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0 연구 및 국제기관 협력을 위한 공무국외여행 (폴란드) 결과보고

문서번호 전시과-8850 결재일자 2020.1.6.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시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이지민 고원석 백기영 01/06 代김윤규 협 조 경영지원부장 김윤규 총무과장 김기용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0 연구 및 국제기관 협력을 위한 공무국외여행 (폴란드) 결과보고 2019.12. 서울시립미술관 (전시과)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0 연구 및 국제기관 협력을 위한 공무국외여행(폴란드) 결과보고 폴란드-한국 문화 교류를 위해 폴란드의 아담 미츠키에비츠 재단에서 서울시립미술관 큐레이터 2인을 초청함에 따라, 학예과 학예연구사와 전시과 학예연구사 2인이 방문함.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0, 서울포커스 중심의 리서치를 위해 폴란드 내 미술기관 및 작가 스튜디오 등을 방문하여 현지 실무자 미팅과 연구를 수행하고 이에 대한 결과를 보고함. 1 출장 개요 ○ 기 간: 2019. 11. 17.(일) ~ 11. 23.(토), 6박 7일 ○ 방문지역: 폴란드 (바르샤바, 오로인스코, 크라쿠프, 오시비엥침, 브로츠와프) ○ 출장인원: 2명(학예과 학예연구사 오연서, 전시과 임기제학예연구사 이지민) ○ 주요출장내용 (1) 아담 미츠키에비치 재단과 서울시립미술관의 협업 구축 논의 2019년 한-폴수교 30주년을 맞이하여 개최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점으로, 서울시립미술관의 폴란드 관련 콘텐츠 활용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아담 미츠키에비치 재단과 협업 가능성을 논의함 (2) 관련기관(미술관, 문화재단 등) 방문 및 실무자 면담 폴란드 내 미술관, 문화재단 등 관련 기관에 방문하여 전시를 관람하고 기관별 연구방향 및 실무에 대한 소식을 전달 받아 서울시립미술관 프로그램과의 연계 가능성에 대해 고안함 ※ 도시별 방문기관 ? 바르샤바 : Adam Mickiewicz Institute, BWA Gallery, Monopol Gallery, Szydlowski Gallery, National Musuem Warsaw, Zacheta National Gallery of Art, Stefan Gierowski Foundation, Olszewski Gallery, Polana Institute, Polin Museum ? 오로인스코 : Center of Polish Sculpture in Oronsko ? 크라쿠프 : National Museum Cracow, Feliks Jasienski Szolaski House, MOCAK ? 오시비엥침 : Memorial Museum Auschwitz-Birkenau ? 브로츠와프 : WRO Art Center, Architecture Museum, Wroclaw Central Station Gallery (3) 현지 작가, 연구자 스튜디오 방문 및 면담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0 주제 및 서울포커스 (2020, 2021) 주제에 부합하는 작가 스튜디오를 방문하여 전시 참여 가능성을 연구함 ※ 스튜디오 방문 및 면담 작가 ? Pan Generator(Jakub Kozniewski, Krzysztof Golinski) ? Agnieszka Brzezanska ? Bartosz Zaskorski ? Pawel Janicki ? Diana Lelonek 2 주요 일정 일자 출발지 도착지 방문지 업무수행내용 접촉인사 11.17 (일) 인천 (10:50) 바르샤바 (13:45) 항공이동 바르샤바 · AMI 작가 면담 Aleksandra Serocka - Pan Generator 2인 (Jakub Kozniewski, Krzysztof