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체부동 생활문화지원센터」운영계획

문서번호 문화정책과-652 결재일자 2020.1.1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민문화팀장 문화정책과장 문화본부장 신규은 노은영 김경탁 01/13 유연식 협 조 2020년「체부동 생활문화지원센터」운영계획 2020. 1. 문 화 본 부 (문화정책과) 2020년「체부동 생활문화지원센터」운영계획 시민 오케스트라 등 생활예술단체와 지역 주민들의 커뮤니티 활동 지원을 위한「체부동 생활문화지원센터」를 시민 생활문화 일상공간으로 운영하고자 함 Ⅰ 사 업 개 요 ?? 추진근거 ○ 지역문화진흥법 제8조(생활문화시설 확충 및 지원) ○ 서울특별시 생활문화 진흥에 관한 조례 제8조(센터 설치·운영 등) ○ 서울특별시 행정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 제4조(민간위탁 사무의 기준) ?? 시설 및 운영개요 ○ 위 치 : 종로구 체부동 188 외 2(서촌지역) ※ 개관일 : ’18.3.12. ○ 시설규모 : 대지면적 467㎡ / 연면적 353.56㎡ (교회 280.01㎡, 한옥 73.55㎡) ○ 운영방식 : 민간위탁(기분좋은 큐엑스) ※ 위탁기간 : ’18년~’20년 ○ 공간조성 : 생활예술동아리 모임·연습공간, 지역주민 커뮤니티 공간 - 교회(체부홀) : 시민 오케스트라 등 생활예술동아리 모임·연습·발표 공간 등 - 금오재 사랑(세미나실) : 생활문화동아리 모임·연습 및 강좌 진행 - 금오재 마실(마을카페) : 지역주민 커뮤니티 공간 ○ 수탁내용 - 공간운영 및 시설물 유지관리, 시민오케스트라 등 생활문화동호인 모임 및 연습공간제공 - 생활문화진흥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교육, 보급, 기획, 홍보 등 - 지역사회 및 생활문화 네트워크 구축 및 주민 참여 프로그램 운영 등 ○ ’20년도 사업비 : 398백만원 Ⅱ ’19년 운영실적 및 성과 ?? 대관현황 ○ 공간 가동률 : 100%(체부홀?111%, 금오재 한옥?88%) ○ 대관 동아리수 : 30개(오케스트라, 연극, 미술, 무용, 음악 등) - 정기대관 29개 동아리, 수시대관 1개 동아리 ○ 공간이용인원 : 33,600명 (’19.12.20. 기준) 구 분 체 부 홀 금오재 사랑 일 평균 방문인원 93명 18명 연 이용인원 28,100명 5,500명 ?? 프로그램 운영실적 구 분 프 로 그 램 명 횟 수 참 여 자 수 생활음악프로그램 (20회, 1,180명 참여) 생활음악교실 (4개월 강좌) 4개 48명 체부동 생활문화콘서트 10회 1,050명 (11개 동아리 포함) 생활음악 마스터 클래스 (바이올린,플루트,첼로) 7회 94명 생활문화프로그램 (16회, 2,216명 참여) 생활문화강좌 (4개월 강좌) 1개 12명 원데이 클래스 (체부동 아뜰리에) 5회 72명 체부동 여름캠프 (아빠와 함께하는 여름 밤) 1회 70명 동아리 네트워크파티 및 공연운영회의 4회 250명 생활문화전시회 2회 1,800명 (시민작가 22명 포함) 기획 프로그램 (1회, 1,000명 참여) 체부동골목길축제 (3일 진행) 1회 1,000명 (동아리 600명, 시민400명) 악기공유 운영 중고악기 수리 후 필요한 생활문화인들에게 대여(22/36점) - 바이올린 8, 플루트 6, 트럼펫 8 (골목길축제 참여 위해 개인악기 구입하여 대여분 감소) <체부동 생활문화지원센터 중심 대외협력 사례> ??고리 생활문화지원센터 <이웃집 미술관> : ’19.8.