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수돗물 종합홍보 계획

문서번호 홍보과-559 결재일자 2020.1.1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홍보과장 경영관리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상수도사업본부장 홍기석 홍기관 이상국 구아미 01/16 백호 협 조 요금관리부장 조두업 생산부장 서대훈 급수부장 이규상 시설안전부장 신용철 ‘체험과 공감 기반의 아리수 우수성 체감’ 2020년 수돗물 종합홍보 계획 2020년 1월 서울특별시 상수도사업본부 ( 홍 보 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목 차 Ⅰ. 홍보상황 분석 1 Ⅱ. 2019년 추진실적 및 성과분석 2 Ⅲ. 2020년 추진목표 및 추진전략 4 Ⅳ. 주요사업 추진계획 5 ① 체험과 참여를 통한 음용기회 제공으로 아리수 음용문화 확산 6 ② 민?관 협업 및 인적네트워크 활용으로 범시민 음용문화 조성 11 ③ 온·오프라인 홍보를 통한 정보공유 및 아리수 친근감 형성 15 ④ 민간마케팅 전문업체 활용 전략적 홍보 및 홍보미디어 강화 21 Ⅴ. 사업별 추진일정 27 Ⅵ. 행정사항 29 ‘시민소통, 시민참여, 시민체감’ 2020년 수돗물 종합홍보 계획 고도정수된 수돗물 생산과 깨끗한 수도관을 통해 공급하는 아리수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고, 민간 마케팅 전문가 및 시민·사회단체와의 협업에 의한 전략적 홍보도 병행하여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아리수 음용문화를 조성하고자 함 Ⅰ 홍보상황 분석 ?? 수돗물의 현 실태 ○ 수도꼭지 수돗물에 대한 심리적 불신과 막연한 거부감 상존 - 과거 수돗물의 부정적 인식, 노후 수도관에 대한 우려 등으로 시민 불신 여전 ○ 소득증대 및 생활수준 향상, 편리성 중시 사고 등이 먹는 물 선택을 결정 - 정수기 보급(렌탈) 증가, 먹는샘물의 편리성으로 좁아지는 수돗물의 입지 ○ 수돗물 만족도 및 신뢰도는 꾸준히 향상, 음용률은 여전히 정체상태 - 수돗물에 대한 인식은 변화하고 있으나, 음용행동은 쉽게 변화하지 않음 수돗물 음용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 정수기 시장규모 및 보급률 ? 먹는 샘물 시장규모 및 구입 편의성 ? 가계 소득수준의 향상 ? 가구형태의 변화(1인가구증가등) ? 공공재 제공에 대한 기대치 상승 ? 주 생활공간(집,직장등)의 변화 ?? 수돗물 홍보환경 ○ 미디어의 중심이 디지털로 이동하면서 뉴스 공급자와 수용자라는 도식에 근거한 전통적 홍보의 효율성 감소 및 홍보의 전환이 요구됨 ○ 환경문제의 사회적 대두, 현명한 먹는 물 소비에 대한 홍보의 중요성 인식 - 수돗물의 친환경성 홍보, 먹는 물 선택의 합리적 기준 제시의 필요성 증대 Ⅱ 2019년 추진실적 및 성과분석 ?? 2019년 사업 통?폐합 분석결과 ○ 폐지대상 : 5개 사업, 통합대상 : 5개 사업, 지속대상 : 11개 사업 ?? 2020년 홍보사업 계획 ○ 지속사업 : 13개 사업 (통합 2개, 지속 11개) ※ ’19년 5개 사업을 2개 사업으로 통합 ○ 신규사업 : 2개 사업 - 온라인 TV 운영(유튜브, 네이버TV), 아리수 이미지 브랜딩 구축(BI개발) ?? 사업별 성과분석 (단위 : 백만원) 연번 2019년 사업명 예산 ‘19년 추진실적 성과분석 금액 비중 추진내용 집행액 (집행율) 2020년 예산 지속 여부 1 신규 서울 주요 거점 아리수 친화거리 조성 추진 300 타부서 예산 ㆍ친화거리 2개소 지정 - 음수대 2개소, 3대 설치 - 체험프로그램 운영 76 (25.3) 90 지속 2 계속 수돗물 음용문화 확산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 전개 50 1% ㆍ대행용역사 선정 ㆍ캠페인 수행 및 결과발표회 - 영상 5편 제작 30 (60%) 50 지속 3 개선 시민참여 행사 아리수 물맛 블라인드 테스트 실시 300 6% ㆍ블라인드테스트 : 5월,10월 47 (16%) 40 지속 4 신규 공공행사 음용수 지원 아리수카페 음수차 운영 300 6% ㆍ사업 취소 - - 폐지 5 신규 도전! 아리수와 함께하기 1주일 캠페인 전개 100 2% ㆍ1주일 아리수 체험(60명) 30 (30%) - 폐지 6 계속 2019 WATER KOREA 참여 및 아리수 홍보 추진 20 0.4% ㆍ홍보관 설치 및 운영(3일) 15 (75%) 20 지속 7 신규 먹는 물 음용실태 및 인식현황 설문조사 실시 - - - - - 폐지 8 개선 수돗물시민평가단 및 대학생서포터즈 운영 360 7.2% ㆍ운영단체선정 및 평가단 모집 - 시민평가단 252명, 대학생 104명 ㆍ공원음수대,토탈서비스,품질확인제 모니터링(2,110회) ㆍ아리수 음용서약(8,771명), 수돗물 현장 캠페인(19회), 홍보영상제작(12편) 360 (100%) 310 폐지 9 계속 수돗물 음용층 확대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운영 98 2% ㆍ홍보단 모집 및 활동 - 107개교, 857명 ㆍ평가 및 우수자 시상 70 (71%) 72 지속 10 계속 아리수 바로알기 아리수 스토리텔러 운영 64 1.3% ㆍ유치원생,초?