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시민발언대 운영결과 보고

문서번호 시민소통담당관-872 결재일자 2020.1.1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현장소통팀장 시민소통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김예진 이강년 유재명 01/14 박진영 2019년 시민발언대 운영결과 보고 2020. 1. 시민소통기획관 (시민소통담당관) 2019년 시민발언대 운영결과 보고 2019년 시민발언대 운영결과를 보고드리고, 향후 운영방향을 검토하고자 함 Ⅰ 운영목적 ?? 시민 누구나 시정 건의사항, 사회적 관심사에 대한 의견, 삶의 애환 등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소통과 경청을 통한 시민참여 시정 실현 Ⅱ 운영개요 ?? 추진근거 : 시장요청사항 117호(’11. 11. 23.) ?? 운영방식 ○ 시민청 시민발언대 : 시민청 운영시간 내 상시 운영 ○ 찾아가는 시민발언대 : 연간 20여 회 시정 현장 등 방문 운영 ※ 시민 발언영상은 시 홈페이지 라이브서울에 게시, 발언내용 중 민원·건의사항은 응답소를 통해 관련부서에 검토 요청 후 시민통보 발언 참여 및 영상 촬영 ? 발언영상 관리 ? 발언내용 정리 및 통보 ? 사후관리 및 피드백 ??발언 참여 - 발언자 정보 입력 - 유의사항 확인 ??영상 촬영 ??발언영상 다운로드 - 저장/관리 ??발언영상 게시 - 라이브서울 ??발언유형 분류 ? 사회제언, 애환/사연 ??민원/건의(부서통보) ??검토 : 해당 부서 ??결과 : 시민 통보 Ⅲ ’19년 운영현황 ?? 집행예산 : 21,340천원 (집행률 : 97%, 예산액 22,000천원) ?? 시민청 시민발언대 ○ 운영시간 : 연중 상시, 09:00 ~ 21:00 (동절기 09:00 ~ 20:00, 시민청 휴관일 제외) ○ 운영장소 : 시민청(시청 본관 지하 1층) ○ 운영방식 : 키오스크를 활용한 자유발언 녹화 - 발언주제 : 타인비방, 욕설, 정치적 발언 등을 제외한 10분 이내 자유발언 시민발언대 키오스크 시민발언 모습 ?? 찾아가는 시민발언대 ○ 운영기간 : 3월 ~ 11월 (총 20회) ○ 운영방식 : 전문업체 용역을 통한 시민발언 영상 촬영 및 편집 - 박람회, 자치구 축제, 공원 및 복지관 등 시민들이 많이 모이는 현장을 방문하여 무선마이크를 이용한 시민 자유발언 요청 - 시정사업에 대한 의견 등 발언주제를 제시하여 원활한 참여 및 시정에 대한 구체적인 의견 제시 유도 시민발언 모습 ○ 운영장소 및 참여인원 회차 일자 장소 인원 회차 일자 장소 인원 1회 3. 21.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22명 11회 7. 18. 대한민국금융대전 21명 2회 4. 5. 금천하모니벚꽃축제 21명 12회 7. 31. 송파여성문화회관 12명 3회 4. 17. 함께서울누리축제 24명 13회 8. 16. 초등교육박람회 26명 4회 4. 26. 삼각산시민청 19명 14회 8. 29. 메가쇼 21명 5회 5. 3. 매경프랜차이즈박람회 23명 15회 9. 23. 신월종합사회복지관 21명 6회 5. 14. 서울시립대 21명 16회 10. 11. 서울아리랑페스티벌 22명 7회 5. 26. 기브앤레이스 21명 17회 10. 18. 닥터헬기 소생캠페인 21명 8회 6. 5. 망원시장 21명 18회 10. 24. 사물인터넷 국제전시회 21명 9회 6. 11. 영등포공원 20명 19회 11. 1. 석촌호수 단풍축제 18명 10회 6. 27. 스마트테크코리아 22명 20회 11. 28. 국제발명전시회 24명 참여인원 계 : 421명 (회차 평균 21명) ※ 찾아가는 시민발언대 추진현황 구 분 ’13년도 ’14년도 ’15년도 ’16년도 ’17년도 ’18년도 ’19년도 계약업체명 원스컴 원스컴 ㈜티브로드 ㈜티브로드 ㈜티브로드 자코 ㈜기억발전소 계약금액(천원) 21,780 10,890 9,900 11,640 11,390 19,980 21,340 운 영 횟 수 20회 10회 10회 10회 5회 20회 20회 Ⅳ 운영결과 ?? 연도별 참여인원 구분 계 시민청 시민발언대 찾아가는 시민발언대 계 13,981 11,892 2,089 2019 2,291 1,870 421 2018 1,947 1,529 418 2017 1,956 1,798 158 2016 2,011 1,800 211 2015 2,215 1,967 248 2014 1,374 1,137 237 2013 1,789 1,404 385 2012 398 387 11 ?? 