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265 결재일자 2020.1.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채널팀장 뉴미디어담당관 송영미 김지원 01/08 代김성연 2019년 월간「서울사랑」독자만족도 조사 결과 2020. 1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2019년 월간「서울사랑」독자만족도 조사결과 2020년 월간「서울사랑」발간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2019년 독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1 조사 개요 ○ 조사 기간: 2019. 12.19.(목) ~ 12.27.(금) ○ 조사 대상: 서울시 온라인 여론조사 패널(월간 서울사랑 독자) ○ 조사 내용: 서울사랑 만족도, 개선사항, 홈페이지 인지도 등 ○ 표 본 수: 총 2,232명 ○ 조사 방법: 서울시 온라인 여론조사(research.seoul.go.kr) 2 조사 결과 ○ 월간「서울사랑」에 대한 만족도 - 좋다: 86.3%(아주 좋다 17.1%, 대체로 좋은 편 69.2%) 2019 2018 2017 만족도 86.3 87.6 88.5 ○ 만족 요인 및 개선 필요 사항 - 만족요인 : 기사내용 57.0%, 편집/디자인 23.5% 등 2019 2018 2017 기사내용 57.0 59.0 60.7 편집 디자인 23.5 24.1 23.2 - 개선 필요 사항 : 정보의 신속성 부족 28.1%, 시정 관련 콘텐츠 부족 17.3% 2019 2018 2017 정보 신속성 부족 28.1 25.9 27.6 시정 콘텐츠 부족 17.3 17.6 16.6 생활 정보 콘텐츠 부족 15.4 16.3 16.2 ○ 시정 이해 도움 정보 - 도움이 된다: 91.7% (매우 도움 20.7%, 도움되는 편 71.0%) 2019 2018 2017 시정 이해도 91.7 92.3 92.8 ○ 시정 관련 정보 중 관심 분야(복수응답) - 문화?관광 59.8%, 복지 49.9%, 경제?일자리 41.6% 환경?에너지 28.0%, 교통 26.7%, 여성?가족 25.1% 등 2019 2018 2017 문화·관광 59.8 57.2 60.8 복지 49.9 50.7 54.0 경제·일자리 41.6 39.2 41.2 ○ 관심 기사 및 내용(복수응답) - 관광 명소 62.4%, 생활 62.1%, 시정 46.6%, 문화 42.3%, 역사?문화재 22.4%, 독자참여 11.2% 등 2019 2018 2017 관광정보 62.4 62.2 64.7 생활정보 62.1 67.2 65.6 시정정보 46.6 49.8 49.9 ○ 향후 추가되길 희망하는 내용(복수응답) - 경제 관련 정보 49.2%, 역사문화 정보 44.8%, 건강 의학 정보 2019 2018 2017 경제(취창업) 정보 49.2 52.4 47.5 역사, 문화 정보 44.8 51.7(시민생활정보) 53.0(시민생활정보) 건강, 의학 정보 44.4 38.8 42.0 복지 정보 34.8 39.4 37.8 ○ 홈페이지 인지도 및 방문경험 - 홈페이지 인지도 86.4%, 방문경험 41.2% 2019 2018 2017 인지도 86.4 83.8 87.6 방문경험 41.2 42.0 47.5 ○ 홈페이지에 대한 만족도 - 좋다: 89.6%(아주 좋다 20.7%, 대체로 좋은 편 68.9%) 2019 2018 2017 만족도 89.6 89.8 90.6 - 만족요인: 기사 내용 43.0%, 지난호 보기 15.1%, 독자마당 13.0% 화면 구성 및 디자인 11.7%, 연재 칼럼 11.3% 등 2019 2018 2017 기사내용 43.0 37.0 39.4 지난호 자료보기 15.1 15.6 17.0 공지,독자마당 13.0 15.9 15.4 화면구성·디자인 11.7 10.1 9.1 인기기사 추천 11.3 11.5 11.3 - 개선필요 사항 : 기사?서비스 찾기 불편 17.9%, 메인화면 복잡 17.9% 디자인 개선 필요 16.8%, 동영상 등 미디어 활용 필요 13.7% 등 2019 2018 2017 기사·서비스 찾기 불편 17.9 30.1 35.7 메인화면 복잡 17.9 15.5 8.9 디자인 개선 16.8 11.7 16.1 동영상 등 콘텐츠 필요 13.7 8.7 5.4 시정광고 캠페인 과다 10.5 10.7 5.4 ※ 2017년, 2019년 서울사랑 홈페이지 메인 화면 디자인 개편 ○ 향후 확대 필요한 온라인 특화 콘텐츠 -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카드뉴스 모아 보기 32.8% (’18년:40.7%) - 서울 대표명소 소개하는 동영상 뉴스 보기 25.5% (’18년:23.2%) - 지면에 소개되지 못한 사진 더 보기 25.4% (’18년:21.9%) - 명사·우리이웃 등 동영상 인터뷰 보기 10.6% (’18년:8.7%) ○ 다중이용시설 배부처 확대 필요 장소(복수응답) - 은행 38.1%, 병원/한의원 34.9%, 도서관 34.4%, 동주민센터 34.3%, 아파트 커뮤니티 공간 31.8%, 카페/북카페 28.8%, 호텔/게스트하우스 21.7% 등 2019 2018 2017 은행 38.1 40.4 46.1 병원/한의원 34.9 33.1 37.7 도서관 34.4 32.0 36.4 동주민센터 34.3 35.4 40.8 3 향후 계획 ○ 문화?관광 및 복지?경제?주거?생활, 동영상 정보 등 기사 확대 - 시민 관심도가 가장 높은 문화?관광 정보 및 다양한 생활 정보 확대 - 복지, 경제, 취·창업 정보 등 지속적인 게재 - 최근 가장 큰 관심사인 주거, 도시 재생 등 관련 정보 확대 - 동영상 및 사진 화보를 강화한 콘텐츠 보완 ○ 다중이용시설 배부 집중 및 신규 배부처 발굴 - 은행 및 병원/한의원 등 효과성 높은 민간 다중이용시설 배부 확대 - 도서관, 동주민센터 등 시민 접근성 높은 공공기관 배부 확대 - 아파트 커뮤니티 공간, 카페?북카페 등 신규 배부처 발굴 붙 임 : 월간 서울사랑 2019년 독자만족도 조사 결과보고서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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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9015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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