중?고생,일반시민 대상 수돗물 관련 강의 - 강사9명, 강의 881회 - 수강인원 25,470명 90 (140%) 80 통합 11 계속 환수위 시의원과 함께 하는 아리수 홍보 추진 150 3% ㆍ1일 현장수도사업소 운영 - 총 26회(시의원 참여 8회) ㆍ지역신문 아리수 광고 게재 - 광고 160회, 기고문 3회 93 (62%) 140 지속 12 신규 시민 공감 아리수 TV 공익광고 제작·활용 300 6% ㆍ 2019년 사고이월 처리되어 현재 제작중이며 ㆍ 집행차액은 송출비용 활용 149 (49.7%) - 통합 13 신규 설득력 있는 TV방송프로그램 제작·방영 250 5% ㆍTV다큐멘터리 제작 ? 방영 - SBS 일요특선 방송 :‘깨끗한 맛水다’ 120 (48%) - 통합 14 신규 효과적 광고매체를 통한 아리수 홍보영상물 송출 700 14% ㆍ미디어 광고(공중파,IPTV 등) ㆍ인쇄물 광고(버스, 지하철 등) ㆍ9개매체, 5개 콘텐츠 활용 - 포스터 2편, 영상 3편 1,714 (245%) 미디어 (700) 인쇄물 (400) 지속 15 계속 공신력 있는 언론매체 광고 및 기획기사 게재 240 4.8% ㆍ언론매체를 통한 광고 및 심층 기획기사 게재 (57회) 230 (95.8%) 200 지속 16 계속 양질의 홍보콘텐츠 제작 및 전략적·전방위적 활용 263 5.2% ㆍ영상 9편, 포스터 5편 제작 215 (81%) 260 통합 17 개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한 온라인 홍보 추진 96 2% ㆍ아리수 홍보 SNS 채널 운영 - 페이스북, 유튜브 등 6개 채널 - 뉴미디어 콘텐츠 제작 및 홍보 - 영상8편,카드뉴스 등 207편 86 (89.8%) 96 지속 18 계속 민간포털 사이트 브랜드 검색을 활용한 홍보 추진 77 1.6% ㆍ8주에 걸쳐 품질확인제 동파예방, 옥내급수관 교체 사업 홍보 88 (114%) - 폐지 19 개선 상수도 정보 베이스캠프 상수도홈페이지 통합 운영 164 별도 사업 예산 ㆍ상수도 홈페이지(모바일앱 포함 총5종) 운영 및 유지관리 - 일일평균 방문자 : 약 1,760명 168 (94.4%) 183 지속 20 계속 음용층 저변 확산, 찾아가는 수도교실 운영 비예산 - ㆍ학생, 시민 등 대상 수도교실 운영 - 강의, 수질실험, 설문조사 등 - 293회 실시, 8,107명 참여 - 비예산 통합 21 계속 정수센터·수도박물관 등 상수도시설 현장견학 활성화 553 11% ㆍ5개 정수센터, 수도박물관, 아리수 나라 견학 진행 - 견학인원 : 342,645명 300 (54.2) 366 지속 Ⅲ 2020년 추진목표 및 추진전략 ?? 정책지표 목표 시민 누구나 ‘마시는 물’ 로 인정하는 아리수 【핵심가치】시민소통! 시민참여! 시민체감!을 통한 아리수 인식개선 추 진 방 향 직접적 경험과 능동적 참여 인적네트워크 활용 시민 공감홍보 채널별 맞춤 홍보 콘텐츠 추 진 전 략 ??공급계통(급수환경 개선)에 대한 집중 홍보 ??수돗물의 친환경성 홍보, 먹는 물 선택의 합리적 기준 제시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디지털 미디어 활용 전략 수립 ??홍보사업의 선택과 역량 집중, 중·장기적 지속적 홍보 추진 ??사회적 가치, 시민의 혜택, 미래 비전 등의 감성홍보 추진 ?? 추진과제 체험과 참여를 통한 음용기회 제공으로 음용문화 확산 민관 협업 및 인적 네트워크 활용으로 범시민 음용문화 조성 온·오프라인 홍보를 통한 정보공유 및 아리수 친근감 형성 민간마케팅 활용 전략적 홍보 및 홍보미디어 강화 Ⅳ 주요사업 추진계획 ?? 사업예산 : 3,606백만원(2019년 5,102백만원 대비 29% 감액) 구 분 총계 본 부 사업소 소계 사무관리비 공공운영비 시책업무추진비 등 예산액 3,606 3,092 2,746 301 45 514 ※ 상수도홈페이지 운영관리 사업 : 183백만원 ?? 주요 추진사업 : 총 15개 홍보사업(신규2, 통합 2개, 계속11개) 추진과제 추 진 사 업 체험과 참여를 통한 음용기회 제공 (예산:120백만원) ① 서울 주요 거점 아리수 친화거리 조성 추진 계속 ② 수돗물 음용문화 확산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 전개 계속 ③ 시민참여 행사 아리수 물맛 블라인드 테스트 실시 계속 ④ 2020 WATER KOREA 서울 상수도 관련 기업 홍보지원 계속 민?관협업 및 인적네트워크 활용 (예산:292백만원) ① 수돗물 음용층 확대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운영 계속 ② 수돗물 바로알기 찾아가는 아리수교실 운영 통합 ③ 인적네트워크를 활용한 아리수 홍보 추진 계속 온·오프라인 홍보를 통한 정보공유 (예산:1,849백만원) ① 상수도 정보 베이스캠프 상수도홈페이지 통합 운영 계속 ② 정수센터·수도박물관 등 상수도시설 현장견학 활성화 계속 ③ 공신력 있는 언론매체 광고 및 기획기사 게재 계속 ④ TV광고 등 다양한 매체 활용한 시민소통 강화 계속 민간마케팅 활용 홍보미디어 강화 (예산:576백만원) ① 지속적인 콘텐츠 발굴 및 제작으로 시민신뢰도 증진 통합 ② 바이럴마케팅 활동을 위한 온라인 TV 운영 신규 ③ 