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차집시설 정비 추진계획 보고

문서번호 물재생시설과-434 결재일자 2020.1.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물재생운영팀장 물재생시설과장 물순환안전국장 태상필 송동욱 윤창진 01/09 이정화 협 조 주무관 박준현 2020년 차집시설 정비 추진계획 보고 2020. 1. 물순환안전국 (물재생시설과) 2020년 차집시설 정비 추진계획 보고 2020년 차집시설 개선을 위해 확보 된 시설비(시비, 각 센터) 사업에 대한 정비 추진계획을 보고드림 Ⅰ 현황 및 추진배경 □ 현 황 (’19. 12월 기준) 구 분 계 중 랑 난 지 탄 천 서 남 차집관로 연장 (㎞) 계 489 188 95 107 99 원형 220 93 19 80 28 사각 198 56 44 27 71 U형 71 39 32 - - □ 추진배경 ○ 일부구간 적정 통수능(3Q) 부족으로 강우 시 오염물질 월류로 인한 하천 수질악화 우려에 따른 통수능 확보 ○ 시공한 지 약 30년 경과됨에 따른 차집시설 안전성 확보 ○ 점차 강화되는 생활환경 기준 및 장래 여건변화 등에 능동적 대응 Ⅱ 추진방향 【차집관로 성능개선】 □ 통수능 부족(3Q미만) 부족구간 정비 : 65.2㎞ ○ 1.5Q 부족구간 정비 : 총 23.6㎞ 중 잔여구간 10.6㎞(’26년까지 완료) 구 분 계 기투자 2019 2020 2021 2022~2026 비 고 연장(㎞) 사업비(백만원) ○ 1.5Q~3Q 부족구간 정비 : 41.6㎞(사업기간 : ’27년 이후) - 사업계획 재검토하여 우선순위에 따라 단계적(투자심사) 추진 □ 추진실적 ○ 통수능 부족(1.5Q미만) 구간 성능개선 - ’14~’18년 : 12.2㎞ 통수능 개선 완료 - ’19년 추진 : 0.762㎞(중랑천 0.440㎞, 개봉유수지 0.322㎞) ?사 업 비 : 7,105백만원 ?추진실적 : 0.622㎞ 완료 ※ 중랑천 사고이월 : 이월금액 1,116백만원(D1,800㎜, L=140m) 【차집관로 점검 및 정비】 □ 차집관로 점검 ○ 차집관로 총연장 489Km(원형관 220, 박스관 198, U형관 71) (기준 : ’19. 12월) 계(Km) 원형관(Km) 박스관(Km) U형관 총 연장 조사 완료 제외 구간 조사 대상 총 연장 조사 완료 제외 구간 조사 대상 총연장 조사 완료 제외 구간 조사 대상 상시 점검 및 보수 418 261 74 83 220 129 52 39 198 132 22 44 - 조사제외 74㎞ : 공사완료 18.7㎞, 압송관로 20.7㎞, 조사불가 34.6㎞ ※ U형관 차집관로 71km는 상시점검 및 보수 시행 ○ 내부 전수조사 후 연차별 정비 : 잔여구간 83㎞ 구 분 계 중랑 난지 탄천 서남 비고 연장(㎞) 82.6 38 20.4 20 4.2 - 차집관로 내부조사 ’20년까지 마무리 및 연차별 보수 - 하수관로·맨홀 조사 및 상태등급 판단기준 표준매뉴얼(2017. 6, 환경부)에 따라 시행 - 상태등급 판정 불가, 심각한 구조적 결함이 발생한 경우 정밀안전진단 시행 - 센터별 내부조사 불가 구간에 대한 조사대책 마련 검토 - CCTV 사양준수, 맨홀정비 시 구조 등 전문가검토 후 시행 < 내부조사 불가 구간 대책방안 마련> □ 내부조사 불가 구간 : 총 34.6㎞ ○ 불가사유 【환경적 여건】: 조사장비 진입불가, 자동차 전용도로, 자연경관 보존지역 【시설적 여건】: 차집관로 경사(단차)/수위/유속, 합류구간, 맨홀 부재/맨홀 간격 초과 등 □ 유형별 장애요소 해소 ○ 조사장비 진입불가 구간 : 장비 진입 가능토록 시설 개선 ○ 자동차 전용도로 구간 : 경찰청(관할경찰서) 등 사전협의 ○ 자연경과 보존지역 : 해당 기관과 사전 협의 ○ 차집관로 경사(단차), 수위, 유속, 합류구간 등 장애 구간 : 적용가능 CCTV 등 조사가능 장비 검토 및 개선, 장애요소 미해소 시 물돌리기 조사 검토 ○ 맨홀 부재, 맨홀 간격 초과 등의 장애 : 맨홀 부재구간 및 간격 등의 조정을 위한 맨홀 설치 □ 조치계획 ○ 장애요소 해소 및 조사 : 유형에 따라 중단기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 □ 차집관로 정비 ○ 차집관로 점검결과 상태등급 판단기준에 따라 정비 추진 - 조사완료 구간 상태등급 판정 결과 개·보수 대상은 예산반영 토록 사전준비 철저 ○ 보수예산 효율적 집행 방안 마련 : 물막이 중복시행 방지 - 보수공사 시행 시 물막이, 정밀안전진단, 보수 동시 추진 ? (종전) 물막이(조사) → 정밀안전진단 → 물막이(공사) → 보수시행 ? (개선) 물막이(조사 및 공사 동시 시행) → 정밀안전진단 → 보수시행 □ 추진실적 ○ 노후 차집관로 내부조사 - ’13~’18년 : 214.7㎞ 조사 완료 / ’19년 추진 : 45.7㎞ 조사 완료 ○ 차집관로 정비(보수, 비굴착보수 등) - ’14~’18년 정비실적 : 12.8㎞ / ’19년 추진 : 5.4㎞ 정비 완료 Ⅲ 향후계획 □ ’20. 3.~12. : 중랑천 차집관로 성능개선 사업 시행(중랑센터 시행) ○ D1,800㎜, L=762m ○ □ ’20. 1.~12. : 노후 차집관로 내부조사 및 보수·보강 시행 ○ 내부조사 : 82.6㎞() 구 분 계 중랑 난지 탄천 서남 비고 CCTV (SONAR) 연장(㎞) 82.6 38 20.4 20 4.2 사업비(백만원) ○ 보수 등 정비 : 9.15㎞() 구 분 계 중랑 난지 탄천 서남 비고 보수 연장(㎞) 9.15 2.7 2.8 2.8 0.85 사업비(백만원) □ ’20~’21년 : 내부조사 불가 구간 센터별 대책방안 강구 및 조사 구 분 계 중랑 난지 탄천 서남 비고 내부조사 불가구간 연장(㎞) 34.6 8.6 2.2 2.3 21.5 ’20년 추진 예산 사업비(백만원) ○ 장애요소 해소 및 조사(CCTV, 물막이 등) 추진 Ⅳ 행정사항 □ ’20. 1. : 방침 통보 □ ’20. 2.~12. : 사업 시행(각 센터) ○ ’20. 2. : 차집관로 성능개선 예산 재배정(시비) - 중랑물재생센터 붙 임 1. 차집시설 시설비 현황 1부. 2. 차집관로 정비(성능개선, 내부조사, 보수) 현황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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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년 차집시설 시설비사업 현황(시+물재생센터).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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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차집관로 정비(성능개선 내부조사 보수) 현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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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0년 차집시설 정비 추진계획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물순환안전국 물재생시설과
문서번호 물재생시설과-434 생산일자 2020-01-0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태상필 (02-2133-3831) 관리번호 D000003909273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