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활성화 지원 사업결과 및 정산보고

문서번호 관광산업과-794 결재일자 2020.1.16.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서비스개선팀장 관광산업과장 김종욱 안미정 01/16 代김국진 협 조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활성화 지원」 사업결과 및 정산보고 2020. 1.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활성화 지원」 사업결과 및 정산보고 관광객 대상 중저가 대체숙박시설인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활성화 지원 사업 추진결과와 사업비 집행내역에 대하여 보고드림 Ⅰ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19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활성화 지원 ?? 사업기간 : 2019. 1월 ∼ 2019. 12월 ?? 사업목적 ○ 중저가 숙박시설 인프라 확충을 위한 대체숙박업 신규 창업 기반 조성 및 운영 안정화 지원 ○ ‘서울스테이’ 브랜드 홍보마케팅 및 숙박플랫폼 협업을 통한 서울시내 대체숙박업 활성화 기여 및 합법적 운영 장려 ?? 대행기관 : 서울관광재단 ?? 2019년 주요 추진방향 ○ 사업설명회, 심화 아카데미 등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예비창업자 및 기존 운영자의 대체숙박업 창업 및 운영 기반 조성 ○ 운영물품 및 서울관광 대표 홍보물, 운영매뉴얼 등 운영자 대상 배포하여 운영 활성화 지원 ○ 무등록 숙박업소 제도권 유입을 위한 합법 숙소 지원 혜택 홍보 강화 ○ 서울스테이 인지도 제고를 위한 온라인 홍보마케팅 추진 ○ 자치구청 업무협력 추진으로 서울시 대체숙박업 활성화 유도 ?? 대행 사업비 : 372,000천원 Ⅱ 주요 추진실적 ?? 주요 실적 구 분 주요 실적 사업설명회 및 아카데미 ○ 사업설명회 1회, 아카데미 8회 진행을 통한 창업 및 초기운영 지원 - 사업설명회(5.14) 총 176명 참석, 언론보도 9건 - 6월~10월 총 8회에 걸친 심화 아카데미 프로그램 418명 참석 - 아카데미 출석우수자 대상 우수 운영숙소 현장교육 2회 진행 운영물품 및 홍보물 지원 ○ 서울스테이 등록숙소 119개소 대상 문패 지원하여 불법숙소와 차별화 운영 ○ 신규 숙소 233개소 대상 운영물품 지원하여 운영 환경 조성 - (기본) 바스타올 5장, USB 멀티탭 5구, 가정용 코팅기 및 필름 제공 ○ 홈페이지 신청자 대상 홍보물 4종 지원으로 기존 운영자의 관광 안내기능 제고 - 서울관광 홍보물 4종: 지도, 가이드북, DSP 리플릿, 도보관광지도 - 상하반기 총 92,100부 지원 서울시-자치구 협력 강화 ○ 자치구청 협력 강화를 통한 서울시 대체숙박업 사업 홍보 강화 - 자치구청/창업희망자 대상 창업운영지원 안내 스타터키트 총 1천 개 배포 - 마포구청 자체 사업 설명회 시 서울스테이 사업소개 및 예비 창업자 대상 서울스테이 등록 유도 - 현재 서울시 대체숙박업 중 밀집 지역이 가장 높은 마포구와 협업하며, 서울스테이 홈페이지 내에 마포구 카테고리를 신설하여 이용자들의 편의성 반영 - ‘19.4. 