이미지브랜딩 구축을 위한 BI개발 신규 ④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한 온라인 홍보 추진 계속 ■ 체험과 참여를 통한 음용기회 제공으로 아리수 음용문화 확산 ① 서울 주요 거점 아리수 친화거리 조성 추진 8 ② 수돗물 음용문화 확산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 전개 9 ③ 시민참여 행사 아리수 물맛 블라인드 테스트 실시 10 ④ 2020 WATER KOREA 서울 상수도 관련 기업 홍보지원 11 1 서울 주요 거점 아리수 친화거리 조성 추진 아리수를 언제 어디서든 음용할 수 있도록 서울 주요 거점에 ‘아리수 친화거리’를 조성하여 서울시 전역 음용환경 개선 및 음용문화 확산 ?? 추진목적 ○ 아리수 음용문화를 정착·확산시킬 수 있는 최적의 친화거리 선정·운영 ○ 거리별 특성에 적합한 맞춤형 음수대 설치 및 시민 체험프로그램 운영 ?? 추진개요 ○ 친화거리 대상지 선정 : 8개소 - ‘19년 2개소, ‘20년 3개소, ‘21년 3개소 선정 및 음수대 설치 친화거리 선정 음수대 설치 시민참여 프로그램 운영 시민·관광객 등 유동인구 많은 도심 및 관광지역 대표 거리 선정(2개소) 거리별 특성에 적합한 맞춤형 음수대 설치 (예술성·기능성 겸비) 시민·관광객이 재미있게 참여하는 체험프로그램 운영 (블라인드테스트 등) ○ 대상지 선정 여건 - 도심거리(먹거리·볼거리 밀집지역), 유명 관광거리, 젊음의 거리(대학가) ○ 시민, 관광객 등이 재미있게 참여하는 아리수 체험프로그램 기획·개발 - 재미와 스토리가 있는 프로그램, 친화거리별 특성·환경에 적합한 프로그램 2019 친화거리 야외 음수대 설치현황 청와대 영빈관 분수광장 영등포공원 삼각광장 ?? 소요예산 : 90백만원 ?? 추진계획 ○ 친화거리 후보 대상지 선정 : ‘20.1월~3월 ○ 음수대 설치 : ‘20.상반기 3개소 ○ 시민 참여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20.하반기 ?? 기대효과 ○ 음용수(아리수) 제공 및 음용환경 조성으로 아리수 음용문화 확산 2 수돗물 신뢰도 제고를 위한 대학생 홍보 공모전 전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아리수 신뢰도 제고를 위한 홍보 영상 발굴 및 직접 실행하는 차별화된 공모전을 실시해 수돗물 인식개선을 도모 ?? 추진목적 ○ 대학생들이 직접 제작하는 아리수 홍보 영상물 ○ 참여 학생들의 정책참여 기회 제공 및 대학가 수돗물 신뢰 제고 ○ 2018년 첫 회로 진행했던 공모전을 기반으로 확대 발전 시행 ?? 추진개요 ○ 공모전 주제 : 친근한 아리수! 신뢰할 수 있는 아리수! -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 신뢰도 제고를 위한 홍보 영상 제작 - SNS에 활용할 수 있는 흥미로운 영상 발굴 ○ 공모전 과정 서류접수 홍보물 제작 결과 발표 ??수돗물 음용문화 확산을 위한 사례분석 및 캠페인 기획(안) 제출 ??1차 서류 심사 ??선정 팀에 활동비 제공, 멘토링 진행 및 캠페인 수행(1개월) ??결과 발표(경연) 프레젠테이션 ??우수팀 선정 ○ 특 전 : 서울시장 상장 및 상금 ○ 연계홍보 : 공모전 연계 언론 기획기사 추진으로 홍보효과 극대화 ?? 소요예산 : 50백만원 ?? 추진계획 ○ 공모전 수행 용역업체 선발 : ’20. 2 ~ 3월 ○ 서울시 대학생 대상 홍보 및 기획안 접수 : ’20. 3 ~ 4월 ○ 홍보물 제작 : ’20. 5월 ○ 최종발표회 : ’20. 6월 ?? 기대효과 ○ 참신한 아리수 홍보 아이디어 도출, 대학가 젊은 층의 수돗물 음용문화 확산 3 시민참여 행사 아리수 물맛 블라인드 테스트 실시 수돗물을 객관적으로 비교?체험할 수 있는 블라인드 테스트 행사를 통해 수돗물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건강한 음용습관 유도 및 확산 ?? 추진목적 ○ 아리수 음용체험으로 수돗물에 대한 막연한 불신해소 및 수돗물 음용 체험 ○ 현장의 목소리 청취 등 시민의견 수렴으로 수돗물 정책의 발전대안 마련 ?? 추진개요 ○ 행사장소 : 시민청, 아리수 친화거리, 대학교, 공원 등 다양한 장소 ○ 행사운영 : ‘20.05~12월 ※행사 횟수는 시민 참여도에 따라 탄력적 운영 ○ 행사내용 : 물 맛 블라인드 테스트, 설문 조사, 아리수 홍보 등 - 블라인드 테스트를 통해 가장 맛있는 물 조사, 수돗물 구별 여부 조사 - 아리수의 우수성, 수돗물 음용의 가치, 주요 상수도정책 등에 대한 홍보 - 참여 시민들의 수돗물에 대한 인식실태 및 음용실태 설문조사 실시 ○ 추진방법 : 전문 용역 업체를 통해 이벤트로 운영 ?? 소요예산 : 50백만원 ?? 추진계획 ○ 아리수 물맛 블라인드 테스트 행사 운영계획 수립 : ‘20.3월 ○ 아리수 물맛 블라인드 테스트 행사 추진 : ‘20.4~10월 ○ 수돗물 인식실태 및 음용실태 설문조사 결과 분석 : ‘20.11월~12월 ?? 기대효과 ○ 수돗물에 대한 이미지 제고 및 시민공감대 형성 대한 이미지 제고 4 2020 WATER KOREA 서울 상수도 관련 기업 홍보지원 국내 최대 국제물산업 박람회 WATER KOREA 행사에 참여, 최신 물산업 기술 및 정보 습득과 아리수 홍보관 운영으로 아리수 브랜드 인지도 제고 ?? 