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진료부-615 결재일자 2020.1.2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진료부장 어린이병원장 강희정 송우현 01/21 나백주 협 조 전문관 윤주영 2019년 수요자 맞춤형 보장구 지원사업(RE.MAKE센터) 결과보고 2020. 1. 서울특별시어린이병원 (진료부)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19년 수요자 맞춤형 보장구 지원사업(RE.MAKE센터) 결과보고 물리치료실에서 본원에 내원하는 외래 및 입원아동을 대상으로 수요자 맞춤형 보장구 지원 사업을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보고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및 목적 ? 장애아동의 보장구 구매 시 복잡한 절차, 고비용으로 적절한 시기에 보장구 구매가 어려우며, 수요가 한정적이고 보장구를 소유하더라도 자주 교체해야하기 때문에 각 가정에서 처치가 곤란한 치료장비 및 보장구가 발생함. ? 기존 보조공학서비스센터는 보장구 지원을 받기 위한 대기기간이 길어 적기에 치료장비를 지원받기 어렵고, 또한 높은 비용이 발생됨. ? 따라서 본 사업을 통해 각 가정에서 폐기 및 사장될 수 있는 치료장비 및 보장구를 기증받아 필요한 아동에게 대여 해줌으로써 사회적비용의 선순환 효과를 위한 허브 역할을 하고자 함. Ⅱ 추진내용 1. 운영팀 구성 팀장 : 재활의학과 물리치료실장 윤주영 팀원 : 물리치료사 김지원, 강희정 2. 운영 내용 기간 : 2019년 1월 ~ 12월 대상: 본원 외래 및 입원아동 장소: 동관 2층 재활의학과 Re.Make센터 전시실 운영방법 ??보장구 대여 시 free rental 방식으로 상담 및 대여 ??보장구 기증 시 담당자가 물품하자 및 보수여부 확인 후 인수 ??대형 보장구의 경우 기증 및 대여 시 운송차량으로 물품 인도 ??운영시간: RE.MAKE센터 전시실 상시운영(9 ~ 17시) 매월 첫째, 셋째 주 월요일 상담 및 대여 ??운영내용: 장비 기증받기 및 장비 정비, 보장구 대여 ??대여기간: 1년(아동 1인당 최대 2개의 물품까지 대여가능) ??대여물품 반납 시 만족도 조사 실시 ??장기간 미대여품목(2년이상)과 고장으로 재대여 불가능한 품목에 대해 불용처리 3. 소요예산 - 총 지출 내역: 금462,000원(금사십육만이천원) ?기증이송 6건 269,500원 ?대여이송 5건 192,500원 총 합계 462,200원 - 예산과목: 어린이병원 진료부, 전문특화된 의료서비스 제고, 어린이병원 진료수준 제고, 어린이병원 고객 중심 의료서비스 제공,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예산편성부서: 어린이병원 원무과) Ⅲ 추진목표 및 결과 1. 추진목표 : 총 56건(대여 35건/기증21건) 2. 대여 및 기증실적 2019년 목표(건) 2019년 실적(건) 달성율(%) 대여 25 35 140 기증 15 21 140 종합 40 56 140 대여 최다 품목: 이동보조도구(14), 치료보조도구(12), 자세유지도구(9) 최다 기증 품목: 자세유지도구(10), 이동보조도구(6), 치료보조도구(5) ??월별 대여 및 기증실적 월 평균 실적은 대여 2.91건(?0.66), 기증 1.75건(?0.65)으로 나타나 전년도 대비 평균건수가 상승하였음 대여건수는 총 35건으로 초과달성하였으며, 특히 7월 이후 건수가 꾸준히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7월 장애등급제가 폐지되면서 장애인콜택시 탑승기준이 강화되어 휠체어 등 이동보조도구의 대여수요가 많아졌기 때문으로 사료됨 기증건수는 부진했던 상반기(5건)와 달리 하반기(15건)에 대폭 상승하여 총 21건으로 초과달성하였음 Ⅳ 만족도 조사 조사대상 : 대여서비스를 이용한 후 보장구를 반납한 보호자 조사기간 : 2019년 1월 ~ 12월 응답자수 : 15명(응답률 100%) 주요내용 보장구 만족도 품목의 적합?효율성 사용의 효과성 사용의 용이성 품목의 활용성 서비스 만족도 담당자 친절도 담당자 전문성 서비스 전달력 5. 설문조사 결과 내용 평균점수 만족도(%) 보장구 만족도 93.8 93.3 서비스 만족도 97.2 97.8 종합 만족도 95.5 95.6 6. 설문항목별 세부결과 - 대부분의 항목에서 90% 이상 만족도를 보였으며, 특히 서비스 만족도 부분은 높은 만족도를 보임 만족도가 가장 높은 항목은 보장구 용이성과 담당자 전문성(98.3%)이었음 - 대부분의 항목에서 전년도 대비 만족도가 상승하였으며, 그 중에서도 눈에 띄게 만족도가 상승한 항목은 보장구 효과성(?17.8%)과 적합 및 효율성(?12.2%)이었음 특히 위 2개 항목의 만족도가 큰 폭으로 상승한 이유로는 맞춤시트가 부착된 자세유지용의자 및 이너포함 휠체어보다 전방기립대와 유모차형휠체어의 수요가 급증했기 때문으로 사료됨 하반기에 장애등급제가 폐지되어 장애인콜택시 탑승기준이 까다로워지면서 영유아아동의 유모차형휠체어의 요구도가 증가하였음 Ⅴ 결론 및 개선사항 - 올해 목표를 140% 초과달성하였으므로, 상시기증 및 대여의 한계점을 고려하여 내년도 목표치 수정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됨 올해부터 장기간(2년) 미대여 품목과 고장으로 재대여가 어려운 4개 품목을 불용처리 월 1회 대여가능품목 포스터를 부착하고 있으나, 원내 게시물이 많아 내원객의 동선에 맞게 홍보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하여 기존 종이 포스터외에 족자봉이나 미니배너 등으로 홍보할수 있도록 변경이 필요 붙임 1. RE.MAKE센터 만족도 조사 설문지 1부 2. 2019년도 대여 및 기증 목록 1부 3. 고장 및 장기 미대여 품목 불용목록 1부 끝.
19621013
20210929011805
본청
진료부-615
D00000391814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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