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하반기 온라인홍보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문화비축기지관리사무소-87 결재일자 2020.1.2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민문화기획팀장 문화비축기지관리사무소장 서부공원녹지사업소장 이태원 이지선 서정화 01/21 남길순 협 조 2019년 하반기 온라인홍보 운영 결과보고 2020. 1. 서부공원녹지사업소 (문화비축기지관리사무소) 2019년 하반기 온라인홍보 운영 결과보고 문화비축기지 온라인 홍보채널 및 시민참여 이벤트 운영을 통한 프로그램 홍보와 시민과의 소통을 도모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1 추 진 근 거 ? 문화비축기지 홍보 및 시민소통 연간 추진계획(문화비축기지관리사무소-719호, ’19.4.16.) ? 2019년 상반기 온라인홍보 운영 결과보고(문화비축기지관리사무소-1472호, ’19.7.8.) 2 운 영 개 요 ?? 기 간 : 2019. 7. ~ 12. ?? 운영대상 ? 채널별 운영현황 (2019. 7.~12.) 구 분 주요내용 홈페이지 홈페이지 http://parks.seoul.go.kr/culturetank 문화비축기지 프로그램 소개 및 예약, 공원소식 등 서울시 http://news.seoul.go.kr/env/ 서울시/환경 ? 주요 프로그램 소개, 메인배너 SNS채널 블로그(대표) https://culturetank.blog.me 프로그램·공원 소식, 행사 스케치, 활동소식, 뉴스레터 등 문화비축기지 대표 채널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culturetank 프로그램 소개 및 활동 소식 실시간 제공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culturetank 프로그램 소개 및 활동 이미지 제공 포스트(신규) https://m.post.naver.com/culturetank 비축생활 온라인 포스트(2019.6. 신규운영) 유튜브(신규) https://www.youtube.com/B축TV 시민방송국 B축TV(2019.5. 신규운영) 기타 뉴스레터 https://culturetank.blog.me(뉴스레터) 비축타임즈 - 매월초 발행하는 온라인 소식지 썬데이탱크 ? 비정기적 발행하는 홍보소식지 이벤트 온라인 이벤트(인스타그램 활용) 비축생활 및 온라인 시민참여 이벤트 ? 채널별 운영지수 (2019.7.~12.) 채널 구분 지수 합계 상반기 결과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홈페이지 콘텐츠발행수 10 11 5 12 15 8 61건 49건 블로그 (대표) 콘텐츠발행수 54 48 33 45 39 33 252건 193건 조회수(PV) 21,685 25,713 19,831 26,665 23,761 19,121 136,776회 119,637회 방문자수 11,136 14,594 11,970 16,240 14,656 10,052 78,648명 69,798명 팔로우수 2062 2148 2375 2589 2724 2754 2754명 1931명 페이스북 콘텐츠발행수 47 41 28 45 36 35 232건 204건 팔로우수 3335 3383 3416 3533 3693 3714 3714명 3287명 인스타그램 콘텐츠발행수 45 38 25 41 33 32 214건 105건 팔로우수 3109 3574 3764 4118 4488 4509 4509명 2777명 포스트 콘텐츠발행수 11 9 9 29건 9건 뉴스레터 진행건수 1 1 1 2 2 1 8건 3건 이벤트 진행건수 1 1 1 1 1 1 6건 6건 당첨자수 40 15 20 8 18 30 131명 76명 ? 