Golinski) 11.18 (월) 바르샤바 · AMI 아담 미츠키에비지 재단과 서울시립미술관의 협업 가능성 논의 아시아 프로그램, 디지털 문화, 비주얼 프로그램, 디자인 프로그램 리뷰 Aleksandra Serocka Ewa Chwilczynska Anna Szylar Carol Templewicz Zofia Machnicka Barbara Krzeska · BWA Gallery · Monopol Gallery · Szydrowski Gallery 전시관람 및 디렉터, 관계자 등 면담 진행 갤러리 소속작가 및 전시 참여작가 연구 Michal Suchora Justyna Kowalska Zuzanna Sokalska Konstanty Szydlowski · Przegryz 어린이 교육 전시 프로그램 관련 기획자 등 미팅 진행 Ewa Solorz Malgorzata Miskowiec 11.19 (화) 바르샤바 · National Museum Warsaw · Zacheta National Gallery of Art · Stefan Gierowski Foundation · Olszewski Gallery · Polana Institute 미술관, 박물관, 갤러리 등 전시 관람 해당 기관 디렉터, 큐레이터 및 실무자 면담 진행 전시 참여 작가 연구 Olga Wysocka Magdalena Komornicka Malgorzata Ciacek Justyna Wesolowska · AMI 요리 프로그램 관련 개발 연구자 면담 진행 Monika Kucia Ewa Chwilczynska 11.20 (수) 바르샤바 · Cheese Factory 작가 스튜디오 방문 및 프로덕션 관련 면담 진행 Pan Generator · Polin Museum 미술관 전시 관람 큐레이터 면담 Aleksandra Serocka Tamara Sztyma 바르샤바 (13:00) 오로인스코 (15:00) 이동 오로인스코 · Center of Polish Sculpture 조각공원 투어 및 전시 관람 디렉터 면담 Eulalia Domanowska 오로인스코 (18:00) 크라쿠프 (21:00) 이동 11.21 (목) 크라쿠프 (06:00) 오시비엥침 (07:30) 이동 오시비엥침 · Memorial Museum Auschwitz · Memorial Museum Birkenau 아우슈비츠 수용소 투어 크라쿠프 · National Museum Cracow · Feliks House · MOCAK 미술관 전시 관람 및 도슨트 투어 큐레이터 및 디렉터 면담 Kama Guzik Delfina Jalowik · Dolne Mlyny Center 작가 포트폴리오 리뷰 Bartosz Zaskorski 11.22 (금) 크라쿠프 (07:30) 브로츠와프 (11:00) 이동 브로츠와프 · WRO Art Center · Architecture Museum · Wroclaw Central Station Gallery 미디어아트 비엔날레 관람 작가 포트폴리오 리뷰 디렉터 및 작가 면담 미술관 전시 관람 및 관계자 면담 - Pawel Janicki - Malgorzata Devosges Cuber Anna Mitus 브로츠와프 (16:36) 바르샤바 (20:46) 이동 11.23 (토) 바르샤바 · Central District (studio) 작가 스튜디오 방문 및 면담 Diana Lelonek · Ujazdowski Castel Center for Contemporary Art 미술관 전시 관람 바르샤바 (15:20) 인천 (09:10+1) 항공이동 3 출장 결과 ○ 서울시립미술관-폴란드문화기관 국제교류 관계 구축 (1) 미술기관 및 갤러리 면담자 목록 이름 소속기관 직책 및 담당 Aleksandra Serocka Adam Mickiewicz Institute 한국 및 아시아 프로그램 담당 Eva Chwilczynska Adam Mickiewicz Institute 한국 및 아시아 프로그램 담당 Karol Templewicz Adam Mickiewicz Institute 아시아 프로그램 매니저 Barbara Krzeska Adam Mickiewicz Institute 디자인 프로그램 매니저 Anna Szylar Adam Mickiewicz Institute 디지털 컬처 프로그램 매니저 Zofia