추진목적 ○ 아리수 홍보관 운영을 통한 아리수에 대한 정보제공 및 아리수 인식제고 ○ 상수도 우수정책 사례 공유, 물산업 최신기술과 정보 습득 및 교류 ?? WATER KOREA 개요 ○ 행사주체 : 한국상하수도협회(후원:환경부,국토교통부,행정안전부) ○ 행사기간 : 2020.3.18(수) ~ 20(금), 3일간 ○ 행사장소 : KINTEX 제2전시장 7~8A홀 ○ 행사규모 : 16,935㎡, 600부스(공동홍보관 : 14부스, 126㎡) ○ 주요행사 : 물산업 전시회, 정기회의, 국제교류행사, 학술발표회 등 2019 서울시 참가 행사현황 ??기자재 전시회(직원 참관) ??한국상하수도협회 정기총회 ??상수도사업본부장 정례회의 ??상수도 급수부장(과장) 회의 ??상하수도 업무개선사례 발표회 ??상수도연구 발표회 대구 EXCO ?? 서울시 상수도 홍보관 운영 ○ 특?광역시 공동홍보관 내 서울시 상수도 홍보관 운영 - 규 모 : 2개(1개당 9㎡) ※ 전체 규모 : 15개, 135㎡ - 내 용 : 상수도 기자재 전시, 홍보동영상(생산과정, 품질확인제 등) 표출 ○ 서울시 상수도 관련 기업 홍보 지원 - 강관, 주철관, 밸브, 계량기, 보온덮개 등 상수도 기자재 전시?홍보 - 전시 기자재는 한국상하수도협회, 수도자재사업소 협조 받아 선정 ?? 소요예산 : 20백만원 ?? 기대효과 ○ 최신 국내·외 물 산업 기술 및 정보 습득, 아리수 인지도 제고 ■ 민?관 협업 및 인적네트워크 활용으로 범시민 음용문화 조성 ① 수돗물 음용층 확대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운영 13 ② 수돗물 바로알기 찾아가는 아리수교실 운영 14 ③ 인적네트워크를 활용한 아리수 홍보 추진 15 1 수돗물 음용층 확대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운영 미래의 음용주체인 청소년을 대상으로 홍보단을 운영하여 수돗물 신뢰도를 제고하고, 음용 문화를 확산하고자 함 ?? 추진목적 ○ 수돗물의 미래 음용주체인 청소년들에게 긍정적인 수돗물 이미지 형성 ○ 청소년기에 다양한 아리수 체험활동에 참여하여 수돗물 음용공감대 형성 ?? 추진개요 ○ 모집대상 : 서울시 내 음수대가 설치된 초·중·고등학교 중 희망학교 학생 ○ 모집규모 : 1,000여명(초등학교 4~6학년생, 중?고등학생) ○ 활동기간 : ’20.3~12월 ○ 활동내용 - 학생과 교사, 학부모와 함께하는 다양한 체험활동 전개 - 음수대 관리 및 개선 건의, 아리수 스토리텔러?수도교실 등 참여 - 온라인 카페활동, 월별 지정과제 수행, 아리수 온라인 백일장 등 행사참여 ?? 추진개요 : 72백만원 ?? 추진계획 ○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운영계획 수립 : ’20.1월 ○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모집 : ’20.1월~2월 ○ 청소년 홍보단 모집확정 및 위촉장 수여 : ’20.2월 ○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활동 : ’20.3월~12월 ○ 활동실적 평가 및 우수자 시상 : ’20.12월 ?? 기대효과 ○ 아리수의 우수성 공감을 통한 신뢰도 제고 및 음용률 향상 2 수돗물 바로알기 찾아가는 아리수 교실 운영 아리수에 대한 이야기를 친근하고 재미있게 전달하는 ‘아리수 스토리텔러’를 활용하여 수돗물에 대한 오해와 불신을 해소하고, 긍정적 이미지를 형성하고자 함 ?? 추진목적 ○ 일상적이고 친근한 스토리텔러 강의를 통해 학생과 시민들에게 친근하고 긍정적인 수돗물 이미 형성 ○ 찾아가서 전하는 적극적 정보전달 서비스로 아리수 음용률 및 신뢰도 제고 ?? 추진개요 ○ 운영기간 : ’20.1~12월 ○ 강 사 진 : 수돗물 강의 유경험자인 환경강사 9명, 직원 ○ 강의대상 : 서울소재 유치원 원생, 초·중·고등학교 학생, 일반시민 등 ○ 강의방법 : 시청각자료(PPT) 강의, 수질실험, 음용체험 등 ○ 강의내용 - 서울 상수도의 발전과 성과, 현재 상수도의 위상, 상수도의 발자취(역사) 및 변천과정, 상수도의 가치 소개 - 수돗물이 없다면?, 아리수 제대로 알아보기, 수질실험, 체험프로그램 등 ○ 강 사 료 : 100,000원/강의 1회 당 ※서울시 인재개발원 강사료 지급기준 ?? 소요예산 : 80백만원 ?? 추진계획 ○ 찾아가는 아리수 스토리텔러 운영계획 수립 : ’20.1월 ○ 아리수 스토리텔러 강의운영 : ’20.1월~12월 ○ 아리수 스토리텔러 간담회 개최 : ’20.2,8월 ○ 강의신청 안내공문 각 기관 발송 : ’20.1,8월 ?? 기대효과 ○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시민들에게 친근하고 긍정적인 수돗물 이미지 형성 3 인적네트워크를 활용한 아리수 홍보 추진 시의원과 함께하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운영, 지역신문 ‘아리수 광고’ 게재 등 지역밀착형 홍보 추진을 통해 아리수 신뢰도 향상 ?? 추진목적 ○ 지역주민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지역밀착형 아리수 홍보 추진 ○ 시민 입장을 대변하는 시의원을 통해 수돗물 음용에 대한 설득력 극대화 ?? 