2019년 하반기 운영 결과 - 주기적인 콘텐츠 제작으로 안정적인 운영이 되고 있음 - 채널별 팔로우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특히 인스타그램의 구독자수 증가폭이 크므로 인스타그램용 차별화된 콘텐츠 제작이 필요함 - 블로그 콘텐츠에 비해 네이버 포스트 콘텐츠가 효과적으로 노출되고 있어, 포스트를 적극 활용하는 방안 필요 - 홈페이지의 기능이 미비해 홈페이지의 기능을 대체하도록 블로그 디자인 및 메뉴를 개선하여야 함 3 세부내용 ?? 2019년 하반기 블로그 운영결과(2019.7.~12.) ? 블로그 콘텐츠 발행 : 총 252건 채널 메 뉴 합계 블로그(대표) 문화비축기지 소개 (문화비축기지 / 비축기지 in 미디어) 8 프로그램 홍보 (공지사항 / 프로그램안내 / NOW / 월별캘린더) 149 2019 생태문화축제 6 모두의 시장 51 생생프로그램 6 시민자원활동가 2 소소텃밭 5 행사스케치 7 기지이야기 12 뉴스레터 6 합계 252 - 총 252건의 블로그 게시물 발행 중 프로그램 홍보가 149건, 모두의 시장인 51건 등 200여건이 프로그램 및 안내 관련 정보로 제작 됨. 하루 1~2건 이상 주기적이고 안정적으로 콘텐츠 제작이 진행됨. ? 포스팅 조회수 순위 순위 날짜 카테고리 제목 URL 댓글 공감 조회수 1 7.20. 프로그램안내 더운 여름, 풀장에서 놀자! 알로하! 비축기지 https://culturetank.blog.me/221590652617 4 13 3894 2 10.1. 프로그램안내 2019 생태문화축제 〈우리의 좋은 시간〉 https://culturetank.blog.me/221665016742 3 0 3612 3 11.7. NOW [11월 둘째주] 단풍이 물든 11월! 문화비축기지 주말 프로그램 달력 https://culturetank.blog.me/221700989051 0 8 3392 4 4.24. 프로그램안내 서커스 캬바레Circus Cabaret - 공연 프로그램 안내 http://culturetank.blog.me/221521546634 5 28 1628 5 8.2. 프로그램안내 [여름 특별 프로그램] 문화탱크 야간개장! https://culturetank.blog.me/221603415055 10 12 2160 6 9.3. 프로그램안내 추석에는 전통놀이! 재기발랄 전통놀이~ https://culturetank.blog.me/221637320366 0 16 2047 - 시민들이 참여 가능한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 페이지의 조회수가 높음. 알로하!비축기지, 생태문화축제, 야간개장 등 문화비축기지 대표 프로그램에 대한 시민반응이 활발함. ? 콘텐츠 발행수 및 조회수 구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콘텐츠 발행수 28 24 16 28 45 52 54 48 33 45 39 33 조회수 (PV) 15,231 8,541 10,892 24,702 32,647 27,624 21,685 25,713 19,831 26,665 23,761 19,121 방문자수 8,994 4,786 6,490 13,640 18,176 17,712 11,136 14,594 11,970 16,240 14,656 10,052 - 4월 이후 조회수 및 방문자수가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음. - 콘텐츠 발행수에 따라 조회수의 증감이 나타남. - 5월 서커스페스티벌(3주간) 이슈로 급상승하였고, 이후 8월 알로하!비축기지, 10월 생태문화축제로 소폭 상승 진행됨. ?? 2019년 하반기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운영결과(2019. 7.~12.) ? 콘텐츠 발행 : 페이스북 232건, 인스타그램 214건 ? 