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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찾아가는 수도교실」운영 결과 보고

문서번호 홍보과-527 결재일자 2020.1.1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홍보과장 경영관리부장 이정우 홍기관 01/15 이상국 2019년「찾아가는 수도교실」운영 결과 보고 2020.1. 상수도사업본부 (홍 보 과) 2019년「찾아가는 수도교실」운영 결과 보고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에 대한 신뢰 향상 및 인식 제고, 음용률 향상을 위해 2019년「찾아가는 수도교실」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사 업 개 요》 ? 사 업 명 : 2019년 「찾아가는 수도교실」 운영 ? 운영기간 : 2019.3월 ~ 12월 ? 운영기관 : 8개 수도사업소(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 사업내용 : 아동, 초·중·고교생 및 일반 시민 대상 강의, 실험 등 수도교실 운영 ? 소요예산 : 비예산 ?? 사업 목적 ○ 아리수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을 통한 신뢰 향상 및 인식 제고 ○ 미래 음용주체들에 대한 적극적 홍보를 통해 아리수 음용률 향상 ?? 운영 개요 ○ 목표 실적 : 총240회 이상(일반시민 또는 단체 대상 16회 이상 포함) - 수도사업소별 30회 이상(일반시민 또는 단체 대상 2회 이상 포함) ○ 운영 내용 - 서울 상수도 소개 및 아리수 강의, 홍보영상물 상영, 홍보물 배부 등 - 수질실험 등 체험프로그램 운영 - ‘찾아가는 수도교실’ 운영 보완 및 개선을 위한 설문조사 등 ○ 운영 방법 : 수도사업소별 자체계획 수립하여 수질 담당 직원 운영 ○ 운영 절차 운영안내 ⇒ 신청 ⇒ 확정 통보 ⇒ 수도교실 운영 사업소→ 학교, 교육청 등 신청기관 등 → 사업소 사업소 → 신청기관 등 신청기관 등 방문 ?? 운영 결과 ① 운영 실적 : 총 293회 운영, 학생 및 일반시민 등 8,133명 참여 ○ 실적 결과 구분 2019 2018 2018년 대비 운영횟수 293회 242회 증가(51회,.21.1%) 참여인원 8,133명 8,239명 감소(△106명, △1.3%) 학생(아동포함) 6,922명 7,312명 감소(△390명, △5.3%) 일반시민 1,205명 927명 증가(229명, 30.0%) ○ 실적 의견 - ’19년 수도교실 운영횟수 총 293회로 전년보다 51회(21.1%↑) 증가하였음. 이는 과학 분야 물 관련 초등 교과 과정과 연계하여 초등학교의 수도교실 신청 건수가 증가하였기 때문으로 판단됨(’18년 학생 대상 운영횟수 206회→’19년 273회) ?? ’19년 사업소별 월평균 수도교실 운영횟수 : 3.7회(’18년 3.0회) - ’19년 수도교실 참여인원은 총 8,133명으로 전년보다 106명(△1.3%) 감소(’18년 8,239명)하였음. 일반시민 대상 참여인원은 1,205명으로 전년 대비 소폭 증가(’18년 927명)하였으나, 학생 참여인원의 경우 일부 사업소에서 학교 강당 등을 이용한 대규모 인원 참여 방식이 수도교실 운영 효과성을 떨어뜨린다고 보고, 수업집중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학급 위주로 수도교실을 운영하여 회당 평균 참여인원이 줄어든 것이 전체 참여인원 소폭 감소(8,239명→8,133명)에 영향을 미침 ?? ’19년 수도교실 회당 평균 참여인원 : 27.8명(’18년 34명, 전년대비 회당 참여인원 6.2명 감소) ?? 사례) 중부수도사업소 운영 실적 ⇒ 학급 위주 운영에 집중하여 전년에 비해 학생 참여인원 감소 (2018)운영횟수 33회, 참여인원 2,237명 ⇒ (2019)운영횟수 33회, 참여인원 834명 ② 설문 조사 : 학생, 일반시민 등 총 1,137명 설문 실시 ?