서울시 사업설명회 참가자 176명 대상 자치구청 담당 주무관을 섭외하여 대체숙박업 지청 절차, 구비서류 설명 및 세부 내용 발표 온라인 홍보마케팅 ○ 서울스테이 홈페이지 및 페이스북 운영으로 온라인 홍보마케팅 강화 - 서울스테이 홈페이지 온라인 소통창구 신설 및 웹접근성 인증 갱신 - 홈페이지 5개 국어 운영(한,영,중간,중번,일), 전년대비 방문자수 486,245명 → 586,332명, 페이지뷰 1,977,533 → 2,191,267으로 증가 - 홈페이지를 통한 운영자 대상 관광정보 및 공지사항 전달, 외국인 관광객 대상 서울스테이 등록숙소 다국어 정보 제공 - 영문 페이스북 리스티클 영상 제작, 라이브 방송 진행 등 운영 활성화로 구독자수 전년대비 90,782명 → 91,353명으로 증가 서울스테이 외국인 체험단 운영 ○ 외국인 체험단을 초청하여 서울스테이에 등록 되어 있는 게스트하우스 체험 및 각 소셜 미디어 영상 업로드 통한 서울스테이 브랜드 및 도시민박업 홍보 추진 - 외국인 체험단(프랑스, 독일, 아프리카) 초청통한 서울스테이 우수업소 4개소(북촌, 홍대 지역) 방문 및 체험프로그램 진행 - 유튜버 숙소별 영상 촬영 및 개인 채널 업로드 통한 서울스테이 도시민박업 홍보 Ⅲ 세부사업 추진결과 1 사업설명회 진행 ?? 개최 개요 ○ 일 시 : ’19. 5. 14.(화) 14:00~17:00 ○ 장 소 : 서울시 종로구 서울역사박물관 1층 야주개홀 ○ 대 상 : 176명 (게스트하우스 창업희망자, 숙박업 관계자 등) ○ 주요내용 - 사업소개 및 서울시 지원사항, 등록/지정 실무 안내 -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실제 운영자 사례 발표 - 세무 전문가의 세무 관련 실무 안내 - 참석자 Q&A 기반 창업·운영 노하우 토크쇼 및 자유상담 - 자유 상담 세션 ?? 주요 성과 ○ 대체숙박업 예비 창업자 및 신규 운영자 등 총 176명 참가 ○ 참석자 만족도 조사 결과: 4.27(만점: 5점) ○ 대체숙박업 최대 사용 상위 3위 숙박플랫폼 초청 통한 실용 정보 제공 - 아고다, 에어비앤비 등 OTA 상담 세션 참여 ○ 보도자료 총9건(연합뉴스, 아시아경제 등) ?? 현장운영 (배포자료, 홍보물, 제작물) ○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사업 안내(리플릿) 및 홍보물(메뉴얼) 각 200부 ○ 2019 사업설명회 설문조사 200부 ○ 숙박 플랫폼 및 외국인 관광패스 관련 홍보 브로셔 200부 < 사업설명회 현장사진 및 강의사진 > 배너 설치 참가자 다과 준비 Q&A 배너 운영데스크 설명회장 전경① 설명회장 전경② 사업제도 및 서울시 지원내용 소개 세무실무, 초기창업 첫걸음 2 상반기 심화 아카데미 ?? 아카데미 개최 개요 ○ 기 간 : ’19. 6. 11.(화)~7. 2.(화) 주 1회 (총 4회) ○ 시 간 : 14:00~17:00 (3시간) ○ 장 소 : 실내 - 서울글로벌센터 9층 국제회의장 (A,B 강의장) 현장 - 홍대 / 이태원 / 종로 및 한옥 일원 ○ 대 상 : 총 223명 (기 대체 숙박업 운영자 및 창업 희망자) (1회 66명, 2회 56명, 3회 56명, 4회 45명) ○ 주요내용 -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실제 운영자 주제별 사례 발표 - 세무 전문가의 세무 관련 실무 안내 -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SNS 홍보 마케팅 전략 - 홍대?이태원?종로 및 한옥 일원 우수 대체숙박 운영업소 체험교육 실시 - OTA 운영사(부킹닷컴?투지아?익스피디아) 활용전략 - 서울시?