누적 팔로우수 : 페이스북 3714명, 인스타그램 4509명 매체 구분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합계 페이스북 콘텐츠발행수 47 41 28 45 36 35 232건 팔로우수 3335 3383 3416 3533 3693 3714 3714명 인스타그램 콘텐츠발행수 45 38 25 41 33 32 214건 팔로우수 3109 3574 3764 4118 4488 4509 4509명 - 매월 3~40건 콘텐츠 발행으로 안정적으로 운영. - 팔로우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현재 페이스북 사용자는 감소 추세이며, 인스타그램 사용자는 증가 하여 문화비축기지 팔로우수 증가양상도 변화가 있음. 대중 선호 매체에 따른 콘텐츠 제작 횟수의 변화가 필요함.(인스타 콘텐츠 강화) ? 채널별 콘텐츠 조회수 순위 - 페이스북 순위 내용 도달 참여 좋아요 댓글 공유 11월 비축생활 컨텐츠 - 비건식 7535 2357 53 2 72 7월 우물바람 빙빙빙 가동식 2663 87 13 0 4 9월 공원생태탐방 & 산업유산탐방 오픈 2601 166 13 0 3 9월 서울건축문화제 대상 2046 242 91 6 5 12월 우리 동네 썰매선수권 대회 1946 207 30 4 9 2월 7회 비건페스티벌 월드비건월드피스 1675 266 32 1 9 - 인스타그램   내용 좋아요 댓글 비고 10월 달려라 방탄 #RUNBTS 01 533 13   11월 달려라 방탄 촬영 건 531 12   10월 달려라 방탄 #RUNBTS 02 349 14   11월 B축티비 새로운 시즌! B-side! 290 2   10월 미래마을 상상전 전시 소식 137 9   7월 댄스 페스티벌 인 탱크 111 4   - 연령대에 따라 콘텐츠 선호도가 극명하게 나뉨. - 페이스북은 가족단위, 문화관련 콘텐츠의 선호도가 높음. 인스타그램은 젊은 세대 콘텐츠(연예인 관련 콘텐츠, 대학생 참여 행사)의 선호도가 높음. - 프로그램 및 정보 제공 대상의 특성을 반영한 콘텐츠 제작 진행해야 함. ?? 2019년 하반기 네이버포스트 운영결과(2019.6.~12.) ? 비축생활 포스트 운영(’19.6.18.~) : 비축생활 7호~10호 온라인콘텐츠 업로드 ? 콘텐츠 발행 : 포스트 38건 ? 포스트 콘텐츠 조회수 순위  업로드월 글 제목 조회수(건) 12월 도전! 도시 농업 #2 ? 심고 더블로, 실내 텃밭 추천 작물 6,429 6월 문화비축기지X홍대의 책 공간 ? 기지 근처 책 산책 3,755 8월 모두의 지구를 위한 작은 실천 ? 제로 웨이스트 라이프 1,767 11월 이렇게 맛있고 즐거운 채식#2 ? 뜻밖의 비건식 583 - 네이버에서 노출되는 빈도가 블로그보다 높아 6월부터 신규 운영한 채널이지만 조회수가 비교적 높음. - 문화비축기지 프로그램 소식보다는 문화·지역 정보 콘텐츠의 선호도가 높음. ?? 2019년 상반기 뉴스레터 운영결과(2019. 6.~12.) ? 뉴스레터 운영 : 비축타임즈 7건 발행, 비정기 썬데이탱크 4건 발행 ? 뉴스레터 발송현황  구 분 제 목 발송일자 발송통수 오픈률 클릭률 12월호 지구협력네트워크 <글로벌 위크>에 초대합니다. 12.16 2767 20.9% 3.4% 썬데이탱크 지구협력네트워크 <글로벌 위크>에 초대합니다. 11.21 2773 21.0% 1.4% 썬데이탱크 문화비축기지와 아이파크 재단(I-Park Foundation)이 함께하는 국제네트워크 포럼에 초대합니다. 11.14 2779 24.3% 1.0% 11월호 [문화비축기지] 비축타임즈 11월호 - 알차게 준비한 기지의 가을을 즐겨보세요. 11.7 2797 19.0% 3.8% 썬데이탱크 <특별할 때 찾아가는 썬데이탱크>2019 생태문화축제에 초대합니다. 10.23 2645 21.2% 2.7% 10월호 [문화비축기지] 비축타임즈 10월호 - 시월 마지막주말에는 생태문화축제와 함께해요! 10.11 2658 22.0% 3.8% 9월호 [문화비축기지] 비축타임즈 9월호 - 가을가을한 기지엔 문화행사가 가득! 9.4 2670 22.6% 4.4% 8월호 문화비축기지 비축타임즈 8월호 8.8 2725 22.4% 4.3% 7월호 문화비축기지 비축타임즈 7월호 7.11 2903 23.3% 4.8% - 뉴스레터 발송용 고객정보 3,236명 보유. 