Machnicka Adam Mickiewicz Institute 비주얼 프로그램 매니저 Malgorzata Devosges Cuber Museum of Architecture in Wrclaw Poland 큐레이터 Justyna Kowalska BWA Gallery 디렉터 Michal Suchora BWA Gallery 디렉터 Zuzanna Sokalska Gallery Monopol 디렉터 Konstanty Szydlowski Gallery Szydlowski 디렉터 Tamara Sztyma Polin Museum 큐레이터 Olga Wysocka Zacheta-National Gallery of Art 부 디렉터 Magdalena Komornicka Zacheta-National Gallery of Art 큐레이터 Malgorzata Ciacek Olszewski Gallery 디렉터 Justyna Wesolowska Polana Institute 디렉터 Delfina Jalowik MOCAK 큐레이터 Eulalia Domanowska Center of Polish Sculpture 디렉터 (2) 스튜디오 방문 작가 목록 이름 활동분야 비고 Jakub Kozniewski 뉴미디어, 테크놀로지 아트 (Pan Generator) Krzysztof Golinski 뉴미디어, 테크놀로지 아트 (Pan Generator) Diana Lelonek 환경조각 및 설치 등 Bartosz Zaskorski 뉴 테크놀로지 관련 드로잉 Pawel Janicki 뉴미디어, 테크놀로지 아트 (WRO Center 디렉터) Agnieszka Brzezanska 설치 ○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0, 서울포커스(2020-2021) 연계 콘텐츠 발굴 및 연구 (1) 리서치 방향 ?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0은 《하나하나 탈출한다》라는 제목으로 기획 단계에 있다. 예술감독 융 마의 기획 의도는 ‘도피주의’라는 용어의 부정적 함의를 역전시켜 우리가 희망하는 세상에 대한 경험과 인식을 취할 수 있는 긍정적 의미로서의 도피와 탈출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에 폴란드 출신 작가 중 비엔날레 주제와 부합하는 작가를 발굴하여 예술감독의 기획 및 연구 범위를 확장시키는 방향으로 리서치를 진행했다. ? <서울포커스>는 2012년을 기점으로 서울시립미술관의 연례전시였던 <서울미술대전>에서 특정 주제에 초점을 맞추는 주제기획전의 형식으로 거듭나왔다. 2014년에는 공익광고에 집중한 전시, 2016년에는 오래된 도시 서울이 가진 역사성과 장소석에 주목하는 전시, 2019년에는 자본주의 체제 아래 훼손된 지구 생태계와 인간의 삶을 미술언어로 살펴보는 전시를 마련해왔다. 일정 업무수행내용 11월 17일 (일) · 18:00 ? 21:00 AMI 방문 · 아담 미츠키에비치 재단에서 소개하는 뉴미디어 작가 Pan Generator의 Jakub Kozniewski와 Krzysztof Golinski를 만나 포트폴리오에 대한 프리젠테이션을 듣고, 서울시립미술관 전시 연계 방안에 대해 고안했다. · Pan Generator는, 디지털 영역과 실제 세계를 혼합하고자 다양한 작업을 추진한다. 가시적으로는 디지털 기술을 회피 하는 것처럼 보여지지만 체계 내부적으로는 적극적으로 활용 하며 생물학적인 요인 또한 접목시킨다. 미술관이나 전시 공간 구조에 직접적으로 개입하여 관람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 하는 작업을 지속해왔다. 11월 18일 (월) · 09:00 ?14:00 AMI 방문 · 아담미츠키에비치 재단을 방문하여 서울시립미술관과의 장기적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아담미츠키에비치 재단에서 아시아 문화 독려를 위해 구획된 주기적 수행 프로그램에 대해 각 담당자에게 소개받고, 서울시립미술관의 프로그램을 소개 하여 서로 연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 아시아 프로그램(Asia Program)은 현대 폴란드 문화에 대한 아시아 지역의 이해도와 지식을 넓히고 관심을 독려하는 것에 목표가 있다. 