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11682 결재일자 2020.1.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마케팅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김란희 代김란희 01/02 김동경 2019 서울시 해외 온라인 홍보마케팅 사업 추진 결과 및 지급 계획(3차) 2019. 12.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2019 서울시 해외 온라인 홍보마케팅 사업 추진 결과 및 지급 계획(3차) 시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 및 SNS 채널을 통해 시정 및 도시매력 전파 등 외국인 대상 온라인 마케팅을 추진하고 아래와 같이 2019년 3차 사업비를 지급하고자 함 Ⅰ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19 서울시 해외 온라인 홍보마케팅 사업 ?? 사업기간 : ‘19. 6월~12월 ?? 관련근거 ? 시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 운영 계획(도시브랜드담당관-7290호, 19.08.14.) ? 서울시 해외 온라인 홍보마케팅 용역 계획(도시브랜드담당관-966호, 19.01.31.) ? 외국어 홈페이지 이용만족도 설문조사 결과보고(도시브랜드담당관-1118호, 19.12.13.) ? 외국인 대상 우수정책 투표 설문조사 추진결과(도시브랜드담당관-10566호, 19.11.29.) ? 우수정책 홍보영상 제작 계획(도시브랜드담당관-9202호, 19.10.11.) ? 외국어 홈페이지 즐겨찾기 이벤트 추진결과(도시브랜드담당관-11677호, 19.12.31.) ?? 주요 사업 내용 ? 서울시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 유지보수 및 활성화 ? 서울시 대표 외국어 SNS 운영 및 활성화 ? 서울시 우수정책 해외확산 프로모션 Ⅱ 서울시 해외 외국어 홈페이지 유지보수 ?? 외국어홈페이지 운영 현황 ? 6개 사이트 운영 연번 구 분 도메인 주소(URL) 운영개시일 1 영 어 english.seoul.go.kr 1996. 7 2 일본어 japanese.seoul.go.kr 2001. 2 3 중국어(간체) chinese.seoul.go.kr 2001. 2 4 중국어(번체) tchinese.seoul.go.kr 2005. 2 5 불어 franch.seoul.go.kr 2005. 2 6 스페인어 spanish.seoul.go.kr 2005. 2 ?? 홈페이지 콘텐츠 제작 및 등록 ※ 게재목록 : 첨부파일 참조 ? 서울시 실국 주요 정책뉴스 ? 국제/경제 : 스마트도시 체험전시관, WeGO 컨퍼런스, 스페인국왕 내외 명예시민 등 ? 복지/안전 : 신혼부부 주택공급, 서울국제돌봄 엑스포, 제100회 전국체전 등 ? 핵심 : 서을브랜드 포럼 개최, 조수미 서울시 홍보대사, 서울-평양 하계올림픽 등 ? 환경/에너지 : 세계재생에너지 총회 개최, 기후변화대응 세계도시 포럼, 저감 및 기후 등 ? 문화/관광 : 관광 스타트업 포럼, 서울브랜드 팝업스토어, 도시경관 우수 디자인 등 핵심 : 서울브랜드 포럼 문화 : 관광 스타트업 복지 : 신혼부부 주택공급 ? 행사 및 이벤트 소식, 도시이미지 홍보콘텐츠 제공 ? 축제/행사 : 서울 억새 축제, 경북 사과 페스티벌, 2019 서울 빛초롱 축제 등 ? 월간포토 : 월 4개 테마로 4회 출사(회당 6~8컷) ? 홍보간행물 : 정책 정보, 브로셔 및 안전대책 가이드 등 pdf, e-book 형태로 제공 ? 기타 : 배너 제작, 오탈자 및 링크, 이미지 수정, 신규 페이지 제작 등 축제: 경북 사과 페스티벌 월간포토: 노들섬/정독도서관 문화달력 ? 소셜 시장실 정보 제공 · 시장실 소식(Mayor’s News) - 프랑스디지털 장관과 면담, 중국텐진시장과 스마트시티 협력논의, 광장문화포럼 등 서울시 외국인 명예시민 중국 텐진시장과 스마트시티 협의 논의 ?? 