2019년도 운영실적 ○ 유형별 분류 구분 계 사회제언 애환사연 민원건의 단순의견 자유표현 계 2,291 (100%) 104 (4.5%) 21 (0.9%) 170 (7.4%) 490 (21.4%) 1,506 (65.8%) 시민청 시민발언대 1,870 (100%) 52 (2.8%) 21 (1.1%) 135 (7.2%) 291 (15.6%) 1,371 (73.3%) 찾아가는 시민발언대 421 (100%) 52 (12.4%) - 35 (8.3%) 199 (47.3%) 135 (32.1%) ○ 주제별 분류 구분 계 교육 복지 주택 재개발 문화 관광 의료 환경 정치 외교 도로 교통 경제 일자리 사회 일반 개인 사연 계 2,291 (100%) 192 (8.4%) 14 (0.6%) 112 (4.9%) 201 (8.8%) 28 (1.2%) 70 (3.1%) 120 (5.2%) 176 (7.7%) 1,378 (60.1%) 시민청 시민발언대 1,870 (100%) 110 (5.9%) 11 (0.6%) 77 (4.1%) 121 (6.5%) 25 (1.3%) 44 (2.4%) 6 (0.3%) 107 (5.7%) 1,369 (73.2%) 찾아가는 시민발언대 421 (100%) 82 (19.5%) 3 (0.7%) 35 (8.3%) 80 (19.0%) 3 (0.7%) 26 (6.2%) 114 (27.1%) 69 (16.4%) 9 (2.1%) ○ 민원건의 시정 반영 현황 구분 계 시정반영 정부이관 이해설득/ 미반영 부서 검토중 반영 추진중 의견참고 계 170 (100%) 4 (2.4%) 32 (18.8%) 9 (5.3%) 15 (8.8%) 110 (64.7%) - 시민청 시민발언대 135 (100%) 3 (2.2%) 24 (17.8%) 4 (3.0%) 11 (8.1%) 93 (68.9%) - 찾아가는 시민발언대 35 (100%) 1 (2.9%) 8 (22.9%) 5 (14.3%) 4 (11.4%) 17 (48.6%) - Ⅴ 향후계획 ?? 찾아가는 시민발언대 : 소통역량 집중, 시정 홍보역할 강화 ○ ‘찾아가는 서울시청’ 과의 협업 지속 - ‘찾아가는 서울시청’과 민간 박람회 등에 동행하여 행사 주제 및 참여자 특징에 맞춘 시정 관련 발언주제로 운영함으로써 시정 홍보효과 제고 ○ 자유롭고 원활한 발언 환경 조성 - 자연스러운 발언 참여를 위하여 시정사업에 관한 스티커 판넬 투표 등을 진행한 후 참여자의 발언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등 다양한 방법 검토 - 무선마이크 중심으로 운영하여 시민들의 발언에 대한 부담 경감 ?? 시민청 시민발언대 : 찾아가는 시민발언대로 업무 통합 ○ 찾아가는 시민발언대가 시민발언대의 운영목적인 ‘공개된 장소에서의 자유로운 의견표출 기회 제공’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므로 2020년부터 시민청 시민발언대 업무를 이와 통합하고자 함 ※ 시민발언대 최초 운영형식(2012) : 찾아가는 시민발언대(청계광장) ○ 민원건의 방법 관련 문의가 있을 시 청사 1층 열린민원실 및 120다산콜센터로 민원접수할 수 있음을 안내조치 - 서울문화재단 시민청팀, 시민청 공공근로 등 유관 인력과 협조 ○ 시민발언대 키오스크 철거 및 공간 활용방안 검토 : ~ ’20. 2월 Ⅵ 행정사항 ?? 2020년 찾아가는 시민발언대 운영계획 수립 및 용역 발주 : ’20. 2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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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시민발언대 운영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시민소통담당관
문서번호 시민소통담당관-872 생산일자 2020-01-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예진 (02-2133-6431) 관리번호 D000003912457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시민참여홍보관리 > 시민발언대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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