모 집 단 : 2019년 찾아가는 수도교실 참여자 ?표본구성 : 총 1,137명(초등학생 982명, 중학생 25명, 일반시민 등 기타 130명) ?조사방법 : 수도교실 운영 후 설문지 조사 ?조사기간 : 2019.3월~12월 ○ 기초조사 결과 - 음용 여부 설문내용 설문결과(%) 비고 먹는다 먹지 않는다 무응답 평소 수돗물 음용 여부 45.6 (518명) 54.4 (618명) 0.0 (1명) - 음용 방법 설문내용 설문결과(%) 비고 직접 음용 간접 음용 무응답 수돗물 음용 시 방법 21.0 (239명) 38.3 (435명) 40.7 (463명) 간접 음용 : 가열, 음료, 음식 조리 시 무응답 : 음용 안함 포함 ?? 수돗물 음용 여부 설문 시 ‘먹는다’는 응답자 수가 518명인데, 음용 방법에 대한 응답자 수가 674명임. 실제로는 음료(커피, 차 등), 음식 등 조리 시에 사용하여 수돗물을 먹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이 상당수 있는 것으로 판단됨. 이를 토대로 추측하면 수돗물을 ‘먹는다’는 비율이 45.6%(518명)에서 52.3%(674명)로 증가함 - 먹는 물의 종류(수돗물을 먹지 않을 경우) (응답자 수 : 873명) 설문내용 설문결과(%) 비고 정수기물 먹는샘물 기타 수돗물을 먹지 않을 시 먹는 물의 종류 69.5 (607명) 29.3 (256명) 1.2 (10명) 기타 : 지하수, 약수 등 ?? 수돗물 음용 여부 조사 시 ‘먹지 않는다’는 응답자 수가 618명인데, ‘먹는 물의 종류’ 응답자 수는 873명임. 이는 수돗물을 ‘먹는다’고 응답한 사람들의 상당수가 ‘정수기물’과 ‘먹는 샘물’ 등을 수돗물과 함께 음용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으로 판단됨 ○ 교육만족도 조사 결과 - 수도교실 운영 만족도 설문내용 설문결과(%) 비고 만족 보통 불만족 무응답 수도교실 운영 만족도 74.7 (849명) 14.9 (170명) 1.4 (16명) 9.0 (102명) ’18년도 만족 이상 응답비율 : 89.1%(498명) ※’18년 표본 수 559명 ?? 만족(매우 만족 포함) 응답비율은 74.7%로 전년 대비 14.4% 감소함(’18년 89.1%). 이는 설문조사 표본 수(’18년 559명→’19년 1,137명)와 무응답자의 수가 증가(’18년 0명→’19년 102명)한 것이 일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임 ?? 수도교실 운영 내용 중 가장 유익한 것으로 수질실험을 꼽은 응답자는 622명(54.7%), 그 다음으로 아리수 홍보 영상물(203명), 아리수 스토리텔러 강의(131명)가 뒤를 이었음 ??수도교실 중 가장 유익했던 내용 (응답자 수 : 1,118명) 수질실험 홍보영상물 스토리텔러 강의 아리수 음용 방법 기타 홍보물 등 622명(55.6%) 203명(18.2%) 131명(11.7%) 101명(9.0%) 61명(5.5%) ?? 수도교실 운영에 만족하지 못한다는 이유로는 ‘재미가 없다’, ‘강의 이해가 어렵다’ 등이 꼽힘. 무응답자 또는 ‘보통’이라는 응답자들도 상당수가 같은 이유로 만족에 응답하지 않은 것으로 추측됨 - 수도교실 참여 후 수돗물에 대한 인식 변화 및 수돗물(아리수) 음용 의사 설문내용 설문결과(%) 비고 긍정 차이없음 부정 무응답 수도교실 참여 후 수돗물 인식 변화 84.3 (959명) 14.8 (168명) 0.7 (8명) 0.2 (2명) ’18년도 긍정 이상 응답비율 : 90.9%(508명) ※’18년 표본 수 559명 설문내용 설문결과(%) 비고 항상 또는 자주 음용 가끔 음용 다른 물이 없을 때 또는 음용 안함 무응답 수도교실 참여 후 수돗물(아리수) 음용 의사 57.3% (652명) 32.6 (371명) 9.7 (110명) 0.4 (4명) ’18년도 자주 음용 이상 응답비율 : 69.4%(388명) ※’18년 표본 수 559명 ?? 수도교실 참여 후 수돗물에 대한 인식과 수돗물 음용 의사가 평소 수돗물 음용 상태 조사 결과와 비교할 때 긍정적으로 변화한 것을 볼 수 있으나, 전년 대비 그 비율은 감소함(’18년 수돗물 인식 변화 및 음용 의사 각각 90.9%, 69.4%). 