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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림선 도시철도 건설사업 공정관리 및 안전관리 강화 계획

문서번호 도시철도사업부-361 결재일자 2020.1.1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정관리과장 도시철도사업부장 도시철도국장 도시기반시설본부장 박형복 최문기 최병훈 김진팔 01/10 한제현 협 조 총무부장 강희은 재무예산과장 홍수열 신림선과장 권영민 「신림선 도시철도 건설사업」 공정관리 및 안전관리 강화 계획 2020. 01.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사업부) 「신림선 도시철도 건설사업」 공정관리 및 안전관리 강화 계획 '20년도 복합 공종(토목?건축?궤도?E&M 등)이 집중적으로 시행되는 신림선 건설공사의 ‘현장 중심의 안전 및 공정관리 강화 계획수립’ 으로 적기 개통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Ⅰ 사업개요 및 추진현황 ? 사업 개요 - 사업구간 : 샛강역~대방역~보라매역~신림역~서울대 앞 - 규 모 : 연장 7.8㎞, 정거장 11개소, 차량기지 1개소 - 공사기간 : ´17. 2. 3. ~ ´22. 2. 2. - 총투자비 : 8,376억원 (재정사업비 4,285 / 민자사업비 4,091) ? 추진현황 및 계획 - ´15. 08. : 실시협약 체결 (남서울경전철 주식회사) - ´20. 01.(현재) : 토공 굴착·가시설·구조물 공사 등 추진 중 - ´20. 10.~´21. 04. : 우선시운전 (#103 ~ #106정거장 구간) - ´22. 02. : 개통 예정 ? 연도별 투입예산 및 추진 공정 구 분 2017 2018 2019 2020 비 고 투입예산(재정) 224억원 475억원 743억원 1,306억원 공정률 (%) 누계 5.4 10.5 34.9 78.0 년간 5.4 5.1 24.4 43.1 추진 공정현황 지장물 이설 토공·가시설 토공·가시설 구조물공 토공·가시설 구조물공 건축·시스템 (차량기지, 관제동) 토공·가시설 구조물공 건축·시스템 (전구간) Ⅱ 현안 사항 ? ´20년도 목표 공정률이 78%(´19년 35%)로 1년간 43%p 공정추진 필요 - 기존 도시철도 건설공사의 3년차 공정률은 약 30%p인데 신림선의 경우 평균 공정률 보다 13%p 높음 ? 20년도 공정률이 높게 집중된 사유 - 토지보상 지연, 민원에 의한 정거장 변경(7개소)으로 공기가 지연(14개월)되었으나, 공기연장 없는 조건으로 공기 만회용 추가 작업구(4개소) 설치를 승인하였고, 이로 인해 당초 계획된 공정률 일부가 부득이 차기 연도로 이월 <연도별 공정률 변경 현황> 구 분 연차별 공정률(%) 비 고 ´17년 ´18년 ´19년 ´20년 ´21년 ´22년 2월 최 초 (협약 당시) 누 적 6.0 28.5 64.5 92.2 100.0 - 당해년도 6.0 22.5 36.0 27.7 7.8 - 조 정 ('18.12.) 누 적 5.3 15.9 34.9 78.0 99.6 100.0 당해년도 5.1 10.6 19.0 43.1 21.6 0.4 ? ´20년도 전분야 공사 본격 추진, 분야별 인터페이스를 위한 통합 공정관리 필요 - 타분야(건축?궤도?기계?설비?통신 등) 공사 착수로 토목분야와의 상호연계 및 협조사항 등이 다수 예상 ? 유기적인 공정관리 필요 ??우선시운전(#103~#106정거장) 구간은 ´20.4월부터 본격적으로 타분야 공사 착수 ※ 우선시운전 구간외 : ´20.7월부터 타분야 공사 착수 ? 동시 다발적 복합공종(토목,건축,궤도,시스템)시행으로 안전 사각지대 존재 우려 - 안전 사각지대 사고 위험 노출 증가 Ⅲ 추진 계획 1 공사장 안전관리 강화 ☞ 안전관리 전담 감리원 추가 투입 ? 추가 투입 필요성 - 공구별 작업장이 많고 복합공종(토목,건축,궤도,시스템)이 동시에 시행됨에 따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집중 안전관리 강화 필요 작업장 현황 합 계 감리 1공구 감리 2공구 감리 3공구 감리 4공구 비 고 58개소 18개소 10개소 15개소 15개소 ? 관련 규정 및 근거 구 분 제 목 내 용 법 령 건설기술 진흥법 시행규칙 제35조 (건설사업관리기술인의 배치기준 등) ② 건설사업관리용역업자는 ... 해당 공사의 규모 및 공종 등을 고려하여 배치해야 하며, 발주청은 현장 실정을 고려하여 이를 조정할 수 있다. ③ 건설사업관리기술인의 배치는 등급별로 균등 배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발주청은 해당 공사의 특수성에 따라 이를 조정할 수 있다. 건설기술용역 대가 등에 관한 기준 제9조 제2항 (건설사업관리기술자의 배치기준) ② 발주청은「건설기술 진흥법 시행규칙」제35조에 따른 건설사업관리기술자 배치계획의 기술자수를 조정·배치하여야 한다. 1. 해당 공사내용 및 공사진척상황, 연도별 공사비 집행규모 등 현장실정에 따라 기술자 배치계획의 조정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방 침 - 공사장안전사고 재발방지개선대책 (행정2부시장 방침 제316호, ′13.10.17) ??공사 특성에 적합한 감리원 적정 배치 - 터널, 강교 등 공사특성에 적합한 전담감리원 증원 배치계획 (본부방침, ′13.10.23) - 안전사고 재발방지 대책 관련 감리단 안전관리 강화 (본부장 요청 : '17. 