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느낌있는 박물관'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교육대외협력과-31 결재일자 2020.1.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대외협력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역사박물관장 진영욱 김지연 박현욱 01/06 송인호 협 조 경영지원부장 임원빈 총무과장 김춘섭 2019년 '느낌있는 박물관' 운영 결과보고 2020. 1. 서울역사박물관 (교육대외협력과) 2019년 ‘느낌있는 박물관’ 운영 결과보고 장애인 대상 프로그램인 ‘느낌있는 박물관’의 운영을 마치고 그 결과를 종합 분석하여 향후 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기초 자료 및 개선 방안으로 활용하고자 함 1 운영 개요 ?? 운영개요 ○ 기 간: 2019.4.9.(화) ~ 12.6.(수), 총 47회(수시운영) ○ 대 상: 중?고등학교 특수학급 단체(지체?청각?시각?발달 장애 등) ○ 주 제: ‘경희궁 소풍’, ‘서울나들이’(선택) ○ 장 소: 2학습실, 경희궁, 상설전시실(4존), 도시모형영상관 ○ 강 사: 박물관 교육강사(회당 평균 3명) ○ 집행예산: 49,794,240원 ○ 실 적: 총 47회 930명(회당 평균 20명) ○ 만 족 도: 100% ?? 운영실적 ○ 전년 대비 1기관 16개교 대상 확대 운영 및 통합 교육 2회 시범 운영 실시 구 분 교육횟수 참여기관 교육인원 2019 47회 75기관 (2기관 73개교) 930명(회당 평균 20명) 2018 44회 58기관 (1기관 57개교) 837명(회당 평균 19명) 2 운영 및 결과 ?? 교육내용 및 운영 횟수 주 제 장 소 내 용 횟수 인원 경희궁 소풍 경희궁 - 궁궐 속 숨겨진 요소 관찰하기 - 궁궐 단청의 색채와 건축재료 촉감 관찰 - 단청문양 에코백 만들기(스텐실 기법) 29회 602명 서울 나들이 상설전시실(4존) 도시모형영상관 - 서울의 과거와 현재, 랜드마크 알아보기 - 도시모형영상관에서 우리 동네 찾아보기 - 서울 랜드마크를 담은 입체액자 만들기 18회 328명 ?? 집행예산: 49,794,240원 ○ 예산내역 구분 산출 내역 총 계 49,794,240원 소요예산 ○ 강사료 15,900,000원 - 주 강사료: 130,000원(2시간)×1명×50회 = 6,500,000원 - 일반강사료: 100,000원(2시간)×2명×47회 = 9,400,000원 ○ 교구 제작비 15,635,000원 - 입체액자 및 학습명찰 제작비: 4,850,000원 - 점자활동지 제작비: 4,230,000원 - 스텐실 제작비: 2,947,000원 - 에코백 제작비: 3,608,000원 ○ 물품 구매비 5,094,900원 ○ 버스임대 11,864,340원 - 25인승(왕복): 267,480원× 23회 = 6,152,040원 - 25인승(편도): 184,900원× 2회 = 369,800원 - 45인승(왕복): 368,560원× 10회 = 3,685,600원 - 45인승(왕복): 330,000원× 1회 = 330,000원(보험료 미사용) - 45인승(편도): 265,380원× 5회 = 1,326,900원 ○ 간담회 및 소감 청취 행사 운영 1,300,000원 - 소감 청취 행사: 2,600원×25명×18회= 1,170,000원 - 교사 강사 간담회: 130,000원×1회 = 130,000원 ※ 강사료 지급기준: 서울역사박물관 강사료 및 원고료 지급기준 개정 계획에 의거 〔교육대외협력과-585호(2018.4.13.)〕 ※ 버스 임차 용역: 2019년 장애인 프로그램 운영 버스 임차 용역 계약 및 변경 계획 〔교육대외협력과-1860호(2019.12.10.)〕 ○ 예산과목: 역사와 문화의 복합공간 창조, 박물관운영 활성화, 박물관 교육 〔일반운영비-사무관리비(201-01)〕 3 설문 결과 ?? 