이는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 및 문래동 수질사고와 그에 따른 언론보도가 일부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판단됨 ○ 기타 결과 - 적정 강의 시간 30분 40분 50분 1시간 이상 무응답 325명(28.6%) 459명(40.4%) 177명(15.5%) 174명(15.3%) 2명(0.2%) ?? 수도교실 참여자들은 수업 집중을 위해 강의 시간이 대략 30~40분이 적정하다고 응답함 - 회당 강의 규모 10명 이하 20명 30명 40명 이상 무응답 135명(28.6%) 532명(40.4%) 292명(15.5%) 176명(15.3%) 2명(0.2%) ?? 수도교실 참여자들은 회당 수강 인원이 20~30명 정도가 적정하다고 응답함 ?? 종합의견 ○ 설문조사를 통해 수도교실 운영이 전반적으로 수돗물 인식 변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음. 다만, 몇 가지 보완점을 살펴보면 ○ 참여자들은 수질실험이 가장 유익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나 수도교실 내용 구성에 직접 참여하고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체험 프로그램을 추가적으로 발굴할 필요가 있으며, 수도교실의 주대상이 학생들이고, 이들이 영상 중심의 세대인 점을 감안하여 요즘 경향에 맞는 홍보영상을 제작·제공하여 수업 집중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임 ○ 강의는 흥미를 유발하고 전문성을 좀 더 높일 수 있도록 별도로 운영했던 아리수 스토리텔러 사업을 수도교실과 통합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음 ○ 수도교실 운영 대상을 특정 세대로 한정할 필요는 없지만, 어릴 때부터 수돗물에 대한 거부감을 없앨 수 있도록 아동, 초등학생의 참여도를 높이는데 지속적으로 집중할 필요가 있음. 이를 위해서는 교과 과정과 연계하여 수도교실을 운영해야 하며, 교육청, 학교, 교사들의 협조가 필수적임 ○ 마지막으로 본부 및 각 수도사업소 수도교실 담당자들 간에 운영에 관한 정보공유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공간 마련과 이에 대한 검토가 필요함 붙 임 : 1. 수도사업소별 운영 실적 1부. 2. 설문조사 문항지 1부 3. 수도교실 운영 사진 1부. 끝. 붙임1 수도사업소별 수도교실 운영 실적 ?? 2019년 사업소명 운영실적(회) 참여인원(명) 전년대비 증감(%) (실적/인원) 계 학생 (아동포함) 일반시민 계 학생 (아동포함) 일반시민 계 293 (100%) 273 (93.2%) 20 (6.8%) 8,133 (100%) 6,922 (85.1%) 1,205 (14.9%) (21.1/△1.3) 중부 33 33 0 854 854 0 (0.0/△61.8) 서부 30 29 1 739 699 40 (△3.3/0.7) 동부 30 27 3 1,084 996 88 (3.4/△14.1) 북부 31 31 3 897 718 173 (0.0/11.6) 강서 40 38 2 1,118 838 280 (33.3/21.8) 남부 41 38 3 873 828 45 (57.7/33.3) 강남 34 27 7 1,274 845 429 (9.7/37.3) 강동 51 50 1 1,294 1,144 150 (64.5/84.6) ?? 2018년 사업소명 운영실적(회) 참여인원(명) 비고 계 학생 (아동포함) 일반시민 계 학생 (아동포함) 일반시민 계 242 (100%) 216 (89.3%) 26 (10.7%) 8,239 (100%) 7,312 (88.7%) 927 (11.3%) 중부 33 30 3 2,237 2,161 76 서부 31 30 1 734 694 40 동부 29 27 2 1,262 1,215 47 북부 31 29 2 804 719 85 강서 30 27 3 918 688 230 남부 26 16 10 655 455 200 강남 31 28 3 928 754 174 강동 31 29 2 701 626 75 붙임2 설문조사 문항 찾아가는 수도교실 운영에 대한 만족도 조사 기초 자료 1. 