고객정보 추가수집 필요. - 메일 수신된 뉴스레터 평균 오픈률이 22%. 클릭률은 3.3%. 향후 뉴스레터 활성화와 개선을 위한 대책이 필요. ?? 2019년 상반기 유튜브 운영결과(2019. 5.~12.) ? 유튜브(B축TV) 운영 : - 운영 일자 : ’19. 5. 25. ~ - 운영 현황 : 구독자 924명, 조회수 34,449회 - 운영 및 제작 : 시민방송국원(1기-21명, 1.5기-9명), 전문 제작팀 ? 콘텐츠 업로드 : 총 42건 (1회/1주일 고정 업로드) 순위 업로드일자 분류 제목 조회수(회) 1 12.7. 사이드B #2. 비스윗, 그런 사이가 아냐 12,195회 2 9.18. 주식회사 B축티비 EP02 #오늘밤 주인공은 나야 나 5,355회 3 11.30. 사이드B #1. 비스윗, T6인터뷰 2,741회 4 10.2. 주식회사 B축티비 EP04 #어이_젊은친구_신사답게_행동해 1,226회 5 9.25. 주식회사 B축티비 EP03_번외편(거상 전유진의 언박싱) 1,118회 - B축비긴즈, 주식회사 B축티비, 자연주의, 사이드B, 생생프로그램 등 카테고리 주제별 다양한 장르의 영상제작을 시도했으나 다소 산만함. - 조회수는 비교적 높은 영상들을 보유하고 있으나, 구독자 확보가 필요. ?? 2019년 상반기 이벤트 운영결과(2019. 7.~12.) ? 온라인 이벤트 진행 : 6건(참여자수 198명, 당첨자수 130명) 월 7월 8월 8월 이벤트 주제 프로듀스 비축티비 (B축티비 컨텐츠 홍보) 비축기지에서 여름을 비축생활 가로세로 낱말퍼즐 이미지 참여방법 B축티비 구독, 좋아요,댓글 해시태그 인증사진 참여 퍼즐 게임 후 메일발송 기간 7.15~8.11 8.1~8.19 8.8~9.10 당첨인원 40명(5,000원 상품권) 15명(5,000원 상품권) 20명(10,000원 상품권) 참여인원 62명 18명 44명 월 9월 10월 12월 이벤트 주제 탱크같이 둥근 달 당신의 기지력은 메리기지크리스마스 이미지 참여방법 해시태그 인증사진 참여 테스트 후 메일발송 해시태그 인증사진 참여 기간 9.11~9.23 10.25~11.30 12.14~12.31 당첨인원 8명(5,000원 상품권) 18명(10,000원 상품권) 30명(5,000원 상품권) 참여인원 8명 20명 46명 - B축티비, 알로하 비축기지, 썰매대회 등 주요사업을 주제로 한 이벤트 진행으로 사업홍보 및 방문율 증가 등을 목표함 - 문화비축기지 방문 고객을 주 대상으로 이벤트를 진행하여 참여율이 저조함. 이벤트 전문 사이트를 이용한 대시민 대상 홍보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참여율 높이는 방안이 필요함. ? 상품(모바일 문화상품권) 사용내역 모바일상품권 5,000원권 10,000원권 2019년도 구입수량 239장 100장 2019년 7월~12월 사용분 93장 46장 남은수량 146장 54장 상품권 구입 예산항목 : 아이디어 수렴을 위한 참여형 행사실비 ?? 2020 SNS 운영방향 ? 네이버 블로그를 문화비축기지 대표채널로 강화 - 메인화면 디자인 개선 - 문화비축기지 운영 및 정보에 대한 페이지 추가 제작 및 메인노출 ? SNS 채널, 뉴스레터, 유튜브 등 각 매체 간 유기적 연결을 위한 콘텐츠 차별화 제작 ? 온라인 이벤트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기획 및 참여홍보 확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9년 하반기 온라인홍보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부공원녹지사업소 문화비축기지관리사무소
문서번호 문화비축기지관리사무소-87 생산일자 2020-01-2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태원 (02-376-8733) 관리번호 D000003917922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