서울관광재단 사업담당자, 교육생 간 간담회 개최 ?? 주요성과 ○ 교육신청자들의 출결관리를 포함한 심화 아카데미 진행을 통해 창업준비자, 초기 운영자들에게 깊이 있는 정보제공 ○ 기 숙박업 운영자 및 창업 희망자 등 총 223명 참가 (총 4회) ○ 교육만족도 조사 결과 전체 평균 4.42(만점: 5점)로 집계 ○ 교육생이 원하는 실무위주의 커리큘럼 구성 - 부가수익 창출전략, OTA 활용, 사진촬영기법, 인테리어 노하우 등 ○ 교육생 대상 사전 의견조사 통한 조별 분배 및 전원 희망지역 답사 - 홍대 2개조?이태원 1개조?종로 및 한옥 2개조 분배해 답사 진행 ○ OTA 운영사 발표 통해 교육생의 궁금증 해소 기회 마련 - 부킹닷컴, 투지아, 익스피디아 사이트 담당자 초청 ○ 서울시?호스트 간담회 개최로 질의응답 및 상담 창구 마련 - 호스트와의 직접 대화의 장을 마련하여 현장의 목소리 수렴 ?? 현장 운영 (배포자료) ○ 서울스테이 시작하기 키트 95부 - 운영매뉴얼, 게스트북, 서울스테이 파일폴더 구성 ○ 2019 심화 아카데미 커리큘럼 강의자료 및 설문조사 - 만족도 조사 및 개선사항 취합 ○ 서울시 지원사항 안내 브로셔 - 운영물품, 홍보물, 페이스북 홍보, 서울스테이 현판 제공 내용 기재 ○ 현수막, X배너, 운영 데스크, 다과 테이블 등 < 상반기 아카데미 현장사진 및 강의사진 > 오리엔테이션 간담회 전경 OTA실전(부킹닷컴, 익스피디아, 투지아) 현장체험 3 하반기 심화 아카데미 ?? 아카데미 개최 개요 ○ 기 간 : ’19. 10. 8.(화)~10. 29.(화) 매주 화요일(총 4회) ○ 시 간 : 14:00~17:00 (3시간) ○ 장 소 : 실내 - 서울글로벌센터 9층 국제회의장(A,B 강의장) 현장 - 홍대 / 강남?이태원 / 종로 및 한옥 일원 ○ 신청자 수 : 90명(사전신청 77명, 현장신청 13명) ○ 참석자 수 : 총 195명(1회 55명, 2회 47명, 3회 51명, 4회 42명) ?? 주요성과 ○ 기 숙박업 운영자 및 창업 희망자 등 총 195명 참가 (총 4회) ○ 교육신청자들의 출결관리를 포함한 심화아카데미 진행을 통해 창업 준비자, 초기 운영자들에게 깊이 있는 정보 제공 - 희망수업 설문을 바탕으로 커리큘럼 수정 및 신규 강의(청소 TIP) 개설 ○ 참석자 만족도 조사 결과 전체 평균 4.49점(만점: 5점)으로 나타남 ○ 교육생이 원하는 실무위주 커리큘럼 구성 - 부가수익 창출전략, OTA 활용, 인테리어 노하우, 게스트하우스 청소 TIP 등 ○ 실습을 병행한 인스타그램 홍보 마케팅 교육 통해 교육효과 상승 ○ 스타트업 기업 소개를 통해 도시민박업과 연계한 서비스 제공 - 서울 관광스타트업(블루웨일컴퍼니) 유휴공간 짐 보관(럭스테이) 서비스 소개 통한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상생 협력안 마련 ○ OTA 운영사 발표 통해 교육생의 궁금증 해소 기회 마련 - 부킹닷컴, airbnb, 익스피디아 3개사 담당자 초청 - 각 운영사 별 수수료율 비교 및 장단점 소개를 통해 운영자 궁금증 해소 ○ 교육생 대상 사전 의견조사 통한 조별 분배 - 홍대 2개조/ 이태원?강남 1개조/ 종로 및 한옥 2개조로 분배해 답사 진행 - 유선 안내를 통해 현장 취소 인원 최소화 ○ 서울시 에너지 절감 및 온실가스 감축 관련 사업 설명회를 통한 지속가능한 도시민박업 운영 및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 유발 < 하반기 아카데미 현장사진 및 강의사진 > (OTA와 결제수단 활용 노하우 인스타그램 마케팅 전략 게스트하우스 청소 TIP OTA실전(부킹닷컴, 익스피디아, airbnb) 현장체험 1 현장체험 2 4 운영자 대상 물품 및 홍보물 지원 ?? 