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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8호선 암사정수장 하부통과 구간 계측기 설치계획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 및 조치계획 보고

문서번호 생산관리과-890 결재일자 2020.1.2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생산관리과장 생산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이규현 신근호 서대훈 01/22 구아미 협 조 암사아리수정수센터소장 이철범 “지하철 8호선 별내선 암사정수센터 통과 구간 계측기 설치계획” 전문가 및 관계자 자문회의 결과 및 추진계획 보고 2020. 1. 상수도사업본부 (생산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지하철 8호선 별내선 암사정수센터 통과 구간 계측기 설치관련” 전문가 및 관계자 자문회의 결과 및 추진계획 보고 도시기반본부에서 지하철8호선 암사정수센터 본 구간의「계측기 관리계획의 적정성」검토 관련 관계자 자문회의 결과를 보고 드림 Ⅰ 공 사 개요 ○ 사업기간 : 2015 ~2022년(시행청 : 서울시도시기반시설본부) ○ 구 간 : 3.8km(서울 암사동~구리 토평동) ○ 암사정수센터 구간(470m) 시공방법 : NATM 발파공법 설계 Ⅱ 주요 추진경과 ○ 국토교통부, 서울시, 경기도 협의체에서 현재 노선 확정 고시 : ’14. 12월 ○ 실시설계 시행에 따른 부서의견 회신 : ’16. 1월 - 준공 30년이 경과한 노후 구조물로 발파공법 시공 불가함 ○ 실시설계 관련 “도기본” 주재 자문회의 결과 : ’16. 4월 ? 0.2cm/sec의 진동기준은 문화재 기준으로 매우 안전하며, 다수의 유사 시공사례를 고려하여 안전성과 경제성을 고려한 발파시공이 적합하다는 자문의견이 대다수 ⇒ “발파공법” 설계 적용 ○ 실시설계 시행에 따른 3차협의 : ’16.10월 - 굴착 진동기준 0.3cm/sec 완화요청 ⇒ (완화불가) 문화재 기준 0.2cm/sec 유지 ○ 암사정수센터 착공 전 기존시설물 조사 및 자문회의 : ’19.1. 29 - 구조물 노후도를 고려 암사정수장 통과 구간 “비 발파” 공법 적용필요 ○ ’19.1월 협의관련 발주청 굴착공법 검토에 대한 회신 : ’19.5. 9 - 사업의 속도 및 경제성 보다는 절대적으로 안전하고 보수적인 공법 적용필요 - 국토교통부 발파기준 적용시 “무진동 암파쇄”공법 적용필요, 발파공법 시행 재검토 ○ 암사정수장 북측 환기구 시험발파 시행 및 전문가 자문회의 : ’19 .6월 - 환기구 공사구간 발파진동 범위 0.2cm/sec이하 시공 비교적 안전할 것 으로 보임 ○ 행정2부시장 현안사항 합동 보고 (도기본ㆍ상수도본부) : ’19.9.2 ? 행정2부시장 요청사항 - 암사정수센터 하부 통과 전 시험발파를 실시하여 시설물 안전 여부 확인 필요 - 암사정수센터 하부 및 한강하저 구간은 안전이 중요하므로 제3기관의 별도 관리가 필요 ○ 발파시행 구간 “제3자 공사 관리” 착수 (사)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 ’19.12.16 ~ ○ 암사정수센터 인접(100m 이격)지점 안전성 진단 시험발파 : ’19.12.23 ※ 시험발파 결과 : 발파지점 직상부 0.064 ~ 0.079cm/sec 측정 (기준0.2cm/sec) ? 발파진동 인접 구조물 환산결과 “기기 정량한계 0.02cm/sec” 이내 측정 (터널공학회) (조치사항) 진동치가 미약하여 안전성 진단 한계, 계측기 설치하여 인접지점 추가 시험발파 필요 Ⅲ 계측기 설치 계획 및 현황 구 분 계측 항목 계측기 설치계획 형식 암사정수장 구간 암사취수장 구간 대 상 설 치 미설치 대 상 설 치 미설치 암사정수센터 계 66 16 50 15 - - 수동 지표침하계 25 6 19 7 - - 지중침하계 4 4 - 4 - - 지하수위계 3 3 - - - - 건물경사계 16 1 15 2 - - 건물균열계 - - - 2 - - 균열측정기 16 1 15 - - - 진동소음 측정계 2 1 1 - - - 자동 ○ ’19.12.23 시험발파 후 “계측기 설치 적정성” 재검토에 따라 계측기 설치 보류 중 ※ ’20.1. 16 현재 공사추진 현황 - 암사역 8호선 종점부 부터 NATM발파를 통하여 현재 암사정수센터 경계 약60m 굴착지점 지점 근접 (굴진량 2.2m/일) Ⅳ 자문회의 개요 ○ 회 의 명 : 지하철8호선 암사정수센터「계측기 관리계획 적정성」검토 자문회의 - (내용) 관계분야 “전문가 포함 계측기 설치 및 계측관리 계획의 적정성” 검토 ○ 일 시 : ’20. 