특히 중국, 한국, 일본, 인도 및 베트남의 주요 문화 기관에서 폴란드 예술가들이 지속적으로 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는 발판 마련에 적극 지원한다. 자금성 및 베이징 콘서트 홀, 서울 아트센터, LG 아트센터, 부산 국제영화제, 도쿄도 사진 박물관, 홍콩 국제영화제, 푸즈 비엔날레 재단 등 다양한 아시아 기관과 협력 관계를 구축해오고 있다. · 디지털 문화 프로그램(Digital Cultura)은 디지털 기술과 미술을 결합한 폴란드 예술가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해외 관객에게 소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주요 프로젝트는 2017년 이후부터 개최된 연례 컨퍼런스로, 팬 제너레이터 및 다양한 예술가가 극장으로부터 영감 받은 VR 프로젝트를 선보이며, 세계적으로 유수한 아카데미 상을 수상할 수 있도록 제작비 등 운송비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 비주얼 폴란드 프로그램(Visual Poland Program)는 2018년에 시각문화 분야의 국제화를 지원하기 위해 도입한 프로그램으로, 국외 파트너와의 정기적이고 적극적인 협력이 주요 활동이다. 특히 정치적인 맥락에서, 폴란드의 20세기 예술은 세계적 경향의 전위에서 다수 고려되지만 국제 정경의 일부러 인식되지 않은 채 남아 있는 것을 상기하기 위한 노력 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 폴란드 디자인 프로그램(Polska Design Program)은, 현대적인 폴란드 문화를 선보이는 플랫폼으로 디자인 분야를 앞세워 전 세계 관객과 예술가에게 영감을 주고 폴란드의 창의성과 혁신성을 홍보하는 프로그램이다. 폴란드의 주요 디자이너 및 큐레이터들과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해당 분야의 가장 중요한 국제 행사에서 폴란드 디자인 전시를 개최해오고 있다. 폴란드의 젊은 디자이너들이 전 세계 박람회 및 축제에서 작품을 발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11월 18일 (월) · 15:00 ?17:00 미술관 및 갤러리 방문 · BWA Gallery는 2011년에 바르샤바 중심부에 설립된 갤러리로, Biuro Wystaw Artystycznych의 앞 글자를 따서 이름을 지었다. 이는 폴란드 지도를 다루려고 했던 시대의 사회적 현실주의 개념을 나타내는 이름으로, 갤러리의 전시 및 프로그램들은 평화주의, 생태학, 페미니즘 및 인권을 다루고 있으며, 이들이 전시하는 예술은 오늘날 세계에 해를 끼치는 여러 문제들에 대한 반응으로 해석된다. 큐레이터이자 미술 평론가인 Justyna Kowalska, 미술사 및 사회학자 Machal Suchora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Adam Adach, Ewa Axelrad, Agnieszka Brzenzanska, Witek Orski, Karol Radziszewski, Kama Sokolnicka 등을 매니징 한다. 11월 18일 (월) · 18:00 ? 20:00 현지관계자 면담 · 아담 미츠키에비치 재단의 Ewa Solarz와 바르샤바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어린이 교육 전시 프로그램 기획자 Malgorzata Miskowiec와의 면담을 진행했다. 폴란드에 위치한 국공립 미술기관에서 수행하는 어린이 대상 전시의 기획 용역을 도맡아 하며 디자인과 순수미술의 접합 지점을 찾아 시각화 하는 프로 젝트를 다수 이행했다. 북서울시립미술관에서 개최되는 어린이 대상 프로젝트의 경우 전시 관람 대상과 더불어 작가의 언어를 확장 시키는 것에도 목표가 있음에 대해 알리고, 폴란드 및 한국 작가에 대한 정보를 교환했다. 11월 19일 (화) · 09:00 ? 