추진개요 ○ 1일 현장수도사업소 운영 - 아파트 단지 등 시민 밀집지역에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운영 - 시의원을 ‘1일 현장수도사업소장’으로 초빙하여 주민의견 청취, 민원해결 - 체험 프로그램 운영, 시민 실생활에 필요한 주요정책 안내, 만족도 조사 ○ 지역신문 아리수 광고 및 시의원 기고문 게재 - 아리수 광고 : 아리수 홍보포스터, 실생활에 유용한 상수도정책 안내 포스터 등 - 기고문 게재 : 아리수의 우수성, 시민유익 상수도정책, 상수도인프라 소개 등 ○ 시민단체 연계 캠페인 추진 - 시민 참여 행사, 시민단체 공익활동 등 연계 체험?공감 캠페인 추진 ○ 추진방법 - 시의원과 현장수도사업소 운영일정, 기고문 내용 등을 협의·조율하여 추진 - 주요 현장캠페인, 기획홍보, 이벤트 진행 시 시의원?시민단체와 협력홍보 ?? 소요예산 : 190백만원 ?? 추진계획 ○ 수도사업소별 지역신문 예산 수요조사·배정(본부→사업소) : ’20.1월 ○ 아리수 광고안 배부(본부→사업소) : ’20.2월 ○ 1일 현장수도사업소 운영 및 광고(기고문) 게재 : ’20.3~12월 ?? 기대효과 ○ 시의원의 지역사회 높은 인지도를 활용한 아리수 홍보의 효과성 증대 ■ 온·오프라인 홍보를 통한 정보공유 및 아리수 친근감 형성 ① 상수도 정보 베이스캠프 상수도홈페이지 통합 운영 17 ② 정수센터·수도박물관 등 상수도시설 현장견학 활성화 18 ③ 공신력 있는 언론매체 광고 및 기획기사 게재 19 ④ TV광고 등 다양한 매체 활용한 시민소통 강화 20 1 상수도 정보 베이스캠프 상수도홈페이지 통합 운영 시민 누구나 원하는 최신의 유용한 정보를 매체에 상관없이 쉽게 접근하고 소통·공유할 수 있도록 시민 중심의 편리한 웹서비스 구현 ?? 추진목표 ○ 상수도 홈페이지의 안정적 운영 및 기능개선을 통해 시민들에게 유용한 아리수 정보 제공 및 시민 만족도 제고 ○ 모바일 등 각종 스마트 매체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정보접근성 제고 ?? 추진개요 ○ 홈페이지 현황 : 총 5종, 일일평균 방문자 약1,760명 홈페이지(도메인 주소,URL) ①상수도사업본부(arisu.seoul.go.kr) ②아리수홍보관(e-arisu.seoul.go.kr) ③수도박물관(arisumuseum.seoul.go.kr) ④모바일홈페이지(m.arisu.seoul.go.kr) ? 소셜허브아리수(arisu.seoul.go.kr/sns) ○ 계약업체 : ㈜에니아소프트 (‘20년~’21년 장기계속계약) ?? 소요예산 : 183백만원 ?? 추진계획 ○ 상수도 홈페이지 디자인을 개선하여 아리수 홍보효과 강화 - 대표 홈페이지 메인화면 디자인을 개선하여 상수도 현안사업 홍보에 최적화하도록 메인화면 구성 재배치 - 수도사업소 홈페이지 서브화면 디자인 개선 추진 ○ 상수도 홈페이지 내 개인정보 보호 강화 - 아리수홍보관 홈페이지 회원가입 기능 개발하여, 회원정보 관리 강화 - 시민 이용빈도 낮은 게시판 통폐합 및 개인정보 유·노출 방지 강화 ○ 상수도홈페이지 기능 강화 및 운영 관리 - 홈페이지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아리수 웹진 제작 배포 - 모바일아리수 앱 점검 및 기능개선, 홈페이지 안정적 운영 및 서비스 개선 - 홈페이지 상시적 웹표준 · 웹접근성 및 웹호환성 유지 강화 ?? 기대효과 ○ 시민에게 유용하고 정확한 아리수 정보제공 및 고품질의 상수도 웹서비스 제공 2 정수센터·수도박물관 등 상수도시설 현장견학 활성화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정수센터, 수도박물관, 아리수나라 견학을 활성화하여 아리수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다양한 체험과제를 제공하여 아리수에 대한 친근감을 높이고자 함 ?? 추진목적 ○ 아리수 고도정수처리 생산과정을 직접 보고 수돗물에 대한 신뢰도 향상 ○ 수돗물을 직접 마시는 기회 제공하여 수돗물에 대한 친근감 형성 ?? 추진개요 구분 정수센터 수도박물관 아리수나라 신청대상 개인관람 (10명미만) 사전예약 ??사전 예약(전시해설 요청 시) ??자유 방문(전시해설 미 요청) 자유 방문 단체관람 (10명이상) 사전예약 사전예약(어린이집,유치원,초등학교 4학년 이하) 신청방법 인터넷, 모바일, 전화, 팩스 운영기간 월~금 10:00~17:00 화~일 10:00~19:00 화~일 09:00~18:00 운영내용 수돗물 생산과정별 현장견학 및 설명, 영상홍보관, 체험 및 전시홍보관 ??1코스(뚝도정수센터, 물과 환경 전시관, 본관, 완속여과지, 별관) ??2코스(물과 환경 전시관, 본관, 완속여과지, 별관) 물의 비밀, 아리수 이야기, 영상실, 놀이터, 물놀이 ○ 정수센터별, 연령별 특성에 맞는 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 확대 ○ 사전예약시스템, 주말 이용 가능 시설 홍보 강화로 방문객 확대 ○ 수돗물 인식개선 효과 증대를 위한 안전하고 깨끗한 견학 환경 조성 ?? 소요예산 : 366백만원(정수센터81,수도박물관207, 아리수나라78) ?? 