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운영 관련 여론조사 결과보고

문서번호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943 결재일자 2020.1.1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조사관 운영총괄팀장 위원장 김병우 정문철 01/17 박근용 2019년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운영 관련 여론조사 결과보고 2020.1.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운영 관련 여론조사 결과보고 위원회 운영 및 활동에 대한 인지도 및 만족도, 앞으로의 위원회 발전 방향 등과 관련하여 대시민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여론조사 개요 ?? 조사기간: ’19.12.6.(금)~12.10.(화), 5일간 ?? 조사내용: 총 14문항 ○ 위원회의 운영에 대한 인지도 및 인지경로, 사업별 인지도 ○ 위원회의 업무 처리 과정 및 결과에 대한 만족도 ○ 위원회의 기능·역할에 대한 평가 및 위원회 발전 방향 등 ?? 조사대상: 서울시 자체 온라인 패널(12,400명) ?? 조사방법: 서울시 온라인여론조사 시스템 활용 ○ 온라인패널 대상 이메일 알림 또는 모바일을 통한 조사 참여 시정여론조사 개요 ○ 운영목적: 서울시 주요 정책(사업)에 대한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정책 수립, 집행, 평가 과정에 반영 ○ 조사방법: 외주조사(예산 소요), 자체조사(자체온라인패널 조사, 비예산) - 자체 온라인패널 여론조사는 조사 대상의 대표성 부족 문제로 사업추진 근거나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것은 부적합, 비교적 간단한 조사로 내부참고자료로 활용하는 경우 ○ 담당부서: 시민소통담당관 소통지원팀(담당: 안혜정 ☎6479) ?? 참여자수: 3,217명(유효 참여자 수) Ⅱ 인지도 조사 결과 ?? 위원회 인지도(1번 문항) ○ 위원회 운영 인지도: 인지 80.4% ? 비인지 19.6% - 위원회의 존재에 대해서는 참여자의 80% 이상이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나, 위원회의 기능(역할)까지 인지하고 있는 경우는 44.5% 수준임 ○ 성별 인지도 남성(55.0%) 여성(45.0%) 인지 83.8% 76.1% 비인지 16.2% 23.9% ○ 연령별 인지도 - 전 세대에 걸쳐 연령이 높아질수록 위원회 인지도 역시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남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이상 인지 56.2% 65.8% 74.5% 81,1% 87.6% 88.8% 비인지 43.8% 34.2% 25.5% 18.9% 12.4% 11.2% ?? 위원회 인지 경로(2번 문항, 복수선택 가능) ○ 위원회 인지경로는 ‘서울시 및 자치구 홈페이지’가 52.9%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서울시 온라인 여론조사’가 45.0%로 두 번째로 높고 ‘신문 및 인터넷 뉴스’가 39.6%로 그 뒤를 이었음 - 특히 여론조사를 통해 위원회를 알게되었다는 응답이 두 번째로 많아 위원회 홍보 수단으로서 대시민 여론조사의 효용성이 드러남 ?? 위원회 사업별 인지도(3번 문항, 복수선택 가능) ○ 위원회 사업별 인지도는 공공사업 감시·평가가 61.0%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시민·주민감사 실시가 57.3%, 고충민원 조사·처리가 51.9%로 나타났으나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음 Ⅲ 만족도 조사 결과 ?? 업무 이용 경험: 94.0%(4번 문항) ○ 전체 참여자 중에서 6.0%인 156명만이 위원회 업무 이용 경험이 있다고 밝혔으며, 업무 이용 경험이 있는 156명을 대상으로 이용업무 및 업무처리 방식 만족도, 업무처리 결과 만족도 설문 ?? 이용 업무(5번 문항): 시민·주민 감사?고충민원 상담?고충민원 제기 ○ 위원회 업무별 이용도는 시민·주민감사 청구가 58.3%, 고충민원 상담(전화, 방문)이 53.8%, 고충민원 제기(응답소, 서면, 민원배심제 포함)가 44.2% 순으로 나타남 ?? 업무처리 방식 만족도(6번 문항) ○ 만족(66.1%) ? 보통(24.4%) ? 불만족(9.6%) - 위원회 업무에 대한 만족도는 참여자의 66.1%가 만족(매우만족: 21.2%, 만족: 44.9%)하는 것으로 나타남 - 불만족 답변은 참여자의 9.6%였음(불만족:5.1%, 매우 불만족:4.5%) ?? 업무처리 결과 만족도(7번 문항) ○ 만족(64.8%) ? 보통(23.1%) ? 불만족(12.2%) - 위원회 업무처리 결과에 대한 만족도는 참여자의 64.8%가 만족(매우만족: 19.9%, 만족: 44.9%)하는 것으로 나타남 Ⅳ 위원회 활동 평가 결과 ?? 위원회의 기여도 평가(9번 문항) ○ 기여(49.4%) ? 