16:00 바르샤바 지역 국공립 미술관 투어 · 바르샤바 지역의 국립, 시립 미술관 및 동시대 미술을 활발히 다루는 미술기관을 방문하여 전시를 관람하고 기관장, 전시 담당 큐레이터와의 면담을 통해 해당 기관의 설립 이념, 콘텐츠 기획 동향 등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 듣고 서울시립미술관의 방문 목적 및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함 · 바르샤바 국립 미술관(National Museum Warsaw)은 서울 에서의 국립중앙박물관의 성향에 가까운 기관으로, 1862년에 설립된 현재 폴란드에서 가장 오래된 미술관 중 하나이다. 2차 세계대전 당시 모두 파괴된 건물에 비해 몇 안되게 보존된 건물 중 하나로, 1918년 폴란드 독립 후 새로운 수도가 바르샤바로 지정되는 과정에서 미술관 건물이 큰 역할을 했다. 회화, 조각, 유물 등 고대부터 현대까지 폴란드 및 해외에서 수집된 830,000개의 소장품을 보유하고 있다. 방문 당시에는 한폴수교 30주년을 기념하여 <한국미술: 삶과 영혼에 깃들다>라는 제목으로 신라금관 및 고려청자를 다수 선보이는 전시를 개최하고 있었다. · 자한타 국립 미술관(Zacheta National Gallery of Art)은 20-21세기 예술을 선보이는 곳으로, 현대 미술을 현대 사회의 문화 생활 중 가장 중요한 요소로 확장시키자는 사명을 가진 기관이다. 주요 전시로는 쿠사마 야요이, 니키 드 생팔, 빌헬름 사스날, 볼프강 틸만스 등의 전시를 선보였다. 특히 베니스 비엔날레의 폴란드 파빌리온에서 전시를 조직하고 감독하는 역할을 도맡아 수행하고 있다. · Stefan Gierowski Foundation은 폴란드를 대표하는 화가 이자 전후 폴란드의 전위 예술가인 스테판 제로브스키(Stefan Gierowski)의 아카이브로부터 시작하여 운영되고 있는 동시대 미술 재단이다. 스테판의 작품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젊은 작가의 작품을 동시에 소개해오고 있다. 2014년부터 운영되어온 본 재단은, 스테판의 작품 및 사진문서를 보존하는 것과 더불어 동시대의 예술가 및 전후 폴란드의 문화 활동 특히 바르샤바의 미술 아카데미 현황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는 역할을 수행해오고 있다. 11월 19일 (화) · 17:00 ? 19:00 현지 기획자 면담 · 아담 미츠키에비치 재단의 Ewa Chwilczynska와 폴란드를 기반으로 컬리너리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추진하는 Monika Kucia와의 면담을 진행했다. · Monika Kucia는 큐레이터이자 퍼포머로, 요리 및 음식과 관련된 행사를 기획하고 추진한다. 특히 지역 및 전통 요리의 전문가이자 창시자로 간주되어 오고 있으며, 폴란드 요리와 폴란드 현대미술의 접합 지점을 찾아 다양한 미술관에서 전시 및 오프닝 행사로서의 컬리너리 프로젝트를 선보여오고 있다. 서울에서 개막 행사로 실험적 음식을 선보이는 작가를 소개했다. 11월 20일 (수) · 08:00 ? 10:00 작가 스튜디오 방문 · 17일에 면담했던 판 제너레이터(Pan Generator)의 작업 과정 및 작품 실견을 위해 스튜디오를 방문하고 상세 면담을 진행했다. 작품의 실제 제작 과정을 실견하고, 그래픽 설계에서 미디어 작품으로 구현되는 과정에 대한 상세 내용을 조사했다. 서울시립미술관에서 전시를 진행할 시, 프로덕션 수행은 어디서 이루어지는지, 선제작 및 운송에 예산이 많이 소요될 경우 기술 구현을 서울에서 하는 것에 거부감이 있는지 등에 대해 면밀한 면담을 진행했다. 판 제너레이터는 상하이에서의 전시에 참여할 당시 현지 부품들로 프로덕션을 수행하면서 작엄 과정의 색다른 면모를 발견할 수 있었다고 했으며, 서울과의 협엄에도 여러 가능성을 열어둔다고 설명했다. 11월 20일 (수) · 11:00-13:00 · Polin Museum은 폴란드 유대인 역사 박물관으로 불리우며, 구 바르샤바 게토 박물관으로, 최초의 유대인이 폴란드에 도착한 것에 대한 전설과 관련지어 설립되었다. 