운영물품 및 홍보물 지원개요 ○ 신청대상 : 관광사업등록증 또는 관광편의시설업 지정증 발급 숙소 ○ 신청기간 : ’19. 4. 15 ~ ‘19. 12. 31. ○ 신청방법 : 서울스테이 홈페이지 온라인 신청 ○ 지원안내 : 홈페이지 공지 안내, SMS 및 유선 안내 등 ○ 지원내용 - 운영물품: 바스타올 5개, USB 콘센트 5구, 가정용 코팅기&필름 - 홍보물: 4종(관광지도, 가이드북, 도보관광지도, DSP리플릿) ?? 지원결과 ○ 운영물품: 총 233개소 지원 (도시민박 210개소, 한옥 23개소) 바스타올 USB 콘센트 가정용 코팅기 ○ 홍보물: 총 175개소 지원 (92,100부 지원) - 영문 31,910부, 일문 20,390부, 중문 간체 21,610부, 중문 번체 18,190부 관광 가이드북 관광지도 도보 관광지도 DSP 리플릿 5 운영 내실화 지원 ?? ‘서울스테이 시작하기’ 운영매뉴얼 키트 및 리플릿 제작?배포 ○ 배포목적: 운영자 대상 서울스테이 종합 지원 혜택 안내 및 제도 홍보 ○ 배포대상: 자치구 담당부서 25곳 및 설명회, 아카데미 신규 운영자 대상 ○ 구성내용 - 대체숙박업 운영매뉴얼 안내 책자 - 숙소 비치용 게스트 북(방명록) - 등록?지정 관련 서류 보관용 서울스테이 A4 파일 서울스테이 시작하기 키트 서울스테이 시작하기 브로셔 ?? 서울스테이 등록숙소 대상 문패 배포 ○ 배포목적 - 합법적으로 등록?지정받아 운영 중인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숙소임을 증명 - 불법숙소와 차별화하여 숙소 이용 관광객의 합법숙소 사실 인지 ○ 배포대상: 서울스테이 등록 완료된 숙소 대상 매월 일괄 발송 ○ 배포결과: 총 119개소 배포 완료 등록 도시민박업 문패 지정 한옥체험업 문패 ?? 「서울스테이 시작하기」온라인 프로모션 진행 ○ 기 간: ’19년 6월 12일 - 19년 7월 12일 (30일간) ○ 목 적 - 서울 등록된 대체숙박업의 서울스테이 숙소 등록 유도 - 도시민박업 사업 홍보 대상에 대한 명확한 데이터 확보 ○ 대 상 : 총 966개소 (서울스테이 미등록자) ○ 주요내용 - 서울스테이에 등록되지 않은 966개소 대상 TM 진행 - 숙소 등록 후 서울스테이 공식 현판 제공 안내 - 매년 1회로 운영물품 지원 자격 확대 안내 - 신규 등록 시 숙소 촬영 진행 안내 ?? 주요성과 ○ 이벤트 기간 동안 서울스테이 숙소 등록자 65개소 신청 ○ 서울스테이 브랜드 인지도 제고 - 서울시 합법 숙소 운영 확대에 대한 인식 확산 및 서울스테이 공식 현판 제공 및 운영물품 지원 안내 ○ 서울스테이 등록 숙소 수 업데이트 - 기존 서울스테이 등록자 388명 → 331명으로 폐업 숙소 57개소 반영 - 서울스테이 미등록자 966개소 중 폐업 업소 총 129개소 확인 (TM 진행으로 폐업 숙소 유선 확인) ○ 명확한 데이터 확보 - 1:1 밀착 TM 마케팅을 통해 수신거부 및 번호 오류 106개소 대상 파악 추후 업무 문자 발송 시 제외 예정 6 서울스테이 홈페이지 운영 ?? 서울스테이 홈페이지 운영 (stay.visitseoul.net) ○ 서울스테이 홈페이지 기능 개선 - 온라인 문의 기능 및 FAQ 페이지 신설하여 개별문의에 대한 맞춤형 답변제공 ? 질문 답변 등록 시 이메일 알림 제공하여 민원인 편의 도모 - 미등록 및 신규창업 숙소 등록?