1. 16(목) 14:00 ~ 17:00 ① 별내선 1공구 발파 현장갱도 점검(14시~15시) ② 관계자 자문회의(15시~17시) <발파현장 갱도내> <자문회의> ○ 참 석 자 - 상수도사업본부 : 생산부장, 생산관리과장, 암사정수센터소장, 암사정수시설과장 - 도시기반본부 : 도시철도국 동북선2과장, 관계 주무관 - 시공관계자 : 감리단장, 현장소장,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이호성대표, 김석환 학회장) - 외부 자문위원 연번 분 야 소 속 직 위 성 명 분 야 1 계측분야 ㈜에스큐엔지니어링 상무 김남일 - 계측 및 지반조사 2 진동 및 발파 ㈜흥인ENC 대표 기경철 - 발파 및 진동공학박사 - 저서) 지반굴착공학,발파공학 외 다수 Ⅴ 자문회의 결과 <자문위원 주요의견> 발파지점과 이격거리 및 하부 토질 등을 고려하여 2정수장 구간(1km900~2km100)의 “발파 패턴”의 보다 안전한 검토 필요함, 검토 후 관계 전문가 자문 및 의견 수렴 후 ⇒ ’20.12.23 시험발파 신뢰도가 낮다. 우선은 보수적으로 굴진량을 줄이고 발파패턴도 변경예정, 추후 전문가 검토 및 자문을 받고 시행하겠음 (터널공학회 이호성) 진동계측기는 발파시 암사정수센터에서 “실시간 자동계측”이 가능한 시스템 구축이 필요 ⇒ 암사정수센터에서 실시간 계측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현장소장) 계측기는 발파지점과 최대한 구조물에 근접하여 설치하여야 정확한 계측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침전지, 농축조 등 구조물 최하부에 진동계측기 추가 설치 필요 굴착 노선과 멀리 떨어저 있는 계측기는 굴착(발파) 인접지점 으로 계측기 이전 설치가 필요하고 발파구간 상부 구간에는 진동계측기 추가 설치 필요 ⇒ 계측기는 암사정수센터와 협의하여 계측기 등을 설치하였으며, 추가적으로 계측기 설치가 필요한 곳은 추가 설치 2차시험 발파 이전(’20.2.3일 예정) 계측기 위치변경 및 추가설치는 정수센터와 협의 완료토록 조치예정 (현장소장) 정수센터 인접지점에서 추가 시험발파 등 상수도본부에서 중요시하는 안전 부분도 철저히 준수하여 시공토록 하겠음(동북선2과장) 검토결과 ※ 자문회의 참석자 주요 의견 (녹취록) 별첨 ◈ 추가 시험발파 이전 계측기 추가설치 및 위치변경ㆍ계측방식 변경 등의 조치가 선행 되어야 추가 시험발파 가능 ◈ 진동계측기는 발파 시 암사정수센터에서 실시간 자동계측이 가능한 시스템 구축 ◈ 2정수장 구간 (1km900~2km100)실시설계 발파 패턴을 검토하여 안전한 적용이 필요 하며, 패턴 조정 및 변경 후 관계 전문가 의견 수렴 후 본 발파 추진 “상기 회의 검토 결과를 발주청에 요청하여 안전한 시설물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Ⅵ 향후계획 ○ 금회 “전문가 자문회의” 검토 결과 발주청에 통보 : 즉시 - 시험발파 시행 이전 계측기설치 및 변경 설치 완료 - 1km900~2km100 지점 발파패턴 재검토하여 관계 전문가 의견 수렴 후 본 공사 추진 ○ 계측기 추가 설치 및 위치 변경ㆍ관리계획 보완 ~ ’20. 1. 31 - 암사정수센터ㆍ시공사ㆍ관련전 문가 자문을 통하여 계측기 운영계획 보완 ○ 1km 670지점 이전 2차 시험발파(’20. 2. 3일 예정) 시행 ⇒ 최종 안전성 검토 - (시공사) 계측기 설치 및 관리계획 보완 후 시험발파를 통한 최종 안전성 검토 Ⅶ 행정사항 ○ 자문위원 자문비용 지급 - 소요예산 : 300천원 (15만원 × 2인) - 예산과목 : 상수도사업비용, 영업비용, 일반관리비, 일반운영비(사무관리비) 붙임 : 자문위원 세부의견(녹취록)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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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8호선 암사정수장 하부통과 구간 계측기 설치계획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 및 조치계획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생산부 생산관리과
문서번호 생산관리과-890 생산일자 2020-01-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규현 (3146-1316) 관리번호 D000003918973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