수돗물을 평소 먹고 있습니까? ①먹는다 ②먹지 않는다 1-1. 수돗물을 어떤 방식으로 먹습니까?(해당되는 것을 모두 고르시오, 먹지 않는다면 1-2 문항으로) ①그대로 먹는다(냉장 보관 포함) ②끓여 마신다(보리차, 옥수수차 등 포함) ③커피, 녹차 등을 먹을 때 사용한다 ④밥, 찌개, 국 등 음식을 조리할 때 사용한다 1-2. 수돗물을 먹지 않는다면 어떤 물을 먹습니까? ①정수기 물 ②먹는 샘물(생수) ③지하수(약수) 교육에 대한 만족도 2. 찾아가는 수도교실 운영에 만족하셨습니까? ①매우만족 ②만족 ③보통 ④불만족 ⑤매우 불만족 2-1. 불만족스럽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①이해하기 어렵다(강의 전문성 부족) ②재미가 없다(흥미유발 프로그램 부족) ③기타( ) 3. 강의는 유익했습니까? ①매우 그렇다 ②그렇다 ③보통 ④그렇지 않다 ⑤전혀 그렇지 않다 3-1. 유익했다면 가장 유익했던 내용은 무엇입니까? ①아리수 홍보영상물(시청각 자료) ②아리수 홍보물 ③아리수 스토리텔러 강의 ④수질실험 ⑤ 아리수 음용방법 설명 4. 찾아가는 수도교실 참여 후 수돗물 아리수에 대한 인식은 어떻게 변하셨습니까? ①아주 긍정적이다 ②긍정적이다 ③참여 전과 차이가 없다 ④부정적이다 ⑤매우 부정적이다 5. 찾아가는 수도교실 참여 후 아리수를 음용할 의향이 있습니까? ①항상 음용하겠다 ②자주 음용하겠다 ③가끔 음용하겠다 ④마실 다른 물이 없을 경우에만 음용하겠다 ⑤절대 음용하지 않겠다 6. 찾아가는 수도교실 참여를 주위 사람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습니까? ①그렇다 ②아니다 ③모르겠다 6-1. 찾아가는 수도교실 참여를 추천한다면 누구에게 추천하고 싶습니까? ①가족 ②친척 ③친구 ④이웃 ⑤모든 사람 ⑥기타( ) 수도교실 운영 관련 7. 강의 효과를 위해서 수강인원은 몇 명이 적정하다고 생각하십니까? ①10명 이하 ②20명 ③30명 ④40명 ⑤50명 이상 8. 강의 시간은 어느 정도가 적당하다고 생각하십니까? ①30분 ②40분 ③50분 ④ 60분 ⑤1시간 이상 9. 강의는 열정적이며 전문성이 있었습니까? ①매우 그렇다 ②그렇다 ③보통 ④그렇지 않다 ⑤전혀 그렇지 않다 10. 강의에 대한 평가 및 수돗물 정책에 대한 의견은 ? (잘된 점, 문제점, 개선사항 등) 통계분석에 필요한 일반사항 11. 귀하의 나이는? ①10대 ②20대 ③30대 ④40대 ⑤50대 ⑥60대 이상 12. 귀하의 성별은? ①남 ②여 13. 귀하의 직업(신분)은 무엇입니까? ①초등학생 ②중학생 ③고등학생 ④대학생 ⑤교사 ⑥회사원 ⑦자영업 ⑧주부 ⑨기타( ) 붙임3 「찾아가는 수도교실」 운영 현장 사진 <중부수도사업소> <서부수도사업소> <동부수도사업소> <북부수도사업소> <강서수도사업소> <남부수도사업소> <강남수도사업소> <강동수도사업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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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찾아가는 수도교실」운영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홍보과
문서번호 홍보과-527 생산일자 2020-01-1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정우 (02-3146-1219) 관리번호 D00000391388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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