지정 신청 절차안내 세부페이지 신규 개설 완료 - 관리자 페이지 (CMS) 데이터베이스 기능 수정 ○ 서울스테이 PC/모바일웹 홈페이지 연간 운영 - 연중 운영 웹사이트 구분 URL 운영언어 홈페이지 http://stay.visitseoul.net/ 국문, 영문, 중번, 중간, 일문 모바일웹 http://stay.visitseoul.net/mobile CMS http://stay.visitseoul.net/admin/ 국문 - 숙소정보 등록 지원: 총 456개소 등록 ('19년 신규 등록 120개소) ? 신규 숙소등록 시, 숙소 정보 4개언어 무료 번역서비스 1회 지원 - 운영물품 신청 페이지 운영 및 관리: 총 238건 운영물품 신청접수 및 처리 - 운영자 대상 주요 공지시항 업데이트: 총 7건 (연간 교육일정 등) - 대체숙박업 운영 관련 자료 공유: 총 3건 (운영매뉴얼, 사업설명회 발표자료 등) 숙소 등록?지정 절차 안내 자주 묻는 질문(FAQ) 1:1 문의 게시판 ?? 주요성과 ○ 연간 방문자 수 및 페이지 뷰 175% 이상 증가(’19.1.1~’19.12.16 기준) - 연간 방문자 수 586,332명, 전년 동기대비 20% 증가 - 연간 페이지 뷰 2,191,267회, 전년 동기대비 10% 증가 연간 방문자 수 연간 페이지 뷰 ○ 광고 집행시 CTA(call to action)삽입으로 개별숙소정보 유입 급증으로 분석 ○ 국문 웹사이트 웹접근성 인증 갱신 완료 (2019.8.~2020.8.) ?? 온라인 민원창구 활용 유도를 위한 ARS 운영 ○ 목적: 대시민 민원응대 서비스 개선 및 유선 문의답변 업무의 효율성 제고 ○ 기간: ’19.4.~ 이후 연중 운영 ○ 문의 접수 시, 자동응답 1차 안내 후 서울스테이 홈페이지 연관 URL 포함 장문 SMS로 2차 안내 ○ 지원신청이 아닌 기타 문의 시, 담당자 유선 연결(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녹음) ※ 운영물품 및 홍보물 지원 관련 요청 및 변경사항 등의 사항이 유선 연결 시 기록으로 남지 않아, 의사소통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음 ○ ARS 안내 단계 구 분 1단계 2단계 3단계 문의별 안내 기본 안내 - - 1번 운영물품 문의 운영물품 지원 안내 문자 안내 2번 홍보물 문의 홍보물 신청방법 안내 문자 안내 3번 사업설명회 또는 아카데미 문의 일정 안내 문자 안내 4번 서울스테이 숙소 등록 문의 등록방법 안내 문자 안내 5번 담당자 연결 문의 방법 안내 - 담당자 통화중 연결 안내 - 문자 안내 공휴일 및 영업시간 전후 연결 안내 - - 7 온라인 홍보마케팅 및 서울스테이 SNS 운영 ?? 서울스테이 페이스북 운영 (www.facebook.com/Iloveseoulstay) ○ 운영개요 - 영문 페이스북 채널 운영으로 잠재 외래 관광객 타깃 홍보 마케팅 진행 - 서울시 축제/행사, 서울스테이 관련 행사 등 서울 관광에 대한 흥미롭고 유용한 정보 제공 - 서울스테이 등록숙소 중 일부를 숙소 특색에 맞춰 개별 소개 - 리스티클 영상 및 사용자 참여형 콘텐츠 제작으로 대체숙박업 잠재고객 확대 ○ 주요 성과 - 전년 대비 페이스북 구독자 수 90,782명 → 91,353명으로 571명 증가 - 페이스북 포스팅 전체 도달수 2,761,529회, 전년 동기대비 161% 증가 - 좋아요, 공유 등 전체 참여도 1,141,501명 - 연간 포스팅 수 91건으로, 전년 대비 도달률, 참여도 등 전체적인 지표 개선 구 분 관광정보 (매주 화) 숙소정보 (매주 금) 수시 등록 내용 - 서울스테이 뉴스 - 서울시 축제/행사 - 서울 