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 서울형 여행바우처 지원사업 결과보고

문서번호 관광정책과-259 결재일자 2020.1.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여가관광팀장 관광정책과장 지순영 이소영 01/06 김규룡 2019 서울형 여행바우처 지원사업 결과보고 2020. 1. 관 광 체 육 국 (관광정책과) 2019년 서울형 여행바우처 지원사업 결과 검토보고 비정규직 노동자의 실질적 휴가 문화 조성 및 국내관광 활성화를 위해 실시한 ?2019년 서울형 여행바우처 지원 사업? 결과를 보고드림 Ⅰ 사업 개요 ○ 사 업 명 : 2019년 서울형 여행바우처 지원 사업 ○ 사업기간 : 2019. 1월 ~ 2019. 12. 31. ○ 추진방법 : 서울관광재단 대행 ○ 소요예산 : 600백만원 ○ 주요내용 - 지원과정 : 참여자모집?선정?바우처적립 및 사용?정산 - 지원내용 : 서울 거주 비정규직?특수형태근로종사자 중 월 평균 보수 250만원 미만인 노동자 우선 선정, 1인당 25만원 지원 (市 25만원+노동자 15만원) - 신청방법 : 온라인 개인 단위 신청 및 증빙자료 제출 - 사업홍보 : 언론홍보, 공문 배포, 온라인?소셜미디어 매체 활용 홍보 및 사회적기업?여행사?파견용역기업 등에 유선?DM발송 등 홍보 - 운영위원회 : 3회 개최, 사업시행기준, 지원자 선발 기준? 방법 등 마련 - 설문조사 : 사업 참여자 대상으로 모바일 질의?응답 (1,176명, 20문항) Ⅱ 추진 절차 1. 참여자 모집 ○ 모집목표 : 비정규직?특수형태근로종사자 각 1천명 ○ 모집기간 : (1차) ’19.5.16.~’19.6.7. (2차) ’19.6.13.~’19.7.12. ○ 선정발표 : (1차) ’19.6.26. (2차) ’19.7.31. ○ 선정방법 - (1차 모집) 비정규직?특수형태근로종사자 모두 미달, 서류검토 후 적격자 선정 - (2차 모집) 비정규직노동자 본명단 추첨 및 서류검토 후 적격자 선정 특수형태근로종사자 미달, 서류검토 후 적격자 선정 ※ 운영지침 제10조에 따라, 특수형태근로종사자 부문 미달인원은 비정규직 신청자 중에서 선정 ○ 서류검토 - 검토기간: (1차) ’19. 5. 21.~ ’19. 6. 21. (2차) ’19. 7. 12.~ ’19. 7. 24. - 주요 미비 사유 : 재직증명 (818건) > 소득증명 (324건) > 주민등록초본 (148건) 2. 지원대상자 선정 ○ 1?2차 선정(2,000명) 및 추가 선정(23명) (단위 : 명) 소 계 비정규직 특수형태근로종사자 1차 978 897 (92%) 81 (8%) 2차 1,022 825 (81%) 197 (19%) 추가 23 23(100%) 0 (0%) 소계 2,023 1,745 (86%) 278 (14%) - 1차신청자 1,202명 > 서류합격 1,055명 > 입금확인(최종참여) 978명 - 2차신청자 1,540명 > 추첨 및 서류합격 1,087명 > 입금확인(최종참여) 1,022명 - 추가 선정 23명 > 입금확인(최종참여) 23명 ※ 추가선정: 최종 2,000명 선정 이후 취소 및 환불 인원에 대해 예비자 추가 선정 3. 바우처 적립 및 사용 ○ 바우처 적립 (노동자 분담금 우선 적립 → 시 분담금 적립) - 계좌개설 : 추첨 및 서류검토가 완료된 신청자에게 1인 1계좌 부여 - 적립금 부여 : 노동자 분담금 입금 확인 후 익일, 온라인몰 적립금 40만원 부여하고, 적립금은 즉시 사용 가능 ○ 온라인 몰(seoulvacation.kr) 구축 및 바우처 사용 - 운 영 사 : 이지웰페어(주) - 운영기간 : 2019.03.22.~2019.12.30. - 운영방식 : 운영 업체에서 상품 판매업자와 개별 계약을 체결하여 상품등록 후, 회원으로 승인된 이용자가 부여된 포인트로 여행상품 개별 구매 온라인몰 메인화면 온라인몰 상품 구성(안) 4. 환불 및 정산 ○ 환불 원인(바우처 미사용, 구매내역 취소) 발생 시기에 따라 귀속 연도 구분 - 2019년 : 환불 원인이 ’19.11.30.안에 발생한 경우 - 2020년 : 환불 원인이 ’19.12.1.이후 추가 발생할 경우, ’20.1월부터 월별 정산 ○ 노동자의 미사용 분담금 : - 바우처 전액 미사용 노동자는 분담금 15만원 전액 환불 - 바우처 일부 사용 노동자는 분담비율(37.5%)에 따라 정산 후 개인 계좌로 환불 ○ 시 분담금 반환 : - 환불 원인이 ’19.11.30.안에 발생한 경우 분담비율(62.5%)에 따라 정산 완료 - 환불 원인이 ’19.12.1.이후 발생한 경우, 재단 예수금 보관 후 차년도 세입조치 Ⅲ 주요 성과 ?? 지원대상자 선정 : 2,023명 ○ 전체 신청인원 2,742명 (목표인원 대비 137.1%) 소 계(명) 비정규직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신청자 2,742 2,419 (88%) 323 (12%) 지원 대상자 2,023 1,745 (86%) 278 (14%) ※ 지원대상자 선정 후 중도 포기로 인해, 예비 명단에서 23명 추가 선정 완료 ?? 바우처 사용률 : 91.3% (456백만원) ○ 세부 집행 내역 (단위 : 원) 구 분 시 지원금 노동자 분담금 합 계 적 립 금 실 적 미사용액 ※ ㈜이지웰페어 판매 상품 중 일부 프로모션 적용 상품 등으로 인해 원단위 지출 발생 ?? 