전시 담당 큐레이터 Tamara Sztyma와의 면담을 통해 박물관 설립 역사 및 전시 프로그램 추진 동향에 대한 설명 그리고 서울시립미술관 및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를 교환했다. · Polin Museum의 초석은 2007년에 지어져 2013년에 미술관으로 개관했다. 주요 콘텐츠는 2차 세계대전부터 홀로코스트까지 수쳔년 동안 폴란드에서 번성했던 유대인 공동체에 관한 멀티미디어 전시로 이루어져 있다. 11월 20일 (수) · 17:00-20:00 · 폴란드 조각 센터(Center of Polish Sculpture)를 방문 하여 조각공원을 투어 하고, 디렉터인 Eulalia Domanowska 와의 면담을 통해 각자의 기관에 대한 소개를 교환했다. 폴란드의 오로인스코라는 예술의 도시에 위치한 폴란드 조각 센터는, Jozef Brandt의 19세기 저택을 중심으로 형성된 대형 박물관으로, 약 621개의 조각품을 소장하고 있으며, 회화, 조각, 태피스트리 등의 매체들을 주로 수집한다. · 폴란드 조각 센터에서는 조각만을 위한 전시 및 프로젝트를 개최 하지 않고, 회화, 영상 등 다양한 매체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한다. 특히 한국 작가로는 김수자가 기획전시에 참여한 바 있다. 또한 디렉터는 베니스 비엔날레 폴란드관의 작가 선정 위원으로 활동하며 유수한 조각가를 발굴하는 데에 힘써왔다. 11월 21일 (목) · 07:00-10:00 아우슈비츠 투어 · 아우슈비츠 및 비르케나우 수용소를 관람했다. 아우슈비츠는 폴란드어로 오시비엥침으로 읽히며, 폴란드에서 방문하기 위해서는 폴란드 남부의 크라쿠프라는 지역에 머물러야 한다. · 아우슈비츠 수용소는 제 2차 세계대전 중에 세워진 독일의 강제 수용소이자 집단학살 수용소로, 나치에 의해 400만 명 이상이 학살되었으며 가스실, 철벽, 군영 고문실 등을 보존 하여 기념관으로 일반 관람객에게 개방하고 있다. · 실제 유대인이 대량 가스 학살을 당한 장소 또한 개방이 되어 있어 관람객이 당시의 분위기를 체감할 수 있도록 연출했다. 또한 서점은 관련 역사를 다양한 방식으로 서술하는 책들을 읽어보고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11월 21일 (목) · 12:00-18:00 국공립 미술관 및 기관 방문, 관계자 면담 · 크라쿠프 국립 미술관(National Museum of Cracow)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담비를 안은 여인>을 소장하며 해당 작품에 대한 상설전으로 유명한 크라쿠프의 국립 미술관이다. 특히 크라쿠프라는 도시의 다양한 건물 및 장소에 분관을 분포 하여 서울시립미술관과 같이 도시를 미술관화 하고자 하는 노력을 반영하고 있다. 현재로서는 11개의 분관, 2개의 도서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시는 고대 회화부터 현대미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소장품은 약 780,000점에 이른다. · 크라쿠프 현대미술관(MOCAK)은 2011년에 개관한 크라쿠프의 현대미술관으로, 오스카 쉰들러 공장을 리노베이션하여 미술관 으로 재탄생 시킨 곳이다. 크라쿠프 현대미술관의 운영 목표는 지난 20년 동안의 역사를 현대미술과 예술가들의 수행언어로 전달하고 지원하는 것이다. 큐레이터인 Delfina Jalowik는 국제 교류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으며, 소장품 제안에서 한국 및 일본의 아시아 작가 제안에도 힘쓰고 있다. 크라쿠프 현대미술관의 전시 관람을 통해 아우슈비츠 수용소와의 역사 서술 차이점을 명확히 인지할 수 있었으며 현대미술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11월 22일 (금) · 11:00-15:00 미디어아트 비엔날레 관람 및 관계자 면담 · 브로 아트센터(WRO Art Center)는 현대미술과 미디어 및 커뮤니케이션의 교차점에서 발생하는 흥미로운 지점들을 예술 활동으로 선보이는 폴란드 최초의 기관으로, 이미지를 넘어 소리, 촉감 등 기술적 미디어에서 오는 다양한 관계의 혁신성을 탐구한다. · 브로 아트센터(WRO Art Center)에서 격년으로 추진하는 미디어아트 비엔날레를 관람하고, 디렉터인 Pawel Janicki 와의 면담을 진행했다. 