관광정보 안내 - 서울스테이 숙소 소개 - 포토앨범/카드뉴스/동영상 등의 형식으로 게재 - 이벤트 개최 - 리스티클 영상 등록 결과 51개 32개 8개 게시 이미지 ※‘19.1.1~12.16 기준 총 91건 ○ 개별숙소 맞춤형 콘텐츠 제작 (주 1회) - 각 숙소의 특징 및 지역적 특색에 따른 맞춤형 숙소 소개 콘텐츠 제작 포토앨범형 카드뉴스형 동영상형 ○ 리스티클 영상 제작 (총 5회) - 리스티클 영상 : 특정 주제에 관한 정보를 순서대로 나열하여 소개하는 영상 - 월 1회 포스팅 후 광고 집행 ? 광고 목적 : 리스티클 영상 홍보를 통한 서울스테이 브랜드 인지도 제고 ? 광고 기간 : 포스팅 게시 후 약 일주일 간 ? 광고 집행 결과 : 전체 도달 1,254,333명 / 게시물 참여 횟수 1,545,819회 - 영상 주제: 1) 서울스테이에 등록된 숙소에 머물러야만 하는 이유 2) 서울스테이만의 실속있는 3가지 혜택 3) 서울스테이 웹사이트는 어떻게 사용해야 하나요 4) 서울스테이 호스트가 최고인 이유 5가지 5) 서울의 독특한 숙소 소개 리스티클 영상 8 서울스테이 외국인 체험단 운영 ?? 행사개요 ○ 일 시 : 2019. 11. 22.(금) 10:00~18:00 ○ 장 소 : 종로구 3개소, 마포구 2개소 게스트하우스 - 종로구 : 곳 / 북촌 121 / 서울 삼촌 - 마포구 : 위자드하우스 / 어반우드게스트하우스 ○ 참 석 자 : 총 9명 - 서울관광재단 사업담당자 및 SNS 콘텐츠 제작·운영 수행사, 외국인 체험단 ○ 주요내용 - 외국인 유튜브 체험단을 초청하여 서울스테이에 등록 되어 있는 게스트하우스 체험 및 각 소셜 미디어 영상 업로드를 통한 서울스테이 브랜드 및 도시민박업 홍보 추진 - 19년도 서울스테이 광고 영상(국문) 및 리스티클 영상(영문) 제작 - 서울스테이 호스트 인터뷰 영상 촬영 ?? 진행 순서 시 간 장 소 진행 내용 10:00~11:00 복합한옥공간 ‘곳’ 다도 체험(무농약 유자차) 11:00~12:30 북촌 121 이름을 이용한 문자도 체험 12:30~14:00 서울삼촌게스트하우스 사찰음식, 한국 전통 음식 체험 15:30~16:30 위자드하우스 이색 게스트하우스 체험 및 사진 촬영 17:00~18:00 어반우드게스트하우스 루프탑 저녁식사 및 네트워킹 파티 Sedameansstrong(독일) Basisters(세네갈) Photopia(프랑스) 9 자치구 연계 강화 추진 ?? 행 사 명 :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사업자 관광사업설명회 ?? 일 시 : 2019.11.18.(월) 15:00~17:30 ?? 장 소 : 홍대 V홀(서교호텔 별관 지하 3층) ?? 주요내용 : 관광사업 관련 분야별 사업 설명 ○ 설명회 발표 자료집 논의 - 마포구청 설명회 자료집 내 서울스테이 등록 방법 자료 송부 - 홍보물 키트 내 서울스테이 시작하기 브로셔 150부 지원 ○ 서울스테이 홍보를 위한 마포구 카테고리 신설 안내 ○ 설명회 후 서울스테이 문의 사항 안내 - 서울스테이 등록 방법과 물품 신청에 관한 대표번호 안내 서울시 지원사항 안내 서울스테이 등록방법 안내 마포구청 설명회 현수막 Ⅳ 주요 성과 및 개선과제 1 주요 성과 ?? 사업설명회 1회, 아카데미 8회 개최를 통한 대체숙박업 창업 및 원활한 초기운영 지원으로 관광숙박 인프라 확충에 기여 ○ 사업설명회(5.14) 총 176명 참석, 언론보도 9건 ○ 6월~10월 총 8회에 걸친 심화 아카데미 프로그램 418명 참석 ?? 