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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부트럭터미널앞지하차도외 5개소 정밀안전점검용역 완료에 따른 조치계획 보고

문서번호 시설보수과-507 결재일자 2020.1.1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설보수과장 강서도로사업소장 이승훈 박병연 01/17 박문희 협조 - 서부트럭터미널앞지하차도 외 5개소 - 정밀안전점검용역 완료에 따른 조치계획 보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20. 1. 강서도로사업소 (시설보수과) - 서부트럭터미널앞지하차도 외 5개소 - 정밀안전점검용역 완료에 따른 조치계획 보고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의거 시행한 “서부트럭터미널앞지하차도 외 5개소 정밀점검용역” 결과 도출된 지적사항에 대하여 보수 등 조치계획을 수립하여 시설물 유지관리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Ⅰ 시설물 현황 시설명 위 치 구조 형식 연장 (m) 폭 (m) 준공 년도 비고 서부트럭터미널 앞지하차도 양천구 신정3동 서부트럭터미널 ~ 신월6동 강산중학교 RCB 1,075 18.5 2014.10 1종 공항입구 지하차도 강서구 공항동 74 ~ 방화동 621 RCB 315 15.6 1979.08 2종 오목교서측 지하보차도 양천구 목1동 409-73 RCB 38 21.5 1977.10 법정외 오목교동측 지하보차도 영등포구 영등포로7 RCB 49.6 7.3 1987.09 법정외 영등포R IC 영등포구 영등포로터리 PSCI 218 15 1976.12 법정외 광명교 구로구 천왕동 ~ 광명시 광명동 RA 60 30 2000.11 2종 Ⅱ 용역개요 ○ 용 역 명 : 서부트럭터미널앞지하차도 외 5개소 정밀점검용역 ○ 용역기간 : 2019. 4. 4. ~ 2019. 10. 30. ○ 용 역 비 : 98,288천원 ○ 용 역 사 : (주)한국구조물안전연구원 Ⅲ 시설물별 용역결과 1 서부트럭터미널앞지하차도 ○ 외관조사 결과 부 재 점 검 결 과 비 고 BOX 구간 시점부 갱문의 파라펫(BOX암거와 U-TYPE옹벽의 이음부)에서 박락이 조사됨. 좌·우측 벽체 및 중앙벽체는 국부적인 마감재 탈락 및 타일탈락, 누수가 조사됨. 일부 보수공사 시 누락된 균열을 포함하여 신규적출된 균열 및 망상균열, 시공이음부 누수 등이 조사됨. U-TYPE구간 건조수축 및 콘크리트 온도변화에 의한 신축작용에 따른 균열 및 망상균열과 접착력 저하 및 열화로 인한 손상과 기존 균열의 반사균열로 인한 보수부 재균열이 확인됨. 누수는 시공이음부에서 대부분 조사됨 포장부 포장균열 및 소성변형은 U-TYPE 옹벽 구간에서만 조사됨 방음시설 방음유리 파손 및 이격(흔들림)이 조사됨. 우천 시 점검결과 방음유리 이음부에서 국부적인 누수가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됨. 공동구 공동구 균열은 공동구의 외측벽체에서 조사됨. 공동구의 기능 유지 및 콘크리트 내구성 저하방지를 위한 균열보수가 필요함. 공동구 체수는 우천 시 공동구 내부로 우수가 유입되어 발생한 것으로 판단됨 배수시설 배수로 이물질퇴적이 확인됨 배수로의 배수기능저하 유무에 대한 주기적인 점검과 함께 정기적인 청소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 집수정 및 기계실 전반적인 보수가 완료된 상태로 재손상 및 손상진전이 없는 양호한 상태임. 기타시설 일부 안전난간의 지주부 고정상태 불량으로 흔들림이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됨. 충격흡수시설의 변형이 조사되었으며, 충격흡수기능 유지를 위한 재설치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 ○ 최종안전 등급 : 상태평가 A등급 ○ 주요 손상사진 갱구부 박락 보수부 재균열 타일탈락 2 공항입구지하차도 ○ 외관조사 결과 부 재 점 검 결 과 비 고 BOX구간 갱문 균열의 경우 건조수축에 의한 비구조적 균열로 표면보수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 보수부 들뜸은 기존 보수재의 노후에 의한 손상으로 표면보수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 종점부 갱문 단부에서 조사된 철근노출은 내구성 확보를 위한 단면보수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 섬유보강재 긁힘, 들뜸 등은 경미한 수준으로 유지관리를 제안함. 