~10. / 단체 ‘사랑한땀’ 전시 참여 ??체부동 골목길 축제 : ‘19.10. / 서울시 직원합창단, 서울 청소년 빅밴드 찬조공연 ??체공시간 : 본아미치 ’19.11.30. / 폴라리스 오케스트라 찬조공연 ?? 주요성과 ○ 만족도 조사 결과 ’18년도 91% → ’19년도 97%로 이용객 만족도 증가 - (방문경로) 지인추천 57%, 행사 참여 12%, 인터넷 홍보 11% - (이용시설) 체부홀 63%, 사랑 24%, 마을카페 12% - (재이용 의향) 지속 이용 의향 98%, 추천 의향 96% ○ 지역주민, 문화활동가와의 협업으로 시민참여 신규 프로그램 발굴 - 지역주민의 요구를 반영한 다양한 문화행사 공동기획으로 열린 공간으로의 이미지 제고 및 생활문화의 일상성 구현 - 서촌일대 공방, 시민 예술가 발굴프로그램 활발히 진행하여 지역 예술인의 교류의 터전으로 기능 행 사 명 일 자 협력단체명 내 용 참 여 자 사 진 체부동여름캠프 <아빠와 함께하는 여름밤> ’19. 8. 10. 서촌주거공간 연구회 회장 지역 어린이와 아버지가 동반 참여하는 체험 및 공연 행사 70명 체부동 아틀리에 ’19. 6. ~ 12. (4회) 지역 공방 (숲울림플라워 등) 지역공방예술가들에 의한 주민 대상 공방 체험 원데이 클래스 60명 나도 작가다 시민이 예술가다 1회차 : ’19. 6. 2회차 : ’19. 10. 지역 시민 예술가 지역 시민예술가의 작품(회화, 사진, 공예품 등) 전시 1,800명 체부동 골목길 축제 ’19. 10. 26. 종로구 이웃만들기 마을공동체 <행복한 타샤> 지역 주민에 의한 플리마켓 및 도서 교환전을 체부동 골목길축제와 연계 진행 1,000명 어린이 화분 만들기 체험 ’19. 11. 9. 사직동 한옥마을 만들기회 지역 주민이 주도하는 어린이 대상 화분 만들기 체험 이벤트 20명 ○ 생활문화동아리가 직접 센터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에 참여하는 과정을 통해 공간에 대한 주인의식을 갖도록 유도 - 동아리가 주축이 된 공연기획회의 ‘체공시간(체부동 공연을 만드는 시간)’에서 연간 총 12회 센터의 공연 컨셉을 직접 기획하고 행사를 진행하였음 - 동아리 네트워크파티 <너나들이>에서 표현된 의견을 실제 운영에 반영 (4회) 주 요 의 견 반 영 ??비품 비치를 위한 사물함 설치 요청 ??금오재 사랑 공간에 사물함을 비치하여 미술동아리 편의 증진 ??마실 공간 좌식설비 보강 요청 ??소형 좌식의자 구비 ??악보뱅크 공간을 동아리별 회의, 오디션 등을 위해 개방요청 ??사전협의 진행될 경우 센터 유휴공간 적극 제공 ○ 지역협치, 사용자 중심 공간 운영을 위해「체부동 생활문화지원센터 자문위원회」활성화(6, 12월) 주 요 의 견 반 영 ??방과 후 아이 돌봄 공간 부족으로 센터의 일부 공간 할애 요청 ??지역초등학교 학부모와 협의해 주 1회 센터 한옥 공간에서 놀이/학습 진행 ??센터 수입금을 지역 생활문화 진흥을 위해 환원 논의 ??’20년부터 마을카페 수입금 지역 환원 ??골목길 어두워 주취자, 흡연자 증가 및 범죄의 우려가 많아 방범등 설치 요청 ??방범등 설치 및 led등을 활용한 윈도우갤러리 설치로 범죄 예방 효과 증진 ??골목길 벽화 작업 프로젝트 등으로 상습 흡연 구역 정비 ○ 다양한 공공기관에서 방문하여 신규 조성 생활문화센터의 벤치마킹의 대상이 됨 - 국무총리실 산하 생활 SOC 우수사례로 현장탐방(7.5.) 및 사례집 제작 - 서귀포시 문화예술과 (생활문화센터 조성), 제주시 문화정책과 (생활문화센터 조성), 성북구 문화체육과 (콘서트 공간 조성), 고양문화재단 정책기획팀 (공간재생) 등 Ⅲ 개 선 과 제 ?? 