5. 26.) ? 투입인원 : 총 4명 (감리 공구당 1명, 감리사보 수준) - 자격 조건 : 안전분야 기사 또는 산업기사+2년이상 경력자 등 ? 투입기간 : 투입승인일~가시설 철거·복공해체(´21.11) 완료까지 - 공구별 공사 추진 및 계약 감리원 배치현황을 종합 판단 후 추가 투입 결정 ? 소요예산 : 약 715백만원 (공구별 23개월 투입, ´07.7.1.불변가) - 총사업비에 반영된 감리비의 낙찰차액 활용 2 직원의 현장 근무반 편성·운영 ? 현장근무반 편성 ※추진기간 : 1년간(´20.1. ~ ´20.12.) ≪총 괄≫ 도시철도사업부장 공정관리과장, 신림선과장 (반 장) 반 원 1공구 2공구 3공구 토목6 이 덕 배 토목6 조 규 영 토목6 박 형 복 토목7 정 영 호 토목6 김 종 필 토목6 오 상 협 토목7 원 길 묵 토목7 강 창 묵 토목7 윤 대 희 토목9 국 성 훈 ? 현장 중심 ‘공정?안전관리’를 위한 직원 현장 상주 근무체제 운영 - 총 괄 : 도시철도사업부장 - 반 원 : 공정관리과, 신림선과 과장?과원 (총12명-과장 2, 6급 5, 7급 이하 5) - 근무방법 : 공구별 담당직원 현장 상주 ‘공정 및 안전관리’ 지원 근무 - 근무내용 구 분 현장근무반 주요 업무 공정관리 ?공기지연이 없도록 공사일정 검토 및 공정추진 성과 관리 ??당일 실적 분석하여 공정 추진 장애요인 검토 및 익일 공정 계획 적정 수립 여부 확인 ??특히, CP구간은 계획대비 공사물량의 적정 공정 추진여부 분석 일일 보고 추진 ※ CP구간 : 102정거장(1공구), 108정거장(2공구), 109정거장(3공구) ?공기지연 요인이 될 수 있는 민원 적극 대응 처리 안전관리 ?복합 공종 추진에 따른 안전 사각지대 발생 여부 및 안전 조치 이행 적정성 확인 ?안전 취약 공종 작업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현장 안전관리 강화 지원 안전 취약 공종 : 가시설 해체, 고소작업(추락·낙하), 발파·화재·감전, 기계장비 작업 등 ※ 호우?태풍?폭설 등 비상 발령시 집중 안전관리 시행 - 근무내용 보고 : 보고양식에 의거 현장근무 사항 상세 보고 … 붙임 2 참조 <현장 근무 개요> ? 근무시간 : 평일 09:00 ~ 18:00(원칙) ? 근무장소 : 각 공구별 현장사무실 및 공사현장 구 분 1공구 2공구 3공구 비고 현장 사무실 영등포 여의대방로 62길 2 동작 보래매로5길 21 관악 신림로 97 사무공간 사무실 내 별도공간 현장 민원실 현장 민원실 ☞ 의회?예산 업무 등 사무실 업무 공백이 없도록 직원간 순환(오전/오후) 근무 원칙 ☞ 공정 추진 일정 등 공구별 실정을 감안하여 탄력적 운영(필요시 종일 근무) 가능 ※ 별내선·동북선사업 등은 현장여건 및 안전·공정을 고려하여 필요시 직원 현장근무 실시 3 현장중심의 통합 공정관리 추진 ? 효율적 사업관리와 차질없는 개통 추진을 위한 통합 공정회의 실시 ? 통합 공정 회의 개요 - 개최빈도 : 도시철도사업부장 주관으로 매월 1회 실시 ※ 계획대비 실적공정률 95%이하 및 필요시 도시철도국장 주관 실시 - 시행시기 : 우선 시운전구간 타분야 공사 본격 착수단계부터 (´20.4월 예정) ※ 회의 주기 및 참석대상 등은 공사 추진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 - 참석대상 ??본 부 : 각 분야별 사업부서장, 담당과장, 공사관리관 ??현 장 : 사업시행자, 사업단, 책임건설기술자 및 현장대리인(토목·궤도·건축·시스템) - 내 용 ??사업추진 현안사항·공정관리 검토, 분야별 인터페이스 조정(인도 시기 등 협의 조정) ??부진 공정 만회대책 추진사항 점검 등 Ⅳ 기대 효과 ? 현장중심의 집중 관리체계로 ´20년도 목표공정률 달성 ? 안전관리의 선제적 대응체계 구축으로 안전사고 예방 ? 적기 공사진행으로 ´20년도 적정 예산집행 Ⅴ 행정 사항 ? 공구별로 감리투입계획 별도 검토 설계변경 시행 후 감리원 추가 투입 시행 ? 현장 상주 근무에 따른 출장일 증가 ? 출장여비 추가 지급 - - ?? ??예산확보 : 신림선 도시철도 시설부대비 집행 ※ 추가 지급분은 현장 실제 근무 일수에 따라 ‘공구별로 정산 및 출장여비 지급’ 조치 ? 출장 근무자 ‘현장근무 결과 보고’ 철저 (양식에 의거 출장 메모 보고) 붙 임 1. 감리원 추가투입 계획(안) 1부. 2. 현장근무 일일보고(양식)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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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림선 도시철도 건설사업 공정관리 및 안전관리 강화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국 도시철도사업부
문서번호 도시철도사업부-361 생산일자 2020-01-1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박형복 (02-772-7161) 관리번호 D0000039102119
분류정보 교통 > 도시철도건설 > 도시철도건설사업(설계지원) > 도시철도민자사업관리 > 신림선경전철공사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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