미기여(33.1%) - 위원회의 서울시정 감시 및 시민 권익보호 기여 여부에 대해서는 참여자들의 과반수에 가까운 49.4%가 긍정적으로 평가(크게 기여 5.0%, 어느정도 기여: 44.4%)하였음 - 가장 크게 기여한 점이 무엇이냐는 질문(10번 문항)에 대해서는 가장 많은 42.0%의 참여자가 ‘고충민원 조사·처리를 통한 시민 권익보호’라고 답하였으며, - ‘시민·주민감사를 통한 위법·부당 행정 적발’과 ‘공공사업 감시·평가를 통한 시정 투명성 제고’는 각각 28.3%와 29.3%로 비슷하게 나타났음 ?? 활성화 사업 우선순위(8번 문항) ○ 공공사업 감시·평가(45.7%) ? 고충민원 조사·처리(31.5%) ? 시민·주민감사(22.1%) - 위원회의 주요 기능 중 활성화되어야 하는 사업의 우선순위로는 2018년 조사 결과와 동일하게 공공사업 감시·평가(45.7%), 고충민원 조사·처리(31.5%) ? 시민·주민감사(22.1%) 순으로 나타났음 ?? 위원회 발전·개선 방향 평가(11번 문항) ○ 옴부즈만의 전문성 강화(33.3%) ? 법·제도 개선으로 위원회 권한 강화(26.0%) - 위원회가 시정 감시 및 시민 권익보호에 보다 기여하기 위해 개선되어야 하는 점으로는 1순위로 ‘옴부즈만의 전문성 강화(33.3%)’를, 2순위로는 법·제도 개선을 통한 위원회 권한 강화(26.0%)를 들었음 ?? 시민참여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활동 평가(12번 문항) ○ 온라인을 통한 접근성 향상(36.8%) ? 주민모임 방문, 설명회 개최를 통한 주민 소통 강화(26.2%) - 제2기 위원회 출범 이후 추진하고 있는 시민참여 활성화 계획과 관련하여 가장 필요한 활동을 묻는 문항에 대해서는 36.8%가 ‘온라인을 통한 시민감사옴부즈만 활동에 대한 접근성 향상’이 가장 필요한 활동이라 답하였으며, - ‘주민 모임 방문 및 설명회 개최 등을 통한 주민과의 소통 강화’가 26.2%로 그 뒤를 이었음 Ⅴ 조사 결과 분석 ?? 역대 여론조사 결과 비교 설문조사 항목 2019.12. 2018.11. 2018.1. 2017 위원회 운영 인지도 80.4% 81.5% 79.0% 69.6% 위원회 인지 경로(1순위) 시·자치구 홈페이지 (52.9%) 시·자치구 홈페이지 (44.5%) 시·자치구 홈페이지 (56.0%) 시·자치구 홈페이지 (53.5%) 위원회 이용 만족도 (업무처리 방식) 90.5% 86.3% 83.2% 81.1% 위원회 이용 만족도 (업무처리 결과) 87.9% 80.9% 옴부즈만 제도 인지도 - - 90.5% 85.3% 위원회 활동의 시민 권익보호 기여 여부 66.9% 73.1% 65.8% 67.0% 위원회 사업 활성화순위 (1순위) 공공사업 감시·평가 (45.7%) 공공사업 감시·평가 (48.0%) 공공사업 감시·평가 (45.1%) 공공사업 감시·평가 (46.5%) ?? 위원회 운영 인지도 및 인지경로 ○ 위원회 운영 인지도는 2017년 이후 2018.11월까지 지속적으로 조금씩 상승하였으나, 이번 여론조사에서는 소폭 하락(△1.1%p)한 80.4%의 인지도를 보였음 - 수치상으로는 조금 하락하였으나, 2018년 이후 전반적으로 높은 인지도(80% 내외)를 보이고 있음 - 인지경로는 네 번의 여론조사에서 모두 ‘서울시 및 자치구 홈페이지’가 1순위를 기록하고 있음(50% 내외) ?? 위원회 이용 만족도 ○ 위원회 이용 만족도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전년도에 비하여 업무처리 방식 만족도(4.2%p) 및 업무처리 결과 만족도(7.0%p)가 모두 크게 상승하였음 - 업무처리 방식: 81.1% → 83.2% → 86.3% → 90.5% - 업무처리 결과: 81.1% → 83.2% → 80.9% → 87.9% ?? 위원회의 시민권익 보호 기여 여부 ○ 위원회가 시민권익 보호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는 전년도에 비해 소폭 하락(△6.2%p)하였으나 네차례의 여론조사에서 모두 전반적으로 65% 이상의 긍정적인 평가가 있음 - 향후 고충민원 처리, 시민·주민감사, 민원배심제 활성화 등을 통해 위원회의 주요 기능인 시민 권익보호에 대한 긍정적 평가를 높일 필요가 있음 ?? 활성화 사업 우선순위: 공공사업 감시·평가 ○ 위원회 주요 업무 중 활성화가 필요한 업무로는 네차례의 여론조사에서 모두 ‘공공사업 감시·평가’ 업무를 1순위로 선택 - 참가자들이 위원회의 역할로서 시민 권익 보호 못지 않게 서울시정에 대한 감시 기능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붙임 1.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운영 관련 설문지 1부. 2. 여론조사 결과 보고서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9년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운영 관련 여론조사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문서번호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943 생산일자 2020-01-1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병우 (02-2133-3129) 관리번호 D000003916226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