대관규정 ○ 6개월 단위의 대관주기로 신규 동아리 및 시민(단체)의 유입이 어려우며, 이에 대한 민원이 다수 있음 - ’19년 정기대관 동아리는 29개였으며, 이중 52%인 15개 동아리가 ’18년부터 2년간 공간 지속사용 ??6개월 반기대관 → 3개월 분기대관 기간 변경 ??대관규정에 신규동아리 및 단체 우선고려 기준 마련 ○ 타 생활문화지원센터와는 달리 자체 감면규정이 있어 형평성 논란이 있음 - 현재 2개의 생활문화지원센터가 운영 중이며, ’20년 2개의 센터가 추가 개관 예정인 만큼 향후 생활문화지원센터가 많아질 때를 대비하여 대관규정을 통일할 필요가 있음 ??타 생활문화지원센터와의 통일성을 위해 통합 대관 규정 마련 - 대관료 면제규정 삭제 및 현실적인 대관료 책정 ?? 이용 대상 및 홍보 ○ 대관 동아리가 ’18년 42개 → ’19년 30개로 감소 - 정기대관 동아리는 ’18년 25개 → ’19년 29개로 증가하였으나, 수시대관 동아리는 ’18년 17개 → ’19년 1개로 대폭 감소 ??대관 시간 세분화로 다양한 단체가 센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조정 ??수시대관 이용 편의를 위해 홈페이지에 대관현황 등 게시 ○ 온라인 홍보가 부족하여 젊은 세대 유입이 어려움 - 유튜브 게시물 총 3개, 블로그 게시물 총 62개 등 센터의 다양한 프로그램에 비해 홍보가 미비한 실정 ??센터 진행 프로그램 및 생활음악에 관한 영상 제작 및 업로드 ??인근의 학생 등을 대상으로 홍보서포터즈를 모집하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 홍보에 주력 ?? 프로그램 ○ 센터 프로그램이 평일 오전·오후에 편중되어, 직장인들이 생활문화지원센터의 강좌를 이용하는 데 어려움을 느낌 - ’19년도 프로그램 9개 중 2개만 저녁 시간대 운영 ??점심시간 활용 등 인근 직장인 대상의 생활문화프로그램 신설 ??기존 원데이 클래스 등을 저녁·주말 프로그램으로 편성 ○ 오케스트라를 구성하는 다양한 악기 중 일부에 대해서만 대여가 가능하여 타 악기를 접할 기회가 상대적으로 제한됨 - 바이올린, 플루트, 트럼펫만 대여 가능 및 관련 강좌 개설 ??낙원생활문화지원센터에서 공유된 첼로, 클라리넷, 베이스기타 등 새로운 악기를 시민에게 대여 (총14점) ??시민 대상 클라리넷 마스터클래스 프로그램 신규 편성 Ⅳ 세부 운영계획 1 추진방향 및 운영전략 추진방향 생활문화 거점공간으로서 다양한 시민·동아리·단체가 이용토록 센터 활성화 인근 주민 대상 생활문화 및 음악 프로그램 확대 생활문화지원센터의 온·오프라인 홍보 확대 ? ? ? 운영전략 통합 대관규정 적용으로 신규 동아리 유치 확대 인근 직장인 대상 점심·저녁 프로그램 편성 생활문화동아리 영상 제작, 홍보 서포터즈를 통한 SNS 홍보 2 운영 프로그램 ?? 생활음악 프로그램 : 5개 ○ 생활음악장르 거점공간으로서 음악 프로그램 확대 - 센터의 음악교실에서 양성된 악기동아리를 중심으로 마을 오케스트라 조직 - 첼로, 클라리넷 마스터클래스 프로그램 신규 편성 - 악기 공유 프로그램을 통해 베이스기타, 첼로 등 신규 악기를 시민에게 대여 프 로 그 램 명 내 용 비 고 생활문화 콘서트 <체공시간> 각 동아리 및 단체 별 자체 공연 기획 기회 제공 10회 진행 악보뱅크 운영 확대 클래식 악보, 오케스트라 총보 등을 비치해 생활음악 단체에 대여 (기존 23개 → 10개 추가 비치) 악기 공유 확대 기존 대여중이던 바이올린, 플루트, 트렘펫 외 첼로, 클라리넷, 베이스기타 등을 추가 비치(14점) 생활음악 마스터 클래스 확대 오케스트라 단원 대상 전문가 원데이 클래스 운영 (클라리넷 추가편성) 바이올린, 플루트, 첼로, 클라리넷 각 1회 운영 체부동 마을오케스트라 신규 센터에서 양성한 악기동아리를 중심으로 마을오케스트라 조직, 생활음악 홍보대사로 육성 ?? 