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문화예술과-1183 결재일자 2020.1.2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예술교육팀장 문화예술과장 김광원 조기동 01/21 김인숙 2019 장애청소년 미술교육 지원 사업 결과보고 2020.1 문화본부 (문화예술과) 「2019 장애청소년 미술교육 지원」사업 결과보고 「2019 장애청소년 미술교육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Ⅰ 사업개요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19. 3 ~ 12월 ? 교육대상 : 서울시 거주 9세 이상 24세 이하 발달장애(지적·자폐) 청소년 ? 교육내용 : 미술이론·실기교육, 체험활동 및 작품전시회 개최 등 ? 운영방법 : 공모를 통해 선정된 비영리법인·단체(교육전문기관) ※ 2019년도에는 한양대 산학협력단이 운영단체로 선정 ? 소요예산 : 150백만원(민간경상사업보조) Ⅱ 추진성과 ?? 추진실적 ? 연령별·수준별 반 구성으로 맞춤형 교육 실시(6개반 60명) - 6개 학급으로 반별 학생수 10명, 강사1명, 보조강사 4명, 자원봉사자 2명으로 운영 - 매주 토요일 정규수업 총 23회 실시(입학식, 수료식 제외) ※ (2018년) 3개 반, 44명 교육 → (2019년) 6개 반, 60명 교육 <2019년 반 구성> 구분 A반 (9~15세) B반 (16~24세) 기초 초록풀잎반 10명 하얀눈꽃반 10명 심화 분홍꽃잎반 10명 푸른바다반 10명 진로 노란달빛반 10명 붉은노을반 10명 ※ 상반기 강사 협의회 및 개별 면담 후 하반기에 학생의 특성, 경험, 영역별 능력에 따른 반 재편성이 이루어졌음.(상반기 : 기초, 심화, 진로 → 하반기 : 초록풀잎반 등) ? 다양한 부대프로그램 운영 현장체험학습(3회) - 미술 외 다양한 감각적 체험을 통해 미적 감성 고양 및 소통 경험 확대 미술관 관람 및 전시연계 활동 작가 스튜디오 탐방 및 연계수업 공연 관람 A그룹 B그룹 A그룹 B그룹 교육생 및 학부모 현대 어린이 책 미술관 아트선재센터 장애인 도예가 스튜디오 잠실창작스튜디오 서초한우리오케스트라 스토리텔링 콘서트 전시회(2회) - 작품 전시를 통해 동기부여 및 성취감 향상 구분 9월 전시 12월 전시 전시제목 별들의 나비 : 서울 하늘 우주 여행 온 세상이 나를 바라볼때 장 소 서울시청 로비 한양대학교 박물관 3층 기획전시실 일 시 2019. 9. 25.(수) ∼ 9. 29.(일) 2019. 12. 21.(토) ∼ 12. 27.(금) 참여작가 학생 60명, 학부모 16명 학생 59명, 학부모 33명 작 품 수 76점 1,000여점 ※ 작품집 및 1인 1품 액자 제작 전시(학생들에게 개별 증정) 학부모 프로그램 - (미술교육 5회) 학생들 수업 동안 무료한 시간을 보내시는 학부모님들을 위해 미술교육을 실시하고, 학부모들의 미적 경험을 통해 자녀와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강사비, 재료비 운영단체 자체 조달 - (워크숍) 학생과 학부모를 위한 특강, 상반기 작품발표 및 나눔시간 - (간담회) 프로그램과 학생들의 미술 활동 지도에 관한 질의 응답 - (상 담) 반별 담당 강사와 학부모 상담 ?? 성과평가 <정량적 평가> ? 조사개요 - 조사대상 : 학부모 52명 - 조사방법 : 오프라인 설문 조사(문항별 1~5점, 100점 만점 환산 점수 도출) ? 조사결과 프로그램 인식 정도 - 자녀의 평소 미술 활동 관심도 : 97.31점 - 서울시 장애청소년 미술교육 지원사업 인지도 : 80점 교육 환경(교실, 재료, 강사 등) : 93.08점 프로그램의 적절성(능력 향상, 구성, 체험활동, 흥미 등) : 91.32점 운영의 적절성(안내, 진행) : 91.2점 교육 효과(능력 향상, 경험, 자녀 특성 파악, 일상 변화) : 89.9점 만족도(미술 활동, 프로그램, 재참여 및 추천 의사) : 94.74점 <정성적 평가> : 운영단체 의견 ? 장애미술교육 체계화를 통한 역량 강화 및 인프라 구축 - 주로 재활적·치료적 관점에서 개별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으며, 교사의 재량에 따라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있는 등 체계성이 부족하였으나, - 이에,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는 과정에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평가를 진행하여 체계화와 인프라 구축을 통해 지속적 발전 토대 마련에 기여함 ? 