올해의 미디어아트 비엔날레는 스크린 4개로, 약 20명의 작가가 참여하는 스크리닝 형식으로 진행 되었으며, 순차적으로 모든 영상 작품을 관람하기 위해서는 약 3시간이 소요된다. · 크라쿠프의 건축 미술관(Architecture Museum)을 방문 하여 건축 컨테스트를 기반으로 완성된 전시에 대해 관람하고 큐레이터와의 면담을 진행했다. 고대로부터 보존된 성당을 개조한 건축 미술관은, 해당 건축물에 직간접적으로 개입하는 다양한 공간 연출 프로젝트를 진행해 오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유수한 건축가와 협업하여 젊은 건축가를 발굴하는 컨테스트도 매년 추진해오고 있다. · 아그니에슈카 폴스카(Agnieszka Polska)의 신작 관람을 위해 브로츠와프의 중앙 기차역에 위치한 Wroclaw Central Station Gallery에 방문하여 기획 전시를 관람하고, 담당 큐레이터와의 면담을 진행했다. 최근 폴란드 출신의 젊은 작가들을 발굴하고 실험적 작업 및 전시를 개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힘쓰고 있는 갤러리로, 다양한 작가에 대한 정보를 접할 수 있었다. 11월 23일 (토) · 10:00-12:00 작가 스튜디오 방문 · 아담 미츠키에비치 재단의 소개와 추천으로 작가 Diana Lelonek의 작업실을 방문하여 작품 제작 과정 및 기존작을 실견했다. Diana Lelonek은 1988년생 작가로, 크라쿠프 사진 축제 및 스위스의 건축 예술 축제 등 다양한 국제 대회 에서 우승을 거운 바 있으며, 작가의 작품은 로잔 사진 박물관, 바르샤바 현대 미술센터 등에 수집되어 있다. · 작가가 최근 스위스 바젤에서의 전시에 출품한 식물 관련 프로 젝트의 제작 과정을 실견하고, 기존에 추진했던 사전과 곰팡이 사이의 관계를 탐구하는 작업에 대해 상세 면담을 실시했다. (2) 일정별 조사 상세 내용 (3) 리서치 결과 ?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0>의 주제와 관련하여, 일반적으로 우리가 탈피, 탈출 등에 대한 생각과 더불어 미래에 대해 고려할 때, 폴란드의 경우는 필연적으로 역사적인 상처, 정신 외상적 패배 경험과 밀접하게 연관된다. 폴란드 작가 혹은 젊은 큐레이터들과의 면담에서 자주 등장하는 이야기로, 폴란드에는 러시아(미래파, 사회주의), 독일(국가 사회주의)과 같은 이웃 국가처럼 사회적으로 현실화 되는 또한 현실적으로 쉽게 회자되는 이야기가 존재하지 않았다고 한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과거의 슬픈 역사적 경험을 기저에 두고 상대를 적 혹은 악마로 생각하며 그들을 직면하는 것에는 명확한 이야기들을 풀어나갈 수 있다고 했다. 이와 같은 구술적 정보를 바탕으로 다양한 작품을 마주했을 때 폴란드인이 미래에 대해 생각한다면, 사실상 희망적인 미래 보다는 지척에 임박해 있는 패배 혹은 죽음에 대한 예견이 오히려 설득력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폴란드 예술가들은 항상 현실을 직시하고, 정치적 목소리를 내고, 싸우고자 하는 사람들을 지원해야 한다는 공동의 연대가 있어 보였다. ? 역사에 기반하여 필연적이고 가시적으로 드러나는 작가와 그것을 포착하고 선보이는 다양한 미술 기관들의 성향을 파악하고 연구하는 과정은, 서울의 모습을 미디어아트와 기술의 중심지로서 반영하는 축제인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그리고 서울의 다층적 정체성을 확립하는 프로젝트인 <서울포커스>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에 직-간접적인 영감을 주었다. ?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0> 주제 및 <서울포커스 2020>주제와 관련된 작가를 예술감독과 기관에 소개하고 장기적 협력 가능성을 타진할 수 있다. ?? 