생활문화 프로그램 : 10개 ○ 생활문화동아리 네트워킹 강화 및 기획전시 기회 확대 - 신규 생활문화 동아리가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 신규편성 - 골목길 축제 및 체부동 미술관 등을 통한 동아리 전시 기회 확대 프 로 그 램 명 내 용 비 고 동아리 네트워크파티 <너나들이> 한옥공간에서 제철 음식을 나누어 먹는 소셜 다이닝 프로그램으로 동아리 간 교류, 협력강화 1월, 7월 (2회) 체부동 골목길 축제 다양한 생활문화 동아리가 기획·참여하는 골목길 스팟공연, 골목 전시회 등 ’20. 10월 체부동 미술관(가칭) 신규 생활예술단체· 동아리의 자체기획 미술 전시회 4월, 8월 (2회) 생활문화동아리 지원프로젝트 신규 공모를 통해 신규 생활문화동아리가 자립할 수 있도록 특강 및 워크숍 등을 맞춤형으로 지원 ○ 지역 주민 대상 생활문화 프로그램 운영 - 기존 원데이 클래스에 가족단위가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확대 - 주민 네트워킹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주민 개인의 전시 참여 기회 제공 프 로 그 램 명 내 용 비 고 원데이 클래스 체부동 아틀리에 확대 공예품 만들기 등 문화 원데이 클래스 운영 (개인 대상 → 가족대상 프로그램 확대) 5회 진행 주민 커뮤니티 프로그램 <아빠와 함께 여름캠프> 지역주민이 소통·교류할 수 있는 생활문화 가족 프로그램 운영 ’20. 8월 생활예술전시회 : 나도 작가다! 시민이 예술가다! 일상생활 속에서 창작 활동을 하는 시민의 작품을 공모를 받아 선정, 전시 기회 제공 6월, 10월 (2회) 주민 어울림 함께하는 밥상 신규 지역 공동체 네트워크 형성을 위하여 생활문화동아리, 지역주민이 함께하는 식사자리 6월, 10월 (2회) ○ 직장인 프로그램 등 이용자의 니즈를 반영하는 프로그램 신규 편성 - 점심시간 생활문화 지원센터 투어 및 저녁·주말 강의 편성 - 악기만들기(오카리나 등), 커피만들기, 인문학 강의 등 다양한 생활문화 프로그램 편성 프 로 그 램 명 내 용 비 고 체부동 문화충전 신규 인근 직장인의 센터 이용을 장려하기 위하여 저녁시간대에 문화예술 향유 기회 제공 4회 진행 체부동 문화나들이 신규 점심시간을 활용한 직장인 센터 방문 시범 운영 프로그램 (생활문화 회식, 음악감상 등) 4회 진행 3 공간 대관 ?? 운영시간 ○ 평일/주말 10시 ~ 22시 - 휴 관 일 :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및 추석 연휴, 운영상 휴관이 불가피한 경우 ?? 대 관 ○ 체부홀 (시민 오케스트라 등 생활예술동아리 모임·연습·발표 공간) - 정기대관 : 30,000원/3시간 - 수시대관 : 11,000원/1시간 · 20,000원/2시간 · 추가 1시간 당 10,000원 - 공연대관 : 50,000원/3시간 ※ 빔프로젝트/음향장비 : 10,000원/1회 ○ 금오재 사랑 (지역주민 커뮤니티 공간) - 정기대관 : 10,000원/2시간 - 수시대관 : 5,500원/1시간 · 10,000원/2시간 · 추가 1시간 당 5,000원 < 통합대관규정 주요 개정내용 > ○ 대관료 - 체부홀 60,000원/3시간 → 30,000원/3시간 하향조정 - 금오재 사랑 10,000원/3시간 → 10,000원/2시간 상향조정 - 면제규정 삭제 ○ 대관 기간/시간 - 6개월 반기단위 → 3개월 분기단위 정기대관 - 수시대관 시 1시간 단위 대관신청 가능 ○ 기타 - 신규동아리 및 단체의 경우 우선대관 명시 - 완충시간 조절을 통해 정기대관 및 수시대관 가능 회차 확대 4 온·오프라인 홍보 ?? 