추진계획 ○ 견학 실적 보고 : 매월 5일까지 ○ 견학만족도 설문조사 실시 : 견학 후(연중) ○ 견학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 경영실적평가(BSC) 지표로 활용 ?? 기대효과 ○ 미래 음용층 어린이·청소년에게 아리수에 대한 친근감, 호감도 형성 3 공신력 있는 언론매체 광고 및 기획기사 게재 상수도 및 아리수가 추구하는 다양한 정책과 가치를 언론매체 통해 대표 광고물 및 심층 기획기사 게재로 수돗물 신뢰도 제고 및 음용여론 형성 ?? 추진목적 ○ 효과적 메시지·이미지 전달의 아리수 광고물 게재로 수돗물 신뢰도 향상 ○ 환경·생명·건강의 설득력 있는 기획기사 게재로 수돗물 음용의 중요성 전파 ?? 추진개요 ○ 홍보매체 :신문(일간·주간지), 잡지(환경등전문잡지), 인터넷 매체 등 ○ 홍보콘텐츠 : 대표 광고포스터(2종류), 심층 기획기사(정책·정보·행사등) ○ 기획기사(안) - 옥내 노후급수관 교체지원 사업아리수 품질확인제 등 시민유용 다양한 정책 소개 -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음용문화 확산 대학생 공모전 등 주요행사 소개 - 수돗물 불신요인 등을 파악해 이에 대한 명확한 해답을 제시 ?? 소요예산 : 200백만원 ?? 추진계획 ○ 기획기사 기획 : ‘19.2~12월(월1~2건 기획) ○ 홍보매체 선정 : 수 시(인지도, 매체성격, 발행규모, 구독층 등을 고려) ○ 광고포스터 및 기획기사 게재 : ‘19.2~12월(월1~2회 추진) - 옥내 노후관 교체지원 및 아리수품질확인제 포스터 활용 ?? 기대효과 ○ 정확하고 객관적 정보 전달로 수돗물에 대한 신뢰 제고 및 음용여론 형성 4 TV광고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시민소통 강화 효과가 높은 광고매체와 유동인구가 많은 대중교통 시설에 광고를 집행하여 시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아리수 음용 생활화 유도 ?? 추진목적 ○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긍정적인 여론 형성 및 시민 소통 강화 ○ 사실적인 인쇄물 홍보와 이미지브랜딩 미디어 홍보로 이원화함 ?? 추진개요 ○ 미디어 광고(유료) - 광고내용 : 일상속 아리수의 친숙함을 표현한 영상물 - 광고매체 : IPTV, 지역케이블, 옥외전광판, 버스얍TV, 극장 스크린 극장 스크린 전광판 버스얍 TV - 소요예산 : 700백만원(한국언론진흥재단 의뢰) ○ 인쇄물 광고(유료) - 광고내용 : 정책 및 사업홍보 포스터(예: 고도정수처리, 상수도관 교체사업 등) - 광고매체 : 대중교통 매체(버스정거장, 지하철스크린도어 등) 버스 정거장 지하철스크린 도어 지하철 내부 액자 - 소요예산 : 400백만원(한국언론진흥재단 의뢰) ○ 무료광고 - 광고내용 : 행사 및 정보 전달 영상물(20초) - 광고매체 : 신청사게시판, 지하철 미디어보드, 세종문화회관 등 - 광고방법 : 월 2회 시민소통담당관 표출 의뢰 및 심의 확정 ?? 추진계획 ○ 광고매체 계획 수립 : ’20.2 ~ 3월 ○ 미디어, 인쇄물 광고 의뢰 및 집행 : ’20.4 ~ 6월, 20.8 ~ 10월 - 한국언론진흥재단과 협의를 통해 매체별 광고업체 선정 ○ 무료광고 의뢰 및 집행 : ’20.2 ~ 12월 - 시민소통담당관과 세종문화회관과 협의를 통해 매월 송출할 계획 ?? 기대효과 ○ 동일한 컨셉, 다양한 콘텐츠의 반복적인 노출을 통해 이미지 전환 기대 ■ 민간마케팅 전문업체 활용, 전략적 홍보 ① 지속적인 콘텐츠 발굴 및 제작으로 시민신뢰도 증진 23 ② 바이럴마케팅 활동을 위한 온라인 TV 운영 24 ③ 이미지브랜딩 구축을 위한 BI개발 25 ④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한 온라인 홍보 추진 27 1 지속적인 콘텐츠 발굴 및 제작으로 시민 신뢰도 증진 TV 프로그램, 미디어 콘텐츠의 지속적인 발굴을 통해 수돗물 대한 선입견 탈피와 신뢰도를 증진 시키고자함. ?? 추진목적 ○ TV프로그램 제작, 홍보 콘텐츠 통해 수돗물에 대한 신뢰도 회복 ○ 지속적인 콘텐츠 발굴 및 확산을 통해 긍정적인 여론형성 ?? 추진개요 ○ TV프로그램 제작·방영 - 제작내용 : 외국인의 시선에서 보는 아리수, 외국 수돗물과 비교 - 방송매체 : 공중파 다큐멘터리, 생활정보 프로그램 택일 - 소요예산 : 120백만원 (한국언론진흥재단 위탁) ○ 민간홍보대행 용역 - 제작내용 콘텐츠 제작 내용 홍보 매체 공익광고 ?일상생활 속 아리수의 친숙함 영상으로 표현 ?지상파, IPTV, 옥외전광판 미디어 콘텐츠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어린이 교육프로그램 1편 ?아리수 역사 탐방 콘텐츠 1편 ?아리수 이미지 브랜딩 영상 2편 ?SNS, 온라인 TV, 옥외전광판 ?스토리텔링 교사 교육용 포스터 ?상수도사업본부 사업 및 정책 홍보 포스터 5편 ?신문, 버스정거장, 지하철 - 소요예산 : 160백만원(민간홍보대행 용역 내 사업) ?? 추진계획 ○ 사업계획 수립 및 업체 선정 : ’20.2~3월 ○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방영 : ’20.2~5월(5월 방영 목표) ○ 공익광고 제작완료 및 송출 : ’20.4 ~ 8월(8월 송출 목표) ○ 포스터, 미디어 콘텐츠 : ’20.4월부터 순차적으로 광고 ?? 