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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당역일대 배수개선대책』빗물저류(이수~과천간) 추진계획 보고

문서번호 하천관리과-846 결재일자 2020.1.1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치수관리팀장 하천관리과장 물순환안전국장 이기승 김서연 한유석 01/17 이정화 협 조 『사당역일대 배수개선대책』 빗물저류(이수~과천간) 추진계획 보고 2020. 1 물순환안전국 (하천관리과) 『사당역일대 배수개선대책』 빗물저류(이수~과천간) 추진계획 보고 이수~과천간 복합터널 민간투자사업의 사업추진을 위한 도로계획과 제3자 제안공고(안) 사전검토 요청에 대한 회신을 하고자 보고드림 Ⅰ 사당역 일대 배수 개선대책 개요 □ 추진배경(근거) ○ 서울지역 기습 폭우 및 침수피해 발생 - 2010.9.21 : 일 최대 273mm 강우 및 1,392세대 침수 - 2011.7.27 : 일 최대 330mm 강우 및 4,221세대 침수 ○ 배수개선대책 기본계획 시행 (‘11.09~’13.03) - 1안 : 사당천 일부 단면확장 + 저류조 + 관거개선 - 2안 : 빗물저류배수시설 + 저류조 + 관거개선 ○ 단계별 배수개선대책 수립 (도시안전본부장, ‘15.8.19) - 10년빈도 강우에 대응할 수 있는 배수개선대책 우선 시행 - 빗물저류배수시설 설치는 도로터널과 연계 추진 ○ 저류조 설치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 보고 (국장, ‘17.11.29) 기 완료 단기 대책 중장기 대책 1단계(2013완료) 2단계(시행중) 3단계 3~5년 빈도 56~66mm/hr 10년 빈도 75mm/hr 30년 빈도 95mm/hr ? 저류조 2개소(62,600㎥) ? 사당천 단면확장(1.15㎞) 시행중 ? 빗물저류배수시설(하천관리과) (하천관리과) ? 관로개선, 펌프시설(단면확장후시행) (도로터널과 연계추진) ※ 사당천 단면확장 시행(저류조 2개소 중지) □ 단계별 추진현황 ○ 기 완료사업(1단계) - 사당역 임시저류조(V=45,000㎥), 사당IC 영구저류조(V=17,600㎥) ○ 단기대책(2단계) - 사당천 단면확장(L=1.15㎞), 관로개선(L=1.3㎞), 펌프시설(3개소) ?단기대책 변경 사유(저류조 → 단면확장)- ‘17. 11. - 저류조 설치(2개소)의 지역주민 반대로 10년 빈도 강우 대응이 지연됨에 따라 내수배제 능력 증대를 위해 사당천 단면확장으로 변경 추진 - 사당천 단면확장 공사 시행중 (공정율 15%) ?사업위치 : 사당역 ~ 이수역 주변 ?공사기간 : 2018.11 ∼ 2021.12 (용역기간 : 2018.5 ∼ 2019.11) ?사업개요 : 암거신설 □2.5m×2.5m∼□3m×4m, L=1.15km ?개략공사비 : 190억 ?추진일정 : 2020년 공사 추가 발주 예정(2021년말 준공) - 사업효과 : 30년빈도 강우시 47% 침수저감효과 단기대책 이전 단기대책 완료후 최대침수심 1.71m, 침수면적 46.11ha 최대침수심 0.69m, 침수면적 24.42ha ??최대침수심 : 1.71m → 0.69m(▼1.02) ??침수면적: 46.11ha → 24.42ha(▼21.69) ○ 중장기대책(3단계) - 빗물저류배수시설(V=404,000㎥) - 사업효과 : 30년빈도 강우시 90% 침수저감 효과 ※ 잔여 침수지역은 ‘17년 최초 제안시 사당천 단면확장(0.6㎞) 기준으로 우선사업자 선정시 변경된 단면확장(1.15㎞)을 반영하고, 100% 침수저감 효과가 될 수 있도록 보완시행 추진 중장기대책 이전 중장기대책 완료후 최대침수심 0.69m, 침수면적 24.42ha 최대침수심 0.3m, 침수면적 2.4ha ??최대침수심 : 0.69m → 0.3m(▼0.39) ??