사업 추진 성과 ※ 설문조사 1,176명, 모바일 응답 ○ 국내관광 신규 수요 창출 및 내수경제 활성화 기여 - 응답자 중 사업 참여로 인해 “계획에 없던 여행”을 다녀온 비율 : 90% - 참여 노동자의 국내 관광 일수는 전년대비 2.6일 증가 - 응답자 중 62%가 40만원 (여행바우처) 이상으로 국내 여행경비 지출 ○ 참여자의 높은 사업 만족도 : 88% - 서울형 여행바우처 사업에 전반적으로 만족한 비율 : 88% - 다시 사업에 참여할 의사가 있는 참여자 : 92% - 서울형 여행바우처 사업이 지속 필요하다는 응답 : 94% Ⅳ 한계점 및 개선 방안 ?? 한계점 ○ 지원대상자 선정 지연으로 이한 이용 기간 제한 - 바우처 사용실태 분석 결과 7?8월 여름성수기(35%)에 집중 사용된 경향을 보임 - 이용기간의 제한은 바우처 미소진의 가장 큰 사유로 조사됨 (응답자의 25%) ○ 바우처 사용처의 제한 - 바우처 사용 분석 결과 숙박에 49.6%가 집중되어 있음 (구매 건수 기준) - 바우처 사용범위 및 여행상품 종류 확대에 대한 개선 요청 의견이 많음 (68%) < 바우처 사용 항목 > 카테고리 구매 건 수 비율 1. 숙박 2. 국내여행 3. 레저입장권 4. 렌터카 5. 캠핑 ※ 국내여행 : 교통(기차?항공 등)?입장권?숙소 등 패키지 구성 상품 ○ 수요자 접점에 이를 수 있는 홍보 수단 부족 - 공공?산하기관에 사업홍보 공문발송 등 비예산 홍보방식으로 인하여 공문수신 기관 등 특정 업종 종사자의 참여율 편중 ※ 참가자 업종 분석 : 공공행정 ? 국방 및 사회보장행정 (24.3%), 학교 등 교육 서비스업 (24.5%), 사회복지 서비스업 (16.1%) 등 집중 - 정보에서 소외되기 쉬운 비정규직?특수형태근로종사자들이 실질적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 홍보 필요 ※ 「2020년 서울시 예산토론회(‘19.11.20)」 요청사항 ?? 개선 방안 ○ 사업의 조기 발주를 통해 바우처 사용 기한 확대 - 바우처 지급시기를 앞당김으로써 여름성수기에 집중된 관광수요를 봄?가을 등 연중 고르게 분산시키고, 노동자의 바우처 사용 기회 확대 ○ 온라인 몰의 상품 다양성 확보 - 숙박 품목 외 레저 입장권?문화시설 등 제휴 품목 확대 (현행 4만 품목 → 5만 품목 이상 목표) - 타 지방자치단체?관광업체의 신규 또는 특화 관광 상품 판매 플랫폼으로 활용함으로써 노동자의 선택권 확보 및 국내 관광업계 지원 효과 증대 ※ 예: DMZ 평화지역 10개 지방자치단체의 평화 관광 상품 판매존 구성 등 ○ 홍보 채널 및 정보 제공 확대 등 - 사업 시행 전 사전홍보를 통한 대시민 사업 인지도 제고 ※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등 - 모바일 앱?SNS?커뮤니티?노동 단체 등을 활용하여 수요자 접점에 이를 수 있는 타깃 마케팅 실시 ※ 예: 모바일 플랫폼(쿠팡플렉스, 배민커넥트 등), SNS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 직업별 커뮤니티 (카페,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등), 노동단체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라이더유니온 등) ○ 기타 바우처 사용률 제고 방안 - 문자?메일 등 시즌별 또는 깜짝 특가 상품 이벤트 등 선제적 정보 제공 확대 - 바우처 조기 소진 독려를 위한 경품 추첨 이벤트 등 추진 - 컴퓨터 및 온라인몰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노동자를 위한 “1:1 맞춤형 여행 프로그램 코디” 제도 확대 Ⅴ 정산내역 및 점검 결과 ?? 사업비 집행내역 ○ 총 사업비 : 600,000,000원 ○ : 총사업비(A) 집 행 실 적(B) 잔액 (A-B) 사업경비 소계 위탁수수료 부가세 합계 ○ 주요 항목별 집행내역 구분 항 목 집행액(공급가액) ○ 사업정산결과 ※ 원단위 절사 ?? 검토 결과 및 향후 계획 ○ 정산서 집행내역 및 지출 증빙서류 확인 결과 : 적정 ○ 서울형 여행바우처 집행 잔액 세입조치 (’20.1.10.限) 붙 임 : 2019 서울형 여행바우처 지원 사업 정산 내역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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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서울형 여행바우처 지원사업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문서번호 관광정책과-259 생산일자 2020-01-0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지순영 (02-2133-2820) 관리번호 D0000039070733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상품개발및운영 > 관광상품개발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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