보안 및 시스템 관리 기능 ? 서울시 홈페이지 보안 업데이트 ? 웹 접근성, 웹 호환성 인증을 위한 홈페이지 업데이트 ?? 웹접근성 품질인증마크 획득 ? 장애인 및 고령자가 웹 사이트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웹 접근성 표준을 준수하여 시스템 개선 추진 ? 대상홈페이지 : 영문, 중문(간,번), 일문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지정한 공인인증기관 “웹와치”의 심사를 통해 품질인증마크 획득 ?? 시 대표 외국어 e-뉴스레터 제작 및 발송 ? e-뉴스레터 발송 정보 ? 대사관 등 해외공관, 정부교류인사, 해외언론, 학계 및 연구소, 교포, 관광객 등 서울에 관심이 많은 국내외 거주 외국인 ? e-뉴스레터 정기호 제작 - 제작언어 : 총4개(영, 중간, 중번, 일) - 제작횟수 : 월1회(최초발행 : ‘04. 10월) - 주요내용 : 주요정책뉴스, 행사/축제, 포토/영상 등 주요 이슈를 선정해 구성 - 제작특징 : 주요정책 집중 노출, 심플한 레이아웃, 인포그래픽 등 시각적 효과 극대화 ? e-뉴스레터 특별호 제작 - 제작목적 : 우수정책 집중 홍보 - 제작횟수 : 월1회(매월 중순경 발행) - 제작언어 : 영어 ‘19년 12월 외국어 e-뉴스레터 ?? 외국어 홈페이지 만족도 설문조사 추진 ? 추진내용 : 외국어 홈페이지 이용 불편사항 및 콘텐츠에 관련 의견을 수렴하여 홈페이지 운영에 반영 ? 추진기간 : ’19. 11. 1 ~ 11. 11. (11일간) ? 추진채널 : 시 대표 6개 외국어 홈페이지 ?? 외국어 홈페이지 즐겨찾기(북마크) 이벤트 추진 ? 추진내용 : PC 및 모바일에 서울시 외국어 홈페이지 “즐겨찾기(북마크)” 및 e-뉴스레터 가입 후 인증샷 업로드 ? 추진기간 : ’19. 12. 13.(금) ~ 11. 27.(금) ? 추진채널 : 시 대표 6개 외국어 홈페이지 ? 추진결과 : ① 홈페이지 직접 방문자수 22,783명 ② 외국어 e-뉴스레터 신규 구독자수 2,979명 외국어 홈페이지 만족도 설문조사 외국어 홈페이지 즐겨찾기 이벤트 Ⅲ 서울시 대표 외국어 SNS 운영 및 활성화 ?? 해외 SNS채널 운영 현황 ? 10개 채널 운영(영어권4, 중어권3, 일어권3) 구 분 채널명 도메인 주소(URL) 운영개시 영어권 (4개) 페이스북 facebook.com/hiseoul ’10.5 유투브 youtube.com/seouldreamseries ’09.5 인스타그램 instagram.com/iseoulu ‘15.11 트위터 twitter.com/seoul_gov ‘16.10 중어권 (3개) 웨이보(트위터) weibo.com/seoulblogger ’11.8 유쿠(유투브) shouer.youku.com ’09.10 번체 페이스북 facebook.com/seoul.tc ‘16.6 일어권 (3개) 아메바 블로그 ameblo.jp/iseoulu ’17.5 일어 페이스북 facebook.com/seoul.jp ‘16.10 인스타그램 instagram.com/seoul.jp/ `18.8 ?? 주요 추진실적 ? 주요정책 및 서울생활 콘텐츠 제작 및 확산 - 정책 : 글로벌 인턴쉽 선발, 서울서점페이, 녹색교통도시 서울 등 - 축제 : 양재시민의숲 축제, 서울억새축제, 지하예술정원축제 등 - 행사 : 서울 사계 사진전, 업사이클 페스티벌, 서울 드론 챌린지 등 서울글로벌 인턴쉽 선발 (영) 페이스북 녹사평역 지하예술정원 축제 (중-번) 페이스북 서울 사계 사진전 (일) 페이스북 ? 도시정보 및 서울생활 콘텐츠 제작 및 확산 - 도시정보 : 도시형 스마트팜, 특별교통대책, 서울정원박람회 등 - 생활소식 : 서울광장문화공연, 버스 공공와이파이, 대각선 횡단보도 확대 등 - 음식 및 명소 : 한강예술공원, 서울로7017, 해방촌 서울전망대 등 서울시 버스 공공와이파이 (영) 페이스북 해방촌 서울전망대 (중-번) 페이스북 서울정원박람회 (일) 페이스북 ?? SNS채널 일반 관리 ? SNS 화면 디자인 교체 - SNS채널 영상스킨 및 이미지스킨 제작 ? 