동 개발로 상호 역량 강화 및 협력 기반 마련 ○ 북촌의 장소성과 정체성을 반영한 명절·절기 등 고유 세시풍속 관련 상품 기획·제작·판매를 통한 공공한옥 브랜드 홍보 확산 ○ 북촌 주민 및 방문객의 수요를 반영한 공공한옥 콘텐츠 체험·전시 활용으로 시민 만족도 제고 ?? 검토과제 ○ 공공한옥 경쟁력 강화를 위한 컨설팅 등 정책적 지원 지속 - 판매상품 다양화, 적정 판매가격 결정 등 상품 경쟁력 향상을 위한 관련 전문가 컨설팅 지속 운영 ○ 용역 성과물에 대한 활용계획 등 지속적인 관리 마련 - 기획상품 제작사양(투입인력, 일정, 단가 등) 향후 관리 및 적극 활용 ○ 공방 간 협업을 통한 상호 역량 강화 및 네트워크 지속 확대 - 공방 간 합종연횡을 유도할 수 있는 플랫폼(공동작업장 등) 구축을 검토하는 등 자가조직적 성장 생태계 지원 ○ 대시민 공공한옥 홍보 확대 및 채널 다양화 - 공공한옥 합동전시 및 아트마켓 정례 운영 검토 - 공공한옥 스토리북 제작 및 안내 매뉴얼로 활용 Ⅳ 행정사항 및 향후계획 ?? 행정사항 ○ 민간위탁 사업과 연계 공공한옥 콘텐츠(스토리, 상품 등) 활용 - ‘북촌의 날’, 주민행사 등 민간위탁 사업과 연계하여 개발된 상품 적극 활용 ○ 공공한옥 공방과 지역 내 민간공방 플랫폼 구축 검토 - 기존 ‘북촌공방협의회’ 등 지역공예가와의 지속적인 협업 통해 북촌 브랜드화 ?? 향후계획 ○ ’20년 제1차 공공한옥 운영자 정기모임 : ’20.3. ○ ’20년 공공한옥 컨설팅 및 평가 : ’20.3. ~ ○ 합동전시 및 아트마켓 기획(안) : ’20.4. ~ 붙 임 : 1. 서울 공공한옥 공예품 목록 1부. 2. 기획상품 목록 및 판매실적 1부. 3. 뉴트로 동지 합동전시 및 아트마켓 도록 1부. 4. 보도자료(단오, 동지) 각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4.22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1. 서울 공공한옥 공예품 목록.pdf

    비공개 문서

  • 2. 기획상품 목록 및 판매실적.pdf

    비공개 문서

  • 3. 뉴트로 동지 합동전시 및 아트마켓 도록.pdf

    비공개 문서

  • 4. 보도자료(단오 동지).zip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서울 공공한옥 브랜드 상품 개발 용역」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재생실 한옥건축자산과
문서번호 한옥건축자산과-881 생산일자 2020-01-2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성찬 (02-2133-5580) 관리번호 D0000039176339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문화재보존정책수행 > 한옥홍보및지원 > 북촌문화센터운영및홍보활성화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