운영물품 및 서울관광 홍보물 지원을 통한 서울스테이 운영 활성화 ○ 신규 숙소 233개소 대상 운영물품 지원(타올, 멀티탭, 코팅기 등) 2 개선 방향 ?? 자치구 협력체계 강화를 통한 대체숙박업 활성화 ○ 신규 등록 대체숙박업 실시간 공유체계 유지를 통한 서울스테이 신규업소 확대 및 대체숙박업 지원 강화 ○ 자치구 관광과 서울스테이 홍보 브로셔 비치 및 서울스테이 호스트 인터뷰 영상 및 서울스테이 홍보 지원 요청 ?? 글로벌 숙박서비스 기관 협력 사업 ○ 증가하는 불법 도시민박 업체 대상 합법 운영 유도 캠페인 추진 (도시민박 상반기 아카데미 행사 중 1회 행사) ○ 불법 운영 숙소 근절 위한 에어비앤비 등록 호스트 대상 홍보 안내 ?? 안전관리장비 지원으로 숙박 안전성 강화 ○ 맞춤형 물품 지원을 통한 대체숙박업 운영기반 강화 Ⅴ 사업비 정산 ?? 사업비 집행내역 ○ 총 사업비 : 372,000,000원(대행사업비) ○ 총 집행액 : 366,758,830원(집행률 98.59%) ※ 원단위 절사 ○ 집행 잔액 : 5,241,170원 (단위:원) 총 사업비(a) 공급가 (①) 부가세 (②) 집행금액(b) (①+②) 집행잔액 (b-a) 372,000,000 333,417,118 33,341,712 366,758,830 5,241,170 ?? 주요 항목별 집행내역 구분 항목 집행액 A 운영 활성화 지원 211,864,983 B 통합사이트 운영 및 홍보마케팅 83,684,692 C 기간제 근로자 보수 등 34,566,288 사업경비 소계 (A+B+C) 330,115,963 위탁 수수료 총 사업경비 합계 1% 3,301,160 부가세 (총 사업경비 합계 + 위탁수수료)10% 33,341,712 총 사업비 합계 366,758,835 ?? 정산서 검토결과 및 조치계획 ○ 과업내용이 당초 약정된 사업비 범위 내에서 완료 ○ 정산서 집행내역과 영수증 등 증빙서류 검토결과 이상 없이 집행 ○ 사업비 집행잔액에 대하여 반납조치 붙임 1. 정산내역서 2. 전자세금계산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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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정산내역서(2019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활성화 사업).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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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전자세금계산서(2019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활성화 지원 사업결과 및 정산보고).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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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활성화 지원 사업결과 및 정산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서번호 관광산업과-794 생산일자 2020-01-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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