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로관리과-589 결재일자 2020.1.1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포장조사평가팀장 도로관리과장 이창민 백종은 01/10 김진효 협조 주무관 윤진성 여의도 공공지하보도 공사장 주변 공동조사 결과보고 2020. 1. 안전총괄실 (도로관리과) 여의도 공공지하보도 공사장 주변 공동(空洞)조사 결과보고 여의도 공공지하보도 공사장 침하사고 주변도로에 대해 공동조사를 수행한 결과를 보고드림 Ⅰ 추진 근거 ○ 2019년 도로하부 공동 자체 탐사 계획(도로관리과-248호, 2019.1.7.) ○ 2020년 도로하부 공동 자체 탐사 계획(도로관리과-20559호, 2020.1.6.) Ⅱ 조사 개요 ○ 목적: 영등포구 여의도 침하사고구간 주변 공동조사 수행 ○ 조사일자 - 1차조사(공동추정): 2019.12. 24.(화) - 2차조사(공동확인): 2019.12. 30.(월), 2019. 1. 3.(금) ○ 조사위치: 사고지점 앞 및 주변 도로(붙임. 조사위치도 참조) - 사고지점(보도): - 주변도로(차도): 구 분 도 로 명 조사방향 조사연장 핸드형 GPR (보도 및 협소차도 구간) 차량형 GPR (차도구간) ○ 조사장비 구 분 주요사양 목적 장비사진 1차 조사 (차량형GPR) - 조사속도: 15km/h 이상 - 조 사 폭: 2m - 조사심도: 1m(800MHz 멀티안테나) - 기 타: 주변 영상, 지도 연동 도로하부 공동 의심지점 파악 1차 조사 (핸드형GPR) - 조사속도: 2km/h 내외 - 조 사 폭: 안테나 직하부 - 조사심도: 1m 이상(500MHz 단채널안테나) - 기 타: 보도 및 협소도로 운용 2차 조사 (핸드형GPR, 천공, 내시경) - 조사속도: 2km/h 내외 - 조 사 폭: 안테나 직하부 - 조사심도: 1m 이상(500MHz 단채널안테나) - 기 타: 천공 후 내시경 촬영 공동 유무 확인조사 ※ 차량형GPR은 장비 특성상 포장도로에서 심도 1m 내외까지 하부상태 조사 가능 Ⅲ 조사 결과 ○ ○ 차량형 GPR 진입 불가 구간은 핸드형GPR 조사 실시 - 보도는 대부분 판석포장 및 복공판의 철근 및 철판 등의 금속에 의한 간섭으로 GPR 조사 불가 Ⅳ 향후일정 ○ 관련기관에 탐사결과(공동조사서 포함) 통보 및 공동 복구 요청 ○ 발견된 공동의 복구 완료시까지 상시 현황 조회 붙임 1. 공동조사서 1부. 2. 조사위치 및 현황 1부. 3. 서울시 공동판정 및 관리등급 기준 1부. 끝.
19556216
20210929014449
본청
도로관리과-589
D0000039105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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