온라인 네트워크 형성 등 외국인 응대 - 친구맺기, 팔로워 등 지속적인 인맥 형성 및 강화 : 상호 SNS채널 방문하기, ‘좋아요’, 덧글 등 반응 남기기 등 - 쪽지, 댓글 등 외국인 문의사항 및 질문에 대해 1:1 답변 (영)페이스북 (중-간)웨이보 (일)아메바블로그 ?? SNS채널 활성화를 위한 서울소개 영상제작 이벤트 ? 추진내용 : 서울시의 다양한 모습과 매월 주제를 선정하여 서울의 아름다운 모습과 외국인이 선호하는 서울시만의 매력적인 모습을 영상으로 담아 콘텐츠로 제작하여 확산 ? 추진기간 : ’19. 5월 ~ 12월 ? 추진채널 : 시 대표 SNS채널 10개 ? 추진결과 모바일용 세로 버전 영상 SNS 확산 게시물 ?? SNS 공모전 “서울 매니아 인증 콘테스트” 추진 ? 추진내용 : 외국인의 시선으로 바라본 서울의 매력적인 모습을 널리 홍보하기 위하여 SNS 서울콘텐츠 공모전 추진 ? 추진기간 : ’19. 12. 4(수) ~ 12. 16(월) ? 추진채널 : 인스타그램(영/일) 및 웨이보(중문간체) ? 공모전 추진결과 - 서울브랜드 콘텐츠 1,656개 공모전 출품 ○ 2019 서울 매니아 인증 콘테스트 종합 집계 - 팔로우 증가 44,352명/ 총 도달수 44,647,538건/ 조회수 978,791회 시 대표 SNS 채널(인스타그램) 시 대표 SNS 채널(페이스북(번)) ?? 해치 프로모션 ? 추진내용 : 서울의 대표 캐릭터 ‘해치’와 외국인이 함께 김치를 담그는 영상 콘텐츠를 SNS에 확산·홍보하여 해치의 글로벌 인지도를 제고하고 영·중·일 SNS 채널을 활성화 ? 추진기간 : ’19. 12. 4(수) ~ 12. 16(월) ? 추진채널 : 시 대표 SNS채널 10개 서울시 대표 상징물 해치 Ⅳ 서울시 우수정책 해외확산 프로모션 ?? 외국인 대상 서울시 우수정책 인기투표 이벤트 추진 ? 추진내용 : 서울시 정책에 대한 글로벌 시민의 관심 및 도시가치 제고를 위해 ‘2019 서울시 우수정책’ 온라인 투표 이벤트 추진 ? 추진기간 : ’19. 11. 19.(화) ~ 11. 26.(화) ? 추진채널 : 시 대표 6개 외국어 홈페이지 ? 추진결과 : 참여자수 11,872명 ? 외국인이 뽑은 서울시 정책 TOP 3 순위 정 책 명 득표수 % 1 서울전역 공공 와이파이 구축 6,244 17% 2 서울시 비상용 생리대 정책 4,383 12% 3 서울시 청년수당 정책 3,597 10% ? SNS 확산결과 - 도달수 : 53,309건(영 28,300 / 중 22,687 / 일 2,322) - 반응수 : 1,158건(좋아요 781/공유 156/댓글 221 합계) SNS 확산(유튜브) SNS 확산(페이스북(번)) ?? 우수정책 온라인 홍보영상제작 ? 추진내용 : 서울거주 외국인들이 직접 VLOG 형태로 다양한 시정현장(잘생겼다, 교통, 문화 등)을 돌아다니며 정책영상을 촬영하고 SNS를 통해 확산, 서울시 우수정책을 널리 전파 ? 추진기간 : ’19. 10월 ~ 12월 ? 제작편수 : 총 25개 영상제작 (4개 언어 : 총 100편) - 외국인 참가자 개인 인터뷰 (5편), 우수시정 VLOG 영상 (20편) ? 제작언어 : 4개 언어 (영/중간/중번/일) ? 제작분량 : 5분 내외 ? SNS 확산 결과 - 확산기간 : ’19. 12. 11(수) ~ 12. 20(금) - 확산채널 : 페이스북(영, 번, 일), 유튜브(영) - 도달수 6,196,281 / 조회수 2,550,870 / 반응수 27,490 - 팔로워 증가수 : 119,488명 증가 SNS 확산(유튜브) SNS 확산(페이스북(번)) Ⅴ 사업비 정산 ? 예산과목 -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외국어 매체 활용 시정홍보, 일반운영비(201), 사무관리비(01), 공공운영비(02) ?? 지급방법 - 2019 서울시 해외 온라인 홍보마케팅 대행사(㈜한국콤파스) 청구에 의거 계좌 입금
19500341
20210929020314
본청
도시브랜드담당관-11682
D0000039050967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