상부슬래브 및 벽체부의 균열은 전체 비구조적 손상으로 표면보수 또는 주입보수 등의 조치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 기 조사된 망상균열 및 백태는 우시기 일시적인 누수가 발생 할 수 있으므로 손상제거 후 재손상 발생여부에 대한 추적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 벽체부의 박리, 박락 및 들뜸 등은 대부분 기존 단면보수부에서 조사된 시공미흡 등에 의한 재손상으로 판단되며, 단면보수를 통한 내구성 확보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 철근노출은 단면확보 개념의 단면보수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 벽체부 누수는 경미한 상태로 조사되었으나 추가손상 예방과 내구성 확보를 위한 누수보수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 기둥 하단부의 들뜸 및 층분리 등은 단면보수를 통한 내구성 확보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 U-TYPE구간 U-Type 종점부는 전체 보수완료된 상태로 조사됨. 균열은 전체 수직균열로 균열 폭에 따라 표면보수 또는 주입보수를 통한 보수가 필요함. 박락 및 철근노출은 기존 보수부를 중심으로 조사되어 보수작업시 시공미흡 등에 의한 재손상으로 단면보수가 필요함 포장부 포장부 균열 및 망상균열 등은 내구성 확보를 위한 보수가 필요함. 포트홀 등의 단면손상은 주행성 확보와 안전성 확보를 위한 패칭 보수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 구조물 상부 상부 아스콘 균열 및 망상균열은 실런트 주입 및 아스콘 패칭 등의 부분보수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 배수펌프실 전체 보수가 완료된 상태로 양호함 ○ 최종안전 등급 : 상태평가 B등급 ○ 주요 손상사진 포장부 망상균열 옹벽 조인트덮개 파손 BOX 상부슬래브 섬유보강재 긁힘 3 오목교서측지하보차도 ○ 외관조사 결과 부 재 점 검 결 과 비 고 BOX구간 마감석 백태는 줄눈부에 유입된 외부우수에 의한 손상으로 유지관리 및 미관을 고려하여 청소 및 백화제거가 필요함. 마감석 탈락 및 들뜸은 안전사고 예방과 유지관리 차원에서 재시공이 필요함 균열은 전체 폭 0.3㎜ 미만의 횡방향 균열로 균열의 진행성 제어를 위한 표면보수가 필요함. 콘크리트 박락 및 들뜸은 단부의 기존 보수부를 중심으로 조사되어 내구성 확보를 위한 단면보수가 필요함. 유도배수판은 마감선 하단에 시공되어 있으며 일부 탈락된 상태로 조사됨. 타일 균열, 탈락, 들뜸 등은 경년열화에 의한 국부적으로 조사됨. 기둥은 전반적으로 양호한 상태이나, 상부 보를 중심으로 시공초기 균열, 재료분리 및 철근노출이 조사됨. 상부 보와 헌치를 중심으로 조사된 균열은 전체 건조수축에 의한 횡방향 균열로 균열 폭에 따른 표면보수 또는 주입보수가 필요함. 재료분리 및 박리 등은 시공미흡에 의한 시공초기 손상으로 단면보수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 철근노출은 경미하나 장기방치시 균열유발 등 추가손상의 원인이 되므로 단면보수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 포장부 포장부 균열 및 망상균열 등은 내구성 확보를 위한 보수가 필요함. 포트홀 등의 단면손상은 주행성 확보와 안전성 확보를 위한 패칭 보수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 보도부 및 난간 보도 측면의 콘크리트 박락 및 철근노출은 피복부족 및 경년열화에 의한 손상으로 단면보수를 통한 내구성 확보가 필요함 배수시설 일부 구간에서 스틸그레이팅 설치 미흡이 조사되어 재설치가 필요함 구조물 상부 차도부는 재포장된 상태로 전체 양호한 상태임. 