기대효과 ○ 수돗물에 대한 오해와 편견 해소로 아리수 음용문화 확산 2 바이럴마케팅 활동을 위한 온라인TV 운영 최근 트랜드를 반영한 미디어 콘텐츠 개발과 바이럴마케팅 활동을 통해 수돗물에 대한 인식 변화 확산 ?? 추진목적 ○ 최신 트랜드에 맞는 콘텐츠 발굴 및 제작을 통한 시민과의 소통 강화 ○ 콘텐츠의 바이럴마케팅 활동을 통해 아리수에 대한 신뢰도 증진 ?? 추진개요 ○ 온라인 TV 2개 채널(유튜브, 네이버TV) 운영 구 분 온라인 TV 홍보매체 유튜브 네이버TV 운영방법 현재 운영중인 채널 개선 신규 진입 채널 - 월 8회 이상의 콘텐츠 발굴을 통해 지속적인 미디어 홍보 - 교육, 정보, 병맛 등 다양한 계층에게 어필할 수 있는 스낵무비 개발 - 월 1회 다큐형태의 기획물을 통한 아리수 신뢰도 증진 ○ 바이럴 마케팅 활동 - #헤시테그, 키워드 등의 개발을 통해 콘텐츠 검색률 증가 - 양질의 콘텐츠 확충을 위한 1인 크리에이티브와의 연계 - 인플루언서 아리수TV 출연을 통해 인지도 향상 및 구독자 증가 ?? 소요예산 : 100백원(민간홍보대행 용역 내 사업) ?? 추진계획 ○ 사업계획 수립 및 업체 선정 : ’20.2 ~ 3월 ○ 온라인 TV 운영 : ’20.3 ~ 12월 ?? 기대효과 ○ 미디어 콘텐츠 확산을 통한 일상속에 수돗물의 긍정적인 여론 형성 3 이미지브랜딩 구축을 위한 BI개발 서울시 수돗물 생산 기관인 상수도사업본부의 가치와 정체성을 반영한 브랜드 디자인을 개발하여 천만시민의 물 생산기관으로서 공감대를 형성하고자함. ?? 추진배경 ○ 본부 발족 당시 기관명 그대로 사용하고 있으며 ‘아리수’ 브랜드에 비해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이미지 약함 ○ 법적 기관명인 서울특별시상수도사업본부와는 별도의 새로운 대내외 Comunicative name(별칭,애칭) 지정하여 병행 사용 ?? 추진개요 ○ 기관명 변경 당 초 변 경 법적 기관명 Comunicative name 서울특별시 상수도사업본부 서울특별시 상수도사업본부 Seoul Water - 현재 ‘아리수’처럼 쉽게 불릴 수 있도록 제작하여 브랜드 이미지 강화 - 장소와 서울시민의 이미지가 반영된 브랜드 네임 구성 - 익숙한 단어의 조합을 통해 쉽게 확산될 수 있도록 정체성 확립 ?서울의 상징성 + 수돗물 이미지 = “Seoul Water” ○ 브랜드 이미지 개발 - 서울의 수돗물을 생산하는 기관인 상수도사업본부의 Identity 제시 - 서울이라는 지역적인 특색과 천민시민이 안심하고 마시는 수돗물 이미지 ○ BI 개발 구상 - Visual + Storytelling + Design + Color 수립 - 대한민국의 수도 상징성과 서울의 정체성을 반영 ○ BI 세부 개발 - 심볼마크, 로고타입, 전용색상, 시그니처, 슬로건 - 전용색상, 인쇄규정, 지정서체, 그래픽모티브, 전용패턴 - 온·오프라인에서 일관되게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 활용 가이드라인 개발 ?? 추진계획 ○ 市 관련부서 협의 : ’20.1월 ○ 영문표기명 변경 요청(⇒ 관광사업과) : ’20.2월 ○ 기관명 변경 사업소 안내 : ’20.3월 ○ BI 개발업체 선정 및 계약의뢰 : ’20.3월 중 ○ 용역 계약 및 과업수행 : ’20.3월 ~5월 ○ 디자인 심의 및 등록출원 : ’20.5월 중. ○ BI 변경 선포 및 교체계획 수립 : ’20.7월 중. ?? 소요예산 : 100백만원 ?? 기대효과 ○ 서울시 수돗물 생산 기관인 상수도사업본부의 가치와 정체성을 반영한 브랜드 디자인 개발로 시민과의 공감대 형성 4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한 온라인 홍보 추진 SNS 채널 운영을 통해 아리수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고 실시간·쌍방향 소통을 통한 시민들의 수돗물에 대한 인식 변화 및 개선 추진 ?? 추진목적 ○ 다양한 멀티미디어 활용을 통해 수돗물 정보 및 시민공감 콘텐츠 확산 ○ 쌍방향·실시간 소통 강화로 아리수에 대한 인식 개선 및 신뢰 제고 ?? 추진내용 ○ SNS 운영 현황 : 블로그, 페이스북 등 5개 SNS 채널 + 네이버카페 (’19.12월말 기준) 구분 매체 실적지표 운영실적 개설일 주력 채널 네이버블로그 방문자 수 121,149명 ’18.7월 페이스북 팔로워 수 24,859명 ’11.2월 보조 채널 트위터 팔로워 수 23,715 ’10.6월 카카오스토리 구독자 수 34,050명 ’13.10월 유튜브 조회 수 144,395회 ’10.6월 네이버카페 회원 수 18,365명 ’08.8월 ○ 중점 추진 내용 - 최근 SNS 경향을 반영한 운영 채널 개편으로 효과적인 홍보 채널 구축 유튜브 온라인 TV와 연계한 동영상 중심의 전문 채널로 재편 카카오스토리 이용자 및 방문객 수 검토하여 유지 여부 검토 인스타그램 최근 SNS 트렌드를 반영하여 채널 신규 개설 추진 - 검색어 분석 기반 전문콘텐츠 및 멀티미디어 콘텐츠 기획 제작 홍보 - 인포그래픽, 카드뉴스, 이벤트 등을 통한 아리수 홍보 및 방문자 유입 확대 ?? 소요예산 : 96백만원 ?? 