침수면적: 24.42ha → 2.4ha(▼22.02) Ⅱ 빗물저류(복합터널) 추진 □ 추진배경 ○ ‘15.01.16 사업 추진현황 보고시 시장님 검토 요청 - 사당역일대 도로터널 계획과 연계 추진방안 검토 ○ ‘15.07.15 “과천~이수간 지하도로 연계추진” 자문회의 개최 - 결과 : 지하도로 민자사업과 연계 추진 적정 ○ ‘15.08.19 복합터널을 연계한 배수개선대책 수립 (안전총괄본부장) - 주변 관련사업(도로터널, 사당역 환승센터 등)과 연계 추진 □ 사업개요 ○ 사업위치 : 사당천 유역 (사당역~이수역, 면적 14㎢) ○ 총사업비 : 5,208억원 (민간투자 2,539, 재정지원금 2,669억) 〔 도로터널 3,904억원 (보상비포함), 저류 및 배수터널 1,304억원 〕 ○ 방재성능목표 : 30년빈도, 95㎜/hr (저류량 : 약 40만톤) ○ 규모 : 저류배수1, 유입·유출수직구3 - 빗물저류 : L=3.8㎞ (복합터널 1.5㎞, 배수터널 2.3㎞) ※ 도로 : B=10.0m 일방향, L=5.4km, 왕복4차로 □ 위치도 및 노선도 복 합 터 널 □ 저류배수터널 시설계획 ○ 시설계획 기준 - 복합터널을 포함한 30년빈도, 95mm/hr의 방재성능목표를 만족 - 형 식 : 저류형식 + 배수형식 (복합터널 포함 필수) - 「사당역 일대 배수개선 단기대책」,「사당천 단면확장 기본 및 실시설계」및 「서울특별시 풍수해저감종합계획」,「하천기본계획」등 본 사업과 관련되는 상위계획 및 장래계획 등을 고려한 최적의 시설물 계획을 수립 - 서울교통공사와 SH공사에서 추진중인 사당역 복합환승센터의 저류조 계획 연계 ○ 시설물 현황 - 주요 시설물 : 복합터널·저류배수터널 각1개소, 유입·유출 수직구 3개소 (잔류수)배제펌프, 유지관리 사무소, 정류지, 감쇄공 ※ 제3자 제안공고시 3차원 수치모델링을 시행하고, 사업자 선정 후 수리모형실험 수행하여 실시설계에 반영 - 공간적 범위 : 사당천 유역(관악구, 동작구, 서초구)내에 위치하도록 함. □ 운영 및 유지관리 ○ 저류배수시설의 운영 및 유지관리 업무분장 - 민간사업자 : 평상시 운영 및 유지관리 ※ 저류배수터널 상시운영 및 유지관리비용, 도로부문과 연계되는 시설인 시설인 중간슬라브의 보수/보강 - 주 무 관 청: 비상시 운영 및 유지관리 ※ 가동율에 따라 변동가능한 항목 예상비용 산출 제시 (전력비, 침수복구비, 설비교체비, 구조물 보수/대수선비) □ 평가항목 및 배점 기준 ○ 평가점수 현황 - 총점수 1,000점 [기술점수(700점)+ 가격점수(300점)] ○ 기술점수 현황 - 기술점수 700점 중 별도 수자원분야 단독 평가항목 140점 ※ 건설계획(300점)中 저류배수터널계획의 적정성(60점), 창의적인 침수방지 대책의 적정성(20점) ※ 운영계획(180점)中 저류배수터널계획 운영계획(30점), 재해 및 재난관리계획(30점) ○ 가격점수 현황 - 통행료(100점), 정부재정지원율(200점) Ⅲ 행정사항 (향후계획) □ 도로계획과 ○ ‘20.01 ~ : 민자투자심의(기재부) / 시의회 보고 / 제3자공고 / 사업시행자 지정 ○ ‘21.07.~ : 실시설계 ○ ‘22.09.~ : 공사착공 ○ ‘27.12. : 공사완료 □ 하천관리과 : 국비예산 검토 ○ ‘20. 03 : 국비예산 지원요청(행정안전부) 붙임 : 제3자공고(안)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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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당역일대 배수개선대책』빗물저류(이수~과천간) 추진계획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물순환안전국 하천관리과
문서번호 하천관리과-846 생산일자 2020-01-1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기승 (02-2133-3897) 관리번호 D000003916313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보안및비상대비(서무) > 비상대비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