통합적 미적 경험이 가능한 다면적 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 미술에 대한 취향, 선호, 관심이 교육을 통해 개발될 수 있는 교육 환경 제공을 위해 다면적 교육 내용(다양한 재료, 영역별 학습·지도) 구성·운영함 - 작품전시 및 현장체험, 미술관 연계 교육 활동, 작가 스튜디오 탐방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미적 가치 내면화, 미적 지각능력 및 시각적 표현 능력이 발달하여 타인과의 소통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함 ? 개별화 교육과 강점 기반 교육 운영 - 개별 학습자의 배경, 흥미, 경험 등 다양한 정보를 파악하여 학습자의 장애 특성 및 수준별 학급 편성 및 개개인의 강점을 기반으로 한 교수-학습 활동 제공 등 특별하고 체계적인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시행하도록 함 ※ 진로반의 경우 하반기부터 영역별 강사와 담임 강사가 함께 수업 및 개별 작업 지도 - 담당 강사 외 멘토(보조강사)와 밀접한 관계를 기반으로 한 수업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학생들이 미술 활동에 몰두할 수 있는 친밀감, 안정감 있는 정서적 환경 조성 ? 미술교육을 통한 발달장애 청소년의 사회적, 정서적 능력 향상 - 미술교육 활동을 통해 새로운 의사소통의 수단을 획득하여 언어장애로 인한 외부 세계와의 단절을 회복시켜 심리적 안정과 만족을 경험하도록 함과 동시에 사회적 위축 및 고립감을 극복하도록 하여 발달을 저해하는 이차적 장애 최소화 - 실기 관련 수업 외 사회?정서적 능력을 향상하고 소그룹 중심의 협동학습에 기초한 공동 프로젝트를 통하여 공감 능력과 함께 주변 세계와 소통하고자 하는 동기 부여 ? 교육 전문가, 연구자, 학부모 등 장애청소년의 성장을 지원할 주체들의 협력 강화 - 가정·학교·지역 자원의 협력과 연계가 중요하나, 함께 협력을 도모하는 일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교육주체들의 협력을 강화하는 학부모 프로그램 등을 기획·실시하여 효과적인 네트워크 형성 및 성공적인 프로그램 운영 ?? 개선 과제 ? 사업 인식 제고를 위한 적극적 홍보 필요 - 학부모 설문조사 결과, 상대적으로 서울시 장애청소년 미술교육 지원 사업에 대한 인지도가 80점으로 낮아 학부모 대상 사업에 대한 충분한 안내와 이해를 위한 홍보 필요 ? 학생 선발방법 보완 및 학급당 학생 수 축소 필요 - 기존 선발방법인 포트폴리오 심사에서 실기 심사로 개선하여 사전에 학생 개별 미적능력과 역량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반 구성 필요 - 학생 개별 특성 파악 및 집중 수업을 위해 기존 10명에서 8명 내외로 학급당 학생 수 축소 필요 ? 학부모 프로그램 확대 운영 필요 -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한 학생이 다른 학생과 차별대우를 받았다는 민원이 제기되는 사례가 발생하였는데, 이는 프로그램 진행 과정에 대한 학부모와의 소통이 부족하여 발생한 오해로 학부모 특강 및 간담회, 상담 등을 확대하고, - 2019년도에 시범적으로 실시한 학부모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참여 인원을 확대하여 정규 프로그램으로 운영할 필요 있음 Ⅲ 정산결과 ?? 정산총괄표 (단위 : 원) 예 산 액 집 행 액 집행잔액(A) 이자발생액(B) 반납액(A+B) 150,000,000 150,000,000 - 22,480 22,480 ?? 보조금 세부 집행내역 (단위 : 원) 구 분 교 부 액 집 행 액 집 행 잔 액 비 고 계 150,000,000 150,000,000 - 인 건 비 18,000,000 18,000,000 - 운 영 비 14,054,000 14,054,000 - 사 업 비 117,946,000 117,946,000 - Ⅳ 행정사항 ?? 발생이자 세입조치 : 22,480원
19627397
20210929011805
본청
문화예술과-1183
D0000039182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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