향후계획 ○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운영업체 선정 : ‘20.3월 ○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홍보채널 운영 : ‘20.3~12월 ?? 기대효과 ○ SNS 채널 운영으로 시민들의 수돗물에 대한 인식 개선 및 신뢰 향상 기대 Ⅴ 사업별 세부 추진일정 ?? 체험과 참여를 통한 음용기회 제공 : 120백만원(급수부 예산 90백만원 별도) 사 업 명 사업준비기간 추진부서 협조부서 협력기관 소요예산 (백만원) 사업추진기간 ①서울 주요거점 아리수친화거리 조성 ‘20.1~3월 홍보과 배수과 자치구 등 관련 기관 90 (급수부 예산) ‘20.3~10월 ②수돗물 음용문화 확산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 ‘20.1~3월 홍보과 - 50 ‘20.3~10월 ③시민참여 행사 아리수 물맛 블라인드 테스트 실시 ‘20.1~3월 홍보과 - 50 ‘20.3~10월 ④2020 WATER KOREA 서울 상수도 관련 기업 홍보지원 ‘20.1~3월 홍보과 한국상하수도 협회 20 ‘20.3~10월 ?? 민?관 협업 및 인적네트워크 활용 : 342백만원 사 업 명 사업준비기간 추진부서 협조부서 협력기관 소요예산 (백만원) 사업추진기간 ①수돗물 음용층 확대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운영 ‘20.1~2월 홍보과 수도사업소 72 ‘20.3~12월 ②수돗물 바로알기,찾아가는 아리수수도교실 운영 ‘20.1월 홍보과 수도사업소 정수센터 80 ‘20.1~12월 ③인적네트워크를 활용한 아리수 홍보 추진 ‘20.1~3월 수도사업소 홍보과 190 ‘20.3~10월 ?? 온·오프라인 홍보를 통한 정보공유 : 1,849백만원 사 업 명 사업준비기간 추진부서 협조부서 협력기관 소요예산 (백만원) 사업추진기간 ①상수도 정보 베이스캠프 상수도홈페이지 통합운영 ‘19.11~12월 홍보과 전산정보과 183 ‘20.1~12월 ②정수센터·수도박물관 등 현장견학 활성화 ‘20.1월 수도사업소 정수센터 홍보과 366 ‘20.1~12월 ③공신력 있는 언론매체 광고 및 기획기사 게재 ‘20.1월 홍보과 언론사 200 ‘20.1~12월 ④TV 광고 등 다양한 매체 활용한 시민소통 강화 ‘20.1~3월 홍보과 공중파TV등 1,100 ‘20.3~10월 ?? 민간마케팅 활용 홍보미디어 강화 : 576백만원 사 업 명 준비기간 추진부서 협조부서 협력기관 소요예산 (백만원) 추진기간 ①지속적인 콘텐츠 발굴 및 제작으로 시민신뢰도 증진 ‘20.1~3월 홍보과 - 280 ‘20.4~9월 ②바이럴마케팅 활동을 위한 온라인 TV 운영 ‘20.1~3월 홍보과 - 100 ‘20.3~10월 ③이미지브랜딩 구축을 위한 BI개발 ‘20.1~3월 홍보과 - 100 ‘20.3~7월 ④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통한 온라인 홍보 추진 ‘20.1~3월 홍보과 - 96 ‘20.3~10월 Ⅵ 행정사항 ?? 체험과 참여를 통한 음용률 향상 및 상수도 발전 중점 홍보 : 본부, 사업소 ○ 직접적인 체험과 음용경험 기회제공 등의 시민 대면 현장캠페인 적극 추진 ○ 상수도의 발전(변화)과 아리수의 우수성에 대해 연중 지속적 홍보 추진 ?? 사업별 세부 추진계획 수립 및 효율적 사업추진 : 홍보과 ○ 계획서 수립 : ‘20.1월 중 수립 ○ 사업추진 : 사업의 조기추진, 연중 지속추진, 체계적·효과적 추진 ?? 사업소 자체 홍보 추진계획 수립 및 효율적 사업추진 : 사업소별 ○ 계획서 수립 : ‘20.1월 중, 사업소 여건 및 실정에 적합한 계획 수립 ○ 계획서 제출 : ‘20.2.10까지(사업소→홍보과) ○ 사업추진 : 본부와 긴밀한 협조를 통한 사업추진(사업시기,방법,범위 등) ?? 사업추진 후 사업효과 분석, 피드백 및 횡단전개 실시 : 본부, 사업소 ○ 주기적 사업추진 결과분석, 우수사업에 대한 사업효과 전파 등 ○ 설문조사, 만족도 조사 등 실시 : 정수센터 견학, 수도교실 운영 등 ?? 홍보실적 및 견학실적 제출(월1회, 사업소→홍보과) : 사업소 ○ 수도사업소 : 이벤트 행사, 수도교실 운영, 1일 현장수도 사업소 운영, 지역신문 홍보 등 ○ 아리수정수센터 : 견학실적, 이벤트 행사 등 붙임 : 2019년 홍보사업 추진실적 및 성과분석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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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수돗물 종합홍보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홍보과
문서번호 홍보과-559 생산일자 2020-01-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홍기석 (02-3146-1214) 관리번호 D0000039150205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상수도홍보관리 > 아리수홍보기획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