연석부 콘크리트 박락 및 철근노출은 내구성 확보를 위한 단면보수가 필요함 ○ 최종안전 등급 : 상태평가 B등급 ○ 주요 손상사진 상부슬래브 균열 시공이음부 타일 들뜸/탈락 연석 박락, 철근노출 4 오목교동측지하보차도 ○ 외관조사 결과 부 재 점 검 결 과 비 고 BOX구간 균열은 시점 좌측 하부에서 조사되었으며 폭 0.3㎜ 미만으로 표면보수를 통한 유지관리가 필요함. 백태는 극히 경미한 상태로 유지관리를 제안함. 보수부 들뜸은 내구성 확보를 위해 단면보수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 균열은 전체 폭 0.3㎜ 미만의 횡방향 균열로 전체 외측 헌치부를 중심으로 조사되어 건조수축에 의한 비균열로 판단되며, 균열의 진행성 제어를 위한 표면보수가 필요함. 박리는 시점은 기존 표면보수부의 보수재 노후에 의한 보수재 박리로 유지관리를 제안함. 백태는 횡방향 신축이음부 내측에서 조사되었으며, 누수를 동반하지 않은 상태로 현 상태에서 표면보수 후 재손상 발생 여부를 추적관리하는 것이 바람직 한 것으로 판단됨. 타일 균열 및 탈락 등은 유지관리 및 미관을 고려하여 재시공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 단, 동일 위치에서 지속적인 재손상이 발생할 경우 배면의 구조물 손상에 의한 타일 손상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배면 구조물에 대한 보수를 고려할 필요가 있음 포장부 망상균열은 횡방향 시공접합부 주변에서 조사되어 아스콘 패칭을 통한 부분보수가 필요함. 체수흔적은 시점측 직선부와 곡선부가 접합되는 외측부에서 조사되었으며, 추적관리를 통하여 재손상이 반복될 경우 재포장을 통한 구배조정이 필요함 보도부 및 난간 보도부, 난간 및 연석부는 양호한 상태로 조사됨 ○ 최종안전 등급 : 상태평가 A등급 ○ 주요 손상사진 신축이음부 백태 타일탈락 및 파손 보수부 박리 5 영등포R IC ○ 외관조사 결과 부 재 점 검 결 과 비 고 교면포장 교면포장 포장균열 및 망상균열, 포장마모 등이 확인되었으며, 접속부 옹벽구간의 포장부는 전반적인 포장열화가 발생함. 포장균열은 포장공사 시 타설이음부에서 주로 확인됨 난간 및 연석 강재 난간은 전반적인 외관상태는 강재 변형 및 파손 등이 없는 양호한 상태로 조사됨. 콘크리트 연석부 점검결과 콘크리트 박리, 파손 및 철근노출 등이 확인됨. 배수시설 배수관 외관상 특이손상은 조사되지 않았으며 고무망치를 이용한 청음조사를 통해 배수관 내부에 막힘이 없는 양호한 상태로 확인됨. 신축이음장치 후타재 균열 및 파손은 지속적인 차량통행에 따른 윤하중에 의한 경년열화 손상으로 판단되며, 국부적인 보수보다는 일괄 재설치하는 것이 적절함. 바닥판하면 균열부의 누수 또는 백태 등의 콘크리트 열화 손상은 조사되지 되지 않아 손상 진전은 없는 것으로 판단됨. 거더 및 가로보 균열은 전 개소 cw=0.3㎜미만의 균열로 전 개소 기존 손상으로 확인되었으며, 특히, S6-G2, G3은 cw=0.3㎜미만의 균열이 다수 발생하여 외부강선으로 보강이 이루어진 것으로 확인됨. 균열폭 및 균열길이의 변화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백태 등의 콘크리트 내구성 저하 또한 없는 것으로 조사됨. 받침장치 받침장치 부식은 신축이음부 누수 및 우수유입으로 인한 도장열화 손상으로 확인됨 하부구조 균열 및 균열부백태는 보수미실시 손상 또는 기 점검 시 누락손상을 적출함. 누수흔적(표면오염)은 신축이음부에 위치한 하부구조에서 조사됨. 철근노출은 A1교대 하면에서 조사됨 ○ 최종안전 등급 : 상태평가 B등급 ○ 주요 손상사진 신축이음장치 하부누수 배수구 주변 파손 포장부 망상균열 6 광명교 ○ 외관조사 결과 부 재 점 검 결 과 비 고 교면포장 차도부 포장단차, 포장균열 및 망상균열, 체수와 보도부 포장부 포장균열 및 전반적인 열화가 확인됨. 포장단차는 접속슬래브없는 대상시설물의 토공 경계부에서 조사되었으며, 토공부 침하로 인한 손상으로 단차부에 통행차량의 윤하중이 작용하면서 포장손상을 유발하는 것으로 조사됨. 난간 및 연석 난간에 대한 외관조사결과 전반적인 외관상태는 부식, 강재 변형 및 파손 등이 없는 양호한 상태로 조사되어 방호시설로서의 기능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됨. 