설문개요 ○ 기 간: 2019.4.9.~12.6.(매 교육 종료 실시 후, 총 47회) ○ 대 상: 참여기관 인솔자 78명(100%) ○ 내 용: 설문자 기본사항 및 교육 내용 관련 만족도 조사 ?? 설문 결과 ○ 기본사항 중학생 고등학생 사회복지관 비고 54% 44% 2% ○ 교육 참여 여부 설문 항목 결 과 비 고 1위 2위 타 박물관 교육 참여 경험 없음 49% 1~2회 42% 3회 이상 9% ‘느낌있는 박물관’ 참여 경험 없음 55% 1~2회 37% 3회 이상 8% ○ 교육 설문 결과 구분 내용 결과 비고 만족도 교육 만족도 100% ‘만족’ 이상 교육 운영 강사 설명 적절성 100% ‘그렇다’ 이상 교육 시간 적절성 98% ‘그렇다’ 이상 교육방식 선호도 체험활동(43%) 경희궁/전시실 관람(40%) 4 교육 운영 결과 ?? 교육 운영 평가 ○ 특수 학급 특성상 5명 미만의 소수 학급이 다수로 인근 학교와 결합하여 함께 교육에 참여하여 총 47회 운영, 75개 기관 참여 ※ 참여 기관 : 75개 기관(중학교 39개, 고등학교 34개, 사회복지관 2개) ○ 교육 전에 교사들로부터 학생들 개개인의 장애 정도 및 특성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받아 수준에 맞도록 운영 ○ 교사?교육강사 간담회와 소감 청취 행사를 병행, 향후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 ○ 장애인과 비장애인 통합 특별 교육을 2회 운영하여 향후 통합 수업을 할 수 있는 기초 자료 확보 ?? 특별프로그램 및 간담회 운영 결과 <장애인?비장애인 통합 교육> ○ 일반 청소년과 장애청소년을 2인 1조로 구성하여 경희궁에서 함께 미션을 해결하도록 하여 장애인 청소년의 대인관계 능력 형성 및 사회성 증대 ○ 학교별 장애 학생 수가 많지 않아 모집 시 타 학교와 연계하여야 하고 일반 청소년과 함께 체험을 위해 프로그램 난이도 조정이 필요 ※ 장애인 가족 방학 교육은 장애 청소년 가족 신청이 없어 미 운영 <교사?교육강사 간담회> ○ 교육 참여 특수학급 담임교사와 박물관 교육강사를 중심으로 간담회를 개최하여 참여 소감, 운영 개선 방안, 2020년 교육 개편에 대해 논의 ○ 간담회 결과 눈높이에 맞는 수업 및 체험 활동이 좋았다고 응답하였고 특히 차량 제공으로 편하게 교육을 참여할 수 있어 만족스럽다고 답변 ○ 교육 개선점으로 공문 등 참여 방법 개선, 사전 교육 자료 제공, 교사 연수 및 간담회 개최 등 요청이 있었으며 장애 학생들은 반복 학습이 도움이 되므로 2회 이상 참여하는 것도 제안 ○ 개편 방향으로 이동이 어려운 장애 학생의 일정을 고려한 다양한 박물관 활동을 개편에 반영되었으면 좋겠다는 의견 제시 5 향후계획 ?? 향후계획 ○ 교육 신청은 공문을 통해 접수할 수 있도록 교육청 및 교육지원청과 적극 협조하고 사전 교육 자료는 교육 전 송부 ○ 교사?교육강사 간담회 의견을 반영하여 신규 교육 계획 수립 ○ 교육생을 위한 신규 주제 및 체험활동을 개발 후 특별 프로그램으로 시범 운영 붙임: 1. 운영결과 1부 2. 설문결과 1부 3. 간담회 회의록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9년 '느낌있는 박물관'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역사박물관 학예연구부 교육대외협력과
문서번호 교육대외협력과-31 생산일자 2020-01-0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진영욱 (724-0191) 관리번호 D0000039064152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교육및문화행사운영 > 특별프로그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