업무 수행 사진 아담 미츠키에비치 재단 방문 및 관계자 면담 BWA 갤러리 방문 및 디렉터 면담 Monopol Gallery 방문 및 디렉터 면담 Szydrowski Gallery 방문 및 디렉터 면담 교육 프로그램 기획자 Malgorzata Miskowiec 면담 National Museum of Warsaw 방문 및 큐레이터 전시 투어 Zacheta National Gallery of Art 방문 및 큐레이터 전시 투어 Stefan Gierowski Foundation 방문 및 디렉터 면담 Polana Institute 방문 및 디렉터 면담 폴란드 조각센터 방문 및 디렉터 투어 진행 아우슈비츠 수용소 방문 및 투어 진행 National Museum of Cracow 방문 및 디렉터 면담 4 여행성과 및 기대효과 ?? 폴란드 작가 및 미술기관의 성향 탐구 ○ 필연적으로 역사적 상처, 정식 외상적 경험과 밀접하게 연결되는 폴란드의 동시대 미술 언어를 다양한 전시 관람, 큐레이터와의 면담 등을 통해 체득할 수 있었음. ○ 미래파 혹은 사회주의에 기반한 러시아, 국가 사회주의에 기반한 독일과 달리 과거의 패배적 슬픈 경험을 기저에 둔 폴란드인들은 예술에서도 희망적인 메시지 보다는 지척에 임박한 패배 혹은 죽음에 대한 예견을 서술하고 있음을 확인함. ○ 이와 연계하여 폴란드 예술가들은 항상 현실을 직시하고, 정치적 목소리를 내고 더 나아가 싸우고자 하는 사람들을 지원해야 한다는 공동의 예술적 연대가 가시적으로 드러남. ??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0 및 서울 포커스 관련 연계 방안 검토 ○ 미디어 아트를 매체로 삼는 작가 혹은 주제적으로 ‘도피주의’, ‘대중문화’와 연결되는 작가들을 집중 면담하고, 작품을 실견하여 상세 정리 후 비엔날레 큐레토리얼 팀에 전달함. ○ 공상과학 관련한 작가들을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조사하여, 북서울미술관의 서울포커스 2020 전시로 발전할 수 있는 작가들 혹은 협력 가능한 미술 기관들에 대해 집중 탐구하여 정리함. ?? 아담미츠키에비치 재단의 후원 및 지원을 통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최 가능성 검토 ○ 폴란드 작가를 비엔날레 혹은 서울시립미술관 전시에서 소개할 경우 프로덕션 및 운송비에 대한 지원이 가능하며, 기타 아담 미츠키에비치 재단의 고정적 프로그램과의 협력 또한 검토해 볼 수 있음. 5 소요 경비 ?? 경비 총액: 소요예산 없음 ○ 경비 총액 아담 미츠키에비츠 재단 부담 ○ 산출 내역 (단위 : 원) 성명 체재비 등(6박 7일) 비고 (여비등급) 항공비 (인천-바르샤바 왕복) 현지 교통비 (7일) 일비 (7일) 숙박비 (6박) 식비 (7일) 아담 미츠키에비츠 재단 지급 ※ 항공, 숙박비, 식비, 육로 교통 등 : 아담 미츠키에비츠 재단에서 직접 지급 ○ 예산과목 : 없음 붙임 : 1. 공무국외여행계획(안) (전시과-7307, 2019. 11. 8) 1부. 2. 비엔날레 큐레토리얼 팀 전달용 작가 리스트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5.08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0 연구 및 국제기관 협력을 위한 공무국외여행(폴란드) 계획(안).hwp

    비공개 문서

  • artist - venue propose.pdf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0 연구 및 국제기관 협력을 위한 공무국외여행 (폴란드)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전시과
문서번호 전시과-8850 생산일자 2020-01-0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지민 관리번호 D000003907029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복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