연석의 점검결과 cw=0.3㎜미만 균열이 조사 배수시설 외관상 특이손상은 조사되지 않았으며, 고무망치를 이용한 청음조사를 통해 배수관 내부에 막힘이 없는 양호한 상태로 확인됨. 바닥판하면에 설치된 배수관과 바닥판하면과의 접합부 수밀성 저하로 누수가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누수로 인한 인접부재의 표면오염 및 콘크리트 열화를 유발하는 것으로 확인됨 바닥판하면 균열은 대부분 기존손상으로 cw=0.3㎜미만 균열이 대부분인 것으로 확인됨. 특히, S4 캔틸레버에서 조사된 cw=0.3㎜ 균열은 콘크리트 양생 시 거푸집 조기탈형으로 인한 손상으로 콘크리트 내구성 저하 방지를 위한 주입보수가 필요함. 누수흔적은 배수구에 인접한 캔틸레버부에서 조사됨. 종방향 조인트를 통한 우수유입으로 바닥판하면에 누수흔적이 조사됨 하부구조 하부구조의 주요손상은 균열, 망상균열, 누수흔적(표면오염), 시공이음부 박리, 재료분리 등이 조사됨. 일부 cw=0.3㎜이상 균열에 대해서는 콘크리트 내구성 저하 방지와 대상시설물의 유지관리 차원(상태평가 결과 C등급에 가까운 B등급(0.259)으로 평가됨)에서 우선적인 균열보수가 요구됨 ○ 최종안전 등급 : 상태평가 B등급 ○ 주요 손상사진 바닥판하면 균열 교각 종조인트 누수(오염) 교면 종조인트부 균열 Ⅳ 조치계획 시설물명 순위별 개략공사비 (천원) 조 치 계 획 서부트럭 터미널앞 지하차도 합계 50,756 1순위 : 782 2순위 : 49,974 3순위 : 유지관리 ㆍ 1, 2순위는 향후 예산확보에 따라 ‘20년 일상유지 보수공사 등으로 우선 순위에 의거 보수 조치 ㆍ 3순위는 정밀안전점검 결과에 따라 유지관리가 필요한 사항으로 상태관찰 실시 공항입구 지하차도 합계 66,250 1순위 : 5,040 2순위 : 61,210 3순위 : 유지관리 ㆍ 1, 2순위는 향후 예산확보에 따라 ‘20년 일상유지 보수공사 등으로 우선 순위에 의거 보수 조치 ㆍ 3순위는 정밀안전점검 결과에 따라 유지관리가 필요한 사항으로 상태관찰 실시 오목교서측 지하보차도 합계 13,298 1순위 : 2,991 2순위 : 10,307 3순위 : 유지관리 ㆍ 1, 2순위는 향후 예산확보에 따라 ‘20년 일상유지 보수공사 등으로 우선 순위에 의거 보수 조치 ㆍ 3순위는 정밀안전점검 결과에 따라 유지관리가 필요한 사항으로 상태관찰 실시 오목교동측 지하보차도 합계 990 1순위 : 111 2순위 : 879 3순위 : 유지관리 ㆍ 1, 2순위는 향후 예산확보에 따라 ‘20년 일상유지 보수공사 등으로 우선 순위에 의거 보수 조치 ㆍ 3순위는 정밀안전점검 결과에 따라 유지관리가 필요한 사항으로 상태관찰 실시 영등포R IC 합계 78,737 1순위 : 5,962 2순위 : 72,775 3순위 : 유지관리 ㆍ 1, 2순위는 향후 예산확보에 따라 ‘20년 일상유지 보수공사 등으로 우선 순위에 의거 보수 조치 ㆍ 3순위는 정밀안전점검 결과에 따라 유지관리가 필요한 사항으로 상태관찰 실시 광명교 합계 62,199 1순위 : 2,112 2순위 : 60,087 3순위 : 유지관리 ㆍ 1, 2순위는 향후 예산확보에 따라 ‘20년 일상유지 보수공사 등으로 우선 순위에 의거 보수 조치 ㆍ 3순위는 정밀안전점검 결과에 따라 유지관리가 필요한 사항으로 상태관찰 실시 붙임 : 준공사진(성과품목록)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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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부트럭터미널앞지하차도외 5개소 정밀안전점검용역 완료에 따른 조치계획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로사업소 강서도로사업소 시설보수과
문서번호 시설보수과-507 생산일자 2020-01-1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승훈 (02-2657-7975) 관리번호 D0000039160210
분류정보 교통 > 도로시설물관리 > 도로시설물유지보수 > 도로시설물안전점검및관리 > 도로시설물안전점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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