홍보 서포터즈를 통한 온라인 홍보 ○ 대 상 : 생활문화에 관심 있는 SNS 이용 대학생 및 대학원생 (4명) ○ 기 간 : ’20년 5월 ~ 12월(8개월) ○ 내 용 - 월 4회 이상 센터 홍보물 / 생활문화 관련 콘텐츠 제작 - SNS(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를 통해 정보를 접하는 시민 대상 센터 홍보 및 프로그램 참여 유도 - 온라인 오케스트라 커뮤니티에 관련 콘텐츠 업로드, 신규 오케스트라 유입 확대 - 센터 이용자들에게 정기적으로 업로드 된 소식 제공 ○ 지 원 : 센터 활동 수료증, 활동지원비 ○ 활용방안 : 월 4회 센터 SNS 업데이트 및 추후 연간보고서 등에 활용 ?? 오프라인 홍보 ○ 개별 행사 단위 리플릿, 포스터, 현수막 활용 홍보 - 마을카페 및 지역 유동인구 많은 공간(동사무소, 은행 등)에 홍보물을 비치하여 지역 주민이 행사에 방문할 수 있도록 유도 ○ 생활문화동아리 활동영상 및 기록물 제작 - 체부동 생활문화지원센터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과 대관동아리 활동 촬영 - 생활음악장르 거점공간으로서의 홍보 극대화 ○ 국내외 일반 방문객 위한 홍보물 제작 - 센터의 역사성 및 가치(서울미래문화유산, 우수건축자산 등) 내용 포함한 영문병기 리플릿 제작 - 센터 방문객 유도 위한 안내 간판 제작 및 설치 Ⅴ 행 정 사 항 ?? 소요예산 : 398,371천원 ○ 민간위탁 분기별 교부(안) (단위:천원) 구분 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민간위탁금 398,371 99,592 99,593 99,593 99,593 ○ 예산과목 : 문화도시서울구현, 문화향유공간 및 문화기반시설조성, 체부동 생활문화지원센터 운영, 민간위탁금(307-05) ?? 향후일정 ○ 민간위탁 점검 : 분기별 1회 ○ 체부동 운영 자문위원회 개최 : 반기별 1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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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체부동 생활문화지원센터」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문화정책과
문서번호 문화정책과-652 생산일자 2020-01-1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신규은 (02-2133-2544) 관리번호 D0000039116462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예술정책 > 문화예술정책수행 > 문화예술진흥 > 시민생활문화활성화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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